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s are a strange mix of all races. Some desire to invent and build things. Others desire to rule and wield power, while others are content to sit in the shade of the trees and tell stories to children. Some humans are deeply spiritual, while others show a knack for learning powers that were thought forgotten. Their Governments are in a state of constant evolution, while every induvidual is of their own mind. Every man walks after their own pursuit with brazen disregard for the laws of nature or the order of life.
--The Tome of Wonders
종족특성 | ||
좋아하는 지형 |
평야 (Fertile Plains) |
|
좋아하지 않는 지형 |
지하 (Subterranean) |
|
싫어하는 지형 |
불모지(Blighted) 화산 (Volcanic) |
|
도시 보너스 |
+10 |
|
종족 보너스 | 선원(Mariner) 어빌리티 획득 |
에이지 오브 원더 3의 인간종족은, 여러 종족을 연합하여 거대한 제국을 건설한 종족입니다.
인간은 육체적으로 그리 강력하지 않지만, 발달된 과학기술로 질 좋은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비정규군이나 지원병을 제외한 유닛들은 중갑(Armored)을 입고 있어 방어력이 상대적으로 탄탄한 편입니다. 전체적으로 큰 약점없이 균형잡힌 종족이라 할 수 있으며, 강력한 기병진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종족 특화속성은 정신(Spirit) 속성이지만, 속성 공격을 하는 유닛이 단 하나밖에 없고 대부분의 유닛들이 물리데미지만 입힙니다. 인간족 최고의 약점...
인간족은 정신속성에 특화된 유닛을 약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많다고는 못하겠다...
정신속성은 언데드에게 효과적이며, 일정시간 공격이나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혼란(Daze)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 티그란(Tigran)은 정신속성에 약간의 저항을 가지고 있고, 기계유닛들은 정신공격이 전혀 통하질 않으니, 천적이 꽤나 명확한 편... 이 때문에 적진을 정찰하여 적의 구성을 보고, 정신속성을 사용하는 유닛의 비중을 늘릴지 줄일지 판단하는게 중요합니다.
인간 도시는 생산력에 +10 보너스를 받습니다. 또, 종족 지배력 보너스에도 생산력 향상 보너스가 있어, 다른 종족보다 짧은 시간에 유닛이나 건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도시보너스와 경제보너스가 중첩되면 최대 +55 생산력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데, 만약, 생산력을 버프할 수 있는 노급함장(Dreadnought)를 리더로 선택했다면, 무시무시한 생산력으로 고급유닛을 매턴 찍어내는 장관을 볼 수도 있습니다. AOW3는 생산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자원손해가 막대해지는 시스템이므로, 조금이라도 생산시간을 앞당길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다만, 잉여 생산력은 전부 버려지는 시스템이므로, 생산력이 얼마 들지 않는 하위유닛들을 생산할땐 별 의미가 없는 보너스...
인간 유닛들은 기본적으로 선원(Mariner) 특성을 얻게 됩니다.
모든 지상유닛은 물 타일로 올라가면 수송선에 탑승하게 되는데, 이때 승선페널티로 방어력 -3, 저항력 -1, 시야 -1,
화염저항 -20% 페널티를 받습니다. 하지만, 인간 유닛들은 선원(Mariner) 특성 덕분에 승선 페널티가 없고, 약간의 이동력 보너스까지 받습니다. 덕분에
다른종족 수송선과 해전을 벌이면 쉽게 압도할 수 있는 편... 단, 수송선끼리 싸울땐 쓸만해도, 전문적인 해군과 싸우면
개박살나는건 동일하니, 수송선이 해군을 만나면 도망칩시다... (바다에선 해군이 짱입니다...) 바다가 있는 맵에선 쓸만한데, 완전한 내륙형 맵이라면 있으나마나한 특성이라는게 약간 아쉬운 점...
종족 지배력 |
군사보너스 |
경제보너스 |
||
후원자 (Patron) |
인간 시민 경비대 (Human Civic Guadrd) |
그물투척 (Throw Net) |
개척자 (Settlers) | -25% |
보호자 (Protector) |
인간 기병대 (Human Cavalry) |
빠른 학습자 (Quick Learner) |
항구 (Harbors) | +100 (일반도시) +100 (구울도시) +15 |
대변자 (Champion) |
모든 인간 기병 |
근접+2 |
건설자 (Builders) | 요새, 감시탑, 길 -60% |
선지자 (Prophet) |
모든 랭크업 건물 |
추가+1 |
건설자 회관 (Builders Hall) | +15 |
공성작업장 | ||||
장인길드 (Master Guild) | ||||
절대자 (Deity) | 모든 인간 유닛 | +1 +1 근접+1 사격+1 | 모든 인간 도시 | 상품생산 (Produce Merchandise) +50%→100% |
영원의 군주에선 기병에 좀 더 무게가 실린 종족이 되었지만, 기병 외의 유닛들도 골고루 강화됩니다.
시민 경비대는 그물셔틀로만 써도 돈값을 하는 유닛이 되었고, 기병대는 빠른 경험치 습득으로 전직 타이밍을 앞당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랭크업 건물이 추가랭크를 부여하기 때문에, 인간족 유닛은 다른종족보다 높은 랭크의 유닛을 쉽게 양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선원보다 이게 종특같다... 직업과 조합하면 특정 병종을 처음부터 정예병으로 생산할 수 있어, 엄청나게 쓸만한 보너스... (대표적으로 대신관은 지원병, 노급함장은 궁병, 도적은 비정규군을 정예병으로 양산할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의 유닛들이 정예승급으로 추가스킬을 얻기 때문에, 전문병 이하를 생산하는 것과 정예병을 생산하는 것은 성능에서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추가로, 절대자 등급에서 모든 인간족 유닛들이 능력치 보너스를 받으므로, 기병 외의 병종도 쓰기가 좋은 편입니다.
경제보너스는 생산력과 자금수입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엔드리스 스페이스 연합제국?
자금수입 보너스를 선택하면 대군을 유지하면서 도시를 발전시킬 수 있고, 생산력을 특화시키면 빠르게 유닛을 양산하고 건물을 지을 수 있게 됩니다. 덕분에, 자금력과 생산력이 중요한 전쟁사령관이나 노급함장과 궁합이 특히 좋아진 편... 단, 대변자, 선지자, 절대자 등급의 군사보너스를 버리기가 아깝다는게 걸림돌로, 특히 선지자 등급 보너스는 군사와 경제 양쪽 모두 버리기 아까워, 어떤걸 선택해야 할지 고민에 빠트립니다.
인간 유닛은 전체적으로 기병이 강력한 편입니다.
인간족 기병대(Cavalry)는 승급을 통해 기사대(Knight)로 전직이 가능하므로, 후반에는 자연스럽게 기사대 중심으로 운영하게 됩니다. 기사대는 맷집이 튼튼하고 공격력도 강력하고 돌격력도 무시무시하여, 야전에서 대활약할 수 있는 정예기병입니다. 허나, 지상을 달리는 기병들이 그렇듯 공성전과 수성전에선 성벽이 방해가 되어 활약하기 힘들다는 것이 약점... 이 때문에 기병 위주로 편성한 부대는 야전에서만 굴리고, 공성용 부대는 기병의 비중을 줄여서 편성하는게 무난합니다. 아니면 공성무기로 성벽에 구멍낸 뒤에 기사대를 밀어넣는 무식한 운영도 가능하긴 합니다....
인간 유닛들은 평원(Fertile)을 좋아하기 때문에, 테라포밍(Terra Forming)으로 평원을 만들어두면 도시의 행복도가 상승하고, 평원에서 전투하면 부대가 높은 사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기병이 주력이니 만큼, 평원에서 싸워야 장애물이 적어 돌격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영역 내의 모든 지형을 평원으로 바꿀 필요는 없는데, 숲이나 습지가 있다고해서 싫어하진 않으므로, 적당한 범위의 평원만 있으면 충분한 행복도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로, 아군유닛들이 자주 이동해야 하는 경로와, 적과 전투가 자주 벌어지는 장소를 평원으로 만들어 두면 충분합니다.
다만, 지형이나 기후가 지하(Subterranean), 불모지(Blighted), 화산(Volcanic)이면 아무리 평원으로 바꿔줘도 행복도와 사기에 큰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이런 경우, 창조마법 달인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온난한 제국(Temperate Empire)마법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 마법은 자신의 영역 내의 기후를 점차 온대기후로 바꿔주므로, 불모지나 화산지역을 녹초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창조마법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파괴마법 숙련의 부패한 영역(Domain of Corruption: 불모지를 좋아하게 만듬)이나 화염마법 숙련의 태양의 영역(Domain of the Sun: 화산지형을 좋아하게 만듬), 대지마법 숙련의 대지의 영역(Domain of Earth: 지하를 좋아하게 만듬)을 도시에 걸어줘서, 지형 페널티를 없애버리면 됩니다. 강제세뇌 이 마법들도 없다면, 인간 개척자로 도시를 확장할때 지하, 불모지, 화신지형을 피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인간족 군대를 쉽게 상대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기병의 돌격을 봉쇄하는 것...
인간 기병은 다른종족 이상으로 돌격에 대한 의존도가 크므로, 돌격보너스를 받지 못하게 만들면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선제공격(First Strike)이 있는 유닛을 탱커로 내세워 공격을 유도하거나, 4칸 이상 이동해야 돌격이 발동되는걸 이용해, 이쪽 턴에서 3칸 이내로 접근한 뒤에 방어모드로 버티면서 기사대의 선공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람과 하는 멀티에선 안 통하지만, AI는 멍청해서 잘 통합니다. 이때 방어마법을 어그로를 끄는 유닛에게 걸어주면 더욱 효과적으로 공격을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둘째로 물리데미지를 방어하는 것...
인간 유닛은 대부분의 유닛들이 물리데미지만 입히므로, 물리데미지를 경감시키는 마법으로 공격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도적의 목표물 이동(Moving Target : 2턴동안 방어력 +8)이나 대마법사의 보호의 구체(Sphere of Protection : 2턴동안 물리데미지 80% 보호)같은 마법인데, 탱커에게 이런 마법을 걸어준 뒤에 공격을 유도하면 적은 피해로 적의 턴을 버텨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방어한 후에 역공에 나서면, 무리해서 선공을 거는 것보다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셋째로 정신속성에 대비하는 것...
인간 유닛의 지원병(견습마법사 제외)은 정신속성 공격에 특화되어 있는데, 인간 부대가 다수의 속성유닛을 이용한다면, 방어력을 높이는 방법으론 상대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정신공격에 면역이 있는 기계유닛을 이용하거나, 강인한 의지(Stong Will)를 걸어주는 스킬이나 마법을 이용하면, 정신공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재밌는 점은 인간 사제가 강인한 의지를 부여하는 스킬이 있기 때문에, 인간족 정신공격에 대비할 수 있는 최고의 유닛이 인간 사제라는 점...
인간 유닛 구성
건물 등급 | 필요건물 |
유닛 등급 |
병종 |
유닛이름 |
랭크업 건물 |
0 | 없음 |
1 |
비정규군 (Irregular) |
인간 시민 경비대 |
기사의 회관 (Hall of Chivalry) |
1 | 병영 (Barracks) |
1 |
보병 (Infantry) |
인간 장검병 (Human Longswordman) |
투기장 (Arena) 기사의 회관 (Hall of Chivalry) |
1 | 궁병 | 인간 궁병대 (Human Archer) | 사격장 (Shooting Grounds) 기사의 회관 (Hall of Chivalry) | ||
2 | 전쟁회관 (War Hall) |
1 |
창병 (Pikeman) |
인간 미늘창병 (Human Halberdier) |
경비대 숙소 (Guards House) 기사의 회관 (Hall of Chivalry) |
2 | 기병 | 인간 기병대 (Human Cavalry) | 기수 회관 (Rider's Hall) 기사의 회관 (Hall of Chivalry) | ||
3 | 기사의 회관(Hall of Chivalry) |
3 |
기병 |
인간 기사대 (Human Knight) |
기수 회관 |
2 | 신전 (Temple) |
2 |
지원 (Support) |
인간 사제 (Human Priest) |
실험실 (Laboratory) |
인간 유닛들은 전체적으로 균형잡힌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특별히 눈에 띄는 약점없이 평균적으로 쓸만합니다.
특히 과학기술이 발달되어 있는걸 반영한건지, 비정규군과 지원병을 제외한 유닛들은 중갑(Armored)을 입고 있어 방어력이 탄탄한 편입니다. 덕분에 확장팩에서 중갑유닛에게 보너스를 주는 마법부여 무기고(Enchanted Armory)와 궁합이 좋아, 생존력을 더욱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마법부여 무기고는 크리스탈 나무(Crystal Tree)가 있으면 지을 수 있으므로, 최우선적으로 확보하면 좋습니다. 이 외에 궁병을 강화시키는 집중실(Focus Chamber)와 기병을 강화시키는 활력의 마굿간(Stable of Vigor)도 종족과 궁합이 좋으므로, 도시를 확장할때 우선적으로 고려합시다.
인간으로 플레이할땐 아무래도 기병중심으로 운영하는게 되는데, 초반에 주어진 인간 기병대를 육성하여 기사대로 전직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가됩니다. 전직에만 성공하면 기사의 회관(Hall of Chivalry)을 짓는 타이밍보다 빠르게 기사대를 쓸 수 있어,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기사대는 무시무시한 돌격데미지로 창병을 제외한 유닛들을 압도할 수 있는데, 만만한 1티어 창병은 측면을 기습하면 무너트릴 수 있으므로, 컨트롤에 따라 상성을 씹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미디블 토탈워? 또, 기사대는 괴물 살해자(Monster Slayer)와 용 살해자(Dragon Slayer)특성이 있어, 광산점령과 유적청소용으로 상당히 쓸만하므로, 기병대를 잘 성장시켜 기사대로 전직시킨 후, 중립유닛 청소에 적극적으로 동원합시다.
기병 외의 병종도 무난하게 쓰이는 편인데, 이들은 기사대가 활약하기 힘든 공수성전에서 주력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인간 궁병대는 평범해보이지만 정예승급으로 물리+정신 2속성 데미지를 입힐 수 있고, 집중실의 보너스까지 받으면 물리+정신+전격의 3속성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 은근히 강력합니다. 미늘창병은 빠지는 부분 없이 무난하게 쓸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사제는 속성공격을 가할 수 있고, 약간이지만 치료가 가능해 부대의 회복속도를 늘려줍니다. 시민 경비대는 약해빠졌지만 유지비가 절반이므로, 도시 방어용으로 쓰거나 정찰용으로 부담없이 뿌릴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밸런스 좋은 조합이지만, 속성공격이 부족하므로, 용병이나 직업유닛을 조합하여 부족한 속성공격을 보완해주는게 필요합니다.
I married a civic guardsman and to my great dismay,
did lay a stone over his head the very next day.
For though he quickly captured all the heart of this his maid,
the armored one who cut him down had a quicker blade.
So how long must I don Widow's garb for a man who gave away,
his life for a feathered cap, a puffy coat, and just a little pay?
--The Many Lovers of Maid Marrigan, Ballad by Willa Loveday, Bard.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인간 시민 경비대 | 휴먼 시빅 가드 (Human Civic Guard) |
티어 | 1 |
필요건물 없음 |
생산비용 | 40 |
유지비2 |
체력 | 35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9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소형석궁 사격 (Shoot Light Crossbow) |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패시브 | 비정규군 (Irregular) |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
인간 (Human) | 유닛종족이 인간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빠른 승선 (Fast Embark) | 승선할때 2 하선할때 보존 | |
자원병 (Volunteer) | 유지비-50% 유지비 절감효과 중첩시 최대-75% | |
선원 (Mariner) | 승선 페널티 없음 승선 페널티 :-3, -1, 시야 -1,저항 -20% 승선 중에는 +3 | |
정예스킬 | 선제공격 (First Strike) |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
종족스킬 | 그물투척 (Throw Net) | 11 목표물을 포획(Ensnare) 상태로 만듬, 실패시 감소 포획(Ensnare) : 2턴동안 행동불가, 받는 공격은 측면판정 재사용시간 2턴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2,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4, +1, 선제공격 | |
챔피언 (Champion) | +10 |
시민 경비대는 소형석궁으로 무장한 비정규군으로, 전작의 미늘창병(Halberdier)을 대체하는 인간족의 기본유닛입니다. (미늘창병은 전쟁회관(War Hall)에서 생산하는 정식창병으로 승진하였습니다.) 검과 석궁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 물리 데미지를 입힙니다.
시민 경비대는 자원병(Volunteer) 특성을 가지고 있어 유지비가 2금밖에 안 드므로, 대량으로 운용해도 부담이 없고, 빠른 승선(Fast Embark)와 선원(Mariner)특성 덕분에, 호수나 바다가 있는 곳에서 돌아다니기 좋습니다. 유지비가 저렴한만큼, 대량으로 고용하여 거점마다 박아두거나 정찰용으로 뿌릴 수 있습니다. 단, 유지비만 저렴하지 생산비용은 다른 종족 비정규군과 별 차이나지 않으므로, 금을 너무 탕진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전투력은 별로 좋은 편이 아닌데, 맷집이 약하므로 근접전보단 석궁사격 위주로 싸우는게 무난합니다. 하지만, 검과 석궁 모두 순수 물리데미지를 입히는터라, 방어력이 단단한 적과 싸우면 1점이 뜨는 안습한 광경을 볼 수 있는 비운의 유닛... 후반으로 갈수록 화력을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석궁으로 적의 시선을 돌리거나, 검들고 자살돌격을 벌이는 용도의 소모품처럼 쓰는게 무난합니다. 정예까지 키우면 선제공격 특성을 얻긴 하는데, 스탯이 저래서야 키우는 보람이...
영원의 군주에서 종족 지배력이 후원자(Patron)등급이 되면 그물투척(Throw Net)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물투척은 발동력이 12나 되는데다, 성공하면 2턴동안 샌드백으로 만들 수 있어, 운이 좋으면 훨씬 강력한 유닛도 피해없이 잡아낼 수 있습니다. 뭣보다 그물에 걸린 적을 마법해제(Dispel Magic)로 풀어줄 수 없으므로, 성공만하면 2턴의 시간을 확실히 벌 수 있다는 것이 강점... 단, 정령이나 무형체 계열의 유닛은 그물에 걸리지 않고, 가까이 붙어야 쓸 수 있으므로, 포획에 실패하면 다음턴에 끔살당할 확률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뭐, 어차피 실패해도 이동력을 갉아먹을 수 있으니, 고기방패로 한턴 벌었다고 생각하면 별로 손해가 아니긴 합니다. 비정규군의 인권은 어디에...
'Humanity is in its golden age, and despite the rumors that the other races are rallying, clearly humanity has the advantage. Even our most basic infantryman are trained to be stronger and fight harder. They come from a healthy stock of hard-working mariners, farmhands, workmen and tradesmen. All our swordsmen are outfitted with fine plate mail, and a long sword that we've personally tested on the strongest dwarven armor. I've seen them rush and overwhelm whole cadres of goblins on the field of battle, rendering them powerless from our fierce offensive. We have no need to fear these High Elves, for we are strong.'
- --Strategic Operations, by Lord Jason Stormbreaker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인간 장검병 | 휴먼 롱소드맨 (Human Longswordman) |
티어 | 1 |
병영(Barrack) 필요 |
생산비용 | 50 |
유지비 4 |
체력 | 45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11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보병 (Infantry) | 유닛타입이 보병 |
인간 (Human) | 유닛종족이 인간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제압 (Overwhelm) | 창(Pike)과 방패(Shield)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시 +3 | |
중갑 (Armored) | +2 | |
성벽 등반 (Wall Climbing) |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 |
선원 (Mariner) | 승선 페널티 없음 승선 페널티 :-3, -1, 시야 -1,저항 -20% 승선 중에는 +3 | |
정예스킬 |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2,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4, +1, 출혈유발 | |
챔피언 (Champion) | +10 |
장검병은 중갑을 입고 투핸디소드를 휘두르는 인간족의 보병입니다. 전작의 인간 보병은 방패와 한손검을 든 검방보병이었지만, 이번작에선 방패를 버리고 양손검을 든 보병으로 거듭났습니다.
장검병은 방패가 없지만, 중갑을 입고 있어서 방어력이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양손검 덕분에 방패병과 창병에게 추가데미지를 주는 제압(Overwhelm) 특성이 있어,방패보병이나 창병을 상대할때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정예까지 승급하면 공격으로 출혈을 일으킬 수 있어, 생명체 상대로는 나름 쓸만한 편... 보병이라 성벽을 사다리로 오를 수 있으므로, 공성전에서도 창병이나 기병보다 활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방어를 중갑에 의존하기 때문에 장갑관통(Armor Piercing) 공격이나 속성공격에 당하면 쉽게 무너질 수 있습니다. 접근하기 전에 집중사격을 맞으면 버티기 힘들고,돌격에도 취약해 은근히 천적이 많은 편... 대체로, 방패병과 창병에겐 강하지만, 궁병과 기병에겐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쟁회관(War Hall)이 지어지고 미늘창병이 등장하면 장검병의 입지가 많이 좁아집니다. 장검병이 미늘창병보다 방어력이 조금 더 높지만, 미늘창병은 선제공격이 있어 근접공격과 돌격에는 더 잘 버팁니다. 더구나 장검병에게 있는 제압 특성을 미늘창병도 가지고 있는데다, 랭크에 따라 장갑관통(Armor Piercing)까지 얻게 되므로, 장검병보다 미늘창병이 활용도가 높습니다. 이 때문에, 미늘창병을 양산할 타이밍이 되면, 장검병은 더 이상 생산하지 말고, 기존에 생산한 장검병은 해고하거나 도시방어 용도로만 사용합시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종족 지배력이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모든 인간유닛이 공격력, 방어력, 저항력에 +1 보너스가 붙습니다. 장검병도 혜택을 받긴 하지만, 미늘창병 역시 강화되니 딱히 장검병을 쓸 이유가 없습니다...
하늘이시여 왜 나를 낳고 미늘창병을 낳으셨습니까...
'At the Battle of Rivermine, the Commonwealth sent a squadron of soldiers from various races on a fleet of ships. A cadre of human archers were the first off the ship. Ready with a volley of arrows, they filled the skies with death. The enemy holding the mine broke formation, running for cover. Those that did not flee, fell, forming a wall of bodies, giving the rest of the troops on the ships time to disembark. The archers' swift and deadly response saved many lives that day.'
- --Battles of the Commonwealth, by Katya Mondragon, Historian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인간 궁병대 | 휴먼 아처 (Human Archer) |
티어 | 1 |
병영(Barrack) 필요 |
생산비용 | 70 |
유지비 4 |
체력 | 35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9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활 사격 (Shoot Bow) |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패시브 | 궁병 (Archer) | 유닛타입이 궁병 |
인간 (Human) | 유닛종족이 인간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중갑 (Armored) | +2 | |
선원 (Mariner) | 승선 페널티 없음 승선 페널티 :-3, -1, 시야 -1,저항 -20% 승선 중에는 +3 | |
정예스킬 | 축복받은 화살 (Blessed Arrows) | 사격 +2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사격 +1, +2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2, +1 | |
전문병 (Expert) | 사격 +1, +2,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4, +1, 축복받은 화살 | |
챔피언 (Champion) | +10 |
인간 궁병대는 활을 장비한 기본 궁병유닛으로, 전작의 석궁병을 대체하는 유닛입니다.
역사적으로, 활을 대체해서 석궁을 썼는데 얘네는 정반대...
활은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최대 3번의 사격이 가능하고, 곡사사격이라 장애물 페널티를 적게 받습니다. 한발한발의 위력은 약해도
3번 사격할때의 데미지는 석궁보다 높기 때문에, 화력이 상대적으로 뛰어납니다. 이 때문에 활을 사용하는 궁병은 진형을 유지하면서 적절한 위치에 미리 자리잡는 운영이 중요합니다. 인간 궁병대가 사용하는 활(Bow)은 평균적인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엘프들이 사용하는 장궁(Longbow)보다 데미지가 낮고 거리 페널티가 있습니다. 대신 엘프 장궁병보다 체력이 약간 높은 편...
인간 궁병대는 중갑(Armored)을 입고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평범하고 무난한 궁병이라, 뭘로 설명분량을 채워야 할지 고민하게 만들지만, 정예로 승급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정예 궁병대는 축복받은 화살(Blessed Arrows) 특성을 얻어, 가까운 거리에선 장궁병 이상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물리데미지와 속성데미지가 섞여 있어,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언데드에겐 추가적인 데미지까지 기대할 수 있으며, 집중실 버프를 받으면 3속성 화살을 날릴 수 있어(물리+정신+전격) 측면공격이 대단히 강력해집니다. 이 때문에 정예까지 승급한 인간 궁병대는,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선지자(Prophet)등급이 되면 랭크업 건물의 효과를 2배로 받을 수 있는데, 여기에 궁병에게 추가 랭크 보너스를 주는 노급함장(Dreadnought)을 리더로 선택했다면, 정예병 등급의 궁병대를 대량 양산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공격력, 방어력, 저항력에 +1 보너스가 붙으므로, 1티어 궁병 중에선 손꼽히게 쓸만해졌습니다. 물론 원탑은 하이엘프 장궁병입니다...
'My first impression of the Halbedier was at the city gates. Their long, dangerous halbards looked more decorative than deadly. I wondered then how a man holding such a long unwieldy spear could do much damage in battle. Then came the horde. We were besieged for three days, and for every shrieking enemy that breached the wall, they were ready, able to reach and pierce their foes before any of the other men on the defensive line. Their armor is not as strong as the full-plated infantry, but when you hit the enemy first, their plate cuirass offers sufficient protection.'
- --The Long Night in Trontgate, by Elderan Domitan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인간 미늘창병 | 휴먼 핼버디어 (Human Halberdier) |
티어 | 1 |
전쟁회관(War Hall) 필요 |
생산비용 | 50 |
유지비 4 |
체력 | 45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10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창병 (Pikeman) | 유닛타입이 창병 |
인간 (Human) | 유닛종족이 인간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창벽진 (Pike Squre)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과 교전시 +3 | |
폴암 (Polearm)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 |
선제공격 (First Strike) |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 |
제압(Overwhelm) | 창(Pike)과 방패(Shield)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시 +3 | |
중갑 (Armored) | +2 | |
선원 (Mariner) | 승선 페널티 없음 승선 페널티 :-3, -1, 시야 -1,저항 -20% 승선 중에는 +3 | |
정예스킬 | 장갑관통 (Armor Piercing) |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 +2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2,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4, +1, 장갑관통 | |
챔피언 (Champion) | +10 |
인간 미늘창병은 창과 도끼가 결합된 미늘창(Halberd)를 사용하는 창병입니다. 전작에선 맨몸에 할버드만 든, 농민병 수준의 최하등급 보병이었지만, 이번작에선 출세했는지 번듯한 갑옷까지 입었습니다.
창병은 창벽(Pike Squre)과 폴암(Polearm)으로 기병과 비행유닛과 싸울때 보너스를 받고, 선제공격(First Strike)으로 돌격 데미지를 무마할 수 있어 기병과 비행유닛을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또, 반격을 먼저 칠 수 있는만큼, 공격하기 껄끄로운 적에게 가까이 붙어 방어모드로 버티면서 적을 묶어두는 운영도 가능합니다. 미늘창은 양손무기처럼 제압(Overwhelm) 특성이 있어, 방패병과 창병에게 추가데미지를 입히고, 정예로 승급하면 장갑관통(Armorpiercing)까지 생겨, 중갑유닛을 효과적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미늘창병은 중갑(Armored)을 입고 있어 적의 공격에 대해 버티는 능력도 좋아, 그야말로 팔방미인이라 할만한 성능...
밸런스가 좋은 창병이라, 아군의 궁병을 보호하는 역할은 물론, 앞장서서 적의 기병과 방패병을 썰어버리는 공격적인 운영도 가능합니다. 제압 덕분에 다른종족 창병과 맞대결을 벌여도 유리하다는 것이 강점... 다만, 공격이 순수 물리데미지만 입히는터라, 방어력이 단단한 유닛에겐 제대로 피해를 못주니 무리하진 맙시다.
여러가지 면에서 장검병의 상위호환급 성능을 보여주므로, 미늘창병이 등장하면 장검병은 정리해고하거나 도시방어군으로만 씁시다. 심지어 미늘창은 양손검에도 없는 장갑관통까지 생깁니다.... 역시 전장의 주역은 창...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랭크업 건물 효과를 2배로 받는 보너스를 선택하면 직업에 관계없이 전문병 등급의 미늘창병을 양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공격력, 방어력, 저항력에 +1 보너스를 얻으므로, 고급병종이 날뛰는 후반에도 존재감을 과시할 수 있습니다. 창병에게 보너스를 주는 태양첨탑(Solar Spire)이나 성자의 기둥(Pillar of the Stylites) 효과를 받으면 게임 끝날때까지 주력보병으로 활약할 수 있는 유닛...
'I knew my brother would die with that hooked blade planted in his chest. Orcs poured from the supply weagons in ambush. I knew I would die next. Then a man in robes, entirely unfit for battle, appeared beside my brother's body. The priest snatched out the blade and quenched the wound with a prayer to the Allfather. I gasped as my brother rose to his feet, a fresh scar covering the place that was a torrent of blood just a moment before. The priest lifted the sword above his head and said we were chosen by a greater power, and that, if we did not doubt, we'd vanquish this evil. He cast down the orc blade, It broke at the hilt. Before I could cower, I was rushing the enemy with such ferocity that they faltered before we destroyed them.'
- -- Allfather Book of Miracles, Testimony of convert Jenn Plowright.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인간 사제 | 휴먼 프리스트 (Human Priest) |
티어 | 2 |
사원 (Temple) 필요 |
생산비용 | 70 20 |
유지비 8 |
체력 | 36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9 | |
저항력 | 11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정신력 광선 (Spirit Ray) |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굳건한 마음 부여 (Bestow Iron Heart) | 아군의 +15 회복 +1, +1, 강인한 의지(Strong Will) 부여 강인한 의지(Strong Will) : 정신 100% 보호, 조종면역 사거리 인접 (Touch)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 한번만 사용가능 | |
패시브 | 지원 (Support) | 유닛타입이 지원병 |
진실의 시야 (True Sight) |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 |
독실함 (Devout) | 이교도(Heretic) 유닛에게 +3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인간 (Human) | 유닛종족이 인간 | |
선원 (Mariner) | 승선 페널티 없음 승선 페널티 :-3, -1, 시야 -1,저항 -20% 승선 중에는 +3 | |
정신(Spirit)에 60% 보호 | 받는수치와 확률 60% 감소 | |
숙련스킬 |
마법해제 | 발동력 50% 속성없음 목표물에 부여된 마법적인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제거 사거리 짧음 (Short) 물리적, 독, 질병에 의한 상태이상 제외 발동실패한 목표물에 재시도할 경우 발동력 상승 |
정예스킬 | 혼란유발 (Inflict Daze) | 7 공격 명중시 혼란(Daze) 상태로 만듬 혼란(Daze) : 2턴동안 공격과 스킬사용 불가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4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4, +1, 마법해제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4,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8, +1, 혼란유발 | |
챔피언 (Champion) | +10 |
인간 사제는 정신(Sprit) 속성에 특화된 지원형 유닛으로, 전작의 군종목사(Chaplain)를 대체하는 유닛입니다. 사제는 군종목사가 쓰던 언데드 추방(Turn Undead)과 음유시인 기술(Bard's Skill)을 쓸 수 없지만, 정신속성에 좀 더 특화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명색이 사제인데 언데드 추방은 남겨주지...
인간 사제가 발사하는 정신력 광선(Spirit Ray)은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3회까지 발사할 수 있어, 단일 목표물을 극딜하기 좋습니다. 특히 정신 속성에 추가데미지를 입는 언데드를 상대하기 좋으며, 전문병까지 승급하면 적을 1턴 동안 혼란(Daze) 상태로 만들 수 있어, 활용도가 대폭 상승합니다. 혼란상태의 적은 가까이 접근해서 방어모드로 버티는 경향이 있으므로, 궁병에게 써주면 알아서 달려와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정신 속성은 기계나 강인한 의지(Strong Will)가 있는 유닛에 전혀 통하지 않으니, 싸우기 전에 정찰로 적의 구성을 파악하고 사제를 편성합시다.
참고로, 사제는 독실함(Devout) 특성이 있어 이교도(Heretic) 유닛과 싸울때 보너스를 받지만, 이 특성은 양날의 검이라서 부정한 챔피언(Unholy Champion) 특성의 유닛에게 추가데미지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사제의 고유스킬인 굳건한 마음 부여(Bestow Iron Heart)는 한번만 쓸 수 있지만, 체력회복과 함께 생존력을 올려주므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 강인한 의지(Strong Will)를 부여하므로, 조종스킬에 대한 대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략맵에서 사제를 부대에 넣어주면 알아서 매턴 아군에게 걸어주므로 부대의 체력 회복속도가 빨라집니다.
사제는 자체적인 전투력도 쓸만하고, 보기 드문 정신데미지를 주는 터라, 나름 희소가치도 있습니다. 근데 확팩에선 개나소나 정신속성을 쓰게되었습니다...ㅠㅠ 또, 굳건한 마음 부여 버프가 종족 가리지 않고 걸어줄 수 있어, 다른 종족를 운용할때도 깨알같이 섞어주기 좋고, 전략맵에서 부대의 체력을 유지시켜 줄 수 있어 여러모로 쓸만한 유닛... 다만, 정신보호 100%인 적(특히 기계)이 등장하면 버프 주고나선 할게 없어지니 주의합시다. 반자이 돌격하면 됩니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랭크업 효과 2배 보너스를 선택하면 전문병 등급의 사제를 양산할 수 있는데, 대신관을 리더로 선택했다면 정예병 등급의 사제를 양산할 수 있습니다. 정예사제는 혼란을 유발시킬 수 있어, 전문병 이하일때보다 훨씬 쓸만합니다. 이 때문에 대신관으로 플레이할땐 주력 원딜로 써도 될 정도... 그 외에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인간유닛들은 공격력, 방어력, 저항력에 +1 보너스를 얻는데, 사제의 정신광선은 물리데미지를 주지 않는터라 공격력 보너스는 못 받습니다... 뭐, 방어력 저항력 올라가는거만 해도 감지덕지지만 뭔가 아쉬운 느낌...
'The human Cavalry arrived in time to rout the orc marauders. The nimble riders on their speedy steeds made quick work of the enemy, cutting them down before they could raise their weapons. Afterwards, I watched these expert horsemen take care for their animals. They spent their days attending their every need, and they were fine animals in battle. With the countryside once again at peace, I convinced some of the horsemen to retire some of their most reliable horseflesh to me. Thats how I started breeding quality warhorses. I like to think that those original horses still protect our peacefull vale.'
- --Stallions of the Wind River Ranch by Auster Bronx, Horse breeder.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인간 기병대 | 휴먼 카발리 (Human Cavalry) |
티어 | 2 |
전쟁회관(War Hall) 필요 |
생산비용 | 90 |
유지비 8 |
체력 | 55 |
|
이동력 | 36 |
|
방어력 |
12 | |
저항력 | 9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기병 (Cavalry) | 유닛타입이 기병 |
인간 (Human) | 유닛종족이 인간 | |
탑승 (Mounted) |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전직 (Evolve) | 정예병 승급시 기사(Knight)로 전직 |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
중갑 (Armored) | +2 | |
선원 (Mariner) | 승선 페널티 없음 승선 페널티 :-3, -1, 시야 -1,저항 -20% 승선 중에는 +3 | |
정예스킬 |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 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4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4,+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4,+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8,+1, 출혈유발 | |
챔피언 (Champion) | +10 |
인간 기병대는 말에 탑승한 검기병으로, 전작에선 경기병이었지만, 이번작에선 중갑을 입고 있어 중기병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기병이니만큼 4칸 이상의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창병의 정면으로 돌격하는 것은 절대 금물... 창병은 돌격을 무시할 수 있고, 기병과 싸우면 높은 보너스를 받으므로, 등급이 낮다고 얕보다간 역관광 당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 기병대는 중갑을 입고 있어 방어력이 탄탄한 것을 제외하면 매우 평범하지만, 정예까지 승급하면 기사대(Knight)로 전직할 수 있습니다. 기사대는 모든 면에서 기병대보다 우수하므로, 전직에 성공하면 상당한 이득... 물론, 전직하면 경험치가 0으로 변하여 신병부터 다시 키워야 하지만, 기사의 회관(Hall of Chivalry)를 짓지 않고 빠른 타이밍에 기사대를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무작위 지도를 플레이 할 경우, 초반에 주어진 기병대를 최대한 안 죽고 기사대까지 키울 수 있느냐에 따라 체감난이도가 달라질 정도입니다. 캠페인은 밸런스가 망했으니 무시해도 됩니다.
기병대는 기사대하고 역할이 겹치는데다 성능도 떨어지므로, 기사대를 대량으로 양산하고 유지할 수 있는 후반이 되면, 굳이 추가로 생산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존에 운용하던 기병대는 전투로 경험치를 쌓아 기사대로 전직을 시키고, 그 이후엔 랭크 보너스를 받는 기사대를 바로 생산하는게 무난합니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보호자(Protector)등급이 되면, 빠른 학습자(Quick Learner) 특성으로 경험치를 50% 더 받게 되어 전직난이도가 대폭 낮아집니다. 전직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생각이면 쓸만한 보너스지만, 전투를 적극적으로 치루면, 보호자 등급이 해금되기 전에 기병대를 전부 전직시키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 계륵... 선지자(Prophet)등급이 되면 랭크업 건물이 2배의 랭크를 부여하므로, 전문등급의 기병대를 양산할 수 있어 전직난이도가 더욱 낮아집니다.
전투에 관련해서는 대변자(Champion) 등급에서 근접데미지가 2 상승하고, 절대자(Deity) 등급에선 공격력, 방어력, 저항력이 늘어나, 2티어 기병치고 스탯이 꽤 좋아집니다. 근데 절대자 등급 해금될 시간이면, 기병대는 다 전직하나 은퇴하고도 남을 시간이라 효과를 체감하긴 힘든 편...
- --Rise of the Common Man, by Goody Curtez, Scrivener.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인간 기사대 | 휴먼 나이트 (Human Knight) |
티어 | 3 |
기사의 회관(Hall of Chivalry) 필요 |
생산비용 | 160 10 |
유지비 16 |
체력 | 70 |
|
이동력 | 36 |
|
방어력 |
13 | |
저항력 | 11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기병 (Cavalry) | 유닛타입이 기병 |
인간 (Human) | 유닛종족이 인간 | |
탑승 (Mounted) |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중갑 (Armored) | +2 | |
방패 (Shield) | 정면공격을 받으면 +2 |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
파괴적인 돌격
(Devastating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4 | |
괴물 살해자 (Monster Slayer) | 괴물(Monster) 상대로 +3 | |
용 살해자 (Dragon Slayer) | 용(Dragon) 상대로 +3 | |
선원 (Mariner) | 승선 페널티 없음 승선 페널티 :-3, -1, 시야 -1,저항 -20% 승선 중에는 +3 | |
숙련스킬 | 중상유발 | 9 공격 명중시 중상(Crippled)상태로 만듬 중상(Crippled) : 2턴동안 -12 |
정예스킬 | 강인한 의지 (Strong Will) | 100% 보호 상태이상에 면역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6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6,+1, 중상유발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6,+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12,+1, 강인한 의지 | |
챔피언 (Champion) | +10 |
인간 기사대는 중갑을 입고 랜스와 방패를 장착한 정예 중기병으로, 전작과 변경점이 적은 유닛입니다. 시리즈 대대로 장기 출연한 유닛으로, 공중 갤리함(Air Galley)이 삭제되는 바람에, 인간족을 대표하는 유닛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공중 갤리함이 밸런스 파괴범으로 악명이 높다보니, 다른 확장팩이 나와도 등장을 안 할 것 같습니다...)
기병이니만큼 4칸 이상의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는데, 기사대는 파괴적인 돌격(Devasting Charge)을 가지고 있어 돌격보너스가 무려 +10... 제대로 들어가면 1티어 유닛 정도는 한방에 끔살시킬 수 있고, 왠만큼 튼튼한 유닛도 뼛속까지 아픔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기사대는 중갑에 방패까지 있어 돌격없이 맞붙어도 그리 밀리지 않지만, 그래도 돌격을 하느냐 마느냐에 따라 데미지가 꽤나 차이나므로, 돌격보너스를 받을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공격루트를 설정합시다.
기사대는 이동력이 넓고 튼튼하며 공격력도 쓸만하여, 여러모로 밸런스 좋은 3티어 유닛으로 꼽힙니다. 숙련병까지 승급하면 중상유발(Inflict Crippling Wounds)로 적의 발을 묶을 수 있어, 여차하면 탱커로 써도 될 정도... 여기에 깨알같이 괴물과 용 살해자 특성이 있어 중립유닛을 청소할때도 소소하게 도움이 되고, 정예까지 승급하면 정신속성에 완벽한 면역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덕분에, 같은 인간족 사제를 밟아버릴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물리저항이 있거나 장갑이 두꺼운 유닛에겐 아무리 돌격을 먹여도 데미지가 잘 안 들어간다는 점입니다. 또, 돌격거리를 확보하지 못하고 맞붙게 되면, 평범한 3티어 수준의 전투력만 보이는터라, 강점이 많이 죽어버립니다. 이 때문에 전장에선 여러번 돌격 할 수 있도록 이동경로에 주의하면서, 부족한 속성공격은 지원유닛이나 마법으로 보조해 줍시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대변자(Champion)등급이 되면 근접공격에 +2 보너스를 얻고,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근접공격 +1, 방어력 +1, 저항력 +1 보너스를 받습니다. 기사대는 오리지널 시절에도 스탯이 상당히 좋았던만큼, 추가적인 스탯 보너스로 더욱 강해졌습니다. 이젠 명실상부한 기병 최강 팩션...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기타게임] > [에이지 오브 원더스 3]'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략/종족] AOW3 기본종족 : 고블린 (Goblins) (18) | 2015.10.01 |
---|---|
[공략/종족] AOW3 기본종족 : 오크 (Orcs) (12) | 2015.09.30 |
[공략/종족] AOW3 기본종족 : 드워프 (Dwarf) (10) | 2015.09.07 |
[공략/종족] AOW3 기본종족 : 하이엘프 (High Elf) (25) | 2015.08.31 |
[공략] AOW3 : 에이지 오브 원더 3 전투 공략 (60) | 2015.08.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