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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소련] COH2 : SU-76M 돌격포 (SU-76M Assault Gun)

by 구호기사 2014. 9.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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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SU-76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SU-76M 돌격포

 SU-76M 어설트 건 (SU-76M Assault Gun)

 등급

 3티어

 전차대대 지휘소 (Tankoviy Battalion Command)

 분류

 전차

 돌격포

 비용

 240 인력 75 연료

 

 인구

 8

 

 기본무기

 ZiS-3SH 76mm 주포

 ZiS-3SH 76mm Gu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경야포 포격

 Light Artillery Barrage (3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추적

 Tracking (3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추적 가능

 포격 재사용 -25%, 데미지+20, 명중률+30%

 포격 사거리 +10 재장전-25% 선회+25%

 

 특이사항

  • 긴 사거리 (60)
  • 일반시야 (35)
  • 무한궤도 전차
  • 고정 포탑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중간 장애물 파괴가능
  • 피격율 20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70/35

 6.3

2.3/4.4

 32

60%

 

 

 

 

SU-76은 독소전 초기 대전차 전력이 급히 필요했던 소련이, T-70 경전차의 차체를 약간 개조한 다음 ZiS-3 대전차포를 얹어서 만든 대전차 자주포입니다. 고정형 포탑에 상부 개방식 전투실을 가지고 있으며, 포각을 올릴 수 있어 ZiS-3 처럼 경야포 사격까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태생이 T-70 경전차 차체라 내구력이 심히 부실하였고, 개방식 전투실은 박격포와 고폭탄 공격에 취약하였기에, 이름은 돌격포지만 보병 대신 포화를 버텨내면서 전진하는 역할은 수행할 수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의 후방에서 지원사격을 하는 중거리 지원용 자주포 처럼 사용되었습니다.

 

2015.  6월 패치에서 체력이 320에서 4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별게 아닌거처럼 보이지만, 대전차포 2대에 끔살당하던 맷집이 3발로 늘어나면서, 체감 생존력이 상당히 좋아진 편... 반대급부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소폭 늘어났지만, 그다지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이라, 큰 버프를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선회속도가 30에서 32로 빨라졌습니다.

 

 

 

 

ZiS-3SH 76mm 주포 (ZiS-3SH 76mm Gu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120

2벳 140

도탄 0

180/170/160

55/50/45

0.5

0.15/0.2/0.25

100%/15%/5%

정지 4.7

이동 9.4

 

사거리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사격각
(좌/우)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60

5%/4%/3.75%

0.125

0.125

 400%

3.9~4.4

 사격전 0
사격후 0.875

 5도/5도

15

 50%

SU-76은 차체에 ZiS-3 대전차포를 올려놓았지만, 작은 차체에 무리해서 올려서 그런지 ZiS-3 대전차포에 비해 여러모로 성능이 떨어집니다. ZIS-3 대전차포나 T-34 시리즈와 비교해보면 데미지는 2/3 수준... 대신 사거리는 일반 전차보다 긴, 구축전차 수준(사거리60)이라 원거리에서 선제공격이 가능합니다.

직사사격을 할 경우 철갑탄을 사용하므로, 폭발범위가 좁아 보병을 잡는데는 무리가 있지만, 차량, 경전차, 벙커 정도는 파괴할 수 있고, 고폭탄으로 경야포 포격이 가능해 장애물 뒤에서도 지원 사격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관통력과 데미지 때문에 중전차에겐 효율이 많이 떨어지니, 후반엔 ZiS-3나 SU-85를 동원해야 합니다.

명중률도 ZiS 대전차포나 SU-85보다 나쁜 편이라, 열심히 쏘는데 땅만 파는 경우가 많습니다. 패치로 명중률이 버프되었지만 여전히 ZiS와 SU-85보다 낮은 편인데, 명중률 높인다고 거리를 좁히면 위험하니 땅을 파더라도 최대 사거리를 유지하면서 교전하는게 무난한 편... 사격각이 굉장히 좁은 편이라, 미리미리 방향을 돌려놓는게 중요합니다.

참고로, 2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데미지가 140이 됩니다. 약점인 명중률도 어느정도 보완되어 2벳부터 확실히 쓸만해지기 때문에, 대전차용으로 쓸땐 빨리 벳을 쌓아줍시다.

 

2015. 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거의 2배가까이 늘어나 매우 쓸만한 구축전차가 되었습니다. 4호전차 정도는 아주 쉽게 관통하는데다, 판터나 티거의 전면장갑도 어렵지 않게 관통할 정도... 물론, 데미지는 다른 전차보다 낮지만, 가격이 저렴하므로, 다수의 SU-76M을 동원하면 약한 데미지도 보완이 됩니다. 이전에 비해 활용도가 매우 상승하여, SU-85의 자리를 위협하는 구축전차가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9~3.4에서 3.9~4.4로 너프당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200/190/180에서 180/170/160으로 나빠진 대신, 원거리 명중률이 2%에서 3.75%로 좋아졌습니다. 중전차 상대론 너프, 차량 상대론 버프라고 볼 수 있을듯...

 

 

SU-76은 주포를 제외한 어떤 보조 무장도 없으므로, 대전차보병이 접근하면 치명적입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다른 보병이나 호위병력과 같이 다니는 습관을 들입시다.

 

 

- 추가 무장 -

 

SU-76 돌격포는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경야포 포격 (Light Artillery Barrage)  35 탄약

데미지

 관통력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50

50/50/50

6

 0/3/5

100%/37.5%/12.5%

1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15~80

-1/-1/-1

0.125

0.125

 100%/100%

2.25~2.625

사격전 0
사격후 1

 

SU- 76이 포각을 올려 중거리 경야포 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철갑탄이 아닌 보병용 고폭탄을 사용하여 총 6발의 사격을 가하는데, 곡사라서 약간의 장애물은 넘을 수 있고, 착탄 지역에 폭발을 일으켜 보병을 살상할 수 있습니다. 중화기나 뭉쳐있는 보병에게 사용되며, 제대로 들어가면 해당 분대에게 궤멸적인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폭탄이라 전차를 관통하긴 힘들고, 사용 중엔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적군이 접근하면 포격을 취소하고 후퇴합시다. ZiS 대전차포의 포격스킬과 흡사한데, 사거리가 더 길고 2발 더 쏘지만, 재사용시간이 좀 더 깁니다. 보통은 SU-76으로 쏘는게 이득... ZiS와 마찬가지로, 완전엄폐중인 목표에겐 데미지가 절반만 들어가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재사용시간은 80초로, 2베테런시를 쌓으면 60초로 단축됩니다. 3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최대 포격사거리가 100까지 확장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공짜에서 35 탄약이 들도록 변경되고, 데미지가 120에서 8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대신, 폭발범위와 AOE 보정이 향상되고 산탄도 수치가 세세하게 향상되어, 전체적으로 ZiS-3의 포격과 비슷하게 변경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AOE 범위가 1.5/3/4.5에서 0/3/5로 변경되고, 데미지 보정률이 100%/15%/5%에서 100%/37.5%/12.5%로 변경되었습니다. 한방분삭이 힘들어진 대신, 골고루 데미지를 입히기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완전엄폐 데미지 보정이 50%로 너프되었습니다. 포격 리뉴얼 후 너무 강했기에 너프한 듯...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추적 (Tracking)  35 탄약

 

20초동안 SU-76의 시야가 1.4배 넓어지고, 전장의 안개에 가려진 인접한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해 줍니다.

시야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가 없으며, 다른 전차들이 그렇듯이 SU-76도 시야보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35 탄약이 약간 부담스러운 편이고, 눈보라나 연막탄 등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지면 시야를 넓히는 효과가 거의 없어지므로 효과를 못 볼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인접한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되므로, 본격적인 적의 공세가 시작될때 써주면 우회하려는 적군을 미리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스킬 -

 

 

 

전차 위장 (Tank Ambush)  무료  2 CP

 

2017. 12월 패치로 전차사냥꾼 지휘관에게 새로이 생긴 토글 스킬입니다. 사용하면 전차를 나무로 가려서 위장시킬 수 있는데, 위장 상태에선 완전히 투명해지며, 적이 접근할때 초탄사격에 명중률 20%, 관통력 20%의 보너스가 붙게 됩니다. (데미지 보너스 없음) 그리고, 완전히 위장하는데 5초의 시간이 걸리며, 위장을 푼 뒤엔 10초의 재사용시간이 있습니다. 위장 중엔 움직일 수 없지만, 회전은 가능합니다. 근데 회전속도가 85%나 느려지므로, 방향을 미리 지정하고 위장합시다.

이번에 생긴 사격금지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적을 함정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관통력이 상승하므로, 단단한 중전차를 기습할때 유용하며, 경야포 포격을 쓸때도 초탄 발사 직전까지 위장상태가 유지되므로 궁합이 좋은 편...

단, 전차위장은 보병위장보다 탐지되는 거리가 넓습니다. (20) 그리고, 공격하거나 탐지되서 위장이 풀리면 재위장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니 주의... 상황에 따라선 위장 상태를 풀고 위치를 벗어나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승무원 자가 수리 (Vehicle Crew Self Repair)  35 탄약 7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전투공병 없이 전차나 차량이 스스로 수리하여 초당 10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시 35 탄약이 필요한데, 수리 중엔 이동할 수 없고, 교전 중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수리 중에 적이 공격하면 수리가 취소됩니다. 전투에서 벗어나도 10초동안은 사용할 수 없고, 한번 사용하면 60초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3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상승한 대신, 사용 중의 탄약수급 페널티가 사라지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수급 페널티가 없어진만큼,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자가수리와 전투공병의 수리를 같이 사용하여 수리속도를 최대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3. 운용

 

 

SU-76M은 중거리 지원에 특화된 돌격포입니다.

 

이름은 돌격포이긴 한데, 경전차 차체에다 개방식 전투실 때문에 내구력이 형편없어 전방에서 보병을 보호해주기 보단, 보병 뒤에서 지원 사격을 하는데 최적화 된 차량입니다. 76mm 주포는 직사사격시에는 대전차용 철갑탄을, 경야포 사격은 대보병용 고폭탄을 사용하여 어떤 상대는 범용성있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사사격은 보병에게 거의 효과가 없고, 경야포 사격은 전차에게 거의 효과가 없으니 상대에 맞게 공격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루기가 힘든 유닛 중 하나로, 장갑과 내구력이 빈약하고, 기동력이 영 좋지 못해, 4호전차 같은게 들러붙으면 치명적입니다. 더구나 고정포탑 때문에 무조건 사격 방향으로 방향을 틀어야 해서, 적이 돌입할때 민첩하게 도망치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전후진 컨트롤에 능숙해야 하고, 적이 돌입한다 싶을땐 무리해서 선회하지 말고 일단 후진하여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스터그보다도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최대사거리를 유지하면서 야금야금 때리면, 일반적인 중형전차 정도는 일방적으로 괴롭힐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경야포 포격이 무료라서, SU-76 3대쯤 모아 서부군 트럭에 날려주면 상대를 미치고 팔짝뛰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데미지도 줄어들고 탄약이 먹게 되어, 예전만큼의 효율이 나오지 않게 되었다는게 아쉬운 점... 그래도, 산탄도가 좁아져서 생각보다 정확히 착탄되므로, 수리중인 적 공병을 노리거나 벙커나 중화기를 견제하긴 좋습니다.
 

 

SU-76을 주로 사용하게 되는 경우는 주로 1티어-3티어 빌드를 사용할때입니다. 이 경우 대전차포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적의 거점을 공략하여 적 전차가 나오지 못하게 만들어야 하는데, 예상이 어긋나 상대가 안정적으로 전차를 확보한 경우 SU-76을 생산하여 급한불을 끌 수 있습니다. 다만, 1대의 SU-76으론 4호전차 1대도 저지하기 힘드므로, 반드시 PTRS 보병(형벌부대, 근위소총병)이나 대전차수류탄 등으로 보조해줘야 합니다. 이렇게 SU-76으로 상대 전차가 활약하지 못하도록 발을 묶는데 성공했다면, 4티어를 올려 T-34나 SU-85를 확보하거나, 탱킹을 해줄 IS-2 같은 전차를 소환하여 조합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SU-76과 궁합이 좋은 유닛은 탱킹력이 우수한 IS-2, KV-1, KV-8과 같은 전차들입니다. 이들이 앞에서 어그로를 끌어주면, 몸이 약한 SU-76은 후방에서 안전하게 프리딜을 넣을 수 있으므로, 조합 시너지가 좋습니다. 팀전에서 팀원이 탱킹유닛을 뽑았다면, SU-76 여러대를 모아 지원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한데, 호흡이 잘 맞으면 전차 상대로는 직사사격, 중화기 상대로는 곡사포격으로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SU-76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맵이 확 트여있어야 하므로, 장애물이 많은 시가전에선 절대 스팸하지 맙시다.

 

 

2015.6월 패치에서 대폭 상향되어, 쓸만한 구축전차가 되었습니다. 약점이었던 관통력이 두배가까이 상승하면서, 대부분의 전차를 무난하게 관통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 가격이 저렴하고 인구요구치도 낮아 다수의 SU-76M를 쉽게 모을 수 있고, 어느정도 모이면 일점사로 중전차도 쉽게 파괴할 수 있으며, 체력이 소폭 버프되면서 대부분의 전차에게 2대에게 죽던걸 3대까지 버틸 수 있게 되어, 가성비가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여기에 중화기반이 버프되면서 독일군이 중화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었는데, SU-76M의  경야포 포격이 중화기를 무력화하는데 매우 효율적이므로, 여러모로 활용도가 상승하였습니다. 연료요구치가 약간 늘어났지만 그래도 확실히 돈값을 하게된 편...

 

2015. 7월 소련빌드 변경 패치에서, 4티어에서 3티어 유닛으로 변경되는 엄청난 버프를 또 받았습니다.

여기에 3티어 가격까지 감소하면서, 대놓고 일찍 뽑으면 예전보다 훨씬 빠르게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4티어 SU-76M 스패밍의 가장 큰 약점인 보병을 상대할 차량이 없다는 부분도, 3티어의 미트초퍼와 T-70으로 커버가 되면서 리스크가 줄어들었고, T-70 정찰모드의 넓은 시야와 SU-76M의 긴 사거리가 궁합이 굉장히 좋아, 4티어에 있을때보다 활용도가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여기에 제압무기의 상향때문에, 별 생각없이 중화기 도배로 버티는 상대를 포격으로 괴롭혀줄 수 있어, 이래저래 간접적으로 좋아진 유닛.... 덕분에 6월 패치의 상향점과 겹쳐서, 여러모로 쓸만해졌습니다. 대신 가격이 조금 비싸졌기 때문에, 전보다 모으는 시간이 느려졌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또, 전차사냥꾼 지휘관을 선택하연 위장상태로 매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는데, 주포 연사력이 눈에띄게 느려졌고, 포격이 공짜가 아닌 탄약스킬로 변한데다 데미지도 감소하여 건물 상대로 비효율적이 되었습니다. 다수의 SU-76을 모아 서부군 트럭을 일점사로 깨버리는 플레이를 막기 위해서인듯... 대신, 포격 범위가 넓어져 보병에게 피해를 주긴 좋아졌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선회속도가 소폭 빨라지고 원거리 명중률이 좋아진 대신, 모든거리에서 관통력이 20 낮아졌습니다. SU-76 스팸으로 중전차를 상대하는걸 막기 위해서인듯... SU-76은 베테런시 관통력 보너스가 없으므로, 장기전에선 SU-76을 스팸하기보단 급한불을 끄는 용도로 쓰면서, SU-85를 생산하는게 무난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경야포 포격의 폭발 AOE 판정거리가 1.5/3/4.5에서 0/3/5로 변경되었고, 폭발 데미지 보정률이 100%/15%/5%에서 100%/37.5%/12.5% 로 변경되었습니다. 근거리 판정거리가 0으로 변해, 최대체력인 보병을 한방에 잡을 수 없게 되었지만, 원거리 판정거리가 넓어지고 전체적인 데미지 보정률이 좋아져, 다수의 보병에게 골고루 피해를 입히기 좋아진 편.... 운빨 로또샷 대신 안정성이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경야포 포격이 완전엄폐 중인 목표물에겐 데미지를 절반만 주도록 너프되었습니다. 포격 리뉴얼 후 엄폐한 보병을 한방에 삭제하는게 너무 강했기에 너프한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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