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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카츄샤 로켓 트럭 (BM-13 Katyusha Rocket Truck)

by 구호기사 2014.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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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카츄샤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카츄샤 로켓트럭

 BM-13 카츄샤 로켓 트럭 (BM-13 Katyusha Rocket Truck)

 등급

 4티어

 기계화 장갑 제작소 (Mechanized Armor Kampaneya)

 분류

 차량

 다연장 로켓차량

 비용

 360 인력 85 연료

 

 인구

 12

 

 기본무기

 132mm 로켓 x 16

 132mm Rockets x 16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132mm 로켓 포격

 132mm Rocket Barrag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4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이동탄막 포격 가능

 산탄도 -20%, 스킬 재사용시간 -40%

 사거리 +33%

 

 특이사항

  • 긴 사거리 (150)
  • 최소사거리 존재 (50)
  • 일반시야 (35)
  • 사륜차량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2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BM-13 카츄샤 로켓 트럭 (BM-13 Katyusha Rocket Truck)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160

 7/5

 6.9

  1.9/4.2

 34

 60%

 

 

 

 

 

BM-13은 다연장 로켓 발사기를 장착한 트럭으로, 카츄샤는 이런 류의 무기를 모두 일컺는 애칭입니다.

BM-13 버전은 132mm 로켓을 16발까지 장전할 수 있으며, 발사시의 독특한 소음 때문에 '스탈린의 오르간'이란 별명이 붙었습니다. 로켓 발사기가 따로 회전이 안되기 때문에 트럭은 발사방향을 바라봐야 했고, 발사시의 후폭풍과 매연이 무척 심해, 발사할땐 지지대를 세우고 앞유리를 보호판으로 가렸습니다. 132mm 로켓은 광범위한 영역을 초토화시켜 적의 방어선을 무력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베를린 공방전 등에서 대규모로 운용하였습니다.

게임에서 등장하는 카츄샤는 4발씩 총 4번을 사격하게 됩니다. 사거리가 길고 기대 화력이 높지만, 네번의 사격이 끝날때까지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적의 대포병 사격에 역으로 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카츄샤의 차체 내구력이 굉장히 빈약해 보병 소화기나 박격포에도 큰 데미지를 입고, 전차 주포나 대전차포에는 한방에 끔살당하므로 가급적 안전한 후방에서만 지원사격을 하고, 사격이 끝나면 역공을 대비하여 장소를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132mm 로켓은 보병과 차량에게 막대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지만, 전차에게는 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132mm 로켓 포격 (132mm Rocket Barrage)  무료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20

50

50/50/50

6

 1.5/3/4.5

100%/35%/10%

1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50~150

0.125

0.125

 100%/100%

2.5

없음

 

카츄샤는 장전한 16발의 로켓을 지정된 위치에 포격할 수 있습니다.

4발씩 끊어서 4번 발사하게 되므로, 움직일 수 있는 목표물은 첫번째 포격을 받고 바로 자리를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움직이기 힘든 대전차포, 박격포, 건물 등은 고스란히 포격을 맞을 수 밖에 없고, 상대는 4번의 포격이 끝나기까지 포격 위치에 함부로 접근하기 어려워지므로, 적군의 진공을 막는데 유용합니다.

132mm 로켓은 보병과 차량에 효과적으로, 폭심지 근처에 있다면 어떤 보병이든 한방에 즉사합니다. 이 때문에 적이 중화기로 방어선을 만든 경우 로켓 포격으로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고, 적의 차량에도 상당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관통력이 50에 불과해서 중전차에겐 도탄당할 확률이 높은데, 도탄당해도 20점의 데미지를 주므로, 어느정도 피해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독일의 판저베르퍼와 비교해보면, 사거리가 더 길고, 16발의 로켓을 날려 총 데미지가 우수하지만, 4발씩 끊어 사격하기 때문에 위치가 드러나면 역포격 당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에게도 장거리 로켓 무기나 곡사포가 있다면, 사격 중에 포격음이 들리는 순간 발사를 취소하고 이동하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대신 화력은 판저베르퍼보다 우수하고, 두 대 이상의 카츄샤가 교대로 사격하면 끊임없이 화망을 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번 사용하면 쿨타임이 110초로 상당히 긴 편으로, 2 베테런시를 쌓으면 66초로 줄어듭니다. 이 때문에 최대한 적이 몰린 곳을 노려 베테런시를 빠르게 쌓도록 노력합시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또, 카츄샤의 로켓은 칼리오페 등과 달리 건물 데미지 페널티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생산건물을 조준하여 사격하면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집중 포격 (Concentrated Barrage)  60 탄약

 

집중 포격은 4발의 미사일을 발사하여 지정 위치에 정확히 착탄시킬 수 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집중 포격이 삭제되었습니다. 대신 이동탄막 포격이 새로운 베테런시 스킬로 추가되었습니다.

 

 

 

이동탄막 포격 (Creeping Barrage)  45 탄약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20

50

50/50/50

6

 1.5/3/4.5

100%/35%/10%

10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50~150

0.125

0.125

 100%/100%

0.125

없음

 

2015. 6월 패치에서 새로운 베테런시 스킬로 이동탄막 포격이 생겼습니다.
로켓을 4발씩 일렬로 떨어트리는데, 산탄도가 감소하여 시야가 확보되어 있으면 명중률이 일반포격보다 좋습니다. 총 발사갯수는 16개로 일반포격과 동일합니다. 중화기반을 제거하는 용도로 정밀 포격이 그리워지지 않을 정도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므로, 더 좋은 베테런시 스킬을 얻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쓸만한 스킬이었지만, 2015. 9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아, 산탄도가 2.5에서 5.5로 상승하여 로켓이 좀 더 퍼지도록 변경되었고, 8발씩 끊어쏘던것을 일반포격처럼 4발씩 끊어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보다 성능이 매우 안좋아졌지만, 비용이 90탄약에서 45 탄약으로 줄어들어 좀 더 부담없이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잠수함 패치로 산탄도가 5.5에서 10으로 또다시 늘어났습니다. 그 대신,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5%에서 10%로 상승하였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승무원 자가 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3. 운용

 

 

카츄샤는 넓은 범위를 초토화시키는 132mm 로켓 공격으로, 적의 방어선에 치명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는 로켓차량입니다.

패치로 능력치가 꽤나 출렁인 유닛으로 한때 아무도 안쓰는 잉여 유닛이었다가, 어마어마한 버프로 갓(God)츄샤가 되었다가, 지금은 적당히 쓸만한 로켓 무기가 되었습니다. 독일군의 로켓 병기보다 넓은 범위에 지속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고, 로켓 무기 중에선 꽤나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어 상황에 따라 적의 본진을 직접 공격할 수 있습니다.

 

카츄샤의 로켓은 보병과 차량 상대로 효과적이라, 기관총, 대전차포, 박격포로 구성된 방어선에 큰 피해를 줄 수 있고, 단번에 무력화하긴 힘들더라도 쿨타임이 돌아올때마다 사격하면, 지속적인 자원손해를 입혀 전황을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인력의 중요도가 커지므로, 카츄샤로 야금야금 피해를 입히면 상대방은 보병과 중화기를 제대로 충원하지 못해 조합을 무너트릴 수 있습니다.

 

로켓 무기 중에선 사거리가 매우 긴 편이고, 다 맞을 경우엔 화력이 뛰어난 편이지만, 로켓을 4발씩 끊어쏘는데다 산탄도가 큰 편이라서 운이 없으면 거의 다 빗겨나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산탄도를 줄이기 위해 접근해서 사격하는게 좋을 수도 있는데, 내구도가 약해 상대의 역포격을 받으면 어이없이 격파당할 수 있으니 주의... 대포병 사격 외에도 이동 속도가 빠른 전차나 장갑차가 기습적으로 돌입하여 카츄샤만 잡아내고 탈출할 수 있고, 팔쉬름예거 같은 특수한 보병이 튀어나와 카츄샤를 잡을 수도 있으므로, 최대한 안전한 후방에 배치하는 것이 좋고, 적의 전차나 장갑차가 습격할 수 있는 루트엔 지뢰를 깔아두는게 좋습니다.

 

 

 

카츄샤는 전선이 팽팽하게 고착되었을때 매우 유용합니다. 서로 중화기 방어선을 탄탄하게 굳혀 어느쪽도 함부로 공격하기 힘든 상황에서 카츄샤는 지속적으로 인력 손해를 입히고 중화기를 무력화시켜 방어선을 철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해서 전선이 고착되지 않고 출렁이는 상황에서 생산한 카츄샤는 무용지물입니다. 양측이 모두 기동전을 펼치면 전선이 안정되지 못하고 수시로 움직이게 되는데, 이럴 경우 카츄샤는 사격할만한 목표물을 찾기 어렵고, 상대도 카츄샤를 제거할 기회를 포착하기 쉬워집니다. 더구나 132mm 로켓은 전차에 대한 위력은 그저 그렇고 전차 입장에서 피하기도 쉬워서, 전황이 전차전으로 흐르면 여러모로 생존이 위험해집니다. 그래도 적 전차가 수리할때를 노리면 공병들을 몰살시킬 수 있어, 전차전에서도 나름 쓸만합니다.

 

초보들이 자주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가 카츄샤의 화력에 매료되어 전선을 고착화시킬 방어병력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대량의 카츄샤를 운영하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전선을 지키지 못해 크게 밀리는 것은 물론, 카츄샤도 잉여신세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전선을 탄탄히 굳히는 것을 우선하고, 그 이후 적의 방어선을 뚫거나 대규모 공세를 저지하기 위한 보조적인 수단으로 카츄샤를 준비합시다.

하지만 팀원에게 암을 유발시키는 포병성애자들은 이 말을 듣지 않겠지

 

 

2015. 6월 패치에서 정밀 포격이 사라지고 이동탄막 포격이 생겼습니다. 예전처럼 중화기 운용병이나 차량을 정확히 저격하여 잡을수는 없게 되었지만, 일반 포격보다 피하기 어렵기 때문에, 뭉쳐있는 적에겐 더 효율적인 스킬입니다. 덤으로, 소련 박격포반이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플레어를 사용할 수 있어, 플레어로 시야 확보 후 카츄샤로 포격하는 효율적인 운영도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이동탄막 포격은 정밀포격보다 탄약소모가 크고, 플레어에 드는 탄약도 만만찮으므로, 이전보다 탄약수급에 신경쓸 필요가 생겼습니다.

 

2015. 7월 소련 빌드변경 패치에서, 4티어를 짓기 전에 무조건 3티어를 지어야 되도록 변경되면서, 카츄샤의 등장타이밍이 늦어졌습니다. 대신,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연료가 소폭 감소되었지만, 3티어가 강제되면서 카츄샤 날빌은 트롤링에 가까워졌기 때문... 더구나 SU-76M이라는 걸출한 포격유닛(?)이 대세가 되면서, 카츄샤의 입지가 약간 흔들리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탄막의 산탄도가 넓어졌습니다. 이동탄막이 워낙 명중률이 좋다보니 밸런스 조절 차원에서 행해진 너프인듯... 또, 8발씩 2번 쏘던 것을, 일반사격처럼 4발씩 4번 쏘도록 변경되어 피하기가 훨씬 쉬워졌습니다. 대신 탄약비용이 절반으로 감소하여, 부담없이 쓸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 위안을 삼읍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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