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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중위 분대 |
루테넌트 (Lieutenant) |
등급 | 1티어 |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
분류 | 보병 | 장교 |
비용 | 250 인력 35 연료 (첫 생산) 280 인력 (두번째 생산) |
충원 28 인력 |
인원 | 5 | 인구 8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톰슨 서브머신건 1정 M1 개런드 4정 |
Thompson SMG x1 (중위전용) M1 Garand x4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
M9 Bazooka (50 탄약) BAR (60 탄약) |
기본스킬 | Mk2 파편 수류탄 M23 연막 총류탄 |
Mk2 Frag Grenade (30 탄약)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전력질주 | Sprin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피격율 -10%, 쿨다운 -15%, 재장전 -15% 피격율 -29%, 명중률 +30% 전력질주 가능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톰슨 기관단총 (M1 Thompson SMG)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57.5%/17.3%/11.5% | 8 | 100%/62.5% | 1.5~2 | 100%/25% | 0.5~0.75 | 75%/125% | 2.9~3.7 |
5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10/19/30 | 0.25~0.375 | 0.125~0.375 |
12.5%/137.5% | 0% | 75% |
50% |
37.5% |
중위는 톰슨 기관단총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톰슨은 미국에서 만들어진 서브머신건으로 .45 ACP(구경 약 11.4mm)탄을 빠른 속도로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재료에 목재가 많이 사용된 것이 특징으로, 위력이 우수하고 신뢰성이 높았지만, 가격이 너무나 비싸고 생산성이 떨어져 일선에 전부 지급하지 못하고 장교와 승무원에게만 일부 공급되었습니다.
게임에선 근거리에서 폭발적인 화력을 보여주지만, 중장거리에는 명중률과 연사시간이 급감합니다. 이동사격 보정이 75%라 돌격하면서 거리를 좁혀야 제 성능을 보이는 무기... 중위 호위병들이 사용하는 개런드도 돌격용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중위 분대는 앞장서서 돌격하는 역할을 맡기 좋습니다.
Tip. 톰슨은 중위 전용 무기로 중위가 사망해도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되지 않으며, 사망해도 드랍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 근접교전에선 중위가 최대한 오래 살아남는게 좋습니다.
브라우닝 자동소총(Browning Automatic Rifle)
데미지 |
명중률(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이동사격 보정 |
8 | 74.7%/40.3% | 6 |
0.375~0.625 | 135%/100% | 0.625~1.0 |
50%/125% | 3.3 |
70% |
M1 개런드 (M1 Garand)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8 | 71.3%/66.7%/51.75% |
0.5~1 |
50%/125% | 0 | 2.1~2.8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6/16/35 | 0.25~0.5 | 0.375~0.625 |
25%/250% | 37.5% | 60% | 125% |
.30-06 스프링필드탄을 사용하는 미국의 반자동 소총으로, 다른 중위 호위병들이 장착하고 있습니다.
8발을 장전하여 연속으로 사격이 가능한 소총으로 톰슨과 BAR의 화력이 우수해 보조화력 정도의 역할을 맡지만, 개런드의 화력도 기본무기 중에선 나쁘지 않은 편이라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BAR와 동일하게 이동사격 보정이 60%이므로, 돌격해도 화력이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근거리 판정거리가 0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서의 화력이 더욱 상승했습니다.
- 추가 무장 -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관통력(근/중/원) |
폭발범위 |
재장전 | 산탄도 |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
6.3%/4.8%/3.4% |
130/120/110 | 0.5 | 5.75 | 1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35 | -1/-1/-1 | 0.625 | 0.625 |
100%/100% | 125% | 50% (불가) |
2018. 12월 패치로 새로이 생긴 무기. 이제 중위는 무기고 없이도 바주카 1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미국 티어가 대개편을 거치면서, 중위=BAR, 대위=바주카 였던 것이, 정 반대로 중위=바주카, 대위=BAR로 변경되었습니다. 바주카를 장착하더라도 무기슬롯이 1개 남으므로, 무기고를 해금한다면 원하는 무기를 추가적으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예전엔 중위 빌드를 선택하면 빠른 무기고 해금이 필수적였지만, 중위가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게 되면서, 무기고 해금 타이밍을 늦출 수 있습니다 물론 1정 뿐이라 이것만으로 전차를 막긴 버겁지만, 차량의 타이밍 찌르기 정도는 저지할 수 있는 편... 나중에 무기고가 해금되면 2 바주카를 들려줘 대전차 보병으로 활약할 수도 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쿨다운 보너스가 줄어든 대신 재장전 보너스가 생겨, 바주카를 들려줬을때의 효율이 좋아졌습니다.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8 | 74.7%/57.5%/40.3% | 6 | 0.375~0.625 | 137.5%/100% | 0.625~1 | 50%/125% | 3.3 |
5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5/14/35 | 0.125 | 0.125~0.375 |
75%/125% | 50% | 70% |
50% |
10% |
병영에서 무기고를 해금(150 인력 15연료)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중위에게 BAR를 들려주기보단 바주카를 들려서 대전차 보병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바주카가 딱히 필요치 않는 상황이라면, BAR를 들려줘서 대보병을 전담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무기고를 빠르게 해금했다면, 바주카에 연연하지 말고 다양한 무기를 들려줍시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같이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대보병 무기와 대전차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65.6%/54.1%/48.3% | 8 | 82%/125% | 0.875~1.25 | 75%/150% | 1.5~2 | 75%/100% | 5~6 |
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0/28/35 | 0.625~1 | 0.25~0.625 |
50%/100% | 37.5% | 25% (불가) |
50% (불가) |
25% (불가)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3CP 달성 시,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남은 무기슬롯이 2개라도, 1정만 장착 가능합니다.
M1919는 무기고 해금없이 CP만 달성하면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무기고 해금을 하지말고, 중위에게 바주카 + M1919를 들려주는 것도 나쁘지 않아졌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k 2 파편 수류탄 (Mk 2 Frag Grenade) 30 탄약
데미지 |
투척준비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
사거리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80 |
0.25 |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
25 |
5~20 |
4 |
1/2/3 | 100%/75%/25% |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0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중위분대가 Mk 2 파편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Mk 2 수류탄은 파인애플 수류탄이라고도 불린 미국의 원형 수류탄으로, 적당한 위력에 적당한 폭발범위를 가진 평균적인 수류탄입니다. 데미지가 80이라 폭심지에 머무르는 보병은 남은 체력 관계없이 원샷원킬이지만, 근처의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성능은 나쁘지 않지만, 사용하기 위해서 자원을 소비해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는게 치명적입니다. 미국은 특유의 티어 업그레이드 방식 때문에 다른 진영보다 시작자원(특히 연료)이 매우 적은터라, 소련처럼 초반에 수류탄 업그레이드를 선뜻 누르기 부담스럽습니다. 더구나 업그레이드를 해도 한번 던질때마다 탄약을 30씩 소비하니, 2번만 던져도 BAR나 바주카가 1정 가격이라 대박을 내지 못하면 손해를 보기 쉬운 스킬... 이 때문에 초반에 무리해서 업그레이드를 하기보단, 상대방이 중화기 위주로 운영하거나 시가전을 자주 벌여야 할때만 빠르게 업그레이드하고, 그 외엔 자원에 여유가 생기면 천천히 업그레이드를 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Tip. 호위병이 전부 죽고 중위 혼자 남으면 수류탄을 던질 수 없습니다.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사거리 |
투척딜레이 |
5~40 |
투척전 1.25 투척후 0.75 |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0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중위 호위병이 M23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발사되는 궤적에 따라 길게 연막이 형성된다는 것이 특징으로, 이 궤적을 따라 돌격하면 적의 공격을 받지 않고 가까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시야가 가려져서 사격할 수 없지만, 공격받지 않고 접근할 수 있으므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중위 호위병이 전부 죽고, 중위 혼자 남으면 연막 총류탄을 쓸 수가 없습니다. 톰슨으로 총류탄을 쓸 순 없잖아?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Tip. 연막 총류탄에 맞은 차량은 잠시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미국의 연막 총류탄에만 있는 고유효과...
- 베테런시 스킬 -
전력질주 (Sprint) 패시브 3베테런시 필요
중위는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 전원의 이동속도가 대폭 상승하는 '전력질주'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됩니다.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번개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덕분에 중위는 소총병보다 훨씬 빨리 이동할 수 있어, 거점을 점령하거나 돌격을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Tip. 전력질주 중엔 사격을 하지 않으므로, 사격하고 싶을땐 멈추거나 공격명령을 내려줍시다.
3. 운용
중위는 미국의 독특한 장교 유닛으로, 한명의 중위와 4명의 호위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위는 톰슨을 장비하고 있고 노란색 점퍼를 입고 있어서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몇가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로 다른 분대원에게 인계가 불가능한 톰슨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둘째로, 주변에 다른 아군 유닛이 교전을 벌이면 약간의 경험치를 받으므로, 베테런시 습득 속도가 빠릅니다. (초기버전에선 호위병보다 충원비가 비싸고 인구도 더 먹었지만, 패치로 동일해졌습니다.) 또, 돌격할때 예전엔 대열 가장 앞에 섰는데, 패치로 대열 중간쯤에 위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인계 안되는 톰슨 들고 일찍 죽어버리면 화력손해가 커서인듯....
여담이지만, 초기에는 중위가 주변 보병에게 공격력 버프를 주는 식으로 설계되었지만, 밸런스 문제가 있었는지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작의 영국 장교와는 달리 주변 보병에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중위의 호위병은 소총병과 거의 동일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1정의 BAR를 들고 나왔지만, 패치로 개런드만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중위 분대는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없지만, 1베테런시에 피격율 10%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1벳과 2벳 타이밍엔 소총병보다 피격율 보너스가 높습니다. 대신 3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3벳 소총병보다 피격율 보너스가 떨어지니 참고...
중위생산 250 인력 35 연료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50 인력 20 연료
초기버전에선, 중위만 생산하면 소대지휘소의 모든 유닛이 해금되었지만, 패치로 미국 티어가 대개편 되면서, 중위 생산으로 M2HB 중기관총만 해금되고, 기계화 유닛을 해금하면 추가적으로 M20 다목적차량과 스튜어트 경전차가 해금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추가로, 대공트럭과 스튜어트의 자리가 바뀌었습니다.)
중위 첫번째 생산은 250인력 35연료가 들지만, 1티어가 해금된 이후엔 280인력으로 재생산이 가능합니다. 중위는 전장에 1분대만 유지 가능하므로, 기존에 생산한 중위가 전멸하기 전까지 재생산은 불가능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톰슨의 중장거리 명중률이 상승했지만, 공수부대만 해당되고 장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대신 BAR가 상향받았기 때문에, 중위 분대가 돌격할때의 화력이 예전보다 좋아졌습니다. 참고로, 3베테런시 소총병이 3베테런시 중위보다 피격율 보너스가 높아졌으므로, 이젠 중위보다 소총병을 앞세웁시다.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중위 분대의 인구요구치가 9에서 8로 감소했는데, 분대원 인구요구치는 변동이 없습니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호위병 인구요구치가 1.5에서 1로 감소한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2 생겼습니다. 결과적으로 분대 인구요구치는 8로 변화가 없지만, 호위병 인구요구치가 줄어든 덕에 중화기를 노획할때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근데 왠만하면 장교분대로 노획하지 맙시다. 충원비에 장교 충원비가 추가되어 엄청 비싸집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M2HB 중기관총이 대폭 버프받으면서, 대위빌드에 밀려 사장되어가던 중위빌드가 다시금 쓸만해졌습니다. 덤으로 M2HB를 보조해줄 박격포까지 추가된데다, 대위가 떡너프를 맞았기 때문에, 팀전에서도 선중위 빌드가 종종 쓰이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주변의 아군유닛이 교전할때의 얻는 경험치가, 소화기 50%, 중기관총 10%, 포격 5%로 리밸런싱되면서 간접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중위와 호위병의 충원비가 일원화 되었습니다. 예전엔 중위 50인력, 호위병 25인력이 들었지만, 지금은 장교와 호위병 구분없이 28인력으로 충원할 수 있게 된 것... 덤으로, 중위 인구요구치가 2에서 1로 줄어들었고, 전멸했을때의 재생산 비용이 300인력에서 28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추가로, 소총병의 연막 총류탄이 삭제되고 장교에게 연막탄 스킬이 추가되면서, 중위의 역할이 중요해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 시스템이 대개편 되면서, 중위와 소대 지휘소가 리뉴얼되었습니다.
1. 중위 생산비용 200인력 50연료에서 200인력 35연료로 감소.
2. 중위 생산으로 중기관총만 해금. 차량은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을 따로 해금해야 함. (50인력 20연료)
3. 소령을 생산하기 위해선 기계화유닛 해금, 혹은 중위+대위가 필요하게 변경.
4. 소대지휘소의 대공트럭과 중대지휘소의 스튜어트 경전차가 교체됨.
5. 중위의 기본무장 BAR가 삭제되고, 무기슬롯 2개로 복구.
6. 중위는 무기고없이 바주카 1정 장착 가능.
소대 지휘소의 차량을 쓰기 위해선 해금해야 하므로, 전보다 5연료 늦어졌지만, 중위 등장 타이밍은 15연료 빨라졌기 때문에, 전보다 훨씬 일찍 나옵니다. 거기다 무기고를 해금하지 않아도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으므로, 퀴벨바겐이나 장갑차에 대응하기 좋아졌다는 것도 강점... 대신, 기본무기 BAR가 삭제되었지만, 중위를 전보다 일찍 사용할 수 있으므로, 밸런스 조절 차원에서 납득이 가는 변경점입니다. 1
무기의 자유도가 늘어났으므로 예전처럼 대보병에만 집중하기 보단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무기를 장착하는게 좋습니다. 2 바주카를 들어 대전차에 집중할 수도 있고, 2 BAR를 들려줘 전처럼 대보병 특화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M1919A6을 보유한 지휘관이라면 무기고 해금없이 바주카와 M1919를 장착할 수 있어, 범용성 좋은 보병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미국 장교들의 베테런시 보너스가 재구성 되었습니다. 이제 중위와 대위가 같은 쿨다운과 재장전 보너스가 적용되며, 전투 보너스들이 좀 더 일찍 적용받게 됩니다. 추가로, 중위 분대는 베테런시 경험치를 20% 더 받게 되었습니다.
변경전 : 1벳(피격율 -10%) 2벳(쿨다운 -25%, 피격율 -29%), 3벳(명중률 +30%, 전력질주)
변경후 : 1벳(피격율 -10%, 쿨다운 -15%, 재장전 -15%), 2벳 (피격율 -29%, 명중률 +30%), 3벳(전력질주)
쿨다운 보너스가 감소했지만, 대위에게 있던 재장전 보너스가 적용되면서 바주카를 들때의 효율이 증가했습니다. 또, 전투 보너스가 1벳 일찍 적용되면서, 중반교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듯...
2019. 9월 패치에서 중위 해금 비용이 200인력 35연료에서 250인력 35연료로 늘어난 대신, 해금시간이 70초에서 5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시간이 25초에서 45초로 길어져, 전체적으로 티어 해금시간이 늦어진 편... 유틸카 저격패치 이 때문에, 차량유닛 등장 타이밍이 약간씩 늦춰진데다, 지휘소 해금 자원부담도 커졌으니 주의합시다. 또, 쌍장교 빌드를 갈 경우의 인력부담이 100 인력이나 커져서, 쌍장교의 메리트도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중위 호위병이 사용하는 개런드의 근거리 판정거리가 상향되어, 근중거리 화력이 좋아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이번 패치에서 미국 시작자원이 15 연료에서 20 연료로 늘어났기 때문에, 실질적인 등장타이밍은 20연료나 빨라졌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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