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공성무기] 유럽산 대포

by 구호기사 2013. 1. 21.
728x170

강점 & 약점

  • 건물에 매우 큰 피해를 줄 수 있음.
  • 매우 긴 사거리.
  • 느린 재장전 속도와 낮은 정확도를 가짐.
  • 백병전 시 매우 약함.

요구조건

  • 종교: 기독교


설명


이 후장식 대포는 여러 쌀가마 위에 고정하고 공성하는 동안 계속 적의 성벽을 타격하는 데 사용된다.

이 대포는 최초 전투 시에 신중하게 배치된다. 포수는 소수이고 취약하기 때문에 잘 보호해야만 한다. 유럽산 대포는 장전하는 시간이 느리고 상대적으로 부정확하지만, 성벽만큼 커다란 목표물에는 전혀 상관이 없다! 일단 자리를 잡으면, 대포는 긴 사거리로 방어적 구조물에 큰 피해를 준다. 센고쿠 지다이 때, 일본은 전쟁 방식의 엄청난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전의 전쟁 방식에서는 일대일 결투를 하는 사무라이만의 문제였지만, 군대 규모의 증가와 화약이 도입됨에 따라, 전투에서 다이묘가 살아남기 위해 전쟁의 신식 전술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1543년, 일본인은 포르투갈인과 처음 만남을 가졌고, 머지않아 일본인에게 뎃포와 대포를 공급해주는 "난반 (서양)" 무역 관계를 수립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오사카 공성전에서 승리할 당시, 이러한 대포를 사용했고, 이 공성전은 자신이 쇼군 칭호를 획득하는 계기가 된 전투로서, 반론의 여지가 없는 전투였다. 얄궂게도, 이에야스의 손자였던 도쿠가와 이에미츠는 일본에 모든 외국인이 드나들지 못하도록 하는 "사코쿠" 정책으로 무역을 폐지하였고, 1853년까지 쇄국하였다.


능력치[각주:2]

  항목

 수치

 비고

 인원

 40/4

 고정 (작동인원/공성무기수)

 고용시간

 3

 고정

 모집비용

 90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3], 철광[각주:4], 기예(현명한 군주)[각주:5]에 의해 감소

 유지비

 10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6]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2

 레벨, 무기대장간[각주:7], 주주츠도장[각주:8]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5

 말사육장[각주:9], 무기실험장[각주:10], 겐주츠도장[각주:11]기예(돌격전술[각주:12], 현명한 군주[각주:13])에 의해 증가

 사거리

 500

 고정

 정확도

 25

 레벨, 활제작소[각주:14], 수렵야영지[각주:15], 규도도장[각주:16]에 의해 증가

 재장전기술

 20

 레벨, 병기창[각주:17]에 의해 증가

 탄약

 10

 고정

 근접 방어

 1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18], 현명한 군주[각주:19])에 의해 증가

 갑옷

 1

 갑옷대장간[각주:20], 무기고[각주:21]에 의해 증가

 사기

 3

 레벨, 종교건물[각주:22], 소주츠도장[각주:23]기예(무사도[각주:24], 현명한 군주[각주:25])에 의해 증가

 맵 이동력

 12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6]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이동불가
  • 원군으로 참여 불가
  • 탄환이 적을 관통함
  • 모랄 쇼크 효과
  • 공성무기를 버릴 수 있음
  • 지형에 강제공격 가능
  • 숲에서 매복 가능
  • 적에게 포획당할 수 있음



운용


유럽식 대포는 거대한 대포알을 직사에 가깝게 발사하는 공성무기로, 이 게임에서 가장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주:27] 대포에 바퀴가 달려있지 않기 때문에 호로쿠 투석기처럼 전투 준비단계에서 한번 설치하면 이동이 불가능하고 원군으로 참여도 할 수 없으니, 대규모 전투시에는 반드시 원군이 아닌 처음 전투에 참여하는 부대에 공성무기를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물에 닿으면 폭발하는 호로쿠 폭탄과는 달리, 대포알은 목표물을 관통하고 지면에 닿아도 몇번은 튕기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뭉쳐있는 적을 죽이긴 힘들지만, 일렬로 길게 탄환이 관통하면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지면 강제사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 부대가 사거리 밖에서 버티는 경우, 적 부대의 조금 앞에다 강제사격을 하면 대포알이 땅에 튕기면서 명중할 수도 있습니다. 대포알에 직격당한 부대원은 남은 체력이나 갑옷 방어력에 상관없이 즉사하며, 추가로 모랄 쇼크 효과를 받게 되므로 대규모 전투에서 뭉쳐있는 적 부대원을 노리는 것이 정석입니다.

하지만, 작열탄이 없기 때문에 폭발범위가 매우 좁아 밀집한 보병에겐 생각보다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각주:28] 이 때문에 보병보다 기병을 노리는 것이 좋은데, 기병은 덩치가 커서 맞추기가 쉽고 대열이 보병보다 두꺼워 일직선으로 관통했을때의 피해가 훨씬 크며 보병보다 비싼 유닛이라 제거했을때 이득이 큽니다. 특히 장군 호위대가 가장 일차적으로 노릴 목표물로, 운좋게 대포알이 적장을 관통해서 즉사시켜버리면 패색이 짙었던 전투도 순식간에 뒤집을 수 있습니다.[각주:29] 호로쿠 투석기보다 탄환이 무척 빨라 좌우로 움직이는 기병으로도 피하기 어려워서 적극적으로 노려볼만 하지만, 적도 바보가 아니라서 이쪽에 대포가 있다면 적장만 따로 사거리 밖에서 버티거나, 아니면 좌우로 계속 회피 기동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합시다. [각주:30]



공성전에선 긴 사거리를 이용해 보병이 돌입하기 전에 최대한 피해를 주는 역할을 맡습니다.

특히 성벽 뒤에 배치된 궁병이나 총병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는데, 성벽을 맞추면 그 뒤의 보병들이 모두 날아가면서 즉사하므로, 평지에서보다 살상력이 매우 우수합니다. 그 외에 망루, 성문, 성벽을 미리 파괴하여 보병 돌입을 쉽게할 수 있습니다. [각주:31] 단, 탄환 갯수가 적은 편이라 제대로 피해를 못주고 탄약이 바닥날 수 있다는 것이 단점이고, 성이 너무 높은 지대에 건설된 경우, 직사화기인 대포는 성 내부로 제대로 사격하기 힘들어지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성전에선 활용도가 제한적인데, 지대가 높은 성 내에서 직사화기인 대포가 사격각을 잡기가 상당히 애매해 오히려 호로쿠 투석기보다도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대포는 야전과 공성전에서 주력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각주:32]

캠페인에선 3턴이나 되는 긴 고용시간이 걸리지만 어차피 소수만 운용해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 병과라 기독교를 선택한 가문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부대에 넣으면 캠패인 맵에서 이동력이 감소하므로, 적극적으로 사용하려면 장군스킬 중 이동력 증가를 찍어주거나 보급 가로의 부대에 배치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특수능력



대포 운용병은 대포를 버리고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비어있는 대포에 다시 배치할 수 있지만, 대포가 적에게 파괴된 경우 해당 전투에선 재배치가 불가능해집니다.


대포를 버릴 경우 카타나를 든 아시가루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능력치가 형편없어 모든 병과에게 근접전으로 깨지니(심지어 호로쿠 투척병에게도) 전투에 참여시키지 말고 탄약을 다 쓴 대포 운용병을 퇴각시키거나 적군이 근접해올때 안전한 곳으로 피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목

 수치

 비고

 근접공격

 2

 레벨, 무기대장간[각주:33], 주주츠도장[각주:34]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5

 말사육장[각주:35], 무기실험장[각주:36], 겐주츠도장[각주:37]기예(돌격전술[각주:38], 현명한 군주[각주:39])에 의해 증가

 근접방어

 1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40], 현명한 군주[각주:41])에 의해 증가

 갑옷

 1

 갑옷대장간[각주:42], 무기고[각주:43]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2.1

 

 달리는 속도

 4.25

 기예(대형)[각주:44]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6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활제조소 (정확도 +20) :대포에게 백병전 관련 능력치는 하등 쓸모없습니다. 무조건 정확도 업그레이드를 추천합니다.




* 야영지 *


- 수렵 야영지 (정확도 +5) : 대포에 백병전 관련 능력치는 하등 쓸모없습니다. 무조건 정확도 업그레이드를 추천합니다.




대포의 기본 정확도가 낮은 만큼 업그레이드로 정확도 +25가 되면 두배 정도 정확도가 상승되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합니다. 주의할 점은 대포를 고용할 수 있는 난반 특별지구는 가문 당 한개만 지을 수 있으므로, 미리 활제조소가 있는 거점에 난반 무역항을 유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주:45]



  1. 항구 LV5. 건설방법이 약간 독특한데 LV3 무역항을 지은 뒤, 난반 무역 이벤트가 떴을때 승낙하면 LV4 군항 대신 LV4 난반 무역항을 지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독교로 개종하면 LV5 난반 특별지구를 지을 수 있게됩니다. 참고로 난반은 남쪽 오랑캐를 뜻하는 '남만'의 일본식 발음으로, 보통 서양인을 칭할때 쓰였습니다. [본문으로]
  2.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3.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4.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5.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6.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7.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8.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9.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1.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2. 돌격+2 [본문으로]
  13. 돌격 +2 [본문으로]
  14. 수공업소 +5, 화살제조소 +10, 장인의 활제조소 +20 [본문으로]
  15. 야영지 업그레이드. 정확도 +5 [본문으로]
  16. 유미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모든 원거리 병과 정확도 +2 [본문으로]
  17. 공성무기 제작소 최대 업그레이드. 재장전기술 +10 [본문으로]
  18. 방어 +1 [본문으로]
  19. 방어 +1 [본문으로]
  20.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21.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22.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3.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4. 사기+1 [본문으로]
  25. 사기 +1 [본문으로]
  26.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7. 신식무기가 나오는 사무라이의 몰락은 제외. [본문으로]
  28. 사격이 정통으로 명중하더라도 보병부대에는 10명 이내로 사상자가 날 정도로 효과가 저조합니다. 이는 대포에 직격당한 부대원은 즉사하지만, 옆에서 튕겨나가는 부대원은 죽지않고 다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값싼 보병을 목표물로 삼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본문으로]
  29. 특히 캠페인에서 5~6성 적장들이 이끄는 부대와 정면대결을 하면 이겨도 엄청난 피해를 받게 되는데, 적장 저격이 성공하면 훨씬 적은 피해로 전황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30. 적장을 저격하지 못하더라도 제대로 지휘를 못하게 할 수 있으므로, 간접적으로 이득을 볼 수는 있습니다. (보통 장군의 지휘범위 내에 있어야만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데, 대포를 피하려고 주력부대에서 장군이 멀어지면 이 혜택을 제대로 보지 못합니다.) [본문으로]
  31. 성벽을 100% 파괴하여 무너지면, 보병이 기어올라갈때의 사상자가 적게 생기는 듯 합니다. 이 때문에 딱히 노릴 곳이 없으면 성벽을 파괴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본문으로]
  32. 그래도 공성전에서 없는 것보단 나으니 탄환이 다 떨어질때까지 적의 성벽을 무너뜨리고 방어군에게 피해를 준 뒤 보병들이 돌입하게 하면 더 쉽게 공성전이 가능합니다. 수성전에서도 운이 좋으면 사격각이 잡혀서 적장 저격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33.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34.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35.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36.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37.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38. 돌격+2 [본문으로]
  39. 돌격 +2 [본문으로]
  40. 방어 +1 [본문으로]
  41. 방어 +1 [본문으로]
  42.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43.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44.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45. 잘못 지었다면 지어진 난반 무역항이나 난반 특별지구를 부수면 다른 곳에 지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