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Halflings every day is an idyllic dream, filled with the possibility of simple pleasures and prosperity. Halflings are masters of happiness. They seek the path to everlasting joy. As a result, there are many factions among the small folk, from the pious priests who seek joy in service and doing good to others, to the eccentric pranksters, and celebrant revelers filled with any brew that might bring them closer to a stupor of laughter and song. Halflings are extraordinary cooks, and eat well. They enjoy music, and telling stories. Adept at trade, they spend their wealth as quickly as they earn it. They are content to work the land and harvest its bounty, but at times they are carried away to waste and silliness that separates them from the more proud faerie folk and Elven kin.
- --The Tome of Wonders
좋아하는 지형 |
평원(Fertile Plains) 숲지(Dense Vegetation) |
|
좋아하지 않는 지형 |
지하(Subterranean) |
|
싫어하는 지형 |
극지(Arctic) 불모지(Blighted) 화산(Volcanic) |
|
도시 보너스 |
+50 |
|
종족 보너스 | 근접 -1 사격 +1 -20% 취약 산림학(Forestry) 어빌리티 획득 행운(Lucky) 어빌리티 획득 |
하플링은 에이지 오브 원더 3 DLC인 황금왕국(Golden Realms)에서 추가된 소인족입니다.
하플링들은 근접공격이 약한대신 사격공격이 강합니다. 하지만, 하이엘프처럼 사격에 몰빵하는 분위기는 아니고, 근접전을 하기 전에 사격으로 최대한 약화시킨다는 느낌이 강한 편...보기와 다르게 근접전이 주력입니다.
또, 하플링만의 고유특성인 행운(Lucky)을 얻게 되는데, 확률적으로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혼자서 전작하는 기분을 맛볼 수 있습니다. 매우 좋은 특성이지만, 반대급부로 물리공격에 대해 20% 더 큰 데미지를 입는 최악의 페널티가 있어서, 그야말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행운이 안 터지면 용광로에 던져넣은 아이스크림처럼 녹아나지만, 행운이 펑펑 터지면 상대방에게 운빨X망겜이라는 비명을 지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회심의 딜계산 엿먹이는 네잎클로버...
행운의 회피율은 사기(Morale)에 따라 결정되므로, 싸우기 전에 사기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콘 | 사기 (Morale) | 행운 (Lucky) | 큰 행운 (Very Lucky) | |
보통 (Normal) |
10% | 15% |
||
높음 (High) |
15% | 22% |
||
매우 높음 (Very High) |
20% | 30% |
||
최고 (Best) |
25% | 37% |
행운이 중첩되면 큰 행운(Very Lucky)이 되어, 회피효과에 50% 보너스를 받습니다.
큰 행운은 일반적으로는 보기 힘들지만, 종족 지배력 보너스에 따라 독수리 기수가 큰 행운 효과를 받을 수 있고, 코스믹 이벤트에서 모든 유닛에게 행운을 주는 효과가 발생했을 경우, 모든 하플링 유닛들이 지속시간 동안 큰 행운 효과를 받습니다. 이 때 최대급 사기를 유지한다면 회피율이 무려 37%... 1티어 유닛이 궁극유닛의 혼신의 3회 공격을 여유롭게 피하는 황당한 광경도 볼 수 있습니다.
하플링 유닛들은 행운의 반대급부로 물리데미지에 20% 페널티가 있는데, 상당히 많은 유닛들이 물리 데미지가 주력이라 체감 페널티가 어마어마합니다... 더구나, 하플링들은 체력이나 방어력이 낮은 편이라, 행운이 발동되지 않으면 독수리 기수같은 고급유닛도 무섭게 녹아내립니다. 반대로 속성공격에 대해선 꽤 잘 버티는 편인데, 물리 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는데다 저항력이 높아 맞아도 덜 아프므로, 속성공격을 하는 유닛은 상대하기 쉽습니다. 또, 저항력이 높은만큼 상태이상도 잘 걸리지 않는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하플링은 원거리 공격에 강점을 보이지만, 하이엘프처럼 사격유닛 위주로 운영하진 않습니다.
궁병들이 전체적으로 맷집이 약한데다, 사격이 1번만 공격한다던가, 사거리가 무지막지 짧다던가, 아군도 때린다던가 하는 장애가 하나씩
있어, 사격유닛 비중을 극단적으로 높여 원거리 폭딜로 녹여버리는 운영을 하기 힘듭니다. 대신, 이것저것 특수효과가 있는 경우가
많아, 근접전을 하기 전에 적을 약화시켜 교전을 유리하게 이끄는 양념치는 역할을 맡기기 좋은 편... 그래도, 직업유닛 중에선 사격보너스의 효율이 좋은 유닛이 있어서, 직업에 따라 하이엘프 부럽지 않게 사격위주로 전투를 치룰 수도 있습니다.
하플링의 도시 보너스는 행복도 +50 입니다. 내정 다질때 나쁘지 않은 보너스지만, 사령술사로 하면 행복도가 무의미하기 때문에, 있으나마나한 보너스... 이 때문에 사령술사와 하플링의 궁합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종족 지배력 |
군사보너스 |
경제보너스 |
||
후원자 (Patron) |
하플링 야경대 (Halfling Nightwatch) |
+1 근접+2 |
창고 (Store House) | 가격-35 (일반도시) |
수확자 길드 (Harvester's Guilds) | 가격-20 -5 (구울도시) | |||
보호자 (Protector) |
하플링 모험가 (Halfling Adventurer) |
사격+1 |
공중목욕탕 (Public Baths) | +75 (일반도시) |
하플링 순교자 (Halfling Martyr) |
||||
하플링 불한당 (Halfling Scoundrel) |
뼈의 대성당 (Cathedrals of Bone) | +50 (구울도시) | ||
하플링 음유시인 (Halfling Bard) |
||||
대변자 (Champion) |
하플링 독수리 기수 (Halfling Eagle Rider) |
큰 행운 (Very Lucky) |
행운의 클로버동산 (Lucky Cloverfields) | +20 +20 +100 (일반도시) |
무덤 (Tomb) | +10 +10 +50 (구울도시) | |||
선지자 (Prophet) |
하플링 종족 |
+200 |
하플링 도시 | +150 (일반도시) |
독수리 둥지 (Eagle Nest) | 가격-100 독수리기수+1 | |||
절대자 (Deity) | 하플링 보병 (Halfling Infantry) | +10 근접+2 | 하플링 도시 | 행복이벤트 (일반도시) |
하플링 창병 | 하플링 도시 | +10% +10%
+10% +10% +10% (구울도시) | ||
하플링 기병 |
영원의 군주에서, 하플링들의 생존력이 많이 보완되었습니다.
군사보너스에서 잉여에 가까웠던 야경대가 많은 보너스를 받아, 농부와 차별화되는 탱킹 유닛으로 쓸 수 있게 되었고, 3티어 유닛 중 가장 잘 녹았던 독수리 기수가 큰 행운(Very Lucky)을 얻어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또, 선지자 등급에서 모든 하플링 유닛들이 사기 보너스를 받게 되어 행운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게 되었고, 절대자 등급이 되면 보병, 창병, 기병의 체력과 공격력이 강화되어, 다른 종족과 맞대결에서도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근접유닛인 보병, 창병, 기병의 보너스가 높고, 사격유닛인 궁병, 지원병은 보너스가 거의 없기 때문에, 종특과 달리 근접전 위주로 운영하는게 효율이 좋은 편...
내정보너스는 역시 행복도 관련이 많습니다. 다만, 행복도 보너스를 받지 못하는 사령술사는 행복도 대신 해골 수급량으로 변했다는 것이 차이점... 후원자와 보호자 등급은 야경대나 모험가를 주력으로 쓰지 않는다면, 고민없이 내정보너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대변자 등급의 행운의 클로버동산(Lucky Cloverfields)과 무덤(Tomb)은 맵상에 랜덤하게 흩어진 중립건물이기 때문에, 맵에 따라 쓸만할수도 잉여일수도 있으니, 상황 보고 선택합시다. 선지자 등급의 행복도 보너스는 상당히 잉여스러우므로(종족 관리를 잘했다면, 선지자 찍을때쯤 행복도 BEST 찍어야 정상....) 행복도가 절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군사보너스를 선택하는게 무난합니다. 절대자 등급은 좀 고민되는데, 행복 이벤트 확률 2배로 부자종족으로 진행할지, 유닛을 강화하여 정예군단으로 진행할지 잘 선택합시다.
절대자 사령술사 보너스는 잉여니깐 무시해도 됩니다.
하플링 유닛의 가장 큰 강점은, 행운특성의 회피가 마법까지 피해버린다는 점입니다.
적 영웅이 거는 공격마법과 약화마법은 물론, 전략맵에서 걸어버리는 전략 공격마법까지 확률적으로 피해버리기 때문에, 마법사형 영웅을 상대로 상당히 강력합니다. 그리고, 전략마법을 피하면 띠리링~ 소리 6중첩으로 귀가 강간당합니다... 제발 고쳐줘.... 이 때문에 공격마법과 디버프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적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적의 회심의 마법을 띠리링~ 한방으로 피해버리는 쾌감이 꽤 쏠쏠한 편... 아군에게 유리한 마법에는 회피가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버프나 회복은 부담없이 걸 수 있습니다.
하플링 유닛은 평원(Fertile Plains)과 숲지(Dense Vegetation)을 좋아합니다.
둘 다 테라포밍으로 바꿀 수 있는 지형인데, 평원보다 숲지로 바꾸는게 더 낫습니다. 그 이유는, 숲을 깔아두고 길을 만들지 않으면, 적 유닛들이 공격올때 시간이 오래 걸려 준비할 시간을 벌 수 있기 때문... 하플링 유닛들은 기본적으로 산림학(Foresty)을 얻기 때문에, 공성무기만 제외하면 숲이 별로 방해되지 않으므로, 평원보다 숲을 까는게 무난합니다. 단, 하이엘프와 싸울땐 숲 말고 평원을 까는게 좋고, 반대로 인간과 싸울땐 평원 말고 숲을 깔면 하플링만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대신, 하플링들은 조금이라도 살기 힘든 지형에는 행복도 페널티를 받는 민감한 종족입니다.
지하(Subterranean)를 안 좋아하고, 극지(Arctic), 불모지(Blighted), 화산(Volcanic)을 싫어하는데, 딱 봐도 살기 어려워보이는 기후나 지형에는 페널티를 먹습니다. 이 때문에 마스터급 마법을 하나 습득하여 페널티 없는 기후로 갈아치우고, 마나 여유가 있을때 틈틈히 테라포밍으로 지형타일을 갈아엎는게 중요합니다. 허나, 다른 기후는 그렇다쳐도, 지하 페널티는 답이 없으므로, 지하를 지상으로 바꿀 순 없잖아? 지하로 확장할땐 다른 종족(드워프, 고블린, 오크가 무난)을 부종족으로 키워 해당종족 개척자로 확장하는게 무난합니다. 뭐, 하플링은 기본 행복도 보너스가 있고, 내정 보너스에도 행복도 관련 보너스가 많으므로, 맘먹고 행복도 관리하면 지하에서도 그럭저럭 살아갈 수 있긴 합니다.
하플링 군대를 쉽게 상대하는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사기를 최대한 낮추는 것...
하플링 최대의 강점인 행운은 사기가 낮으면 무용지물이 되므로, 최대한 괴롭혀서 사기를 낮게 만들면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기 컨트롤 주문이 많은 도적(Rogue)이 하플링을 상대하기 쉬운 편인데, 독 상태이상도 사기를 대폭 떨어트리는 것들이 많아, 하플링 군대를 상대할때 유효합니다. 또, 하플링과 싸울때 싫어하는 지형인 극지, 불모지, 화산지로 유인하는 것도 한 방법이고, 전투에서 패배를 누적시키던가 주영웅을 사망시키던가 도시를 뺏어서 사기 페널티를 누적시키면, 한결 상대하기 수월해집니다.
둘째로 깡 물리 데미지를 입히는 것...
하플링은 최대의 약점인 물리데미지 페널티를 가지고 있는데다, 전체적으로 방어력도 낮습니다. 이 때문에 높은 물리 데미지를 맞으면 엄청나게 아프므로, 굳이 속성 데미지 이것저것 묻힐 필요없이 물리 데미지 몰빵으로 때려눕히는게 제일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게 오크족 유닛들로, 특히 1턴동안 데미지를 급상승 시키는 전투의 함성(War Cry)을 발동시키면, 하플링 군대에게 충격과 공포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셋째로 근접 공격을 카운터 치는 것...
하플링 종족특성이 사격보너스, 근접페널티라서 사격유닛 위주로 운영할거 같은데, 실상은 사격으로 양념치고 근접유닛으로 숨통을 끊는게 기본패턴입니다. 특히, 반격을 원천 차단하는 현혹(Daze) 상태이상과, 반격자체를 받지 않는 날갯짓(Wing Beat) 때문에 일방적으로 쳐맞는 경우가 많아, 반격 데미지로 어떻게 잡아볼까 생각하는건 무의미합니다. 이 때문에 반격에 의존하지 않고 근접 공격을 카운터칠 수 있는 특성이 유효한데, 대표적으로 공격한 적을 공황(Panic) 상태로 만들어버리는 공포(Fearsome)나, 냉동(Frozen) 상태로 만들어버리는 냉기의 장막(Frost Aura)이 쓸만한 편... 이런 특성은 드래곤, 오크 충격병, 냉기 정령, 프로스트링 얼음여왕 등이 가지고 있습니다.
하플링 유닛 구성
건물 등급 | 필요건물 |
유닛 등급 |
병종 |
유닛이름 |
랭크업 건물 |
0 | 없음 |
1 |
비정규군 (Irregular) |
하플링 모험가 |
독수리 둥지 (Eagle's Nest) |
1 | 병영 (Barracks) |
1 |
보병 (Infantry) |
하플링 야경대 (Halfling Nightwatch) |
투기장 (Arena) 독수리 둥지 (Eagle's Nest) |
1 | 궁병 | 하플링 광대 (Halfling Jester) | 사격장 (Shooting Grounds) 독수리 둥지 (Eagle's Nest) | ||
2 | 전쟁회관 (War Hall) |
1 |
창병 (Pikeman) |
하플링 농부 (Halfling Farmer) |
경비대 숙소 (Guards House) 독수리 둥지 (Eagle's Nest) |
2 | 기병 | 하플링 조랑말 기수 (Halfling Pony Rider) | 기수 회관 (Rider's Hall) 독수리 둥지 (Eagle's Nest) | ||
3 | 독수리 둥지(Eagle's Nest) |
3 |
기병 |
하플링 독수리 기수 (Halfling Eagle Rider) |
기수 회관 |
2 | 신전 (Temple) |
2 |
지원 (Support) |
하플링 양조 형제단 (Halfling Brew Brother) |
실험실 (Laboratory) |
위에도 언급했듯이, 하플링들은 근접전이 주력이고, 사격은 근접전을 유리하게 이끄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하플링 광대는 한번만 사격하는터라 화력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반격을 못하게 만드는 현혹(Daze) 상태이상을 걸기 때문에, 반격 안 받고 근접공격으로 3대씩 쳐서 죽일 수 있습니다. 현혹이 걸리지 않은 적은 농부로 닭을 던져서 최대한 다가오지 못하게 묶어두고, 그래도 다가오는 적은 독수리 기수의 날갯짓으로 진형을 파괴하면서, 반격받지 않게 측면공격으로 무너트리면 됩니다. 물리 페널티 때문에 다른 종족처럼 사이좋게 '너도 때려, 나도 때릴께'로 싸우면 먼저 박살나므로, 최대한 반격을 안 맞게 나만 때리는 야비한 플레이가 요구됩니다.
다만, 이렇게 싸울경우 적의 AP가 그대로 보존되기 때문에, 상대 라운드에 무지막지한 맹공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정면공격으로 AP를 소모시키려 했다간, 물리 페널티에 녹아나므로, 이쪽 라운드일때 최대한 적의 머릿수를 줄여 화력을 감소시키고, 상대 차례로 넘어가면 행운이 터지기를 열심히 빌어봅시다. 역시 운빨겜... 행운이 한번만 터져도 딜계산 어긋나서 죽을 유닛이 살아나는 경우도 많으므로, 사기만 잘 유지하면 의외로 생존력이 나쁘지 않은 편...
여담이지만, 전작에선 다리가 짧아서(...) 이동력이 짧은 페널티가 있었지만, 이번작에선 다른 종족들과 같은 이동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기병 이동력이 36이라서, 드워프 기병보다도 깁니다!
'We pass unnoticed in most stories. We observe things, and stay out of the way. The powerful don't even know we exist, hidden in a hollow stump or in the thicket glade. So why do we do it? I suppose it's as the wizened one told me ages past, when he first aroused my wanderlust; I have adventure in my blood. Even after all these years-all the troubles I've seen and caused and escaped-I'll always be the lowliest of heart. A simple Halfling with a knife and a sling. I am an Adventurer.'
- --The Endless Road, by Ham the Wanderer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하플링 모험가 | 하플링 어드벤쳐러 (Halfling Adventurer) |
티어 | 1 |
필요건물 없음 |
생산비용 | 45 |
유지비4 |
체력 | 35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8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7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슬링사격 (Slingshot) |
6 물리속성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패시브 | 비정규군 (Irregular) | 유닛타입이 비정규군 |
하플링 (Halfling) | 유닛종족이 하플링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괴물 살해자 (Monster Slayer) | 괴물(Monster) 상대로 +3 | |
동물 살해자 (Animal Slayer) | 동물(Animal) 상대로 +3 | |
산림학 (Forestry) |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 |
행운 (Lucky) | 일정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 보통 10%, 높음 15%, 매우높음 20%, 최고 25% | |
물리(Physical)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숙련스킬 | 숲지은신 | 전략맵 숲지 위에서 은신 가능 |
정예스킬 |
전력질주 (Sprint) |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2, +1, 숲지은신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4, +1, 전력질주 | |
챔피언 (Champion) | +10 |
하플링 모험자는 슬링을 장비한 경보병으로, 전작의 투석병(Slinger)를 계승하는 유닛입니다.
다른 종족 비정규군은 사격공격을 한번만 할 수 있지만, 하플링 모험자는 궁병처럼 3회 사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한발의 데미지는 약해도, 정지 상태에서 사격을 하면 다른 종족 비정규군보다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대신, AP를 보존한 상태에서 공격해야 제대로 된 화력이 나오므로, 다른 종족 비정규군처럼 우회하여 측면공격을 먹이는 용도로는 애매한 편... 오히려, 보병 뒤에서 지속적으로 화력을 지원하는 정규군 궁병과 비슷한 운용을 하게 됩니다.
하플링 모험자 최대의 강점은, 괴물과 동물 상대로 추가데미지를 주는 살해자(Slayer) 특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슬링의 공격력이 형편없어 생각만큼 도움이 안되지만, 괴물과 동물 상대로는 장궁(Longbow)급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어, 초반에 자원거점을 지키는 중립몹 청소할땐 나름 쓸만합니다. 물론, 확장 타이밍이 끝나면 잉여가 됩니다... 적이 괴물타입의 유닛을 많이 사용하는 대마법사나, 동물타입의 유닛을 많이 사용하는 드루이드 수장이라면, 중후반에도 그럭저럭 활약할 수 있다는게 위안점...
하플링 모험자는 저렴한 가격에 다른 종족의 정규군 궁병 비슷하게 활약할 수 있지만, 랭크업 보너스가 근접과 사격에 나누어져 배분되는터라, 성장할수록 정규군 궁병보다 화력이 뒤쳐지게 됩니다. 더구나 슬링은 직사사격이라 장애물에 민감하고, 비정규군이라 집중실 버프도 못 받기 때문에, 후반에는 광대를 주력 궁병으로 이용합시다.
영원의 군주 확장팩에서 종족 지배력을 올리면 사격 데미지가 1 상승합니다. 소소한 버프지만, 모험가는 3번을 공격할 수 있어 1점 상승도 쏠쏠한 편... 아쉽게도 절대자(Deity) 등급의 보너스는 비정규군이라서 받질 못합니다.
'Even Halfling cities are full of scoundrels, but the blissful being don't like to admit it. So, as a culture, they only thieve at night. It's something of a game among the wee folk, and playing on the other side are the Nightwatch, who patrol the streets, keeping society "honest"-or so they say. I suspect the local thieves guilds secretly bankroll these infantryman, because they never seem to catch Halfling thieves. Instead, they focus on foreigners not familiar with the ways these stealthy guards sneak about, often more efficiently hidded in the shadows than the rogues they claim to hunt. It is no wonder that Nightwatchmen are said to have once been thieves themselves. It seems likely that many still are.'
- --Racial Secrets and Scandals, by Bester Caltrop, Rogue Guildmaster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하플링 야경대 | 하플링 나이트와치 (Halfling Nightwatch) |
티어 | 1 |
병영(Barrack) 필요 |
생산비용 | 50 |
유지비 4 |
체력 | 44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10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0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보병 (Infantry) | 유닛타입이 보병 |
하플링 (Halfling) | 유닛종족이 하플링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성벽 등반 (Wall Climbing) |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 |
방패 (Shield) | 정면공격을 받으면 +2 | |
중갑 (Armored) | +2 | |
시가지 은신 (Urban Concealment) | 전략맵 도시에서 은신 가능 | |
야간시야 (Night Vision) | 지하에서 시야 +2 | |
산림학 (Forestry) | 숲지이동 2 감소 (6→4) | |
행운 (Lucky) | 일정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 보통 10%, 높음 15%, 매우높음 20%, 최고 25% | |
물리(Physical)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정예스킬 | 기습 (Backstab) | 근접공격으로 측면공격 시 +6 언데드, 기계, 정령은 영향없음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2,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4, +1, 기습 | |
챔피언 (Champion) | +10 |
하플링 야경대는 검과 방패를 든 하플링족의 보병입니다. 전작의 하플링 검병(Swordsman)과 큰 차이가 없지만, 그래도 야경대란 이름에 걸맞게 야간시야와 시가지 은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징.
중갑(Armored)을 입고 있고, 방패(Shield)를 들고 있어, 정면공격에 대해 방어력을 12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방어모드까지 겸용하면 방어력 15, 랭크업에 따라 최대 17까지 올릴 수 있어, 초반에 그럭저럭 탱커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고자라서 그렇지... 하플링 하위유닛들은 대부분 적이 붙으면 1턴에 끔살당하는게 일상이다보니, 이 정도 방어력이면 감지덕지지만, 물리 페널티가 너무 심각해 다른종족 보병은 살아남는 공격을 야경대는 못 견디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합시다. 대신, 행운만 잘 터지면, 다른 보병보다 잘 버틸 수 있으니, 사기를 높이는데 신경쓰면 그럭저럭 밥값할 수 있습니다. 정예까지 승급하면 기습(Backtab)으로 측면공격에 큰 보너스를 얻을 수 있는데, 야경대를 무시하고 궁병에게 들러붙는 적을 공격할때 유용합니다.
방패병이다보니 천적이 많은데, 방패에 추가데미지를 주는 제압(Overwhelm)을 가진 양손검병이나, 돌격(Charge)으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기병에게 매우 취약하니 주의... 아무리 회피할 수 있다지만, 사기관리가 힘든 초반에는 생존력이 시궁창이니, 마법부여 무기고(Enchanted Armory)로 생존력을 끌어올려 줍시다.
너무 쓰레기라서 영원의 군주에서 상당한 버프를 받았는데, 종족 지배력이 후원자(Patron)등급이 되면 방어력에 +1, 근접공격력이 +2 상승하고, 절대자(Deity) 등급이 되면 체력에 +10, 근접공격력이 +2 추가로 상승합니다. 이 경우 근접공격력 14, 체력 54 방어력 11 이 되어 왠만한 2티어급 성능을 보여주게 됩니다. 여기에 마법부여 무기고와 학살자의 투기장 보너스까지 받으면 가성비가 하늘을 찌르게 되니, 잘 써먹어봅시다.
'The first Halfling Jester was nick-named Beaver. He ran away from the circus as a child. In his day, the tyrant Phobius would enslave whole cities of Halflings, forcing them to perform humiliating songs and dances in silly costumes. Dressed as a Jester, Beaver stole a wagonload of pyrotechnics and hid himself in a forested wilderness. When the Phobian Empire came for him, Beaver repelled them with his explosive projectiles. Over time many Halflings joined him and Beaver led them all to freedom. To this day, their descendants wear costumes and keep fireworks handy for the defense of their kin. Well, that, and they really love blowing things up.'
- --Half a History, by Lamuel Samanite, Lorekeeper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하플링 광대 | 하플링 제스터 (Halfling Jester) |
티어 | 1 |
병영(Barrack) 필요 |
생산비용 | 75 |
유지비 4 |
체력 | 32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8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5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폭죽 (Fireworks) |
9 +5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목표물에게 데미지, 목표물과 인접범위에 상태이상 9 현혹(Dazzled) : 2턴동안 반격불가 공황(Panic) : 2턴동안 무작위로 도망 (동물일때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패시브 | 궁병 (Archer) | 유닛타입이 궁병 |
하플링 (Halfling) | 유닛종족이 하플링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산림학 (Forestry) | 숲지이동 2 감소 (6→4) | |
행운 (Lucky) | 일정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 보통 10%, 높음 15%, 매우높음 20%, 최고 25% | |
물리(Physical)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숙련스킬 | 숲지은신 (Forest Concealment) | 전략맵 숲지 위에서 은신 가능 |
정예스킬 | 불타는 발사체 | 7 사격 명중시 불탐(Scorched) 상태로 만듬 불탐(Scorched) : 3턴동안 힘 -3 |
폭사 (Explosive Death) | 10 + 10 사망시 발동. 주변 1헥스 범위에 데미지 |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사격 +1, +2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2, +1, 숲지은신 | |
전문병 (Expert) | 사격 +1, +2,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4, +1, 불타는 발사체, 폭사 | |
챔피언 (Champion) | +10 |
하플링 광대는 폭죽을 쏘아 적을 공격하는 하플링족의 사격유닛입니다.
폭죽은 매우 특이한 사격 공격으로, 목표물에게 데미지를 주고 목표물과 주변 1헥사 범위내의 유닛에게 현혹(Dazzled)과 공황(Panic) 상태를 유발합니다. (동물 외의 유닛은 현혹만 발동하고, 동물은 현혹과 공황이 둘 다 발동됩니다.)
드라코니안 점화병과 비슷해 보이지만, 목표물에게만 데미지를 주고 인접 범위는 데미지 없이 디버프만 건다는 것이 차이점... 또, 점화병은 화염을 뿜을 장소를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지만, 광대는 무조건 목표물에게만 폭죽을 발사하기 때문에 본의아닌 팀킬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데미지는 안준다지만, 아군을 현혹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적의 공격에 반격을 못하게 됩니다. AP 갉아먹기 방지 개꿀... 정예로 승급하면 불탐(Scorched) 상태를 유발하는데, 이 역시 아군을 불태울 수 있으므로 잘못쓰면 그야말로 하드 트롤러... 정예까지 승급하면 폭사(Explosive Death)를 얻어, 자살폭탄 테러까지 할 수 있습니다. 어찌보면 정말 하플링다운 유닛...
폭죽은 물리와 화염 복합속성 데미지를 주는데, 디버프는 정신속성이라는게 독특한 점입니다. 현혹에 걸린 적은 반격을 못하기 때문에, 반격 데미지가 무서운 하플링들이 안심하고 공격할 수 있게 양념 쳐주는 역할로 쓸만한 편... 또, 공황상태가 된 동물은 2턴동안 맵을 탈출하려 하므로, 적을 강제로 퇴각시켜 머릿수를 줄이던가 아니면 아군이 기회공격으로 마음껏 두들겨 팰 수 있게 해줍니다. 드루이드 수장(Arch Druid)에겐 정말로 싫은 공격...
쓸만한 사격유닛이고, 대규모 전투에서 여러 유닛에게 디버프를 걸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아군과 적이 붙어서 라인을 형성한 상황이라면 팀킬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점화병보다 운용 난이도가 높고, 잘못 발사했다간 아군이 현혹에 걸리는 것은 물론, 공격방향으로 뒤돌아보게 만들어 탱킹 라인이 적에게 등을 보이는 최악의 사태까지 일으킬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선 공격을 하지않고 턴을 건너뛰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영원의 군주에선 사기상승 외엔 별다른 보너스가 없습니다... 진짜로 양념치는 걸로 끝나는 비운의 유닛...
'We openly boast of danger. When destruction comes, we laugh. We roar when we die. We do not talk of humiliation. Like the time that the Orcs thought to take a farming village of tiny men. We had mighty swords. Their armor weak, ours strong. We thought to eat well that night, but the fat Halfling Farmers threw chickens in our faces. Distracted, my men chased noisy birds onto their pitchforks. Orcs skewered like roasted boar. I never speak of this.'
- --Battlefield Interviews:Confessions of Orc Chieftain Mugrunt, by Vaulter Cronk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하플링 농부 | 하플링 파머 (Halfling Farmer) |
티어 | 1 |
전쟁회관(War Hall) 필요 |
생산비용 | 50 |
유지비 4 |
체력 | 45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9 | |
저항력 | 8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0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닭 투척 (Throw Chicken) | 13 물리속성 6 물리속성 1턴동안 목표물의 이동력을 50% 감소 사거리 김(Long)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한번만 사용 가능 | |
패시브 | 창병 (Pikeman) | 유닛타입이 창병 |
하플링 (Halfling) | 유닛종족이 하플링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창벽진 (Pike Squre)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과 교전시 +3 | |
폴암 (Polearm) | 탑승유닛과 비행유닛에게 근접공격 +5 | |
선제공격 (First Strike) |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 |
산림학 (Forestry) |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 |
행운 (Lucky) | 일정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 보통 10%, 높음 15%, 매우높음 20%, 최고 25% | |
물리(Physical)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정예스킬 | 장갑관통 (Armor Piercing) |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 +2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2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2,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2,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4, +1, 장갑관통 | |
챔피언 (Champion) | +10 |
하플링 농부(Farmer)는 전작의 농부(Peasant)를 대체하는 하플링족의 창병입니다.
창병은 창벽(Pike Squre)과 폴암(Polearm)으로 기병과 비행유닛과 싸울때 보너스를 받고, 선제공격(First Strike)으로 돌격 데미지를 무마할 수 있어 기병과 비행유닛을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또, 반격을 먼저 칠 수 있는만큼, 공격하기 껄끄로운 적에게 가까이 붙어 방어모드로 버티면서 적을 묶어두는 운영도 가능합니다.
하플링 농부는 3갈래의 트라이던트를 장비하고 있으며, 등에 닭이 들어있는 바구니를 매고 있는데, 이 닭을 던져서(!) 원거리의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근데, 닭이 의외로 강해서, 투창이나 소형석궁을 가뿐히 뛰어넘는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역시 치느님... 닭에게 맞은 적의 이동력을 5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농부를 우회하려는 적의 발을 묶거나, 돌격해오는 적의 기세를 떨어트리기 좋은 스킬... 대신, 발동력이 좀 낮은 편이고, 한번만 던질 수 있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창병이면서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데, 적이 접근하기 전에 다수의 농부로 닭 일점사를 하면 왠만한 하위유닛은 한번에 빈사상태로 만들 정도입니다. 다만, 농부는 방어력이 구린데다 물리 페널티가 너무 뼈아파, 근접전이 벌어지면 버틸 수가 없습니다. 두부로 만든 모루.... 믿을 건 회피 뿐이니 적의 공격에 최대한 오래 버틸 수 있도록 사기를 높게 유지하는게 좋고, 상대가 기병이나 양손무기병을 쓰지 않는다면 방어력이 높은 야경대를 탱커로 쓰는게 더 안정적입니다.
영원의 군주에서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체력 +10, 근접공격력 +2 상승합니다. 창병은 후반까지 고기방패로 많이 쓰는 병종이라, 체력상승이 꽤나 쏠쏠한 편이고, 근접공격력도 기병을 상대할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찌개용 두부에서 부침용 두부로 승격
'Raise a glass to the man of the hourly hour.
My good Brother Brew, a half-man of great power!
His drink is the finest of the finest of brew,
You'll be stronger than strong drinking his dew.
His ale's good for what ails you, so taverns sing,
And he cooks like a cook that's been blessed by the King.
Quick with a knife, though he's slow on the go,
When he comes into town, no hunger is known.
So cheer with the cheerful, ring the bell tower,
My good Brother Brew's a half-man of great power!'
--Drinking Songs, by Willa Loveday, Master Bard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하플링 양조 형제단 | 하플링 브루 브라더 (Halfling Brew Brother) |
티어 | 2 |
사원 (Temple) 필요 |
생산비용 | 70 20 |
유지비 8 |
체력 | 35 |
|
이동력 | 28 |
|
방어력 |
9 | |
저항력 | 11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1 물리속성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식칼 투척 (Throw Cleavers) |
11 물리속성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짧음(Short)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영양식 (Nourishing Meal) | 아군의 +15 회복, +100 사거리 인접(Touch) 전투가 끝날때까지 유지 무형체, 기계는 영향없음, 언데드는 체력만 회복 한번만 사용 가능 | |
질병치료 (Cure Disease) | 발동력 100% 속성없음 모든 독(Blight)기반의 상태이상을 해제 사거리 인접(Touch)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 |
패시브 | 지원 (Support) | 유닛타입이 지원병 |
하플링 (Halfling) | 유닛종족이 하플링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진실의 시야 (True Sight) |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 |
산림학 (Forestry) | 숲지이동 2 감소 (6→4) | |
행운 (Lucky) | 일정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 보통 10%, 높음 15%, 매우높음 20%, 최고 25% | |
물리(Physical)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숙련스킬 |
마법해제 | 발동력 50% 속성없음 목표물에 부여된 마법적인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제거 사거리 짧음 (Short) 물리적, 독, 질병에 의한 상태이상 제외 발동실패한 목표물에 재시도할 경우 발동력 상승 |
정예스킬 | 견습 바드기술 (Minor Bard Skill) | 배치된 부대의 +200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4 | |
숙련병 (Veteran) | 사격 +1, +4, +1, 마법해제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4, +1 | |
정예병 (Elite) | 사격 +1, +8, +1, 견습 바드기술 | |
챔피언 (Champion) | 체력 +10 |
하플링 양조 형제단은 거대한 식칼을 들고 술통을 멘 하플링족의 지원병입니다. 하플링은 신전에서 술을 담급니다... 다른 종족의 지원병은 전부 속성공격을 하는데, 양조 형제단의 공격은 모두 물리공격입니다. 더구나 상태이상을 걸거나 하는 특성이 전혀 없이, 순수하게 데미지만 입히는데 특화된 유닛....이 때문에 하플링은 광대(Jester)가 속성과 상태이상을 담당하고, 양조 형제단이 물리데미지를 담당하는 특이한 구성을 보여줍니다.
양조 형제단이 던지는 식칼 공격은 의외로 아파서, 가까운 거리에서 페널티 없이 3번 맞으면, 왠만한 하위유닛이 한턴에 끔살당할 정도로 셉니다. 대신, 투척 사거리가 짧아서(3칸), 가까이 접근해야 공격할 수 있다는 것이 치명적... 양조 형제단은 비만체형 덕에 튼튼해 보이지만, 체력과 방어력이 낮고 물리 페널티까지 있어, 적이 붙으면 버텨낼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야경대나 농부로 적의 어그로를 끈 뒤에, 안전한 곳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패턴으로 싸우는게 좋습니다.
양조 형제단은 영양식(Nourishing Meal)로 아군의 체력과 사기를 올려줄 수 있습니다. 살아있는 토끼가 제발로 뛰어들어가 먹힙니다. 맷집이 약한 하플링들에게 체력회복은 꽤나 쏠쏠한데다, 사기가 올라가면 행운확률도 상승하므로, 여러모로 쓸만합니다. 정예까지 승급하면 견습 바드기술(Minor Bard Skill)을 얻어 부대의 사기를 200 올려주는데, 영양식의 버프와 중첩되면 높은 수준의 사기를 유지할 수 있어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단, 견습 바드기술은 중첩되지 않으니, 한 부대에 한명의 양조 형제단만 배치하는게 효율적입니다.
양조 형제단은 의외로 강력한 화력을 보여주는 유닛이지만, 사거리가 짧아 기병과 싸우면 공격도 못해보고 쓸려나갑니다. 이 때문에 양조 형제단 앞에서 적의 어그로를 끌만한 튼튼한 유닛을 같이 배치하고, 농부로 닭을 던져서 적이 달라붙지 못하게 만드는게 필수... 또, 식칼은 장애물에 민감한데다 사거리가 짧아 공성전에선 쓸모가 없으므로, 공성용으론 다른 사격유닛을 이용합시다.
'The tumult of the battlefield chilled my legions. The bony monstrosity rose before a forest of spears and they all fled. A cloud of black fear followed the creature. Who could stand against this certain death? Who could resist the inborn instinct to cower like children? Then I saw them. They came on ponies. A contingent of diminutive spearmen mounted on the least fearsome creatures charged the monster that caused all others to flee. Though not the strongest fighters, my Halfling pony riders charged the enemy. They inspired disbelief in their enemies, that something so small and friendly might stand against them, sloughing off spells that ensorcelled others twice their size.'
- --Fields of Fighting, by General Graystyle Claster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하플링 조랑말 기수 | 하플링 포니 라이더 (Halfling Pony Rider) |
티어 | 2 |
전쟁회관(War Hall) 필요 |
생산비용 | 80 |
유지비 8 |
체력 | 55 |
|
이동력 | 36 |
|
방어력 |
11 | |
저항력 | 12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패시브 | 기병 (Cavalry) | 유닛타입이 기병 |
하플링 (Halfling) | 유닛종족이 하플링 | |
보행 (Walking) | 유닛이 걸어다님 | |
탑승 (Mounted) |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
중갑 (Armored) | +2 | |
산림학 (Forestry) |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 |
행운 (Lucky) | 일정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 보통 10%, 높음 15%, 매우높음 20%, 최고 25% | |
물리(Physical)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정예스킬 | 강인한 의지 | 100% 보호 상태이상에 면역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4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4, +1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4,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8, +1, 강인한 의지 | |
챔피언 (Champion) | +10 |
하플링 조랑말 기수는 군마보다 덩치가 작은 조랑말(Pony)에 탑승한 하플링 기병입니다. 브로니 전작까진 이동력이 약간 짧았으나, 이번작에선 다른 종족의 기병 수준의 이동거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기병이니만큼 4칸 이상의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다만, 창병의 정면으로 돌격하는 것은 절대 금물... 창병은 돌격을 무시할 수 있고, 기병과 싸우면 높은 보너스를 받으므로, 등급이 낮다고 얕보다간 역관광 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플링 조랑말 기수는 종족 페널티 때문에 근접 공격력이 약하고, 물리공격에 더 큰 피해를 입으므로, 창병 외의 병종과 싸우는 것도 꽤나 힘겹습니다...
대신, 조랑말 기수만의 강점으로 저항력이 모든 기병 통틀어 최상급으로 높습니다. 왠만한 3티어 유닛 씹어먹는 저항력 덕분에 속성공격과 상태이상에 잘 버티므로, 지원병들을 잡아내는데 최고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여기에 정예까지 승급하면 강인한 의지(Strong Will)로 정신공격에 면역이 생기므로, 인간 사제나 음유시인, 서큐버스를 상대하기 좋아지고, 뭣보다 하플링 광대가 쏴대는 폭죽의 디버프에도 면역이 되므로, 광대들이 안심하고 폭죽으로 지원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지원병 잡아내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공격력이 낮고 물리 페널티가 있어 다른 근접유닛과 싸우면 털릴 위험이 높으니 주의합시다.
영원의 군주에서 절대자(Deity)등급이 되면 체력이 10 근접공격력이 2 상승하므로, 마법부여 무기고 보너스까지 받으면, 다른 종족 기병과도 맞붙을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해집니다. 오크 흑기사 : 재밌네. 해봐. 허나, 여전히 물리 페널티가 발목을 잡으니 너무 무리하진 맙시다.
'The mighty sea eagle swept down to the verge of the lapping surf and with a single swipe of its fishhook talons cut open a fierce walrus who never saw it coming. Attacked from behind, the dangerous creature thrashed about in surprise for a moment, finding no target for its tusks, and then laid down its life. The eagle then proceeded to dine upon the corpse in perfect health. This one vision inspired the Halfling animal-handler, Campo Friendfeather, to befriend these flying fighters. The great birds use their speed and powerful claws to destroy foes everywhere on the battlefield, directed by their halfling riders who bonded with the birds since they struggled from their eggs.'
- --Halfling Hall of Fame, by Sat Babbin, Keeper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하플링 독수리 기수 | 하플링 이글 라이더 (Halfling Eagle Rider) |
티어 | 3 |
독수리 둥지(Eagle's Nest) 필요 |
생산비용 | 140 30 |
유지비 16 |
체력 | 60 |
|
이동력 | 36 |
|
방어력 |
11 | |
저항력 | 11 |
|
스킬 |
근접공격 (Melee Strike) |
1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
날갯짓 (Wing Beat) | 13 남은 행동포인트 관계없이 1회 공격 전방에 인접한 3 유닛에게 기본공격과 동일한 데미지 반격받지 않음 재사용시간 1턴 | |
패시브 | 기병 (Cavalry) | 유닛타입이 기병 |
하플링 (Halfling) | 유닛종족이 하플링 | |
탑승 (Mounted) | 유닛이 동물에 탑승하고 있음 | |
비행 (Flying) | 유닛이 날아다님 모든 지형 3 산 지형 5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지 않음 | |
돌격 (Charge) |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 |
산림학 (Forestry) |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 |
행운 (Lucky) | 일정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 보통 10%, 높음 15%, 매우높음 20%, 최고 25% | |
물리(Physical)에 20% 취약 |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 |
숙련스킬 | 장갑관통 (Armor Piercing) | 중갑(Armored) 특성의 적에게 근접공격 +2 |
정예스킬 | 기습 (Backstab) | 근접공격으로 측면공격 시 +6 |
종족스킬 | 큰 행운 (Very Lucky) | 행운 회피보너스 50% 증가 |
랭크 | 신병 (Recruit) | 기본상태 |
훈련병 (Trooper) | 근접 +1, +6 | |
숙련병 (Veteran) | 근접 +1, +6, +1, 장갑관통 | |
전문병 (Expert) | 근접 +1, +6, +1 | |
정예병 (Elite) | 근접 +1, +12, +1, 기습 | |
챔피언 (Champion) | +10 |
하플링 독수리 기수는 거대한 독수리에 탑승한 하플링 기병입니다. 전작 3티어 유닛 중 하플링 사법관(Sheriff)과 켄타우르스(Centaur)가 짤리고, 유일하게 계승된 유닛...
이동력이 넓고 비행이 가능하여 전장에서 이동이 매우 자유롭습니다. 또, 기병이니만큼 4칸 이상의 거리가 있다면 돌격을 이용해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넓은 이동력을 이용해 측면으로 우회하여 돌격을
먹이는 것이 정석적인 운용법입니다. 이 경우, 측면공격 보너스와 돌격보너스가 중첩되어, 한방에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정예까지 승급하면 기습(Backstab)으로 측면공격에 보너스가 붙는데, 비행으로 적의 측후면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손쉽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독수리 기수의 고유스킬인 날개짓(Wing Beat)은 인접한 3칸의 유닛들에게 동시에 타격을 줍니다. 반격을 받지 않으므로 체력이 적을때도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고, 적이 몰려있을때 진형을 파괴할 수 있어 여러모로 도움되는 스킬... 적의 배후로 날아들어가 날갯짓으로 전부 뒤돌아보게 만든 뒤, 정면의 유닛으로 등짝을 치는 패턴이 나름 쓸만합니다. 단, 날갯짓은 아군에게도 피해를 주는데다, 장막(Aura)이나 공포(Fearsome)같은 스킬에 영향을 받으니 주의합시다.
여러모로 유용한 비행유닛이지만, 동급 최악의 맷집이 걸림돌입니다. 종족 3티어 유닛 중 체력이 낮은 편인데 물리 페널티까지 있어, 3티어 유닛이라 보기 힘들 정도로 잘 죽어나갑니다. 이 때문에, 천적인 창병은 최대한 피해다니면서, 반격을 받지않는 측면공격과 날갯짓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적에게 피해를 줍시다.
영원의 군주에서 대변자(Champion)등급이 되면, 행운(Luck) 어빌리티가 큰 행운(Very Luck)으로 변하면서 회피율에 더 올라갑니다. 덕분에 황금왕국에서 생존력이 바닥을 치다가, 영원의 군주에서 엄청난 탱킹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확률에 의존하는 만큼 재수없으면 여전히 빠르게 죽지만, 최고의 사기를 유지할 경우 37% 확률로 피해버리기 때문에 황금왕국때보다 훨씬 잘 버팁니다. 덤으로 절대자(Deity) 등급에서 체력과 근접공격력까지 상승하므로, 전투력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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