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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공병 분대 (Pioneer Squad)

by 구호기사 2014.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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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공병 분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공병 분대
 피오니어 스쿼드 (Pioneer Squad)
 등급  0티어  전투단 본부 (Kampfgruppe Headquarters)
 분류  보병  공병
 비용  200 인력
 충원 25 인력
 충원 23 인력 (중전차 군단소 필요)
 인원  4인  인구 5 (분대기본 1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P40 4정
 MP40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
 장애물 제거도구
 Flammenwerfer 35 Flamethrower x1 (60 탄약) 
 Hazard removal Package x1 (30 탄약)
 기본스킬  건물건설
 야전방어물




수리
 건물, 탄약저장소, 연료저장소 건설 가능 
 벙커 건설 가능 (150 인력), 철조망 지대 건설 가능
 샌드백 건설 가능, 텔러마인 매설 가능 (50 탄약),

 S-마인 필드 매설 가능 (60 탄약)
 건물, 차량, 다리의 수리가 가능
 베테런시 스킬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사용 가능 (1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야전 응급치료 사용 가능
 명중률 +20%, 수리속도 초당 +1

 쿨다운 -15%, 명중률 +15%, 수리페널티 제거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넓은 시야 (42)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1. 무장

 

- 기본 무장 -

 

 

 

 

 

MP40 (Maschinenpistole 40)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46.3%/27%/11.5% 8  100%/75% 1.75~2.5  75%/25% 1.25~2 75%/150% 2.8~3.5
3~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8/15/30 0.25~0.375 0.25~0.5
 37.5%/200% 12.5% 60% 37.5% 25%

 

정식 명칭은 Maschinenpistole 40. 9mm 권총탄을 사용하는 독일군의 제식 기관단총입니다.

권총탄을 사용하여 위력이 약하고 연사력이 느렸지만(게임에선 PPSh보다 빠릅니다!), 덕분에 반동이 적어 다루기가 무척 쉬웠고 휴대성과 내구성도 훌륭했습니다. 전쟁 초기에는 장교들 위주로 지급되었지만, 독소전 개전 후 소련군이 PPSh를 다수 장비한 것을 보고, 일선 병사들에게도 지급하게 되었습니다.

MP40은 연사력이 빠르고 근접하면 화력이 상승하므로, 접근전에서 소련공병이나 미국후방부대를 쉽게 압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독일공병은 피격율 보너스가 없어 일점사에 매우 취약하니, 적의 화력이 강할때 앞장서서 돌격하는 것은 금물... 다른 유닛으로 어그로를 끈 뒤에, 우회하여 접근하는게 좋습니다.

 

2014. 10월패치로 이동 명중 페널티가 생겨났습니다. (100% → 60%) 이 때문에 초반 교전에서 예전만큼의 위력은 발휘하기 어려워졌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40.3%에서 46.3%, 중거리 명중률이 23%에서 27%로 상승되었습니다. 원거리 명중률은 예전과 같으므로, 거리를 좁혀야 화력이 향상되니 참고합시다.

- 추가 무장 -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 (Flammenwerfer 35 Flamethrower)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영향범위
 연사시간 쿨다운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기본 16
건물 20
참호, 벙커 30

진지 37.5[각주:1]
100%
 2  1  1.25~1.75 사격전 0.25

사격후 0.125
 2~3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20 -1/-1/-1
0.125  0.125
100%/100% 50%  50% (불가)
100% (불가)

 

공병이 1개의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로 무장합니다. (무장: 화염방사기 x1, MP40 x3) 플라멘베르퍼 35는 세계에서 최초로 대량운용된 화염방사기로 위력이 뛰어났지만, 무게가 엄청 무거워(35kg...) 불만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후 버전인 플라멘베르퍼 41에선 좀 더 경량화 되었습니다.

 

화염방사기는 근거리에서 화염을 흩뿌려 범위 피해를 주는데, 엄폐를 무시할 수 있고 건물 안의 보병에겐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진지와 건물에 추가데미지를 주므로, 상대가 빠르게 전투진지류를 지었다면 우회하여 화염방사기로 태우는 패턴이 유효합니다. 화염방사기 1개가 mp40 3정보다 화력이 우수하므로, 화염방사기를 장착시켜 줬다면 적극적으로 근거리 교전을 노려봅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피격시 폭발은 마지막 분대원일때만 발생하도록 변경되었고, AOE 데미지 판정이 바뀌어 화염 가장자리에서의 데미지가 증가했습니다. 대신 즉사확률이 체력이 50% 미만인 보병에게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때문에, 이전보다 로또성이 대폭 줄어들어, 좀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3에서 8로 너프당했고, 화염 범위도 2 감소하였으며, 즉사확률은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화염을 발사하면, 3초동안 바닥을 불태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바닥을 태우는게 사라지고 데미지가 8에서 16으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그만바꿔 이놈들아..ㅠㅠ

  화력은 상승했지만 영향범위가 2로 줄어든 그대로라서 넓은 범위에 피해를 주기 어려워졌습니다. 화염에 직격을 맞는 보병은 예전보다 빨리 죽일 수 있지만, 적이 넓게 퍼져있으면 죽이는 시간이 느려진 편...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Tip. 화염방사기는 건물안의 보병과 완전엄폐의 보병에게 1.25 피해를 입힙니다. 대신 물 위의 적에겐 0.5배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2015. 10월패치에서 변경)

 
 

 

 

 

장애물 제거도구 (Hazard Removal Package)  30 탄약 드랍불가

 

공병은 1개의 장애물 제거도구로 무장합니다. (무장 : 장애물 제거도구 x1, MP40 x3)

장애물 제거도구를 무장한 공병은 공격을 하지 못하므로 화력이 기존보다 감소하게 됩니다. 대신 패시브로 지뢰 탐지와 지뢰 제거 능력을 얻게 되고, 와이어 커터로 철조망을 제거할 수도 있으며, 수리속도가 0.3 상승합니다.

지뢰 탐지 능력은 정지 상태일때 자동적으로 주변의 지뢰를 탐지하게 되며, 드러난 지뢰는 클릭해서 제거하거나 가만 놔두면 알아서 제거하게 됩니다. 또, 지뢰 탐지기로 드러난 지뢰는 밟아도 터지지 않으며, 강제공격으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2019. 9월패치로 수리속도 증가 보너스가 붙게되어, 더욱 유용해졌습니다. 초반에 열심히 교전하여 2벳을 쌓은 뒤,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수리하는데 꽤 도움이 되는 편이고, 실수로 공병이 전멸하여 새로 생산했을때의 느린 수리속도를 보완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Tip. 수송차량에 탑승한 상태에서도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무장 -

 

 

 

 

고참 분대장 (Veteran Squad Leader)  30 탄약  2 CP

 

2018. 12월 패치로 독일보병 지휘관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공병 분대는 30탄약으로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업글이 완료되면 최대분대원 수가 4명에서 5명으로 늘어나는데, 분대원을 충원해주는게 아니라서 충원은 따로 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5인분대가 되면 분대원 인구요구치가 1 추가됩니다. (최대 충원시 인구요구치 6)

굉장히 쓸만한 업그레이드로 생존력과 전투력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 인원이 늘어난만큼 건설속도나 수리속도도 향상됩니다. 또, 이 업그레이드와 별개로 화염방사기나 지뢰탐지기를 장착할 수 있어, 탄약만 충분하면 장비도 같이 달아주는게 좋은 편...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5인 공병분대는 보기보다 괜찮은 전투력을 보여주는데다 베테런시도 빨리 쌓을 수 있어, 2벳 이상으로 잘 키워두면 전차전이 벌어질때도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업글 이름은 고참 분대장이지만 딱히 더 강력한 분대장이 생기는건 아니고, 일반 분대원과 동일한 분대원이 한명 추가됩니다.

 

 

 

 

 

공병 지원 패키지 (Pioneer Support Package)  30 탄약  2 CP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전략 예비대 지휘관을 선택하면, 공병이 지원 패키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지원 패키지를 장착한 공병은 장애물을 부술 수 있는 엄폐물 파괴(Destroy Cover) 스킬과, 큰 위력을 가진 사첼투척(Satchel Charge)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수리속도가 초당 +0.3 늘어납니다. 무기슬롯이 필요하지 않고, 지원 패키지 장착과 별개로 화염방사기나 지뢰탐지기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무조건 달아줍시다.

추가스킬도 쓸만하지만 수리속도 상승이 정말 좋습니다. 국방군 공병의 기본 수리속도가 +1.6 이므로, 지원패키지를 장착하면 기본 수리속도가 +1.9가 된다는 거.... 2베테런시에선 기본 수리속도가 +2.6 이므로, 지원 패키지를 장착하면 +2.9가 됩니다. 즉, 지원패키지를 장착한 국방군 공병은, 서부군의 돌격공병과 비슷한 수준의 수리속도를 보여주므로, 국방군의 고질적인 약점인 느린 전차 수리속도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지원 패키지를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은 아래와 같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엄폐물 파괴 (Destroy Cover)  무료  지원 패키지 필요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데미지 보정
 15  1000  2 100%/75%/15%

 

지원 패키지를 장착하면 사용할 수 있는 첫번째 스킬....

공병은 조그만 폭약을 설치하여 철조망, 차량잔해, 파괴가능 장애물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가 15밖에 안되지만, 파괴 가능한 장애물은 거의 다 한두방에 파괴됩니다.

사용시 1초 정도의 설치시간이 걸리며, 설치 직후 자동적으로 분대원이 산개하여 폭발을 피하므로, 컨트롤에 크게 신경 쓸 필요없습니다. 참고로, 폭발할때 그 위로 강제로 이동시키면 데미지를 입습니다... 바보아니면 누가 이런짓을...

주 활용법은 적이 쓰기 좋은 엄폐물을 없애는 용도입니다. 또, 길을 가로막는 방해물을 없앨때도 좋아, 서부군보다 잔해 제거가 힘든 국방군에게 쏠쏠하게 도움이 되는 편... 전투용으로는 전혀 쓸모가 없고, 중립 중화기를 부수는건 데미지가 약해 비효율적이므로, 장애물 제거용으로나 사용합시다.

 

Tip. 엄폐물 파괴 스킬은 모래주머니에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사첼 투척 (Throw Satchel Charge Manual)  45 탄약  지원 패키지 필요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340
건물 680
0.25 투척전 0.75
투척후 0.75
1000
0~10
5  1.25/2.5/3.75  100%/75%/25%

 

지원 패키지를 장착하면 사용할 수 있는 두번째 스킬...

사첼은 가방에 폭약을 잔뜩 넣은 가방폭탄으로, 근거리에 투척하여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소비 탄약도 많고 폭발하는데 3초나 걸려 왠만하면 보고 피할 수 있지만, 파괴력만큼은 굉장히 강력합니다. 폭발에 휘말리면 보병과 차량은 살아남을 수 없고, 건물에는 680 데미지를 입히므로 전투진지나 참호도 한방에 파괴되는데다, 왠만한 티어건물도 사첼 세방에 터트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뭉쳐있는 적군이나 중화기, 건물 철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스킬이지만 4인분대인 공병은 6인분대인 형벌부대보다 접근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하노마크에 탑승하여 접근하여 하차한 뒤, 기습적으로 사첼을 투척하는 패턴이 유효합니다. 전투진지를 도배하거나 박격진지를 짓는 영국 상대로 효과적이지만, 국방군은 초반에 탄약 나갈 곳이 많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공병은 본진지역에 독일군의 티어 건물을 건설할 수 있고, 거점에 탄약저장소, 연료저장소를 지을 수 있습니다.

겨울맵이라면 모닥불을 지을 수도 있고, 지휘관에 따라서 105mm 곡사포, pak43 대전차포 등을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체력  장갑
 피격율
480  35  26배

 

공병은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된 벙커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세가지 벙커 중 하나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MG42 중기관총 벙커(MG42 HMG Bunker) - 벙커 앞방향으로 중기관총으로 사격이 가능한 방어시설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적 보병에게 제압을 걸 수 있지만,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어 우회하는 적에게 취약합니다.

 

의무병 구호소 벙커(Medic Station Bunker) - 벙커 근처에 의무병 3명이 주둔하여 근처에 있는 아군 보병의 상처를 치료합니다. 보병이 교전 중에는 치료할 수 없습니다.

 

지휘소 벙커(Commad Post Bunker) - 벙커 근처에서 보병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체력이 많은편이 아니라서, 위치가 적에게 파악되면 박격포나 대전차포로 쉽게 파괴당할 수 있습니다. 또, 전작에 있었던 수리 벙커가 사라진 것도 아쉬운 점. 하지만, 적절한 위치에 지어진 벙커는 전선유지에 매우 큰 도움을 주므로, 자원에 여유가 있을때 유용한 건물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벙커 포스팅(링크) 참조.

 

Tip. 의무병이나 지휘소 벙커를 지을땐 직사화기에 맞지 않도록 장애물에 가려진 곳에 건설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가 되므로, 설치 중 적과 조우했다면 취소하고 도망가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과 전차는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샌드백 (Sandbags)  무료

 

2016. 6월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이제 공병이 보병에게 엄폐를 제공하는 샌드백을 쌓을 수 있습니다.

샌드백은 인접한 보병에게 완전 엄폐를 제공하는 방어시설로, 엄폐물이 적은 개활지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짓는데 자원이 들지 않고, 보병으로 타 넘는 것이 가능해 전작처럼 길막기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련 징집병의 샌드백과 다른 점은 길게 이어서 지을 수 있다는 점으로, 샌드백으로 만리장성을 쌓는 것도 가능... 다만, 전차로 깔아뭉개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척탄병과 MG42에게 굉장히 유용한 스킬로, 이들이 엄폐물이 없는 개활지에서 은근히 약한 모습을 보여줬던터라, 샌드백 건설로 방어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허나, 국방군 공병은 건설하랴 수리하랴 점령하랴 정신없이 바쁜 유닛이다보니, 아무리 공짜라도 짓는시간이 부담스럽다는게 걸림점... 그래도, 엄폐물이 척탄병과 MG42에게 큰 도움이 되므로, 틈나는대로 요소요소에 1블럭씩 만들어둡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샌드백 건설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거점을 점령하면서 샌드백을 건설하면 시간이 딱 맞게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수리 (Repair) 무료

 

 

공병은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초당 체력 1.6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초당 체력 2.6을 회복합니다. 만약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했다면, 분대원 1인당 초당 체력 1.9를 회복하고,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초당 체력 2.9를 회복합니다.

전작에선 수리 중엔 인력 수급량이 감소하는 페널티가 있었지만, 이번작에선 페널티가 사라져 수리에 부담이 없어졌습니다. 대신,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데미지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수리중의 피격율과 받는 데미지 페널티가 사라집니다.

 

 

 

 

텔러 대전차 지뢰 매설 (Teller Mines) 50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400  1000  5 0 100%/100%

 

공병은 텔러 대전차 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텔러마인 보병에게 반응하지 않으며 차량이나 전차가 밟아야만 기폭하는데, 무시무시한 데미지(현재 버전 기준으로 400...)로 왠만한 차량은 원샷원킬이고, 중형전차급도 엄청난 데미지에 엔진고장 같은 부가효과를 일으킵니다. 덤으로 폭발할때 근처 적보병도 같이 쓸려나가는 준수한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초반에 탄약 쓸곳이 많은 독일군이 50 탄약이나 주고 매설하기엔 여러모로 부담스럽다는 것... 국방군은 척탄병 무기나 벙커 추가무장에 막대한 탄약이 들어가므로, 초반부터 매설하긴 부담스럽습니다. 위치가 간파되면 지뢰탐지기로 어이없이 제거당할 수도 있으므로, 공격적으로 매설하기 보단 수비적으로 매설하는 쪽이 좀 더 효과적인 편...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차량에게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도록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패치로 일반 지뢰가 보병에게 피해를 줄때 2명 제한이 걸리지만, 텔러지뢰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기폭되었을때 범위 내의 보병을 몰살시킬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은 차량으로 통과할 수 있으므로, 철조망 뒤에 텔러지뢰를 매설하면 철조망을 없애려던 적 차량이 지뢰를 밟게 만들 수 있습니다.

 

 

 

 

 

 

S-마인 필드 건설 (S-Mine Field)  60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40
도탄 0
5  5 0 100%/100%

 

공병은 4개의 구역에 대인지뢰인 S-마인을 여러개 매설합니다.

매설방법과 비용이 조금 특이한데 4구역 전부 매설가능한 위치에 매설하면 60탄약이 일시불로 지불된 뒤 중간에 취소하면 소비하지 않은 탄약이 회수되지만, 일부구역이 설치불가인 위치에 매설하면, 설치갯수에 따라 탄약이 소비됩니다. (예를들어 4구역 모두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매설하다가 1구역만 매설하고 취소하면, 60탄약이 지불된 뒤 45탄약이 회수. 반대로, 3구역이 빨간색 1구역이 노란색으로 표시된 구역에 매설하면 15탄약만 지불됨)

 

1구역 - 15탄약 소비. S마인 4개 매설.

2구역 - 30탄약 소비. S마인 8개 매설.

3구역 - 45탄약 소비. S마인 12개 매설.

4구역 - 60탄약 소비. S마인 16개 매설.

 

데미지가 약해 보병을 한방에 즉사시킬 수 없지만, 마인 필드 안에 적 보병들이 돌아다니면 여러번 폭발하므로 전멸까지 노려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심는 것을 적이 봤거나 한번이라도 밟았다면 경고 표지판을 볼 수 있어 쉽게 우회할 수 있다는 거... 또, 관통력이 약해 전차에겐 거의 피해를 주지 못합니다. (경차량은 파괴 가능)

이 때문에 보병이 우회할 수 있는 우회로 차단과, 후방의 중요 거점 방어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중요 거점 주위를 빙 둘러 건설해두면, 거점을 끊으려고 잠입한 적 보병이 표지판을 보고 거점을 포기하고 후퇴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Tip. 적 보병 퇴각로에 미리 매설해두면, 퇴각하던 적 보병을 전멸시킬 수도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5 탄약

 

독일 보병들 대부분이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자신의 분대를 치료하거나 인접한 다른 아군 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20초동안 80의 체력을 채워줍니다. 일단 치료효과가 발동되면 이동해도 치료가 지속된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준비시간 중엔 치료하는 분대와 치료받는 분대 둘 다 무방비상태가 되니 주의... 공격받는다면 치료 준비자세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비용이 20탄약에서 15탄약으로 감소했고, 지속시간이 2배로 늘어 체력을 최대로 채울 수 있게 되었으며, 다른 보병은 물론 자신의 분대도 치료할 수 있게 되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준비자세 중에 언제든 취소시키는게 가능해진건 덤... 대신, 전투 중에는 치료효과가 중단되도록 너프되었기 때문에, 비전투 상태에서만 씁시다.

 

Tip. 응급치료는 후퇴하지 못하는 대전차포 운용병을 치료할때 유용합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력질주를 사용하여 5초동안 빠른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수류탄을 피하거나 거리를 좁혀 공격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전력질주 중엔 헬멧을 손으로 누르는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사격을 하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돌격용으로 쓸땐 5초동안 사격을 못한다는 것을 감안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공병은 MP40과 화염방사기의 근접성능이 강력한만큼, 상황을 보고 빠르게 거리를 좁히는 용도로 쓰기 좋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위장복과 전력질주가 통합된 대신, 0CP에서 1CP로 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Tip. 사격금지 페널티는 이동중에만 적용되므로, 정지하면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야전삽 (Entrenching Tools)  무료  1 CP

 

2017. 12월 패치에서 '참호(Trench)' 스킬이 '야전삽(Entrenching Toold)' 스킬로 리뉴얼되었습니다.

야전삽 스킬이 해금되면 샌드백, 철조망, 참호를 건설할 수 있는데, 공병은 기본적으로 샌드백과 철조망을 건설할 수 있던터라, 참호만 해금됩니다.

 

참호 (Trench)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600  35  20배

 

보병이 들어가서 엄폐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지만, 아군의 영역에서만 건설할 수 있고 건설된 참호는 중립건물 판정을 받아 적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은 편...  손상을 입을 경우엔 수리도 가능합니다.

단, 중기관총을 넣을 경우, 측면공격에 무력하게 당할 수 있고, 수류탄, 화염병, 박격포, 화염방사기 등의 공격에 취약하며, 참호 뒤에 AT건이나 전차포 같은 직사화기를 배치할 경우, 아군의 사격에 참호가 박살날 수 있습니다. 또, 건설하는데 자리를 많이 차지하므로, 잘못 지으면 이동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

 

2015. 9월 패치부터 참호에 박격포를 넣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요구조건이 3CP에서 1CP로 낮아진 대신, 피격율이 2배에서 20배로 늘어나고, 아군영역에만 건설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 장애물 설치 (Defensive Fortifications)  무료  2 CP

 

방어 독트린을 선택할 경우, 공병은 전차의 이동을 방해하는 전차장애물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전차장애물 사이에는 보병이 빠져나갈 수 있지만, 전차나 차량은 통과를 할 수 없으므로 좁은 길목이나 다리에 설치하여 적 차량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고, 철조망과 같이 설치하여 길을 완전히 폐쇄할 수도 있습니다.

2CP에 해금되는데, 설치시간이 전작의 전차 장애물보다 꽤나 느려져서 생각만큼 활용하긴 어려운 스킬...

주포가 달린 전차라면 강제공격으로 전차장애물을 파괴하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Tip. 전차 장애물은 보병에게 완전엄폐 효과를 제공하므로, 모래주머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크리트 중기관총 벙커 (Reinforced HMG Bunker)  380 인력  2 인구  2 CP

 

체력  장갑
피격율
960  35 26배

 

2018. 12월 패치로 방어 지휘관에게 새로생긴 시설물. 이제 공병은 일반 벙커와 별개로 강화된 중기관총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일반 벙커와 다르게 척탄병이나 동방부대로 건설할 수 없습니다.)

콘크리트로 건설해서 960이란 무식한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체력이 많은만큼 건설이나 수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일반 HMG 벙커와는 특성이 꽤 다른 편인데,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1. 일반벙커와 다르게 HMG가 기본장착이라, 탄약을 주고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음.

2. 총안구가 4면에 있어서, 주둔한 보병이나 MG42가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사격 가능.

3. 일반벙커와 다르게 인구요구치 2 필요.

4. 일반벙커보다 시야가 짧음. (기본시야 35)

5. 내부에 2분대의 보병이 주둔 가능.

 

자세한 내용은 콘크리트 벙커 포스팅(링크) 참조.

 

 

 

 

 

콘크리트 수리벙커 (Reinforced Repair Bunker)  380 인력  2 CP

 

체력  장갑
피격율
960  35 26배

 

2018. 12월 패치로 방어 지휘관에게 새로생긴 시설물. 이제 공병은 일반 벙커와 별개로 강화된 수리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일반 벙커와 다르게 척탄병이나 동방부대로 건설할 수 없습니다.)

중기관총 벙커와 다르게 무기가 없습니다. 대신, 벙커 주변에 세 명의 수리병이 배치되어 가까이 있는 손상된 아군 차량을 수리해줍니다. 수리속도가 약점이었던 국방군에게 상당히 쓸만한 시설물이지만, 소련의 수리소에 비하면 가격이 너무 비싸 도배하긴 힘든 편... 대신, 맷집이 튼튼해 포격 한번에 쓸려나갈 위험은 적습니다.

참고로, 강화 중기관총 벙커처럼 내부에 2분대의 보병을 주둔시킬 수 있으며, 총안구가 사방에 나 있어 모든 방향으로 사격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MG42 등을 배치하면 중기관총 벙커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콘크리트 벙커 포스팅(링크) 참조.

 

 

 

 

 

전차호 건설 (Hull Down)  무료  5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보병으로 전차를 땅에 묻고 모래주머니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묻는데 걸리는 시간은 7.5초입니다.

매립된 전차는 사거리가 25% 증가하고, 받는 데미지가 25% 감소하여 강력한 방어포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지만, 선회나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또, 장갑이 상승하는게 아니라서 적의 관통력이 높은 대전차무기에는 여전히 잘 뚫리니 주의...묻힌 전차는 언제든 매립상태를 취소하고 이동할 수 있으므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차가 아닌 차량에는 전차호를 건설할 수 없고, 포탑이 고정된 전차는 사격각도 고정되어버리므로 측면공격에 매우 취약해지니 주의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전차호 건설시간이 15초에서 7.5초로 두배나 빨라진 대신, 재장전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Tip. 여러 분대의 공병이 전차호를 만든다고 해서 속도가 빨라지진 않습니다. 한 분대로만 만드는게 효율적입니다.

 

 

3. 운용

 

 

독일의 공병은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시작시에 1분대가 주어지는데, 이를 이용해 생산건물을 짓고 거점을 점령하고 자원 저장소를 설치하게 됩니다. 소련의 전투공병과 마주칠 경우 개활지라면 피하는 것이 좋고, 근접전에서 조우했다면 적극적으로 쫓아가면서 괴롭히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후방부대와 마주칠 경우 제압사격을 사용하면 피하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적극적으로 교전해도 무방합니다. 그 외의 보병 상대로는 가급적 단독으론 교전하기 보단 척탄병과 같은 전투병과 같이 교전합시다.

 

보병끼리의 소규모 교전이 일어날땐 적극적으로 운용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척탄병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화염방사기의 화력이 나쁘지 않으며, 척탄병 분대원을 잃는 것보단 공병 분대원들 잃는것이 좀 더 경제적이므로, 척탄병과 MG42가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동안 공병이 돌격해서 교전하는 패턴이 나름 쓸만합니다. 특히, 시가전이라면 MG42 LMG보다 화염방사기를 빠르게 장착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한데, MG42로 적을 제압시킨 후 공병이 달려가서 화염방사기로 지지는 패턴이 강력합니다. 다만, 소련처럼 탑승해서 화염방사기를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이 거의 없다는게 아쉬운 점...

 
패치로 다른 공병들보다 시야가 넓어졌기 때문에 정찰유닛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사용하는 MG42나 저격수는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병을 약간 앞에 배치해주면 좋은데, 충원비가 저렴한 공병이 모래주머니 뒤에서 버티는 동안, 충원비가 비싸거나 공격에 취약한 척탄병, MG42, 저격수 등으로 지원사격을 하면 효과적으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중반 이후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수리셔틀이 되는데, 초반에 주어진 1분대만 굴리다가, 나중에 전차전 양상으로 변하면 빠른 수리를 위해 1분대 정도 더 추가하게 됩니다. 공병 외에는 수리할 수 있는 병종이 거의 없기 때문에, 전멸당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호합시다. 공병이 2베테런시를 다는데 성공했다면 수리속도가 상당히 빨라지므로, 초반부터 적극적으로 교전하는게 좋은 편... 수리속도 보완을 위해 장애물 제거 패키지를 장착하는 것도 괜찮은데, 너무 일찍 달아주면 전투력이 감소하여 경험치 쌓는 속도가 느려지니, 지뢰탐지가 절실한 상황이 아니라면 베테런시를 어느정도 모은 뒤에 달아줍시다.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더라도 무기 여유 슬롯이 한개 남으므로, 드랍된 화염방사기를 하나 더 노획하여 2화방을 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접근만 가능하면 무시무시한 보병 살상력을 보여주지만, 집중공격에 취약하니 주의합시다. 화염방사기나 PTRS 외의 무기라면 공병이 들기보단 척탄병에게 양보하는 것이 좋은 편...


참고로, 공병은 독일국방군 보병 중에선 저렴한 편에 속하므로 중화기를 노획할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척탄병과 5 인력 차이지만, 은근히 체감이 되기 때문...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공병의 충원비가 23인력으로 줄어드는데, 중화기를 노획할때도 적용되므로 전투병으로 노획하는 것보다 경제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뜬금없지만 시야가 대폭 확장되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왠만한 독일보병 이상의 시야를 가지게 되어, 사거리가 긴 MG42나 대전차포 앞에서 정찰해주는 용도로 쓸만해졌습니다.

충원비가 싸니 고기방패로 쓰라는 렐릭의 배려

 

 

2015. 6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 판정이 변하였습니다. 그래도 독일공병은 소련공병보다 피해가 적은 편인데, 기본무기인 MP40의 근거리 화력이 좋아 적의 체력을 50% 밑으로 깎아내리는게 소련공병보다 쉽기 때문... 덕분에, 화염방사기를 장착한 소련공병과 독일공병이 맞붙으면 압도적으로 승리할 수 있게 되었고, 피격시 폭사가 잘 안일어나게 되면서,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MG42가 0티어로 내려오면서, 1티어를 짓지 않는 공병 + MG42 조합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병의 넓은 시야와 버프받은 MG42의 제압력이 시너지효과가 좋아, 이젠 강습척탄병이나 동방부대를 쓰지 않아도 1티어를 건너뛰는 빌드를 쓸 수 있습니다. 단, 1티어를 짓지 않으면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없어, 적의 경차량(특히 M3A1)에 휘둘릴 위험이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화염무기 시스템이 변경되면서, 플라멘베르퍼 35 화염방사기의 성능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엄폐한 보병을 강제로 엄폐에서 쫓아내는 용도로 쓸만했지만, 로또샷이 사라져서 운좋게 고급보병 상대로 이기는 광경을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화염 위에 머무를땐 예전보다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어, 중화기와 소총병 계열의 적에겐 꽤나 좋아진 편....

 


2015. 9월 2차패치에서 화염무기가 또 바뀌어서, 바닥을 불태우는 효과가 사라진 대신 데미지가 두배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건물에 주는 데미지가 1.25배로 감소했지만, 깡뎀이 늘어났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쇄는 되는 편... 대신, 화염방사기의 피해범위가 9월패치에서 줄어든 그대로이기 때문에, 예전보다 좁은 범위에만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1에서 2로 증가하여, 분대당 인구요구치가 6으로 늘어났습니다.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경우 가성비가 좋아, 척탄병 대신 공병 스팸 하는걸 방지하기 위함인듯... 척탄병과 인구요구치가 1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손해본 느낌입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국방군에게도 샌드백이 생겼습니다. 이제 공병이 국민척탄병처럼 기본적으로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게 된 것... 이 때문에 장거리에 강한게 컨셉이면서도 엄폐를 못하면 약했던 척탄병이 살아날 수 있게 되었고, MG42도 좀 더 안전하게 배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국방군 공병은 건설, 수리, 점령, 전투, 지뢰매설 등 수많은 임무에 동원되는 바쁜 몸이라, 샌드백 짓는 시간이 은근히 부담스러우니, 소강상태일때 공병을 놀리지말고 샌드백을 여기저기 지어둡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는데, 분대당 인구요구치가 6에서 5로 롤백되었고, MP40의 근중거리 명중률이 좋아졌으며, 국방군의 잉여스킬이었던 응급치료킷이 대대적으로 상향받아, 여러모로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그리고 더욱 바빠졌습니다. 특히 인구요구치 감소 덕분에, 후반에 다수의 공병으로 수리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어, 국방군의 약점인 느린 전차회전력이 많이 보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큰 성능변화는 없지만, 샌드백 건설시간이 15초 빨라지고 참호 건설 타이밍이 3CP에서 1CP로 빨라져서, 방어선을 굳히기 좋아졌습니다. 특히, 참호 지휘관이라면 보병들도 샌드백을 건설할 수 있게되어, 무시무시한 업무량에 치여살던 공병들이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전차호가 약간 리뉴얼 되었습니다. 재장전 보너스가 삭제되었지만, 매설시간이 빨라져 급히 방어선을 굳히거나 조이기를 할때 쓸만해진듯...

 

 

 

2018. 12월 패치에서 지휘관 리뉴얼로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독일보병 지휘관을 선택하면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하여 5인 분대로 만들 수 있고, 방어 지휘관을 선택하면 콘크리트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5인 분대 공병에 화염방사기를 들려주면 전투병으로 손색이 없는 활약을 할 수 있고, 콘크리트 HMG 벙커는 방어선을 굳힐때 좋으며, 수리벙커는 공병의 과중한 수리부담을 줄여주므로, 비주류였던 두 지휘관이 다시 살아날듯 싶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신지휘관인 전략 예비대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공병 지원 패키지'라는 전용무장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지원 패키지를 장착한 공병은 엄폐물 파괴, 사첼 투척을 사용할 수 있고, 수리속도가 초당 0.3 상승하여 더욱 다재다능해집니다. 공병 : 근로 기준법을 준수하라~

 

2019. 9월 패치에서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하면 수리속도가 소폭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국방군의 고질적인 약점이었던 느린 수리속도가 보완된건 환영할만한 변경점... [각주:2]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병의 경우 충원비가 8% 할인되어 23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고,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각주:3]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랜덤하게 87.5의 데미지를 입히기도 하는데 조건을 모르겠습니다. [본문으로]
  2. 이 변경점은 소련과 국방군 공병에게만 적용됩니다. 미국, 영국 공병은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해도 수리속도가 빨라지지 않습니다. [본문으로]
  3. 프리뷰 패치로그에는 25% 보너스라고 되어 있는데, 너무 사기스러웠는지 정식패치에선 10%로 감소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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