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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셔먼 파이어플라이 |
셔먼 파이어플라이 (Sherman Firefly) |
등급 | 2티어 |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
분류 | 전차 | 구축전차 |
비용 | 440 인력 145 연료 |
|
인구 | 16 | |
기본무기 | 파이어플라이 17파운더 주포 동축 포탑기관총 |
Firefly 76mm Main Gun x1 Firefly Coaxial Turret MG x1 |
장착무기 | 전차장 60-파운드 튤립로켓 |
Tank Commander (25 탄약) 60-Pound Tulip Rockets (50 탄약)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가속도 +15% 재장전 -25%, 포탑회전 +35% 명중률 +30%, 데미지 +4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640 | 160/95 | 5.3 |
1.6/4.0 | 32 | 80% |
2차대전 중 영국은 크롬웰의 75mm 주포로 관통력에 한계를 느끼자, 기존에 운영하던 전차에 영국 최고의 대전차포 17파운더를 올리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 중 크롬웰의 차체에 17파운더를 올린 전차가 챌린저, 미국에게서 대여받은 셔먼 차체에 17파운더를 올린 전차가 파이어플라이입니다. 챌린저는 크롬웰의 한계 때문에 실패작으로 평가받았지만, 파이어플라이는 설계에 여유가 있던 셔먼의 차체를 쓴 터라 성공적이었고, 뻘짓이라고 비웃던 미군이 역수입해가서 써먹었을 정도로 고평가받았습니다. 셔먼의 차체를 쓴 만큼 외양은 비슷하지만, 일반 셔먼에 비해 포신이 매우 길고, 포탑 뒤쪽이 툭 튀어나온 것이 차이점...
게임에선 일반셔먼과 비슷한 맷집을 가지고 있는데, 후면장갑이 약간 더 튼튼하고 빙판 위에서 속도보정이 좀 더 좋습니다. 대신 17파운더 주포의 무게 때문에 다른 셔먼 전차들에 비해 속도가 시궁창급으로 떨어진 것이 약점... 가속도는 1베테런시에서 향상되지만, 최고속도는 향상시킬 방법이 없으니 주의합시다.
파이어플라이 17파운더 주포 (Firefly 76mm Main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200 도탄 0 |
260/240/210 |
120/105/90 | 0.5 |
0.15/0.2/0.25 | 100%/15%/5% | 정지 8 이동 1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60 | 0/45/60 |
6%/5%/4% |
0.125 | 0.125 |
400% | 8 |
18 |
55% |
17파운더는 2차대전 중 영국이 사용한 대전차포 중 가장 강력한 주포입니다.
구경은 76mm인데 장약을 무식하게 때려박았기 때문에 티거나 판터의 전면을 뚫을 수 있었지만, 장약이 많아 포구화염이 엄청났고 연기도 무지하게 났습니다. 이 포구화염때문에 붙은 별명이 반딧불(Firefly)... 덤으로, 연기가 너무 많이 나, 한번 사격하면 연기가 걷힐때까지 목표물을 포착하기 힘들어 연사가 무척 느렸습니다. 이걸 반영해서인지 게임에서도 중구축급의 느려터진 재장전시간을 자랑합니다.
느린 재장전 외에 눈에 띄는 단점은 포탑 회전속도가 왠만한 중전차 뺨치게 느리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포탑만 돌려서 목표를 맞추기보단 차체를 회전시켜주는게 좋고, 목표물과 거리를 유지하여 포탑을 조금만 돌려도 포착할 수 있도록 컨트롤해주는게 중요합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포탑돌아가는 속도가 35% 향상되는데, 그래도 속터지게 느리니 차체회전과 거리유지에 신경씁시다.
대신 주포의 데미지는 일반적인 전차보다 높은 200이고, 관통력도 우수해서 왠만한 전차는 정면에서 관통이 가능합니다. 다른 구축보다 명중률과 이동사격 보정도 좋아서, 쏘면 잘 맞추는 편... 3베테런시까지 성장하면 주포의 데미지가 240이 되므로, 약한 지속딜을 순간 폭딜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덕분에 지속화력이 조금 나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8%/5%에서 6%/5%로 감소하고 이동사격 보정이 75%에서 55%로 줄어들었습니다. 또, 3베테런시 데미지 보너스가 80에서 4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동축 포탑기관총 (Firefly Coaxial Turret MG)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70%/35% | 8 |
0.75~1 | 75%/150% | 2~3 |
75%/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22.5/35 | 0.125~0.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파이어플라이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내부 공간 문제 때문에, 차체 동축기관총을 없애버렸기 때문에, 이게 유일한 동축기관총입니다.
동축이 하나밖에 없어서 살상력이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그래도 셔먼차체가 튼튼해서 만만한 보병은 이걸로 괴롭혀 줄 수 있습니다. 잭슨쓰다 파이어플라이 쓰면 이거라도 감지덕지하면서 쓰게 됩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전차 지휘관 (Tank Commander) 25탄약
왠지 다른 전차장보다 소심해보인다.
파이어플라이는 25탄약을 지불하여 전차 지휘관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전차 지휘관이 나오면 시야가 10 확장되고(35 → 45), 명중률이 10% 증가(6%/4% → 6.6%/4.4%)합니다. 장착 비용이 저렴한데다, 이거 말고는 달게 없다보니, 나오자마자 눌러주는게 일반적..
전차 지휘관이 탑승해도 파이어플라이는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소소하게 증가하는 시야와 명중률이 꽤 도움이 되는편... 정지사격시 피격율 22배인 4호전차를 최대사거리에서도 96.8% 확률로 맞출 수 있고, 3벳을 쌓으면 백발백중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대신 상부기관총이 없어 셔먼이나 4호전차보다 보병 살상력이 영 좋지 못하니, 동축기관총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병을 견제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전차 지휘관의 은신감지 보너스와 베테런시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60 파운드 튤립로켓 (60-Pound Tulip Rockets) 30 탄약
파이어플라이는포탑 측면에 튤립로켓 발사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튤립로켓은 원래 이름이 'RP-3 로켓'으로, 전투기에 장착하여 공대지 공격용으로 쓰인 무기입니다. 이걸 셔먼에 달아 지상전에서도 써먹었는데, RP-3로켓 발사대를 단 셔먼을 '셔먼 튤립(Sherman Tulip)'이라 불렀습니다.
로켓 발사대를 장착했다면 80탄약으로 '튤립로켓 타격(Tulip Rocket Strike)'이라는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착에도 탄약이 들고 발사에도 탄약이 드는 이중과금 장비... 포탑 측면에 크고 아름다운 발사대가 장착되므로, 상대방도 업그레이드 유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튤립로켓 장착비용이 50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튤립로켓 타격 (Tulip Rocket Strike) 80 탄약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20 보병 39.6 |
1000 |
1000 | 2 |
0.25/0.5/1 | 100%/100%/100% | 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0~60 | 10/35/60 |
좌측 1 우측 0.125 |
0.125 |
400% | 10 |
18 |
튤립 한번이면 너도 한방, 나도 한방...
튤립로켓 발사대를 장착한 파이어플라이는 한쌍의 튤립로켓을 지정한 방향으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왼쪽 로켓이 발사된 뒤 오른쪽 로켓이 연이어 발사되는데, 목표물에 명중되거나 사거리 끝에 다다르면 자동으로 폭발합니다. 튤립로켓은 모든 장애물과 중립건물을 관통하고, 보병이나 중화기는 머리 위로 지나가버리지만, 전차와 진지, 적의 건물에는 명중합니다. (아군은 통과합니다.)
초기버전에선 240 + 240점의 미친 누킹스킬이었지만, 패치로 데미지가 너프먹어 두발 다 맞춰야 240점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대신, 첫발 맞으면 8초간 시야차단, 두발 맞으면 2.5초간 스턴 상태가 되어, 적의 발을 묶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처럼 혼자서 누킹 데미지 퍼부어 잡는게 아니라, 다른 대전차 유닛과 연계하는게 중요해진 편... 2대 이상의 파이어플라이가 시간치를 두고 사격하여 오랜시간 스턴시킬 수도 있습니다.
튤립로켓은 몇가지 약점이 있는데 첫째로, 무조건 일정한 높이로 날아가므로, 목표물과 고저차가 있을 경우 전차 머리 위로 지나가버리거나, 적의 발밑에 박힙니다. 둘째로, 포탑이나 주포가 고장날 경우 튤립로켓을 발사할 수 없고, 이미 발사명령을 내린 뒤에 고장이나면 탄약만 날리고 스킬이 취소됩니다. 셋째로, 재사용시간이 80초에 달해 한번 실수하면 오랫동안 봉인됩니다. 쓸대마다 탄약을 소모하므로, 헛방을 날리지 않도록 주의...
2016. 6월패치에서 데미지가 240에서 120으로 너프된 대신, 상태이상을 일으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또, 발사비용이 100탄약에서 80탄약으로 감소하였고, 스킬재사용시간도 120초에서 80초로 감소하였으며, 데미지보정율이 거리에 관계없이 100% 들어가도록 상향되었습니다. 그리고, 매우 의미없지만 관통력이 900에서 100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에 대해선 33%의 데미지만 주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사거리 끝에서 폭발하는걸 이용해, 대전차포를 잡는 꼼수를 막기 위해서인듯....
2. 스킬
- 기본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정도(공병 머리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라서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파이어플라이는 느려터진데다 생존기가 전혀 없기 때문에 감지덕지하면서 쓰게 되는 스킬... 한번 사용했다면 잊지말고 공병으로 수리해서 스킬을 부여해줍시다.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 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모든 차량은 자신이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속력으로 시야 밖으로 도망쳐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파이어플라이는 시야보다 사거리가 길므로, 상대의 움직임을 보고 주포로 공격하거나 튤립로켓을 날릴 수 있습니다. 특히 튤립로켓은 중립 장애물을 관통하므로, 건물 뒤에 숨어서 안심하는 상대방의 숨통을 끊을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파이어플라이와 차량추적 스킬은 궁합이 매우 좋은 편...
- 베테런시 스킬 -
파이어플라이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패시브 2 CP
왕립공병 연대와 전술지원 연대를 선택하면, 75 탄약으로 차량 하나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은 주변의 아군유닛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팀원의 유닛에겐 영향없음) 대신, 지휘차량 자신에게는 큰 페널티가 생깁니다.
보병 (범위 40) : 명중률 +20%, 재장전 -20%, 쿨다운 -20%
차량 (범위 30) : 명중률 +30%, 재장전 -30%, 쿨다운 -30%, 관통력 +15%
지휘차량 페널티 : 재장전 +100%, 명중률 -50%
지휘차량 스킬이 리뉴얼되면서 파이어플라이를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아졌습니다. 일단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져 혼자 낙오되는 경우가 사라지고, 재장전 시간은 암걸리게 늘어나지만 튤립로켓 쿨타임은 그대로라, 주포를 못쏴도 스킬로 지원할 수 있기 때문... 그래도, AEC나 센토어가 있으면 왠만하면 그걸로 지휘차량을 만듭시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Tip. 지휘차량이 있으면 지휘관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때 사용 가능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지휘차량으로 만들 일이 적어 보기힘든 스킬...
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왕립공병, 선봉작전, 기동강습 연대를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초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지면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파이어플라이는 느리고 생존기가 없어 쏠쏠하게 사용됩니다.
3. 운용
파이어플라이는 영국의 주력 구축전차입니다.
미국에게서 대여받은 셔먼에 17파운더 대전차포를 장착한 전차로, 17파운더의 긴 사거리와 강력한 화력으로 중전차도 손쉽게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셔먼차체를 쓴터라 울버린이나 잭슨보다 튼튼하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무거운 주포 때문에 기동력이 영 좋지 않으므로, 적극적으로 달려들기보단 거리를 유지하면서 저격하는 것이 일반적인 운영법... 다른 구축전차처럼 철갑탄을 사용하는터라 보병 살상력이 시궁창급이니, 보병을 상대할 수 있는 유닛과 조합합시다.
파이어플라이의 주포데미지는 200으로 중형 구축전차 중에서 가장 강력합니다. 대신, 연사력이 너무 느려서 지속딜이 생각보다 좋지 못합니다. 잭슨보다 튼튼하다지만, 느려터진 연사력 때문에 난타전을 벌이면 4호전차는 물론 스터그 G형에게도 박살날 정도...이 때문에 절대로 치고받는 막싸움을 벌여서는 안되고, 거리를 유지하면서 저격으로 치고 빠지는 운영을 해야 합니다. 2벳까지만 성장하면 연사력이 눈에 띄게 빨라지므로, 0~1벳 타이밍에는 욕심 부리지말고 한대씩 때리면서 경험치만 줏어먹는 식으로 관리합시다. 3벳까지 성장하면 240 데미지를 나쁘지 않은 연사력으로 발사하므로, DSP 약점이 많이 보완됩니다.
파이어플라이가 다른 구축전차와 차별화되는 강점은 튤립로켓입니다.
초기버전에선 최강의 대전차 누킹 스킬로, 2발이 직격으로 맞으면 단숨에 480점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어, 주포사격과 병용하면 체력 640이하의 중형전차는 말 그대로 순삭시킬 수 있었습니다. 허나 2016. 6월 패치로 데미지가 절반으로 너프되면서 누킹 효과는 크게 줄어들었고, 대신 명중시켰을때 시야차단과 스턴효과를 이용해 적의 발을 묶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논타겟팅 기술이라 조준하는데 어느정도 노하우가 필요하지만, 스터그나 야크트판저 같은 고정포탑 전차는 맞추기 쉬워, 맞대결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파이어플라이는 연사력이 느리므로 적의 어그로를 끌어줄 탱킹유닛과 같이 활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똥맷집인 처칠이 궁합이 가장 좋고, 크롬웰, 센토어, 코멧도 괜찮습니다. 어쨌든 탱킹유닛만 있으면 긴 재장전시간도 어떻게든 커버가 되므로, 반드시 탱킹유닛과 같이 운영합시다. 느린 기동력과 속터지는 포탑 회전속도 때문에 탱킹 라인이 없는 상황에선 굉장히 취약하므로, 첫 전차로 파이어플라이를 뽑는건 그리 권장하지 않으며, 센토어든 크롬웰이든 다른 전차를 선행 생산한 후에 후속전차로 뽑는게 그나마 안전합니다. 그나마 왕립공병에게 대전차수류탄이 생겨나면서, 파이어플라이를 보호하기 편해졌다는게 위안점...
파이어플라이는 지휘차량 버프와 궁합이 매우 좋으므로, 지휘차량을 쓸 수 있는 지휘관(왕립공병, 전술지원)이라면 파이어플라이 외의 차량을 지휘차량으로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버프효과 중 재장전 30% 감소가 특히 도움되는데, 이게 암걸리는 주포 재장전시간을 잭슨급으로 단축시켜주므로 효율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2베테런시의 재장전 25% 보너스까지 중첩되면, 생각보다 괜찮은 연사력을 보여주므로, 튤립로켓 없이도 지속화력이 나와주는 편... 반대로, 파이어플라이를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안그래도 속터지는 연사력이 무지막지하게 길어져 구축전차로서의 가치가 상실되므로, 지휘차량으로 만들진 맙시다. 이동식 튤립로켓 발사대로 써먹을 수는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드디어 튤립로켓이 너프의 폭풍을 맞았습니다.
데미지가 240에서 120으로 절반으로 감소한 대신, 가격감소(100탄약→80탄약), 피격시 상태이상 효과(시야차단, 스턴), 쿨타임 감소(120초→80초) 등이 적용되어, 누킹 스킬이 아니라 상태이상으로 적을 무력화시키는 메즈스킬이 되고 만 것... 뭐, 상태이상을 일으키는 지금도 꽤나 쓸만하지만, 첫발만 맞고 두번째가 빗나가면 시야차단만 적용되므로, 두발 다 맞추는게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빗나갔을때의 리스크가 줄어든 대신, 조준을 정확히 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추가로, 튤립로켓의 폭딜능력이 감소한 대신, 주포 재장전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래도 구축전차 중에선 손꼽히게 느린 편이지만, DPS가 좋아진만큼 운용하기엔 더 편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주포 명중률이 8%/5%에서 6%/4%로 너프되었고, 이동사격 명중률이 75%에서 55%로 감소하여, 전차장 달고 무빙샷으로 다 맞추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거기다 3베테런시의 데미지 보너스도 80에서 40으로 줄어들었고, 튤립로켓도 보병에게 데미지 67% 페널티를 받게 되어, 이래저래 칼질당한 패치... 그래도, 코멧이 떡너프당한 지금, 믿고 쓰는 구축은 파이어플라이밖에 없으니 잘 굴려봅시다.
지휘관 스킬 변화로는 지휘차량 버프가 대폭 약해진 대신 지휘차량 페널티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6으로 증가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 토미의 인구요구치도 늘어났기 때문에, 브렌 토미+파이어 플라이 조합을 쓰기 매우 빡빡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생산에 들어가는 연료가 155연료에서 145연료로 줄어들고, 튤립로켓 장착비용이 50탄약에서 30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인구요구치 증가 이후 가성비 면에서 애매해졌기에 환영할만한 변경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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