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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강습공병 분대 (Assault Engineers)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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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강습공병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강습공병[각주:1] 분대
 어설트 엔지니어스
 (Assault Engineers)
 필요지휘관  기갑중대 지휘관  Armor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0 CP
 
분류
 보병  공병
 비용  280 인력
 충원 28인력
 인원 5인  인구 8 (분대기본 3,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3 그리스 건 5정
 M3 Grease Gun x5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M2 화염방사기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M2 Flamethrower x1 (60 탄약)
 M9 Bazooka (50 탄약) 최대 2정
 BAR (60 탄약) 최대 2정
 기본스킬 야전방어물
철조망 절단기

수리
 철조망지대, 파이팅포지션, 저장소, 지뢰 가능
 철조망 절단 가능

 건물, 차량, 다리의 수리가 가능
 베테런시 스킬
치명적인 손상 수리
엄폐물 파괴
 Repair Critical (10 탄약)

 Destroy Cover (무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피격율 -10%, 건설속도 +50%, 치명적인 손상 수리,
 엄폐물 파괴 가능

 쿨다운 -25%, 피격율 -29%, 수리속도 초당 +1

 명중률 +4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소환유닛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눈과 진흙에서 느려지지 않음

 

 

1. 무장

 

- 기본 무장 -

 

 

 

M3 그리스건 (M3 Grease Gu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63%/17%/9.2% 9 100%/77.7%
1~1.5  100%/25% 0.75~1.25 50%/300% 1.9~2.8
5~7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18/30 0.25~0.625 0.25~0.5
 12.5%/150% 12.5%  75%
 50%
25%

 

미국에서 제작한 서브머신건으로, '그리스건'이란 이름은 주유구와 비슷하게 생겨서 붙은 애칭입니다.

톰슨과 동일한 .45 구경 탄환을 사용했는데, 톰슨의 비싼 가격에 불만이 많던 미군 상층부에서 원가절감을 위해 통짜 프레스로 찍어내어 만든 총입니다. 덕분에, 가격이 매우 저렴하지만, 단순하고 투박한 외양과 부실하기 이를데없는 성능으로 악평을 듣게 되었습니다. 톰슨에 비해 여러모로 뒤떨어지는 성능이라 톰슨이 없으면 할수없이 쓰는 수준이었고, 그나마 개머리판을 집어넣으면 크기가 무척 작아지므로, 협소한 공간에서 일하는 승무원들의 호신용으로나 쓰였습니다.

강습공병은 사격훈련을 잘 받아서 그런지, 같은 그리스건인데도 차량승무원의 것보다 훨씬 낫습니다. 데미지와 명중률이 더 좋고, 이동사격 명중률 보정이 75%라 돌격병으로 사용이 가능한 수준... 근거리에서 가장 효율이 좋으니, 상대의 코앞까지 돌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톰슨이나 STG44보단 성능이 떨어지니 너무 신뢰하진 맙시다.

 

- 추가 무장 -

 

 

 

 

 

M2 화염방사기 (M2 Flamethrower)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영향범위
 연사시간 쿨다운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기본 16
건물 20
참호, 벙커 30

진지 37.5[각주:2]
100%
 2  1  1.25~1.75 사격전 0.25

사격후 0.125
 2~3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20 -1/-1/-1
0.125  0.125
100%/100% 50%  50% (불가)
100% (불가)

 

강습공병은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기본적으로 M2 화염방사기 하나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M2 화염방사기는 미국제 화염방사기로, 무기고 해금 필요없이 장착할 수 있어 BAR보다 일찍 써먹을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는 근거리에서 화염을 흩뿌려 범위 피해를 주며, 건물 안의 보병에겐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미국의 기본 공병이라 할 수 있는 후방부대에게 화염방사기가 없기 때문에[각주:3], 은근히 희소가치가 있는 편... 맵에 중립건물이 많다면 활용도가 높으며, 탄약이 남아돌때 BAR 1정을 추가로 들려서 화력향상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피격시 폭발은 마지막 분대원일때만 발생하도록 변경되었고, AOE 데미지 판정이 바뀌어 화염 가장자리에서의 데미지가 증가했습니다. 대신 즉사확률이 체력이 50% 미만인 보병에게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때문에, 이전보다 로또성이 대폭 줄어들어, 좀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3에서 8로 너프당했고, 화염 범위도 2 감소하였으며, 즉사확률은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화염을 발사하면, 3초동안 바닥을 불태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바닥을 태우는게 사라지고 데미지가 8에서 16으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그만바꿔 이놈들아..ㅠㅠ

  화력은 상승했지만 영향범위가 2로 줄어든 그대로라서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기 어려워졌습니다. 화염에 직격을 맞는 보병은 예전보다 빨리 죽일 수 있지만, 적이 넓게 퍼져있으면 죽이는 시간이 느려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Tip. 화염방사기는 건물안의 보병과 완전엄폐의 보병에게 1.25 피해를 입힙니다. 대신 물 위의 적에겐 0.5배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2015. 10월패치에서 변경)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강습공병은 다른 보병과 동일한 추가무장을 무기고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염방사기와 그리스건만으로도 충분한 화력이 나오므로, 무기고에 갈 일이 없는 편...BAR나 바주카는 소총병과 후방부대에게 양보하고, 화염방사기 노획이나 노려봅시다.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은 보병중대 전용이라 강습공병으로는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면서, 탄약에 여유가 있으면 BAR를 한정 들려주는 것도 나쁘지 않게 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미국은 다른 진영과 다르게 생산 건물을 공병이 건설하지 않기 때문에, 야전방어물 카테고리에 탄약저장소와 연료저장소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가 되므로, 설치 중 적과 조우했다면 취소하고 교전하거나 도망가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과 전차는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전투진지 건설 (Fighting Position)  125 인력

 

강습공병은 전투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파이팅 포지션에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M2HB .50 Cal 중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50cal 중기관총은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지만, 제압사격이 가능하고 구경이 커서 경차량에도 무시못할 피해를 입히므로 초반에 중요 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쓸만한 편...

독일군 벙커와 차이점은, 중앙에 총류탄 상자가 있어, 이곳에 배치된 후방부대는 무한으로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총류탄이 최소사거리가 있어 접근한 적에게 취약하지만, 총류탄을 쓰지 않는 분대원도 지원사격이 가능하고, 전방은 중기관총으로 제압사격이 가능해 우회하지 않으면 접근하기 까다롭습니다. 다만, 후방부대가 아닌 보병은 총류탄을 사용하지 못하므로, 강습공병도 총류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Tip. 라케텐베르퍼는 벙커에는 들어갈 수 있지만, 파이팅 포지션에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M7 대전차 지뢰(M7 Antitank Mine) 5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데미지보정(근/원)
40 1000
3.0
100%/100%

 

 

경 대전차 지뢰로, 소련의 PMD-6M 대차량 지뢰와 성능이 동일합니다.

2015. 9월 패치로 삭제되고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M5 지뢰(M5 Mine)  30 탄약  0 CP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200  1000  5 0.5 100%/100%

 

2015. 9월 2차패치에서 강습공병의 M7 대전차지뢰가 삭제되고,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M5 지뢰의 성능은 소련의 TM-35 지뢰나 서부군의 Schu-Mine 42 와 동일합니다. 보병과 차량 모두에게 기폭되며, 보병은 즉사 차량은 데미지와 함께 엔진고장과 같은 모듈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M7 대전차지뢰보다 비싸지만 범용성이 좋아 활용도가 훨씬 좋습은데, 보병 차량 가리지 않고 효과적이므로 길목마다 도배를 하면 상대방의 움직임을 크게 제한할 수 있습니다.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강습공병이 폭사할 수 있으니, 웨이포인트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약간씩 이동시켜 둡시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차량 상대로도 너프되었는데,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게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철조망 절단기 (Wire Cutters)  무료

 

강습공병은 장애물 제거도구 없이도 철조망을 절단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설치된 철조망을 제거할 수 있어, 독일국방군이 철조망을 이용해 길을 막아도 쉽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부전선군의 바리케이트 철조망은 절단기로 잘라낼 수 없으니 무용지물...

강습공병은 철조망 절단만 가능하고 지뢰는 탐지할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지뢰탐지가 필요하면 후방부대에게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시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리 (Repair) 무료

 

강습공병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초당 체력 1.6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초당 체력 2.6을 회복합니다.

전작에선 수리 중엔 인력 수급량이 감소하는 페널티가 있었지만, 이번작에선 페널티가 사라져 수리에 부담이 없어졌습니다. 대신,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데미지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강습공병은 처음부터 5인으로 나오기 때문에, 4인분대인 공병보다 수리속도가 빠릅니다. 단, 베테런시를 쌓아도 수리페널티가 없어지지 않으니 주의...

 
 

 

 

 

폭약 설치 (Plant Demolition Charge)  65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250
건물 550
 1000  6  1.5/3/4.5
100%/75%/50%

 

강습공병은 임의로 기폭할 수 있는 폭약을 아무곳에서나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된 폭약은 가까이 접근한 적에게만 보이며, 지뢰와는 달리 밟아도 기폭되지 않습니다. 대신 직접 설치된 폭약을 클릭하여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TM-35 지뢰보다 폭발범위와 데미지가 좋아, 대부분의 유닛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지뢰처럼 차량의 모듈을 고장낼 순 없고, 탄약 소모량도 커서 자주 사용하기 어려운 편...  또, 데미지 보정율이 있으므로, 폭심지에 정확히 터트리지 않으면 데미지가 크게 감소됩니다.

벙커를 한방에 터트릴 수 있기 때문에, 벙커의 사각으로 접근해서 설치하면 좋습니다. 혹은, 중립건물에 설치한 뒤 적이 들어갔을때 기폭시킬 수도 있습니다.
 

2015 다리 강화 패치에서 폭약이 다리를 한방에 파괴시킬 수 없도록 수정되었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대부분의 지뢰가 2명의 보병에게만 피해를 주도록 너프 되었지만, 폭약은 변경점이 없어 폭발범위 내의 모든 보병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대신, 지뢰와 달리 보병이 제압되진 않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당했는데, 지뢰 탐지기가 없어도 폭약을 발견할 수 있게 되었고, 거점 주변에는 설치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폭발범위(8)보다 탐지거리(13)가 넓기 때문에, 확 트인 개활지에 설치하면 아무도 안 맞아주므로, 건물이나 지형지물로 가려진 위치에 설치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매설 비용이 90탄약에서 65탄약으로 줄어들었다는게 위안점...

Tip. 설치된 폭약은 탐지가 되어도 기폭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뢰탐지기를 단 공병으로 제거하지 말고 강제공격으로 폭발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치명적인 손상 수리 (Repair Critical)  25 탄약

 

강습공병은 탄약을 소모하여 차량의 모듈고장을 즉각적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차량승무원이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데, 약간의 수리를 거치면(대략 2초 정도) 내구력이 소폭 회복되고 모듈고장이 원상복구됩니다.

강습공병이 차량 승무원보다 좋은 점은 승무원이 위험을 무릅쓰고 내릴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판저 파우스트 등으로 기껏 엔진을 파괴시켰는데, 강습공병이 들러붙어 순식간에 엔진을 원상복구시켜버리면 상대로선 허탈해 질 수 밖에.... 짧은 시간에 모듈을 복구시키므로 전투 중이라도 틈을 보고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반수리처럼 취약상태가 되는 것은 동일하므로, 전투 중이라면 모듈만 빨리 복구하고 피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10탄약에서 25탄약으로 증가하고, 수리시간도 0초에서 4초로 증가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Tip. 치명적인 손상수리를 시키면, 모듈을 수리한 뒤 자동적으로 일반수리로 이행합니다.

 

 

 

 

 

엄폐물 파괴 (Destroy Cover)  무료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데미지 보정
(근/중/원)
 15  1000  2 2/4/6[각주:4] 100%/75%/15%

 

2017. 12월 패치로 강습공병이 1베테런시가 되면, 엄폐물 파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강습공병은 조그만 폭약을 설치하여 철조망, 차량잔해, 파괴가능 장애물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15밖에 안되지만, 파괴 가능한 장애물은 거의 다 한두방에 파괴됩니다.

사용시 1초 정도의 설치시간이 걸리며, 설치 직후 자동적으로 분대원이 산개하여 폭발을 피하므로, 컨트롤에 크게 신경 쓸 필요없습니다. 참고로, 폭발할때 그 위로 강제로 이동시키면 데미지를 입습니다... 바보아니면 누가 이런짓을...

주 활용법은 적이 쓰기 좋은 엄폐물을 없애는 용도입니다. 또, 길을 가로막는 방해물을 없앨때도 좋아, 서부군 트럭잔해로 길막는 꼼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전투용으로는 전혀 쓸모가 없고, 중립 중화기를 부수는건 데미지가 약해 비효율적이므로, 장애물 제거용으로나 사용합시다.

 

Tip. 엄폐물 파괴 스킬은 모래주머니에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3. 운용

 

 

강습공병은 미국의 전투공병입니다.

 

후방부대처럼 철조망 설치, 수리, 자원저장소, 파이팅포지션 건설을 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와이어커터를 장비하고 나오는 것과 후방부대가 할 수 없는 모듈 수리, 대전차지뢰 매설이 가능한 것이 강점입니다. 반면에 전차장애물 설치와 지뢰탐지는 불가능하므로, 해당 스킬을 쓰기 위해선 후방부대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강습공병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후방부대를 완전히 대체할 수 없습니다.

 

가격이 공병 중에서도 굉장히 비싼 편이지만, 패치로 5인 분대가 되면서 전투용으로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무기고없이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미국의 취약한 건물소탕능력을 보완해주므로 시가전에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 돌격공병이나 강습척탄병의 접근을 견제할 수 있어 근접전에서 소총병을 보호할 수 있고, 지뢰와 폭약으로 대박을 노릴 수 있어 '어? 상대가 미국이네? 지뢰탐지기 필요없겠다' 라고 생각한 적을 후회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강습공병은 초기버전에선 평가가 매우 안 좋았던 유닛인데, 4인 분대라 생존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주력으로 쓰기엔 문제가 많은 보병이었습니다. 하지만, 패치로 5인 분대가 되면서 매우 쓸만해진 편.... 강습공병의 그리스건은 근접전투에 특화되어 있어 적에게 접근할 수록 잘 싸웁니다. 특히, 근거리 전투에 취약한 척탄병이나 동방부대에게 매우 위협적이고, 국민척탄병도 STG44를 달기 전까진 압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돌격공병이나 기갑척탄병 같은 추축군의 돌격병과 싸울때는 상황에따라 밀릴 수도 있으니, 상대의 조합에 따라 이쪽도 다른 병종으로 보완해주는게 무난합니다.

 

장기전이 되면서 양측 모두 화력이 빵빵해지면 전투병으로서의 입지가 좁아집니다. 이땐 단독으로 거점을 점령하러 돌아다니거나, 아군 전차가 손상당했을때 수리요원으로 투입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강습공병은 분대원 수가 많은데다, 2벳의 수리속도 증가 보너스가 커서 후방부대만 쓰는 것보다 수리속도가 빠릅니다. 또, 중요 거점에 전투진지를 건설하고 지뢰를 여기저기 매설해두면 방어선을 구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전체적으로 초기버전보다 많이 상향되어, 현재로선 주력 전투병으로 손색이 없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재소환 시간에 너프를 맞아 스팸하기는 힘들어졌으니, 강습공병만 쓰지말고 소총병과 조합하여 사용합시다.

 

 

초기버전에선 기계화중대 지휘관이 M3 반궤도차량을 소환하면, 차량승무원 대신 강습공병이 '운전석'에 탑승한채 소환되었습니다. (원래, 강습공병이 탑승칸에 탑승한채로 소환되던 스킬이었지만, 가격을 낮추는 대신 직접 운전해서 나오는 식으로 변경된 것)

하지만, 2018. 12월 패치로 M3에도 차량승무원이 탑승하게 변경되어, 강습공병은 기갑중대 지휘관의 전용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 판정이 변하였습니다. 그래도 강습공병은 소련공병보다 피해가 적은 편인데, 기본무기인 그리스건의 근거리 화력이 좋아 적의 체력을 50% 밑으로 깎아내리는게 소련공병보다 쉽기 때문... 덕분에, 너프의 피해를 상대적으로 덜 입게 되었고, 피격시 폭사가 잘 안일어나게 되면서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M2 화염방사기의 성능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엄폐한 보병을 강제로 엄폐에서 쫓아내는 용도로 쓸만했지만, 로또샷이 사라져서 변수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대신 불타는 장소 위에 머무를 경우 예전보다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 뭔가 부족했던 강습공병의 화력이 보완되었습니다. 덕분에, 예전엔 트롤링에 가까웠던 강습공병 스패밍이, 특정 맵에 한해서 꽤나 쓸만해졌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화염무기가 또 바뀌어서, 바닥을 불태우는 효과가 사라진 대신 데미지가 두배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건물에 주는 데미지가 1.25배로 감소했지만, 깡뎀이 늘어났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쇄는 되는 편... 대신, 화염방사기의 피해범위가 9월패치에서 줄어든 그대로이기 때문에, 예전보다 좁은 범위에만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강습공병의 M7 대전차지뢰가 삭제되고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가격이 비싸졌지만 범용성이 훨씬 좋기때문에 상향이라고 봐도 무방한 편... 이제, 미국에게 쓸만한 지뢰가 없다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강습공병의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75에서 2로 상승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분대 인구요구치가 7에서 8로 상승하여 많은 수를 유지하기 힘들어졌습니다. 이제 강습공병으로 중화기를 노획하지 맙시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패치에서 M5 지뢰의 보병살상력이 줄어들어, 보병 상대로는 폭약을 쓰는게 나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대대적으로 상향되었습니다.

 

1. 분대 인구요구치 8에서 7로 감소.

2. 분대원 인구요구치 2에서 1로 감소.

3. 충원비 32인력에서 30인력으로 감소.

4. 피격율 보너스 10% 추가.

5. 1베테런시에 엄폐물 파괴 스킬 추가. (영국공병과 동일)

6. 폭약 너프한 대신 매설비용 감소. (소련공병과 동일)

7. 화염방사기에 건물 보정 보너스 (다른 화염무기와 동일)

 

가장 눈에띄는건 충원비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추가입니다. 예전엔 강습공병이 일점사를 당하면 순식간에 죽어서 인력누수의 주범이 되었지만, 이젠 피격율 보너스 덕에 잘 버티게 되었고, 죽어도 충원하는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또, 분대원 인구가 1이 되면서 중화기 노획하기도 좋아졌고, 분대 인구요구치가 1 줄어들면서, 유지비도 미세하게나마 혜택을 받게 된 건 덤...  덕분에 패치 전보다 좋아진게 체감이 될 정도입니다.

 

그 대신, 폭약이 떡너프 당해서 주력으로 쓰기 힘들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지뢰 폭약 셔틀로만 쓰기보단, 향상된 피격율과 충원비를 이용해 적극적으로 전투에 동원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아직, 스패밍하기엔 위태로운 유닛이지만, 시가전이라면 여러 분대를 소환하는 것도 고려할만 해진듯...

 

 

2018. 12월 패치에서 분대인원이 4인에서 5인으로 늘어나는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최대인원이 늘어난만큼 인구요구치도 7에서 8로 올랐습니다.[각주:5]) 거기다, 눈이나 진흙에서 느려지지 않는 특성을 얻어, 해당 지형에선 톰슨 공수부대보다도 쓰기 편해진 편... 문제는, 너무 강해지는 바람에 소총병을 전혀 뽑지않고 강습공병만 뽑는 스패밍이 판을 치게 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결국 스패밍이 너프를 맞았습니다. 10% 피격율 보너스가 삭제된 대신 1베테런시 보너스에 피격율 보너스를 받도록 변경되었고, 재소환 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늘어나 강습공병만 뽑아서 초반을 압살하긴 힘들어진 것... 대신, 충원비용이 30인력에서 28인력으로 줄어들어, 장기적으로 운영하긴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Assault Engineer'를 직역하면 '돌격공병'이 되는데, 이러면 서부군의 'SturmPioneer'와 이름이 동일해지므로, 구별하기 위해 '강습공병'으로 번역합니다. [본문으로]
  2. 랜덤하게 87.5의 데미지를 입히기도 하는데 조건을 모르겠습니다. [본문으로]
  3. 지휘관 무장으로만 존재. [본문으로]
  4. 폭발범위와 AOE 범위가 따로노는데, 기본데미지가 워낙 약해서 놔둔듯 합니다. [본문으로]
  5. 게임내 툴팁에선 인구 7로 표시되는데, 실제론 8로 적용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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