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4호전차 J형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4호전차 J형 |
판저 4 아우스프. J 미디움 탱크 (Panzer IV Ausf. J Medium Tank) |
필요지휘관 | 전략 예비대 교리 |
Stragetic Reserves Doctrine |
커맨드 포인트 |
0 CP |
|
등급 | 0 티어 | 전투단 본부 (Kampgruppe Headquarters) 보조기갑 군단소 or 중전차 군단소 필요 |
분류 | 전차 | 중형전차 |
비용 | 380 인력 140 연료 |
|
인구 | 14 | |
기본무기 | KwK40 7.5cm 주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
KwK40 7.5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
장착무기 | MG42 상부기관총 |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전격전 전술 가능 포탑선회 +40%, 산탄도 -13.4% 재장전 -30%, 선회속도 +20%, 가감속도 +1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640 |
234/90 |
6.0 |
2.0/4.1 |
30 | 20% |
4호전차는 독일의 주력전차로, 독일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차입니다.
4호전차는 꾸준한 버전업이 이루어졌는데, J형은 최후 버전으로, 기존의 H형 다음으로 만들어진 버전입니다. 하지만, J형은 나치독일이 위기일때 만들어진 터라, 원가절감을 위해 여러가지 개악을 하여 오히려 전성기때 제작된 H형보다 성능이 떨어졌습니니다.
4호전차 J형은 서부군의 4호전차처럼 기본적으로 쉬르첸(측면장갑)을 달고 나옵니다. 이 때문에, 전면 장갑이 매우 튼튼하여, 관통력이 낮은 대전차 무기에 잘 버팁니다. 그 대신, 보조기갑 군단소에서 생산하는 4호전차보다 가격이 비싸고, 인구요구치를 2 더 먹는다는데 주의. 참고로, 4호전차 기본형은 쉬르첸을 달면 후방장갑도 늘어나므로, J형보다 후방장갑이 더 튼튼해집니다...
KWK40 7.5cm 주포 (KWK40 7.5cm Tank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125/115/110 |
60/55/50 | 2.5 | 0.75/1.25/1.875 | 100%/35%/5% | 정지 5.54 이동 11.08 |
사거리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40 | 5%/3.75%/2.5% |
0.125 | 0.125 |
400% | 5.3~5.7 |
35 |
50% |
4호전차의 주포인 KWK40은 보병, 차량, 전차 모두 전천후로 상대할 수 있는 범용성이 좋은 무기입니다. 평균적인 데미지와 사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장거리 관통력이 T-34/76이나 셔먼보다 나아 정면대결에서 우세를 점하기 쉽습니다. 다만 근거리 전투에 돌입하면 관통력 우위를 점하기 어려워, 가급적 거리를 벌리고 원거리전을 벌여야 관통력의 차이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보조기갑 군단소 4호전차와의 차이점이라면, 주포가 서부군 4호전차 데이터를 쓰는터라 산탄도가 약간 더 좁습니다. 거기다 2베테런시에 추가적인 산탄도 보너스가 있어, 보병을 꽤 잘 맞추는 편... 아쉽게도 4~5 베테런시가 없어, 서부군 4호전차보다 성장기대치는 낮습니다.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70%/35% | 8 |
1~1.5 | 75%/150% | 1.75~1.75 | 75%/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2.5/35 | 0.125~0.375 |
0.125~0.37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전차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데미지가 약하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기존의 4호전차 동축기관총과 비교하면, 데미지가 2배지만 연사력이 절반이라 총 화력은 엇비슷합니다. 근거리 명중률이 매우 좋아 거리를 좁히면 쓸만한 편... 단,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때의 명중률 보너스가 4%로, 국방군 전차의 동축기관총보다 보너스가 낮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70%/35% | 8 |
1~1.5 | 75%/200% | 1.25~1.75 |
75%/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22.5/35 | 0.12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4호전차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체 기관총 역시 기존의 동축기관총 연사력의 절반이라 화력이 딸리지만, 근거리 명중률이 매우 좋아서 거리를 좁히면 좋습니다. 또, 이 무기 역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보너스를 4%만 받습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47%/41% | 16 |
100%/87.5% | 0.5~0.75 | 300%/100% | 1.5~2 | 50%/100% | 4.1~4.6 |
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격추 확률 |
0~35 | 0/20/35 | 0.625~1.25 | 0.25~0.625 |
50%/100% | 50% | 60% | 50% | 25% |
1.04% |
4호전차 J형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합니다. 7.92mm 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 외에는 큰 피해를 주기 어렵지만, 다른 국가의 거치기관총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장착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연사력이 차체 동축기관총보다 빠른데다,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한데, 동축 기관총 2정과 같이 사격하면 기관총만으로도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기관총으로 보병에게 피해를 입혀두면 주포의 고폭효과로 한방에 잡을 확률도 올라가므로, 상부기관총이 없는 T-34 시리즈보다 보병살상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편... 다만, 전차전이 벌어질땐 기관총이 필요 없으므로, 탄약이 부족하거나 적이 전차나 차량 위주로 사용한다면 장착하는 것을 늦춰도 무방합니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구경 때문인지 격추확률은 연합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낮습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빨라 다수의 4호전차가 있다면 대공유닛 없이도 비행기를 격추시키기도 합니다.
Tip. 4호전차의 상부기관총은 포탑이나 차체 동축기관총과 달리,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보너스가 붙진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4호전차 J형은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전격전 전술 (Blitzkrieg Tactics) 30 탄약
독일군 전차 대부분이 베테런시를 달면 쓸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가속도가 60%, 최고속도가 35% 증가하고 피격율이 25% 감소합니다. 적의 전선을 돌파하거나 도주와 추격 할 때 유용한 스킬로, 특히 대전차포로 방어되는 방어선을 돌파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4호전차 J형은 기본 이속이 빠른 만큼, 전격전을 사용하면 왠만한 차량 뺨치는 속도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적의 방어선을 무시하고 돌파한 뒤, 취약한 적의 후방거점을 노리거나, 적에게 추격당할때 도주하는 용도로 쓸만합니다.
참고로 4호전차 J형은 여러가지 스텟을 서부군 4호전차에서 끌어쓰고 있는데, 사골 이 스킬만은 국방군 스킬입니다. 서부군의 전투용 전격전술(Combat Blitz)과 비교하면, 명중이나 재장전 감소같은 전투용 버프가 없는 대신, 가속도 보너스가 크고 지속시간이 5초 길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순수 이동용으론 이쪽이 더 좋은 편...
Tip. 적 보병들 다수가 모여있을때 난입하여 깔아뭉개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4호전차 J형은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전략 예비대 지휘관이 생산할 수 있는 전차입니다.
기존의 보조기갑 군단소에서 생산하는 4호전차와 달리, 본진인 전투단 본부에서 생산하며, 3티어의 보조기갑 군단소나 4티어의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해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둘 중 하나만 지으면 가능) 조건만 갖추면 CP 필요없이 바로 해금되지만, 소환유닛이 아니라서 생산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게 단점입니다.
보조기갑 군단소에서 생산하는 일반 4호전차와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격이 30인력 20연료 더 듬
2. 인구요구치 2 더 필요함
3. 쉬르첸이 장착되어 있음
4. 주포와 동축기관총의 스펙은 서부군 4호전차 J형과 동일
5. 베테런시 보너스도 서부군 4호전차 J형과 동일
기본 베이스가 서부군 4호전차 J형과 동일하며, 다른 점은 3베테런시까지만 성장한다는 것과, 베테런시 스킬이 국방군 공유스킬인 전격전 전술이라는 것 뿐입니다. 즉, 5벳까지 성장하는 서부군 4호전차 J형의 하위호환이라 봐도 무방한 편... 얼마나 성의없으면 국방군 유닛인데 4벳 5벳 정보가 들어있냐... 대신, 기갑유닛 양산이 쉬운 국방군 소속이라, 연료 저장소 지으면서 대놓고 자원을 모으면, 빠르게 수를 늘릴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기본적인 운용법은 일반 4호전차와 동일한데, 만능에 가까운 주포로 보병과 전차 모두 범용적으로 상대할 수 있고,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 적의 약점을 급습하거나 기동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쉬르첸 기본 장착이라 동 타이밍에 나오는 T-34/76, 셔먼, 크롬웰을 쉽게 압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 또, 장갑빨로 일반 4호전차가 밀리는 이지에잇, T-34/85 등과도 대등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다만, 퍼싱이나 IS-2 같이 체급이 다른 애들에겐 아무리 쉬르첸이 있어도 상대가 안되니,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4호전차 J형을 쓸 때 가장 주의할 점은 세가지입니다.
첫째로, 현재 4호전차 J형은 전략 예비대 고유유닛인데, 지휘관에게 전차 생존기가 없다는 점입니다. 4호 전차 J형이 아무리 튼튼하다지만, 장갑이 높다 뿐이지 체력이 많은게 아니라서, 운 나쁘게 연속으로 관통당하면 앗 하는 순간 터져버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장갑을 너무 믿지말고, 조심스럽게 운영해야 합니다.
둘째로, 지휘관에게 오프맵 포격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대놓고 대전차포 스팸을 해도 대응하기 힘든데, 생존기가 없다는 약점과 겹쳐져서 함정에 빠지면 기갑유닛 다 날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4호전차가 돌입하기 전에 정찰유닛을 이용하여, 대전차포와 구축전차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로, J형이 일반 4호전차보다 인구를 더 먹는다는 점입니다. 하필, 지휘관에게 인구돼지 티거 에이스가 있기 때문에, 에이스 1대와 J형 2대만 있어도 인구요구치가 50을 훌쩍 넘겨버리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 때문에, 연합보다 숫적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데, 포격의 부재를 보완하기 위해 판저베르퍼까지 생산하면, 더욱 인구압박에 쪼달리게 되니 세심한 인구관리가 필요합니다.
4호전차 J형을 쓸 땐 두가지 빌드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첫째로, 3티어의 보조기갑 군단소를 지은 뒤, 본진에서 생산하는 빌드입니다. 이 빌드는 빠른 타이밍에 4호전차 J형을 확보할 수 있어 J형이 활약할 기회를 최대한으로 확보할 수 있지만, CP가 모여도 티거 에이스를 불러낼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둘째로, 3티어는 건너뛰고 4티어 중전차 군단소를 지은 뒤, 본진에서 생산하는 빌드 입니다. 이 빌드는 J형을 굴리다가 CP와 자원이 모이면 티거 에이스를 바로 불러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등장 타이밍이 늦어집니다. 거기다, J형 뽑는 자원에 조금만 더 보태면 판터가 나오므로, 굳이 J형을 쓸 필요가 없다는 것도 애매한 점... 1
결국, J형 자체의 성능보단, 티거 에이스와 같이 배치되어서 생기는 딜레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후, 잘 안 쓰이는 비주류 국방군 지휘관을 리뉴얼할때, 잘 안쓰이는 스킬을 4호전차 J형으로 교체하는 식으로 사용처를 확장하면 좋을듯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3티어 건너뛰고 4티어만 짓는 빌드는 3티어만 짓는 빌드보다 60인력 35연료 더 들어갑니다. [본문으로]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 > [예전 공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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