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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GrW 34 박격포 분대 (GrW 34 Mortar Team)

by 구호기사 2014.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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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GrW 34 박격포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GrW 34 박격포 분대
 그라나트베르퍼 34 모타 팀 (Granatwerfer 34 Mortar Team)
 등급  1티어
 보병 중대소 (Infanterie Kompanie)
 분류  중화기  박격포
 비용  240 인력
 충원 22 인력

 충원 20 인력 (중전차 군단소 필요)
 인원  4인  인구 6 (분대원 당 인구 1)
 주무기  GrW 34 8.1cm 박격포
 Granatwerfer 34 8cm Mortar x1 (필요인원 2)
 보조무기  MP40 2정
 MP40 x2
 기본스킬  박격포 포격
 연막탄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Fire Smoke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토글)
 베테런시 Vet ☆

 Vet ☆☆
 Vet ☆☆☆
 대포병 사격 가능
 스킬 재사용 -40%, 기본포격 산탄도 감소 -20%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 -20%


 특이사항
  • 긴 사거리 (80)
  • 최소 사거리 존재 (2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사격금지 가능
  • 거치중에만 공격가능
  • 수송차량에 탑승 불가
  • 분대원이 1명만 남으면 분대해체
  • 피격율 25%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8cm 그라나트베르퍼 34 (8cm Granatwerfer 34)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8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0 0.125~0.5 0.25~0.75
 100%/100% 100% 6
사격전 2
사격후 2

 

그라나트베르퍼 34는 구경 81mm의 박격포입니다. ('그라나트베르퍼'는 독일어로 '박격포'라는 뜻. 즉, 이름이 박격포 34....)

(독일은 다른 유럽국가와 달리 mm 표기가 아니라 cm 표기를 했기 때문에 81mm지만 8cm 로 표시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연사력이 어마어마한 박격포였지만, 지속적인 너프를 먹어서 예전같지는 않습니다. 거기다, 분대인원이 4인으로 무척 적어, 소련의 박격포와 맞대결하면 불리한 편... 자동사격이 너프를 너무 많이 맞았기 때문에, 대포병 사격과 배러지 사격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용에 최소 2명이 필요하며 분대원이 공격받아 1명만 남으면 박격포를 버리고 탈주합니다. 이 때문에 박격포 분대를 공격할땐 굳이 전멸시킬 필요없이 1명은 남겨둬도 상관없습니다.

 

박격포는 보병을 공격할때 매우 효과적인 무기로, 발사 후 착탄까지 시간이 걸려 움직이는 목표물에는 비효율적이지만, 중화기, 벙커, 제압당한 보병, 건물 안의 보병, 수리 중인 공병 등을 공격할때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데미지가 보병체력과 동일하지만, 패치로 폭발 근거리 보정이 85%(데미지 68)로 변경되어, 체력이 가득 찬 보병은 한방에 죽이기 어려워졌습니다. 대신, 직격은 여전히 80점의 데미지를 입히므로, 건물이나 벙커를 공격할때도 유용합니다.

최소사거리가 존재하여 적이 접근하면 공격할 수 없으니, 반드시 안전한 후방에 배치합시다.

 

분대원은 MP40으로 무장하고 있는데, 박격포 운용병 두명은 무장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화력이 공병하고 동급이라 큰 도움은 안되며, 피격율 25% 페널티가 있으니 적이 접근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7. 3월패치에서 3베테런시의 사거리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당했습니다. 이제 3베테런시에서 사거리 효과를 누리려면 포격스킬로 수동 지정해줘야 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칼질당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니라 5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자동사격의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느려져, 소련 박격포와 연사력에서 별 차이가 나지 않게 되었습니다. (여러번 사격하면 미묘하게 빠르긴 합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박격포 포격 (Mortar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7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0 0.125~0.5 0.125
 100%/100% 0% 1.25
사격전 2
사격후 2

 

GrW34 박격포는 지정된 장소에 4발의 박격포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박격포는 사거리 내에 가장 가까운 적을 사격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가까운 적이 최우선 목표물이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 스킬로 직접 타겟을 지정하여 포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발동 중에는 연사력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산탄도가 감소하여 일시적으로 화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소련의 박격포와 비교해보면 재장전시간이 훨씬 빠른 반면, 산탄도 감소폭이 약간 적어서 명중률은 떨어집니다. 그래도, 일반 포격보다 훨씬 잘 맞는데다, 연사력 덕에 DPS가 크게 상승하므로, 진지나 중화기 같은 고정 목표물을 노리기 좋습니다.

박격포 운용의 핵심과도 같은 스킬로, 이 스킬을 적재적소에 잘 사용해야 박격포의 진가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0초에서 1.25초로 느려졌습니다. 또,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산탄도 감소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연막탄 포격 (Fire Smoke Barrage)  무료

 

사거리 산탄도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25~85 7
0.125~0.5 0.125
 100%/100% 0% 0
사격전 2
사격후 2

 

GrW34 박격포는 사거리 85 이내의 위치에 3발의 연막탄 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후 연막탄이 떨어질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일찍 예측해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작에서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연막이 대폭 상향되어, 연막으로 시야가 가려지면 아예 사격을 못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관총과 대전차포로 방비중인 방어선을 한방에 무력화시킬 수 있어, 사용하기에 따라서 일반 포격보다 훨씬 유용할 수 있습니다. 용도는 돌격 전에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때, 제압걸린 보병을 구출할 때, 죽기 직전의 전차를 적의 대전차 무기로부터 보호하고 싶을때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연막에 시야가 가려 공격을 못하게 되므로, 연막으로 적이 이득을 보지 않도록 사용 타이밍을 잘 조절합시다.

참고로, 소련군 박격포와 비교하면 조준시간이 짧아 초탄 반응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산탄도가 넓고 연사력은 상대적으로 느린 편...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거리가 80에서 85로 길어졌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대포병 사격 (Counter Barrage)  토글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35
 35/35/35  4  1/2/3 85%/50%/25% 7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35~100 0.125~0.5 0.125
 100%/100% 0% 0
사격전 2
사격후 2

 

토글스킬로 사용하면 자동사격을 하지 않고 대기하다가, 사거리 100 이내에 적의 포격이 감지되면 자동적으로 4번의 사격을 하게 됩니다.

적의 포병이 사격하는 한 계속적으로 반격을 하므로, 박격포 대결을 벌일때 유용하고, 사거리만 닿는다면 곡사포나 로켓 차량에게도 위협적입니다. 초기버전에선 배러지 스킬과 연사력이 동일하여, 손이 덜 바쁘다는 것 말고는 딱히 장점이 없었지만, 현재는 대포병 사격의 연사력이 독보적으로 빠르므로 박격포 대결을 펼칠땐 켜줍시다.

단점은, 대포병 사격 중에는 포병이 아닌 다른 적 유닛은 발견해도 사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토글스킬인데도 쿨타임이 있어서 한번 취소하면 3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적에게 포병이 감지되었을때만 선택적으로 사용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3벳 사거리가 증가 보너스가 삭제되어 활용에 에로사항이 생겼습니다. 대신, 일반 배러지는 재장전시간이 너프먹었는데, 대포병사격은 0초 그대로라 화력은 여전히 좋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대포병 사격의 사거리가 100으로 증가했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2017. 12월 패치에서 전력질주 스킬이 위장복과 통합되면서, 중화기는 전력질주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3. 운용

 

 

8cm GrW 34는 원거리에서 간접사격이 가능한 중화기입니다.

 

소련의 82mm 박격포보다 구경이 1mm 작지만, 기본적인 데미지와 사거리는 차이가 없고, 대신 포격 스킬의 연사력이 박격포 중에서 가장 빠릅니다. 이 때문에 적절한 위치를 잡고 지속적으로 지원사격을 하는 독일 박격포는 상대 보병진의 큰 위협이 됩니다. 대신, 박격포의 화력에만 집착해, 기본적으로 전선을 유지할 병력을 뽑지 않고 박격포만 뽑는다면 전선이 크게 밀려 이길 수가 없으니 주의합시다. (의외로 초보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박격포의 진가는 전선이 고착되었을때 발휘된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전작에선 독일군이 자원을 주고 베테런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어서, 3업 박격포를 양산하는 충격과 공포의 전술이 가능했지만, 이번작은 직접 전투를 해야 베테런시가 쌓이므로 전작처럼 3업 박격포 러쉬는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빨라 소련 박격포보다 베테런시 쌓이는 속도가 빠르고, 대포병 사격으로 적 박격포를 견제하기 쉬워 운용하기 편한 편... 대신 분대인원이 4인뿐이라 아차하면 전멸당하므로 잘 키운 박격포 분대가 죽지 않도록 보호에 신경써야 합니다.

 

 

소련 박격포와의 맞대결은 불리한 편입니다. 연사력은 GrW 34가 우월하지만, 소련 박격포는 5명이 죽어야만 분대해체가 되는 반면, 독일 박격포는 3명만 죽어도 분대해체입니다. 더구나, 소련 박격포는 조명탄으로 시야를 밝혀 산탄도를 좁힐 수 있으므로, 다른 유닛 지원없이 맞대결 벌이는건 위험한 편... 소련 박격포를 상대할땐 다른 목표물을 노릴때 몰래 사거리 내로 접근하여 대포병사격으로 선빵을 치는게 좋습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패치로 대포병사격의 사거리가 길어져, 1벳을 일찍 쌓은 뒤 후방 배치하면, 소련 박격포의 사거리가 닿지 않는 곳에서 대포병사격으로 괴롭힐 수 있습니다.

 

3벳 사거리 보너스가 삭제된 이후엔 미국 경야포에게 압도적으로 밀리는 편입니다. 경야포가 박격포가 닿지 않는 곳에서 포격스킬로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으므로, 미국이 경야포를 운용한다 싶으면 박격포는 더 이상 쓰지않는게 나을 정도... 사거리 안으로 접근해도 백린탄 한번 맞으면 집에 갈 수 밖에 없어 상대가 안됩니다. 그나마 미국 박격포 상대로는 사거리 우위 덕분에 어느정도 유리합니다.
 

영국 상대로는 매우 쓸만합니다. 특히, 상대가 보포스를 짓는게 파악되면 바로 2문 정도 생산하여 철거할 수 있고, 박격진지와 싸울때도 수시로 자리를 이동해가면서 포격스킬로 괴롭히면 유리하게 교전할 수 있습니다. 또, 토미에게도 박격포가 효율적이므로, 상대가 코만도를 많이 쓰는게 아니라면 박격포를 운영하는 것이 괜찮은 편입니다. 다만, 상대가 왕립 포병대를 선택하면 박격포가 남아나질 않으니, 너무 많이 뽑진 맙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소련군 박격포들에게 있는 정밀포격이 사라지면서, 생존력이 대폭 좋아졌습니다. 이전에는 베테런시 쌓은 소련 박격포의 정밀포격에 당하면 쉽게 전멸했지만, 이젠 대포병사격으로 오히려 우위를 점할 수도 있게 된 편.... 더구나 제압무기의 상향으로 쌍방 모두 제압무기를 많이 쓰는 상황이라, 박격포의 중요성도 커졌으므로, 초반에 한분대 정도 생산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졌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포격 재장전시간이 2.4에서 4.0으로 증가하여 연사력이 느려졌습니다. GrW 34의 빠른 연사력은 분대인원이 많은 소련이나 미국에겐 적절했지만, 4인분대인 영국에게 너무 강력해서 행해진 너프인듯... 대신, 박격포 포격(Mortar Barrge)스킬은 재장전시간이 여전히 0이라서, 예전과 동일한 속도로 연사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동사격을 할때는 너프지만, 수동으로 공격할땐 예전과 똑같은 화력을 보여줍니다.

 

2015. 9월 잠수함패치로 모든 박격포의 원거리 폭발 데미지보정율이 5%에서 25%로 상향되었습니다. 데미지는 그대로지만 직격으로 맞지 않아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2017. 3월 패치로 모든 박격포들은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보너스가 기본사격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3베테런시를 쌓더라도 포격스킬을 써주지 않으면 사거리 증가 효과를 체감할 수 없으므로, 적극적으로 수동포격을 사용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탄 포격이 3베테런시의 사거리 증가 효과를 받도록 변경되어, 연막탄 써먹기가 좀 더 좋아졌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박격포 리뉴얼로 근거리 데미지보정이 100%에서 85%로 감소한 대신, 건물안 보병에게 25%가 아닌 50% 데미지를 입히도록 변경되었고, 3베테런시의 사거리 보너스가 포격스킬 산탄도 감소 스킬로 대체되었습니다. 추가로, 연막포격의 사거리가 80에서 85로 증가하였습니다.
국방군 박격포는 추가로 포격 스킬의 재장전시간이 칼맞아 화력면에서도 손해를 보게 되었고, 대포병 사격의 사거리도 3벳에 증가하지 않아 써먹기 좀 힘들어졌습니다. 대신, 전보다 건물 안의 보병을 쫓아내기 좋아졌으니, 시가전에서 써먹읍시다.
 
잠수함 패치로 자동사격의 재장전시간이 4초에서 6초로 대폭 늦어졌습니다. 연사력이 소련 박격포와 비슷할 정도... 자동사격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되었으니, 배러지 사격이나 대포병 사격을 적극적으로 이용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대포병 사격의 사거리가 80에서 100으로 확장되었습니다. 3벳 사거리 보너스 삭제 이후에 활용도가 급락한 스킬이었던만큼 반가운 변경점. 덕분에, 연합군의 박격포를 좀 더 쉽게 상대할 수 있지만, 미국의 경야포 배러지 포격은 사거리가 120이라 대포병 사격으로도 닿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추가로, 251 하노마크에 치료능력이 생겨 박격포 분대의 체력관리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하노마크는 폐쇄형 수송차량이라, 박격포도 탑승 가능)

 

잠수함 패치로 2베테런시 보너스는 기본포격 산탄도 감소, 3베테런시 보너스는 스킬포격 산탄도 감소로 분리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를 건설하면 패시브 보너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박격포의 경우 충원비가 10% 할인되어 20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고, 거점의 중립화 속도와 점령 속도가 10% 빨라져 땅투기가 편해집니다. [각주:1] 중전차 군단소만 건설하면 추가적인 자원소모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빠르게 4티어를 올리는 빌드도 쓸만해진 편...
 
2020. 6월 패치에서 중전차 군단소의 충원비 할인 패시브의 이름이 총력전(All Out War)이 되었으며, 거점 점령속도와 중립화 속도 보너스는 삭제되었습니다. 왜 줬다뺏냐...ㅠㅠ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프리뷰 패치로그에는 25% 보너스라고 되어 있는데, 너무 사기스러웠는지 정식패치에선 10%로 감소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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