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처칠 마크7 보병전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처칠 마크 7 보병전차 |
처칠 마크 VII 인팬트리 탱크 (Churchill Mk. VII Infantry Tank) |
등급 | 2 티어 |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모루 업그레이드 필요 |
분류 | 전차 | 중전차 |
비용 | 490 인력 165 연료 |
|
인구 | 19 | |
기본무기 | 처칠 마크7 75mm 주포 동축 차체기관총 동축 포탑기관총 |
Churchill Mk7 75mm Gun x1 Churchill Mk7 Hull MG x1 Churchill Mk7 Coaxial Turret MG x1 |
장착무기 | 차체측면 방어해치 |
Churchill Hull Defense x2 (좌측, 우측) |
기본스킬 | 보병지원 연막살포 |
Infantry Support Smoke (3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승무원 자기방어 엔진손상 자가수리 |
Crew Self Defense (20 탄약) Engine Critcal Self-Repair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차체측면 방어해치 가능 포탑회전 +35%, 재장전 -30% 최고속도 +20%, 선회 +25%, 엔진손상 자가수리 가능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1400 |
240/180 |
4 |
3.5/3.5 | 32 | 30% |
처칠 보병전차는 영국이 운영한 최후의 보병전차입니다.
영국은 '보병전차-순항전차' 교리를 사용했는데, 보병을 따라다니면서 지원하는 전차를 보병전차로 분류했습니다. 이 때문에 속도보단 튼튼한 맷집을 중시했고, 단독으로 운영되지 않고 보병부대에 편성하여 움직였습니다. 처칠은 이런 요구조건에 충실히 부합되는 전차로, 무시무시한 떡장갑과 참호를 쉽게 돌파할 수 있는 긴 차체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대신 이동속도는 24km/h 정도로 무척 느렸습니다. 다양한 버전이 만들어졌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마크 7 버전은 후기형 차체라 더 튼튼하고, 75mm 주포를 장착하여 화력이 괜찮은 편입니다.
게임에서 스탯이 매우 괴랄한데, 혼자만 체력이 이상할 정도로 높습니다. 쾨니히스 티거 체력이 1280인데, 이보다 방어력이 약했던 처칠이 1400인건 아무리봐도 무리수에 가까워, 차후 체력이 추가적으로 너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속도가 무진장 느렸던 전차인데, 괴이하게도 가속도가 COH2의 모든 전차 중 가장 빠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가속이 울버린보다도 빠릅니다...) 이 때문에 느려터진 이미지와 달리 정지상태에서 움직이는게 비정상적일 정도로 민첩한 편... 1.5 입력하다가 실수로 3.5 입력한거 아닌가...
2015. 10월 패치에서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하였고, 전면장갑도 280에서 240으로 감소했습니다.
무슨 마약하시길래 저런 스탯 줬어요?
처칠 75mm 주포 (Churchill Mk VII 75mm Main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135/120/105 |
65/50/40 | 2.5 | 0.25/1/1.5 | 100%/40%/20% | 정지 6.2 이동 12.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40 | 0/20/40 | 5%/3.75%/2.5% |
0.125 | 0.125 |
400% | 6.125~7 |
40 |
75% |
처칠 마크 7의 주무장인 75mm는 기존의 6파운더 주포로 화력부족에 시달리자, 6파운더를 대체하여 장착한 주포입니다.
크롬웰 75mm 주포와 성능이 거의 비슷한데, 관통력, 명중률, 폭발범위, 폭발보정이 동일한 대신, 재장전시간이나 포신회전 속도가 약간 느립니다. 거기다, 크롬웰은 성장하면 재장전속도가 최대 44%까지 감소하는데, 처칠은 최대 30%까지만 감소하므로, 지속 화력은 크롬웰보다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차지휘관을 장착할 수 없어, 실명중률도 크롬웰보다 약간 떨어진다는 것도 약점... 그래도, 산탄도가 미묘하게 더 좋고, 이동사격 보정도 우수하여 무빙샷을 해도 덜 빗나갑니다.
주포의 범용성이 좋아, 보병과 전차 가리지않고 무난하게 상대가 가능하지만, 관통력이 평범해 장갑이 단단한 중전차에겐 한계가 명확합니다. 그래도, 처칠의 미친 똥맷집과 조합되면 이런 허접한 주포로도 티거, 판터와 맞상대하는 패기를 부릴 수 있습니다. 다만, 전면장갑이 너프된 이후엔 판터급 이상에겐 왠만하면 발리니, 죽을때까지 치킨레이스를 하지말고, 적당히 체력을 갉았으면 후퇴해서 수리해줍시다.
참고로, 크롬웰, 코멧, 파이어플라이의 이동사격 보정이 너프맞으면서, 처칠이 영국에선 유일하게 이동사격 75% 보정받는 전차가 되었습니다.
동축 포탑기관총 (Churchill Coaxial Turret MG)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70%/35% | 8 |
0.75~1 | 75%/150% | 2~3 |
50%/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22.5/35 | 0.125~0.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처칠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주포가 조준하면 알아서 사격하므로 보병을 상대로 그럭저럭 유용합니다. 다른 진영의 동축기관총과 비교하면 데미지는 강한 편이지만 연사력이 느린 편... 근거리 명중률이 좋은 편이라 만만한 목표에겐 달라붙으면 좋습니다. 참고로, 크롬웰의 동축보다 약간 구립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동축 차체 기관총 (Churchill Hull MG)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70%/35% | 8 |
0.75~1 | 75%/150% | 2~3 |
50%/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22.5/35 | 0.125~0.5 |
0.25~1 |
50%/100% | 100% | 50% | 100% | 100% |
7.92mm 탄을 사용하는 Besa 기관총으로 처칠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포탑에 달려있는 기관총과 화력이 비슷하지만, 조준시간이 길어서 성능은 조금 떨어집니다. 보병을 상대할때 차체를 선회하여 2정의 기관총으로 사격하면 보병을 그럭저럭 잘 잡습니다. 처칠은 상부기관총이 없고, 주포 AOE 판정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동축기관총에 대한 의존도가 큽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차체측면 방어해치 (Churchill Hull Defense) 1베테런시 필요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70%/35% | 8 |
0.75~1 | 75%/150% | 2~3 |
75%/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22.5/35 | 0.125~0.5 |
0.25~1 |
50%/100% | 100% | 85% | 100% | 100% |
처칠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차체 측면의 해치를 열어 승무원이 스텐 기관단총으로 사격하게 됩니다. 좌우 1정씩 총 2정이 사용됩니다.
적이 접근하면 알아서 해치를 열어서 쏘는데, 모델링은 스텐 기관단총인데 게임 내 데이터는 BESA 동축기관총... 이 때문에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동축기관총이 4정 달린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성능은 차체동축 기관총과 거의 동일하며 이동사격 명중보정이 좋아서 움직이면서 쏴도 화력감소가 적습니다. 단, 해치가 측면에서 열리기 때문에 반대편 목표물은 공격이 불가능하고, 전면과 후면의 적에게도 반응하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사방이 적으로 둘러쌓였을때나 활약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확대해서 보면 아무도 없는 허공에 스텐이 둥둥 떠있습니다... 영국 발매전 처칠 홍보영상을 보면 승무원의 모습이 보이는데, 최적화 때문에 승무원을 삭제한듯... 사망한 승무원의 원혼이 공격하는거라 카더라...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해치 기관총의 이동사격 보정이 50%에서 85%로 대폭 좋아졌습니다. 참고로, 해치 기관총은 이동하면서 쏴도 연사시간이나 쿨다운에 차이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이동사격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지원 연막 (Infantry Support Smoke) 30 탄약
처칠은 10초동안 차체 후면으로 연막을 뿜어, 자신의 뒤에 있는 아군을 가려줄 수 있습니다. 방구차...
이 연막은 특이하게 부채꼴 모양으로 방사되며, 지속시간동안 계속해서 연막이 나옵니다. 연막은 대략 15초 정도 유지되므로,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넓은 범위를 가려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아닌 다른 유닛을 가려주는 특이한 스킬로, 뒤따라 오는 유닛들을 적의 공격에서 보호해줄 수 있습니다. 다만, 처칠 자신은 가려주지 않기 때문에, 자기보호용으론 조금 어정쩡한 스킬... 굳이 쓰려면 적에게 꽁무니를 보이고 사용하면 되는데, 취약한 후면장갑을 노출시키므로 더 위험해질 수도 있습니다. 쓰고나서 제자리 360도 스핀하면 모든 방향을 연막으로 가릴 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을 사용하는 동안의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져 엄청 쓸만해졌습니다. 단, 연막 발사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처칠은 덩치가 커서 연막안에 머무르고 있으면 적의 강제공격에 쉽게 피격당하니, 연막을 쳤다면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킵시다.
- 베테런시 스킬 -
승무원 자가방어 (Crew Self Defense) 20 탄약 1 베테런시 필요
데미지 |
투척준비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
사거리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80 |
0.25 | 0 |
35 |
0~15 |
4.5 |
1.25/2.5/3.75 | 100%/35%/25% |
처칠 승무원은 3초의 준비시간 후 인접한 적에게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이 던지는게 아니라, 전차 지휘관 옆의 해치가 열리고 그 안에 있는 승무원이 던지는 것이라서, 눈썰미가 좋은 유저는 해치가 열리는걸 보고 수류탄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소심하게 고개도 안 내밀고 던집니다.
초기버전에선 코멧의 것보다 폭발범위가 좁고 데미지가 강력한 수류탄이었지만, 패치로 둘 다 비슷해졌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처칠이 투척준비시간이 살짝 짧다는 것 정도....
2016. 6월 잠수함 패치에서 데미지가 120에서 80으로 감소한 대신, 폭발범위가 4에서 4.5로 증가하였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수류탄 스킬이 기본스킬이 아닌, 1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엔진손상 자가수리 (Engine Critical Self-Repair) 패시브 3 베테런시 필요
3 베테런시 처칠은 엔진이 손상되면 자동적으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적의 공격에 엔진이 파괴된 경우, 15초 정도 버티면 정상으로 돌아오므로, 적의 판저파우스트나 지뢰를 손쉽게 무력화할 수 있는 스킬... 이동이나 교전 중에도 적용되므로, 엔진파괴에 신경쓸 필요없이 적극적으로 교전을 벌일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엔진 외의 모듈 고장에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또, 엔진만 수리되지, 체력은 1도 회복되지 않는다는 점을 염두에둡시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패시브 2 CP
왕립공병 연대와 전술지원 연대를 선택하면, 75 탄약으로 차량 하나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은 주변의 아군유닛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팀원의 유닛에겐 영향없음) 대신, 지휘차량 자신에게는 큰 페널티가 생깁니다.
보병 (범위 40) : 명중률 +20%, 재장전 -20%, 쿨다운 -20%
차량 (범위 30) : 명중률 +30%, 재장전 -30%, 쿨다운 -30%, 관통력 +15%
지휘차량 페널티 : 재장전 +100%, 명중률 -50%
패치로 지휘차량의 속도 페널티가 사라졌기 때문에, 처칠에게 걸어줘도 나쁘지 않은 스킬이 되었습니다. 재장전 시간 페널티로 주포 화력이 시궁창이 되지만, 처칠은 탱킹용으로 쓰는 전차라 오래 살면서 버프만 줘도 밥값을 하기 때문...
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Tip. 지휘차량이 있으면 지휘관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때 사용 가능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스핏파이어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격추당하지 않으면 오랜시간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손쉽게 적의 동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 스킬로 있는 정찰기보다 지속시간이 짧지만,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
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Tip.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선회하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때문에 지휘차량에게 들이박진 않습니다. 덕분에, 지휘차량 근처에 붙어있으면 추락하는 정찰기와의 충돌은 피할 수 있습니다.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왕립공병, 선봉작전, 기동강습 연대를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초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지면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이번 패치에서 모루공병의 수리속도가 엄청나게 칼맞았기 때문에, 체력돼지인 처칠을 수리하는데 에로사항이 꽃피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탄약이 충분하면 같이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Tip.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체력이 아주 조금만 소모되었을때 앞장서서 연막을 투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처칠 보병전차는 영국 최강의 보병전차입니다.
모루 업그레이드를 해야 생산할 수 있으며, 처칠을 선택하면 코멧은 생산할 수 없습니다.
2티어 중대 지휘소에서 생산하지만, 선행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므로 3티어 유닛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이 때문에, 센토어, 크롬웰, 파이어플라이보다 등장타이밍이 늦는데, 처칠은 코멧보다 들어가는 연료가 적어서 등장시기가 생각보다 빠릅니다. 상황에 따라 최단시간에 모루 업그레이드 찍고 처칠을 뽑는 플레이도 가능할 정도... 잘못쓰면 트롤링 더구나 중전차로 취급되는데 생산에 제한이 없어서 별 무리없이 2대 정도는 굴릴 수 있습니다. 맷집이 무진장 뛰어나다보니 처칠 여러대가 모이면 한대 잡기가 버거울 정도...
처칠은 자체적으로도 강하지만, 중장비 공병(Heavy Engineer)과의 조합이 악랄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중장비 공병은 수리속도가 빨라, 체력이 많은 처칠을 빠르게 전선에 복귀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티거, 판터와의 맞대결은 스탯상으론 명백히 불리하지만, 전선복구에 걸리는 시간차이 때문에 게임이 길어질수록 유리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처칠체력과 중장비 공병 수리속도가 둘 다 너프당한 지금은 그렇게 악랄하진 않고, 체력이 많은것 치고 무난한 수준의 전선복귀 속도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처칠은 원래 보병전차라서 토미같은 보병과 같이 쓰는 것이 정석이겠지만, 게임에선 정작 대규모 보병과 운영하긴 힘듭니다. 그 이유는 처칠 생산비용이 연료가 싸고 인력이 비싸, 보병을 많이 운영할땐 인력이 모자라 뽑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보병전차라는 명칭이 무색하게, 게임에선 전차만으로 편성해서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은 편... 처칠은 보병 없이 운영해도 충분히 강력하지만, 전차장이 없어 시야가 좁은 편이니 긴 사거리의 공격에 주의합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전차지휘관을 장착할 수 있는 크롬웰을 하나정도 섞어주면 좋고, 인력에 여유가 있다면 보병들을 먼저 밀어넣는 것도 무난합니다.
처칠은 어느정도 만능형 전차지만, 사거리가 짧고 속도가 느려 구축전차들이 카이팅을 하면 괴롭힘당하기 좋습니다. 또, 전면장갑 너프된 이후엔 추축 전차들의 공격이 꽤나 잘 박히게 되었는데, 이게 다 경험치로 회수되므로 처칠이 안죽는다고 계속 대주다간, 5벳 판터, 5벳 야크트판저 같은 혐짤 전차가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이 때문에, 이쪽도 꾸준한 교전으로 베테런시를 따라잡는게 중요하고, 파이어플라이 등을 이용해 전 전차를 견제하는 것도 중요해졌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처칠은 센토어와 함께 최악의 op유닛으로 꼽혔는데, 당시 전면장갑 280, 체력 1600 이란 정신나간 성능에 연료가 150밖에 안들었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전면장갑과 체력이 너프되고, 가격도 비싸지고 인구요구치도 늘어나, 최악의 사기유닛에서 적당히 강력한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6으로 증가했다가, 추가패치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이 때문에 진지를 많이 지었다면 처칠을 여러대 뽑는게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280에서 240으로 감소하고, 체력이 1600에서 1400으로 감소했습니다.
전면장갑 너프 이후엔 예전처럼 대놓고 들이대기 힘들어져, 다른 유닛의 지원을 받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체력은 아직 많은 느낌이라서, 차후 추가로 너프될 것 같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필요연료가 150에서 180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성능에 비해 과하게 싸다는 의견이 많았기에 적절한 너프인듯...
2016. 6월 패치에서 540인력 180연료에서 490인력 160연료로 감소했습니다. 모루테크가 지속적인 너프로 망치테크보다 안 쓰이자, 처칠을 다시 버프해준 듯... 단, 잠수함패치로 처칠의 수류탄 데미지가 120에서 80으로 감소하여, 보병분대를 한방에 전멸시키기 어려워졌으니 참고합시다. 대신 수류탄 폭발범위가 조금 넓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처칠의 인구요구치가 18에서 16으로 감소하고, 연막투사의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졌으며, 1베테런시 측면기관총의 이동사격 보정률이 좋아지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처칠 전차의 활용도가 많이 좋아졌지만, 이번 패치에서 모루공병의 수리속도가 떡너프를 당해, 처칠의 체력을 관리하는데 에로사항이 꽃피게 된게 걸림돌... 그래도, 인구 줄어든게 개이득이라, 전보다 많이 쓰일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번 패치에서 AVRE와 크로커다일의 체력이 너프당해, 처칠이 유일하게 체력 1400인 전차가 되었습니다.
추가로, 지휘차량 페널티에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져 처칠을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인구가 16에서 19에서 늘어나고, 승무원 수류탄 투척스킬이 기본스킬에서 1베테런시 스킬로 밀려났으며, 생산에 들어가는 연료가 160연료에서 165연료로 늘어났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인구증가가 정말 뼈아픈데, 영국은 인구요구치를 많이 먹는 유닛들이 많다보니 처칠 3대를 굴리기엔 너무 부담스러워졌습니다. 동패치에서 코멧이 크게 상향되었기 때문에, 처칠 대신 코멧의 선택율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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