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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척탄병 분대 (Grenadiers)

by 구호기사 2014.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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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척탄병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척탄병 분대
 그레나디어즈 (Grenadiers)
 등급  1티어  보병 중대소 (Infanterie Kompanie)
 분류  보병  소총병
 비용  240 인력
 충원 30 인력

 충원 28 인력 (중전차 군단소 필요)
 인원  4인   인구 7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Kar98k 4정
 Kar98k x4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MG42 경기관총
 MG42 LMG x1 (60 탄약)
 기본스킬  야전방어물

판저 파우스트 발사
총류탄 사격
 벙커 건설 가능 (150 인력)

 Fire Panzerfaust (25 탄약)
 Rifle Grenade Shot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야전 응급치료 사용가능
 명중률 +40%, 쿨다운 -20%
 판저 파우스트 재사용시간 -25%, 받는 데미지 -2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피격율 9% 보너스

 

 

1. 무장

 

- 기본 무장 -

 

 

 

 

Kar98k (Karabiner 98 kurz)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6 74.8%/66.1%/59.8%
0.75~1.25
25%/150% 1.3 1.5~2.6
5~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5/35 0.125~0.625 0.25~0.5
 12.5%/325% 25%  50% 150%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다른 진영의 소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특히 데미지와 명중률이 좋아, 장거리 교전에 적합합니다. 이동 사격시 명중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가급적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 대신에 볼트액션이라 연사력이 좀 느립니다.

모신나강과 비교해보면 여러모로 우위에 있어 시야가 트인 맵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원거리 교전만 벌이면 징집병이든 형벌부대든 소총병이든 거의 다 압도할 수 있는 편... 허나, 머릿수가 너무 적다보니,  근거리 교전을 벌이면 급격히 불리해지므로, 적 보병과 거리를 유지하는데 신경씁시다.

 

- 추가 무장 -

 

 

 

 

 

 

 

MG42 경기관총 (MG42 LMG)  60 탄약 드랍가능 (배틀 페이즈1 업그레이드 필요)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4  57.5%/44.9%/38%  16  82%/125% 0.5~1  75%/150%  1.5~2 75%/100% 5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0/28/35 0.625~1 0.25~0.5
 75%/100% 25%  75% (불가)
 50% (불가)
25% (불가)

 

척탄병은 1정의 MG42 경기관총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무장 : MG42 LMG x1, Kar98k x3)

MG42 경기관총은 양각대와 드럼탄창을 장비한 버전으로 중기관총과 달리 제압효과가 없고 기본 사격 자세가 엎드려 쏴 자세입니다. 대신, 거치시간이 필요없어서, 살상용으론 나쁘지 않은 무기... 다른 경기관총보다 데미지가 약한 편이지만, 연사력이 대단히 빨라서 DPS는 더 좋습니다.

Kar98k 들고 다닐땐 중기관총의 엄호를 받지 않으면 징집병에도 밀리던 척탄병이, 이걸 장비하고 베테런시를 쌓다보면 보병전에서 무쌍을 찍기 시작합니다. 거리가 멀수록 연사력이 빨라지고, 연사시간도 길어지므로, 최대 사거리에서 엄폐하고 말뚝딜을 하는 것이 기본적인 운용법... 여러 분대의 LMG 척탄병이 일점사로 보병들을 삭제할 수 있어, 뒤로 갈수록 강해집니다.

단, 이동사격이 불가능하고, 개활지에선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습니다. 또, 적과 가까워질수록 연사력과 연사시간이 감소하므로, 근접 교전용으론 그리 좋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척탄병은 최대한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Tip. 엄폐상태에서 LMG를 사용하면, 엎드리지 않고 서서 사격하기 때문에, 반응속도가 약간 더 빠릅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위장복 (Ambush Camouflage)  20 탄약  1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척탄병은 30 탄약을 지불하고 위장복을 입을 수 있습니다.

위장복은 영구적으로 적용되며, 아무곳에서나 엄폐를 하면 몇초 후 위장 상태가 되어 적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선 사격 금지 모드 설정이 가능하며, 위장 상태에서의 공격은 5초동안 50%의 명중률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적에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박격포나 저격의 선제공격에 맞을 확률을 줄여주고, 매복 공격 보너스로 큰 이득을 볼 수 있어 방어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문제는 분대마다 20 탄약은 상당히 부담스러운 편이라, 위장복을 장착할 생각이라면 총류탄이나 판저 파우스트는 최대한 쓰지 않고 탄약을 아껴야 하고, 무기와 위장복까지 달아준 척탄병이 전멸하면 탄약 손해가 막심하니 전멸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여담이지만 나치 독일은 위장복을 세계 최초로 도입한 국가라서, 전후 독일에선 위장복을 도입하는걸 꺼려 다른 나라보다 늦게 도입하게 되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위장시의 기습 보너스가 데미지에서 명중률로 변경되었습니다. 폭딜로 순식간에 녹여버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듯 한데, 데미지 보너스가 워낙 좋았던터라 떡너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은신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리뉴얼되면서, 교전시 재은신에 4초, 사격시 재은신에 10초에 걸리게 되어, 전투 중에 은신으로 빠져나오는게 거의 불가능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어그로 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커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위장복 장착비용이 30탄약에서 20탄약으로 줄어들고, 저격수처럼 움직여도 위장이 풀리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기습보너스가 명중률 100% 보너스에서 50% 보너스로 줄어들었고, 전투에서 벗어나 10초가 지나야 다시 발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깊이 쌓인 눈 위에서는 엄폐가 없어도 위장할 수 있습니다.
 
 

 

 

 

 

 

엽병 패키지 (Jaeger Infantry Package)  45 탄약  드랍불가  2 CP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6 63.3%/48.3%/42.6%
0.5~1
25%/150% 0.25
2~3.5
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6/18/35 0.25~0.5 0.25~0.5
 25%/350% 37.5% 80% 50%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척탄병은 2정의 스코프 달린 G43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무장 : Scope G43 x2, Kar98k x2)

G43은 Kar98k의 볼트액션식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반자동 소총으로, 연사력이 빠르지만 반동이 심하고 고장이 잦았습니다. 척탄병이 쓰는 G43은 스코프가 달린 버전으로, Kar98k 보다 명중률이 떨어지지만 연사력이 빠르고 이동사격 보정률이 좋습니다. 이때문에, 중근거리 화력은 Kar98k 보다 훨씬 좋은 편... 대신 클립이 아닌 탄창식이라 그런지 재장전시간이 조금 깁니다.

빠른 연사력 덕분에 접근전에 유리해지므로, 시가전에서는 근접전에 취약한 MG42보다 유용합니다. 또, G43을 장비해도 무기슬롯이 하나 남는다는 것도 강점... 대신, 장거리 화력은 MG42 LMG보다 떨어지므로, 맵에 따라 적절한 무기를 선택합시다.

엽병 패키지를 장비한 척탄병은 '부상자 심문'이라는 고유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문셔틀...

 

2015. 12월 패치에서 엽병 패키지의 요구 조건이 3CP 에서 1CP로 하락하였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엽병 패키지의 요구 조건이 1CP에서 2CP로 다시 오르고, G43이 무기슬롯 하나를 차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잠수함 패치로 다시 롤백되어서, 무기슬롯을 차지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Tip. 돌격중엔 쿨다운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빠르게 연사하게 됩니다. 단, 연사를 빨리하는 만큼, 재장전 시간도 빨리 돌아온다는 점에 주의합시다.

 

 

 

 

 

 

고참 분대장 (Veteran Squad Leader)  60 탄약  2 CP

 

2018. 12월 패치로 독일보병 지휘관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척탄병 분대는 60탄약으로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인원만 늘어나는 공병의 분대장 업그레이드와 달리, 척탄병은 여러가지 추가적인 변경점이 있습니다.

 

1. 최대 분대원이 4인에서 5인으로 증가. (최대 충원시 인구요구치 8)

2. 엽병 패키지와 동일한 G43 1정 장착. (무기슬롯은 변화가 없음)

3.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한 척탄병 분대는 쿨다운에 15%, 피격율에 10% 보너스.

4. 야전 응급치료(Field First Aid) 스킬이 무료화.

 

공병과는 달리 추가무장과 같이 선택할순 없습니다. 분대장 업그레이드를 하면 추가무장을 달 수 없기 때문에, 무기를 줄지 분대장을 달아줄지 택일해야 합니다. 또, G43이 생기지만, 엽병 패키지처럼 심문을 사용할 순 없습니다.

비주류였던 독일보병 지휘관에게 새로운 희망이 된 스킬... 일단 4인분대가 5인분대로 늘어나는데다, 피격율 보너스(대략 18%) 도 높아져 전선유지력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거기다, 야전 응급치료도 공짜가 되어 탄약도 절약할 수 있고, G43 추가와 쿨다운 감소로 소소하게 화력도 늘어납니다. 인구대비 효율도 좋아지는데, 4인 척탄분대로 20명의 척탄병을 유지하면 인구가 35 필요하지만, 5인 척탄분대로 20명의 척탄병을 유지하면 인구가 32만 필요하므로, 인구조절이 빡빡한 국방군에게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한다고 해서 바로 5인분대가 되는건 아닙니다. 고참 분대장 업글을 완료하면 무기와 버프만 적용되고, 추가 분대원은 따로 충원을 해줘야 합니다.

 

Tip. 분대장은 딱히 특정 분대원이 지정되는게 아니라서, 사망하면 G43이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됩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부상자 심문 (Casualty Interrogation)  무료  G43 필요

 

G43은 진실을 알고 있다.

엽병 패키지를 장비한 척탄병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전이 일어나면 부상자가 땅에 쓰러져 꿈틀거리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척탄병으로 이들을 심문할 수 있습니다. 심문에는 약간의 시간이 걸리며, 끝나면 일정시간 미니맵에 적의 위치를 모두 표시해 줍니다. 재사용 시간이 꽤 길어서 연속 심문은 불가능합니다.

소련군 파르티잔 지휘관의 탐지와 비슷한 스킬과 비교해보면 무료라는 점에서 엄청난 이득입니다. 한 두번만 성공해도 본전을 찾는 셈. G43을 들었다면 적극적으로 사용합시다.

부상병은 오래 놔두면 사망하므로 가급적 교전이 끝난후 빠르게 심문하는게 좋습니다. 심문 중에 사망하면 꽝...

 

 

2. 스킬

 

- 기본 스킬 -

 

 

 

 

 

벙커 건설 (Bunker)  150 인력

 

 

체력  장갑
 피격율
480  35  26배

 

척탄병은 벙커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건설된 벙커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커버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세가지 벙커 중 하나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MG42 중기관총 벙커(MG42 HMG Bunker) - 벙커 앞방향으로 중기관총으로 사격이 가능한 방어시설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적 보병에게 제압을 걸 수 있지만,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어 우회하는 적에게 취약합니다.

 

의무병 구호소 벙커(Medic Station Bunker) - 벙커 근처에 의무병 3명이 주둔하여 근처에 있는 아군 보병의 상처를 치료합니다. 보병이 교전 중에는 치료할 수 없습니다.

 

지휘소 벙커(Commad Post Bunker) - 벙커 근처에서 보병을 충원할 수 있습니다.

공병이 짓는 것과 완전히 동일하므로, 공병과 척탄병이 같이 벙커를 지을 수도 있습니다.

척탄병은 필연적으로 공병보다 많이 생산하게 되므로, 초반에 여기저기 바쁘게 돌아다니는 공병 대신 척탄병이 벙커를 짓는게 편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벙커 포스팅(링크) 참조.

 

Tip. 의무병이나 지휘소 벙커를 지을땐 직사화기에 맞지 않도록 장애물에 가려진 곳에 건설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저 파우스트 발사 (Fire Panzerfaust)  25 탄약  보병중대소 or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필요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사거리
데미지보정
(근/중/원)
관통 100
도탄 45
 0.25 투척전 1.53
투척후 1.2
160/150/140
0.5
0~18
100%/15%/5%

 

판저 파우스트는 로켓을 날릴 수 있는 휴대용 대전차 무기로, 판저 슈렉과 달리 1회용입니다.

차량이나 전차에게 피해를 주면서 엔진을 고장낼 수 있어, 판저 파우스트로 적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리고 pak40 같은 대전차포로 마무리를 하는 패턴이 유용합니다. 발사자세를 취하면 100% 명중이라 기동력이 빠른 차량을 잡을기 좋지만, 상대가 발사거리를 내주지 않으면 고전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중형전차부턴 전면장갑이 판저 파우스트를 튕겨날 수 있으므로, 측면에서 쏩시다. 참고로, 대전차 수류탄과 다르게, 가까이에서 쏘면 관통력이 상승합니다.

밸런스 때문에 현실보다 위력이 대폭 약하게 설정되어 있어, 판저 파우스트만으로 전차를 잡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니 다른 대전차 무기와 병행하여 싸웁시다. (원래는 판저슈렉보다 강하다는데, 게임에선 대전차수류탄 수준의 위력...) 참고로, 판저 파우스트로 중립건물이나 참호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발 이상의 판저 파우스트를 날려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발 이상 쏴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1티어 건물없이 2티어 건물만 있어도 판저 파우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데 척탄병 쓰는데 1티어 건물이 없을리가...)

2020. 4월 패치에서 판저파우스트의 투사체 속도가 55에서 25로 느려졌다가, 핫픽스에서 속도가 15로 더 느려졌습니다.

 

 

 

 

 

총류탄 사격 (Rifle Grenade Shot)  30 탄약  배틀페이즈1 업그레이드 필요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0.25 투척전 1.5

투척후 1.625
25
15~30
3.5
0.75/1.5/2.25 100%/75%/25%
 

척탄병은 총류탄을 날려 원거리의 보병에게 폭발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수류탄보다 사거리가 무척 길어 이동하지 않고 싸워야 하는 척탄병과 궁합이 좋습니다. 대신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고 최소사거리가 길어 가까운 거리에선 도움이 되지 않으며, 폭발범위가 좁아 수류탄처럼 대박을 내긴 힘든 편... 그래도, 착탄 즉시 폭발하므로, 수류탄 경고음만으로 피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만약 상대가 총류탄 준비 동작을 보고 보병을 산개시키면, 발사를 취소하여 탄약을 아낍시다.
원거리에서 폭발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엄폐한 보병이나 중기관총 상대로 유용하지만, 탄약이 은근히 많이 들기 때문에 남용하다간 나중에 무기 달아주는데도 허덕일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그래도, 부분엄폐 중인 보병에게 특효약이므로, 상대가 옹기종기 모여서 엄폐했다면 총류탄 한방으로 분대 전체를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건물안의 보병에 대한 데미지 보정이 50%에서 100%로 다른 수류탄과 동일해졌습니다. 폭발범위가 좁아서 큰 건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그래도 시가전에서 써 볼 여지가 생긴듯...

 

 

- 베테런시 스킬 -

 

 

야전 응급치료 (Field First Aid)  15 탄약

 

독일 보병들 대부분이 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자신의 분대를 치료하거나 인접한 다른 아군 보병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후 20초동안 80의 체력을 채워줍니다. 일단 치료효과가 발동되면 이동해도 치료가 지속된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준비시간 중엔 치료하는 분대와 치료받는 분대 둘 다 무방비상태가 되니 주의...공격받는다면 치료 준비자세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비용이 20탄약에서 15탄약으로 감소했고, 지속시간이 2배로 늘어 체력을 최대로 채울 수 있게 되었으며, 다른 보병은 물론 자신의 분대도 치료할 수 있게 되어 훨씬 쓰기 편해졌습니다. 준비자세 중에 언제든 취소시키는게 가능해진건 덤... 대신, 전투 중에는 치료효과가 중단되도록 너프되었기 때문에, 비전투 상태에서만 씁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독일보병 지휘관 한정으로, 고참 분대장을 업그레이드 했을때 야전 응급치료를 무료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응급치료는 후퇴하지 못하는 대전차포 운용병을 치료할때 유용합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야전삽 (Entrenching Tools)  무료  1 CP

 


2017. 12월 패치에서 '참호(Trench)' 스킬이 '야전삽(Entrenching Toold)' 스킬로 리뉴얼되었습니다.

야전삽 스킬이 해금되면 샌드백, 철조망,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샌드백(Sandbag)  무료

인접한 보병에게 완전 엄폐를 제공하는 방어시설로, 엄폐물이 적은 개활지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짓는데 자원이 들지 않고, 보병으로 타 넘는 것이 가능해 전작처럼 길막기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길게 이어서 지을 수 있어, 샌드백으로 만리장성을 쌓는 것도 가능... 다만, 전차로 깔아뭉개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샌드백 건설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거점을 점령하면서 샌드백을 건설하면 시간이 딱 맞게 되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철조망(Wire) 무료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차량과 전차는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으니 주의...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으므로, 적이 사용할 수 있는 엄폐물을 무력화할때도 쓰입니다.

 

참호 (Trench)  무료

 

체력  장갑
 피격율
600  35  20배

 

보병이 들어가서 엄폐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참호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지만, 아군의 영역에서만 건설할 수 있고 건설된 참호는 중립건물 판정을 받아 적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들어간 보병에게 받는 데미지 감소와 피격율 보너스 효과를 주기 때문에 마땅한 엄폐물이 없는 지형에 건설하여 방어선을 짜기 좋은 편...  손상을 입을 경우엔 수리도 가능합니다.

단, 중기관총을 넣을 경우, 측면공격에 무력하게 당할 수 있고, 수류탄, 화염병, 박격포, 화염방사기 등의 공격에 취약하며, 참호 뒤에 AT건이나 전차포 같은 직사화기를 배치할 경우, 아군의 사격에 참호가 박살날 수 있습니다. 또, 건설하는데 자리를 많이 차지하므로, 잘못 지으면 이동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

2015. 9월 패치부터 참호에 박격포를 넣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요구조건이 3CP에서 1CP로 낮아진 대신, 피격율이 2배에서 20배로 늘어나고, 아군영역에만 건설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호 건설 (Hull Down)  무료  5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보병으로 전차를 땅에 묻고 모래주머니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묻는데 걸리는 시간은 7.5초입니다.

매립된 전차는 사거리가 25% 증가하고, 받는 데미지가 25% 감소하여 강력한 방어포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지만, 선회나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또, 장갑이 상승하는게 아니라서 적의 관통력이 높은 대전차무기에는 여전히 잘 뚫리니 주의...묻힌 전차는 언제든 매립상태를 취소하고 이동할 수 있으므로, 방어선을 구축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차가 아닌 차량에는 전차호를 건설할 수 없고, 포탑이 고정된 전차는 사격각도 고정되어버리므로 측면공격에 매우 취약해지니 주의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전차호 건설시간이 15초에서 7.5초로 두배나 빨라진 대신, 재장전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Tip. 여러 분대의 척탄병이 전차호를 만든다고 해서 속도가 빨라지진 않습니다. 한 분대로만 만드는게 효율적입니다.

 

 

모델24 충격 수류탄 (Model 24 Stun Grenade)  20 탄약  1 CP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10
2.5 투척전 0.25

투척후 0.75
25
5~20
5
1.25/2.5/3.75 100%/75%/25%
 

정예부대 지휘관을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일반 수류탄과 흡사하지만 폭발에 휘말린 보병을 5초동안 마비시키는 수류탄을 던집니다. 스턴 된 보병은 제압과 흡사하게 엎드려서 잠시동안 아무것도 못하게 되므로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총류탄이 최소사거리가 있고 준비시간이 오래걸려 근접전에 취약하기 때문에, 충격 수류탄을 쓸 수 있으면 근접전에서 큰 힘이 됩니다. 탄약 대비 화력이 준수하고, 건물청소에도 유용해 정예부대를 선택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 특히, 폭발 끄트머리에만 닿아도 스턴당하므로, 빗맞으면 효과가 거의 없는 총류탄보다 효과를 보기 쉽습니다. 또, 탄약만 충분하다면 충격 수류탄과 총류탄을 연속으로 사용하여 끔살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보병의 사거리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기재되어 있는데, 스턴중에는 공격이 불가능하므로 별 의미없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건물 안 보병에게 2배 데미지 주던게 삭제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40에서 10으로 떡너프 당해, 스턴 용도 외엔 사용하기 힘들어졌습니다.

 

Tip. 자신이 던진 충격 수류탄에 휘말리면 똑같이 충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위장복이 있는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력질주를 사용하여 5초동안 빠른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수류탄을 피하거나 거리를 벌려 도망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전력질주 중엔 헬멧을 손으로 누르는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사격을 하지 못합니다... 허나, 척탄병의 전력질주는 접근보단 도망용으로 사용하는게 일반적이라, 사격 못하는 페널티는 별 문제가 되지 않는 편...

2017. 12월 패치에서 위장복과 통합되면서, 요구조건이 0 CP에서 1 CP로 늦어졌습니다.

 

Tip. 사격금지 페널티는 이동중에만 적용되므로, 정지하면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척탄병은 국방군의 기본 보병이자, 독일군의 중추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보병입니다.

 

척탄병(Grenadiers)이란 이름은 라인배틀 시절 수류탄 투척병에게 붙은 이름으로, 수류탄을 멀리 던지기 위해선 체격이 크고 힘이 좋아야 했기 때문에 정예병의 대명사처럼 취급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선동적인 언어를 좋아하던 히틀러가 독일 보병의 명칭을 '척탄병'이라고 개명하여, 독일보병 명칭이 이렇게 굳어지게 되었습니다.

 

국방군의 척탄병은 어떤 지휘관이나 전술을 사용하든 높은 확률로 주력 보병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MG42를 장착시켜 줄 경우의 뛰어난 화력과 높은 가성비도 원인이지만, 독일 특유의 경직된 빌드오더 때문에 대체할 보병이 마땅찮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 간혹 동방부대나 강습척탄병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전술도 있지만, 둘 다 척탄병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보단 약간이라도 섞어주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4인 분대라 소련과 미국의 보병보다 인원수에서 크게 밀리지만, 하나하나가 잘 훈련된 정예병이라 기본 스탯이 좋습니다. Kar98은 명중률과 데미지가 좋아, 숫적 우위를 무시하고 화력 우위를 점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하지만, 근거리 교전시에는 인원수가 딸리는 척탄병이 맷집부족으로 열세에 처하기 쉽습니다. 이 때문에 거리를 최대한 유지하려는 척탄병과, 거리를 최대한 좁히려는 연합군 보병들의 싸움이 됩니다.

 

사실상 추가무장을 장착하기 전엔 정면대결로 소련과 미국의 보병을 상대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엔 MG42 중기관총이나 저격수의 지원을 등에 업고 싸워야 하며, 불리하면 MG42 사격 범위 내로 후퇴하여 적의 추격을 뿌리쳐야 합니다. 그래서 초반 척탄병의 운영은 매우 소극적이 될 수 밖에 없는데, 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척탄병을 최대한 잃지 않고 전선을 유지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틀페이즈 1 업그레이드가 끝나고 충분한 탄약이 모여 MG42 경기관총을 달 수 있게 되면, 슬슬 역습이 가능해집니다. 이 타이밍에선 장거리 화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므로, 다수의 척탄병으로 일점사를 하면 연합보병이 접근하기 전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급작스러운 근접 교전이 벌어질 수 있는 시가전에선 여전히 취약하고, 상대방의 날빌성 빠른 차량은 판저 파우스트만으로 대처하기 힘드니, 적절한 타이밍에 다른 유닛을 조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가전은 척탄병이 싸우기에 가장 괴로운 상황으로, 건물 안의 보병을 상대하기 힘들고, MG42 LMG가 약간의 사격 준비시간이 필요하다는 약점이 있어, 개활지보다 싸우기 힘듭니다. 이런 맵에선 척탄병의 비중을 줄이고, 공병에게 화염방사기를 우선해서 장착 시켜준다던가, 근접전투에 강력한 강습척탄병, 기갑척탄병을 섞어주는 편이 좋습니다. 아니면 G43을 장비할 수 있는 지휘관을 선택한 뒤, 척탄병들에게 MG42 대신 G43을 들려주는 것이 무난한 편....

 

 

척탄병은 전선을 유지해야 할 기본 보병이면서도 4명 밖에 안되어 포격이 오가는 장기전에선 앗하는 순간에 분대 전체가 삭제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때문에, 화력은 강력하지만 안정성이 매우 떨어져, 패치로 3베테런시의 피격율 보너스가 받는 데미지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경우 80점 데미지를 주는 수류탄을 맞아도 64점 밖에 안 닳아서 한방에 분삭되는 사태가 많이 줄었지만, 3벳 피격율 보너스가 없어져 소화기에는 더 취약해졌으니 주의...

 

척탄병은 이제 기본 9% 피격율 보너스를 제외하면 피격 보너스가 없어, 후반에 벳쌓인 연합보병과 교전하면 쏘는 족족 맞는 수준입니다. 이 때문에, 엄폐가 굉장히 중요해졌는데, 피격율 보너스는 곱연산으로 계산되므로, 엄폐를 하면 패치 전과 피격율 격차가 크게 줄어듭니다. [각주:1] 또, 소화기에 잘 맞게 된 만큼 체력회복이 매우 중요해졌는데, 패치로 치료수단이 추가된 하노마크라던가, 의무병 벙커, 야전 응급치료 등을 이용하여 체력을 높게 유지해야, 받는 데미지 감소 보너스가 쓸만해지니 참고합시다.

 

2014. 9월 패치에서 피격율 보너스 9%가 생겼습니다. 나름 고급보병인데도 맷집이 징집병 수준이라 너무 픽픽 죽어나가니 주어진 버프인듯... 대신 무기 명중률은 소폭 너프되어서 장거리 살상력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2015. 6월 메타 변화 패치에서 제압무기가 대폭 상향받으면서, 척탄병 대신 MG42를 다수 운용하는 전술도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무조건 척탄병부터 뽑고보는 상황이 전보다 줄어들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MG42가 0티어로 내려가면서, 척탄병과 MG42를 동시에 생산하기 좋아졌습니다. 또, 국방군의 시작자원이 60인력 늘어나, 인력을 많이 소모하는 척탄병을 운용하기도 좋아졌습니다. 대신, 2베테런시의 총류탄 사거리 증가 효과를 삭제해버려, 예전보다 먼 거리에서 총류탄을 발사하긴 힘들어진 편... 이게 다 CAS 때문이다. 예전에는 먼 거리에서 총류탄을 날려 맥심이나 M2HB를 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었지만, 지금은 먼거리에서 제압당해버리면 총류탄으로 탈출하기 힘드니 주의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보병 데이터 이관 중에 척탄병만 빼먹어서, 명중률 보너스와 피격율 보너스를 이중으로 적용받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엽병 패키지의 G43 장착 요구조건이 3CP에서 1CP로 완화되어, MG42 LMG와 비슷한 타이밍에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G43 척탄병의 효율성이 좋아졌지만, 잠수함 패치로 척탄병 분대원 당 인구요구치가 1.65에서 2로 너프당해, 척탄병 한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무려 8이 되었습니다... 이게 문제가 심했기 때문에 12월 핫픽스에서 다시 분대기본 인구 2 + 분대원 당 인구 1로 조절하여 인구요구치가 7로 롤백되었습니다. 롤백이긴 한데, 12월 이전보다 분대원 개개인의 인구요구치가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에(1.65 → 1) 중화기를 노획할때 부담이 크게 감소하여, 상대적으로 이득을 본 편... 덤으로 총류탄 발사준비 시간이 줄어들어(3 → 2.125), 간접적으로 상향을 받았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척탄병 자체는 딱히 변경점이 없지만, 공병이 샌드백을 쌓을 수 있게 되어 간접적으로 큰 버프를 받았습니다. 장거리에서 강한 보병이 컨셉이었지만, 엄폐물이 부족한 맵에선 오히려 약점을 보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젠 샌드백 뒤에서 교전을 벌일 수 있기 때문...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척탄병 총류탄은 거리가 길어서, 페널티를 먹어도 그리 짧아지지 않기 때문에, 제압 페널티가 다른 보병보다 덜한 편입니다.

 

2017. 7월 패치에서 야전 응급치료 스킬이 대대적으로 상향받았습니다. 덕분에, 탄약만 충분하면 전선을 유지하기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7에서 6으로 줄어드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고작 인구 1 차이지만, 이전까진 인구요구치 때문에 조합과 유지비에 압박이 심했기에, 큰 상향이라 봐도 될 듯 합니다.

지휘관 변경점으론, 참호 스킬이 야전삽 스킬로 리뉴얼되면서, 참호가 해금되면 샌드백과 철조망도 건설할 수 있게 되었고, 위장복과 전력질주가 통합되고 장착비용이 저렴해지면서, 위장복 척탄병도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단, G43 엽병 패키지는 1CP에서 2CP로 롤백 되었으니 주의... 그래도,이래저래 직간접적인 상향이 많아, 12월 패치로 큰 혜택을 받았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결국 인구요구치가 6에서 7로 롤백되었습니다... 척탄병 스팸이 의외로 위력적이라, 인구수 조절로 다시 칼친듯... 또, 충격수류탄의 데미지가 대폭 감소하고, 전차호가 약간 리뉴얼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독일보병 지휘관이 리메이크되면서, 척탄병에게 고참 분대장(Veteran Squad Leader) 업그레이드가 생겼습니다. 4인 분대였던 척탄병이 5인 분대가 되고, G43 장착, 쿨다운 감소, 피격율 보너스 혜택을 받으며, 전장 응급치료가 무료가 됩니다. 분대장을 업그레이드하면 MG42 LMG를 장착할 수 없어 원거리 화력은 조금 감소하지만, 전선 유지력이 무지막지 좋아지기 때문에 매우 쓸만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피격율 23% 보너스가 받는 데미지 20%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폭발무기에 대해선 상향, 소화기에 대해선 하향이라고 보면 될 듯...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척탄병의 경우 충원비가 6% 할인되어 28인력[각주:2]으로 충원할 수 있고,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각주:3]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척탄병의 압박스러운 충원비가 감소한 것만해도 환영할만한 변경점입니다.
추가로 판저 파우스트의 투사체 속도가 55에서 25로 크게 느려졌는데, 4월 핫픽스에서 속도가 15로 더 느려졌습니다. (밸런스 때문에 수정한게 아니라, 투사체가 중간에 사라지는 버그를 고치기 위해서 늦췄다고 합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엄폐하지 않을 경우 패치보다 피격율에 21% 손해를 보는데, 엄폐하면 피격율 손해가 10%밖에 안 됩니다. [본문으로]
  2. 인게임 표시는 28인력이지만, 실질적으론 28.2 인력 [본문으로]
  3. 프리뷰 패치로그에는 25% 보너스라고 되어 있는데, 너무 사기스러웠는지 정식패치에선 10%로 감소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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