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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저격수 | 스나이퍼 (Sniper) |
등급 | 1티어 | 보병 중대소 (Infanterie Kompanie) |
분류 | 보병 | 저격수 |
비용 | 360 인력 |
충원불가 |
인원 | 1인 | 인구 9 (분대원 당 인구 9) |
기본무기 | 저격용 G43 |
Scoped G43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위장 |
Camouflage (패시브) |
베테런시 스킬 |
소이 저격탄 |
Fire Incendiary Explosive Round (45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소이 저격탄 사용 가능 재장전 -15%, 시야 +20%, 쿨다운 -20% 재장전 -15%, 소이저격탄 사거리 +10, 쿨다운 -3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저격용 G43 (Scoped G43)
데미지 |
명중률 | 쿨다운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0 (즉사) |
200% |
3 |
1.625 | 4~4.5 | 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
0~50 | 10/-1/-1 | 1 | 1.5 |
175%/175% | 25% |
불가 |
G43에 스코프를 달아 저격용으로 개조한 소총입니다.
반자동 소총인 G43을 개조한터라 소련군의 저격용 모신나강보다 연사력이 우월합니다. 기본적으로 야전 교전에선 100% 명중, 모든 보병이 원샷원킬이 되며, 베테런시를 쌓으면 연사력이 더욱 빨라져, 모든 저격수 중에서 가장 빠른 연사력을 보여줍니다. 단, 후퇴중인 적에게는 명중률이 감소하여 65% 정도의 확률로 명중하게 됩니다. 사거리는 50으로 왠만한 보병보다 훨씬 길지만, 기본시야가 45라서 2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하니 주의합시다. 참고로, 데미지가 0점이라 건물이나 차량을 쏘면 데미지를 주지 못하므로, 건물이나 차량에는 아예 쏘질 맙시다.
2015. 9월 잠수함 패치에서 쿨다운과 재장전속도가 더 느려졌고, 베테런시 보너스도 칼질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초기버전처럼 초월적인 연사력은 보여주기 힘들어졌으니, 한발한발 신중하게 사격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저격수 소총의 난수가 줄어들고 고정스탯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준시간이 0.75~10초에서 1.5초 고정, 조준시간 보정율이 25%~175%에서 175%로 고정되어서, 소련저격수와 조준시간이 똑같아졌습니다. (보정까지 합치면 조준시간은 대략 2.6초) 인원이 적은대신 조준시간이 빨라던 강점이 사라져버린 떡너프... 대신, 소련 저격수와 달리 쿨다운은 너프되지 않았으므로, 상대적으로 빠른 연사속도를 활용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건물 안 보병에게 이제 명중률 100% 보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저격수는 장비할 수 있는 추가 무장이 없으며, 땅에 떨어진 다른 무기를 노획할 수도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저격수 분대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엄폐를 끼고 이동하면 이동 중에도 위장이 적용되며, 커버에서 벗어나도 아주 잠시동안은 유지됩니다. 이를 이용해 엄폐물을 넘나들며 이동하는 것이 저격수 운용의 핵심.
전작에선 토글 스킬로 사용했다면, 이번작에선 자동으로 적용되는터라 컨트롤은 많이 편해진 편입니다. 대신, 맵에 따라 엄폐가 별로 없는 개활지 맵들이 있는데, 이런 곳에서는 위장할 장소가 부족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격을 하거나 적이 위장 식별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위장이 풀립니다. (사격을 해도 엄폐를 유지하고 있다면 재사격 하기 전에 다시 위장상태가 됩니다.) 위장 상태에선 사격금지 모드를 설정하여 사격하지 않고 정찰만 할 수도 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사격 후 위장 상태로 돌아가는 시간이 엄청 느려져, 역저격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방에게도 저격수가 있다고 판단될땐 함부러 사격하면 안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소이 저격탄 (Fire Incendiary Explosive Round) 45 탄약
데미지 |
명중률 | 쿨다운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보병 8 (즉사) 차량 50 |
1100%/1100% |
3~4.5 |
1.625 | 3~4.5 | 1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
0~50 | 10/-1/-1 | 2.75 | 0.3~0.5 |
25%/200% | 25% |
불가 |
저격수는 목표물에 명중하면 폭발하는 소이 저격탄을 1번 발사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지정하면 저격수가 탄창을 갈아끼운 뒤 목표물을 저격하는데, 명중 시 폭발하면서 목표는 즉사하고, 인접한 보병도 95% 확률로 쇼크상태를 일으켜 잠시동안 공격하지 못하거나,(움직일 수는 있습니다) 5% 확률로 불이 옮겨붙어 즉사합니다. 뭉쳐있는 보병에게 위협적이지만, 일반적으로 이걸로 죽일 수 있는 보병은 2~3명 정도가 한계이고, 부가효과가 발동되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재수없으면 탄약만 날릴 수도 있습니다. 탄창을 갈아끼우는 모션 때문에 일반 저격보다 느리게 발동되고, 요구 자원이 왠만한 수류탄보다 비싼데, 폭발이나 쇼크가 제대로 발동이 안되면....
그래도 해당 보병 분대를 잠시동안 공격하지 못하게 만든다는 것이 강점으로, 뭉쳐있는 적 보병분대에게 쇼크를 먹이면 여러 분대가 쇼크를 먹는 경우도 있어, 한방에 전황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또, 여러명을 불태워 죽이는데 성공하면 경험치가 빠르게 쌓인다는 것도 강점.. 탄약이 넉넉하다면 자주 사용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차량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관통하면 50점의 데미지를 줍니다. (관통력 2.5) 하지만, 영국의 저격수처럼 부가효과가 없고 데미지만 주는터라 가성비는 망... 체력이 아주 적게 남은 차량 마무리할때나 사용합시다. (건물이나 전차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소이 저격탄은 명중률이 굉장히 높아, 일반 사격으로 빗나갈 수 있는 후퇴 중인 보병이나 건물 안의 보병도 100% 확률로 맞출 수 있습니다. 1
- 지휘관 전용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2017. 12월 패치에서 전력질주 스킬이 위장복과 통합되면서, 저격수는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3. 운용
저격수는 일반 보병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특성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위장 능력 : 저격수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방한복 : 저격수는 눈보라가 불어도 얼어죽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눈보라가 쳐서 모두 꼼짝못할때 거점을 점령하러 다니는 식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눈보라가 불면 저격수 분대의 시야도 짧아지므로 근거리에서 적과 급작스래 조우해 끔살당할 수 있으니 주의...
탑승불가 : 저격수는 반궤도장갑차 같은 보병수송 차량에 탑승할 수 없습니다. 순전히 밸런스 때문에 이렇게 만든 듯... 다만, 폐쇄형 수송차량인 251 하노마크에는 탑승이 가능합니다.
노획불가 : 땅에 떨어진 무기나 중화기를 노획할 수 없습니다. 중화기 노획 금지는 실수로 클릭해서 저격수가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듯..
독일 저격수는 현재 이 게임에서 유일한 1인 분대 유닛입니다. 이제 영국이 추가되어서 유일하진 않습니다.
모든 진영 저격수 중에서 가장 빠른 연사력을 가지고 있고, 소이저격탄으로 뭉쳐있는 보병에게 전멸급 피해를 입힐 수도 있어 보병살상력만큼은 전진영 저격수들 중 최상급입니다. 다만, 1인 분대다보니 역저격에 취약하다는 것이 약점... 가격은 비싼데 컨트롤을 조금만 실수해도 굉장히 잘 죽으므로, 손이 많이 가는 유닛입니다.
오리지널 시절에는 거의 애물단지 취급이었는데...
일단, 소련 보병이 가격이 저렴하고 머릿수가 많아 아무리 저격해도 자원 손해를 크게 입히기 힘들었고, 소련 입장에선 스카웃카, 소련 저격수, 박격포, ZiS-3 경야포 포격, 하다못해 우라 쓰고 달리는 징집병까지 저격수를 상대할 방법이 무궁무진하여, 저격수로 본전을 뽑기가 무척 힘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소련 저격수와 달리 특정 맵이나 특화 전술이 아니라면 전혀 쓰이지 않는 유닛이 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WFA가 출시되고 상대진영에 미국이 등장하면서 재평가를 받았습니다.
미국은 라이플맨이 5인 분대로 징집병보다 머릿수는 적고 가격과 충원비는 오히려 비쌉니다. 더구나 우라 같은 빠른 달리기 스킬도 없고, 소련의 스카웃카처럼 빠른 타이밍에 나오는 경차량도 없고(지휘관 전용 유닛으로는 존재), 저격수도 없고, 박격포도 없고, 뭣보다 미국의 전술 자체가 0티어에서 땡보병을 강요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도저히 독일 저격수를 잡을 방법이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 야금야금 미국 보병을 잡으면서 자원 손해를 누적시킨 후, 후반에 전차를 뽑아 마무리짓는 전술이 쓸만하여 미국 상대로 많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또, 영국 발매 이후에도, 영국이 캐리어 외엔 저격수를 카운터칠 유닛이 부족하여, 대전차 저격수가 나오기전까지 안정적으로 인력손해를 입힐 수 있어 예전보다 많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맵을 많이 타는 유닛이라, 은신을 할 장소가 부족한 맵이라던가 갑작스래 적과 마주칠 수 있는 시가전 맵에선 위험하니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컨트롤에 민감한 유닛이니만큼 초보일땐 저격수를 뽑느니 보병이나 중화기를 하나 더 생산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가격도 더 싸기도 하고) 더구나, 소련 저격수의 스프린트 같은 생존 스킬도 없고 플레어 같은 보조용 스킬도 없다보니, 재평가를 받았다 해도 여전히 소련 저격수보단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 하다못해 소이 저격탄의 비용이라도 저렴했다면...
모든 보병에게 일괄적으로 스프린트 스킬을 제공하는 포위교리 지휘관은 저격수의 활용도가 많이 올라갑니다. 상대가 미국이라면 빡침을 두배로 선사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2015. 3월패치에서 체력이 82로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예전인 1인분대인데도 소련 저격수급 체력이라 생존력이 개복치급이었지만, 이젠 일반보병급의 체력을 가지게 되어 그럭저럭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보병보다 체력이 2 높기 때문에, 데미지 80 무기는 직격으로 맞아도 죽지 않게 되었습니다! (박격포, 카츄샤 포격, 수류탄 등) 여기에 소련 저격수가 떡너프를 맞으면서 상대적 박탈감에 시달리는 일도 사라져, 여러모로 활용할 가치가 늘어났습니다.
2015. 6월 메타 변화 패치에서 제압무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적의 중기관총을 안정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저격수의 역할도 중요해졌습니다. 맥심이나 두쉬카, M2HB를 제거할때 유용하고, 소이저격탄으로 대규모 보병전을 뒤집을 수도 있어, 이젠 미국 소련 가리지 않고 자주 이용되는 유닛이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엄청난 너프를 먹어 2베테런시 재장전보너스가 20%에서 15%로, 3베테런시의 재장전 30% 보너스가 15% 보너스로 감소했습니다. 예전엔 3베테런시 기준으로 약 44%의 재장전 보너스를 받았지만, 이젠 27% 정도의 보너스만 받게 된 것... 아무래도 4인분대인 영국에게 너무 강력하여, 영국이 보병을 아예 쓸 생각도 못하게 만들었기 때문에 행해진 너프로 보입니다. 기본 쿨다운과 재장전 수치도 감소하여, 예전같이 빠르게 연사하는 건 불가능해졌습니다. 미국, 소련 : 만세~ 추가로, 경차량이 저격수에 대한 탐지범위와 명중률이 상승했고, 퇴각 중엔 위장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추격하는 차량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대신, 저격수의 사격모션을 수정하여 사격 반응성이 향상되어, 첫 사격을 예전보다 빠르게 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독일 저격수는 사격 후 다시 위장하는 시간이 대폭 길어졌습니다. 어느정도냐면 엄폐 후 연속으로 저격을 하면 위장이 발동이 안 될 정도... 대신, 다른 진영 저격수의 재위장시간도 길어졌으므로, 사격금지를 적절히 활용하면 예전보다 쉽게 역저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근데 독일저격수는 원래부터 역저격이 되었는데...시무룩...
2016. 6월 저격수 대개편 패치에서 저격총의 랜덤성이 줄어들고 고정수치를 도입하면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조준시간이 훨씬 길어지고, 쿨다운도 가장 느린 수치만 적용받게 된 것... 더구나, 모든 저격수 공통으로 피격율 15% 페널티를 받게 되어 소화기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살상력도 안좋아졌고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도 바닥을 치게 되었으므로, 운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쿨다운 칼질은 맞지 않았기 때문에, 속터지는 속도로 쏘는 소련 저격수보단 여전히 낫습니다...
2017. 3월 은신패치에서 또 한번의 너프를 맞아, 은신 상태가 아닐때 사격하면 10초간 은신 불가 상태가 되며, 전투 상태에서 벗어난 이후 3초동안 은신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공격을 받기만해도 3초동안 은신이 안되므로, 예전보다 생존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력질주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저격수는 전력질주를 쓰지 못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건물 안 보병을 백발백중으로 맞출 수 있게 되었고, 공격받았을때 교전해제시간이 16초에서 10초로 짧아졌으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2초동안 은신이 유지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추가로, 상대하기 껄끄러웠던 소련 저격수가 1인분대로 리뉴얼되면서 역저격으로 상대하기 편해진건 덤... 대신, 공격 후 재은신시간이 3초에서 6초로 길어져 자신도 역저격에 취약해졌으니 주의합시다.
2017. 3월 은신패치에서 또 한번의 너프를 맞아, 은신 상태가 아닐때 사격하면 10초간 은신 불가 상태가 되며, 전투 상태에서 벗어난 이후 3초동안 은신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특히 공격을 받기만해도 3초동안 은신이 안되므로, 예전보다 생존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http://pelando.tistory.com/725 [성 요한의 구호소]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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