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n the Human race rose to power, the race of dragons, especially the young dragons, suffered a terrible price. Among the Humans, dragons were more valuable dead than alive, hunted for glory, sport, money, and to mix in their foul-smelling potions. With no regard to the intelligent creatures that dragons might become in time, the humans devastated the dragon kin. The Dragons turned to the Wizards of Evermore, using powerful magic to create a new breed of followers. They sacrificed their remaining young for the power to keep the humans at bay. The dragons unleashed the power in their eggs, vowing that once they achieved
supremacy they would reform themselves into ancient dragonkind again.
--The Tome of Wonders
좋아하는 지형 |
황무지 (Barrens) 용암(Lava) |
|
좋아하지 않는 지형 |
극지 (Artic) |
|
싫어하는 지형 |
불모지 (Blighted) |
|
도시 보너스 |
+3 |
|
종족 보너스 |
+20% 보호 -20% 취약 빠른 치유(Fast Healing) 어빌리티 획득 |
에이지 오브 원더3의 드라코니안은 용의 혈통으로 만들어진 파충류 종족입니다.
용의 혈통 덕분에 화염에 저항력이 높고 화염에 관련된 공격을 많이 합니다. 대신, 추위에 약해 냉기에 페널티를 받는다는 것이 약점... 프로스트링과 극상성 종족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껄끄로운 천적입니다.
드라코니안 유닛은 빠른 치유(Fast Healing) 특성이 있어, 다른 종족보다 체력이 빨리 회복됩니다. 턴만 넘기면 체력이 쑥쑥 차오르므로 체력관리가 수월하지만, 턴을 넘기기 전엔 체력이 회복되지 않으므로, 전투 즉시 체력이 회복되는 오크족의 승리의 쇄도(Victory Rush)처럼 한턴에 여러번의 전투를 치루기엔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지속적으로 체력이 차오르므로, 보급없이 원거리 원정을 떠날때 나름 쏠쏠한 특성...
드라코니안은 화염을 다루는데 특화된 종족으로, 많은 유닛들이 화염 데미지를 입힐 수 있고, 용의 후예답게 공중을 날 수 있는 유닛도 많습니다. 이 때문에 공격적으로 밀어붙이는데 특화된 종족인데, 화염폭탄(Fire Bomb)같은 범위공격으로 진형을 파괴한 뒤, 비행유닛들이 적진 깊숙히 파고들어가 딜러진을 암살하는 것이 주된 전투패턴입니다. 이렇게 적진으로 침투하여 난전을 벌이면, 이겨도 피해를 많이 입지만, 드라코니안은 종족 특성으로 체력이 빨리 회복되므로, 난전으로 소모한 체력을 빠르게 회복하여 다른 전투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화염공격을 많이 하는만큼 화염 내성을 가진 적은 잡기 힘듭니다. 대표적으로 드워프족인데, 드워프 대장간사제가 걸어주는 수호자의 불길(Guardian Flame)이 화염저항력을 대폭 올려주기 때문에, 드라코니안으로 상대하기 껄끄롭습니다. 또, 레드 드래곤이나 화염 거인 같은 선천적으로 불저항력이 높은 적을 잡기는 힘겹습니다. 반대로 냉기공격을 하는 적에게도 주의하는게 좋은데, 한방한방이 너무 아프게 박히므로 저항력이 약한 드라코니안 유닛들이 순식간에 녹아버립니다.
공격적인 이미지와 다르게, 의외로 마법사형 직업과 궁합이 잘 맞습니다. 드라코니안 도시는 추가적인 마나수급량 보너스를 주고, 경제보너스도 마나를 생산하는 성소(Shrines)의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추가 마나를 생산해주는 보너스가 있어 다른 종족보다 풍족한 마나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은 대규모의 소환수를 운영하는 드루이드 수장이나 대마법사와 잘 어울리는 특성으로, 풍족한 마나를 이용해 종족유닛 대신 소환수를 주력으로 운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소환수 대신 광역마법을 유지하기도 쉬워, 마나를 대량으로 소비하는 직업이라면 전부 잘 어울립니다.
종족 지배력 |
군사보너스 |
경제보너스 |
||
후원자 (Patron) |
드라코니안 점화병 (Draconian Flamer) |
+1 +5 |
성소 (Shrines) | -35 |
보호자 (Protector) |
드라코니안 분쇄병 (Draconian Crusher) |
상처회복 (Regrowth) |
마그마 대장간 (Magma Forges) | +10 |
드라코니안 돌격병 (Draconian Charger) | ||||
대변자 (Champion) |
모든 드라코니안 지원병 |
가격 -20% -20% |
지도자(Leader) | +10 |
영웅(Hero) | ||||
선지자 (Prophet) |
드라코니안 비행병 (Draconian Flyer) |
+6 무술(Martial Arts) |
선조의 산봉우리 | 가격-100 도시 시야 +2 생산유닛+1 |
절대자 (Deity) | 모든 드라코니안 보병, 창병, 비정규군 | 근접+4 | 대신전 (Great Temples) | +20 +20 +200 (일반도시) +20 (구울도시) |
영원의 군주에서, 드라코니안 유닛들은 좀 더 난타전에 특화된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군사보너스에는 생존력이 떨어졌던 점화병의 맷집을 늘려줄 수 있고, 난타전으로 막대한 피해를 감수해야 했던 분쇄병과 돌격병이 매턴 체력을 회복하는 상처회복(Regrowth) 특성을 얻어, 유지력이 매우 좋아집니다. 또, 비행병은 반격 데미지를 감소시켜주는 무술(Martial Arts)로, 대놓고 정면으로 승부를 걸기 좋아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절대자 등급에서 모든 드라코니안의 보병, 창병, 비정규군은 근접공격에 엄청난 화염보너스를 받아, 화력으로 적을 찍어누를 수 있게 됩니다. 기병: 시무룩...
내정보너스는 마법에 관련된 보너스가 많습니다. 성소의 가격을 할인하거나 대신전에서 마나, 연구, 행복도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눈에 띄는 보너스는 대변자 보너스의 주문포인트 보너스인데, 모든 드라코니안 영웅에게 추가 주문포인트를 부여하는 상당히 좋은 보너스입니다. 이 보너스는 랜덤맵을 시작할때 'Random heros match player race' 에 체크했다면, 보유한 모든 영웅이 드라코니안이 되므로, 보유한 모든 영웅에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드라코니안이 아닌 영웅에겐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비되는 군사보너스가 지원병 가격할인이라는 잉여스러운 보너스라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강점... 이 때문에, 영웅들이 마법을 펑펑 쓰면서 전장에서 날뛸 수 있습니다. 경제보너스와 군사보너스가 뒤바뀐거 같다... 덤으로, 선지자 보너스에선 선조의 산봉우리를 지으면 모든 유닛을 1랭크업을 시켜줄 수 있어서, 1~2티어 유닛을 처음부터 전문병 등급으로 양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군사보너스의 비행병 강화도 버리기 아까우므로, 자신의 유닛 구성에 따라 보너스를 적절히 선택합시다.
드라코니안은 진형파괴와 난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모든 종족 중 유일하게 창병이 날아다니는데다, 궁극유닛도 비행보병이라, 창병, 기병, 비행보병이 긴 이동력으로 적진을 휘저으면서 취약유닛들을 암살할 수 있습니다. 상대 유닛들이 뭉쳐 있다면, 점화병의 화염폭탄으로 진형을 파괴할 수 있어, 상대 입장에선 뭉쳐다니기도 흩어져 있기도 뭐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이렇게 난전 개싸움으로 적진을 파괴하는것이 드라코니안의 주력 전투패턴이지만, 기병과 비행유닛을 주력으로 운영하는만큼 창병에게 상성상 취약하다는 점에 주의합시다. 드라코니안 근접유닛은 분쇄병을 제외한 모든 유닛이 창병에게 약합니다.
드라코니안 유닛과 도시는 용암(Lava)과 황무지(Barren)를 좋아합니다. 용암은 맵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타일이라, 늘리거나 줄일 수가 없으므로 무시해도 되지만, 황무지는 테라포밍으로 지형을 변경시킬 수 있으므로 마나에 여유가 있다면 황무지를 많이 만들어둡시다. 의외로 열대기후나 화산지는 딱히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습니다.
드라코니안은 극지(Artic) 기후를 별로 안 좋아하고, 불모지(Blighted)를 싫어합니다. 극지야 눈에 확 띄니깐 큰 문제가 안되지만, 불모지는 화산지형에 섞여있으면 분간이 어렵기 때문에, 도시 행복도를 보고 불모지의 규모를 확인한뒤 다른 기후로 바꿔버립시다. 불모지는 테라포밍으로 바꿀 수 없고, 기후 전체를 바꿔버리는 마법들(예: 열대의 제국, 온대의 제국 등)로 바꿔야 한다는데 주의... 아니면 불모지를 좋아하게 만드는 '타락의 영역(Domain of Corruption)'을 도시에 걸어서, 강제로 해당지형을 좋아하게 만들면 됩니다.
드라코니안 군대를 쉽게 상대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화염저항이 높은 유닛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드라코니안 유닛의 공격에는 화염공격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화염저항력을 높여두면 버티기 쉬워집니다. 특히 절대자 군사보너스의 화염데미지는 화염저항 없이 맞으면 너무 아프므로, 어느정도 대비를 해두는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노급함장을 보조영웅으로 육성하여 군대의 화염저항력을 올려주는 특성을 찍은 뒤, 드라코니안 군대와 싸우면 한결 수월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냉기 공격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게 프로스트링 유닛인데, 하위유닛으로 갈수록 프로스트링 유닛들이 드라코니안 유닛을 압살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 이유는 드라코니안 하위유닛은 대부분 순수 물리데미지를 입히지만, 프로스트링 하위유닛은 대부분 물리+냉기 복합 데미지를 입히기 때문... 이 때문에, 서로간의 승부는 프로스트링이 압도하는 편인데, 드라코니안도 절대자 군사보너스까지 받으면 비등해지므로, 컨트롤로 승부가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셋째로, 강력한 창병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드라코니안 유닛들은 이동력이 길고 비행하는 유닛이 많아 적의 진형을 파괴하기 좋지만, 비행유닛은 창병과 싸울때 상성 상 불리합니다. 드라코니안의 근접유닛 중 주력으로 쓰이는 돌격병, 랩터, 비행병이 전부 창병에게 열세라서, 강력한 창병이 등장하면 근접유닛만으로 상대하기 껄끄롭습니다. 강력한 팔랑크스나 지하의 수호자 같은 강력한 창병을 운영하면 비행병까지 무난하게 발라먹을 수 있으므로, 근접전을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드라코니안 유닛 구성
건물 등급 | 필요건물 |
유닛 등급 |
병종 |
유닛이름 |
랭크업 건물 |
0 | 없음 |
1 |
비정규군 (Irregular) |
드라코니안 해츨링 (Draconian Hatchling) |
선조의 산봉우리 Forefathers) |
1 | 병영 (Barracks) |
1 |
보병 (Infantry) |
드라코니안 분쇄병 (Draconian Crusher) |
투기장 (Arena) 선조의 산봉우리 Forefathers) |
1 | 궁병 | 드라코니안 점화병 (Draconian Flamer) | 사격장 (Shooting Grounds) 선조의 산봉우리 (Peak of the Forefathers) | ||
2 | 전쟁회관 (War Hall) |
1 |
창병 (Pikeman) |
드라코니안 돌격병 (Draconian Charger) |
경비대 숙소 (Guards House) 선조의 산봉우리 Forefathers) |
2 | 기병 | 드라코니안 랩터 (Draconian Raptor) | 기수 회관 (Rider's Hall) 선조의 산봉우리 (Peak of the Forefathers) | ||
3 | 선조의 |
3 |
보병 (Infantry) |
드라코니안 비행병 (Draconian Flyer) |
투기장 (Arena) |
2 | 신전 (Temple) |
2 |
지원 (Support) |
드라코니안 장로 (Draconian Elder) |
실험실 (Laboratory) |
드라코니안은 이동력이 긴 유닛이 많아 적에게 접근하기 좋습니다.
기병인 랩터야 말할 것도 없고, 비행병도 일반 보병보다 이동력이 긴데다 군사보너스로 기병급 이동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돌격병의 이동력은 다른 보병과 동일하지만 창병 주제에 날아다니므로, 다른 보병보다 더 멀리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투에서 드라코니안 유닛들은 시원시원하게 접근해서 적의 배후를 기습하기 좋습니다. 또 접근하기 전에 드라코니안 장로로 버프를 부여하고, 점화병으로 진형을 파괴하면 난전을 유리하게 이끄는데 도움이 됩니다. 궁극유닛인 비행병이 보병이니만큼 학살자의 투기장(Slaughter Pit)을 우선적으로 확보하면서, 창병, 궁병 강화를 노려보는게 무난한 편... 다만, 중갑을 입고 있는 유닛이 없으므로 마법부여 무기고(Enchanted Armory)는 무시해도 됩니다.
드라코니안 유닛들은 빠르게 접근해서 막강한 화력으로 적을 때려눕힐 수 있지만, 공격받을때의 맷집은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더운데 살아서 그런지 중갑을 입은 유닛이 하나도 없고, 근접유닛 위주로 운영하면 적의 반격데미지에 무시못할 피해를 입으므로, 아차하면 유닛을 잃게 됩니다. 더구나 화염속성 중엔 적의 발을 묶는 상태이상이 없어, 아군의 딜러진을 보호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아군 딜러진이 무너지기 전에 적군 딜러진을 박살낸다는 마인드로 밀어붙여 적을 방어에 급급하게 만드는게 이상적인 교전 패턴... 그래도, 적이 너죽고 나죽자로 나서면 큰 피해를 감수할 수 밖에 없으므로, 자기보호 능력이 떨어지는 궁병과 지원병은 적절한 보조마법으로 생존력을 끌어올려주는게 좋습니다.
난타전으로 승부를 볼때 주의할점은 적에게 근접공격을 카운터치는 스킬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드래곤이나 오크 충격병이 보유하고 있는 공포(Fearsome)특성은 근접공격을 치는순간 정신 저항력 체크로 공황(Panic) 상태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에, 빈틈보고 공격했다 역관광당히기 딱 좋습니다. 또, 냉기 정령(Frost Elemental) 같은 유닛도 근접공격하면 냉동(Frozen) 상태로 만들어 버리므로, 역시 역관광 위험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근접전에만 의존하지 말고, 점화병과 장로를 적절히 섞어서 원거리 공격으로 위험요소를 배제합시다.
하지만 드라코니안 최대의 천적 레드 드래곤이 출동하면 어떨까?
'Draconian eggs are quite delicious on toast, but beware! Many a young cook has discovered their cooking eggs hatching, and what came out was not a sweet little baby animal, as is the case in most of the tasty animal world. I once lost an entire breakfast crew, slaughtered by the unexpected hatching of a clutch of eggs. Their fiery spit and nasty bite had overwhelmed my cooks. By the time I discovered them, most of the hatchlings had fed so well that I had to call the city guard to remove fully transformed draconian flamers, crushers and chargers. Which good cooks know are far too gamey to be good eating.'
--Cooking all of Nature, by Emibeek, Ogre Gourmet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드라코니안 해츨링 | 드라코니안 해츨링 (Draconian Hatchling) |
티어 | 1 |
필요건물 없음 |
생산비용 | 45 |
유지비4 |
체력 | 33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9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6 + 1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화염 침 (Fire Spit) |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이 인접해도 사용가능 | |
패시브 | 비정규군 (Irregular) |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
드라코니안 (Draconian) | 유닛종족이 드라코니안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전직 (Evolve) | 정예병 승급시 다른 드라코니안 유닛으로 전직 | |
빠른 치유 (Fast Healing) | 턴당 +6 회복 | |
화염(Fire)에 6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60% 감소 | |
냉기(Frost)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2,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4, +1 | |
챔피언 (Champion) | +10 |
드라코니안 해츨링은 성인이 되기 전의 새끼 드라코니안입니다. 미성년자 노동착취 전작에선 사족보행을 했는데, 갑자기 진화의 극의를 깨우쳤는지 이족보행으로 변한 유닛... 덤으로 전작에선 독침을 뱉었는데 이번작에선 화염침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때문에 독 저항 특성도 화염 저항으로 바뀌어서, 상당히 높은 화염저항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해츨링은 화염의 침으로 원거리의 적에게 화염데미지를 입힐 수 있고, 근접공격에도 약간의 화염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체력이 약하다보니 근접보단 화염의 침을 주력으로 사용하는게 좋은데,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만 사격하므로, 거리를 적절히 유지하면서 사격하는게 좋습니다. 화염의 침은 다른 원거리 공격과 달리, 적이 인접했을때도 쓸 수 있으므로, 적이 들러붙었을땐 석궁보다 나은 편... 다만, 순수 화염데미지를 입히는터라, 화염저항 100% 유닛이 등장하면 자살돌격말곤 할게 없어지니 주의합시다.
정예승급이 되면 다른 드라코니안 유닛으로 전직이 가능합니다. 랜덤이라서 비행병이 뜨면 대박이지만, 분쇄병 같은게 뜨면 쪽박이므로 운에 많이 좌우되는 복불복 유닛... 더구나, 드라코니안 유닛들은 아군을 보호하는 능력이 부족해, 정예까지 해츨링이 살아남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그래서 육성 난이도는 하이엘프 신참자 그 이상이고, 열심히 정예까지 육성해도 1티어로 전직해버리면 시간낭비가 되어버리므로, 전직을 노리고 일부러 육성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직업으로 로그(Rogue)를 선택할 경우, 업그레이드와 건설상황에 따라, 해츨링을 처음부터 전문병(Expert) 등급으로 생산할 수 있으므로, 비행병 대박을 노려보는 것도...
확장팩들에선 병종 특화 건물이 생기면서 더더욱 외면받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해츨링이 전직한 유닛은 병종 특화 건물 보너스를 못 받기 때문에, 도시에서 생산한 것보다 성능이 딸리기 때문... 이 때문에 이래저래 쓸 이유가 없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I once heard a drunken Draconian Crusher tell of a secret legend of an ancient dragon whose image was trapped in a magic mirror. The mirror shattered over the first draconian nest, with pieces of it falling into each egg. The Draconian telling the tale was particularly proud that the Crushers were given the dragon's haunches. Apparantly it symbolized the craeture's strength. He than rose and split the table with his club, and made a terrible mess of the bar. It took three bouncers to restrain him. I suppose he was right.'
--Secret Draconian Lore, by Lord Milligan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드라코니안 분쇄병 | 드라코니안 크러셔 (Draconian Crusher) |
티어 | 1 |
병영(Barrack) 필요 |
생산비용 | 50 |
유지비 4 |
체력 | 46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9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보병 (Infantry) | 유닛타입이 보병 |
드라코니안(Draconian) | 유닛종족이 드라코니안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제압 (Overwhelm) | 창(Pike)과 방패(Shield)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시 +3 | |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 사격공격을 받으면 +2 | |
향상된 성벽 등반 (Improved Wall Climbing) |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등반 페널티 없음 | |
빠른 치유 (Fast Healing) | 턴당 +6 회복 |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
냉기(Frost)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숙련스킬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 확률 20% 감소 |
정예스킬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 확률 20% 감소 |
활력 (Tireless) | 반격과 기회공격에 액션포인트가 필요없음 | |
종족스킬 | 상처회복 (Regrowth) | 전투 중 매턴 20% 회복 전략맵에서 매턴 100% 회복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2, +1, 화염 20% 보호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4, +1, 화염 20% 보호, 활력 | |
챔피언 (Champion) | +10 |
드라코니안 분쇄병은 양손둔기를 든, 드라코니안의 기본보병입니다.
전작의 분쇄병은 엄청난 떡대에 맨손으로 성벽까지 부수는 2티어 고급유닛이었지만, 이번작에선 덩치도 작아지고 1티어로 낮아져 눈물나게 약해진 유닛... 내가 강등이라니! 그래서, 전작에선 돌격병이 드라코니안의 기본 보병이었지만, 이번작은 분쇄병이 기본보병이 되었습니다.
분쇄병이 사용하는 양손둔기는 제압(Overwhelm) 특성으로 방패보병과 창병에게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는데, 방패병은 정면대결로 무난히 밟아버릴 수 있고, 창병은 선제공격만 주의하면 데미지 교환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또, 성벽을 기어오를때 등반 페널티를 받지 않아, 공성전에서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성벽위의 적과 곧바로 교전을 벌일 수도 있습니다. 근데 돌격병은 그냥 날아서 성벽을 통과합니다.. 이거 서러워서...
양손무기를 사용하는터라 방어력이 낮은 편인데, 발사체 저항 덕분에 화살에는 약간이나마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접 공격을 당하면 매우 쉽게 무너진다는 것이 단점... 특히 기병에게 돌격을 허용하면 순식간에 박살나니 주의합시다. 그래도, 드라코니안 근접유닛 중 유일하게 창병에게 상성상 꿀리지 않으므로, 상대 조합에 따라 돌격병 대신 주력보병으로 사용할만 합니다.
정예까지 육성하면 화염보호가 최대 60%까지 상승하고, 반격에 액션포인트를 소모하지 않는 활력(Tireless)을 얻게 됩니다. 근데, 체력이 낮은 1티어 보병은 반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힘들어, 스킬은 좋지만 분쇄병하고의 궁합은 애매합니다. 차라리, 공격에 몰빵할 수 있도록 선제공격이나 장갑관통 같은걸 줬으면 더 좋았을지도...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보호자(Protector)등급이 되면 재생(Regrowth)을 얻어, 전투시의 유지력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입지가 애매했던 활력도 궁합이 좋아진 편... 덤으로,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공격에 화염데미지 +4 보너스가 붙어, 강력한 공격력을 보유한 전열파괴 보병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드라코니안 점화병 | 드라코니안 플레이머 (Draconian Flamer) |
티어 | 1 |
병영(Barrack) 필요 |
생산비용 | 70 |
유지비 4 |
체력 | 34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7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5 + 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화염폭탄 (Fire Bomb) |
4 + 7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목표 지역과 주위 1헥스 범위에 데미지 장애물에 영향받지 않음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패시브 | 궁병 (Archer) | 유닛타입이 궁병 |
드라코니안 (Draconian) | 유닛종족이 드라코니안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용암보행 (Lava Walking) | 용암지형 위를 이동 가능 | |
빠른 치유 (Fast Healing) | 턴당 +6 회복 | |
화염(Fire)에 10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100% 감소 | |
냉기(Frost)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정예스킬 | 불태움 유발 | 7 공격 명중시 불탐(Scorched) 상태로 만듬 불탐(Scorched) : 3턴동안 힘 -3 |
종족스킬 | 상처회복 (Regrowth) | 전투 중 매턴 20% 회복 전략맵에서 매턴 100% 회복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사격 +1, +2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2, +1 | |
전문병 (Expert) | 사격 +1, +2,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4, +1, 불태움 유발 | |
챔피언 (Champion) | 체력 +10 |
드라코니안 점화병은 화염을 바닥에 뿜어 범위피해를 입히는 드라코니안의 사격유닛입니다. 전작의 점화병은 화염 브레스를 뿜었지만, 이번작에선 먼 거리에 범위 폭발을 입히는 공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범위는 브레스보다 좁아졌지만 범용성은 더 좋아진 편...
1티어 사격유닛 중에서 손꼽히게 좋은 유닛으로, 궁병처럼 하나의 목표물에게 극딜하긴 어렵지만, 뭉쳐있는 다수의 적에게 골고루 피해를 입힐 수 있어 대규모 전투일수록 유용합니다. 특히, 정예까지 승급하면 불탐(Scorched) 상태이상을 걸 수 있어, 단번에 여러유닛에게 상태이상을 걸 수 있습니다. 또, 공격에 물리데미지와 속성데미지가 섞여있어, 방어력이 높은 고급유닛에게도 안정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도 강점... 단, 화염폭탄은 아군에게도 피해를 입히므로, 아군에게 맞지 않도록 발사위치를 잘 조절해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발사위치 지정이 자유로워, 왠만하면 아군에게 안맞게 쏠 수 있습니다.
화염폭탄의 또다른 진가는 거리와 장애물 페널티를 완전히 무시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성벽 아래에서 성벽 위로 쏴도 100%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어 공성전에서 활약하기 좋고, 최대 사거리에서 던져도 데미지 감소가 없으므로, 상황에 따라선 다른진영의 궁병 이상으로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덤으로, 점화병은 화염데미지를 입지 않고, 맵에서 용암 위를 걸어다닐 수도 있는데, 점화병 외의 부대구성원도 용암보행(Lava Walking)이나 비행(Fly) 혹은 부유(Floating)가 있는 유닛으로 배치하면 부대전체가 용암 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쓸만한 사격유닛이라, 다른 종족으로 플레이하더라도 드라코니안 도시를 얻었다면 활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특히 공성추와 트레뷰셋같은 목재 공성무기 상대로 강력하므로 수성군으로 활용도가 높은 편... 단, 야전에서 사용할 경우 생존력이 영 좋지 않으니, 적절한 마법과 스킬 지원으로 생존력을 올려줍시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후원자(Patron)등급이 되면, 방어력이 1 체력이 5 상승하여 바닥을 치던 생존력이 좀 더 좋아집니다. 특히 동급 최악이었던 방어력이 평균을 찍게 되면서, 예전보다 확실히 덜 죽게 되었습니다.
'Our horsemen circled the village, eager to steal riches from the draconian outcasts. Rumors say these descendents of dragons have treasure hoards and no one in the Commonwealth cares if Draconians die. While most of the villagers fled, a few grabbed long spears and charged. We tried to retreat, but the Chargers attacked our steeds. Our horses died beneath us. We tried to fight back, but their long spears struck first. Once we were captured, they cooked and ate our horses. They promised to release me, if I signed this confession.'
--Confession of Crimes, Godeon Valk, Brigand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드라코니안 돌격병 | 드라코니안 차져 (Draconian Charger) |
티어 | 1 |
전쟁회관(War Hall) 필요 |
생산비용 | 55 |
유지비 4 |
체력 | 46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9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창병 (Pikeman) | 유닛타입이 창병 |
드라코니안 (Draconian) | 유닛종족이 드라코니안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제한적 비행 (Lesser Flying) | 전투 중일땐 비행 가능 | |
창벽진 (Pike Squre)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과 교전시 +3 | |
폴암 (Polearm)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 |
선제공격 (First Strike) |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
빠른 치유 (Fast Healing) | 턴당 +6 회복 |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
냉기(Frost)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숙련스킬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정예스킬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장갑관통 (Armor Piercing) |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 +2 |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2, +1, 화염 20% 보호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2, +1, 화염 20% 보호, 장갑관통 | |
챔피언 (Champion) | +10 |
드라코니안 돌격병은 날개가 달린 드라코니안족 창병입니다. 전작에선 드라코니안의 기본보병이었는데, 분쇄병이 기본보병으로 강등당하는 바람에, 기본창병이 되었습니다.
창병은 기병과
비행유닛과 싸울때 데미지와 방어력에 보너스를 받고, 창벽(Pike Squre)특성으로 돌격 데미지를 무마할 수 있어 상위 티어
기병도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또, 기본적으로 선제공격(First Strike)를 가지게 되어, 반격을 먼저 칠 수 있어,
공격하기 껄끄로운 적은 가까이 붙어 방어모드로 버티면서 적을 묶어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드라코니안 돌격병의 가장 큰 특징은 날개가 있어서 전투맵에서 날아다닐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제한적 비행(Lesser Flying)이라 전략맵에선 걸어다녀야 하지만, 종족창병 중 유일하게 날아다닐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편... 덤으로, 이름값을 할려는 의지인지 창병주제에 돌격(Charge)이 가능하여, 기병에게 돌격을 먹이면 대기병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합산된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여기에 비행을 이용한 측면공격까지 넣어주면, 한방에 빈사급의 피해를 입히는 것도 가능...(단순계산으로 기병에게 측면돌격을 먹이면 추가데미지가 +13점이나 되어, 기본 데미지보다도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돌격병의 단점은 화염저항을 제외하면 방어에 도움이 되는 특성이 없어, 공격에 매우 취약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비행특성은 창병을 상대할때 오히려 독이 되는데, 다른종족 창병과 붙으면 상대가 공격력 +5, 방어력 +3 보너스를 받게 되어 도저히 버텨낼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모루의 역할로는 애매한 편이므로, 창병을 피하면서 다른 유닛에게 붙어서 이득을 보는게 무난합니다.
분쇄병과 비교해보면, 제압은 없지만 선제공격과 돌격 덕분에 보병과도 그럭저럭 싸울만하고, 비행으로 장애물을 무시할 수 있어 활용도가 좋습니다. 대신 상대가 창병을 많이 사용한다면 제압(Overwhelm) 특성의 분쇄병이 상성상 유리하므로, 상대의 주력보병을 보고 분쇄병을 쓸지 돌격병을 쓸지 선택합시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보호자(Protector)등급이 되면 재생(Regrowth)을 얻게 되어 전투 지속력이 대폭 좋아집니다. 덤으로 절대자(Deity) 등급이 되면 근접공격에 +4 화염데미지가 붙어, 공격력이 창병 중에서 최상급으로 강력해집니다. 덕분에, 생존력과 화력 모두 우수한, 가성비 좋은 창병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he Draconian Elder stood in the bonfire unharmed. He touched two draconian guards. The two attacked, clearly invigorated and eager to prove their worth to the priest, despite being severly outnumbered. My men dispatched the guard, and restrained the priets. He grabbed one of his captors. The poor man burst into flames. My remaining soldier beat the priest near to death. I thought I would have trouble explaining this, only to discover the Elder healed completely on the morrow. Since that day, I try to avoid Draconians and their dragon priests.'
--Enforcer's Log, Brenton Silverstar, Lawman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드라코니안 장로 | 드라코니안 엘더 (Draconian Eldar) |
티어 | 2 |
사원 (Temple) 필요 |
생산비용 | 70 20 |
유지비 8 |
체력 | 36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9 | |
저항력 | 11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4 + 4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화염 발사체 (Fire Bolt) |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용의 혈통 (Dragon Ancestry) | 아군 드라코니안의+200, 40% 보호, 선제공격 사거리 인접(Touch)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 한번만 사용가능 | |
패시브 | 지원 (Support) | 유닛타입이 지원병 |
드라코니안 (Draconian) | 유닛종족이 드라코니안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진실의 시야 (True Sight) |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 |
용암 보행 (Lava Walking) | 용암지형 위를 이동가능 | |
빠른 회복 (Fast Healing) | 턴당 +6 회복 | |
화염(Fire)에 10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100% 감소 | |
냉기(Frost)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숙련스킬 |
부여마법 훔치기 (Steal Enchantment) | 발동력 100% 목표물에 부가된 모든 마법적인 효과를 자신에게 옮김 사거리 짧음 (Short) 비마법형 버프, 디버프는 영향받지 않음 |
전문스킬 | 분신 유발 (Inflict Immolation) | 9 공격 명중시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분신(Immolation) : 2턴동안 매턴 -3, -1, -1, -400, 힘 -2 |
정예스킬 | 불의 장막 (Fire Aura) | 5 공격자에게 데미지를 입힘 9 공격자를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분신(Immolation) : 2턴동안 매턴 -3, -1, -1, -400, 힘 -2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4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4, +1, 부여마법 훔치기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4, +1, 분신 유발 | |
정예병 (Elite) | 사격 +1, +8, +1, 불의 장막 | |
챔피언 (Champion) | +10 |
드라코니안 장로는 화염공격에 특화된 드라코니안족의 지원병입니다. 전작의 장로는 순수 마법데미지를 입혔지만, 이번작에선 화염데미지로 바뀌었다는게 차이점... 화염공격 덕분에 기계와 언데드를 상대하기 좋아졌지만, 화염저항이 높은 적에겐 제대로 피해를 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드라코니안 장로가 발사하는 화염 발사체는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3회까지 발사할 수 있어, 단일 목표물을 극딜하기 좋습니다. 특히, 전문병까지 승급하면 적을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들 수 있어, 적을 약화시키면서 매턴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분신 상태이상으론 적의 발을 묶진 못하므로, 아군 보호용으론 부족한 편... 그래도, 힘과 사기를 떨어트리므로,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켜 맞는 데미지를 줄일 수는 있습니다. 정예까지 승급하면 불의 장막(Fire Aura)으로 공격하는 적을 분신상태로 만들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드라코니안 장로는 화염저항 100%가 있어 화염속성의 공격이나 디버프를 완전히 무시할 있고, 용암 위를 걸어다닐 수 있습니다. 또, 숙련병이되면 부여마법 훔치기(Steal Enchantment)로 버프를 가져올 수 있는데, 마법해제와 달리 확률이 100%라는 것이 강점... 다만, 디버프까지 같이 가져오므로 주의합시다.
장로의 버프스킬인 용의 혈통(Dragon Ancestry)은 아군 드라코니안 유닛에게 선제공격과 사기보너스, 화염저항력을 부여합니다. 특히 선제공격 덕에 난전에서 매우 유리해지므로, 전투 시작시 근접유닛들에게 골고루 걸어주면 좋습니다. 용의 혈통 버프는 드라코니안이 아닌 유닛에겐 걸어줄 수 없으므로, 장로를 배치한 부대에는 최소한 1부대 이상의 드라코니안 유닛을 배치해 줍시다. (드라코니안족이라면 영웅에게도 걸어줄 수 있습니다.)
드라코니안 장로는 쓸만한 지원유닛이지만, 부대에 드라코니안 유닛이 없거나 화염보호 100% 적과 싸우면 잉여가 됩니다. 또, 지원병들이 그렇듯, 승급하기 전엔 체력이 적어 너무 쉽게 죽어나가니, 가급적 안전한 후방에서 화력과 스킬만 지원하는 식으로 싸웁시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대변자(Champion)등급이 되면 가격이 20% 저렴해집니다. 가격이 56금 16마나가 되어, 고블린 독 주술사보다도 저렴해지므로, 생산하는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근데 경제보너스가 압도적으로 좋아서 묻혔습니다..
'It wasn't just their speed that struck me with dread. The raptor riders of the draconian hordes shot across the open field with such vigor that one could only conclude they wanted to kill. Everything about the fearsome new steed was designed for killing. The well-trained rider atop the beast seemed secondary to the danger of the raptor. They left a path of carnage in their wake. We had no choice but to flee behind the walls of the fortress where archers and pikeman could form up and slow down their vicious unyielding advance.'
- --Rebellions on the Frontier, Rugger Taggat, Troop Commander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드라코니안 랩터 | 드라코니안 랩터 (Draconian Raptor) |
티어 | 2 |
전쟁회관(War Hall) 필요 |
생산비용 | 90 |
유지비 8 |
체력 | 55 |
|
이동력 | 36 |
|
방어력 |
11 | |
저항력 | 9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6 +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기병 (Cavalry) | 유닛타입이 기병 |
드라코니안 (Draconian) | 유닛종족이 드라코니안 | |
탑승 (Mounted) |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
중갑 (Armored) | +2 | |
빠른 회복 (Fast Healing) | 턴당 +6 회복 |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
냉기(Frost)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숙련스킬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불태움 유발 (Inflict Scorching Heat) | 7 공격 명중시 불탐(Scorched) 상태로 만듬 불탐(Scorched) : 3턴동안 힘 -3 | |
정예스킬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분신 유발 | 9 공격 명중시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분신(Immolation) : 2턴동안 매턴 -3, -1, -1, -400, 힘 -2 |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1,+4 | |
숙련병 (Veteran) | 근접+1,+4, +1, 20% 보호, 불태움 유발 | |
전문병 (Expert) | 근접+1,+4, +1 | |
정예병 (Elite) | 근접+1,+8, +1, 20% 보호, 분신 유발 | |
챔피언 (Champion) | +10 |
드라코니안 랩터는 쌍검을 들고 붉은 색의 공룡에 탑승한, 드라코니안족의 기병입니다. 동족착취 전작에 있던 슬리더(Slither)를 대체하는 유닛인데, 슬리더는 독침을 뱉는 네발로 기는 도마뱀이었지만, 랩터는 쌍검을 휘두르는 기병으로 전혀 다른 타입의 유닛이 되었습니다.
기병이니만큼 어느정도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창병의 정면으로 돌격하는 것은 절대 금물... 창병은 돌격을 무시할 수 있으므로, 티어가 낮다고 얕보다간 역관광 당할 수도 있습니다.
랩터는 근접공격에 화염데미지가 묻어난다는 것을 제외하면, 평범한 기병입니다. 그래도 복합속성 공격이라 측면공격이 다른종족 기병보다 강력하므로, 적극적으로 측면돌격을 노리면 높은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또, 승급에 따라 불태움(Scorched)과 분신(Immolation) 상태를 유발할 수 있어, 공격받은 적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것도 강점.. 하지만 이걸 제외하면 딱히 눈에 띄는 특성이 없는 평범한 기병이라 딱히 좋지도 나쁘지도 않습니다.
허나, 랩터의 진가는 장로와 조합되었을때 발휘됩니다. 장로의 용의 혈통 버프를 랩터에 걸어주면, 이 게임에서 몇 안되는 선제공격 기병이 되는데, 선제공격은 적의 돌격을 무마하므로 기병끼리 싸울때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창병을 공격할때도 먼저 때릴 수 있습니다. 또, 버프를 받으면 사기가 대폭 상승하므로, 돌격했을때 치명타 터지면 3티어 기병이 부럽지 않는 데미지를 뽑아 낼 수 있습니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선, 랩터는 종족 지배력 등급과 관련해 어떤 보너스를 받지 못합니다... 특히 절대자 등급의 보너스는 보병, 창병, 비정규군을 전부 강화시키는데 기병만 쏙 빠져있습니다... 이 때문에 절대자 단계가 되면 랩터보다 다른 병종을 주력으로 삼는게 효율이 좋으니 참고합시다.
'It was a joke among the men that the Draconians had no cavalry left because the animals that might have served as mounts served as dinner instead. I did not expect any trouble as I supervised the Draconian migration out of the Springtree Vale. I took many bowman, thinking to strike slower moving Draconians if they resisted. Unexpectedly, some Draconian troops swept past our footmen with all the speed and devastation of a cavalry force. Their quick short swords decimated my archers. These Draconians had functional wings. I call them flyers.'
--Rebellions on the Frontier, Rugger Taggat, Troop Commander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드라코니안 비행병 | 드라코니안 플라이어 (Draconian Flyer) |
티어 | 3 |
선조의 산봉우리 (Peak of the Forefathers) |
생산비용 | 150 20 |
유지비 16 |
체력 | 64 |
|
이동력 | 30 |
|
방어력 |
11 | |
저항력 | 11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보병 (Infantry) | 유닛타입이 보병 |
드라코니안 (Draconian) | 유닛종족이 드라코니안 | |
비행 (Flying) | 유닛이 날아다님 모든 지형 3 산 지형 5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지 않음 | |
성벽 등반 (Wall Climbing) | 성벽 등반 가능 등반 중 -3, -3 페널티 | |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 사격 공격을 받으면 +2 |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
제압 (Overwhelm) | 창(Pike)과 방패(Shield)를 쓰는 적에게 근접공격시+3 | |
빠른 회복 (Fast Healing) | 턴당 +6 회복 |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
냉기(Frost)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훈련스킬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숙련스킬 | 시야증가 (Vision Range Upgrade) | 시야 +1 증가 |
전문스킬 | 화염(Fire)에 20% 보호 | 받는수치와확률 20% 감소 |
정예스킬 | 살해의 기세 (Killing Momentum) | 적을 죽이면 1행동포인트와 +6 회복 1라운드에 1번 발동 |
종족스킬 | 무술 (Martial Arts) | 반격과 기회공격을 받을때 +5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1, +6, 20% 보호 | |
숙련병 (Veteran) | 근접+1, +6, +1, 시야증가 | |
전문병 (Expert) | 근접+1, +6, +1, 20% 보호 | |
정예병 (Elite) | 근접+1, +12, +1, 살해의 기세 | |
챔피언 (Champion) | +10 |
드라코니안 비행병은 쌍검을 장비하고 하늘을 날아다니는, 강력한 드라코니안 보병입니다. 전작과 변경점이 가장 적은 유닛으로, 한손검이 쌍검으로 바뀌었다는 것 정도가 차이점...
보병이지만 이동력이 길고 돌격도 가능하여, 기병처럼 운용하게 되는 유닛입니다. 일단은 보병이라 쓸데없이 성벽등반(Wall Climbing)특성이 있어서, 날개 놔두고 사다리는 왜... 공성전에서 클릭실수로 성벽 위에 착지해버리면, 1턴 날리면서 등반 페널티를 고스란히 먹게 되니 주의...
상성상 창병에게 취약하지만, 방패병과 창병 상대로 추가데미지를 주는 제압(Overwhelm)이 있어, 어느정도 대등하게 싸울 수 있습니다. 물론, 창병의 정면으로 공격하는 것은 별로 좋지 않으니, 비행을 이용해 배후를 공격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기본 공격력이 꽤나 강한데다, 돌격보너스, 측면보너스, 제압보너스까지 붙으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추가 보너스만 +11)를 입힐 수도 있어, 체력이 약한 창병이라면 상성을 무시하고 이겨낼 수 있습니다. 드라코니안 장로의 용의 혈통 버프와도 궁합이 좋은데, 선제공격 특성이 붙어 부담없이 들이댈 수 있고, 사기 보너스 덕에 치명타가 잘 터져, 막강한 화력을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정예병 승급이 되면 살해의 기세(Killing Momentum)를 얻어, 적을 죽이면 근처의 다른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거나 공격 후에 방어모드로 이행할 수 있어, 공격력과 생존력 모두 상승하게 됩니다.
하지만, 3티어 유닛 중 최하급의 체력과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걸림돌입니다. 그나마, 발사체 저항(Projectile Resistance)으로 화살에는 약간이나마 버티지만, 낮은 체력과 평범한 방어력 때문에 화력이 집중되면 버텨낼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탱커로 쓰기엔 힘드므로, 무리하지 말고 위험한 순간에는 비행을 이용해 안전한 곳으로 탈출합시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선지자(Prophet)등급이 되면, 무술(Martial Arts)를 얻게 되어 적의 반격에 데미지를 매우 적게 입습니다. 이 때문에 공격적으로 들이대기 더욱 좋아졌고, 정면승부로 적의 AP를 갉아먹을 수 있어 아군 딜러진을 보호하기도 좋아지는 편... 덤으로, 절대자(Deity) 등급이 되면 추가 화염데미지가 붙어, 3티어 유닛 중에서 최상급의 공격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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