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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SU-85 중형 구축전차 |
SU-85 미디엄 탱크 디스트로이어 (SU-85 Medium Tank Destroyer) |
등급 |
4티어 |
기계화 장갑 제작소 (Mechanized Armor Kampaneya) |
분류 |
차량 |
구축전차 |
비용 |
350 인력 130 연료 |
|
인구 |
15 |
|
기본무기 |
D-5T 85mm 전차포 |
D-5T 85mm Tank Gun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시야 집중 |
Focused Sight (토글) |
베테런시 스킬 |
추적 |
Tracking (35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추적 가능 관통력 +30%, 명중률 +30% 재장전 -20%, 최고속도 +20%, 가속도 +20%, 선회속도 +2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640 |
140/70 |
5.7 |
2.1/4.3 |
22 |
60% |
SU-85는 76mm 전차포로 판터나 티거를 상대하는데 한계를 느끼게 되자, 급히 85mm 대공포를 전차포로 개조하여 만든 땜빵용 구축전차입니다. T-34의 차체에 대구경인 85mm를 우겨넣어 만든터라, 포탑을 떼어내고 경사장갑을 유지하여 외양이 독일군의 구축전차와 흡사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낮은 차체와 경사장갑 덕분에 높은 전면 방어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후 T34/85가 개발되면서 입지가 매우 애매해져버렸습니다. 게임에서야 일반전차와 구축전차의 차별화를 위해 구축전차 주포의 관통력과 사거리가 더 길게 설정되어 있지만, 현실에선 둘 다 85mm라서 포탑이 돌아가고 기관총도 달리는 T34/85를 놔두고 SU-85를 쓸 일이 없었기 때문.... 이 때문에 나중에 100mm 전차포가 개발되자 SU-85를 SU-100으로 개조해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오히려 이쪽이 주력으로 활약하게 되었습니다.
게임에선 상당히 강력한 구축전차였지만 너프를 많이 먹어, 현재 T-34/76보다 장갑이 조금 딸리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같은 T-34 차체인데 왜??) 대신 내구력은 T-34/76과 동일하고, 사거리는 더 길고, 관통력이 우수하여 판터나 티거 같은 중전차도 무리없이 상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포탑이 고정식인데다 선회능력이 떨어져, 측면으로 적이 접근하면 4호전차나 푸마에게도 굴욕적으로 파괴당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선회속도가 20 에서 22로 상향되었습니다. 이제 야크트판저보다 조금 빠르고, 스터그와 동일한 속도로 선회할 수 있습니다. 시야집중 켜놓고 느리다고 울고불고짜지 맙시다.
D-5T 85mm 전차포(D-5T 85mm Tank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240/230/220 |
85/80/75 |
0.5 |
0.15/0.2/0.25 |
100%/15%/5% |
정지 7.5 이동 15 |
사거리 |
명중률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사격후 |
재장전시간 |
사격각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
0~60 |
5.5%/4.5%/4% |
0.125 |
0.125 |
400% |
5.4 |
15도/15도 |
15 |
50% |
SU-85의 주포이자 유일한 무기입니다. 85mm 대공포를 대전차포로 개수한 무기로, 기존의 76mm 주포보다 높은 관통력을 보여줘 독일의 중전차도 상대할 수 있었습니다. 소련의 기본유닛들 중에선 가장 우수한 관통력을 보여주므로, 어떤 중전차든 무난하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관통력이 무려 312/299/286가 되므로, 판터 이하는 확정적으로 관통이 됩니다.
게임에서 구축전차 계열은 일반전차보다 사거리가 더 길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구축전차 사거리 60, 일반전차 사거리 40) 이를 이용해 티거나 쾨니히스 티거같은 사거리가 짧은 중전차를 만났을땐 후진하면서 야금야금 사격하여 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SU-85는 시야보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시야집중같은 스킬을 쓰거나 정찰유닛과 같이 운용해야 제 위력을 발휘할 수 있고, 장애물이 많은 곳에서는 사거리의 이점을 발휘하기 힘드니 주의해서 운영해야 합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보병 상대로는 쓸모없으니, 적 보병이 다가오면 쏘지말고 피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SU-85의 주포 명중률이 2.5~5%에서 4~5.5%로, 관통력이 200/190/180에서 240/230/220으로 상향된대신, 재장전시간이 3.8~4.2에서 5.4로 증가하였습니다. 한마디로 잘 맞추고 잘 관통하지만 연사력이 대폭 느려지게 된 것... 베테런시 연사력 보너스도 칼질을 맞았으므로, 연사속도가 눈에띄게 감소하였지만, 명중률과 관통력이 상승하면서 안정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2베테런시 재장전 30% 보너스가 관통력 30% 보너스로 대체되면서, 2베테런시 기준으로 관통력이 312/299/286 이 되었습니다.
SU-85는 85mm 주포를 제외하면 어떤 보조무장도 없고, 사용 탄환이 철갑탄이라 보병 살상력이 시궁창입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상대할 수 있는 호위병력과 같이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추가 무장 -
SU-85 구축전차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시야 집중 (Focused Sight) 무료 토글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전차장이 해치를 열고 쌍안경으로 정찰하여, 전방으로 시야를 두배까지 확장합니다.
전방으로 시야가 35 확장되어 총 70의 시야를 가지게 되는 대신, 매우 좁은 범위의 시야만 가지게 되어 측후면 시야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또, 최고속도가 절반으로 감소하여, 기동력이 매우 느려집니다.
측면과 후면 시야가 사라진다는 점에서 호위병력 없이 개활지에서 사용하는 것은 자살행위... 대신 측후면의 시야를 확보해 줄 수 있는 아군과 같이 운영하거나, 좁은 길목을 혼자 방어할때 긴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SU-85는 주포 사거리가 60이므로, 정찰유닛없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집니다.
주의할 점은 이걸 켜는 순간 SU-85가 굼벵이 수준으로 느려져, 적이 측면으로 접근할 경우 무기력하게 박살날 위험이 있다는 점입니다. 토글스킬이긴 한데 켜고 끄는데 약간의 지연시간이 걸리므로 적이 우회할것 같으면 미리 끕시다.
Tip. 시야집중은 베테런시 스킬인 추적과 중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방시야가 무려 98까지 확장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추적 (Tracking) 35 탄약
20초동안 SU-85의 시야를 1.4배 넓혀주고(35 → 49),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인접한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해 줍니다.
시야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가 없으며, 다른 전차들이 그렇듯이 SU-85도 시야보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35 탄약이 약간 부담스러운 편이고, 눈보라나 연막탄 등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지면 시야를 넓히는 효과가 거의 없어지므로 효과를 못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정찰유닛이 없을때의 실질사거리가 증가하는데다, 인접한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되므로, 적의 공세가 시작될때 써주면 좋은 편...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외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잠수함 패치로 추적 사용중에 눈 아이콘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Tip. 시야집중은 베테런시 스킬인 추적과 중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방시야가 무려 98까지 확장됩니다.
- 지휘관 스킬 -
전차 위장 (Tank Ambush) 무료 2 CP
2017. 12월 패치로 전차사냥꾼 지휘관에게 새로이 생긴 토글 스킬입니다. 사용하면 전차를 나무로 가려서 위장시킬 수 있는데, 위장 상태에선 완전히 투명해지며, 적이 접근할때 초탄사격에 명중률 20%, 관통력 20%의 보너스가 붙게 됩니다. (데미지 보너스 없음) 그리고, 완전히 위장하는데 5초의 시간이 걸리며, 위장을 푼 뒤엔 10초의 재사용시간이 있습니다. 위장 중엔 움직일 수 없지만, 회전은 가능합니다. 근데 회전속도가 85%나 느려지므로, 방향을 미리 지정하고 위장합시다.
이번에 생긴 사격금지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적을 함정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관통력이 상승하므로, 단단한 중전차를 기습할때 유용하며, 시야집중을 이용해 몰래 정찰할때도 쓸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단, 전차위장은 보병위장보다 탐지되는 거리가 넓습니다. (20) 그리고, 공격하거나 탐지되서 위장이 풀리면 재위장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니 주의... 상황에 따라선 위장 상태를 풀고 위치를 벗어나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승무원 자가 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3. 운용
SU-85는 소련군의 기본유닛 중 가장 대전차 성능이 강력한 전차입니다.
주포의 위력과 관통력은 ZiS-3 대전차포와 동일하지만, 대전차포와 비교가 안되는 높은 생존력과 기동성으로 훨씬 유연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주포의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티거나 판터의 카운터로 사용할 수 있는데, 내구력은 T-34/76보다 약하니 근거리 난타전을 벌이기 보단, 후진으로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원거리 저격으로 전차를 파괴하는 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거리와 원거리 관통력이 별 차이 나지 않으므로, 최대사거리에서 사격해도 높은 관통력을 보장받는다는 것이 강점.
T-34와의 궁합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맷집이 상대적으로 우수하고 포탑도 돌아가는 T-34가 전방에서 시야확보와 탱킹을 해주면서 SU-85가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패턴이 유용합니다. 만약 티거나 쾨니히스 티거 같은 사거리가 짧은 중전차를 만났다면, T-34가 충각기동으로 들이박아 엔진을 고장내고 SU-85가 먼 거리에서 여유있게 잡아낼 수도 있습니다. 난 T-34 한대를 줄테니 넌 티거를 내놔라
T-70과의 궁합도 좋은데, 베테런시를 쌓은 T-70이 정찰모드를 사용하면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SU-85의 사거리를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천적으로는 야크트판저와 야크트티거, 엘레판트 같은 튼튼한 구축전차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사거리가 SU-85와 동일하거나 더 길면서 성능이 더 우수하므로, 정면으로 난타전을 벌인다면 이기기 힘듭니다. SU-85의 거듭된 너프로 전면장갑이 T-34/76 보다도 못해져, 야크트판저에게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고, 한 체급 높은 야크트티거나 엘레판트에겐 스펙으로 밀려 정면대결은 승산이 없습니다. 이 경우 다른 유닛을 측면으로 돌입시켜 상대의 어그로를 끈 다음, 적 전차가 선회하는 동안 옆구리를 기습한다던가, 아니면 대전차포나 대전차보병을 같이 동원하는게 좋습니다.
SU-85를 최전방에 세우는 것은 안좋은 습관입니다.
최전방에 선 SU-85는 측면을 내주기 쉬운데, 선회능력이 떨어지다보니 측면을 내주면 4호전차나 푸마에게도 쉽게 격파당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보병을 잡기 힘들어 대전차포와 대전차보병 상대로 도저히 싸울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유닛을 SU-85 앞에 세우는 습관을 들여야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고, SU-85의 긴 사거리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대신 SU-85는 시야집중 스킬로 좁지만 긴 시야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정찰하는 용도로 잠시 전방으로 나오는 정도는 나쁘지 않습니다.
SU-85 덕분에 소련은 독일 중전차가 등장해도 대처가 쉬운 편입니다. 화력은 미국의 잭슨이 우수하지만, 안정적인 맷집과 다른 유닛과의 시너지 효과로 SU-85 여러대를 준비했다면 강력한 중전차를 잡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ISU-152를 제외하면 사실상 소련의 최고의 대전차 유닛. (연사력과 가성비를 생각해보면 ISU-152보다도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장애물이 많은 시가전에서는 사거리의 이점을 살리기 힘들어, 중전차들에게 무력하게 파괴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SU-76M의 주포 관통력이 SU-85와 비슷해지면서 입지가 위험해졌습니다.
SU-85 : 85mm와 76mm 관통력이 같다니, 이게 무슨 소리야~ 물론, SU-85가 SU-76M보다 더 튼튼하고 위력도 강하지만, SU-85 한대보단 SU-76M 두대가 더 쓸만한데다, 포격으로 보병까지 상대할 수 있으므로, 보병 상대론 할게 없는 SU-85는 상대적인 박탈감을 겪게 되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체력이 최대인 상태에선 판저 파우스트나 대전차 총류탄에 관통당해도 괜찮습니다. 단, SU-85는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
2015. 7월 소련 빌드변경 패치에서, 3티어를 지어야 4티어를 지을 수 있게 되어, 빠른 SU-85 빌드는 완전히 사장되었습니다. 물론 건물 가격이 저렴해지면서, 3티어와 4티어를 모두 짓기는 예전보다 좋아졌고, T-34/76이 4티어로 올라오면서, 예전엔 왠만큼 후반전이 아니면 보기 힘들었던 T-34/76+SU-85 조합도 흔히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허나, 현재 SU-76M이 너무 좋아서(특히 관통력이 SU-85하고 동일한게 치명적), 늦게 나오는 SU-85는 상대적으로 외면받는 상황이라, SU-76M이 너프되기 전까진 잘 쓰이지 않을 듯 합니다. ㅂㄷㅂㄷ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2016. 6월 SU-85의 성능이 대폭 변경되었는데, 주포 명중률과 관통력이 대폭 증가하고 연사력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또, 피격율이 22배에서 18배로 감소하였고, 회전속도는 20에서 22로 빨라졌으며, 2베테런시 재장전 30% 보너스가 관통력 30%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대신 인력과 연료 소비량이 10 비싸져, 예전보다 생산부담이 커진 편... 요약하자면, 빠른 연사력으로 빗나가든 도탄되든 탄환을 마구 쏟아붓던 스타일에서, 느리지만 한방한방 잘 맞추고 잘 뚫는 스타일로 컨셉이 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콜인전차가 없는 지휘관으로도 후반을 운용하기 편해졌으며, 향상된 생존력과 높은 관통력으로 SU-76/M과 차별화되는 구축전차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신, DPS는 눈에띄게 감소하여, 중형전차를 상대할땐 예전보다 안 좋아졌으니, 느려진 연사력을 대체하기 위한 대전차유닛과 조합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또, 전차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하연 위장상태로 매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2에서 15로 늘어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 때문에 SU-85 두대 이상 뽑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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