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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서부] COH2 : 티거 지휘전차 (Tiger PzKpfw VI)

by 구호기사 2019.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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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티거 지휘전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티거 지휘전차[각주:1]
 티거 판저캄프바겐 VI (Tiger PzKpfw VI)
 필요지휘관 대공세 교리
 Grand Offensive Doctrine (링크)
 커맨드 포인트
12 CP
 중전차 본부 필요 (Schwerer Panzr Headquarters)
 전차배치 권한부여 (Panzer Authorization)
 분류  전차  중전차
 비용 640 인력 230 연료
 
 인구 21
 
 기본무기 KwK 36 8.8cm 전차포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KwK 36 8.8cm Tank Gun x1
 MG34 Coaxial x1
 MG34 Hull x1
 장착무기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기본스킬  없음  
 베테런시 스킬
티거 지휘
전투용 전격전술
 Command Tiger (15 탄약) 1베테런시 필요

 Combat Blitz (30 탄약) 4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Vet ☆☆☆☆
Vet ☆☆☆☆☆
 티거 지휘 가능

 사거리 +5, 포탑회전 +30%, 티거 지휘 성능향상

 재장전 -30%, 명중률 +20%[각주:2]
 전투용 전격전술 가능

 선회 +20%, 최고속도 +20%, 가감속도 +2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주포:45, 동축:35)
  • 일반시야 (35)
  • 외부 소환유닛
  • 전장에 1대만 유지 가능
  • 쾨니히스 티거와 같이 소환할 수 없음
  • 무한궤도 전차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무거운 장애물 파괴가능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 (동축)
  • 스킨이 적용되지 않음
  • 피격율 26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040
 300/140
5.2
 1.8/2
 24  60%

 

6호전차 티거(Tiger : 호랑이)는 2차대전 전차중에서 가장 유명한 독일전차이며, 기존에는 국방군(동부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이었지만, 패치로 서부군에서 추가되었습니다.

서부군 티거는 국방군 티거 베이스로 만들어진터라, 차체성능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수직장갑을 채용하였고, 판터보다 빠른 1942년 데뷔하였습니다. 중전차답지 않게 기동력이 좋아, 추축군과 연합군 모두에게 고평가를 받았습니다. 허나, 당시로서 퇴물취급받던 수직장갑을 채용했기에, 경사장갑을 채용한 판터보다도 전면 방호력이 떨어진 편... 같은 중전차라도, 경사장갑을 채용한 쾨니히스 티거나 IS-2보다 장갑수치가 많이 낮은데다, 베테런시에 맷집 보너스가 없어, 중전차치고 집중공격에 의외로 취약합니다. 이 때문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탱킹능력을 기동력으로 커버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서부군 티거는 특이하게도 지휘전차 사양이라, 버프관련 스킬이 있습니다. 2벳에 버프 관련 보너스가 추가되면서, 전투력 관련 보너스가 조금씩 밀려났습니다. 이 때문에, 같은 베테런시라면 국방군의 티거보다 성능이 약간 떨어지며, 5베테런시를 달성해야 국방군의 3베테런시 티거와 동등한 전투력을 가지게 됩니다.

 

참고로, 지휘전차 사양이라 그런지 스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귀찮아서가 아니라? 서부군 스킨의 티거를 볼 수 없다는건 아쉬운 점....

 

 

 

KwK 36 8.8cm 전차포 (KwK 36 8.8cm Tank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60
도탄 0
240/220/200
110/100/90 3.5 0/1/3 75%/25%/15% 정지 4.3
이동 8.6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5 5%/3.75%/2.5%
0.125 0.125
 400% 4.7~5.3
19
 50%

 

티거에 장착된 KwK36 56구경장 주포는 8.8cm 대공포를 개조하여 전차포로 만든 주포입니다.

원래 8.8cm 대공포가 명품이었던 만큼 명중률도 좋고, 관통력도 우수하며, 고폭탄을 쓰는터라 폭발범위도 넓습니다. 산탄도가 좁은 편이라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면 보병을 꽤 잘 맞추는 편이라, 전차나 보병을 가리지 않고 다용도로 활약할 수 있는 편... 사거리도 45라서, 40의 사거리를 가진 중형전차들 상대로 상성에서 압도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50으로 확장되어 판터와 동일해집니다. 하지만, 시야가 평범하므로, 사거리를 활용하려면 정찰유닛이 필요합니다. 

다른 중전차들의 주포와 비교해보면, 연사력이 빠른 점이 두드러집니다. 중전차 중에선 최상급의 연사력을 가지고 있는데다, 3베테런시에 재장전 속도도 단축되어, 말뚝딜을 할때의 화력이 괜찮은 편... 하지만, 차체 장갑이 쾨니히스 티거나 IS-2보다 낮은 편이라, 공격받으면서 말뚝딜을 하기엔 좋지 않으니, 안정적으로 화력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컨트롤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티거 주포가 리뉴얼되면서 티거 지휘전차의 주포도 성능이 변경되었습니다. AOE 범위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조절되고[각주:3], 데미지 보정도 100%/15%/5%에서 100%/25%/15%로 상향된 것... 요약하자면, 한방 분삭 능력을 살짝 칼쳐지는 대신, 다수의 보병에게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된 것... 덤으로 산탄각이 감소하여 포탄이 크게 삑사리나는 경우도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너프되었는데,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으로 변경되고, AOE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줄어들었습니다.

 

 

 

MG34 동축 포탑 기관총 (MG34 Coaxia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

보정
(근/원)

 탄창
2  37%/28% 16
0.75~1  130%/90% 1.75~2.5 30%/100% 6  50%/100%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2.5/35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티거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만, 데미지가 약하고 명중률이 시궁창이라, 살상력은 기대하기 힘든 편...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그나마 나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MG34 동축 차체 기관총 (MG34 Hull)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재장전

보정
(근/원)

 탄창
4  47.5%/35% 16
0.75~1  130%/90% 3~4
30%/100% 6  50%/100% 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10/-1/-1 0.125 0.125
 50%/100% 100% 50% 100% 100%

 

7.92mm 탄을 사용하는 독일제 기관총으로 티거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보다 강력하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가급척 차체를 선회시켜 차체 기관총이 사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면 좋습니다. 목표물과 가까워지면 연사시간이 30% 길어지고, 쿨다운이 70% 감소하여, 살상력이 더 좋아집니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Tip. 티거 지휘전차의 주포와 동축기관총은 국방군 티거의 데이터를 같이 사용합니다. 패치로 한쪽이 변경되면, 둘 다 성능이 변하게 됩니다.

 

 

- 추가 무장 -

 

 

 

MG42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MG42 machine gun)  5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
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47%/41% 12
 100%/87.5% 0.5~0.75 300%/100% 1.5~2 50%/100% 4.1~4.6
8~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격추
확률
0~35 0/20/35 0.625~1.25 0.25~0.625
 50%/100% 50% 60% 50% 25%
1.04%

 

티거 지휘전차 상부에 MG42 거치기관총을 장착합니다. 7.92mm 탄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 외에는 큰 피해를 주기 어렵지만, 다른 국가의 거치기관총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장착하는 부담이 적습니다.

다른 전차의 상부기관총보다 성능이 구린 편인데, 다른 MG42는 연사력이 16이지만, 티거에 달린 MG42는 연사력이 12입니다. 이 때문에, 체감살상력도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편... 목표물과 근접하면 연사시간이 최대 3배까지 길어지고, 쿨다운도 절반으로 감소하므로, 살상력이 그나마 좋아집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잡을땐 최대한 가까이 붙는게 좋습니다.

티거 지휘전차는 전차 지휘관을 우선하는 경우가 많아서 잘 달아주지 않는 무장입니다. 아무래도 대공세 지휘관 입장에선 상부기관총 1정 보단 시야 + 포격의 메리트가 더 크기 때문... 그래도, 이걸 달아주면 베테런시가 조금이나마 빨리 쌓이므로, 시야와 포격이 절실하지 않을때 선택합시다.

 

Tip. 티거 지휘전차의 상부기관총은 판터의 데이터를 사용합니다. 패치로 판터 상부기관총의 성능이 변하면 티거 지휘전차의 것도 변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전차 지휘관 (Panzer Commander)  30 탄약  5 CP

 

2020. 4월 패치에서 티거 지휘전차는 전차 지휘관을 업그레이드 할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합동 포격 (Coordinated Barrage)  80 탄약  전차 지휘관 필요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산탄도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60
건물 120
1000
750/675/607.5 4 스킬 5
무기 18.5
6 1.5/3/4.5
100%/35%/5%

 

2020. 4월 패치에서 전차 지휘관을 업글하지 못하게 너프되면서, 합동포격도 불가능해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티거 지휘전차는 기본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티거 지휘 (Command Tiger)  15 탄약  1 베테런시 필요

 

티거 지휘전차는 20초동안 범위 25 이내의 아군보병에게 버프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동안 티거 승무원들이 지휘에 주력하느라, 지휘 티거 자체의 전투력은 떨어지게 됩니다. 또,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추가로 아군차량에게도 버프를 부여합니다.

 

지휘티거 페널티 - 재장전 +20%

기본효과 - 아군 보병의 쿨다운 -25%, 피격율 -20%

2베테런시 효과 - 아군 차량의 재장전 -20%, 피격율 -20%

 

티거 지휘전차가 일반 티거와 가장 차별화되는 기능으로, 주변 아군(팀원 포함)을 강화하면 한타싸움에서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지휘전차와 다르게 상시버프가 아니라 20초 제한 스킬이라는게 아쉬운 점... 또, 버프 작동 중에는 지휘티거의 연사력이 느려지므로, 지휘티거의 화력이 중요한 상황에선 함부러 켜선 안됩니다. 범위도 은근히 좁은 편이라, 필연적으로 블로빙을 해야 제 성능을 발휘하는 스킬...

그래도, 비용이 매우 저렴해서 쿨타임마다 질러줘도 부담이 없고, 다른 버프(지휘 판터, 지휘 4호 등)와도 중첩이 되는데다, 팀원도 적용되므로 나름 활용도가 높습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로,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은근히 긴 편이니, 사용 타이밍을 잘 판단합시다.

 

2020. 4월 패치에서 지휘스킬을 켰을때의 명중 -20% 페널티가 삭제되어, 리스크가 줄어들었습니다.

 

Tip. 보병의 쿨다운 보너스는 대전차무기보다 소화기를 사용할때 효율이 좋습니다. 또, 차량의 재장전 보너스는 기관포보단 단발식 주포를 사용할때 효율이 좋습니다.

 

 

 

 

전투용 전격전술 (Combat Blitz)  30 탄약  4베테런시 필요

 

티거 지휘전차는 10초동안 최고속도가 20% 증가, 피격율이 25% 감소, 명중률 20% 증가, 재장전시간 25% 감소하는 전투용 전격전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방군 티거가 사용하는 전격전 전술(Blitzkrieg Tactics)과 비교해보면, 지속시간이 5초 짧은대신 공격 보너스가 붙는다는게 특징.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는것도 동일합니다. 그리고, 4호전차보다 속도 보너스가 낮습니다.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해 적을 추격할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지속시간동안 명중률이 상승하므로 이동사격 페널티를 어느정도 줄여주고(페널티 50%에서 40%로 감소), 재장전감소 덕에 화력도 약간이나마 증가합니다. 명중률과 재장전 보너스만 노리고 가만히 선채로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스킬... 다만, 지속시간이 짧아 주포 보너스는 두번 정도 밖에 못 받습니다.

티거 주포는 중전차 중에서도 연사력이 빠른 편이라 전투용 전격전술과 궁합이 좋습니다. 사용시 주포 재장전시간이 2.6초대로 낮아지므로, 짧은 시간에 극딜하는 용도로 쓰기 좋은 편....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40초입니다.

 

Tip. 지휘티거의 전투용 전격전술은 지휘버프 페널티를 줄이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3. 운용

 

 

티거 지휘전차는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대공세 지휘관이 생산할 수 있는 전차입니다.

 

기존의 수직장갑 티거는 국방군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이번 패치로 서부군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 당연히 대부분의 데이터를 국방군 티거에서 따온 터라 기본성능은 거의 동일합니다. 극한의 유닛 돌려막기... 그래도, 단순 우려먹기는 아닌게, 지휘 버프와 관련된 스킬이 추가되었고, 전차 지휘관, 전투용 전격전술, 5베테런시 같은 서부군 전용 시스템들이 추가되면서, 기존의 국방군 티거와는 나름 차별화가 된 편입니다. 그 대신, 몇몇 베테런시 보너스가 한두단계 밀려나면서, 동급의 국방군 티거보단 전투력이 떨어진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5벳을 달성하면 3벳 국방군 티거와 동일)

 

기본 운용법은 일반 티거와 동일합니다.

중전차치고 기동력이 좋은데다, 주포가 보병과 전차 모두에 효과적이므로, 여기저기 치고 빠지면서 자원이득을 보는게 기본적인 운영법입니다. 상성상 보병과 차량, 중형전차 상대로 강하고, 합동포격을 적절히 사용하면 대전차포에게도 우위를 점할 수 있지만, 구축전차에는 열세입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셔먼, 크롬웰, T-34 같은 중형전차를 모았다면 크게 활약할 수 있지만, 잭슨, SU-85, 파이어플라이 같은 구축전차를 모은 상황이라면 샌드백처럼 얻어터지게 되니 주의... 1베테런시를 달성해야 버프를 쓸 수 있으므로, 구축전차들의 등쌀에 공격기회를 못 잡으면 제 역할을 할 수가 없습니다. 최대한 빨리 1베테런시라도 달성해야 지휘전차다운 성능을 발휘할 수 있으니, 초반엔 무리하지 말고 경험치 쌓는데 주력합시다.

 

 

1베테런시부터 탄약을 지불하여 버프를 켤 수 있는데, 주변의 모든 보병을 강화하므로 한타싸움에 유용합니다. 2베테런시에는 차량까지 강화하므로, 전차전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단, 버프를 켜면 지휘티거 자신은 화력에 페널티를 먹으므로, 티거의 화력이 중요한 상황에선 버프를 켜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지휘티거의 버프와 궁합이 가장 좋은 유닛은 G43 기갑경보병과 주포달린 전차들입니다. 보병의 쿨다운 버프는 반자동 소총과 궁합이 좋으므로, STG44 국민척탄병이나 판저슈렉 기갑경보병보단 G43 기갑경보병을 쓰는게 화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차량의 재장전 버프는 단발식 주포와 궁합이 좋으므로, 4호전차나 판터, 야크트판저같은 전차들이 버프빨을 잘 받습니다. 뭐, 이건 효율 따졌을때 얘기고, 공격버프 외에도 피격율 -20% 보너스가 적용되므로, 병종을 가리지 않고 이득을 볼 수는 있습니다.

 

지휘티거의 단점이라면 국방군 티거보다 생존면에서 밀린다는 점입니다. 국방군 티거가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최대의 기동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지휘티거는 5베테런시를 달성해야 국방군 3벳 티거 수준의 기동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국방군 티거는 1벳에 이동스킬이 해금되는데, 지휘티거는 4벳에 해금되므로, 이동기를 쓸 수 있는 타이밍도 너무 늦습니다. 티거같은 중전차는 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높아, 4~5 베테런시는 상당히 장기전이 되어야만 볼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선 기동력 혜택을 보기 힘든 편... 그래도, 킹타보단 빠르다... 1벳만 달성하면 전격전 켜고 탈출할 수 있는 국방군 티거보다 생존력이 떨어지는 편이니, 대공세 지휘관의 연막포격, 전차 지휘관의 합동 포격 등을 적절히 사용하여, 위기에 대응합시다.

 

 

티거 지휘전차처럼 자원 많이 먹는 중전차는 어떻게 운영하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뽑느냐도 매우 중요합니다. 지휘티거 소환조건에는 중전차 본부 + 전차배치 권한부여 업글이 필요하므로, 단순계산으로도 1, 2 티어 건설비용 제하고도 350 정도의 연료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연료가 무지막지 들어가므로 실질적인 소환 타이밍은 CP 보다 늦어지는 편.... 거기다, 대공세 지휘관은 중반을 받춰줄만한 스킬이나 유닛이 부족하여, 차량이나 경전차를 운영해야 중반 운영이 원활해집니다. 여기에 들어가는 연료까지 고려하면 지휘티거의 등장 타이밍은 훨씬 늦어질 수 있습니다.

 

사실, 이렇게 최종티어 건물이 소환조건인 것은 티거 지휘전차와 티거 에이스만의 페널티였지만, 패치로 모든 중전차들의 소환조건으로 변경되면서, 지휘티거는 상대적으로 이득을 봤습니다. 사실상 국방군 티거와 소환조건이 동일해졌다고 볼 수 있는데, 국방군이 4티어 올리는 것보다, 서부군이 3티어 올리는게 더 쉬우므로 상대적으로 더 일찍 뽑을 수 있게 된 것... 다만, 위에 언급했듯이 지휘티거 일찍 뽑는 것에 연연하여 연료를 아끼다 보병들이 다 갈려나가면 미래가 없어지니, 일찍 뽑는데 집착하지 말고 중반을 받쳐줄 차량이나 전차를 생산하는데 자원을 아끼지 맙시다.

 

 

2019. 6월 패치 핫픽스에서 티거 지휘전차의 소환조건이 0CP에서 9CP로 변경되었습니다.

0CP는 누구 머리에서 나온 생각이냐...

 

2019. 9월 패치에서 주포 성능이 리뉴얼 되었습니다.

폭발 AOE 판정 거리가 1/1.75/2.625에서 1/1.5/3으로 변경되었고, AOE 데미지보정이 100%/15%/5%에서 100%/25%/15%로 변경되었으며, 산탄각이 7.5에서 4.75로 좁아졌습니다. 요약하자면 주포 폭발의 중거리 판정거리는 약간 짧아진 대신, 원거리 판정거리가 넓어지고 데미지 보정률이 좋아져서, 보병 분대를 한방에 분삭시킬 확률은 줄인 대신, 다수의 보병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기 좋아진 편... 체감 살상력이 안정화 되어 버프라고 봐도 될 듯 합니다.

베테런시 요구경험치도 전구간 10% 정도 줄어들어, 벳업하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추가로, 9월 패치에서 다른 모든 중전차들도 최종티어 건물이 필요하도록 변경되면서, 지휘티거는 상대적으로 이득을 봤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1. 소환 타이밍이 9CP에서 12CP로 늦어짐.

2.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 쿨타임 적용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

3. 주포 데미지 보정이 100%/25%/15%에서 75%/25%/15%로 감소

4. 주포 AOE 판정범위가 0.25/1.5/3 에서 0/1/3 으로 너프

5. 2베테런시 산탄도 20% 감소 보너스가 포탑회전 30% 증가 보너스로 대체

6. 전차 지휘관 업그레이드 불가 (티거 외의 다른 전차는 가능)

7. 지휘스킬의 명중률 -20% 페널티 삭제

 

모든 중전차 공통 변경점으로 등장 CP가 늦춰졌고, 파괴당하면 3분의 소환쿨타임이 생겨 죽자마자 소환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주포 AOE 판정과 데미지 보정이 크게 너프되고, 베테런시 산탄도 보너스가 삭제되어, 보병을 정확히 맞춰서 분삭내는 성능이 크게 칼질당했습니다. 거기다 티거와 궁합이 너무 좋았던 전차 지휘관 업글이 불가능해졌고, 그에 따라 합동포격 호출도 불가능해졌습니다. 그냥 지휘관 리뉴얼을 해라...

그 대신 베테런시에 포탑회전 보너스가 추가되고, 지휘스킬의 명중 페널티가 삭제되었다는게 위안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영문명을 그대로 번역하면 '6호전차 티거'인데, 국방군 티거와 구별하기 위해 '티거 지휘전차'로 의역했습니다. 개발진들도 'Command Tiger'라고 부르고 있으니... [본문으로]
  2. 패치로그에는 2벳에 명중률, 3벳에 산탄도 보너스를 받는다고 적혀있는데, 실제론 2벳에 산탄도, 3벳에 명중률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본문으로]
  3. 패치로그는 0.25/1.5/3 이라 되어있지만, 실제론 1/1.5/3 이라서 상향이라 봐도 무방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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