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cs are creatures of destruction. They live to break things down, and so it is with great difficulty that a master of Orcs must gather the tribes together and form a city. They care little for magic, but prefer to trust in the power of cruelty and strength. Orcs hate things of beauty, unless that thing is cruel. When bored, they will just as readily destroy themselves as any particular race, but as a result, they are efficient workers when organized by powerful leaders, and they are accustomed to working under duress of harsh taskmasters.
--The Tome of Wonders
종족특성 | ||
좋아하는 지형 |
황무지(Barrens) | |
좋아하지 않는 지형 |
극지(Arctic) 불모지(Blighted) | |
싫어하는 지형 |
화산(Volcanic) | |
도시 보너스 |
병영 가격 -50 | |
종족 보너스 |
+5 야간시야(Night Vision) 어빌리티 획득 |
에이지 오브 원더3의 오크족은 근접전을 선호하는 전투적인 종족입니다.
근접전을 선호하터라, 체력과 근접데미지에 보너스가 있지만, 저항력과 원거리데미지에 페널티가 있으므로, 사격전을 벌이기엔 좋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공격적으로 밀어붙여 난전 상황을 만드는 것이 유리한 종족...
오크족은 승리의 쇄도(Victory Rush)특성을 얻어, 전투에서 승리하면 체력이 일정량 회복됩니다. 매턴 회복시켜주는 드라코니안의 빠른 치유(Fast Healing)가 회복량이 더 많지만, 한턴에 여러번의 전투를 치룰땐 승리의 쇄도쪽이 더 좋습니다. 덕분에, 전투로 소모된 체력을 빠르게 회복하여, 연속적인 전투를 하기에 좋습니다. 또, 오크유닛들은 지하에서 시야페널티를 없애주는 야간시야(Night Vision)가 있어 땅 밑을 돌아다니기도 좋습니다.
1.7 패치에서 승리의 쇄도 회복량이 6에서 12로 상승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꽤나 쓸만한 종족 특성이 되어 체력관리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1.702 패치에서 승리의 쇄도 회복량이 12에서 10으로 다시 줄었습니다. 줬다뺏는 트라이엄프...
오크족은 속성공격과 가장 인연이 먼 종족이지만, 그 댓가로 어떤 종족도 따라오기 힘들 정도로 물리데미지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오크족 근접유닛들은 전투의 함성(War Cry)으로, 일시적으로 화력을 폭발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어 변수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전투의 함성은 1턴동안 물리데미지를 3 상승시켜주는데, 3번 공격할 수 있는 타이밍에 함성을 지르면 어마어마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데미지와 계산식 때문에, 실질적으로 입히는 데미지는 3점보다 더 높습니다.) 이 때문에 함성 지를 기회만 잘 잡으면, 자신보다 높은 티어의 유닛을 때려잡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는 편... 다만, 근접공격은 필연적으로 반격을 유발하므로, 체력관리가 안되어있으면 반격맞고 어이없이 사망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근데 회복스킬이 하나도 없다...
오크 도시는 병영가격에 50금 혜택을 받아, 단돈 50금에 병영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비정규군을 쓸 필요가 없어, 빠른 타이밍에 대검병과 면도날 궁병 조합을 갖출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자원적인 혜택을 주는 다른 종족의 보너스보단 조금 딸리는 편이고, 시작부터 병영이 지어져있는 모드에선 별 의미가 없지만, 개척자로 시작하는 제국건설(Empire Build) 모드에선 초반에 군대를 빠르게 갖출 수 있어 그럭저럭 도움이 됩니다. 최소한 프로스트링 도시 보너스보단 좋습니다... 참고로, 종족 지배력에서 경제보너스를 선택하면 전쟁회관과 암흑성채의 가격도 할인받을 수 있어, 다른종족보다 군사건물을 빠르게 지을 수 있습니다.
오크 유닛들은 다른종족보다 체력이 높고 근접데미지가 높으므로, 적과 달라붙어 싸우는 보병, 창병, 기병이 강력합니다. 반면에 사격데미지와 저항력에는 페널티를 받으므로 사격전에 약하고, 속성 상태이상에도 걸리기 쉬우니 주의... 상태이상을 치료할 수 있는 마법해제(Dispel Magic)을 빨리 연구하면 도움이 되지만, 독 상태이상은 마법해제로 치유가 불가능하니 주의합시다.
종족 지배력 |
군사보너스 |
경제보너스 | ||
후원자 (Patron) |
오크 대검병 오크 기삼창병 (Orc Impaler) |
근접+1 |
전쟁회관 (War Hall) |
-50 |
보호자 (Protector) |
오크 면도날 궁병 (Orc Razorbow) |
+5 근접+3 |
투기장 (Arena) |
+5 +50 (일반도시) +50 (구울도시) |
대변자 (Champion) |
오크 흑기사 (Orc Black Knight) |
+1 (Guard Breaker) |
공성작업장 (Siege Workshop) |
+20 |
선지자 (Prophet) |
오크 충격병 (Orc Shocktrooper) |
공포 (Fearsome) |
암흑성채 (Dark Citadel) |
비용-100 +10 +10 |
절대자 (Deity) |
오크 보병 (Orc Infantry) 오크 창병 오크 비정규군 |
+1 |
장인길드 (Master Guilds) |
+30 +20 |
영원의 군주에선 근접전이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군사보너스는 거의 모든 유닛이 혜택을 받는데, 대검병, 기삼창병, 흑기사, 면도날 궁병은 근접데미지에 보너스를 받아, 다른종족 병종보다 공격력이 강력해집니다. 재밌는 점은. 면도날 궁병은 사격에 대한 혜택은 전혀 없고, 근접전과 체력만 높아진다는 거... 또, 3티어 유닛 중에 약간 뒤쳐지던 편이었던 충격병이 공포(Fearsome) 특성을 얻게 되어, 근접전에서 지존급의 위력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절대자 등급에서 보병, 창병, 비정규군은 저항력과 물리보호가 생겨, 맷집도 비약적으로 좋아집니다. 물리공격 위주로 운영하는 인간이나 하플링과 싸울때 꽤나 유용한 특성...
경제보너스는 자금과 생산력에 혜택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군사건물의 가격할인 혜택이 많아서, 3티어 군사건물을 다른 종족보다 빨리 지을 수 있습니다. 3티어 건물이 빨리 올라가면 기존의 1~2티어 유닛들이 랭크업 혜택을 볼 수 있고, 충격병도 일찍 사용할 수 있어 공격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빠른 타이밍에 병력을 확충하려면 경제보너스, 장기적으로 강한 유닛을 육성하려면 군사보너스를 선택합시다. 그 외에 공성작업장과 장인길드에서 생산력 보너스를 선택하면 생산력 보너스를 +50이나 받게 되어 도시를 빠르게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오크 유닛들은 근접유닛들이 강력합니다.
기본적으로 체력과 근접데미지가 높은데다, 전투의 함성을 지르면 상성을 무시한 폭딜을 넣을 수 있어, 비슷한 등급의 유닛이라면 가볍게 압살할 수 있습니다. 허나, 사격유닛이 형편없이 약해, 서로 거리를 벌리고 사격전을 벌이면 매우 불리합니다. 이 약점은 장애물이 많은 공수성전에서 두드러지므로, 가급적 적군을 야전으로 끌어내어 대결을 벌이는게 무난하고, 불가피하게 공수성전을 해야 할때는 공성무기와 다른 종족 사격유닛을 준비합시다. 또, 강력한 오크유닛을 한방에 무력화시키는 상태이상을 대비하기 위해, 마법해제(Dispel Magic)를 빨리 연구하고 여유마나를 준비해 둡시다.
오크 유닛들은 황무지(Barren)을 좋아합니다.
황무지는 기후와 상관없는 지형이므로, 온대기후, 열대기후에서 황무지를 만드는게 가장 효과가 좋습니다. 테라포밍을 배운 뒤에 지형타일을 바꿔도 되지만, 제일 쉬운 방법은 건설자나 저거넛으로 숲을 밀어버리는 겁니다. 하이엘프 : ㅂㄷㅂㄷ... 숲을 어떤방법을 써서라도 없애버리면 해당 지형이 황무지 타일로 변하기 때문에, 테라포밍 없이도 황무지 타일을 넓힐 수 있습니다. 지하로 확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지하는 황무지 타일이 넘쳐나기 때문에, 행복도 관리가 지상보다 쉽습니다.
오크는 극지와 불모지를 안 좋아하고, 화산기후도 싫어합니다.
하지만, 기후가 화산이나 극지라도 지형타입이 황무지라면 페널티와 보너스가 상쇄되어 그럭저럭 버틸만(?)합니다. 제일 좋은 것은 열대의 제국(Tropical Empire)이나 온대의 제국(Temperate Empire)로 오크가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는 기후로 바꿔버리는 것이고, 이런 마법이 없다면 Domain 계열의 마법을 도시에 걸어줘서 페널티를 상쇄시켜 줍시다.
충격병 : 한방에 뒈짓
오크족 군대를 쉽게 상대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전쟁의 함성 효과를 최대한 봉쇄하는 것....
오크족은 전쟁의 함성(War Cry)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접근하기 전에 사격이나 마법을 활용하여 체력을 줄여두면, 함성 보너스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합니다. 반대로 말해, 오크족 근접유닛이 체력을 보존한 상태로 들러붙으면 굉장히 위험하니, 다른 방법으로 3번 공격을 하지 못하도록 방해합시다. (대표적인게 반격유도, 이동력 갉아먹는 스킬 등)
둘째로 속성공격과 상태이상을 활용하는 것...
오크족 유닛들은 체력이 높고 중갑을 입고있어, 물리공격을 서로 주고받으면 불리해지기 쉽상입니다. 하지만 저항력이 낮기 때문에 속성공격에는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특히, 한방에 전투불가능 상태로 만드는 상태이상이 잘 통하는데, 마비(Stun), 냉동(Frozen), 혼란(Daze), 공황(Panic), 조종(Charm, Seduce, Dominate) 등을 적절히 활용하면, 강력한 오크유닛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단, 물리 상태이상(출혈, 거미줄, 그물 등)은 저항력이 아닌 방어력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오크 상대로는 그리 효율적이 아닙니다.
셋째로 물리데미지를 경감시키는 것...
오크 유닛은 대부분 물리데미지만 입히므로, 물리데미지를 경감시키는 마법으로 공격을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도적의 목표물 이동(Moving Target : 2턴동안 방어력 +8)이나 대마법사의 보호의 구체(Sphere of Protection : 2턴동안 물리데미지 80% 보호)같은 마법이 있는데, 탱커에게 이런 보호마법을 걸어준 뒤에 어그로를 끌면, 오크들의 무시무시한 화력을 최소한의 피해로 버텨낼 수 있습니다. 전투의 함성은 한번만 쓸 수 있으므로, 탱커에게 함성을 낭비하게 만들면 한결 상대하기 쉬워집니다.
오크 유닛 구성
건물 등급 |
필요건물 |
유닛 등급 |
병종 |
유닛이름 |
랭크업 건물 |
0 |
없음 |
1 |
비정규군 (Irregular) |
오크 투창병 (Orc Spearman) |
암흑 성채 (Dark Citadel) |
1 |
병영 (Barracks) |
1 |
보병 (Infantry) |
오크 대검병 (Orc Greatsword) |
투기장 (Arena) 암흑 성채 (Dark Citadel) |
1 |
궁병 |
오크 면도날 궁병 (Orc Razorbow) |
사격장 (Shooting Grounds) 암흑 성채 (Dark Citadel) | ||
2 |
전쟁회관 (War Hall) |
1 |
창병 (Pikeman) |
오크 기삼창병 (Orc Impaler) |
경비대 숙소 (Guards House) 암흑 성채 (Dark Citadel) |
2 |
기병 |
오크 흑기사 (Orc Black Knight) |
기수 회관 (Rider's Hall) 암흑 성채 (Dark Citadel) | ||
3 |
암흑 성채(Dark Citadel) |
3 |
보병 (Infantry) |
오크 충격병 (Orc Shock Trooper) |
투기장 (Arena) |
2 |
신전 (Temple) |
2 |
지원 (Support) |
오크 사제 (Orc Priest) |
실험실 (Laboratory) |
오크 유닛들은 체력과 근접데미지 보너스 덕분에 근접유닛들이 강세를 보입니다.
기본보병인 대검병, 창병인 기삼창병, 기병인 흑기사, 정예보병인 충격병은 공격력이 우수한데다 전투의 함성을 쓸 수 있어, 다른 종족을 압도하는 공격력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비정규군인 투창병도 근접공격이 더 세고, 면도날 궁병마저 확장팩에서 근접 보너스를 받아, 근접능력만큼은 최상급.. 종족 3티어 유닛이 보병이라 보병을 강화시키는 학살자의 투기장(Slaughter Pits)과 궁합이 좋으므로, 던전(Dungeon)이 있는 지역을 우선적으로 개척하면 좋습니다. 또, 야만종족답지 않게 중갑(Armored)을 입은 유닛이 많으므로, 마법부여 무기고(Enchanted Armory)도 유용합니다.
강력한 근접공격의 댓가로 장거리 공격은 영 시원치 않습니다. 비정규군과 궁병 모두 다른 종족보다 화력이 떨어지므로, 궁병 위주로 편성하는건 그다지 좋지 않은 선택... 대신, 면도날 궁병의 출혈 데미지는 방어력에 관계없이 고정데미지를 입히므로, 방어력이 높거나 장애물로 보호받는 적에게 효과적인 공격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크 사제도 냉기와 독 공격으로 저항력이 낮은 적을 상대하기 좋지만, 이런 점을 감안해도 다른 종족보다 원거리 화력이 많이 뒤쳐지니, 사격은 보조 용도로만 사용하고 근접전을 적극적으로 이용합시다.
오크족이 원거리 화력이 약하고 비행유닛이 없어 공수성전에 약점을 보입니다.
특히, 궁병이 데미지가 약하고 출혈 상태이상은 공성무기에게 걸리지 않으므로, 대군 상대로 성을 지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상대가 강력한 사격유닛을 이용해 무리하게 돌입하지 않고 먼 거리에서 피해를 주면 버티기 힘드므로, 도시를 지킬땐 다른 종족의 궁병이나 용병을 고용하는 것을 고려해봅시다.
'The Orc Spearman said her could not return to his clan a man until he had proven himself a mighty hunter. He clutched a javelin and a simple spear, yet he looked fiercely determined to kill. In our hamlet, there's not much danger. So I led him to the most dangerous animal I knew: My mother-in-law. I admit it was a cruel thing to do. My mother-in-law was a widow of three husbands already. The orc was made a man that night and compelled to marry her. Poor simple brute. Never stood a chance. Still, of the eight husbands she had, he was my favorite and lived the longest.'
-
-
- --Maneater, by Nadalee Sunnybrook
-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오크 투창병 |
오크 스피어맨 (Orc Spearman) |
티어 |
1 |
필요건물 없음 |
생산비용 |
40 |
유지비4 |
체력 |
38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8 |
|
저항력 |
7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0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투창 던지기 (Throw Javelin) |
10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 |
전력질주 (Sprint) |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 |
전투의 함성 (War Cry) |
1턴동안 자신의 근접공격+3 한번만 사용가능 | |
패시브 |
비정규군 (Irregular) |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
오크 (Orc) |
유닛종족이 오크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방패 (Shield) |
정면공격을 받으면 +2 | |
승리의 쇄도 (Victory Rush) |
전투에서 승리하면 +10 회복 | |
야간시야 (Night Vision) |
지하에서 시야 +2 | |
정예스킬 |
장갑관통 (Armor Piercing) |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 +2 |
종족스킬 |
물리(Physical)에 20% 보호 | 받는 수치와 확률 20% 감소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2,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4, +1, 장갑관통 | |
챔피언 (Champion) |
+10 |
오크 투창병은 투창과 검으로 무장한 오크족의 비정규군입니다. 전작에선 창병(Impaler)이 오크족 최하등급의 유닛이었지만, 이번작에서 투창병으로 대체되었습니다.
투창병은 다른 종족 비정규군보다 체력이 높고 근접 공격력도 강력합니다. 여기에 방패까지 있기 때문에, 왠만한 1티어 보병 수준의 전투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투창 공격력이 영 시원치않아 사격유닛으로는 애매하므로, 투창만 던지지말고 상황을 보고 근접전을 시도합시다.
투창병만의 강점이라면, 전력질주(Sprint)로 1턴동안 이동거리를 늘릴 수 있고, 전투의 함성(War Cry)로 한턴 동안 데미지를 뻥튀기 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력질주는 적의 기회공격을 무시하므로, 적의 근접유닛이 달라붙었을때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고, 탱커를 무시하고 궁병에게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또, 전투의 함성은 1턴동안 대검병 수준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어, 사용기회를 잘 잡으면 의외의 활약을 하기도 합니다. 함성 지르고 투창 던지진 맙시다. 초반 교전에서 상당히 무섭지만, 투창병의 체력이 그리 높은 편이 아니라서 반격에 죽지않도록 조심... 정예까지 승급하면 장갑관통으로, 중갑 유닛에게 데미지를 더욱 뽑아낼 수 있습니다.
오크 투창병은 비정규군치고 잘 싸우지만, 다른 종족 비정규군보다 허접한 방어력과 저항력이 걸림돌입니다. 한마디로, 체력은 높지만, 물렁살이라 공격받으면 쭉쭉 깎인다는 거... 또, 오크족은 병영 가격할인 혜택을 받아, 병영을 일찍 지을 수 있으므로, 대검병과 면도날 궁병에게 밀려 외면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가격이 저렴하고 측면에서 적을 교란시키는 용도로 쓸만하므로, 야전에선 면도날 궁병보다 써먹기 좋은 편입니다.
영원의 군주에서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저항력 +1, 물리보호 20%를 받게 됩니다. 절대자 승급까지 할 시간이면 비정규군을 이용할 타이밍은 이미 지났지만, 다른종족 비정규군보다 튼튼한 맷집 덕에, 자살돌격대로 나름 활용할 수 있습니다.
'The Greatswords broke our ranks, wielding jagged shards of steel taller than themselves. With a roar that made me dive headlong into a barrel of pickled fish, they hacked fearlessly at anything that could be killed. The crude leather armor they wore kept the Orcs safe from our arrows until my archers were cut down. As quickly as they arrived, the Orcs overwhelmed every one of my defenders. Until finally I was left alone. Luckily, none of the Orcs favored pickled or I would have never lived to write this account.'
-
-
- --Return to Rocky Hollow, by Ham the Wanderer
-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오크 대검병 |
오크 그레이트소드 (Orc Greatsword) |
티어 |
1 |
병영(Barrack) 필요 |
생산비용 |
50 |
유지비 4 |
체력 |
50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10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전투의 함성 (War Cry) |
1턴동안 자신의 근접공격+3 | |
패시브 |
보병 (Infantry) | 유닛타입이 보병 |
오크 (Orc) | 유닛종족이 오크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제압 (Overwhelm) |
창(Pike)과 방패(Shield)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시 +3 | |
중갑 (Armored) |
+2 | |
성벽 등반 (Wall Climbing) |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 |
승리의 쇄도 |
전투에서 승리하면 +10 회복 | |
야간시야 (Night Vision) | 지하에서 시야 +2 | |
정예스킬 |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
종족스킬 |
물리(Physical)에 20% 보호 | 받는 수치와 확률 20% 감소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2,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4, +1, 출혈유발 | |
챔피언 (Champion) |
+10 |
오크 대검병은 거대한 양손검을 장비한 오크족 기본보병입니다. 전작에선 도끼와 방패를 장착한 도끼병이 기본보병이었지만, 도끼병이 삭제되고 더 공격적인 양손검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대검병은 제압(Overwhelm)으로 방패보병과 창병에게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는데, 방패병은 정면대결로 무난히 밟아버릴 수 있고, 창병은 선제공격만 주의하면 데미지 교환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방패가 없는만큼 방어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체력이 높고 중갑을 입고 있어 난타전에서도 그럭저럭 잘 버팁니다. 인간 장검병과 비교해보면 체력이 더 높은 대신 방어력은 약간 낮으며, 다른 검병이 그렇듯 정예로 승급하면 출혈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대검병의 가장 큰 강점이라면, 전투함성의 데미지증가가 효율이 매우 좋다는 점입니다. 오크 대검병은 기본데미지가 13으로 다른 종족 기본보병을 압도하는데, 여기에 종족지배력 보너스로 데미지 +1, 전투함성으로 데미지 +3, 제압으로 데미지 +3이 붙으면, 왠만한 고급유닛 부럽지 않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전투의 함성 효과를 최대한 써먹으려면, 체력과 행동포인트를 잘 관리해서 3번 공격할 수 있는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제대로 3방이 들어가면 3~4티어 고급유닛에게도 뼛속까지 시린 데미지를 입혀줄 수 있습니다. 보통은 한두대 치면 반격에 죽습니다.
대검병의 단점은 다른 양손검병처럼 투사무기에 매우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그나마 중갑이 있어서 약간 버티긴 하는데, 저항력이 낮아 속성공격에 쉽게 무너지니, 탱커로 쓰기엔 많이 부족한 편... 그래서, 탱커보단 딜러로 쓰면서, 죽기전에 적을 죽인다는 마인드로 운용합시다.
영원의 군주에서 후원자(Patron) 등급이되면 근접 데미지가 1 상승하고,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저항력 +1, 물리보호 +20% 보너스를 받아, 가성비가 굉장히 좋은 양손검병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경제보너스에서 투기장(Arena)이 내정보너스를 주므로, 투기장을 일찍 지으면 대검병이 혜택을 보기 좋습니다. 다만, 고급기병들이 날뛰는 후반에는 입지가 좁아지니, 적이 기병을 다수 운용한다면 기삼창병 위주로 체제를 전환합시다.
'My enemy took the bait as I expected, and I was ready with my razorbows. Their aim isn't like an elf's, but with enough of them firing into enemy ranks with bows made for their brute strength, their clumsy arrows hit with lethal efficiency. A few of the faster horseman reached our ranks, but Razorbows are strong and used to the taskmaster's whip, so they stood well against the charge--and an arrow from one of their bows at point blank range is lethal. A few fast shots and even the cavalry was scattered in chaos--and the rest of them we left as detritus on the battlefield.'
-
-
- --Killing the Enemy, by Lady Loki
-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오크 면도날 궁병 |
오크 레이저보우 (Orc Razorbow) |
티어 |
1 |
병영(Barrack) 필요 |
생산비용 |
70 |
유지비 4 |
체력 |
37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8 |
|
저항력 |
7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9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활 사격 (Shoot Bow) |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전투의 함성 (War Cry) | 1턴동안 자신의 근접공격+3 한번만 사용가능 | |
패시브 |
궁병 (Archer) |
유닛타입이 궁병 |
오크 (Orc) |
유닛종족이 오크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면도날촉 (Razor Projectiles) |
9 공격 명중시 출혈(Bleeding)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무형체,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 |
승리의 쇄도 |
전투에서 승리하면 +10 회복 | |
야간시야 (Night Vision) | 지하에서 시야 +2 | |
정예스킬 |
선제공격 (First Strike) |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사격 +1, +2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2, +1 | |
전문병 (Expert) |
사격 +1, +2,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4, +1, 선제공격 | |
챔피언 (Champion) |
+10 |
오크 면도날 궁병은, 면도날처럼 넓은 화살촉을 사용하는 오크족의 궁병입니다. 전작에선 평범한 궁병이었지만, 이번작은 면도날 촉(Razor Projectiles)으로 맞은 상대에게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특징...
활은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최대 3번의 사격이 가능하고, 곡사사격이라 장애물 페널티를 적게 받습니다. 한발한발의 위력은 약해도 3번 사격할때의 데미지는 석궁보다 높기 때문에, 화력이 상대적으로 뛰어납니다. 이 때문에 활을 사용하는 궁병은 진형을 유지하면서 적절한 위치에 자리잡는 운영이 중요합니다.
면도날 궁병은 데미지가 6점밖에 안되므로, 화력이 시궁창입니다... 대신, 출혈은 2턴동안 지속되므로, 골고루 화살을 날려 여러 유닛에게 출혈상태를 일으킬 수 있고, 출혈은 고정데미지를 주므로 방어력이 높은 적에게도 안정적인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허나, 기계, 정령, 언데드같이 출혈에 면역인 적과 싸우면 급격히 잉여화 된다는게 약점... 특히, 공성무기들이 출혈 면역이라 수성전 효율이 영 좋지 않으니, 다른종족의 사격유닛을 병용하는게 무난합니다.
전문적인 원딜로 쓰기엔 매우 애매한 성능이지만, 체력이 다른종족 궁병보다 조금 높고, 근접공격력도 궁병치고 꽤나 강합니다. 여기에 정예까지 승급하면 선제공격을 획득하여, 기병에게도 잘 버팁니다. 오크족 보병들은 궁병을 보호하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혼자서 살길을 찾으라는 배려인듯...
영원의 군주에서 보호자(Protector)로 승급하면 매우 뜬금없이 체력 +5, 근접데미지 +3 보너스를 받습니다. 사격능력은 전혀 좋아지지 않는데, 근접능력은 왠만한 1티어 보병 싸대기 때릴 정도로 강해지는걸 보면, 대놓고 궁보병으로 쓰라는 배려인듯... 스코틀랜드나 덴마크가 생각난다면 당신도 미토 유저... 이정도 성능이면 근접전도 나름 쓸만할 수준이지만, 아무래도 궁병이다보니 전문적인 보병보단 약간 딸립니다.
1.7패치에서 드디어 전투의 함성이 생겼습니다! 덕분에 활로 견제하다 접근한 적에게 함성지르고 3대 공격해서, 궁병답지 않은 충격과 공포의 근접데미지를 안겨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호자 보너스가 중첩되면 근접효율이 무척 좋아지므로, 대검병과 다른 강점을 보이는 궁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e stab things. I live for the stabbing. I stab them first, cuz I have a big stick. This end is sharp. It's for stabbing. Stabbing is what I'm good at. When I was gruntling, me momma would say: 'That boy's good at stabbing. He'll make a good Impaler.' Made my Momma proud, stabbing stuff. I say, if it moves, stab it good. Make it nice and dead--stab the life out of it.'
-
-
- --Battlefield Intervieuws:Conversations with an Orc Impaler, by Vaulter Cronk
-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오크 기삼창병 |
오크 임팰러 (Orc Impaler) |
티어 |
1 |
전쟁회관(War Hall) 필요 |
생산비용 |
50 |
유지비 4 |
체력 |
50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10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전투의 함성 (War Cry) |
1턴동안 자신의 근접공격+3 | |
패시브 |
창병 (Pikeman) |
유닛타입이 창병 |
오크 (Orc) | 유닛종족이 오크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창벽진 (Pike Squre)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과 교전시 +3 | |
폴암 (Polearm)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 |
선제공격 (First Strike) |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 |
중갑 (Armored) |
+2 | |
승리의 쇄도 |
전투에서 승리하면 +10 회복 | |
야간시야 (Night Vision) | 지하에서 시야 +2 | |
정예스킬 |
장갑관통 (Armor Piercing) |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2 |
종족스킬 |
물리(Physical)에 20% 보호 | 받는 수치와 확률 20% 감소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2,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4, +1, 장갑관통 | |
챔피언 (Champion) |
+10 |
오크 기삼창병은 톱날이 달려있는 기삼(Guisarme)을 사용하는 오크족 창병으로, 전작에선 최하등급 기본보병이었지만, 이번작에선 정식 창병으로 출세했습니다. 3
창병은 창벽(Pike Squre)과 폴암(Polearm)으로 기 병과 비행유닛과 싸울때 보너스를 받고, 선제공격(First Strike)으로 돌격 데미지를 무마할 수 있어 기병과 비행유닛을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또, 반격을 먼저 칠 수 있는만큼, 공격하기 껄끄로운 적에게 가까이 붙어 방어모드로 버티면서 적을 묶어두는 운영도 가능합니다. 기삼창병은 다른종족 창병보다 체력이 높아 버티는 능력이 더욱 뛰어난데, 여기에 전투의 함성(War Cry)으로 데미지를 뻥튀기 할 수 있고, 정예까지 승급하면 장갑관통(Armor Piercing)까지 얻게 되어, 1티어 유닛치고 상당한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의 랭크업 + 전투함성 + 3회공격이 들어가면, 기사대같은 고급기병은 물론 영웅까지 1턴에 끔살시킬 정도... 중갑덕분에 생존성도 어느정도 보장되므로, 적이 기병을 주력으로 운영한다면 저렴한 가격으로 카운터 칠 수 있습니다.
약점이라면 다른 창병들이 그렇듯 사격에 취약합니다. 또, 공격이 순수 물리데미지라, 떡장갑이나 물리보호가 있는 고급유닛에겐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합니다. 그래도 1티어 창병 중에선 손 꼽히게 강한 편이니, 중후반 오크족의 주력보병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영원의 군주에서 후원자(Patron) 등급이되면 근접 데미지가 1 상승하고,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저항력 +1, 물리보호 +20% 보너스를 받아, 가성비가 굉장히 좋아집니다. 2티어 기병을 가볍게 압살하는 것은 물론, 왠만한 3티어 기병과 정면대결도 밀리지 않을 정도...창병을 강화시키는 태양첨탑(Solar Spire)이나 성자의 기둥(Pillar of the Stylites) 효과를 받으면 게임 끝날때까지 주력보병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I knew my brother would die with that hooked blade planted in his chest. Orcs poured from the supply weagons in ambush. I knew I would die next. Then a man in robes, entirely unfit for battle, appeared beside my brother's body. The priest snatched out the blade and quenched the wound with a prayer to the Allfather. I gasped as my brother rose to his feet, a fresh scar covering the place that was a torrent of blood just a moment before. The priest lifted the sword above his head and said we were chosen by a greater power, and that, if we did not doubt, we'd vanquish this evil. He cast down the orc blade, It broke at the hilt. Before I could cower, I was rushing the enemy with such ferocity that they faltered before we destroyed them.'
-
-
- -- Allfather Book of Miracles, Testimony of convert Jenn Plowright.
-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오크 사제 |
오크 프리스트 (Orc Priest) |
티어 |
2 |
사원 (Temple) 필요 |
생산비용 |
70 20 |
유지비 8 |
체력 |
41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9 |
|
저항력 |
10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9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파멸의 불 |
3 + 3 +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저주걸기 (Throw Curse) |
11 목표물을 저주(Curse) 상태로 만듬, 실패시 감소 저주(Cursed) : -2, -2,-300 사거리 매우 김(Extreme) 기계, 정령, 언데드에게는 불가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 재사용시간 1턴 | |
패시브 |
지원 (Support) |
유닛타입이 지원병 |
오크 (Orc) | 유닛종족이 오크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진실의 시야 (True Sight) |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 |
승리의 쇄도 |
전투에서 승리하면 +10 회복 | |
야간시야 (Night Vision) |
지하에서 시야 +2 | |
독(Blight)에 40% 보호 |
받는수치와 확률 40% 감소 | |
숙련스킬 |
독(Blight)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 확률 20% 감소 |
마법해제 |
발동력 50% 속성없음 목표물에 부여된 마법적인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제거 사거리 짧음 (Short) 물리적, 독, 질병에 의한 상태이상 제외 발동실패한 목표물에 재시도할 경우 발동력 상승 | |
정예스킬 |
독취약 유발 |
7 공격 명중시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상태로 만듬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 : 4턴동안 -2, -300 |
맹독유발
(Inflict Severely Poisoned) |
9 공격 명중시 맹독(Severely Poisioned)상태로 만듬 맹독(Severely Poisoned): 4턴동안 -4 -500 전투 후 3턴동안 체력이 회복되지 않음 |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4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4, +1, 독에 20% 보호, 마법해제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4,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8, +1, 독취약 유발, 맹독유발 | |
챔피언 (Champion) |
+10 |
오크 사제는 독과 냉기를 사용하는 오크족의 주술사입니다. 전작의 오크족 샤먼(Shaman)과 흡사한 유닛으로, 동물조종 관련 스킬이 삭제된 대신, 좀 더 디버프에 특화된 유닛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오크 사제가 발사하는 파멸의 불(Bane Fire)는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3회까지 발사할 수 있어, 단일 목표물을 극딜하기 좋습니다. 복합속성이라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측면공격시의 효율도 좋아, 사격유닛이 부족한 오크군대의 주력 사격유닛으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오크 사제가 사용하는 저주(Curse)는 적의 방어력, 저항력, 사기를 왕창 깎을 수 있는데, 사거리가 무지막지하게 길어서 안전한 곳에서 미리 걸어줄 수 있습니다. 실패해도 상대방의 이동력을 감소시키므로, 여러 오크 사제가 한 목표물에 저주를 집중시켜 이동력을 모조리 날려버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근데, 이동력 갉아먹으려고 쓰면 저주가 성공하더라... 저주는 사거리가 엄청나게 긴데다, 한번 걸린 저주는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되므로, 적이 니가와 버티기를 할때 먼 곳에서 저주만 걸면서 천천히 적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크 사제가 정예까지 승급하면 공격으로 독 상태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독취약(Noxious Vulnerability)과 맹독(Severely Poisoned) 상태를 유발시킬 수 있어, 저주까지 중첩시키면 최대 방어력 -2, 저항력 -4, 사기 -1100을 깎을 수 있습니다. 단, 오크는 사제 이외에 속성공격을 하는 유닛이 거의 없으므로, 저항력 감소를 적극적으로 써먹긴 힘든 편...
오크 사제는 오크족 내에서 희귀한 속성공격을 하는 유닛인데다, 디버프로 적을 약화시킬 수 있어 여러모로 쓸만한 지원유닛입니다. 지원병치고 체력도 높은 편인데다, 저주로 이동력을 갉아먹으면 접근하는 적의 발을 묶을 수 있어 생존력도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군을 보호하거나 치료하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저주가 걸리지 않는다면 뭔가 아쉬워진다는게 단점...
영원의 군주에선 안타깝게도 어떤 보너스도 받지 못합니다. 아무래도 오크족 이미지때문에 마법유닛에 보너스를 주는게 안 어울려서 빼버린 듯.... 다른 군사, 경제보너스 중에서도, 오크 사제와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만한게 없으므로, 여러모로 소외된 비운의 유닛입니다.
1.7 패치에서 암흑 발사체(Black Bolt)가 파멸의 불(Bane Fire)로 변경되었습니다. 암흑 발사체가 냉기+독 2속성이었지만, 파멸의 불은 정신+독+화염인데다 총 데미지도 1 높으므로, 상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A great orc sat astride his monstrous steed clad in black armor. The horses in our caravan wickered with hysterical fear. Our wagon master cursed. With a snort, the black knight charged. Lifting his lance, he struck the captain squarly in the chest, knocking him to the ground. The wagon shook violently and the horse team took off like a pair of comets. I was flung into the back of the caravan, tangled in a rope. I could do nothing to help the poor wagon master as the orc finished him with a single chop of his wicked glaive. Then I saw it. That massive horse bent down to feed on the hapless wagon master. Never did I know a horse to eat meat, yet this one did. I let the team keep running far beyond the reach of the Black Knight.'
-
-
- --Commonwealth Causeways, by Ham the Wanderer
-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오크 흑기사 |
오크 블랙나이트 (Orc Black Knight) |
티어 |
2 |
전쟁회관(War Hall) 필요 |
생산비용 |
100 |
유지비 8 |
체력 |
60 |
|
이동력 |
36 |
|
방어력 |
12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전투의 함성 (War Cry) |
1턴동안 자신의 근접공격+3 | |
패시브 | 기병 (Cavalry) | 유닛타입이 기병 |
오크 (Orc) | 유닛종족이 오크 | |
탑승 (Mounted) |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폴암 (Polearm)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
중갑 (Armored) |
+2 | |
승리의 쇄도 |
전투에서 승리하면 +10 회복 | |
야간시야 (Night Vision) | 지하에서 시야 +2 | |
숙련스킬 |
장갑관통 (Armor Piercing) |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 +2 |
정예스킬 |
제압 (Overwhelm) |
창(Pike)과 방패(Shield)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시+3 |
종족스킬 |
방어 파괴자 (Guard Breaker) |
근접공격 명중시 적의 방어모드를 해체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4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4, +1, 장갑관통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4,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8, +1, 제압 | |
챔피언 (Champion) |
+10 |
오크 흑기사는 마상에서 창을 사용하는 창기병으로, 전작의 오크 중기병(Heavy Cavalry)에서 이름만 바뀐 유닛입니다.
기병이니만큼 4칸 이상의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창병의 정면으로 돌격하는 것은 절대 금물... 창병은 돌격을 무시할 수 있고, 기병과 싸우면 높은 보너스를 받으므로, 등급이 낮다고 얕보다간 역관광 당할 수도 있습니다.
오크 흑기사만의 강점이라면, 창을 장비하고 있어 다른 기병에게 보너스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오크족이라 체력과 데미지가 높고, 전투함성(War Cry)로 공격력을 뻥튀기 할 수 있어, 같은티어의 기병은 가볍게 압살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2티어 기병 먹이사슬 최상위급... 돌격을 먼저 먹일 수 있다면 3티어 기사대와도 대등한 싸움을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궁병이나 보병에게도 강력한데, 랭크가 오르면 장갑관통(Armor Piercing)과 제압(Overwhelm)을 얻게 되어, 어떤 유닛에게든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물론 팔랑크스 정면으로 덤벼드는 만용은 저지르지 맙시다. 분류상은 2티어지만, 성능은 2.5티어급이라 할 수 있는 유닛...
흑기사는 오크 기본유닛 중 유일하게 이동력이 36이므로, 보병을 측면에서 보조하는 역할로도 쓸만합니다. 오크족은 보병진이 강력한만큼, 보병을 전면에 내세워 적의 주력과 정면대결을 벌이고, 흑기사는 우회하여 측면공격을 노리는 패턴이 쓸만합니다. 다만, 저항력이 낮아 상태이상에 잘 걸리므로, 마법해제(Dispel Magic)같은 주문을 일찍 연구하여 상태이상에 대비합시다.
영원의 군주에서 대변자(Champion) 등급이 되면 근접데미지에 +1을 얻고, 공격하면 피격유닛의 방어자세를 깨트리는 방어파괴자(Guard Breaker) 특성을 얻게 됩니다. 원래 성능이 좋았던 기병인데, 방어를 파괴시킨 후 증가된 데미지 + 전투함성으로 창을 찔러넣으면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어, 2티어 기병 중에선 원탑급으로 쓸만해졌습니다. 허나, 확장팩에서 맘모스 기수라는 신흥강자가 떠오르는데... 하지만, 절대자 등급 보너스를 받지 못한다는게 단점... 저항력 상승과 물리보호까지 적용되었으면 3티어 기병 부럽지않았을텐데 아쉽습니다.
'The fearsome shock troopers leapt into the battle, carving large swathes of carnage with relentless bloodlust. The battlefield was slippery with blood. They shared nothing of the slow clumsiness of their muscle-bound kin. These elite fighting orcs chopped down every foe with their huge axes, striking with savage brutality until surrender was the only logical option. I managed to negotiate surrender, though it cost me a small fortune. Those without means to buy their freedom were enslaved or slain. I regret to say I lost many friends to the shock troopers.'
-
-
- --Fall of Hempshire, by Lord Mandler the Negotiator
-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오크 충격병 |
오크 쇼크 트루퍼 (Orc Shock Trooper) |
티어 |
3 |
암흑 성채(Dark Citadel) 필요 |
생산비용 |
160 20 |
유지비 16 |
체력 |
75 |
|
이동력 |
32 |
|
방어력 |
13 |
|
저항력 |
9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7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보병 (Infantry) | 유닛타입이 보병 |
오크 (Orc) | 유닛종족이 오크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제압 (Overwhelm) |
창(Pike)과 방패(Shield)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시 +3 | |
활력 (Tireless) |
반격과 기회공격에 행동포인트가 필요없음 | |
출혈유발 (Inflict Bleeding Wounds) |
9 공격명중시 출혈(Bleeding)상태로 만듬 출혈(Bleeding) : 2턴동안 -4 기계, 언데드, 정령에게는 발동안됨 | |
방어 파괴자 |
근접공격 명중시 적의 방어모드를 해체 | |
중갑 (Armored) |
+2 | |
성벽 등반 (Wall Climbing) |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 |
승리의 쇄도 |
전투에서 승리하면 +6 회복 | |
야간시야 (Night Vision) | 지하에서 시야 +2 | |
숙련스킬 |
전투의 함성 (War Cry) |
1턴동안 자신의 근접공격+3 |
정예스킬 |
살해의 기세 |
적을 죽이면 1행동포인트와 6 회복 1라운드에 1번 발동 |
종족스킬 |
공포 (Fearsome) |
9 공황(Panic) : 2턴동안 무작위로 도망 |
물리(Physical)에 20% 보호 | 받는 수치와 확률 20% 감소 |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6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6, +1, 전투의 함성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6,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12, +1, 살해의 기세 | |
챔피언 (Champion) |
+10 |
왠지 ppsh를 들어야 할 것 같은 이름이다.
오크 충격병은 거대한 양손도끼를 휘두르는 오크족의 정예보병으로, 전작의 워로드(Warlord)를 대체하는 유닛입니다. 워로드가 인접한 모든 적을 공격하는 광역공격에 특화되었다면, 충격병은 하나의 적을 극딜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제압(Overwhelm)으로 창병과 방패병에게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고, 방어파괴자(Guard Breaker)로 공격에 성공하면 적의 방어모드를 강제해체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숙련스킬이지만 전투함성(War Cry)로 데미지 뻥튀기가 가능하고, 공격에 성공하면 출혈까지 노릴 수 있어, 극딜 능력만큼은 최상위권... 방어파괴자 특성이 매우 쓸만하여, 다른 유닛으로 공격하기 전에 충격병으로 한대쳐서 가드를 풀어놓으면 교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덤으로, 활력(Tireless) 덕분에 무한반격을 할 수 있으므로, 적진 깊숙히 파고들어 어그로를 끄는 탱커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예로 승급하면 살해의 기세(Killing Momentum)을 얻어, 한턴에 유닛 두마리를 끔살시키거나, 적을 죽인 후 방어자세를 사용하여 생존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병을 강화시키는 학살자의 투기장(Slaughter Pits: 보병 데미지 +2, 살해의 기세 부여)의 효과와 겹치기 때문에, 충격병은 업그레이드를 받아도 뭔가 손해본 느낌이 들긴 합니다...
충격병의 또 하나의 강점은 이동력이 일반 보병보다 길어, 먼 거리에서 기습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궁병이 사격기회를 잡기 전에 들러붙어 패 죽이는 것도 가능.... 하지만, 방어에 도움이 되는 특성이 중갑(Armored)말곤 없고, 저항력도 3티어유닛치고 낮아서 붙기전에 일점사를 당하면 많이 아픕니다... 여기에, '충격'병이라는 이름에 걸맞지않게 돌격(Charge)이 없어서, 먼 거리를 이동해 1대만 때릴 경우의 데미지는 생각보다 높지 않다는 점도 걸림돌입니다.... 충격병이 돌격이 없으면 뭘로 충격을 주나... 덤으로 양손도끼를 쓰는데도 장갑관통이 없어, 중갑유닛에겐 데미지가 덜 들어갑니다. 이런저런 이유 때문에 범용성이 조금 떨어지지만, 방어력이 낮은 적에 대한 극딜능력만큼은 일품이고, 살해의 기세를 얻으면 적진을 헤집고 다니기 좋아, 적진에 뛰어드는 선봉역할을 맡기기엔 충분합니다. 근데, 이름이 충격병인데도 돌격이 없는건 실드를 칠 수가 없다...
오리지널에선 입지가 조금 애매했지만, 영원의 군주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아, 명실상부한 최강급 3티어 유닛으로 거듭났습니다. 선지자(Prophet)등급이 되면 공포(Fearsome) 특성을 얻게 되어, 근접공격을 한 적을 확률적으로 공황(Panic)상태로 만들 수 있는데, 반격에도 발동되므로, 공포만 발동되면 일방적으로 팰 수 있습니다. 추가로,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저항력 +1, 물리보호 +20%를 얻게 되어, 생존력도 대폭 상승합니다. 상대 입장에선 밀고 들어온 오크 충격병을 때리자니 공황상태가 되는게 무섭고, 안 때리자니 아군사이를 헤집고 돌아다니니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지경... 공포와 물리보호 덕분에 종족 3티어 유닛 중에선 최상위급 맞대결 능력을 보여주지만, 저항력이 낮아 상태이상에 굉장히 잘 걸리므로, 마법해제(Dispel Magic)같은 주문을 연구하여 상태이상에 대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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