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처칠 크로커다일 | 뱅가드 오퍼레이션 "크로커다일" (Vanguard Operation "Crocodile") |
필요지휘관 |
특수무기 연대 전술지원 연대 선봉작전 연대 |
Special Weapon Regiment Tactical Support Regiment Vanguard Operations Regiment |
커맨드 포인트 | 11 CP | |
분류 | 전차 |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처칠 (Brit Churchill) 처칠 크로커다일 (Brit Churchill Croc) |
비용 | 640 인력 230 연료 | |
인구 | 20 | |
기본무기 | 처칠 화염방사기 처칠 크로커다일 75mm 주포 처칠 포탑기관총 |
Churchill Flamethrower x1 Churchill Mk7 75mm Croc x1 Churchill Mk7 Coaxial Turret MG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연막탄 사격 | Fire Smoke Shell (2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엔진손상 자가수리 | Engine Critcal Self-Repair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2525) Vet ☆☆ (5050) Vet ☆☆☆ (10100) |
화염방사기 직사 재장전시간 -30% 선회 +25%, 최고속도 +30% 화염방사기 사거리 +25%, 엔진손상 자가수리 가능 |
성능 |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화염방사기 짧은 사거리 기본 (32) 3벳 (40) - 전차 주포 기본 사거리 (40)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1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화염방사기 직사 재장전 -30% 보너스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화염방사기 직사 재장전 -30%, 선회 +25%, 최고속도 +30% 보너스 - 3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화염방사기 작시 재장전 -30%, 선회 +25%, 최고속도 +30%, 화염 사거리 +25%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
|
특이사항 |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
선봉작전 "크로커다일"(Vanguard Operation "Crocodile")을 발동시키면, 처칠 크로커다일 1대가 소환되면서, 지정 위치에 조명탄이 발사됩니다. 조명탄 지속시간 동안 주변 시야를 일시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므로, 처칠 크로커다일을 소환할땐 현재 확인하고 싶은 지역을 클릭해서 소환하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처칠 크로커다일은 소환 후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적진 중앙을 지정해도 무방합니다.)
Tip. 탄약이 충분하다면 처칠 크로커다일 소환으로 조명탄을 발동시키고 오프맵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 (Churchill Crocodile)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1080 | 290/180 | 기본 3.8 2벳 4.9 |
3.5/2.5 |
기본 30 2벳 37.5 |
30% |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
없음 | 없음 | 10% 주포파괴 | 5% 승무원 탈주 |
처칠 크로커다일은 영국의 퍼니전차(Funny Tank) 중 하나로, 차체에 화염방사 장치를 단 전차입니다.
눈에 띄는 특징은 별도의 독립된 연료탱크를 차체 뒤에 달고 다녔다는 점입니다. 연료를 대량으로 운반할 수 있어 화염방사의 화력도 대단히 강력하였고, 연료탱크 부분은 자유롭게 분리할 수 있어 연료를 다 쓰면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으며, 적의 공격에 연료가 유폭되어도 차체 내부에서 터지는 것보단 상대적으로 안전했습니다. 다만, 게임상에선 연료탱크를 끌고다니는 움직임을 구현하기 어려웠는지, 차체 후방에 조그만 연료통이 장착된 모습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의 또 하나의 강점은, 화염방사와 별개로 주포를 사용할 수 있는 점입니다. 소련의 KV-8이나 독일의 화염방사 헷처는 주포를 떼어나고 화염방사기를 장착했지만, 처칠 크로커다일은 주포를 그대로 두고 차체에 화염방사기를 달았기 때문에 주포와 화염방사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화염방사 전차보다 범용성이 좋지만, 밸런스 때문에 화염방사기의 화력이 너프를 많이 받았습니다.
처칠 차체를 쓴 만큼, 기본적은 스탯은 보병전차 처칠과 흡사했...는데, 여러 번의 패치를 거쳐서, 지금은 체력이 더 낮은대신 장갑이 더 높은 차체가 되었습니다. 또, 연료통 때문인지 최고속도와 선회속도도 일반 처칠보다 약간 느린 편... 처칠 AVRE와 비슷한 스펙이라 할 수 있는데, 전면 장갑이 더 튼튼한 대신 기본 속도는 더 느립니다.
처칠 크로커다일은 체력이 108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일곱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여섯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일반 처칠과 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처칠만 굴리다가 크로커다일을 굴리면, 체력 계산에 오차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
2015. 10월 패치에서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하였고, 전면장갑도 280에서 240으로 감소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1080으로 감소한 대신, 전면장갑이 240에서 290으로 상승했습니다. 또, 선회속도가 35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은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처칠 화염방사기 (Churchill Flamethrower)
직격피해 (Churchill Flamethrower)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7 건물 8.8 영국진지 8.8 방어시설 10.5 |
100% (보정없음) |
기본 0~32 3벳 0~40 |
-1/-1/-1 | 기본 2.5 건물 10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
45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시간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사격 딜레이 |
0.375 ~0.625 |
0.125 | 100% (보정없음) |
150% | 1~2 | 2~3 | 기본 4~5 1벳 2.8~3.5 |
5~6 | 사격전 0.25 사격후 0.125 |
영향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3 | 3/3/3 | 기본 2.5/2.5/2.5 건물 10/10/10 영국진지 10/10/10 방어시설 10/10/10 |
100% (보정없음) |
50% | 100% |
범위피해 (Churchill Flamethrower Sweep)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6 건물 7.5 영국진지 7.5 방어시설 9 |
1100% (보정없음) |
기본 0~32 3벳 0~40 |
-1/-1/-1 | 기본 2.5 건물 10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
45 |
영향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4 | 1/2.5/4 | 기본 2.5/2.5/2.5 건물 10/10/10 영국진지 10/10/10 방어시설 10/10/10 |
100%/70%/40% | 100% | 100% |
직격 화염장판
지속피해 | 관통력 | 피해빈도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범위 |
기본 2 영국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
기본 2.5 영국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
1.25 | 20 | 1 | 4 |
범위 화염장판
지속피해 | 관통력 | 피해빈도 |
지속시간 | 장판갯수 | 범위 |
기본 2 영국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
기본 2.5 영국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
1 | 4 | 1 | 2 |
처칠 크로커다일의 화염방사장치는 차체 전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차체 동축기관총은 삭제되었습니다.
차체 전면에 제한된 사격각 (좌 10도/ 우 25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격할 방향으로 차체를 틀어줘야 합니다. 초기버전에선 근처에 적이 보이면, 자동으로 차체를 선회해서 화염방사기를 발사했지만, 자기 멋대로 차체를 돌려버리는 것 때문에 의도치않은 이동사격 페널티를 받는 경우가 많아서, 패치로 차체를 움직이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사격각을 고려해서 차체를 수동으로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줄기는 하나가 발사되지만, 두가지 무기 데이터가 적용됩니다. (크로커다일 화염방사기 데이터 해석이 맞는지 확실치 않으니, 오류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목표물에게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는 직격 피해는, 피해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신, 영향 범위가 좁고 명중률이 평범합니다. 그리고 지속시간이 긴 일반적인 화염장판을 생성합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장전시간이 감소하고,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확장됩니다.
범위피해는 화염 공격을 한 목표지점에 적용되는데, 피해량이 낮은 대신, 명중률이 높고 영향범위도 넓습니다. (쿨다운, 재장전, 탄창 수치가 없음) 대신, 생성하는 화염장판은 지속시간이 짧고 범위가 좁습니다. 즉, 화염공격을 맞은 정 중앙에는 직격피해와 범위피해가 같이 중첩되어서 피해량이 커지고, 중앙에서 벗어나면 범위가 넓은 범위피해만 적용되어서 화력이 급감합니다.
화염방사기의 체감 살상력은 소련의 KV-8이나 추축의 화방헷쳐보다 떨어지는 편이지만, 주포와 포탑 동축기관총이 추가로 달려 있으므로, 같이 사격하면 보병을 쉽게 녹여버릴 수 있습니다.
Tip. 화염방사기 사거리는 3벳 이전엔 주포보다 짧습니다. 이 때문에 강제공격 명령를 내리면 주포 사거리 안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그리고 측면의 적에게 강제공격 명령을 내리면 차체를 제자리에서 선회하는게 아니라, 전진하면서 선회하므로, 위치를 유지하고 싶으면 차체를 직접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017. 패치로 직격 기본피해가 10에서 7로 줄어든대신, 사거리가 28에서 32로 롤백되었습니다. 덤으로, 진지와 건물을 공격할땐 25%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2.5→10)를 받게 되었고, 벙커와 참호를 공격할땐 50%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화염방사기로 자동 공격할 때 차체를 멋대로 돌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핸드브레이크는 삭제되었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주포파괴가 일어날 경우, 화염방사기가 고장나는게 아니라 75mm 주포가 고장나게 되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 (화염방사기 직격) |
기본 | 지휘차량 배정 |
명중률 | 100%/100%/100% | 50%/50%/50% |
재장전 | 기본 4~5 1벳 2.8~3.5 |
기본 8~10 1벳 5.6~7 |
처칠 크로커다일을 지휘차량으로 만들 경우, 화염방사기 직격에만 명중률에 -50%, 재장전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직격피해에만 페널티를 받고, 범위피해나 화염장판 피해는 유지되므로, 재장전시간이 거슬리는 걸 제외하면 생각보다 페널티 영향이 적습니다. 명중 페널티는 체감이 많이 되지만, 직격으로 피해를 못 줘도 범위피해와 화염장판 피해는 그대로 들어가서, 보병 잡는데는 큰 무리가 없기 때문... 거기다, 75mm 주포는 페널티를 받지 않으므로, 지휘차량으로 만들어도 손해가 적습니다.
재장전시간은 1베테런시에 단축되므로, 1벳 달성 후에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페널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 (화염방사기 직격) |
기본 | 지휘차량 배정 |
명중률 | 100%/100%/100% | 130%/130%/130% |
재장전 | 기본 4~5 1벳 2.8~3.5 |
기본 2.8~3.5 1벳 2~2.5 |
관통력 |
기본 2.5 건물 10 영국진지 10 방어시설 10 |
기본 2.9 건물 11.5 영국진지 11.5 방어시설 11.5 |
반대로 처칠 크로커다일이 지휘차량의 버프를 받을 경우, 화염방사기 직격에만 명중률에 +30%, 재장전에 -30%, 관통력에 +15% 보너스를 받습니다. 화염 범위피해, 화염장판, 주포, 동축기관총은 버프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성능향상이 미미한 편... 관통력 보너스는 보병 상대로 의미가 없고, 명중 보너스는 체감이 힘들며, 재장전 보너스는 그나마 유효하지만, 화염방사기는 탄창이 소모되기 전까지 쿨다운의 영향이 더 커서, 성능이 체감될 정도로 좋아지진 않습니다. 물론, 버프를 안 받는 것보단 나으므로, 지휘차량이 근처에 있다면 버프를 받으면서 교전합시다.
처칠 크로커다일 75mm 주포 (Churchill Mk VII 75mm Croc)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
관통력 (근/중/원) |
포탑선회 |
기본 160 도탄 0 |
5%/3.75%/2.5% | 0~40 | 0/20/40 | 135/120/105 | 40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이동 명중 |
0.125 | 0.125 | 400% | 6.125~7 | 75% |
폭발 범위 |
AOE판정 (근/중/원) |
AOE관통 (근/중/원) |
피해보정 (근/중/원) |
산탄도 |
2.5 | 0.25/1/1.5 | 65/50/40 | 100%/40%/20% | 정지 6.2 이동 12.4 |
처칠 크로커다일의 주무장인 75mm 주포는, 일반 처칠전차의 75mm 주포와 같은 무기입니다.
초기버전에선 피해량이 80밖에 안되는 생계형 비리 주포였지만, 패치로 상향되어 일반 처칠과 동일해졌습니다. 일반 처칠과 비교하면 재장전시간이 약간 오래 걸리는데다, 전차장도 없고 베테런시 전투 보너스도 없어서, 성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 그래도, 보병, 차량 및 장갑이 평범한 전차를 상대하긴 충분합니다. 특히, 화염방사기로 적 보병들의 체력을 골고루 줄였다면 주포로 대박을 내기 쉬워지므로, 화염방사기만 달린 전차보다 변수를 만들기 좋습니다.
주포의 범용성이 좋지만, 관통력이 평범하고 연사력이 느려서, 장갑이 단단한 중전차에겐 한계가 명확합니다. 그래서, 전차와 교전할 땐 크로커다일이 탱킹을 하는 동안, 관통력이 높은 다른 대전차 유닛으로 적 전차를 공격합시다.
Tip. 처칠 크로커다일의 주포는 이제 지면 강제공격에 반응합니다. (2018. 12월 패치로 수정)
2018. 12월 패치에서, 크로커다일 주포의 피해량이 80에서 160으로 무려 2배나 상향 되었습니다. 이제, 전차전도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범용성이 좋아졌습니다.
처칠 포탑기관총 (Churchill Coaxial Turret MG)
피해량 | 명중률 (근/중/원)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기본 5 도탄 0 |
70%/55%/35% | 35 | 10/22.5/35 | 1/1/1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 |
연사력 | 연사력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보정 (근/원) |
0.125 ~0.5 |
0.125 | 50%/100% | 100% | 8 | 100% (보정없음) |
0.75 ~1 |
75%/150%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재장전보정 (근/원) |
탄창 | 이동 명중 |
이동 연사 |
이동 쿨다운 |
2~3 | 50%/150% | 4~6 | 100% (보정없음) |
8~9 | 50% | 100% | 100% |
처칠 크로커다일의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성능은 크롬웰보다 명중률이 낮고, 쿨다운이 길어서 성능이 약간 떨어지는 편... 연사력이 그저 그렇고,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오히려 짧아지기 때문에, 보병에게 달라붙어서 빠르게 갉아먹기는 힘듭니다.
그래도,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처칠 크로커다일의 포탑기관총은 일반 처칠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 추가 무장 -
처칠 크로커다일은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사격 (Fire Smoke Shell) 20 탄약
2018. 12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처칠 크로커다일은 사거리 45 이내의 목표 지점에 주포로 연막탄을 1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격 중에 연막탄을 사용하면 강제로 재장전을 하므로, 일반사격에서 연속으로 발사할 수는 없습니다.
연막은 20초동안 적의 시야를 차단하고 공격을 방해할 수 있어, 적의 중화기를 무력화하거나 아군을 보호할때 쓸 수 있습니다. 주포로 연막탄을 직사로 쏘기 때문에, 곡사로 발사하는 셔먼 연막탄보다 착탄시간이 빠른 것이 강점... 대신, 1발만 쏘기 때문에 연막으로 가릴 수 있는 범위가 좁고, 주포 방향에 따라 포탑을 돌리는 선딜레이가 생길 수 있으며, 연막 발사가 완료될 때까진 주포로 공격을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직사로 쏘기 때문에 건물과 같은 장애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연막탄 사격을 지정했다면 이동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이동 중에 연막탄 사격을 사용한 뒤, 계속해서 이동을 유지하면, 멈추지 않고 해당 위치에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5초입니다.
Tip. 크로커다일의 화염방사기는 범위피해를 주면서 화염장판을 생성하므로, 연막 안을 강제공격하여 피해를 주기 좋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처칠 크로커다일 |
기본 | 긴급 전투속도 |
피격율 | 26배 | 19.5배 |
최고속도 | 기본 3.8 2벳 4.9 |
기본 4.4 2벳 5.7 |
가속도 | 3.5 |
4.6 |
망치를 연구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수리를 하면 스킬이 생성되므로, 망치를 연구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기동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다시 공병에게 가서 수리를 받아야 쓸 수 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은 일반 처칠보다도 기본속도가 느려서 꽤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크로커다일의 기본속도는 일반 처칠이나 처칠 AVRE보다 느린데, 베테런시 보너스가 높아서, 2벳 이후로는 일반 처칠이나 AVRE보다 빨라집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104% 지만(명중률 4% 기준),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78%로 줄어듭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망치를 연구할 경우, 모든 전차는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장의 안개 속에 숨어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크로커다일은 전차장이 없어서 시야가 평범한데다, 탱킹하느라 최전방에 서는 경우가 많아서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다만, 주포 관통력이 평범하고 연사력이 느려서, 제 때 혜택을 받긴 힘든 편...
- 베테런시 스킬 -
엔진손상 자가수리 (Engine Critical Self-Repair) 패시브 3 베테런시 필요
3베테런시를 달성한 처칠 크로커다일은 엔진이 손상되면 자동적으로 수리하는 패시브를 얻습니다.
엔진 관련 모듈 고장이 일어난 경우, 3베테런시를 달성하는 순간 즉각적으로 한번 수리가 되며, 그 이후에 입는 엔진 고장은 15초 정도 지나면 자동적으로 회복됩니다. 덕분에, 판저파우스트나 지뢰를 손쉽게 무력화할 수 있어서, 엔진파괴에 신경쓸 필요없이 적극적으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이동 중이거나 교전 중에도 자동적으로 적용되므로, 딱히 손이 가지 않는 것도 장점...
당연한 얘기지만 엔진 외의 모듈 고장에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또, 엔진만 수리되지, 체력은 1도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
(이 스킬은 데이터를 찾을 수가 없어서, 인게임 테스트로 측정하였습니다)
Tip. 추축의 텔러지뢰는 엔진을 고장내므로 수리할 수 있지만, 리겔지뢰는 궤도를 고장내므로 수리할 수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75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유니버설 캐리어를 제외한 영국 차량이나 전차 하나를 선택하여, 영구적으로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으로 배정된 유닛은 주 무기에 재장전에 2배, 명중률에 절반 페널티를 받는 대신, 주변의 내 보병과 차량을 강화시킬 수 있고,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병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40 이내에 명중률 +20%, 쿨다운 -20%, 재장전 -20%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보병 명중률 | 기본 | 지휘차량 버프 |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 없음 | 기본 +20% |
토미, 대전차 토미 | 3벳 +25% | 기본 +20% 3벳 +50% |
코만도 | 2벳 +30% | 기본 +20% 2벳 +56% |
강습토미, 습격토미, 강습장교 | 3벳 +30% | 기본 +20% 3벳 +56% |
보병 쿨다운 | 기본 | 지휘차량 버프 |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코만도 | 없음 | 기본 -20% |
강습장교, 습격토미 | 2벳 -20% | 기본 -20% 2벳 -36% |
토미, 대전차 토미 | 3벳 -20% | 기본 -20% 3벳 -36% |
강습토미 | 2벳 -25% | 기본 -20% 2벳 -40% |
보병 재장전 | 기본 | 지휘차량 버프 |
모든 보병 | 없음 | 기본 -20% |
차량이나 전차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30 이내에 명중률 +30%, 쿨다운 -30%, 재장전 -30%, 관통력 +15%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주무기에만 버프가 적용되며, 동축기관총 같은 보조무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 명중률 | 기본 | 지휘차량 버프 |
일반 차량과 전차 | 없음 | 기본 +30% |
유니버설 캐리어, 코멧 | 2벳 +30% | 기본 +30% 2벳 +69% |
AEC, 파이어플라이 | 3벳 +30% | 기본 +30% 3벳 +69% |
차량 쿨다운 | 기본 | 지휘차량 버프 |
일반 차량과 전차 | 없음 | 기본 -30% |
센토어 | 3벳 -20% | 기본 -30% 3벳 -44% |
차량 재장전 | 기본 | 지휘차량 버프 |
일반 차량과 전차 | 없음 | 기본 -30% |
파이어플라이 | 2벳 -25% | 기본 -30% 2벳 -47.5% |
센토어 | 3벳 -25% | 기본 -30% 3벳 -47.5% |
처칠 | 2벳 -30% | 기본 -30% 2벳 -51% |
AEC, 코멧 | 3벳 -20% | 기본 -30% 3벳 -44% |
크롬웰 |
2벳 -20% 3벳 -44% |
기본 -30% 2벳 -44% 3벳 -60.8% |
차량 관통력 | 기본 | 지휘차량 버프 |
모든 차량과 전차 | 없음 | 기본 +15% |
보병버프가 전차버프보다 범위가 더 넓습니다. 그래서 전차들은 지휘차량 주변에 뭉쳐다니는게 좋고, 보병은 약간 떨어져 있어도 무방합니다. 진지에는 버프를 주지 않습니다. 옛날엔 줬는데... 시무룩
처칠 크로커다일은 주무기가 주포가 아니라 화염방사기이기 때문에, 페널티도 화염방사기만 받고, 보너스도 화염방사기만 받습니다. 거기다, 화염방사기 직격에만 영향을 주고, 화염장판같은 부가효과에는 영향이 없어서, 다른 유닛보다 페널티나 보너스의 영향이 미미한 편... 그래서, 크로커다일을 불러냈을 때 지휘차량을 아직 지정하지 않았다면, 크로커다일을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게 좋습니다.
Tip. 지휘차량이 전장에 존재하면 해당 지휘관의 오프맵 스킬들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 때 사용 가능
호커타이푼 정찰기
속도 | 시야 | 시야각 | 은신탐지 | 피격율 |
175 | 100 | 360 | 90 | 50배 |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호커 타이푼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이 움직이는대로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지휘차량을 배치하면, 근처 시야를 넓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이 많은 지역에서 전투할 때 꽤나 유용한 편...
대신, 공중에서 오래 선회하는터라 대공사격에 취약합니다. 다행히도 지휘차량 주변을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 때문에 지휘차량쪽으로 추락하진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사거리 |
발사횟수 | 착탄범위 | 포격간 간격 |
0 | 7회 | 12 | 3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제 자리에 정지하여 연막탄 포격을 호출한 뒤, 스스로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틱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는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체력이 모두 회복되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움직일 수 있는데, 연막탄은 이 스킬을 사용한 장소에만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수리보단 연막을 뿌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기 때문에, 탄약만 많으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처칠 크로커다일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장에 1대만 소환할 수 있는 퍼니전차입니다. 소환을 위해선 중대 지휘소 해금 후, 망치나 모루 둘 중에 하나를 업글해야 합니다.
소련의 KV-8이나 독일의 화염방사 헷처에 비견되는 화염방사전차로, 차체 전면에 화염방사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이 아닌 차체에 부착되어 있어서 화염을 쏘기위해선 차체를 정면 방향으로 돌려야 하지만, 덩치에 비해 부드럽게 선회할 수 있어서, 큰 문제가 안 됩니다. 다만, 패치로 주변에 적이 있어도 차체를 자동으로 돌리지 않게 되었으므로, 화염방사기 사격각 밖에 목표물이 있다면 차체를 수동으로 직접 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목표에 직접 공격명령을 내리면 제자리에서 선회하지 않고, 전진하면서 호를 그리며 차체를 돌리니 주의... 잘못하면 적진 중앙으로 혼자 뛰어들 수도 있습니다.
크로커다일의 주 용도는 최전선에서 적 보병과 중화기를 태워버리는 탱커 + 대보병 딜러의 용도로 사용되지만, 주포 덕분에 전차전에도 제한적으로 동원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 때문에 화염방사기의 화력이 다른 화방전차들보다 낮은 편이지만, 주포가 직격으로 맞으면 화염으로 체력이 골고루 깎인 적 보병 분대를 단번에 날려버리기도 해서, 다른 화방전차보다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전차전에선 일반 처칠보다 효율이 떨어지지만, 크로커다일이 탱킹을 하는 동안 대전차포나 구축전차로 지원사격을 하는 식으로 역할분담을 할 수 있고, 크로커다일의 주포도 전차전에 아예 못 쓸 정도는 아니라서, 나름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적 전차를 피해다녀야 하는 화방헷처나 전차 상대로 발악은 하지만 별 도움이 안되는 KV-8보다 범용적으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크로커다일은 차체가 매우 튼튼하고, 바닥을 불태워 지속적인 피해를 줄 수 있어서, 탄탄한 중화기 방어선을 돌파할 때 유용합니다. 특히, 영국의 주포달린 전차들은 대부분 보병 잡는 속도가 느리고, 그나마 보병을 잘 잡는 센토어는 맷집이 평범한데다 생존기도 없다보니, 튼튼하면서도 대전차포를 빠르게 녹일 수 있는 크로커다일은 희소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주포로 연막탄을 발사할 수 있게 되어서, 적 대전차포의 사격을 차단하고 접근한 뒤, 강제공격으로 운용병을 녹여버리거나, 적에게 피해를 준 뒤에 연막을 치고 탈출하는 운용도 가능해졌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의 천적이라 불러도 손색이 없는 성능을 보여주므로, 전황이 유리할 때 크로커다일을 뽑으면, 적의 방어선을 파괴하면서 승기를 유지하기 좋습니다.
크로커다일과 궁합이 좋은 유닛으론 파이어플라이가 있지만, 크로커다일과 파이어플라이는 둘 다 비싸고 인구가 많이 필요한 유닛이라, 충분한 자원이 모이기 전엔 6파운더를 이용하는게 무난합니다. 크로커다일은 맷집이 좋으므로, 앞에서 맞아주면서 시야를 확보해주면, 6파운더와 파이어플라이가 긴 사거리를 이용해 저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크롬웰이나 처칠, 코멧같이 전차장을 장착할 수 있는 전차나, AEC같이 기본시야가 넓은 유닛을 조합해주면, 전선에서 시야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어 운용하기 좀 더 편해집니다. 다만, 크로커다일이 인구를 매우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인구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같은 처칠 기반인데 왜 밥을 2인분이나 더 먹는가...
처칠 크로커다일을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특수무기 연대 - 전차사냥꾼 분대 + M3 + 크로커다일을 조합하는 스타일
전술지원 연대 - 습격 분대 + 크로커다일 + 지휘차량을 조합하는 스타일
선봉작전 연대 - 코만도 + 크로커다일을 조합하는 스타일
특수무기 지휘관은 전차사냥꾼 분대가 전차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므로, 크로커다일의 빈약한 전차전 능력을 보완하기 좋습니다. 전차사냥군 분대 덕분에 AEC 없이도 차량을 막기가 편하므로, 빠르게 크롬웰같은 전차를 확보하여 크로커다일이 나올 때 까지 버티기 좋은 편... 망치나 모루는 자유롭게 선택해도 되는데, 망치를 선택하면 크로커다일이 긴급 전투속도와 차량추적을, 전차사냥꾼은 가몬 폭탄을 쓸 수 있어서 시너지가 있고, 모루를 선택하면 공병의 전투력을 향상시키면서 수리속도를 높일 수 있어서, 둘 다 쓸 만합니다. 그래서, 현재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업글을 선택합시다.
전술지원 지휘관은 지휘차량을 쓸 수 있으므로, 크로커다일을 지휘차량으로 만들어 버프를 줄 수 있습니다. 물론, 크로커다일 나오기 전에 다른 차량이나 전차를 지휘차량으로 만들었다면, 크로커다일에게 버프를 줘서 성능을 약간이나마 끌어올릴 수도 있습니다. 지휘관 특성 상 크로커다일을 쓴다면 모루를 선택하는게 무난한데, 습격 분대가 망치와 아무런 시너지가 없고, 지휘관에게 수리보조 스킬이 없어서, 중장비 공병으로 수리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려야 크로커다일을 굴리기 편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크로커다일을 쓰지않고 지휘차량 + 크롬웰, 코멧, 파플 조합을 쓴다면 망치가 나을 수도 있습니다.
선봉작전 지휘관은 글라이더를 강하시켜 전진기지처럼 활용하면서, 코만도와 중화기를 생산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지휘관 스킬 중에 차량과 전차가 피해를 수리할 수 있는 차량 승무원 수리(Vehicle Crew Repair)가 있어서, 부담없이 망치를 선택할 수 있는 편... 수리 스킬 덕분에 왕립공병을 1분대만 생산해도 되므로, 그만큼의 인구와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오프맵 공습 스킬로 전차를 공격할 수도 있으므로, 크로커다일의 빈약한 전차전 능력을 보완할 수도 있는 것은 덤... 하지만, 코만도가 다른 영국보병보다 인구를 많이 차지하므로, 크로커다일을 쓸 예정이라면 너무 많은 코만도를 생산해선 안됩니다.
처칠 크로커다일은 맷집이 우수한데다 대전차포 방어선을 쉽게 파괴할 수 있어서, 유리한 상황에 불러내면, 압도적인 존재감을 발휘하면서 승기를 굳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로커다일을 불러내는데 최종테크인 망치와 모루 해금 후에도 230 연료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게 걸림돌.... 크로커다일은 유리한 상황에 뽑아야 밥값을 하는데, 저만한 연료를 안 쓰고 비축하면서 유리한 상황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그렇다고 확실한 승기를 유지하기 위해 다수의 전차를 운용하면 크로커다일이 나올 타이밍이 한없이 늦어지는 딜레마가 있습니다.
그래서, 크로커다일을 쓸 예정이라면, 빠른 타이밍에 부르기 위해 전차를 최소한으로 운용하면서 연료를 비축할지, 확실한 승기를 굳히기 위해 다른 전차들을 적극적으로 운용할 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괜히 연료 모은다고 전차 적게 쓰다가 전황이 극도로 불리해지면, 크로커다일을 불러내어도 판터나 티거에게 쫓기느라 활약하기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 지난 패치내역 -
2015.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6으로 증가했다가, 추가패치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또 화염방사기의 피해량이 16에서 12로 감소하고, 사거리도 35에서 32로 감소하였습니다. 고증에 따르면 처칠 크로커다일의 화염방사 사거리가 엄청나게 길었기에(실제 사거리 약 200m) 길게 설정한거 같은데, 워낙 게임을 파괴하다보니 화염방사 헷처 수준으로 짧아진 것... 이 때문에 적을 우클릭해서 공격하면 주포사거리보다 더 접근하게 되니 주의합시다.
2015. 10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80에서 240으로 감소하고,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했습니다. (다른 처칠 전차들과 동일한 너프...) 덤으로, 화염방사기의 데미지가 12에서 10으로 감소하고,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도 감소했습니다. 차량 화염무기가 지나치게 살상력이 좋아서 너프를 먹인듯 한데, 그 대신 바닥을 불태우는 범위가 3에서 5로 넓어져, 광범위한 지역을 오랜시간 불바다로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 사거리가 32에서 25로 또 줄어들었고,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25% 정도 늘어났습니다. 이 때문에, KV-8 수준으로 사거리가 짧아졌지만,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31.25까지 확장되므로, 잘 키우면 너프 이전과 비슷한 수준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물론 35 시절은 꿈... 또, 미칠듯이 빨랐던 벳업 시간이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늘어나면서 적절하게 느려졌습니다.
추가로, 처칠 크로커다일의 가격이 700 인력 180 연료에서 640 인력 230 연료로 변했습니다. 필요한 연료가 훨씬 늘어나는 바람에, 파이어플라이와 조합하기가 매우 힘들어졌다는게 치명적... 덤으로 크로커다일과 찰떡 궁합이었던 6파운더의 가격도 상승하면서, 간접적인 너프 영향도 큽니다. 이 때문에 초기버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소환 리스크가 커졌으므로, 전장의 상황을 보고 신중하게 불러냅시다. 10연속 너프 보소
2017. 4월 패치에서 핸드 브레이크가 가능해졌습니다. 측면의 적에게 차체를 멋대로 돌리는 문제 때문에 추가한 듯...
잠수함 패치로 차체가 자동으로 돌아가지 않게 만들고, 핸드 브레이크는 다시 삭제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차체체력이 1400에서 1080으로 감소하고, 선회속도도 35에서 30으로 느려진 대신, 전면장갑이 240에서 290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관통력이 낮은 유닛 상대로는 좋아졌지만, 높은 관통력을 가진 중구축전차나 Pak43에겐 더 취약해졌습니다.
화염방사기도 변경되었는데 피해량이 10에서 7로 줄어든 대신, 사거리가 28에서 32로 롤백되었습니다. 또, 진지와 건물에 데미지 25%보너스와 관통력 4배 보너스, 벙커와 참호에는 데미지 50% 보너스와 관통력 4배 보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즉, 사거리가 길어진 대신 보병 살상력이 줄어들었지만, 건물 뽀개는 속도는 전과 큰 차이가 없다고 보면 될 듯... 연속너프 신기록 달성
2018. 12월 패치에서 그동안의 연속너프 설움을 딛고, 드디어 떡상향되었습니다.
주포 데미지가 일반 처칠과 동일하게 160으로 두배나 상향되었고, 크롬웰에 있는 연막탄 사격이 생겨 생존기도 보완되었습니다. (단, 연막탄은 크롬웰보다 쿨타임이 5초 깁니다.) 특히, 주포 상향이 눈에 띄는데, 패치 전엔 보병과 차량만 상대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4호전차 정도는 가볍게 밟을 수 있을 정도라, 첫 전차로 불러낼때의 리스크가 크게 줄어든 편... 현재로서, 너무 좋아지는 바람에 너프를 걱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처칠 크로커다일 소환에 망치나 모루 업그레이드가 필요해진 대신, 등장 타이밍이 13CP에서 9CP로 단축되었습니다. 크로커다일은 중대지휘소까지만 해금하고 날빌로 불러내는 경우가 많았기에 뼈아픈 변경점...
2020. 4월패치에서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다시 늦어지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처칠 크로커다일은 대전차포에 6번 관통되면 단번에 체력이 20% 미만으로 내려갔던터라 별 의미없는 변경점...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등장 타이밍이 12CP에서 11CP로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주포파괴 및 주무기에 영향을 주는 상태이상에 걸렸을 때, 화염방사기만 고장나고 75mm 주포는 사격이 가능한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이제 75mm 주포도 고장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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