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병과 다른 보병에 맞서 싸울 때 좋으며, 다재다능한 보병.
- 약한 갑옷은 화살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게 함.
- 뎃포 유닛에 약함.
- 대 보병전에선 검병만큼 능숙하지 않고, 대 기병전에선 창병만큼 능숙하지 않음.
특수능력
- 함성 - 함성은 짧은 시간 동안 근처에 있는 적의 4개 유닛에 사기와 속도, 그리고 방어력을 크게 저하시킨다.
요구조건
- 종교: 불교
설명
이 승병은 무시무시한 나기나타를 휘두른다. 나기나타는 기병과 보병에 똑같이 효과적인 긴 풀암 같은 무기이다.
진심으로 독실한 신도는 죽음을 거의 두려워하지 않으므로, 확고부동한 신앙을 지닌 무사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이러한 승려의 신앙은 단순한 양심의 문제가 아니지만, 또 다른 공격 수단이자 전투에서 매우 훌륭한 사기를 주는 수단이다. 이들이 소지하는 무기는 바로 나기나타이며, 끝까지 고정된 날을 가진 장대류 무기이다. 나기나타의 긴 무기 범위는 기병과 보병에 효과적으로 만들어 주지만, 이러한 다목적성은 전문적인 부대에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나기나타는 중세 유럽의 글레이브와 유사한 풀암 무기였고, 지금도 여전히 그러하다: 글레이브는 곡선의 파괴적인 날을 가진 나무로 된 장대류 무기이다. 나기나타의 날은 길이가 달라졌고, 도검의 날과 같은 품질기준으로 만들어졌다. 이런 특이한 무기는 승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고, 1180년 우지 전투에서 고친 노 타지마 (타지마를 "화살 절단자"라고 불름)가 가장 훌륭하게 사용했다. 고친은 타이라 가문에 의해 추구된 사무라이와 승병 집단의 일부였다. 그는 다리에 서서 적의 화살을 피해 없이 멀리 튕겨버리는 전문적 기술로 자신의 나기나타를 빙빙 돌리면서 방어했다.
능력치 3
운용
나기나타 승병은 불교를 믿을때만 고용할 수 있는 특수한 보병들로, 왜장도(나기나타)를 장비한 승병들입니다. 나기나타는 카타나와 야리의 중간정도 성능을 보이는데, 야리처럼 대기병 보너스가 있고 기병 돌격에 저항할 수도 있는 반면, 카타나처럼 대보병도 어느정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리만큼 대기병 성능이 뛰어난 것도 아니고, 카타나처럼 대보병 성능이 뛰어난 것도 아닌, 좋게말하면 범용성이 좋은 병과이고 나쁘게 말하면 어정쩡한 병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26
나기나타 승병은 방어쪽으로 특화된 나기나타 사무라이에 비하며 공격쪽으로 특화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격력이 높아 대보병이 상대적으로 약한 나기나타의 단점이 거의 상쇄되었고, 사기도 높아서 부대가 궤멸 직전이 될때까지 잘 후퇴하지 않습니다. 또, 전장에서의 이동속도가 사무라이 병종보다 빠르기 때문에 기동력을 이용해 양익에 배치시키거나 패주하는 적을 추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이런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특수스킬 때문에, 근접전에서는 거의 무상성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모든 병종에 우위를 보이는 강력한 보병들입니다.
하지만 방어쪽에선 큰 약점이 있는데, 갑옷 방어력이 아시가루 수준인데다 인원은 아시가루보다 적어 적의 화살공격에 맞으면 피해가 매우 심각합니다. 또, 나기나타병 중에선 대기병 능력이 가장 낮아서 잘 큰 적 기병이 대놓고 쐐기진으로 뚫고 들어오면 막을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적의 궁병을 견제할 수 있는 병종과 조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적 기병은 숲으로 유인해서 싸우거나 다른 창병으로 돌격을 막은 뒤 후속부대로 투입하는 등의 운용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7 28
캠페인에서는 불교를 계속 쓰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비교적 빨리 건설할 수 있는 2티어급 건물 두개만 조합하면 고용이 가능하므로 중반부터 전황을 뒤집을 수 있는 핵심 유닛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시무시한 유지비 때문에 대량으로 운용하는 것은 재정이 풍족한 후반에야 가능하지만, 특수스킬이 워낙 강력하여 부대에 소수만 넣어줘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수능력
함성
쿨다운 300초
지속시간 45초
나기나타 승병은 함성을 질러 인접한 적 4부대에게 디버프를 겁니다.
함성에 걸린 부대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받습니다.
1. 사기가 저하됩니다.
2. 근접 방어능력이 2 저하됩니다.
3. 이동속도가 감소합니다.
가장 큰 특징은 역시 사기 저하 효과... 나기나타 승병이 몇배나 되는 아시가루들을 손쉽게 쓸어버릴 수 있는 원동력입니다. 이 때문에 붙자마자 바로 함성을 지르는 것도 좋지만, 어느정도 싸우다가 아군의 다른 사기 충격 공격과 조합해서 함성을 질러주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동속도 감소도 유용해서 적의 기병을 공격할때 도망치기 어렵게 함성을 질러두면 더욱 많은 사상자를 낼 수 있고, 방어력 감소도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29
하지만 함성이 너무 강력해서인지 큰 페널티가 있는데, 다른 전투스킬과 달리 처음 전장 진입시 3분 동안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3분이 되기 전에 적군이 몰려와서 전면전이 벌어지면 함성을 발동 시킬 수 없다는 뜻... 물론, 아무리 전투가 빨리 끝나도 3분만에 끝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한번은 함성을 질러 줄 수 있지만, 적절한 타이밍에 쓰지 못할 수도 있으니, 적이 공격올땐 함성의 쿨타임이 찰때까지 시간을 끄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또, 적군이 '반자이'나 '확고한 방어'같은 사기저하를 원천봉쇄하는 스킬을 쓸 경우 함성의 효과가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니, 적군의 깃발을 보고 반자이나 확고한 방어의 지속시간이 끝나는걸 확인한 뒤 함성을 질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요새화 사찰 (나기나타 승병의 레벨 +4) : 나기나타 승병의 특화 건물로 레벨4 나기나타 승병을 바로 고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효과는 근접공격 +4, 방어기술 +3, 사기 +3 입니다. 효과는 다른 특수건물보다 좋지만, 만렙까지 키우면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30
- 신궁 (나기나타 승병의 레벨 +1, 사기 +5) : 신궁은 일반적으로 다른 보병에게 사기 +5의 보너스를 주지만, 나기나타 승병에겐 추가로 레벨1 보너스를 줍니다. 세부효과는 근접공격 +1, 방어기술 +1, 사기 +1(추가 +5) 입니다.
- 장인의 갑옷대장간 (갑옷 +3) : 나기나타 승병의 약한 갑옷을 향상시켜 돌격전에 화살에 입는 피해를 최대한 줄여주고 근접전에서 버티는 능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사찰이나 신궁에 비해 초기 보너스는 적지만 만렙까지 키우면 가장 강력한 업글입니다.
* 야영지 *
- 무기고 (갑옷 +2) : 역시 나기나타 승병의 약한 갑옷을 보완해 주어 화살 저항력을 높여주는 것이 유용합니다.
나기나타 승병은 고유 특수건물로 요새화 사찰이 있으며, 신궁에도 약간의 추가 보너스를 받습니다. 이러한 레벨 보너스는 시작부터 엘리트 보병을 고용할 수 있게 되므로, 짧은 캠페인의 경우 다른 업그레이드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특히 야리 도장 업그레이드로 얻는 추가 레벨과 창 기예 개발로 얻는 추가 레벨과도 중첩이 되므로, 모든 레벨업 기예를 중첩시킬 경우 처음부터 최고급 엘리트 승병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단, 갑옷 업그레이드가 안되어 있어서 화살에 우수수 죽어나가는 것은 똑같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1
만약 긴 캠페인에서 승병을 장기적으로 키울 계획인 경우 갑옷대장간의 갑옷 보너스를 받게 하는 편이 여러모로 좋습니다. 승병 최대의 약점인 화살저항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어 사실상 천적이 없는 병과가 됩니다. 이렇게 대장간 업글을 받은 뒤 전투로 만렙까지 키우면 요새화사찰에서 고용한 승병보다 더 강력한 승병으로 육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육성에 시간이 걸리므로 긴 캠페인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궁의 경우 특이하게 기본적인 사기 +5 보너스와 함께 추가적인 레벨1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기나타 승병의 기본 사기가 굉장힌 높은터라 사기 보너스가 그다지 절실하지 않는 편이니 우선도는 낮은 편입니다. 보유 거점 중에 대장간이나 요새화 사찰이 없는 경우에나 선택할 만한 업글입니다. 32
- 야리 도장 LV2 [본문으로]
- 불당 LV2 [본문으로]
-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테이블은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 돌격+2 [본문으로]
- 돌격 +2 [본문으로]
-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야리 병과 방어 +2 [본문으로]
- 방어 +1 [본문으로]
- 방어 +1 [본문으로]
-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 사기+1 [본문으로]
- 사기 +1 [본문으로]
-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 일본 전국시대의 사찰들은 가도에 관문을 설치해 자체적으로 통행세를 걷었고, 절의 방어를 위해 승병들을 육성하여, 거대 사찰은 왠만한 다이묘 못지않은 군사세력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참고로, 오다 노부나가가 이런세력의 성장을 막기 위해 관문세를 금지하였는데, 이 때문에 불교계와 사이가 안 좋았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 AI도 바보가 아니라서, 사격 사거리 내에 승병과 다른 병종이 같이 있으면 승병을 먼저 집중 사격합니다. 특히 야부사메 기병은 승병의 가장 큰 천적으로 건드리지도 못하고 전멸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본문으로]
- 물론 쐐기진을 안 쓰고 돌격해오는 기병은 정면에서 막고 다 썰어버릴 수 있습니다. 다행히 AI는 쐐기진을 거의 쓰지 않습니다. [본문으로]
- 능력치 상의 우위도 있지만, 기본 사기가 낮고 모랄쇼크 저항이 없는 아시가루들은 함성과 연이은 공격에 제대로 반격도 못하고 순식간에 백기를 들고 패주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본문으로]
- 이 외에 레벨에 따라 오르는 숨겨진 수치도 소폭 상승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스태미너 소모량 회복량 등 [본문으로]
- 이렇게 키우고 싶을 경우 전설적인 소주츠 도장을 요새화 사찰이 지어진 거점에 지어야 합니다. [본문으로]
- 참고로 요새화 사찰과 신궁은 둘 다 신사의 최고업글 단계의 건물입니다. 신사를 요새화 사찰로 업글할지 신궁으로 업글할지 하나를 선택하면 부수기 전까진 다른 건물로 업글할 수 없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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