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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버전의 공략은 AEC Mk. III 장갑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AEC 마크3 75mm 장갑차 | AEC Mk. III 아머드 카 (AEC Mk. III Armored Car) |
등급 | 1티어 |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
분류 | 차량 | 장갑차량 |
비용 | 280 인력 60 연료 | |
인구 | 6 | |
기본무기 | AEC 75mm 주포 AEC 동축 포탑기관총 |
AEC 75mm Main Gun x1 AEC Coaxial Turret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연막탄 궤도 조준 |
Smoke Screen (30 탄약) Target Tread (3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없음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궤도조준샷 2연발 피격율 -30%, 최고속도 +20%, 가감속도 +20% 포탑선회 +20%, 명중률 +30%, 재장전 -20% |
특이사항 |
|
AEC 장갑차를 생산하기 위해선 소대 지휘소에서 AEC 장갑차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100 인력 15 연료가 필요하며, AEC 장갑차 업그레이드를 하면, 보포스 진지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해집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400 | 55/12.5 | 7.2 | 3.0/5.8 | 35 | 60% |
AEC 장갑차는 영국에서 제작한 사륜 장갑차입니다.
마크1은 2파운더, 마크2는 6파운더, 마크3은 75mm 주포를 장착하였는데, 게임에서 등장하는 AEC는 마크3 버전입니다. 장갑차에 75mm란 대구경 주포를 쑤셔박은 덕에, 덩치에 비해 포탑이 무척 크다는게 특징... 대두
AEC 장갑차는 영국의 몇 안되는 정찰차량으로, 푸마보다 전면 장갑이 튼튼하고 빙판에서 좀 더 잘 움직이지만, 가속도가 떨어지므로 적의 공격에 민첩하게 반응하기 힘듭니다. 맷집이 빈약해, 대전차포에 2대 맞으면 빈사, 3대 맞으면 끔살당하므로 적의 공격이 예측되면 미리 거리를 벌립시다.
AEC 장갑차는 차량 중에선 보기드물게 2베테런시에 피격율 보너스를 받습니다. 30% 피격율 보너스를 받으면, 피격율이 12.6배가 되는데, 이건 정찰차량이나 퀴벨바겐보다도 낮은 피격율이라, 거리유지만 잘하면 대전차무기를 은근히 잘 피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확률은 언제나 배신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40에서 55로 증가하였습니다.
AEC 75mm 주포 (AEC 75mm Main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20 도탄 0 |
120/100/80 |
60/50/40 | 0.5 | 0.1/0.2/0.25 | 100%/15%/5% | 정지 9.5 이동 1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40 | 10/30/40 |
5%/3.75%/3.125% |
0.125 | 0.125 |
400% | 3.6~4.1 |
40 |
60% |
AEC Mark.III 주포는 75mm 구경으로 처칠과 크롬웰의 주포로도 사용한 무기입니다.
철갑탄을 쓰는터라 폭발범위가 상당히 좁고, 데미지도 중형전차보다 안좋습니다. 관통력도 피앗보다 떨어져서 중장거리에선 도탄되기 일수... 이 때문에 차량과 경전차 상대로 유효하지만, 보병이나 중전차 상대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AEC 주포의 가장 큰 단점은 사거리가 40밖에 안되기 때문에 4호전차같은 MBT가 등장하면 곧바로 유통기한이 지난다는 점입니다... 베테런시를 쌓아도 푸마처럼 데미지가 증가하지 않고, 3벳을 쌓기 전엔 화력증강이 없으므로 이래저래 안습... 결정적인건 비슷한 타이밍에 나오는 푸마에게 사거리 차이 때문에 박살나므로, 푸마를 대비하기 위해 AEC를 뽑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신, AEC만의 장점이라면 원거리 명중률이 푸마보다 좋고(베테런시 명중 보너스도 더 높음), 포탑돌리는 시간도 빠르며, 이동사격 보정도 좋아서, 사거리 내의 목표 상대로는 푸마보다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카이팅 위주로 운영하는 푸마와 다르게, 다이브하는 적 차량 저지 및 추격용으로 충분히 제값을 할 수 있습니다.
2016. 1월 패치에서 철갑탄의 폭발범위가 0.5에서 2.5으로 늘어났습니다.이 때문에 보병 상대로도 무척 좋아져서, 보병과 차량 모두 견제할 수 있는 범용성 좋은 유닛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주포가 이전으로 다시 롤백되었습니다... 1개월 천하
2017. 3월 패치에서 주포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3.125%로 좋아지고 이동사격 보정이 50%에서 60%로 좋아졌으며, 근거리와 중거리 판정 범위도 대폭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포탑 회전속도가 빨라져서 반응속도도 향상된 것은 덤... 그 대신 산탄도가 1.7에서 9.5로 떡너프 당하면서 보병 상대로는 매우 쓸모없어졌습니다.
AEC 동축 포탑기관총 (AEC Coxial Turret)
데미지 |
명중률(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기본 48%/46% 저격수 72%/69% |
10 |
2.25 | 75%/150% | 2~3 | 50%/15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22.5/35 | 0.125~0.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AEC 장갑차 포탑에 달린 동축기관총으로 브렌으로 추정됩니다.
포탑에 달려있기 때문에 주포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사격합니다. 다른 전차 동축기관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푸마와 비교해보면 연사력은 조금 느리지만, 데미지가 높고 연사시간이 매우 길어서 보병을 은근히 잘 잡습니다.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 보정이 있는것은 덤.... 하지만, 밸런스 때문인지 하나의 목표를 공격할때의 명중보너스가 없으니 참고합시다.
2016. 2월 패치에서 주포롤백의 댓가로 엄청난 버프를 받았는데, 원거리 명중률이 35%에서 46%로, 연사력이 8에서 10으로, 연사시간이 0.75~1.0 에서 2.25로 좋아졌습니다. 주포 대신 동축으로 보병을 잡으라는 의도인듯... 덕분에, 개활지에서 보병을 은근히 잘 끊어먹게 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70%에서 48%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장갑이 좋아졌기 때문에, 코앞에서 비비면서 동축으로 갉아먹는걸 방지하기 위함인듯...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 대해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AEC 장갑차는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연막탄 (Smoke Screen) 30 탄약
AEC 장갑차는 차체에서 연막탄을 발사하여 11초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독일군의 기갑전술 연막탄과 흡사한 스킬로 사용하는 순간 연막이 차체를 감춰주므로, 연막으로 시야를 가리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탈출하는 용도로 유용한 스킬... 다만, 일반적인 연막은 20초동안 유지되는데, AEC가 사용하는 연막탄은 11초만 유지되므로 시간계산을 잘 해야 합니다.
재사용시간은 40초로, 연막이 11~12초 정도 가려주므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28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재사용시간이 120초에서 40초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덕분에 탄약만 충분하면 생존하기 좋아진 편...
Tip. AEC의 연막은 사용한다고 바로 발사되는게 아니라, 1초 후에 발사됩니다. 이 때문에,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위치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궤도 조준 (Target Tread) 30 탄약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40 | 1000 |
1000 | 0.5 | 0.125/0.1875/0.25 | 100%/15%/5% | 정지 6.5 이동 13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50 | 10/30/50 |
6%/4.5%/3.5% |
2 |
1 |
400% | 2 |
60 |
41.66% |
AEC 장갑차는 사거리 50 이내의 목표물에게 궤도조준샷을 쏠 수 있습니다.
타겟을 지정하면 약간의 준비시간을 가진 뒤에 사격을 가하는데, 명중하면 7초동안 이동방해 효과를 받아 속도가 매우 느려집니다. 초기버전에선 무빙샷도 가능했지만, 지금은 사격이 가해지기 전에 이동하거나 다른 명령을 내리면 궤도 조준이 취소됩니다.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2연발로 사격하게 되는데, 첫번째 사격은 7초간 이동방해, 두번째 사격은 7초간 이동불가가 적용됩니다. 일반사격보다 두발 사이의 간격이 짧기 때문에, 속도가 느린 목표를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단, 두번째 사격이 시작되기 전에 이동하거나 다른 명령을 내리면 후속타가 취소되니 주의...
기본사격보다 사거리가 길고, 맞추면 중전차도 100% 관통되는데다, 이동불가로 만드는데 성공하면 다른 대전차유닛으로 협공하기 좋아지므로, 적절하게 사용하면 전차전에서 상당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중률이 100%가 아니므로, 작은 목표를 노릴때 주의... 기본사격보다 명중률은 좋은 편이지만, 그래도 은근히 빗나가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5%/2.5%에서 6%/3%로 향상되고 산탄도와 사격각 등이 좀 더 향상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조준시간이 약간 짧아지고, 두번을 쏘는 딜레이가 줄어들어 좀 더 쓸만해졌습니다.
추가로, 이동하면서 쏠 수 없도록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조준시간이 0.5초 짧아지고 재장전시간이 2.5초에서 2초로 줄어들어, 2번을 쏘는 시간이 좀 더 단축되었습니다. 지속시간도 15초로 길어져 쓰기 편해진 편... 또,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 스킬이 되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제한시간을 가진 스킬에서 타겟팅 스킬로 롤백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무빙샷이 불가능해졌고, 이동하면 곧바로 궤도 조준이 취소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추가로 0베테런시에는 1번만 쏘고, 1베테런시에는 2번을 쏘게 되었고, 원거리 명중률이 3%에서 3.5%로 상향되었습니다.
Tip. 2대의 AEC가 동시에 궤도조준을 사용하면, 첫타가 2번 명중하는 순간 이동불가에 걸립니다.
- 베테런시 스킬 -
2017. 12월 패치에서 궤도 조준이 1 베테런시 스킬에서 일반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궤도 조준을 두번 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 정도(공병 머리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공짜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AEC 장갑차는 기본 이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엄청난 속도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AEC와 궁합이 꽤 좋은 스킬...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 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모든 차량은 자신의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속력으로 시야 밖으로 도망쳐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패시브라 자동적으로 사용되므로 여러모로 유용한 스킬...
- 지휘관 전용 스킬 -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패시브 2 CP
왕립공병 연대와 전술지원 연대를 선택하면, 75 탄약으로 차량 하나를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은 주변의 아군유닛에게 버프를 부여합니다. (팀원의 유닛에겐 영향없음) 대신, 지휘차량 자신에게는 큰 페널티가 생깁니다.
보병 (범위 40) : 명중률 +20%, 재장전 -20%, 쿨다운 -20%
차량 (범위 30) : 명중률 +30%, 재장전 -30%, 쿨다운 -30%, 관통력 +15%
지휘차량 페널티 : 재장전 +100%, 명중률 -50%
사실상 AEC 장갑차를 위한 스킬이라 할 수 있는데, AEC는 가격이 저렴하고 화력이 구려서 지휘차량으로 만들어도 손해가 적습니다. 체력이나 장갑도 적당히 튼튼해서, 너무 무리하지 않으면 생존력도 나쁘지 않은 편... 등장 타이밍이 전차보다 빨라 버프를 일찍 활용할 수 있으므로, 지휘차량 스킬이 있는 지휘관이라면 AEC를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AEC의 기동력이 빠르고 사거리가 짧은 편이라, 어택땅을 찍으면 혼자 앞서나가다 죽을수도 있으니, 지휘차량을 만들었다면 안전한 곳에 배치시킵시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지휘차량 버프 보너스가 대폭 감소했습니다. 대폭 감소한게 지금 수준이니, 초기버전 버프는 정신나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버프 명중률이 35%에서 20%, 재장전이 30%에서 20%, 쿨다운도 30%에서 20%로 줄어들었고, 피격율 30% 보너스는 아예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보병버프와 차량버프가 분리되었고, 지휘차량의 이동속도 50% 페널티와 피격율 두배 페널티가 사라졌습니다.
Tip. 지휘차량이 있으면 지휘관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30% 감소합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50탄약 지휘차량일때 사용 가능
지휘차량으로 지정된 차량은 항공지원을 요청하여 한대의 스핏파이어 정찰기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빙글빙글 돌면서 45초동안 시야를 확보해 주는데, 격추당하지 않으면 오랜시간 상공에 머무르기 때문에, 손쉽게 적의 동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휘관 스킬로 있는 정찰기보다 지속시간이 짧지만, 시야각이 360도라 전방위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시간은 12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75초입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공짜스킬에서 50탄약으로 변경되고, 상공에 머무르는 시간이 90초에서 45초로 줄어들었습니다. 공짜는 너무하긴 했어...
Tip. 정찰기는 지휘차량 주위를 선회하기 때문에, 격추당해도 관성때문에 지휘차량에게 들이박진 않습니다. 덕분에, 지휘차량 근처에 붙어있으면 추락하는 정찰기와의 충돌은 피할 수 있습니다.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왕립공병, 선봉작전, 기동강습 연대를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초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AEC 장갑차는 체력이 적어 수리가 빨리 끝나므로, 연막탄을 떨어트리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Tip.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체력이 아주 조금만 소모되었을때 앞장서서 연막을 투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운용
AEC 마크3 장갑차는 영국의 정찰 장갑차입니다.
소대 지휘소에서 AEC 장갑차를 생산할지, 보포스를 지을 수 있도록 할지 선택할 수 있는데, 한쪽을 선택하면 다른 한 쪽은 생산이 불가능해집니다. (둘 다 업그레이드를 포기하고 2티어로 바로 건너갈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동방어 스타일로 적의 차량을 저지하고 싶으면 AEC, 위치를 고정한채로 방어적으로 버틸 생각이면 보포스를 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영국의 푸마 포지션에 해당되는 장갑차로, 주 용도는 차량 견제입니다. 생산비용이 푸마보다 저렴하지만, 업그레이드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실제 비용은 440인력 65연료로, 장갑차량 중에선 제일 비싼 축에 속합니다. 이 때문에 1대의 가성비가 영 좋지못하며, 그렇다고 스패밍하기엔 어정쩡하여, 가성비 면에선 좋게 평가하기 힘든 편... 하지만, 1티어와 2티어 사이의 공백기가 영국이 가장 취약한 타이밍인데, 이 타이밍에서 차량찌르기를 확실히 저지할 수 있다는건 상당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AEC를 선택한다면 피앗의 필요성이 줄어들므로, 보병들에게 브렌이나 빅커스를 들려서 보병전에서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 이 때문에, 개인전에서는 보포스 이상으로 선택율이 높습니다.
AEC를 생산하면 차량견제가 수월해져서, 퀴벨바겐, 하노마크, 222 장갑차 등을 쉽게 파괴하거나 쫓아낼 수 있습니다. 특히, 영국 진지들의 구조물 보강 스킬이 너프당한 지금, 하노마크 자주박격포의 유일한 카운터 유닛이라, 상대가 별 생각없이 자주박격포를 불러냈다면 AEC로 끊어먹어 막대한 타격을 입힐 수 있습니다. 차량이 없을땐 동축기관총으로 보병을 살살 갉아먹으면서 이득을 보다가, 4호전차가 등장하면 2선급으로 물려서 정찰용이나 게릴라 차단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난한 편... 지휘전차로 쓸 수 있으면 유통기한이 없어지므로, 전차들과 같이 다니면서 버프와 시야를 지원해주면 꽤나 쓸만합니다.
AEC 장갑차와 같이 운용하기 좋은 유닛은 대표적으로 대전차 저격수가 있습니다.
AEC의 넓은 시야 덕분에 저격수가 안정적으로 저격을 할 수 있고, AEC에게 위협이 되는 대전차포는 저격수가 처리할 수 있으며, 차량은 AEC가 막아줄 수 있어 서로간에 약점을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또, AEC 차체가 보병에게 엄폐를 제공하므로 저격수를 AEC에 붙여서 위장할 수도 있고, 전차가 등장해도 궤도 조준과 치명타 사격을 병용하여 상당시간 바보로 만들 수 있어, 적 전차이 다이브를 저지하는데 유용합니다. 지휘차량으로 만들면 더 좋은데, 버프를 받으면 저격수의 연사력이 빨라지는데다, 정찰기가 적의 은신유닛을 탐지해줘 역저격에 당할 확률을 줄여줍니다. 이 외에 LMG 토미와도 궁합이 좋은 편으로, 토미의 부족한 대차량 능력을 AEC가 보완해줄 수 있습니다.
주포가 약해 유통기한이 어느정도 있는 편이라, 양측 모두 강력한 전차들이 날뛰는 타이밍이 되면, 궤도파괴 셔틀로 밖엔 쓸데가 없습니다. 주포 관통력이 너무 구려서 중형전차 이상의 전면장갑을 관통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 그래도, 추축전차가 다이브를 한다면 궤도를 작살낸 다음 6파운더와 피앗으로 역관광을 할 수 있어, 상대가 4호나 판터같은 강력한 전차를 보유하더라도 다이브를 주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지휘전차 스킬이 있는 지휘관이라면 버프토템으로도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EC와 모든 전차를 묶어서 공격이동 명령을 내리면 사거리가 40인 AEC가 코멧이나 파이어플라이보다 앞장서서 뛰어들므로, 수동 컨트롤로 안전한 위치를 잡아주는게 필요합니다.
AEC 장갑차는 영국의 취약한 중반 타이밍을 안전하게 넘길 수 있게 해주는 유닛이라, 보포스를 선택하는 것보다 안정적으로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스팸은 가급적 하지말고, 한대 정도만 뽑아서 차량 타이밍을 버티면서 전차가 나올때까지 버텨주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60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업그레이드 비용까지 고려하면 60연료가 지나치게 비쌌기에(1대 생산에 440인력 75연료) 적절한 상향인듯...
덕분에 푸마보다 저렴한 연료로 생산할 수 있게 되었고, 등장타이밍도 약간 빨라졌습니다.
2016. 1월 패치에서 AEC 철갑탄의 폭발범위가 0.5에서 2.5로 늘어났습니다. 다만 AOE 보정치는 폭발범위 0.5 시절의 것을 그대로 쓰기 때문에, 직격이 아니면 최소데미지인 24점만 입히게 됩니다. 그래도, 아예 못맞췄던 예전에비해 보병에게 찔끔찔끔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어 범용성이 무척 좋아졌고, 상대가 차량을 안 쓰더라도 보병 상대로 활약할 수 있어, 자원을 허무하게 날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특히 국방군은 2티어 이하에서 AEC를 확실히 잡을만한 유닛이 없기 때문에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반대로 서부군은 여전히 푸마라는 하드카운터가 있으므로, 서부군 상대로는 주의해서 사용합시다.
2016. 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았는데, AEC 철갑탄이 폭발범위 0.5로 롤백되어 예전처럼 보병을 못잡게 되었습니다. 대신 동축기관총이 대폭 강화되어 주포대신 동축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게 되었는데, 보병이 엄폐하거나 건물에 들어갈 경우 동축만으로는 효율이 매우 떨어지므로, 예전보다 확연히 안 좋아졌습니다. 덤으로, AEC의 가격이 320 인력 50 연료에서 280 인력 60 연료로 바뀌었는데, 업그레이드 비용까지 감안하면 1대 생산하는 비용이 380 인력 75 연료가 되어, 연료 부담이 매우 커졌습니다. 주포가 롤백되어 범용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예전처럼 2~3대씩 굴리기 어려워져 이래저래 손해... 그래도 상향된 동축 기관총이 보병을 은근히 잘 끊어먹으니 위안을 삼읍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장갑이 향상되고 주포의 반응성과 명중률이 좋아진 대신, 산탄도와 AOE 데미지 보정이 크게 너프당했습니다. 또, 동축기관총의 근거리 명중률도 낮아져, 차량을 상대하기엔 좋아진 대신, 보병 살상력은 크게 줄어든 편...그래도, 장갑이 튼튼해 보병 소화기를 무시할 수 있으므로, 만만한 보병은 동축으로 살살 긁어서 이득을 봅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궤도 조준사격이 다시한번 변경되었는데,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 스킬이 되었고, 15초의 지속시간동안 두번의 사격에 적용되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또, 조준시간이 0.5초 짧아지고, 재장전시간도 2초로 줄어들어, 두번을 연속으로 맞추기가 전보다 약간 쉬워졌습니다. 단, 지속시간 중에 이동하면 포탑이 안 돌아가니 주의... 그리고, 스킬 옮기다 깜빡했는지 1베테런시는 아무런 보너스가 없습니다...
지휘관 스킬 변화로는 지휘차량 버프가 대폭 약해진 대신 지휘차량 페널티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또, 차량 승무원 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이 아닌 개별스킬로 변했으니 참고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인구요구치가 8에서 6으로 줄어들고, 동축기관총이 저격수에 명중률 보너스를 받도록 상향되었습니다.
추가로, 궤도 조준샷이 완전히 리뉴얼되었는데, 이제 0베테런시에는 1번, 1베테런시에는 두번 쏘도록 되었고, 시간제한형 스킬에서 타겟팅 스킬로 변경되어 무빙샷이 불가능해졌습니다. 대신, 초탄 발사속도가 향상되었고, 명중률이 좋아져 빠른 차량을 잡기 좋아진 편...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으면 확률에 따라 격추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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