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센토어 마크2 대공전차(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센토어 마크2 대공 순항전차 | 센토어 AA 마크 2 크루저 탱크 (Centaur AA Mk. II Cruiser Tank) |
등급 | 2티어 | 중대 지휘소 (Company Command Post) |
분류 | 전차 | 대공전차 |
비용 | 320 인력 100 연료 | |
인구 | 10 | |
기본무기 | 20mm 2연장 대공기관포 | Centaur AA mk2 Twin Polsten 20mm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20mm 기관포 소사 | 20mm Strafing Fire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20mm 기관포 소사 가능 최고속도 +20%, 선회속도 +20%, 가감속도 +20% 연사시간 +20%, 쿨다운 -20%, 재장전 -25%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640 | 160/80 | 5.2 | 1.8/4 | 28 | 60% |
센토어('켄타우르스'의 영국식 발음)는 크롬웰 전차와 같은 차체를 쓰는 전차로, 대구경 주포 대신 20mm 2연장 기관포를 장착한 대공전차입니다.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만들어졌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센토어 마크2 버전은 마크1 버전에서 동축기관총을 없앤 형태입니다. (기관포가 있으니 동축기관총이 필요 없는듯...) 참고로, 센토어의 차체는 크롬웰과 동일하지만, 엔진이 달라서 크롬웰보단 느렸습니다.
게임에선 일반적인 중형전차급 체력을 가지고 있는데, 오스트빈트나 T-34/76보다 장갑이 튼튼해서 대전차무기에 좀 더 잘 버팁니다. 하지만,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릿해, 적의 추격이 붙으면 따돌리기 힘들다는 것이 약점... 생존기도 없기 때문에 대전차유닛의 엄호없이 적진 깊숙히 들어가는 것은 금물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최고속도가 4.6에서 5.2로 빨라지고, 가속도도 1.6에서 1.8로 증가했습니다. 덕분에, 기동력이 빨라져서, 쓰기 편해졌습니다.
20mm 2연장 대공기관포 (Centaur AA mk2 Twin Polsten 20mm)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14 |
67.5%/61.8%/56% | 30/25/20 | 8 | 1 | 2~2.375 | 50%/100% | 4~5 |
6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AOE 관통력 (근/중/원) |
데미지 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격추확률 |
0.5 | 0.5/0.5/0/5 |
15/12.5/10 |
100%/100%/5% |
기본 4.15 이동 8.3 |
1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40 | 15/-1/-1 | 0.125 | 0.125 |
400% | 50% | 75% | 100% |
센토어의 주 무장 20mm 기관포는 빠르게 연사하여 보병과 차량을 파괴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오스트빈트와 달리, 폭발범위가 매우 좁지만 명중률이 매우 좋아, 폭발로 보병을 잡는게 아니라 직격으로 맞춰서 잡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한발 한발의 데미지는 약하지만 1초동안 빠르게 연사하므로 보병 살상력이 상당히 좋은편... 원거리 명중률이 좋다보니, 엄폐한 보병이나 퇴각하는 보병도 잘 맞춥니다. 다만,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명중률과 산탄도가 크게 낮아지는데다 연사시간도 짧아지므로, 위치를 잡았다면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는 것이 좋은 편... 참고로, 쿨다운이 긴 편인데, 근거리 한정으로 쿨다운에 50% 보너스 받으므로(중거리부턴 100%라 장거리와 동일)) 사거리 15 이내의 목표에 대해서 더 효율적입니다.
건물이나 차량도 잘 부수는 편이지만, 관통력이 낮아 중립 중화기 부수는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전차 전면장갑은 관통이 잘 안됩니다. 전차는 가급적 피해다닙시다.
대공사격도 가능한데 격추확률이 보포스보다 높고 연사력도 빨라 1대만 있어도 잘 격추시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0에서 14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덕분에 압도적인 보병살상력은 옛말로...
2017. 12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45/40/35에서 30/25/20으로 감소했습니다. 또, 건물안 보병에 대한 명중률 보정이 40%에서 50%로 상향된 대신, 데미지 보정은 50%에서 35%로 줄어들었고, 건물 안 보병에게 골고루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지상사격 산탄도가 2.15에서 4.15로 넓어지고, 산탄각도 5에서 7.5로 늘어나, 빗나간 탄환이 좀 더 넓게 퍼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센토어는 추가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정도(공병 머리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라서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센토어는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꽤나 쏠쏠하게 사용되는 스킬... 근데 써도 느리다...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 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모든 차량은 자신이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속력으로 시야 밖으로 도망쳐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패시브라 자동적으로 사용되므로 여러모로 유용한 스킬이지만, 센토어는 전차를 거의 관통하지 못하므로 차량에게나 쓸모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20mm 기관포 소사 (20mm Strafing Fire) 30 탄약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기본 15 도탄 0 |
5%/3.75%/2.5% | 30/25/20 | 8 |
2 | 0 | 0 |
12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AOE 관통력 (근/중/원) |
데미지 보정 (근/중/원) |
산탄도 |
3 | 1/2/3 |
15/12.5/10 |
100%/50%/25% |
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0~40 | 15/27.5/40 | 0.125 | 0.125 |
10%/10% | 0% |
제압력 |
제압범위 |
사격각 (좌/우) |
포신회전 | 범위 제압력 |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0.045 | 13 |
180도/180도 | 20 | 80% |
50%/25% |
50%/10% |
센토어는 마우스로 드래그 한 범위 내에 기관포를 연사하여, 넓은 범위를 반복하여 제압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한 길이에 상관없이 해당 방향으로 15m 범위를 난사합니다.
기관포 소사 중에 발사되는 탄환은 제압효과가 있고, 폭발범위가 넓어져 광범위한 보병을 순식간에 무력화 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범위에 따라 포신이 왕복하면서 사격을 하며, 드래그 방향을 앞뒤나 대각선으로 하는 등의 응용이 가능합니다. 사격 중에 목표물이 범위 밖으로 벗어나면, 정지 단축키로 취소시킬 수 있는데, 눈에 보이는 폭발범위보다 제압범위가 넓으므로, 제압용으로 쓸땐 취소하지 말고 계속 쏘는게 좋을수도 있습니다.
지속시간 중엔 쿨다운과 재장전이 0이 되어 쉬지않고 연사를 하게 되므로, DPS가 폭증합니다. 이를 이용해 대전차포 운용병을 몰살시키거나, 벙커를 빠르게 깨는 것도 가능... 단, 지역지정 스킬이라 목표가 범위를 벗어나면 뻘짓이 되니, 움직임이 느린 목표물에 사용합시다.
2015. 10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20에서 15로 감소하였습니다. 기본사격은 14인데 이건 왜 15...?? 의도적인건지는 몰라도 기본사격보다 데미지가 강하니, 좀 더 사용할만한 가치가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일점집중으로 사격하는게 불가능해졌고, 드래그한 방향으로 무조건 15m 사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사용비용이 50탄약에서 30탄약으로 싸졌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패시브 2 CP
왕립공병 연대와 전술지원 연대를 선택하면, 75 탄약으로 차량 하나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은 주변의 아군유닛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팀원의 유닛에겐 영향없음) 대신, 지휘차량 자신에게는 큰 페널티가 생깁니다.
보병 (범위 40) : 명중률 +20%, 재장전 -20%, 쿨다운 -20%
차량 (범위 30) : 명중률 +30%, 재장전 -30%, 쿨다운 -30%, 관통력 +15%
지휘차량 페널티 : 재장전 +100%, 명중률 -50%
센토어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경우 전차 중에선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지휘차량으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센토어는 페널티를 먹어도 그럭저럭 보병이나 비행기를 잘 잡고, 20mm 기관포 소사 스킬은 페널티가 없어 화력적인 면에서 손해가 덜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거기다, 패치로 이동속도 페널티가 사라졌기 때문에, 센토어를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Tip. 지휘차량이 있으면 지휘관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때 사용 가능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스핏파이어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격추당하지 않으면 오랜시간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손쉽게 적의 동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 스킬로 있는 정찰기보다 지속시간이 짧지만,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Tip.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선회하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때문에 지휘차량에게 들이박진 않습니다. 덕분에, 지휘차량 근처에 붙어있으면 추락하는 정찰기와의 충돌은 피할 수 있습니다.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왕립공병, 선봉작전, 기동강습 연대를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초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지면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센토어는 보병과 싸우는 경우가 많은데, 판저 파우스트로 엔진이 파괴되었을때 빠르게 원상복구할 수 있어 쓸만합니다.
Tip.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체력이 아주 조금만 소모되었을때 앞장서서 연막을 투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인간 탈곡기
센토어는 오스트빈트와 비슷한 포지션의 전차로, 대보병과 대차량 임무를 수행하는 전차입니다.
2cm 2연장 기관포는 오스트빈트의 3.7cm 기관포보다 데미지가 약하고 폭발범위가 좁지만, 드드드득하면서 6연발로 쏘기 때문에 DPS가 우수합니다. 또, 명중률이 좋아, 엄폐효과를 받는 보병이나 퇴각 중인 보병, 건물 안의 보병도 잘 맞출 수 있어, 보병 상대로 대단히 우수한 살상력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판저슈렉 보병이나 대전차포 상대로도 맞짱을 뜰 수 있다는게 강점으로, 상대가 전차없이 보병만으로 중반타이밍을 날로 넘기려 할때, 센토어 찌르기로 보병이 무너지고 대전차포가 무너지고 전선이 황폐화되는 현실속에서 절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장갑이 의외로 탄탄하다는 것도 강점입니다. 전면장갑이 160이나 되므로, 오스트빈트와 1:1 대결은 가볍게 압도할 수 있고, 서부군 대공 진지도 별 어려움없이 단독으로 철거할 수 있습니다. 판저슈렉 보병들이 몰려와도, 전면장갑을 뚫고 6발의 판슈를 관통시키는 것보다, 2cm 기관포로 보병을 갈아버리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1:1이라면 큰 부담없이 맞대결을 벌일 수 있습니다. 물론, Pak 40급의 대전차포는 주의하는게 좋지만, 2대 정도 맞는거 감안하고 정면으로 돌격하면 운용병을 먼저 녹일 수 있어, 대전차포에 그리 겁먹지 않아도 됩니다. 이 때문에 센토어가 등장했는데 상대의 대전차포가 보호없이 홀로 있었다던가, 테크 올린다고 전차를 한대도 안 뽑고 있었다면 큰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강력한 센토어도 큰 약점이 있는데, 이동속도가 느린주제에 생존기가 없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4호전차나 판터를 만나 추노당하면 탈출이 불가능하여 아군의 도움이 없으면 끔살 확정... 이 점은 오스트빈트에 비해 확연히 딸리는 부분으로, 2베테런시가 되면 기동력이 약간 상승하고,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긴급 전투속도도 쓸 수 있지만, 그래도 자체생존기가 없는만큼 혼자서 적진 깊숙히 들어가면 안됩니다. 특히 초보 영국유저들은 센토어를 생산하면 이득을 보기위해 성급히 적진에 밀어넣는 경우가 많은데, 단독으로 돌아다니다 4호를 만나면 망하니, 적에게 전차가 없다는 확신이 설때만 단독으로 돌아다니고, 아니면 대전차 유닛과 같이 다닙시다.
센토어와 궁합이 특히 좋은 유닛은 6파운더와 파이어플라이입니다.
센토어가 대보병에 특화된만큼, 대전차에 특화된 유닛을 조합하면 서로간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연료가 부족할땐 센토어+6파운더 조합으로 운영하다, 연료가 풍족해지면 6파운더를 파이어플라이로 교체하는 조합이 많이 쓰이는 편... 크롬웰 : 주륵...ㅠㅠ 센토어 유무에 따라 대전차포 철거 속도가 달라지므로, 처칠이나 코멧이 주력으로 쓰이는 후반에도 센토어를 깨알같이 섞어주면 좋습니다.
센토어는 초기버전에서의 사기성이 사라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쓸만한 대보병 전차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17. 12월 패치로 약점인 기동력이 대폭 상향되면서, 큰 부담없이 리스크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거기다, 지휘전차의 이동속도 페널티가 삭제되어 센토어를 지휘전차로 쓰는 것도 괜찮아졌으니, 지휘차량 스킬이 있는 지휘관이라면 AEC나 크롬웰 대신 센토어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졌습니다.
2015. 10월 패치에서 결국 정의의 떡너프를 맞아, 기관포의 데미지가 20에서 14로 대폭 너프당하고, 건물 안의 보병에 대해 비정상적인 살상력을 보이는 버그도 수정되었습니다. 명중률이 좋고 산탄도가 좁아 여전히 보병을 잘 잡지만, 예전처럼 대놓고 대전차포 운용병을 갈아버리거나 하는건 힘들어졌고, 건물 안의 라케텐베르퍼를 상대하기도 어려워졌습니다. 덕분에 빠르게 뽑았다고 게임을 터트리긴 힘들어졌으므로, 센토어 나왔다고 냅다 들이밀지 말고, 후속전차를 기다리면서 몸을 사립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사격금지가 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주포 관통력이 45/40/35에서 30/25/20으로 하락한 대신, 최고속도가 4.6에서 5.2로 빨라지고, 가속도도 1.6에서 1.8로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패치 전보다 굴리기 훨씬 편해졌지만, 관통력 하락으로 경전차나 오스트빈트를 상대하긴 어려워졌으니 주의...
지휘관 스킬 변화로는 지휘차량 버프가 대폭 약해진 대신 지휘차량 페널티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센토어를 지휘차량으로 만드는 것도 괜찮아진 편...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사격의 산탄도가 증가하였고, 1베테런시 스킬사격이 30탄약으로 저렴해진 대신, 무조건 15m 이상 사격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후퇴하는 적 보병을 집요하게 쫓아가서 분삭시키거나, 대전차포 운용병을 스킬샷 한방에 삭제하는걸 막기 위해서인듯...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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