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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영국군]

[공략/영국] COH2 : 폭파전문 전차 처칠 AVRE (Demolition Specialists "AVRE")

by 구호기사 2022.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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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내용 비고
이름 폭파전문 전차 처칠 AVRE 데몰리션 스페샬리스트 "AVRE"
(Demoliton Specialists "AVRE")
필요지휘관
왕립공병 연대 Royal Engineer Regiment
커맨드 포인트 9 CP 망치 or 모루 해금 필요
분류 전차 대형차량 (Heavy Vehicle)
전차 (Armour)
중전차 (Heavy Tank)
처칠 (Brit Churchill)
처칠 AVRE (Brit Churchill AVRE)
비용 560 인력 175 연료  
인구 18  
기본무기 290mm 스피곳 박격포
처칠 AVRE 포탑기관총
처칠 차체기관총
Churchill AVRE spigot mortar x1
Churchill AVRE Coaxial Turret MG x1
Churchill Mk7 Hull MG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290mm 피타드 박격포 Fire 290mm Petard Mortar (무료)
베테런시 스킬 290mm 고폭 피타드 박격포
엔진손상 자가수리
Fire 290mm HE Petard Mortar (무료) 3베테런시 필요
Engine Critcal Self-Repair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2020)
Vet ☆☆ (4040)
Vet ☆☆☆ (8080)
290mm 박격포 포격 재사용시간 -30%
포탑회전 +35%, 선회 +25%, 최고속도 +20%
기본포격이 고폭포격으로 대체, 엔진손상 자가수리 가능
성능 - 무한궤도 전차
- 전차 주포 짧은 사거리 (35)
- 전차 동축 기본 사거리 (35)
- 전차 기본 시야 (35)
- 전차 기본 은신감지 (10)
- 0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 2벳 피격율 26배 페널티, 포탑회전 +35%, 선회 +25%, 최고속도 +20% 보너스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보병 압살 가능
특이사항
외부 소환유닛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포탑선회 가능
사격금지 가능
보병에게 엄폐 제공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1. 무장

- 기본 무장 -

처칠 AVRE (Churchill AVRE)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80 270/180 기본 3.9
2벳 4.7
3.5/2.5
기본 30
2벳 37.5
 30%

 

체력 75% 이하
모듈손상
체력 50% 이하
모듈손상
체력 20% 이하
모듈손상
체력 0% 이하
모듈손상
없음 없음 10% 주포파괴 5% 승무원 탈주

 

처칠 AVRE(Armoured Vehicle Royal Engineers)는 영국 왕립공병대에서 운용한 퍼니전차 중 하나입니다.
퍼니전차(Funny Tank)는 영국에서 개발한 특수목적 전차로, 외양이 웃기게 생긴 것이 많아 퍼니전차라 불렸습니다. 기존의 전차를 목적에 맞게 개조한 것들이 많은데, 차체가 크고 튼튼한 처칠이 이런 용도에 적합하여 많이 개조되었습니다. 처칠 AVRE는 주포 대신 290mm 박격포를 달아 적의 방어시설을 한방에 날릴 수 있도록 만든 전차로, 공병이 맨몸으로 폭약들고 방어시설을 철거하는것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하여, 전선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일반적인 전차보다 사거리가 매우 짧았지만, 게임에선 큰 차이가 나지 않아서, 전차전에 동원할 수도 있습니다.
처칠 차체를 쓴 만큼, 기본적은 스탯은 보병전차 처칠과 흡사했...는데, 여러 번의 패치를 거쳐서, 지금은 체력이 더 낮은대신 장갑이 더 높은 차체가 되었습니다. 또, 대구경 주포를 달아서인지, 최고속도와 선회속도도 일반 처칠보다 약간 느린 편... 그래도, 처칠 특유의 떡맷집과 부드러운 가속도는 여전하므로, 고정포탑에 기동력이 구린 슈투룸티거보다 운용하기 편합니다.

처칠 AVRE는 체력이 1080이라서, 피해 160의 대전차포에 일곱번을 버틸 수 있습니다. 여섯번을 관통당하면 체력이 20% 미만으로 떨어지므로, 주포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일반 처칠과 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처칠만 굴리다가 AVRE를 굴리면, 체력 계산에 오차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

 

더보기

2015. 10월 패치에서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하였고, 전면장갑도 280에서 240으로 감소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체력이 1080으로 한번 더 감소한 대신, 전면장갑이 240에서 290으로 상승했습니다. 또, 선회속도가 35에서 30으로 감소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90에서 270으로 감소했습니다. (패치로그는 260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론 270입니다.)

 

처칠 AVRE는 무거운 장애물을 밀어버릴 수 있으므로, 방해가 되는 파괴가능한 장애물을 이동만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방해되는 장애물을 밀어 버립시다.

 

290mm 스피곳 박격포 (290mm Spigot Mortar)

 

스피곳 박격포(번역이 매우 애매한 단어라서 그대로 기재)는 영국에서 사용한 290mm 박격포입니다. 이 박격포탄은 블랙커 폭탄(Blacker Bombard)이라고 부르는데, 이 무기를 고안한 Blacker 중령의 이름을 따서 붙인 이름... 단거리에 저속 발사하여 큰 폭발을 일으킬 수 있었는데, 별명은 날으는 쓰레기통(Flying Dustbin)이었습니다.

처칠 AVRE는 주포로 스피곳 박격포탄을 목표지점에 발사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선 자동공격이 없고, 오직 스킬로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아래 스킬 항목 참조) 한 번 발사하면 긴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슈투룸티거보단 화력이 떨어지지만, 포탑이 돌아가는데다 따로 재장전할 필요가 없어서, 운용이 편합니다. 발사 준비를 할 때 약간의 선행 딜레이가 있으므로 눈치가 빠른 상대는 보고 피할 수 있지만, 발사 전에 취소하고 재명령을 내릴 수도 있으므로, 심리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처칠 AVRE
기본 지휘차량 배정
스킬 재사용시간 기본 50초
1벳 35초
기본 100초
1벳 70초

 

처칠 AVRE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경우, 스킬 재사용시간이 두배로 늘어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다른 명중률, 재장전 페널티는 받지 않지만, 스킬 재사용시간 페널티가 너무 치명적이라서 웬만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처칠 AVRE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스탯 영향없음 영향없음

 

반대로 처칠 AVRE에게 지휘차량 버프를 줘도, 아무런 보너스가 없습니다. 주 무기의 명중률, 관통력, 재장전 보너스는 AVRE의 주포는 물론 동축기관총에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지휘차량과의 궁합은 완전히 꽝...

왜 AVRE와 지휘차량을 같이 주었는가...

 

처칠 포탑기관총 (Churchill Coaxial Turret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125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
~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50%/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처칠 AVRE의 포탑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AVRE 고유 데이터를 쓰는데, 성능은 일반 처칠의 포탑기관총과 똑같습니다. 차이점이라면, 공격명령을 따로 내리지 않는 이상 포탑을 돌리지 않는다는 거... 포탑기관총 쏘느라 멋대로 포탑을 돌려버리는 바람에, 290mm 박격포를 제 때 발사하지 못하는 상황이 자주 벌어졌기 때문에, 고유 데이터로 독립시키면서 주변의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지 않게 수정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적 보병을 직접 찍어주면 포탑을 돌려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갉아먹고 싶을 땐 공격명령을 내려줍시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사격금지를 사용하면 동축기관총을 발사하지 않으므로, 적에게 몰래 접근해서 290mm를 맞추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적 유닛이 동축기관총에 공격당하면, 상대에게 경고메세지가 출력되기 때문)

 

더보기

2021. 지휘관 패치에서 포탑동축의 데이터가 독립되면서, 주변의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처칠 차체기관총 (Churchill Hull MG)

 

피해량 명중률
(근/중/원)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기본 5
도탄 0
70%/55%/35% 35 10/22.5/35 1/1/1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
연사력 연사력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보정
(근/원)
0.125
~0.5
0.25
~1
50%/100% 100% 8 100%
(보정없음)
0.75~1 75%/150%

 

쿨다운 쿨다운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보정
(근/원)
탄창 이동
명중
이동
연사
이동
쿨다운
2~3 75%/150% 4~6 100%
(보정없음)
8~9 50% 100% 100%

 

처칠 AVRE의 차체기관총은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좌우 20도/20도의 사격각을 가지고 있으며, 포탑기관총보다 조준시간이 오래 걸려서 성능은 조금 더 나쁩니다. 그래도, 포탑기관총과 같이 사격하면 보병을 갉아먹기 좋으므로, 차체를 목표 방향으로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처칠 AVRE의 차체 동축기관총은 일반 처칠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 추가 무장 -

처칠 AVRE에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290mm 피타드 박격포 포격 (Fire 290mm Petard Mortar)   무료

 

피해량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회전
기본 440
건물 638
도탄 220
15~35 15/27.5/35 1000
(보정없음)
기본 25
2벳 33.8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1.75 0.125 400% 2 사격전 0
사격후 0.12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8 2/4/8 150
(보정없음)
100%/50%/10% 기본 1 (안개 1.25)

 

처칠 AVRE는 해당 위치에 1발의 290mm 박격포탄을 날릴 수 있습니다. 주포가 파괴되거나, 무기를 사용할 수 없는 상태이상에 걸리거나, 차량제압에 걸리면 사용할 수 없으며, 발사하면 자동적으로 스킬 재사용시간이 돌아갑니다. 참고로, 피타드(Petard)는 17세기경 성벽이나 성문을 무너트리는데 사용한 공성용 폭탄 이름이었지만, 2차대전 중엔 스피곳 박격포의 별명으로 쓰였습니다

착탄 즉시 거대한 폭발과 함께, 휘말린 목표물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에 직격된 보병은 대부분 즉사하거나 큰 피해를 입고, 차량이나 전차의 경우 관통된 경우엔 5초동안 행동불가(무기 사용불가, 최고속도 -100%, 선회속도 -100% 보정), 도탄당하면 5초동안 쇼크(무기 사용불가, 최고속도 -99.9%, 선회속도 -99.9%)상태에 빠집니다. 관통력이 1000이라서 직격시키면 확정 관통이지만, 땅에 착탄되면 관통력이 낮아져서 도탄될 수도 있습니다. 상태이상은 1초 후에 적용되기 때문에, 이동 중인 차량은 관성으로 약간 더 이동할 수도 있는 편... 아군도 휘말릴 수 있는데, 보정이 붙어서 피해는 적게 받지만, 상태이상 페널티는 똑같이 받으니 조심합시다.

슈투룸티거보단 폭발범위가 좁고 피해량이 낮지만, 보병을 몰살시키거나 건물에 피해를 주는데는 충분합니다. 덕분에, 중화기 철거 및 적의 방어시설이나 서부군의 전진트럭 철거용으로도 쓸만한 편. 슈투룸티거와 다르게 포탑이 돌아가는데다 자동적으로 재사용시간이 돌아가므로, 쓰기도 편하고 더 자주 사격할 수도 있습니다. 단, 포탑동축 기관총 쏘느라 엉뚱한 곳으로 포탑들 돌리고 있으면, 사격 반응속도가 늦어집니다.

예전엔, 박격포탄이 땅으로 내려꽂듯이 발사되었기 때문에, 발사명령을 내린 지점보다 약간 앞쪽에 착탄되었습니다. 그래서, 목표물보다 살짝 뒤에 조준해야 제대로 맞출 수 있었지만, 패치로 발사모션이 변경되어, 목표지점에 거의 정확하게 착탄이 됩니다. 그래서, 목표물 뒤를 공격할 필요는 없어졌지만, 탄속이 느려져서 기동력이 빠른 유닛은 폭심지에서 벗어나기 쉬워졌습니다.

로켓은 가벼운 장애물을 관통할 수 있지만, 건물이나 큰 전차는 통과하지 못하고 닿는 즉시 폭발합니다. 이를 이용해 적 전차를 조준할 때 후진 경로에 발사하면 맞출 확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이며, 1베테런시에는 35초로 단축됩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90mm 박격포 포격'이 '290mm 고폭 박격포 포격'로 변경됩니다.

 

Tip. AVRE의 사거리는 일반 유닛의 시야와 똑같아서 기습하기 어렵지만, 사격금지를 켜서 동축기관총을 쏘지 않게 해 두면, 상대에게 공격받는다는 알람 메세지가 뜨지 않으므로, 약간의 기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2017. 12월 패치에서 AVRE의 포탄이 곡사가 아닌 직사로 발사되고, 관통력도 150에서 1000이 되었습니다. 또, 포탄이 대부분의 장애물과 차량을 관통할 수 있고, 명중하면 승무원 쇼크 효과를 유발하게 되어, 전차 상대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2021. 지휘관 패치에서 AVRE 발사 탄이 지정한 위치보다 앞에 착탄되는 것을 수정해서, 전보다 정확한 위치에 착탄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조준준비 시간이 2초에서 1.75초로 줄어든 대신, 박격포탄이 날아가는 속도가 40에서 3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필요

 

처칠 마크7 기본 긴급 전투속도
피격율 26배 19.5배
최고속도 기본 3.9
3벳 4.7
기본 4.5
3벳 5.4
가속도 3.5
4.6

 

망치를 연구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수리를 하면 스킬이 생성되므로, 망치를 연구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습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기동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한번 사용하면 다시 공병에게 가서 수리를 받아야 쓸 수 있습니다.

처칠 AVRE는 적에게 맞아가면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긴급 전투속도를 쓸 수 있으면 접근이나 도주할 때 쓸만합니다. 하지만, 모루의 수리속도를 활용하는게 나을 수도 있으므로, 더 절실한 것을 활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이 15초이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5초입니다.

 

Tip. 원거리에서 대전차포에 공격당하면 맞을 확률이 104% 지만(명중률 4% 기준), 긴급 전투속도가 켜진 상태에선 맞을 확률이 78%로 줄어듭니다.

 

더보기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필요

 

망치를 연구할 경우, 모든 전차는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장의 안개 속에 숨어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AVRE에게도 적용되지만 적극적으로 활용할 상황이 잘 나지 않습니다. AVRE의 공격은 사거리가 짧고, 맞추면 적 전차를 쇼크 상태에 빠트리기 때문에, 목표가 시야 내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 그래도, 쇼크는 5초 지속이고, 차량추적은 10초 지속이므로, 쇼크에서 벗어난 적 전차가 도주할 때 약간이나마 도움이 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290mm 고폭 피타드 박격포 포격 (Fire 290mm High Explosive Petard Mortar)   무료   3 베테런시 필요

 

직격피해

피해량 사거리 사거리
보정
관통력
(근/중/원)
포탑회전
기본 440
건물 638
도탄 220
15~35 15/27.5/35 1000
(보정없음)
2벳 33.8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1.75 0.125 400% 2 사격전 0
사격후 0.125

 

폭발
범위
AOE판정
(근/중/원)
AOE관통
(근/중/원)
피해보정
(근/중/원)
산탄도
8 2/4/8 150
(보정없음)
100%/50%/10% 기본 1 (안개 1.25)

 

화염피해

지속피해 관통력 피해빈도
지속시간 장판갯수 범위
기본 2
영국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영국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2 20 1 4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기본 포격스킬의 이름이 '290mm 고폭 박격포 포격'으로 변경되면서, 포격 후 해당 위치에 20초동안 불길을 일으키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폭발 성능은 기본포격과 완전히 동일하며, 화염장판을 만드는 것만 다릅니다. 화염장판은 살상력이 별로 좋지 않은데, 장판갯수도 적은데다 피해적용 시간도 느려서, 위협적인 연출과 다르게 실제 피해량이 허접합니다. 그래서, 불타는 그래픽 효과로 적 보병의 진입을 망설이게 만드는 정도의 효과만 기대할 수 있습니다.

AVRE가 추축 유닛이었으면, 영국진지 때려부수는 용도로 쓸만했을텐데...

 

Tip. AVRE 박격포탄은 건물에 638점의 피해를 주는데, 3벳에는 화염장판 덕분에 체력 640인 본진 벙커를 한방에 터트릴 수 있습니다.

 

 

엔진손상 자가수리 (Engine Critical Self-Repair)   패시브   3 베테런시 필요

 

3베테런시를 달성한 처칠 AVRE는 엔진이 손상되면 자동적으로 수리하는 패시브를 얻습니다.
엔진 관련 모듈 고장이 일어난 경우, 3베테런시를 달성하는 순간 즉각적으로 한번 수리가 되며, 그 이후에 입는 엔진 고장은 15초 정도 지나면 자동적으로 회복됩니다. 덕분에, 판저파우스트나 지뢰를 손쉽게 무력화할 수 있어서, 엔진파괴에 신경쓸 필요없이 적극적으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이동 중이거나 교전 중에도 자동적으로 적용되므로, 딱히 손이 가지 않는 것도 장점...
당연한 얘기지만 엔진 외의 모듈 고장에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또, 엔진만 수리되지, 체력은 1도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에 주의...

(이 스킬은 데이터를 찾을 수가 없어서, 인게임 테스트로 측정하였습니다)

 

Tip. 추축의 텔러지뢰는 엔진을 고장내므로 수리할 수 있지만, 리겔지뢰는 궤도를 고장내므로 수리할 수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75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유니버설 캐리어를 제외한 영국 차량이나 전차 하나를 선택하여, 영구적으로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으로 배정된 유닛은 주 무기에 재장전에 2배, 명중률에 절반 페널티를 받는 대신, 주변의 내 보병과 차량을 강화시킬 수 있고,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AVRE는 무기 재장전, 명중률 페널티가 아니라, 스킬 재사용시간 2배 페널티를 받습니다.

 

보병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40 이내에 명중률 +20%, 쿨다운 -20%, 재장전 -20%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보병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없음 기본 +20%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5% 기본 +20%
3벳 +50%
코만도 2벳 +30% 기본 +20%
2벳 +56%
강습토미, 습격토미, 강습장교 3벳 +30% 기본 +20%
3벳 +56%

 

보병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왕립공병, 잔해수거 공병, 코만도 없음 기본 -20%
강습장교, 습격토미 2벳 -20% 기본 -20%
2벳 -36%
토미, 대전차 토미 3벳 -20% 기본 -20%
3벳 -36%
강습토미 2벳 -25% 기본 -20%
2벳 -40%

 

보병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보병 없음 기본 -20%

 

차량이나 전차에게 적용되는 버프는 범위 30 이내에 명중률 +30%, 쿨다운 -30%, 재장전 -30%, 관통력 +15%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주무기에만 버프가 적용되며, 동축기관총 같은 보조무장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처칠 AVRE에는 아무런 버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량 명중률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유니버설 캐리어, 코멧 2벳 +30% 기본 +30%
2벳 +69%
AEC, 파이어플라이 3벳 +30% 기본 +30%
3벳 +69%

 

차량 쿨다운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센토어 3벳 -20% 기본 -30%
3벳 -44%

 

차량 재장전 기본 지휘차량 버프
일반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30%
파이어플라이 2벳 -25% 기본 -30%
2벳 -47.5%
센토어 3벳 -25% 기본 -30%
3벳 -47.5%
처칠 2벳 -30% 기본 -30%
2벳 -51%
AEC, 코멧 3벳 -20% 기본 -30%
3벳 -44%
크롬웰
2벳 -20%
3벳 -44%
기본 -30%
2벳 -44%
3벳 -60.8%

 

차량 관통력 기본 지휘차량 버프
모든 차량과 전차 없음 기본 +15%

 

보병버프가 전차버프보다 범위가 더 넓습니다. 그래서 전차들은 지휘차량 주변에 뭉쳐다니는게 좋고, 보병은 약간 떨어져 있어도 무방합니다. 진지에는 버프를 주지 않습니다. 옛날엔 줬는데... 시무룩

처칠 AVRE는 페널티가 너무 커서 웬만하면 지휘차량으로 만들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스킬샷이 전부인 유닛인데, 스킬 재사용시간 두 배 페널티는 너무 크기 때문... 대신, 스킬을 자주 쓸 수 없다 뿐이지, 성능은 그대로 유지되므로, 가끔씩 지원사격 할 수 있는 튼튼한 토템 같은 느낌으로 써먹을 수는 있습니다.

또, AVRE는 지휘차량 버프를 받아도 아무런 보너스가 없으므로, 다른 지휘차량이 있어도 딱히 옆에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쓸데없이 버프 아이콘만 뜹니다.

 

Tip. 지휘차량이 전장에 존재하면 해당 지휘관의 오프맵 스킬들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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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또, AVRE를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포격스킬 재사용시간이 두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 때 사용 가능

 

호커타이푼 정찰기

속도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피격율
175 100 360 90 50배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호커 타이푼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이 움직이는대로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적절한 위치에 지휘차량을 배치하면, 근처 시야를 넓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장애물이 많은 지역에서 전투할 때 꽤나 유용한 편...

대신, 공중에서 오래 선회하는터라 대공사격에 취약합니다. 다행히도 지휘차량 주변을 빙글빙글 돌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 때문에 지휘차량쪽으로 추락하진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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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사거리
발사횟수 착탄범위 포격간 간격
0 7회 12 3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제 자리에 정지하여 연막탄 포격을 호출한 뒤, 스스로를 수리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 고유스킬이지만, AVRE 보다 해금 타이밍이 빨라서, 기본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틱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는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체력이 모두 회복되면 남은 시간에 관계없이 움직일 수 있는데, 연막탄은 이 스킬을 사용한 장소에만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수리보단 연막을 뿌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45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이기 때문에, 탄약만 많으면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처칠 AVRE는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전장에 1대만 소환할 수 있는 퍼니전차입니다. 소환을 위해선 중대 지휘소 해금 후, 망치나 모루 둘 중에 하나를 업글해야 합니다.

 

영국판 슈투룸티거라 할 수 있는데, 290mm 박격포탄으로 강력한 한방을 먹이는 누커 유닛으로 활용됩니다. 슈투룸티거의 로켓보다 위력이 약하고, 폭발범위도 좁으며, 제압효과도 없지만, 포탑이 돌아가는데다 재장전을 따로 할 필요가 없어서, 운용이 편한 편... 거기다 처칠 차체가, 슈투룸티거 차체보다 장갑이 두껍고 기동력이 좋아서, 컨트롤 하기도 편합니다. 초기버전에선 땅으로 내려꽂듯이 발사되어서 착탄시간이 빠른 대신, 실질적인 사거리가 짧았으나, 패치로 탄속이 느려진 대신, 발사궤도가 높아져서 목표지점에 어느정도 정확하게 착탄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관통 목표물이 아닌 이상, 포격목표를 직접 찍어줘도 무방합니다.

 

참고로, 예전엔 한방에 중화기를 노획불가능한 고철로 만들었지만, 패치로 운용병이 몰살당하더라도 중화기가 남아있게 변경되어, 로켓 한방에 중화기 본체를 없앨 수는 없습니다. 놔두면 상대가 재노획하므로, 다른 대전차 유닛 강제공격으로 중화기를 없애는게 좋은 편...

 

슈투룸티거처럼 따로 재장전을 눌러 줄 필요는 없지만, 긴 재사용시간이 필요하므로, 지속화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그래서, 전차처럼 운용하기보단 정확도가 높은 근거리 포병처럼 운용해야 하는 유닛...  그래도, 1벳만 찍으면 재사용시간이 단축되므로, 다른 장거리 포병보다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재사용시간 중에는 뒤로 빠진 뒤, 발사 준비 완료가 되면 접근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차체가 튼튼하기 때문에 만만한 상대에겐 그냥 붙어있어도 됩니다. 상대 입장에선 AVRE가 발사 준비 완료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힘들어, 어느정도 심리전도 가능합니다.

 

동축기관총이 2정 달려 있기 때문에, 주무기 쿨타임 중에는 동축으로 보병을 갉아먹기도 좋은데, 포탑동축이 주변의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측면의 보병을 사격하려면 직접 공격명령을 내려줘야 합니다. (정면의 적에겐 자동으로 사격) 또, 처칠차체 특유의 부드러운 가속도와 널널한 충돌판정을 이용하여, 보병 깔아뭉개기를 시도할 수도 있는데, 2베테런시의 기동력 보너스와 망치 해금 후 긴급 전투속도를 같이 적용하면, 체급 대비 나쁘지 않은 깔아뭉개기 성능을 보여줍니다. 물론, 주력은 주포로 발사하는 포격이지만, 쿨타임 중에 딱히 할 일이 없다면, 보병전이라도 지원해 줍시다.

 

처칠 AVRE는 강력한 누커 유닛이지만, 상대가 포격을 알아채고 피할 경우, 제대로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박격포탄의 사거리가 유닛들의 기본시야와 같아서(35), 상대 입장에선 AVRE가 다가와서 포탑을 돌리기만 해도 퇴각하거나 산개해버리므로, 몰래 기습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거치에 해제가 필요한 중화기나, 한방에 무너트리기 쉬운 중립건물, 벙커나 진지같은 고정 방어시설을 우선적으로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나마 몇몇 맵에선 나무를 관통할 수 있으므로, AVRE의 포격이 관통 가능한 장애물이 뭔지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동속도가 빠른 전차 상대로는 정타를 맞추기 힘들어서 비효율적이지만, 정타를 맞출 경우 확정관통인데다, 슈투룸티거만큼은 아니더라도 상당히 큰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적극적으로 노려볼만 합니다. 설령 정타를 맞추지 못하더라도 행동불가 상태이상을 걸 수 있고, 상대가 조준을 피하려고 이리저리 움직이는 동안, 이동사격 페널티를 받으므로, 전차전이 벌어질 때 옆에서 기웃거리기만 해도 은근히 도움이 되는 편... 만약 목표가 느린 중전차거나, 판저 파우스트나 지뢰로 엔진을 손상된 상태라면 정타를 적극적으로 노려봅시다.

 

처칠 AVRE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왕립공병 연대 - 잔해수거 공병 + 처칠 AVRE + 지휘차량을 조합하는 스타일

 

처칠 AVRE를 운용할 때 잔해수거 공병의 빠른 수리속도가 꽤 도움이 됩니다. 처칠 AVRE는 웬만한 중전차 이상의 떡체력을 가지고 있는데다, 적의 대전차 공격에 맞아가면서 밀고 들어가야 하는 경우가 많아서, 수리속도 빠른 것이 꽤 도움이 됩니다. 거기다 지휘관 스킬로 승무원 자가수리도 있으므로, 다 죽어가던 AVRE도 살아 나오기만 하면, 순식간에 체력을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은 처칠 AVRE와 궁합이 애매한데, AVRE를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페널티가 너무 커서 공격빈도가 급감하고, 그렇다고 지휘차량 버프를 받게 해도 딱히 강해지지 않습니다. 거기다 AVRE가 인구를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지휘차량 버프를 받으면서 싸울 전차 수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차전이 중요한 상황이라면 AVRE는 패스하고, 지휘차량 버프빨을 잘 받는 크롬웰, 파이어플라이, 코멧, 처칠과 같은 주포달린 전차를 한 대 더 뽑는 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처칠 AVRE는 유용한 누커 유닛이지만, 많은 인구를 차지하는 점과, 지휘차량과의 궁합이 꽝이라는 점 때문에, 꼭 필요한 상황에서만 소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추축이 판터나 티거같이 관통력이 높고 기동력이 빠른 전차를 다수 운용하는 상황이라면, 사거리가 짧고 속도가 느린 AVRE로 제대로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AVRE를 불러내는 것보단, 지휘차량 버프를 받을 수 있는 다른 전차를 1대 더 뽑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이쪽이 어느정도 주도권을 잡고 맵을 장악한 상황에서, 상대가 다수의 중화기를 운용하면서 자원을 비축 중이라면, AVRE는 좋은 돌파구가 될 수 있습니다. 센토어는 다수의 대전차포에 취약하고, 코멧은 최소 1벳은 찍어야 대전차포 견제가 가능하며, 일반 처칠은 파괴력이 AVRE에 비할바가 못되기 때문... 크롬웰로 대전차포 잡으려는 흑우 없지? 즉, 처칠 AVRE는 자원과 인구가 된다고 무조건 불러내는 유닛이 아니라, 상황이 적절할 때만 불러내는 해결사 유닛이라 생각합시다.

 

 

- 지난 패치내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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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9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받았는데,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하고, 전면장갑이 280에서 240으로 줄어들었으며, 290mm 박격포의 피해량도 640에서 44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건물에 대해 45% 추가데미지 보너스를 받아, 건물 한정으로 이전과 비슷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638) 문제는, 이 2점의 차이 때문에 본진벙커가 한방에 안 날아가게 되었다는 것... 슈투룸티거 :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듭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포격의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낮아진 대신, 불태우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다른 차량 화염무기와 공통된 변경사항입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뜬금없이 보병사격 금지 옵션이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포탑 컨트롤이 무척 힘들어져서, 간접적으로 너프를 당했습니다...
결국, 보병사격 금지 옵션이 롤백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환비용이 600인력 140연료에서 540인력 16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차체는 체력이 1400에서 1080으로 감소하고, 선회속도도 35에서 30으로 느려진 대신, 전면장갑이 240에서 290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관통력이 낮은 유닛 상대로는 좋아졌지만, 높은 관통력을 가진 중구축전차나 Pak43에겐 더 취약해졌습니다.

290mm 박격포탄도 변경되었는데, 이제 곡사가 아니라 직사로 발사되어 착탄시간이 빨라졌고, 웬만한 장애물은 관통할 수 있어 슈투룸티거와 비슷하게 쓸 수 있습니다. 또, 관통력이 150에서 1000으로 향상되고, 전차에 명중하면 승무원 쇼크를 일으키게 되어, 전차 상대로도 쓸만해졌습니다.

지휘관 변경점으로는 지휘차량 페널티에 이동속도와 피격율 페널티가 사라졌지만, AVRE를 지휘전차로 만들면 스킬 재사용시간이 두배로 늘어나게 되어, 페널티가 전보다 더 심해졌습니다.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처칠 AVRE 소환에 망치나 모루 업그레이드가 필요해진 대신, 등장 타이밍이 11CP에서 9CP로 단축되었습니다. 성능이나 가격면에서 버프된 것이 없기 때문에, AVRE 입장에선 완전 손해...

 

2020. 4월 패치에서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 최근 패치내역 -

2021. 2월 패치에서 모든 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주포 파괴확률이 체력 25%에서 체력 20%로 조건이 바뀌었습니다. 처칠 AVRE는 대전차포에 6번 관통되면 단번에 체력이 20% 미만으로 내려갔던터라 별 의미없는 변경점...

 

2021. 지휘관 패치에서 동축 포탑기관총이 주변의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지 않게 되어서, 자기 멋대로 포탑을 돌리는 바람에 포격 반응속도가 떨어지는 상황이 방지되었습니다. 이제 포탑 동축기관총은 정면으로만 자동 사격하며, 측면의 적에게는 직접 공격명령을 내려줘야 포탑을 돌려서 사격하게 됩니다.

그리고, 박격포탄이 땅으로 내려꽂듯이 발사되는 현상이 수정되어, 지정한 위치에 거의 정확하게 착탄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목표물 약간 뒤쪽을 찍어야 제대로 맞출 수 있었기에, 쓰기 훨씬 편해졌습니다.

 

2021. 9월 패치에서 여러가지 변경점이 적용되었습니다.

 

1. 소환비용이 540인력 160연료에서 560연료 175연료로 증가

2. 전면장갑이 290에서 270으로 감소

3. 주포 조준준비 시간이 2에서 1.75로 감소

4. 박격포탄의 투사체 발사속도가 40에서 30으로 감소

 

주포 조준이 빨라진 것을 제외하면, 많은 곳에서 너프 되었는데, 소환비용이 비싸지고 전면장갑이 줄어들어, 운용 리스크가 커졌습니다. 아무래도, 주포 버그 수정 후, 너무 강력했기에 너프를 맞은 듯... 조준준비 시간이 빨라진 것은 좋아졌지만, 투사체가 날아가는 속도는 느려져서, 속도가 빠른 전차는 박격포탄이 날아오는 것을 보고 폭심지에서 탈출하기 좋아졌습니다.

참고로, 패치로그에는 장갑을 260으로 줄인다고 공지했는데, 너프폭이 너무 크다고 생각했는지, 실제론 270으로 적용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데이터가 매우 복잡해서, 언급을 생략된 데이터도 많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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