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6파운더 대전차포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6 파운더 대전차 속사포 |
오드넌스 퀵-파이어링 6 파운더 안티탱크건 (Ordnance QF 6-Pounder Anit-Tank Gun) |
등급 | 1 티어 |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
분류 | 중화기 | 대전차포 |
비용 | 320 인력 |
충원 22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7 (대전차포 인구 3, 분대원 당 인구 1) |
주무기 | 6 파운더 대전차포 |
6-Pounder AT gun x1 (필요인원 2) |
보조무기 | 리-엔필드 2정 |
Lee-Enfield x2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신속기동 | Rapid Maneuvers (무료)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신속기동 가능 선회속도 +100%, 재장전 -30% 명중률 +30%, 관통력 +30% |
특이사항 |
|
2020. 4월 패치에서 선봉연대를 선택하면 전방 보급 글라이더(Foward Logistics Glider)에서 6파운더 대전차포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왜 옆문으로 나올까... 320인력의 비용과 동일한 생산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선에 빠르게 투입할 수 있다는 것 외에는 본진에서 생산하는 6파운더와 차이가 없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6 파운더 대전차 속사포 (Ordnance QF 6-Pounder Anit-Tank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보병 40 도탄 0 |
210/200/190 |
105/100/95 | 0.5 | 0.15/0.2/0.25 | 100%/15%/5% | 10 |
사거리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재장전시간 |
사격딜레이 | 사격각 (좌/우) |
포신 좌우회전 |
0~60 | 6%/5%/4% |
0.125 | 0.125~0.25 |
100%/100% | 3.5~4.1 |
사격전 0.25 사격후 0.5 |
30도/30도 | 12 |
6파운더 대전차포는 구경 57mm를 가진 중형 대전차포로, 미국 M1 57mm 대전차포의 원조격 무기입니다.
2차대전 초중반에 활약했고, 처칠, 크롬웰, 발렌타인 등의 주포로도 활용했지만, 전차들의 체급이 올라가자 관통력 부족에 시달려 2선급으로 밀려난 무기..그래도, 인력으로 견인할 수 있는 대전차포 중 가장 강력했기에, 17파운더가 등장해도 대전이 끝날때까지 쓰였습니다.
미국의 M1 57mm 대전차포는 이 6파운더 대전차포를 라이센스 생산한 무기라서 성능이 똑같아야 되겠지만, 게임에서의 성능은 전혀 딴판입니다. 관통력이 뛰어나고 연사력은 느린, Pak40과 비슷한 대전차포가 되고 만것. 속사포라매... 관통력, 명중률, 산탄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사격딜레이 전부 Pak40과 동일하여, 연합판 Pak40 스펙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를 한번밖에 못 받아서, 3벳 기준으로 연사력이 Pak40보다 떨어집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도록 떡너프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일격에 죽질 않으니, 보병에게서 보호할 병력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차량 명중률 50% 보너스 패시브가 삭제되어, 다른 대전차포와 동일해졌습니다.
분대원은 리-엔필드로 무장하고 있는데, 데미지가 10이고 장거리 명중률도 그리 높지 않아, 토미보다 화력이 많이 딸립니다. 대전차포 조작에는 두명이 동원되는데, 공격을 받아 운용병이 한명만 남으면 대전차포를 버리고 탈주하니 주의...
Tip. 3베테런시가 되면 탄환이 번쩍번쩍 빛나서 멋있어집니다. (관통력이 오른것을 알려주는 연출인듯...)
2. 스킬
- 기본 스킬 -
6파운더는 기본 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신속기동 (Rapid Maneuvers) 무료
6파운더는 20초동안 선회속도와 최고속도를 25%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대전차포에게 이동속도 증가 스킬이 안 어울릴것 같지만, 선회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우회하려는 전차에게 반응하기 좋아집니다. 특히 6파운더는 2베테런시에 선회력이 무려 2배로 증가하므로, 신속기동까지 쓰면 번개같은 속도로 포신을 돌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 주위를 빙빙 돌면서 농락하는 전차에 대처하기 쉽습니다.
또, 영국은 전선에서 충원해주는 유닛이 없기 때문에, 소모된 운용병을 충원하기 위해 전진 집결지까지 빠르게 후퇴할때도 쓸 수 있고, 전차들이 전진할때 뒤에서 따라다니면서 화력지원을 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공짜니만큼 이동할때마다 질러줘도 크게 부담되지 않아, 나름 쏠쏠하게 사용되는 스킬...
3. 운용
6파운더는 57mm 구경의 영국 기본 대전차포입니다.
구경이 작은만큼 관통력이 약하고 연사력이 빨라야겠지만, 게임에선 정반대로 관통력이 강하고 연사력이 느린 포입니다. 좁은 포각과 느린 연사력, 높은 관통력으로 Pak40이나 ZiS-3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므로, 미국의 M1 57mm와는 전혀 다른 유닛이 되었습니다. 실제론 똑같은 무기인데 이렇게 성능차이가 나는건 미스테리...
가격과 스펙이 국방군 Pak 40과 동일하며, 3베테런시가 되면 추가로 관통력이 30% 상승하여 중전차까지 그럭저럭 관통이 가능합니다. 미국 M1 대전차포가 텅스텐탄을 써야 겨우 관통하는 것에 비하면 천지차이입니다. 미국 : 같은 무기인데...ㅂㄷㅂㄷ 이 때문에 영국은 미국처럼 구축전차가 먼저 잡힌다고 조합이 무너지는 일은 없고, 연료를 못 먹은 상태에서 시간이 질질 끌린다고 쫄딱 망하지도 않습니다. 대신, 가격이 미국 대전차포보다 비싸고, 사격각이 좁아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탄약이 없을땐 6파운더 쪽이 낫지만, 탄약만 충분하면 미국 M1 대전차포가 더 나은 편...
다만, 영국 진영 특성 때문에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전선에서 충원이 매우 힘들다는 것...
영국은 이동하면서 충원을 해 주는 유닛이 부족하여, 전선에선 전진 집결지를 지어야만 충원이 가능합니다. 즉, 6파운더가 전진 집결지에서 벗어난 곳에서 교전을 벌이다 사상자가 생기면 집결지까지 돌아와야 재충원이 가능하다는 거.... 집결지가 없으면 본진까지 가야... 4인 분대라 생존력이 썩 좋지 않은데, 라케텐베르퍼처럼 퇴각을 할 수도 없으므로, 일일이 집결지나 본진까지 물러나야 하는건 큰 부담입니다. 더구나 운영병이 전멸해서 토미나 공병으로 회수하면 충원비가 높아지므로, 생산비용은 싸더라도 유지비용은 다른진영 대전차포보다 비싸질 수도 있다는 것도 약점입니다. 집결지는 일찍 짓기가 부담스러우므로, 운용병이 쉽게 죽지않도록 치료킷을 장비한 토미로 체력을 관리해 줍시다.
6파운더(좌)와 M1 대전차포(우)의 사격각 비교
6파운더의 사격각은 같은 57mm인 M1 대전차포보다 좁고, Pak40이나 ZiS-3과 동일합니다.
6파운더는 2베테런시부터 선회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신속기동으로 선회속도를 더 높일 수 있어, 사격각이 좁아도 큰 문제가 안됩니다. 2베테런시 + 신속기동이 조합되면 옆으로 회전하는 속도가 무시무시한 수준...
6파운더와 궁합이 좋은 유닛은 보포스 진지와 센토어 대공전차가 있습니다.
둘 다 종결자급의 보병살상력을 가졌지만 전차에 무력하기 때문에, 6파운더로 호위를 해주면 서로의 약점이 보완이 됩니다. 보포스와 6파운더가 지키는 진지는 포병지원없이 뚫기 매우 힘들고, 센토어가 탱킹하면서 6파운더가 지원사격하는 조합도, 보병이나 전차만으론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자원이 풍족하다면 처칠 크로커다일도 괜찮은 편...
지휘관 유닛으로는 특수무기 지휘관의 M3 반궤도차량과 궁합이 좋은데, M3은 영국에서 몇 안되는 이동하면서 충원을 해줄 수 있는 유닛이라, 6파운더가 전진 집결지나 본진으로 후퇴할 필요없이 전선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M3을 쓰면 훨씬 안정적으로 6파운더를 운영할 수 있으므로, 유지력도 좋아지고 공격적으로 전선을 조일때도 도움이 되므로, 이래저래 유용한 편... 또, 패치로 추가된 전시대여 지휘관의 M5 반궤도차량도 충원을 지원해줄 수 있어 궁합이 좋습니다.
6 파운더는 나쁘지않은 성능을 보이지만, 충원이 힘들다는 점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전멸을 당하기 쉽습니다. 또, M1대전차포나 Pak4 40같은 스킬샷이 있는 것도 아니고, 라케텐이나 ZiS-3 처럼 생존력이 좋은 것도 아니라서, 장기전으로 가면 다른 대전차보다 밀리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도, 피앗이나 AEC만으론 대처하기 힘든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므로, 안정적으로 전차를 양산하기 전까진 꼭 살려둡시다.
2015. 12월 패치에서 6파운더의 가격이 Pak40과 동일한 320 인력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성능 생각하면 납득이 가는 너프지만, 토미와 공병의 인구요구치가 폭증하여, 예전보다 인력난에 시달리게 되었으니 주의합시다. 예전처럼 6파운더를 잔뜩 뽑아서 대전차전을 날로 먹기엔 어려워진 편...
추가로, 잠수함 패치로, 6파운더가 차량을 공격하면 명중률에 5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차량을 조준할땐 명중률이 6%/4%가 아니라 9%/6% 로 보정이 되어, 다른 대전차포보다 차량을 더 잘 맞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대전차무기 밸런싱 패치에서, 보병에게 주는 데미지에 25% 보정이 붙게 되었습니다. 보병에게 직격으로 맞춰도 데미지가 40점이라, 체력이 가장 낮은 소련 저격수조차 한방에 죽질 않게 된 것... 이 때문에 보병전이 벌어질때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기보단, 위치가 들통나지 않도록 숨어버리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차량에 대한 명중률 보너스가 경차량 한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장갑차 계열의 중형차량에겐 명중률 보너스를 받지 못하게 되었으니 주의...
2019. 9월 패치에서 차량 명중률 50% 보너스 패시브가 삭제되었습니다. 왕립공병에게 대전차 수류탄이 추가되면서, 차량 대응능력이 너무 좋아지는 바람에 너프한 듯...
2020. 4월 패치에서 선봉 연대를 선택하면, 전방 보급 글라이더에서 6파운더 대전차포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격이나 성능상의 차이는 없으며, 전선에 빨리 투입할 수 있다는 것만이 차이점...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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