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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다목적 수송장갑차 (Universal Carrier)

by 구호기사 2015. 9.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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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다목적 수송장갑차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다목적 수송장갑차
 유니버설 캐리어 (Universal Carrier)
등급 0 티어
 야전본부 (Field Headquarters)
분류 차량  경차량
비용 260 인력
 
인구 3  
기본무기 브렌 거치 기관총
 Bren Light Machine gun x1
장착무기  빅커스 K 거치 기관총
와스프 화염방사장치
 Vickers K Mounted Variant (60 탄약)
 WASP Flamethrower Variant (90 탄약)
기본스킬  보병승하차
승무원 수리
 1분대의 보병 탑승 가능
 Crew Repair (25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시야+20%
 기관총 연사시간 +20%, 명중률 +30%
 최고속도 +20%, 선회속도 +20%, 가속도 +25%,
 승무원 수리 중 이동가능


특이사항
  • 긴 사거리 (브렌:35 빅커스:40)
  • 일반시야 (35)
  • 넓은 은신감지 범위 (25)
  • 무한궤도 차량
  • 무기를 장착하면 기본무장 삭제 (와스프 화염방사장치)
  • 무기를 장착하면 보병탑승 능력 상실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근처의 유닛 교전 시 경험치 획득
  • 저격수 타입의 유닛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브렌, 빅커스)
  • 피격율 15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240
5.8/4.1  5.8  5.8/5.5  60  15%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보병을 지원하는 다목적 차량의 필요성에 의해 제작된 차량입니다.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이 존재하지만, 공통적으로 브렌건이 달려 있기 때문에 '브렌건 수송장갑차(Bren Gun Carrier)'라고도 불렀습니다. 하지만, 초기버전의 브렌건 수송장갑차는 적재공간이 너무 적어, 크기를 조금 확장한 버전을 1940년에 제작했는데, 이것이 다목적 수송장갑차(Universal Carrier) 입니다. 주로 수송, 정찰, 견인 용도로 썼으며, 파생형까지 치면 총 11만대가 넘게 제작되어, 2차대전 장갑차 중 가장 많이 생산된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진영 경차량과 달리 무한궤도를 사용했다는 것이 특징으로, 가속도가 빨라 정지상태에서도 민첩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대신, 최고속도가 사륜차량보다 매우 느려, 적 차량에게 쫓기면 도망치기 힘들다는 것이 약점...  전면 장갑은 경차량치고 두껍지만, 소화기에 데미지를 입을 수 있으니 화력이 강력한 보병에게 접근할땐 주의합시다.

 

2015. 9월 패치부터 은신감지 범위가 10에서 25로 확장되었습니다. 덕분에 저격수와 은신한 유닛을 탐지하기 좋아졌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아무 무기나 장착하면 체력이 40 증가(200→240)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빅커스 중기관총을 달면 체력이 40 증가, WAPS 화염방사기를 달면 체력이 20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체력이 200에서 240으로 상승했습니다. 대신, 무기를 장착해도 체력이 늘지 않게 되었고, 전면장갑이 10에서 7, 후면장갑이 7에서 4.1로 감소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7에서 5.8로 다시한번 감소했습니다. 아 옛날이여...ㅠㅠ

 

 

 

 

브렌 거치 기관총 (Bren Light Machine Gun)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5 기본 80%/60%
저격수 120%/90%
6
 75%/125% 2  75%/150% 1.5~2  75%/100% 5~7 6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0/28/35 0.625~1 0.25~0.5
 75%/100% 25%  50% 50% 12.5%

 

다목적 수송장갑차의 전방에 달려 있는 기관총으로, 좌우 사격각도 제한(좌우 15도)이 있어 전방으로만 사격이 가능합니다.

명중률이 괜찮은 편이지만, 연사력이 보기보다 느려서 화력은 그리 강하지 않습니다. 거리를 벌리면 연사시간이 2배까지 길어지지만, 거리를 좁히면 연사시간이 25% 줄어들므로, 붙었다고 살상력이 대폭 좋아지진 않습니다.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연사시간이 절반으로 반토막나고, 쿨다운도 감소하여 짧게 점사를 하게 됩니다. 이동사격 보정이 그리 좋지 않으니, 왠만하면 정지상태에서 쏩시다.

0티어에서 일찍 등장하는 경차량이니만큼 화력이 낮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브렌 기관총만으로 보병을 상대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므로, 빨리 탄약을 모아 추가 장비를 달아줍시다.

잠수함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끊어먹기 좋아졌습니다.

 

Tip. 2015. 9월패치부터 저격수타입의 유닛에게 50% 명중률 보너스를 받습니다. 즉, 이동사격시의 페널티가 상쇄되므로, 퇴각하는 저격수를 쫓아면서 괴롭힐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빅커스 K 거치기관총 (Vickers K Mounted Variant)  60 탄약  소대 지휘소 필요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기본 57%/29%
저격수85.5%/43.5%
12
 110%/90% 2.5~3 150%/100% 2.5~3 37.5%/100% 5~7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40 0/20/40 0.25~0.375
0.125~0.25
 100%/100% 37.5%  50% 50% 25%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수송공간에 1정의 빅커스 K 거치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기본무기인 브렌과 같이 사용되며, 빅커스를 장착하면 수송기능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빅커스 K 거치기관총은 브렌 거치기관총보다 명중률과 데미지가 낮지만, 사거리가 길고 연사력이 좋습니다. 브렌이 느릿느릿하게 쏘는 동안, 빅커스는 빠른 연사력으로 오랜시간 연사하므로, 명중률이 낮아도 살상력은 더 좋은 편... 사거리가 길어 대전차 무기를 든 보병을 후진으로 농락할 수 있으며, 거리를 좁히면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에 전부 보너스를 받으므로, 만만한 상대에겐 접근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빅커스 역시 잠수함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를 받게 되어, 말뚝딜을 하면 보병을 끊어먹기 좋아졌습니다.

브렌과 마찬가지로 사격각도에 제한(좌우 45도)이 있습니다. 브렌보다 사격각 제한이 약간 더 넓은 것도 강점. 빅커스 K를 장착했다면 제압사격(Suppressing Fire)이라는 무기 전용스킬을 쓸 수 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빅커스 k의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늘어났고, 쿨다운도 1.5~2.0 에서 1.25~1.5 로 감소하였습니다. 또, 거리에 따른 연사시간 보정을 100%로 통일하여, 거리에 따른 화력차이도 감소하였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체력증가 보너스가 삭제되고, 기본체력이 늘어났습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빅커스 업글을 위해 소대 지휘소가 필요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Tip. 빅커스 k 거치기관총은 대공사격이 가능합니다. 격추확률은 1.97%로 나쁘지 않지만, 사격각 제한때문에 제대로 쏘질 못해서, 격추는 기대하지 맙시다.

 

 

 

와스프 화염방사장치 (WASP Flamethrower Variant)  75 탄약  소대지휘소 필요

직격데미지

데미지
명중률
관통력 연사시간  영향범위
쿨다운 재장전
탄창  데미지 보정
(근/중/원)
기본 10
진지 12.5

건물 12.5
방어시설 15
100%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방어시설 10
2 2 2~3 4~5 5~6  100%/100%/50%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보정
0~30 -1/-1/-1
0.125
100%/100% 150% 50% 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 보정

(근/원)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방어시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20
1
3
 100%/100%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와스프 화염방사장치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각주:1] 기본무기인 브렌은 사라지며, 빅커스와 달리 소대 지휘소를 해금해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 업그레이드를 하면 전면장갑이 5.8에서 6.96, 후면장갑이 4.1에서 4.92 로 상향됩니다.

사거리가 30로 짧지만, 지면을 불태워 20초동안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와스프는 무조건 전방으로만 화염을 발사할 수 있어(사격각 좌우 45도), 수송차량에 태운 화염방사병이나 하노마크처럼 건물 주변을 빙빙돌면서 사격하는건 불가능합니다. 또, 와스프를 달면 거치기관총이 사라지므로, 차량에게 데미지를 주기 어려워집니다. 이 때문에, SdKfz 222 장갑차는 물론 퀴벨바겐에게도 쫓기는 추태를 보일 수 있으니 주의...  1티어 해금이 필요하다보니 빅커스보다 타이밍이 늦지만, 벙커를 깨거나 건물 안의 MG를 쉽게 쫓아낼 수 있으므로, 상대가 중화기나 벙커를 많이 사용한다면 빅커스보다 유용합니다. 특히, 영국은 초반에 벙커를 깰 수단이 부족한데, 빠른 와스프가 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16에서 6으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 게임을 터트리던 화력은 사라지고, 건물안에 들어간 보병이나 간신히 쫓아낼 정도... 역시 화끈한 렐릭...버프 너프 격차가 롤러코스터급이야...

2015. 10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6에서 10으로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그럭저럭 보병을 잡아낼 수 있게 되었지만,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장착비용이 90탄약에서 70탄약으로 줄어들고, 체력 보너스가 40에서 2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가격 줄어든게 훨씬 이득이라 버프라고 봐도 될 듯... 덤으로, 진지와 건물에 25%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2.5→10)를 받고, 벙커를 공격할땐 50%의 데미지 보너스와 4배의 관통력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또, 건물 안의 보병에게 이제 정상적으로 25%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체력증가 보너스가 삭제되고, 기본체력이 늘어났습니다. 또, 장착비용이 70탄약에서 75탄약으로 비싸지고 사거리가 32에서 30으로 짧아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와스프를 업글하면 전면장갑이 5.8에서 6.96으로, 후면장갑이 4.1에서 4.92로 늘어나도록 상향되었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10 탄약  빅커스 K 거치기관총 필요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기본 57%/29%[각주:2] 15
 110%/90% 2.5~3 150%/100% 2.5~3 37.5%/100% 5~7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40 0/20/40 0.25~0.375 0.125~0.25
 100%/100% 37.5%  50% 50% 25%

 

빅커스 K 거치기관총을 장착했다면, 20초동안 빠르게 연사하여 보병을 제압할 수 있는 제압사격(Suppressing Fire)을 쓸 수 있습니다. 타겟팅 스킬로, 미국 LMG 공수부대나 후방부대의 제압사격처럼 목표물을 공격하면 주변 범위까지 제압 효과를 일으킵니다. 사용시 빅커스를 난사하는데, 제압력 0.00015가 기본적으로 붙고, 평소보다 명중률이 20% 감소하지만, 연사시간이 25% 증가하며 산탄도도 2배 증가합니다. (위에 표시된 데이터에서 추가로 보정을 받는듯 합니다.)

제압력은 그리 높지 않지만, 연사력이 빨라 엄폐하지 않은 보병은 쉽게 제압할 수 있습니다. 사용 비용도 저렴하고 사거리도 화염방사기보다 길어서, 보병 뒤에서 지원사격하기에 최적화된 스킬... 대전차 보병을 만나면 사거리 밖에서 제압한 뒤 일방적으로 팰 수 있어서, 화염방사기보다 보병 대응능력이 좋아집니다. 물론, 제압면역인 대전차포 상대로는 화염방사기쪽이 훨씬 나으니 참고...

 

2016. 6월 패치에서 빅커스k의 사거리가 40으로 증가하면서 써먹기 좋아졌습니다. 예전엔 제압당한 보병이 대전차무기로 역공을 할 수 있었지만, 이제 최대사거리에서 제압을 걸면 반격을 받지 않기 때문...

 

 

- 기본 스킬 -

 

 

 

 

 

 

보병 승하차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한 분대의 보병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저격수는 탑승 불가)

개방형이라 탑승한 보병이 드러나있지만 탑승병이 사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소련의 정찰차량이나 미국의 닷지 트럭처럼 보병을 태우고 순회공연하는 방식으로 싸울 수 없습니다. 더구나, 영국의 기본보병인 토미는 근접전에서 그리 강하지 않으므로, 미국처럼 적의 코앞에 보병을 드랍하는 패턴도 써먹기 힘듭니다. 이 때문에 순수하게 수송용으로만 쓰이게 되는 스킬... 보병이 탑승한채로 거점을 점령할 수 있으므로, 토미를 태워 이곳저곳 깃발이나 올리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입니다. 캐리어에 무기를 달아주면 승하차 기능이 사라지므로, 초반 외엔 쓸 일도 없는 스킬...

차량이 파괴되면 탑승보병은 50% 확률로 남은 체력에 관계없이 즉사합니다. 정말 운이 없으면 모든 분대원이 전부 사망할 수도 있는데, 캐리어의 맷집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리스크가 큰 편... 뭔가 위험하다 싶으면 지체없이 하차해서 보병이라도 살립시다.

 

 

 

 

승무원 수리 (Crew Repair)  25 탄약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승무원들의 자가수리로 손상된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15 초동안 움직이거나 공격할 수 없는 대신, 체력이 초당 8씩 회복됩니다. (최대 회복량 120) 교전 중에는 초당 2만 회복하므로, (최대 회복량 30) 안전한 곳에서 사용하는게 기본....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최당 16씩 회복하며(최대 회복량 240), 수리하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교전 중에는 초당 4(최대 회복량 60)씩 회복합니다.

영국은 0티어에서 차량을 수리할 수 있는 유닛이 없으므로, 체력이 많이 감소했다면 이걸 써서 체력관리를 해야 합니다. 물론, 공병이 있다면 공병으로 수리해서 탄약을 아낍시다.

캐리어의 생존력을 올려주는 좋은 스킬이지만, 공격받아도 수리가 해제되지 않고, 임의로 취소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15초동안 샌드백이 됩니다. 이 때문에 적이 가까이 있을땐 사용하지 맙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승무원 수리 스킬이 베테런시 스킬이 아닌 일반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베테런시를 못 쌓은 상태에서 피해를 많이 입으면, 공병 나올때까지 잉여가 되었기에 수리를 쓰기 쉽게 해준듯... 대신, 1베테런시는 시야 20% 증가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개이득

2017. 12월 패치에서 교전 중엔 수리속도가 75%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처럼 소화기 맞아가면서 수리하는건 이제 탄약만 날리는 삽질이 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수리비용이 15탄약에서 25탄약으로 올랐습니다.

 

 

- 업그레이드 스킬 -

 

 

 

 

긴급 전투속도 (Emergency War Speed)  무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왕립 공병이 영국 차량을 수리하여 긴급 전투속도(Emergency War Speed)란 일회용 스킬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남은 체력에 상관없이 10초(공병 머리 위에 게이지가 뜸) 수리를 하면 부여되므로, 망치 업그레이드를 하면 체력이 가득 찬 차량도 수리할 수 있게 됩니다.

긴급 전투속도는 1회용 전격전이라 할 수 있는 스킬로, 15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5%, 가속도가 30% 상승합니다. (감속은 동일) 공짜라서 부담없이 질러줄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지만, 망치 업그레이드 타이밍까지 캐리어가 살아있을 확률이 낮아 실제론 보기 힘든 스킬...

다른 이동스킬이 그렇듯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최고속도 보너스가 35%에서 15%, 가속도 보너스가 60%에서 30%로 떡너프 당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긴급 전투속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차량 추적 (Track Vehicle)  패시브  망치 업그레이드 필요

 

망치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모든 차량은 자신이 공격이 관통한 적 차량을 추적하여 10초동안 화면에 표시해주는 패시브를 얻게 됩니다. 적이 장애물 뒤에 숨거나, 전속력으로 시야 밖으로 도망쳐도 보여주므로, 대응하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상대에 따라 긴급 전투속도로 추격하거나, 우회하여 허를 찌를 수도 있고, 불리한 경우엔 적의 움직임을 보고 도망쳐도 됩니다. 근데, 망치 업그레이드 타이밍까지 수송장갑차가 살아남을 확률이 매우 낮고, 수송장갑차의 무기로 관통해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차량이 거의 없다보니, 별 쓸모가 없는 스킬...

 

 

- 베테런시 스킬 -

유니버설 캐리어의 베테런시 스킬은 시야 +20%보너스(35→42)로 대체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차량 승무원 수리 (Vehicle Crew Repairs)  40 탄약  6 CP

 

왕립공병, 선봉작전, 기동강습 연대를 선택하면, 손상된 차량이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차량이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차량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하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해지며, 45초동안 초당 11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495) 수리하는 동안 7발의 연막탄이 수리하는 장소에 떨어지며, 남은 시간이 20초가 되는 시점에 마지막 연막탄이 떨어지므로 아슬아슬한 시간까지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소련군의 승무원 수리와 달리, 수리가 덜 끝난 상황에서 임의로 취소할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강제공격으로 연막 안을 공격하면 45초동안 샌드백처럼 맞게 되니 주의...

수송장갑차는 적은 탄약으로 자가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스킬을 쓰는건 삽질처럼 느껴집니다. 대신, 수송장갑차는 체력이 적어 수리가 순식간에 끝나므로, 연막탄을 떨어트리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Tip. 수리가 끝나 이동하더라도, 7발의 연막탄은 수리를 시작한 장소에 떨어집니다. 이를 이용해, 체력이 아주 조금만 소모되었을때 앞장서서 연막을 투사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휘차량 (Command Vehicle)  패시브  2 CP

2017. 4월 패치에서 수송장갑차는 지휘차량으로 선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지휘차량 항공 지원 (Commad Vehicle Air Support)  무료  지휘차량일때 사용 가능

 

2017. 4월 패치에서 수송장갑차는 지휘차량으로 선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3. 운용

 

 

다목적 수송장갑차(이하 캐리어)는 영국군이 처음부터 생산할 수 있는 경차량입니다.

 

보병을 1분대 수송하거나, 무기를 장착하여 화력지원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닛인데, 장갑이 경차량 중에선 나름 튼튼한 편이고, 가속도도 사륜차량보다 빠릅니다. 기본적으로 브렌 기관총이 달려있어, 이걸로 초반에 보병을 쪼아대면서 인력손해를 입히는 것이 주 활용법... 다만, 무한궤도 때문인지 최고속도는 전차보다 조금 나은 수준밖에 안되므로, 적 차량에게 쫓기면 자력탈출이 힘드니 주의합시다. 또, 무기가 전면에 고정되어 있어, 적을 공격하려면 차체를 무조건 틀어야 하고, 소화기에도 데미지를 조금씩 입는데 영국은 0티어 타이밍에 수리유닛이 없기 때문에, 공병이 나올때까진 무리해선 안됩니다.

 

탄약이 모이면 무기를 달게 되는데, 어떤 무기를 달았느냐에 따라 활용도가 바뀌니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와스프 화염방사장치는 강력하게 몰아붙여 이득을 보기 위해 쓰이는 무기입니다. 특히 상대가 벙커를 짓거나, 중립건물에 중기관총을 넣어뒀다면, 와스프로 쉽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 추축군이 초반부터 박격포를 잔뜩 뽑았을때도, 와스프가 효율적입니다. 이 경우 화염방사기를 달기 전까지 적에게 들키지 않게 숨겨뒀다가, 화염방사기를 단 후에 급습하는 패턴도 효과적인데, 소대 지휘소를 해금하고 탄약이 모인 뒤에 캐리어를 생산하는 것이 나을수도 있습니다.

 

단, 와스프 화염방사장치를 달 경우, 차량에 대응하기 힘들다는게 단점입니다.

특히, 국방군 SdKfz 222 장갑차나 서부군의 푸마, 룩스가 나오면 와스프는 더 이상 적진에 들어갈 수 없는데, 화염방사기로는 차량에 데미지를 주기 힘든데다, 속도가 느려 물리면 도망치기도 힘듭니다. 이 때문에 초반에 이득을 봤다면, 시야보너스를 이용해 정찰용으로 쓰거나, 게릴라 방어용으로 후방을 돌아다니면서 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사용합시다.

 

 

차량을 견제하거나 오래 살려두고 싶을땐 빅커스 K를 장착하는게 무난합니다.

빅커스를 장착하면 브렌과 빅커스의 합동사격으로, 장갑이 약한 경차량은 쉽게 파괴할 수 있으므로, 서부군의 퀴벨바겐이나, 국방군의 화방 하노마크를 견제할 수 있습니다. 222에겐 개기지 맙시다. 또, 빅커스는 와스프보다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보병 뒤에서 지원사격을 하면, 무리하지 않는 이상 꽤 오래 살려둘 수 있습니다.

 

단, 빅커스를 장착하면 와스프를 장착한 것보다 살상력이 떨어집니다. 또, 건물안의 보병을 쫓아내기 힘들고, 벙커를 발견해도 부술 수 없다는 것이 단점... 이 때문에, 적을 휘둘러서 이득을 본 뒤에 스노우볼을 굴리고 싶다면 와스프, 오래 살려두고 정찰과 보병지원용으로 써먹으려면 빅커스가 무난한 선택입니다.

아니면 무기 안 달고 콜택시로만 쓰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다목적 수송장갑차는 0티어 타이밍에 날뛸 수 있는 경차량이지만, 영국은 0티어 타이밍에 수리를 할 수 있는 유닛이 없으므로, 왕립공병이 나오기 전까진 몸을 사리면서 체력을 관리해야 합니다. 등장하자마자 판저 파우스트 맞고 엔진 터지면, 공병이 나올때까지 잉여신세가 되기 때문... 패치로 수리스킬이 기본스킬로 변경되면서 어느정도 보완되었지만, 초반에 탄약을 너무 낭비하면 중반에 고전할 수 있으니 적절하게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또, 경차량치고 시야가 협소하여, 먼 거리에서 대전차포의 기습적인 공격에 쉽게 끔살당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라케텐베르퍼나 Pak40이 등장한 것 같으면 앞장서서 움직이지 맙시다. 마지막으로 SdKfz 222 장갑차나 푸마가 등장했다면, 얌전히 대전차유닛들과 같이 다닙시다. 상성상 이길 수 없는데다, 한번 물리면 혼자선 탈출도 불가능하기 때문...  그래도, 잘 큰 캐리어는 약점인 시야와 기동성이 보완되어 굴리기 편해지니, 보병들과 같이 다니면서 시야확보와 화력지원용으로 굴리면, 꽤 오랫동안 활약이 가능합니다.

 

 

2015. 9월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혈압오르게 만들던 독일 저격수를 쉽게 쫓아낼 수 있게 되었고, 상황에 따라선 집요하게 추격하여 사살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캐리어의 기본시야는 35에 불과하여, 적진에 깊숙히 들어가는건 위험하니 조심해서 추격합시다.

캐리어 : 저 이만 나갈께요. 판저 파우스트 : 들어올땐 마음대로였겠지만 나갈땐 아니란다.

 

2015. 9월 2차 패치에서 와스프 화염방사장치의 데미지가 떡너프 당했고, 지휘전차 버프가 적절한 수준으로 하향되었습니다. 초기버전 와스프 화력이 KV-8급이라 등장만하면 게임을 터트렸지만(어느정도냐면 대전차포를 정면에서 당당히 접근해서 한대맞고 운영병을 다 녹였습니다...), 현재는 화방 하노마크보다도 살상력이 약해져 보병을 잡으려면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이 때문에, 라케텐베르퍼나 판저슈렉 국민척탄병 정면으로 돌진하는건 절대 금물... 건물 안에 버티는 보병이나 중기관총을 쫓아내고, 벙커를 철거하는 식의 보조용으로 활용합시다.

 

2015. 10월 패치에서 와스프 화염방사장치의 데미지가 10으로 다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그럭저럭 보병을 잡아낼 수 있게 되었지만, 바닥을 불태우는 피해량이 감소하여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능력은 감소하였습니다. 바닥 피해량 감소는 모든 화염무기 공통이므로, 아쉽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

 

 

 

잠수함 패치에서 와스프 캐리어가 파괴당하면 큰 폭발이 일어나는 연출이 추가되었습니다. 만약 주변에 불이 붙기 쉬운 지형이라면 불이 옮겨붙으면서 오랜시간 불바다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생산가격에서 연료가 삭제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화염방사기 너프이후 가격대비 먹튀에 가까웠던 전투력이었는데다, 영국이 퀴벨바겐에 엄청난 고통을 받자 퀴벨 대응용도로 쓸 수 있도록 연료를 아예 삭제해버린 것... 덕분에 캐리어를 생산해도 1티어 업그레이드 시간이 늦어지지 않게 되었고, 서부군이 다수의 퀴벨바겐을 운영한다면 캐리어를 여러대 생산해 견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생산가격에 연료가 삭제되면서, 잔해수거 공병으로 자원을 빼먹는게 너무 효율이 좋아져, 차후 약간의 연료가 들도록 너프될것 같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생산가격이 210인력에서 260 인력으로 비싸진 대신, 성능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아무 무기나 장착하면 체력이 40 증가하게 되었고, 빅커스K의 사거리도 보병무기보다 긴 40이 되었으며, 베테런시 스킬인 승무원수리가 일반스킬로 내려와서 생존력도 좋아졌습니다. 또, 1베테런시 보너스가 시야 20% 증가로 대체되면서, 경차량 주제에 시야가 너무 협소했었던 단점도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유통기한이 늘어났고 활용도도 좋아졌지만, 가격이 올랐기 때문에 허무하게 잃으면 말릴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지휘차량으로 만들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장기전에선 캐리어의 입지가 매우 좁아졌으니, 뽑았으면 초반에 확실히 이득을 봅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주변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게 되어, 3베테런시 쌓기가 굉장히 쉬워졌습니다. 덕분에, 약점인 시야와 기동력을 보완할 수 있어, 유통기한이 늘어난 편...

또, WASP는 장착 비용이 90탄약에서 70탄약으로 줄어들고 체력보너스가 4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탄약 줄어든게 더 이득인데다, 벙커와 건물에 추가데미지 보정이 붙어, 본연의 임무인 벙커깨기용으로 더 쓸만해져 상향이라 봐도 될 듯... 또, WASP는 건물 안의 보병에게 추가데미지가 없었는데, 이번에 잠수함 패치로 다른 화염무기처럼 25% 데미지 보정이 붙어, 건물 안 MG도 청소하기 좋아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승무원 수리는 공격당할 경우 75%의 수리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총 맞아가면서 자가수리로 버티는 짓은 이제 불가능... 가급적 교전에서 탈출한 뒤에 수리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기본체력이 200에서 240으로 늘어난 대신 장갑이 줄어들어 딱총에도 데미지를 잘 입게 되었습니다. 기본체력이 늘어난 댓가로 무기를 장착할때의 체력보너스가 삭제되고 와스프 화염방사기는 사거리와 장착비용에 너프를 먹었습니다. 대신, 인구요구치가 4에서 3으로 줄어들어 유지하는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패치 전 전면장갑 10이 너무 탄탄해 보병을 일방적으로 갉아먹을 수 있었지만, 방심하면 판저 파우스트 두방에 훅 가버렸기 때문에, 성능과 리스크를 둘 다 줄이는 식으로 수정한 듯... 이제 판저 파우스트 두방을 맞아도 살아나올 수 있지만, 소화기에 데미지를 잘 입게 되었으니 공병 나오기 전까지 체력관리에 주의합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전면장갑이 다시한번 7에서 5.8로 너프되었습니다. 또, 수리스킬이 비용이 15탄약에서 25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와스프를 업글하면 전면장갑이 5.8에서 6.96로, 후면장갑이 4.1에서 4.92로 늘어나도록 상향되었습니다.[각주:3] 브렌 업글보다 사거리가 짧아 집중사격을 받기 쉬웠기에 장갑을 상향시켜 준 듯...


2020. 6월 패치에서 빅커스 업글을 위해 소대 지휘소가 필요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화염방사기 자체의 이름은 와스프가 아니라 로손(Roson system)이고, 로손을 장착한 유니버설 캐리어를 와스프(WASP)라고 불렀습니다. [본문으로]
  2. 제압사격은 저격수 명중률 보정이 없습니다. [본문으로]
  3. 패치로그는 전면장갑만 5.8에서 7로 늘였다고 했는데, 장갑에 1.2배 버프를 주는 방식으로 적용해서, 후면장갑도 늘어나게 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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