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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20 다목적차량 |
M20 유틸리티카 (M20 Utility Car) |
등급 | 1티어 | 소대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필요 (Unlock Mechanized Platoon Command Post) |
분류 | 차량 |
경차량 |
비용 | 240 인력 20 연료 |
|
인구 | 탑승 4 하차 4 |
차량 4,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
기본무기 | .50구경 상부기관총 |
.50 cal mounted on the top x1 |
장착무기 | 측면장갑 | Armored Skirts (70 탄약) |
기본스킬 | M6 대전차지뢰 M2 연막탄 |
M6 Anti-Tank Mine (60 탄약) M2 Smoke Pots (3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시야 +10, 명중률 +10%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속도 +30%, 명중률 +15% 관통 +50%, 사거리 +5, 지뢰설치 -5초, 은신감지 +10, 명중률 + 15%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페널티 |
240 |
11/5.5 |
7.8 |
3.5/5.4 |
40 | 15% |
M20 다목적차량은 미국에서 제작된 장갑차입니다.
1정의 50구경 브라우닝 기관총을 장착하고 있으며, 개방형 포탑으로 방어력이 빈약했지만, 최고속도 90km/h에 이르는 준수한 기동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 임무는, 최전방에서 적의 움직임을 파악한 뒤, 차량 내부의 라디오로 본대에 연락을 하는 것이었고, 상황에 따라 대전차 지뢰를 매설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에선 외부지원 차량을 제외하면 미국이 가장 일찍 생산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독일군의 SdKfz 221 정찰차량과 비교해보면 장갑과 내구력이 약간 더 우수한 대신, 무장이 상대적으로 빈약합니다. 그래도, 화력이 강력한 50 구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병과 경차량은 충분히 잡아낼 수 있고, 내구력도 SdKfz 221 정찰차량보다 튼튼해 보병에게 가까지 접근해도 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얇은 장갑 때문에 소화기에 데미지를 입을 수 있으므로, 화력이 강력한 화기를 사용하는 보병에게 접근할땐 주의합시다.
.50구경 상부기관총 (.50 cal mounted on the top)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8 |
55%/25% | 8 |
1~1.5 | 150%/100% | 3~4 | 50%/100% | 4 |
12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40 | 0/20/40 | 0.125 | 0.125~0.75 |
50%/100% | 100% | 50% | 100% | 100% |
M20 다목적차량의 유일한 무기로 상부 포탑에 달려 있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사각이 없으며, 구경이 커서 독일의 MG42 동축기관총보다 화력과 관통력이 우수합니다. (관통력 3/2/1)
M20의 유일무이한 무기라서 그런지, 전차의 동축기관총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최대 1.5배 까지 길어지는데다, 명중률과 쿨다운까지 눈에띄게 좋아지므로, 살상력이 상당히 좋습니다. 또,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는데, 경차량 추격해서 부술때 매우 도움이 됩니다.
사거리가 일반적인 보병화기보다 5 길어서, 거리조절을 잘하면 일방적으로 보병을 팰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거리와 원거리 명중률 차이가 크므로, 만만한 보병 상대로는 적극적으로 붙어서 사격합시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사거리가 45가 되어, 대전차 보병도 거리조절로 안전하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또, 관통력도 3/2/1 에서 4.5/3/1.5 로 늘어나 차량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근/중/원 명중률이 75%/47.5%/20%에서 55%/45%/25%로 변경되었습니다. 원거리는 버프, 중거리는 소폭 하향, 근거리는 대폭 하향으로 보면 될 듯... 대신, 1벳에 10%, 2벳에 15%, 3벳에 15% 명중률 보너스를 받아, 3벳 기준으로 45.5%의 명중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 잘 키우면 훨씬 세집니다.
잠수함패치로 동축기관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길어지고,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때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Tip. 다목적차량의 상부기관총은 대공사격이 가능하며, 1.97% 확률로 비행기를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측면장갑 (Armored Skirts) 70 탄약
M20의 측면에 장갑을 달아, 80의 추가 체력(240→320)과 50%의 장갑보너스(전면 : 11→16.5, 후면 : 5.5 → 7.25)를 받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M20은 판저슈렉에 2발 맞으면 끔살인데 측면장갑을 업그레이드하면 3발까진 버틸 수 있습니다. (대전차포는 2방 끔살 동일...) 장갑보너스 덕에 소화기에도 잘 버틸 수 있어 생존력이 대폭 향상되지만, 70 탄약이 뉘집 애 이름도 아니고, 초반에 업글하기에 심히 부담스럽습니다.
이 때문에 하면 좋지만 다른 장비나 스킬에 밀려서 업글을 미루다가 터지는(...) 경우가 많은 편... 탄약이 넉넉하다면 일찍 달아줍시다.
Tip. 측면장갑을 장착하면 M20의 바퀴가 반쯤 가려지게 되므로 장착 여부를 쉽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2 연막탄 (M2 Smoke Pots) 30 탄약
M20 다목적차량은 연막탄을 바로 앞에 발사하여 8초동안 시야를 가릴 수 있습니다.
독일군의 기갑전술 연막탄과 흡사한 스킬로 사용하는 순간 연막이 차체를 감춰주므로, 연막으로 시야를 가리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용도로 유용한 스킬... 다만, 일반적인 연막은 20초동안 유지되는데, 다목적차량이 사용하는 연막탄은 8초만 유지되므로 시간계산을 잘 해야 합니다.
연막 안에서는 사격이 불가능하고, 전차들이 사용하는 연막탄 보단 연막의 크기가 약간 작습니다.
재사용시간은 38초로, 연막이 8초 정도 가려주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 정도입니다.
M6 대전차 지뢰 (M6 Anti-Tank Mine) 60 탄약
데미지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데미지보정(근/원) |
기본 400 | 1000 | 5.0 | 0 | 100%/100% |
M20 다목적차량은 승무원이 내리지 않고도 M6 대전차지뢰를 매설할 수 있습니다.
M6 대전차지뢰는 매설에 60탄약과 약 12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3벳은 7초) 대전차 지뢰라서 보병에게 반응하지 않으며, 데미지는 독일의 텔러마인과 동급으로 모든 차량은 원샷원킬, 중형전차도 한방에 빈사상태가 됩니다. 또, 리겔마인처럼 모듈 하나를 완전히 박살내는 특성이 있어, 지뢰를 밟고 살아남아도 대부분 엔진이 파괴되면서 제자리에 주저앉게 됩니다. 이 때문에 사거리가 긴 대전차포나 구축전차가 있다면 퍼져있는 전차를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간혹 운이 나쁘면 엔진이 아니라 주포가 나가는 경우도 있어 못 잡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텔러마인보다 비싸서 부담스럽지만, 기동력이 좋은 차량으로 여기저기 매설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 미국은 대전차지뢰를 심는 유닛이 거의 없어서 희소가치가 있으니, 최대한 활용해 봅시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대부분의 범용지뢰들이 엔진파괴, 궤도파괴 불가로 너프당했지만, M6 대전차 지뢰는 여전히 엔진파괴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매설속도가 5초 줄어들어, 7초만에 매설할 수 있게 상향되었습니다.
Tip. 완전히 퍼진 전차에게 계속적으로 박격포 사격을 하면, 적이 공병으로 수리할 수 없어 대전차포를 끌고올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M20 다목적차량은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베테런시 스킬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몇 안되는 유닛...
3. 운용
M20 다목적차량은 미국이 가장 빠르게 생산할 수 있는 경차량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중위만 생산하면 바로 해금되었지만, 2018. 12월 패치로 미국 티어 시스템이 대개편 되면서, 중위 생산 후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을 완료해야 생산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생산준비에 들어가는 연료가 5 늘어났지만, 미국의 시작자원이 5 연료 늘어나 등장 타이밍은 큰 변화가 없습니다.
M20을 최대한 빨리 뽑으면 적에게 별다른 대전차 무기가 없는 타이밍에 등장하게 되는데, 이를 이용해 경차량을 파괴하거나 중화기를 무력화시키고 보병에게 피해를 누적시켜 자원격차를 벌리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측면장갑을 달면 보병 소화기를 어느정도 버텨낼 수 있으므로, 거리를 좁혀 50구경 기관총의 화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는게 기본적인 운용법... 적이 엄폐하거나 건물에 들어가 있지 않는 이상 4~5초마다 보병 한명씩 끊어먹을 수 있어, 분대인원이 적은 독일에게 상당한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독일국방군을 상대할땐 척탄병이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측면장갑 미장착시 판저 파우스트 세발에 끔살) 이 때문에 척탄병 상대로는 약간 거리를 벌려서 갉아먹는게 좋습니다. MG42는 우회해서 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지만 베테런시가 있다면 소이철갑탄에 벌집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특히 건물안의 MG42는 소이철갑탄 탄창을 갈아끼우는 것이 안보여 기습적으로 당하기 쉬우니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하노마크 상대로는 상성상 유리해서, 거리를 좁혀 관통력을 높히면 쉽게 터트리거나 쫓아낼 수 있습니다.
SdKfz 222 장갑차는 M20의 최대 천적입니다. 222가 쫓아오면 대전차 지뢰를 매설한 곳으로 유인하는 것 밖엔 대응책이 없어서, 222가 나올거 같으면 중위에게 바주카를 달고 협공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대신,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후속차량으로 스튜어트 경전차를 쓸 수 있게 되었으므로, 스튜어트로 222 장갑차를 카운터 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4호에게 또 카운터...
서부전선군을 상대할땐 퀴벨바겐의 하드 카운터로, 상대가 퀴벨을 많이 뽑았다면 모조리 사냥할 수 있습니다. 측면장갑을 달지 않으면 돌격공병이 의외로 아프므로 거리를 벌려서 갉아먹는게 좋고, 국민척탄병도 판저 파우스트 각을 안주면서 거리조절하면 효율적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국민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 사거리가 척탄병의 것보다 짧아서 거리조절하기가 더 쉽습니다.)
가장 주의할 적은 은신 라케텐으로, 적 보병이 괜히 맞아주면서 가만히 있다면 뒤에서 라케텐에 다가오고 있을 확률이 높으니, 언제든 도망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룩스도 위협적이지만 222 장갑차보다 등장 타이밍이 늦고, 티어 개편으로 스튜어트로 역카운터를 칠 수 있으므로 전보다 상대하기 편합니다. 푸마는 M20이든 스튜어트든 상대가 안되니, 중위로 시간을 끌면서 다른 대전차유닛을 확보하거나 대전차 지뢰를 활용하는게 무난합니다.
대부분의 경차량은 해당 타이밍에 이득을 못보면 유통기한이 지나서 전장에서 활약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M20은 후반에도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름처럼 다목적으로 쓸 수 있는데, 1베테런시에 시야가 60으로 확장되어 정찰용으로 매우 쓸만하고, 대전차 지뢰를 매설할 수 있어 함정을 파기도 좋습니다. 또, 3베테런시에 사거리가 45로 확장되므로, 대전차보병이 등장하더라도 거리를 조절하면서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3벳에 은신 탐지범위가 길어지는 건 덤... 덕분에, 소련이나 영국의 경차량보다 유통기한이 매우 길어서, 장기전에서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M20의 승무원들은 바주카를 1정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나왔습니다. 무기고 해금없이 바주카를 쓸 수 있는터라, 후방부대를 대신 태워서 대전차 보병으로 운용하거나, 222 장갑차 등에게 공격당할때 내려서 반격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었지만, 미국 티어개편 이후 유틸카가 너무 강력해지는 바람에 패치로 바주카가 삭제되었습니다.
지금은 유틸카 승무원도 다른 승무원들처럼 그리스건만 장착한 채로 등장합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혈압오르게 만들던 독일 저격수를 쉽게 쫓아낼 수 있게 되었고, 상황에 따라선 집요하게 추격하여 사살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6에서 4로 줄어들었습니다. 성능에 비해 인구요구치가 미묘하게 높았던 유닛이라 반가운 변경점...
2018. 12월 패치로 M20 다목적차량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생산비용 340인력 20연료에서 240인력 20연료로 감소.
2. 동축기관총 명중률이 75%/47.5%/20%에서 55%/45%/25%로 변경.
3. 베테런시 요구경험치 880/1760/3520에서 500/1000/2000으로 감소.
4. 1베테런시에 명중률 10% 보너스, 2베테런시에 15% 보너스 3베테런시에 15% 보너스 추가. 1
5. 1베테런시 시야보너스가 10%에서 +10으로 변경. (1베테런시 시야 55 → 60)
6. 2베테런시 가속도 보너스가 20%에서 30%로 상향.
7. 3베테런시에 지뢰설치 속도 5초 감소, 은신감지 +10 보너스 추가.
8. 생산에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필요 (등장타이밍은 변화없음)
M20의 최대숙원이었던 미친듯이 높은 인력비용이 감소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상향이라 볼 수 있습니다. 거기다 베테런시 보너스가 자잘하게 추가거나 상향되어, 이름 그대로 다목적으로 쓸 수 있게 되었고, 3베테런시의 성장기대치가 높아져, 장기전에서도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저격수에 매우 취약한 미국 특성상 은신감지 +10도 반가운 변경점.
거기다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후속차량이 대공트럭이 아닌 스튜어트가 되었다는 것도 환영할만합니다. 지금까진 M20으로 이득을 보더라도 222 장갑차가 룩스가 등장하면 숨어있을 수 밖에 없었지만, 지뢰를 밟아달라고 기도할 순 있습니다. 지금은 스튜어트로 한번 더 카운터 칠 수 있어, 리스크가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대신 0벳 기준으로 근거리 명중률이 크게 너프당해, 예전처럼 딱 붙어서 보병을 갈아버리긴 힘들어졌습니다. 그래도, 3벳까지 잘 키우면 패치 전보다 훨씬 강해지는데다 성장 속도도 빨라졌으니, 던지지 말고 잘 키워봅시다.
잠수함패치로 동축기관총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길어지고,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때 명중률 12%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는데, 승무원 바주카가 삭제되고, 생산 시간이 10초 더 길어졌습니다. 간접너프로 소대지휘소 기계화유닛 해금 시간이 25초에서 45초로 길어져, 패치 전보다 30초 이상 늦게 나온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이게 다 대회 때문이다 등장 타이밍 늦어진건 그렇다쳐도 바주카 삭제 때문에 222 장갑차 대응이 매우 어려워졌으니, 중위와 중기관총과 지뢰를 적절히 이용하여 약한 타이밍을 버텨 냅시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3베테런시 기준으로 45.5%의 명중률 보너스를 받으므로, 3벳 명중률이 80%/65%/36% 정도가 됩니다. 즉, 0벳에는 약간 하향, 3벳에선 엄청난 상향이라 보면 될 듯.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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