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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55 구경 대전차 저격수 | .55 캘리버 아머피어싱 스나이퍼 (.55 cal Armor-Piercing Sniper) |
등급 | 1 티어 |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
분류 | 보병 | 저격수 |
비용 | 360 인력 | 충원불가 |
인원 | 1인 | 인구 9 (분대원 당 인구 9) |
기본무기 | 보이즈 대전차 소총 | Boys Anti-Tank Rifles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위장 협조 포격 |
Camouflage (패시브) Coordinated Fire (4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치명타 사격 | Critical Shot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치명타 사격 가능 시야 +20%, 피격율 -34% 데미지+100%, 재장전-30%, 관통력+3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보이즈 대전차 소총 (Boys Anti-Tank Rifle)
데미지 |
명중률 | 관통력 (근/중/원) |
사격딜레이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기본 40 차량 60 보병 즉사 |
기본 200% 퇴각 120% |
100/85/70 |
5.25 | 0 | 7.5~8 | 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이동사격 |
0~50 | -1/-1/-1 | 1 | 1.5 |
175%/175% | 25% |
50% (불가) |
.55구경(13.9mm) 탄환을 쓰는 대전차소총으로, 개발자 보이즈 대위의 이름을 따서 '보이즈 대전차 소총'이라 부른 총입니다. 소련 PTRS와 데미지가 같지만, 저격수가 쓰는터라 명중률이 높고 사거리도 깁니다. 사거리는 50으로 왠만한 보병보다 훨씬 길지만, 시야가 45라서 2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불가능하니 주의합시다.
대전차소총이지만 보병 저격용으로도 쓸 수 있는데, 구경이 큰 터라 맞은 보병이 인수분해됩니다. 차량과 전차에게도 관통하면 피해를 줄 수 있지만, 관통력이 평범하여 중형전차 이상의 전면장갑 관통이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전차 상대로는 측후면 장갑을 노립시다. 저격수끼리 대결에선 불리한 편인데, 연사력이 다른 저격수보다 느려서 저격대결에서 밀리는 편입니다. 이 때문에 사격금지와 매복을 이용하여 상대 저격수가 다른 보병을 쏘게 만든 뒤에 역저격을 노리는게 무난합니다.
잠수함 패치로 차량에는 1.5배의 데미지를 주는 특성이 추가되어, 60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경차량 상대로 은근히 효과적이며,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데미지가 2배가 되어 120점의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먼 거리에서 판저슈렉급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므로, 차량 견제용으로 쏠쏠한 편...
2016. 6월 패치에서 저격수 소총의 난수가 줄어들고 고정스탯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조준시간이 1.125~1.5초에서 1.5초 고정, 조준시간 보정율이 100%~175%에서 175%로 고정되어서, 다른저격수와 조준시간이 똑같아졌습니다. (보정까지 합치면 조준시간은 대략 2.6초) 덤으로, 재장전시간이 4.5~6초에서 7.5~8초로 너프 당해, 다른 저격수보다 연사력이 심각하게 느려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조준준비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줄어든 대신, 사격딜레이가 4초에서 5.25초로 늘어났습니다. 연사력에서 0.25초 손해를 봤지만, 조준시간이 짧아져 역저격이 쉬워진 덕에, 상향으로 봐도 무방할듯...
Tip. 보이즈 대전차 소총에 피격된 차량은 25% 확률로 잠시동안 느려집니다.
- 추가 무장 -
대전차 저격수는 장비할 수 있는 추가 무장이 없으며, 땅에 떨어진 다른 무기를 노획할 수도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 (Camouflage) 패시브
대전차 저격수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엄폐를 끼고 이동하면 이동 중에도 위장이 적용되며, 커버에서 벗어나도 아주 잠시동안은 유지됩니다. 이를 이용해 엄폐물을 넘나들며 이동하는 것이 저격수 운용의 핵심.
전작에선 토글 스킬로 사용했다면, 이번작에선 자동으로 적용되는터라 컨트롤은 많이 편해진 편입니다. 대신, 맵에 따라 엄폐가 별로 없는 개활지 맵들이 있는데, 이런 곳에서는 위장할 장소가 부족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사격을 하거나 적이 위장 식별 거리 이내로 접근하면 위장이 풀립니다. 위장 상태에선 사격금지 모드를 설정하여 사격하지 않고 정찰만 할 수도 있습니다.
협조 포격 (Coordinated Fire) 45 탄약
소대 지휘소 곡사포 소대지휘소 해금 필요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중화기 120 |
1000 |
1000/1000/1000 | 6 | 1.5/3/4.5 | 100%/25%/10% | 5 |
사거리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발사횟수 |
20~1000 | 0.125 | 0.125 |
100%/100% | 4.7 |
사격전 0.7 사격후 1.4 |
4 |
중대 지휘소 곡사포 중대지휘소 해금 필요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중화기 120 |
1000 |
1000/1000/1000 | 6 | 1.5/3/4.5 | 100%/25%/10% | 12 |
사거리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발사횟수 |
20~1000 | 0.125 | 0.125 |
100%/100% | 4 |
사격전 0.7 사격후 1.4 |
5 |
대전차 저격수는 본진의 25파운더가 포격할 수 있도록 신호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신호탄이 떨어지면 본진의 25파운더 곡사포가 해당 방향으로 회전하여 지원사격을 가하는데, 1티어 소대지휘소(Platoon Command Post)가 있는 상황에선 25파운더 1대가 포격하지만, 2티어를 개방하여 중대 지휘소(Company Commad Post)가 해금되면 2대가 같이 포격하게 됩니다. 지휘소가 파괴당한 상태에선 포격을 요청할 수 없습니다.
25파운더는 구경이 87.6mm에 불과하여 데미지가 약하고 폭발범위도 좁은 편입니다. 대신 따로 곡사포를 건설할 필요없이 45 탄약으로 4발(2티어 해금시 9발)을 사격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습니다. 교전할때마다 한번씩 던져주면 본전은 쉽게 뽑는 편... 두대의 곡사포가 약간의 엇박자로 포격을 가하는데, 소대지휘소 곡사포는 느리지만 정밀하게 착탄되고, 중대지휘소 곡사포는 빠르지만 오차가 큽니다.
저격수가 던지는 신호탄은 사거리가 35이라, 토미가 던지는 것보다 사거리가 5 깁니다. 더구나 위장 상태에서 몰래 던질 수도 있어 토미보다 써먹기 좋으니, 저격수가 있으면 얘로 던집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신호탄 투척 사거리가 30에서 35로 증가하여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 되었습니다.
1. 관통력 120에서 1000으로 상향.
2. 발사횟수 6회에서, 소대지휘소 4회, 중대지휘소 5회로 변경 (총 발사횟수 12회 → 9회)
3. 중대지휘소 곡사포 재장전시간 4.7에서 4로 상향. (소대지휘소는 변경없음)
4. 산탄도 18.5에서, 소대지휘소 5, 중대지휘소 12로 상향. (기타 자잘한 산탄도 수치 상향)
5. 최소사거리 35에서 20으로 감소.
6. 원거리 데미지보정 5%에서 10%로 상향.
8. 탄속 38% 정도 상향
9. 신호탄 쿨타임 150초에서 80초로 상향.
10. 제압당하면 투척거리 33% 페널티.
소대지휘소 곡사포와 중대지휘소 곡사포의 성능이 달라졌는데, 발사횟수는 줄었지만 리뉴얼 전보다 잘 맞추게 되어서 엄청난 상향이라 봐도 될 듯... 단, 중화기 본체에 데미지 페널티가 붙으므로, 중화기를 고철로 만들기는 조금 힘들어졌습니다.
Tip.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곳에 포격하면 산탄도가 25% 증가합니다.
중대 지휘소에서 모루(Anvil)를 업그레이드하면 공중폭파탄(Airburst Shells)이 추가됩니다.
공중폭파탄 (Airburst Shells) 모루(Anvil) 업그레이드 필요
데미지 |
관통력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120 |
120/120/120 | 10 | 1.5/5/7.5 | 70%/10%/1% | 18.5 |
사거리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발사횟수 |
35~1000 | 0.125 |
100%/100% | 2.25~2.75 |
사격전 0.625 사격후 2 |
4 |
중대 지휘소에서 모루(Anvil)를 업그레이드하면 25파운더의 포격에 공중폭파탄이 추가됩니다. 기존에 사격하는 25파운드의 사격에 추가되어 공중폭파탄이 발사되므로 화력 향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탄이 공중에서 터져 파편이 아래로 퍼지는데, 폭발범위가 매우 넓고 명중한 차량과 전차는 관통여부에 상관없이 잠시동안 시야가 차단되는(Blind) 효과를 받습니다. 다만, 관통력이 시원찮은데 도탄 데미지가 0 이라서 전차 상대로 피해를 주기 어려운 편... 또, 폭발 원거리 데미지 보정이 매우 안 좋아서, 대박을 내긴 힘들어졌습니다. 전무후무할 1% 보정...
2017. 12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6에서 10으로 늘어나고, 포격간에 랜덤하게 5초~10초의 딜레이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 원거리 데미지보정이 5%에서 10%로 좋아졌습니다. (패치로그에는 산탄도도 15로 줄어들었다던데, 데이터는 변경없음)
잠수함 패치로 공중폭파탄의 데미지 보정률이 100%/25%/10%에서 70%/10%/1% 로 떡락했습니다.
Tip. 협조 포격은 다른 25 파운더 포격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대표적으로 저격수의 포격스킬이나 왕립포병 연대의 포격스킬이 있는데, 한 스킬을 쓰면 다른 스킬 쿨타임도 같이 돌아갑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치명타 사격 (Critical Shot) 30 탄약
데미지 |
명중률 | 관통력 | 사격딜레이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기본 40 |
200% |
1000 |
1.6 | 2.2 | 4 | 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
이동사격 |
0~50 | -1/-1/-1 | 1.125~1.5 | 0.625~0.875 |
100%/100% | 100% |
50% (불가) |
대전차 저격수는 약간의 조준시간을 가진 뒤, 해당 유닛의 약점을 파괴하는 치명타 사격을 쓸 수 있습니다.
피격된 유닛은 종류에 따라 정해진 상태이상이 발생하는데, 차량은 엔진에 손상을 입고, 회전포탑 전차는 포탑 구동부가 고장나 포탑을 돌릴 수 없게 되며, 고정포탑 전차는 승무원이 마비되어 행동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또, 중화기는 일정시간 작동불능 상태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포탑고장과 승무원 마비는 자동으로 해제되지만, 엔진손상은 공병으로 수리하기 전까지 유지되므로, 차량 상대로 특히 유용한 편...
대전차 저격수 운용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로, 토미에겐 대전차 수류탄이 없어, 저격수가 차량의 발을 묶는 역할을 수행해야 됩니다. 엔진을 파괴시키거나 승무원 충격으로 속도가 느려지면 피앗을 맞추기 좋아지므로, 다른 보병들과 협동하여 차량을 견제하기 좋은 편... 또, 전차전이 벌어질때 지원사격으로 포탑을 고장낼 수 있어, 후반에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참고로, 치명타 사격은 차량에 대한 1.5배 데미지 상승 효과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차량에게도 40점의 피해만 주고, 3베테런시에는 80점의 피해만 주므로, 데미지를 주는 용도로는 일반사격보다 떨어집니다. 대신, 관통력이 1000이라 어떤 전차든 확정적으로 관통할 수 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기본스킬에서 베테런시 스킬로 변경되었고, 전차에 엔진손상을 일으키지 못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3. 운용
대전차 저격수는 일반 보병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특성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위장 능력 : 대전차 저격수를 엄폐에 배치하면 자동적으로 위장 상태가 되어 적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방한복 : 대전차 저격수는 눈보라가 불어도 얼어죽지 않습니다. 이를 이용해 눈보라가 쳐서 모두 꼼짝못할때 거점을 점령하러 다니는 식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눈보라가 불면 저격수 분대의 시야도 짧아지므로 근거리에서 적과 급작스래 조우해 끔살당할 수 있으니 주의...
탑승불가 : 대전차 저격수는 다목적 수송장갑차 같은 보병수송 차량에 탑승할 수 없습니다. 순전히 밸런스 때문에 이렇게 만든 듯...
노획불가 : 땅에 떨어진 무기나 중화기를 노획할 수 없습니다. 중화기 노획 금지는 실수로 클릭해서 저격수가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듯..
영국의 보이즈 대전차 저격수는 독일 저격수와 마찬가지로 1인 분대 유닛입니다.
독일 저격수와 마찬가지로 체력이 일반 보병보다 높아, 데미지 80의 무기에 직격으로 맞아도 죽지 않습니다. (박격포, 판저베르퍼, 수류탄 등) 또, 사용하는 무기가 대전차 소총이라, 차량과 건물에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그 대신 연사력이 많이 느린데다, 다른 진영 저격수와 달리 3베테런시까지 키워야 재장전시간이 빨라지므로, 보병살상력이 많이 뒤쳐집니다. 대신,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34%의 피격율 보너스를 추가로 받으므로, 소련이나 독일 저격수보다 생존력은 괜찮습니다.
'대전차' 저격수라는 이름 때문에 차량이나 전차 상대로 활약할 것 같지만, 실제론 보병 상대로 더 많이 쓰입니다.
보병 상대로는 즉사 판정이 나므로, 독일 저격수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연사력이 매우 느려서 지속적인 살상력은 떨어지는 편.... 차량 상대로는 6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데, 3베테런시를 쌓기 전까진 데미지가 부족하므로, 차량을 괴롭혀 쫓아낼 수는 있어도 단독으로 잡아내는건 힘듭니다. 경차량이 맞는거 무시하고 다가와서 쪼아대면 반대로 끔살당합니다... 이 때문에 차량 공격은 옵션으로 생각하는게 좋고, 주로 보병을 저격하여 인력손해를 입히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참고로, 차량과 보병이 섞여있다면 보병을 우선적으로 노리므로, 차량을 공격해야 할땐 직접 목표물을 찍어줍시다.
그렇다고 차량 상대로 쓸모없는건 아닌데, 치명타 사격으로 엔진이나 포탑구동부가 고장낼 수도 있어, 적 입장에선 매우 성가십니다. 저격수를 잡으려고 깊숙히 진입했다 엔진이 고장나면 끔살당할 위험이 있으니 들어가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물러나면 이득을 봐야 할 차량 타이밍을 헛되이 보낼 수 밖에 없으니 이래저래 손해... 이 때문에 대전차 저격수는 상대가 보병을 쓸지 차량을 쓸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선택하기 좋으며, 대전차포가 나오기 전까지 전장에서 시간을 끌어주는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대신 보호해주는 병력 없이 단독으로 차량과 조우한다면 어떤 차량과 싸워도 100% 박살나니, 반드시 호위병력과 같이 다닙시다. 오펠 블리츠나 적외선 하노마크와 싸우면 이길 수 있습니다.
보이즈 대전차 저격수와 궁합이 가장 좋은 유닛은 지휘차량입니다.
지휘차량은 근처 영국유닛의 재장전시간을 30% 감소시켜 주므로, 재장전시간이 긴 대전차 저격수와 궁합이 굉장히 좋고, 지휘차량이 정찰기를 호출하면 적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데다 은신한 적 저격수도 감지해주므로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 AEC 장갑차도 같이 쓰기 좋은데, 대전차 저격수로 적 차량의 엔진을 파괴한뒤 AEC 장갑차로 추격하여 숨통을 끊을 수 있고, AEC 장갑차의 천적인 대전차포는 저격으로 무력화시킬 수 있어 서로간에 궁합이 좋습니다. AEC와 저격수를 같이 써먹다가 후속전차가 나오면 AEC를 지휘차량으로 바꾸는 것도 나름 괜찮은 패턴...
보이즈 대전차 저격수는 다른 진영 저격수보다 후반에도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치명타 사격으로 전차의 포탑을 고장낼 수 있어 전차끼리 싸울때도 지원사격을 할 수 있고, 대규모 교전이 벌어지면 본진의 25파운더 곡사포의 지원사격을 요청할 수도 있어, 후반에도 다른 저격수보다 활약하기 좋습니다. 대신, 등장 타이밍이 다른국가 저격수보다 늦은데다, 연사력이 너무 느려 보병 저지력이 매우 떨어지니 운용에 주의합시다. 스팸은 절대 금물...
2015. 9월 패치에서 경차량이 저격수에 대한 탐지범위와 명중률이 상승했고, 퇴각 중엔 위장이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어, 추격하는 차량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대신, 저격수의 사격모션을 수정하여 사격 반응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저격수는 사격 후 재위장시간이 대폭 길어졌습니다. 어느정도냐면 엄폐 후 연속으로 저격을 하면 위장이 발동이 안 될 정도... 이 때문에 역저격에 매우 취약해졌으니 주의합시다. 대신, 다른 진영 저격수의 재위장시간도 길어졌으므로, 사격금지를 적절히 활용하면 역저격을 시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기본스킬인 치명타 사격이 베테런시 스킬이 되었고, 베테런시 스킬인 협조 포격이 기본스킬이 되었습니다. 또, 치명타 사격의 전차에 대한 엔진파괴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치명타 사격을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 늦어졌기 때문에, 예전보다 차량에 주의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일반사격이 차량에 1.5배 데미지를 주는 특성이 생겼습니다. 이 때문에 상태이상을 일으키려면 치명타 사격을, 데미지를 주려면 일반사격을 쓰는게 좋아졌습니다. 특히 3베테런시의 데미지 증가 효과를 받으면 은근히 아프게 때릴 수 있어, 일반사격으로도 차량을 견제하기 좋아졌습니다. (치명타 사격은 데미지가 증가되지 않습니다.)
2016. 6월 저격수 대개편 패치에서 저격총의 랜덤성이 줄어들고 고정수치를 도입하면서 엄청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조준시간이 훨씬 길어지고, 재장전도 느려지게 된 것... 더구나, 모든 저격수 공통으로 피격율 15% 페널티를 받게 되어 소화기에 굉장히 취약해졌습니다. 이 때문에, 살상력도 안좋아졌고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도 바닥을 치게 되었으므로, 운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저격수 자체는 변경이 없지만, 포격 신호탄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이제 포격이 전보다 정확히 명중하는데다 전차에도 효율적이 되었으니, 중대 지휘소를 해금했으면 적극적으로 던져 봅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공격받았을때 교전해제시간이 16초에서 10초로 짧아졌으며, 엄폐에서 벗어나도 2초동안 은신이 유지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대신, 공격 후 재은신시간이 3초에서 6초로 길어졌는데, 국방군 저격수를 영국 저격수로 역저격하기 쉬워져 오히려 이득입니다. 대신 몇몇 차량과 경전차의 동축기관총이 저격수를 잘 잡게 되었으니 주의...
2019. 9월 패치에서 조준준비 시간이 1초 짧아진 대신, 사격딜레이가 1.25초 늘어났습니다. 연사력에선 0.25초 손해지만, 조준준비 시간이 짧아지면서 역저격이 쉬워졌고, 한발쏘고 튀는 힛앤런 방식으로 운영할땐 초탄 반응속도가 중요한만큼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듯... 대신, 말뚝딜을 할때의 화력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원래 말뚝딜 화력이 시궁창인 유닛이었으니 별 상관없긴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패치로그에는 추가데미지를 주는 것처럼 쓰여있지만, 실제론 데미지 페널티입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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