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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영국] COH2 : 보포스 40mm 기관포 진지 (Bofors QF 40mm Emplacement)

by 구호기사 2015.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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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보포스 진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보포스 40mm 기관포 진지   보포스 퀵파이어링 40mm 엠플레이스먼트
 (Bofors QF 40mm Emplacement) 
등급 1티어  소대 지휘소 (Platoon Command Post)
분류 진지  대공포 
비용 280 인력 30 연료   충원불가
인원  3인  인구 10 
기본무기 보포스 40mm 속사포   Bofors QF 40mm Cannon x1 
장착무기  없음  
기본스킬 보병배치
보병배치 보너스
제압포격
구조물 보강
 1분대의 보병 배치 가능
 Garrison Bonus (패시브)
 Suppressive Barrage (무료)
 Brace Structure (무료)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선회속도 +50%, 총구선회 +50%[각주:1]
 시야 +20%
 체력 +50%


특이사항
  • 공병으로 건설
  • 긴 사거리 (45)
  • 일반시야 (35)
  • 이동과 퇴각이 불가
  • 피격율 40배 페널티

 

 

 

보포스 진지를 건설하기 위해선, 소대 지휘소에서 보포스 진지 업그레이드를 해야 합니다.

100 인력 15 연료가 필요하며, 보포스 진지 업그레이드를 하면, AEC 장갑차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해집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
1000
5

 

 

 

 

보포스 40mm 기관포 진지는 왕립 공병 분대가 건설하는 건물로, 진지 안에 40mm 기관포와 운용병이 배치됩니다.

건물 취급이라 이동이 불가능하고, 제압류의 공격에 면역이며, 저격에 운용병이 먼저 사망하는 경우가 없습니다. 

장갑이 5라서 보병 소화기에는 그럭저럭 버티지만, 대전차 무기나 화염무기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또, 패치로 슈투룸티거, 브룸베어, 워킹슈투카 같은 유닛들에게 진지 추가데미지 보정이 붙어, 공격이 들어올때 칼같이 구조물 보강을 쓰지 않으면 순식간에 철거될 수도 있습니다.

안에 보병 1분대를 배치할 수 있으며, 체력이 줄어들면 공병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박격포 진지와 달리 시야가 정상적이며(35), 은신도 탐지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시야가 42까지 확장되므로, 정찰없이 사거리가 길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포스는 진지 중에서 가장 최전선에 짓게 되므로, 체력이 가장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50% 상승하여 무려 1500이 됩니다. 하지만, 아무도 보포스 근처로 접근하질 않아, 3벳을 볼 수 없었다고 한다...

 

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Tip. 짓는 도중에 공격받으면 무조건 관통되며, 2배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보포스 40mm 기관포 (Bofors QF 40mm Autocannon)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쿨다운
재장전
탄창
기본 30
도탄 0
77.5%/46%/36%  30/25/20 2
3~3.5 0.375 1
2

 

 폭발범위 AOE 범위
(근/중/원)
AOE 관통력
(근/중/원)
데미지 보정
(근/중/원)
산탄도
격추확률
1.5 1.5/1.5/1.5
15/15/15
100%/100%/100%
5.15 1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0~45 0/22.5/45 0.25~0.375 0.125
 100%/100% 400%

 

제압력
제압범위
사격각
(좌/우)
포신회전 범위 제압력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기본 0.0015
보병 0.15
15
180도/180도 80 100%
50%/25%
100%/10%

 

보포스 40mm 기관포는 스웨덴에서 1930년에 개발한 대공포로, 많은 국가에서 라이센스로 사용한 무기입니다.

초기에 개발된 60구경장 버전은 40x311mm 탄환을 분당 120발 발사할 수 있었는데, 성능이 준수하여 미국에서도 생산하였습니다. (참고로, 미국이 생산한 것은 M1 40mm 포라고 부릅니다.) 신뢰도가 높아, 여러가지 개선을 거쳐 대공포, 함포, 장갑차 주포 등으로 지금까지 쓰이고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기관포를 빠르게 연사하여 목표를 핀포인트로 맞춰서 잡는 방식이었지만, 리뉴얼되면서 느린 연사력으로 상대적으로 넓게 폭발을 일으키는 무기가 되었습니다. AOE 보정과 데미지 보정이 100%라서, 범위 내에 있으면 무조건 최대 데미지가 들어간다는게 강점으로, 보병과 차량에 특히 효과적... 보병 상대로는 광역으로 제압을 걸어 무력화시키는데 특화되어 있고, 차량은 직접 관통하여 꾸준히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통력이 높은 편이 아니라서, 전차 상대로는 그리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참고로, 사거리가 45밖에 안돼 푸마와 스터그에게 탈탈 털리니 주의...

 

2015. 9월패치에서 데미지가 40에서 30으로 줄어들고, 원거리 명중률이 절반 가까이 너프당했습니다. 너프당한게 36%니, 초기버전에선 얼마나 정신나간 명중률이었는지 설명이 필요없을듯... 명중률 너프 후에야 제압시키는걸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6에서 0.0006으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6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6으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완전히 리뉴얼 되었습니다. 연사력이 4에서 2로 반타작 난 대신, 폭발범위가 1에서 1.5로 크게 넓어졌고, 재장전시간이 1.5~2에서 1로, 탄창이 1에서 2로 늘어났습니다. 또, 연사력이 느려진만큼 제압력도 0.0006에서 0.0015로 2배이상 늘어났고, 범위 제압력도 80%에서 100%로 늘어났으며, 일반제압에 걸린 보병에 대한 제압력보정도 50%에서 100%로 늘어났습니다.

 

Tip. 보포스 포는 주변의 적에게 자동으로 반응하여 360도 회전하므로 사각이 없습니다. 다만, 주변에 적이 없으면 자동적으로 정면으로 포신을 돌리므로, 건설할때 포신의 방향을 적절한 위치로 설정해주는걸 잊지맙시다. (마우스 드래그로 포신의 방향 조절 가능)

 

 

- 지휘관 전용 무장 -

 

 

 

고급 요새화 (Improved Fortification)  100 인력 10 연료  3 CP

 

강화진지 연대를 선택하면, 보포스 기관포 진지는 고급 요새화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업글해도 외형변경이 없고, 벽돌 모양 아이콘만 생깁니다... 일해라 렐릭

업그레이드를 완료하면 체력이 20% 증가하고(0~2벳 1000→1200, 3벳 1500 → 1800) 장갑이 10 추가됩니다. (5 → 15)

장갑 상승때문에 소화기에 매우 잘 버티게 되고, 체력이 늘어나 맷집이 눈에띄게 좋아집니다. 다만, 체력관리를 위해선 토미나 공병으로 계속 수리해줘야 하는데, 포격이 계속 떨어져서 수리병들이 계속 죽어나가면 아무리 체력 보너스가 있어도 지키기 힘드니 주의...

2016. 4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를 맞아, 체력보너스가 30%에서 20%로 감소하고, 장갑보너스도 40에서 10으로 줄어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소화기에 다시 데미지를 잘 입게 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고급 요새화에 들어가는 비용이 75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배치

 

보포스 진지에 1분대의 보병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배치된 보병은 건물에 들어간 것과 흡사하게 엄폐 효과를 받게 되며, 인접한 적에게 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토미나 공병은 엄폐 전투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보포스 진지는 보병배치 보너스(Garrison Bonus)와 시야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보병을 넣어둘 경우 시야가 +25 확장되어, 60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각주:2]

초기버전에선 빅커스 중기관총도 배치할 수 있었지만, 패치로 배치가 불가능해졌습니다. 라케텐베르퍼 배치하는게 꿀이었는데... 이 때문에 배치하는건 보병만 가능한데, 보포스의 대보병 화력이 쩔기 때문에 브렌보병보단 피앗보병을 배치하는게 좋습니다. 피앗의 긴 사거리 덕분에 접근하는 전차의 견제가 가능해집니다.

보포스 진지의 보병배치 보너스는 제압포격(Suppressive Barrage)을 쓸 수 있게 해주는거라, 스킬만 쓸 목적이면 보병을 꾸준히 넣어둘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시야 확보용으론 보병을 계속 넣어주는게 필요합니다.

 

Tip. 보병이 배치되거나 나올땐 진지에 설치된 문을 이용하므로, 건설할때 문의 위치에 주의합시다.

 

 

 

 

보병배치 보너스 (Garrison Bonus)   패시브

 

진지에 보병을 배치하면, 보병배치 보너스(Garrison Bonus)를 받게 됩니다. 이 보너스를 받는 보포스 진지는 제압포격(Suppressive Barrage)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스킬 외엔 별다른 보너스가 없으므로, 스킬 쓸때만 잠깐 넣어주면 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진 집결지 보너스가 삭제되었습니다.

 

 

 

 

제압 포격 (Suppressive Barrage)  무료  보병배치 보너스, 전진 집결지 보너스 필요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30
도탄 0
70/50/40
 15/12.5/10 3 0.25/1.25/2.5 100%/50%/20% 15.5

 

사거리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보정

 쿨다운 사격딜레이
40~90 0.125 0.125
 100%/100% 300% 6 사격전 0
사격후 1

 

보포스는 곡사로 포격을 가하여, 직사로 쏠때보다 먼 거리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재장전 없이 사격 - 쿨다운 - 사격 - 쿨다운 - 사격 순으로 적용되고, 한번 사격에 13회 가량 발사하며, 세번째 사격은 발사횟수가 절반입니다. 제압력은 0.2로 상당히 높은 편...

하늘을 향해 빠르게 연사를 하면, 잠시 후 해당 위치에 보포스 탄환이 떨어지는 방식인데, 이거 대공포 아닌가? 산탄도가 엄청 넓어서 아무곳에나 막 떨어지지만, 기본사격보다 폭발범위가 넓고 많은 수를 쏘기 때문에 해당 위치에 머무르고 있다면 맞을 확률이 높습니다. 곡사라서 장애물을 무시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사거리가 긴 중화기로 보포스 진지를 괴롭힐때 반격할 수 있는 좋은 스킬이지만, 재사용시간이 80초로 긴 편이라, 쿨타임 중에 들어오는 포격에는 무력하게 당할 수 밖에 없으니 주의... 주력 공격스킬이라기보단, 사거리가 긴 중화기를 견제하는 보조스킬로 활용합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폭발범위가 5에서 3으로 줄어들었고, 제압력도 0.3에서 0.2로 감소하였습니다.[각주:3]

잠수함 패치로 사거리가 80에서 90으로 늘어났습니다.

 

Tip. 보병을 배치하여 스킬을 쓸 때, 포격 도중 보병을 빼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구조물 보강 (Brace Structure)  무료

 

고개만 숙이는데 방어력이 미친듯이 상승하는 마술

보포스 진지는 20초동안 방어태세로 전환하여 장갑을 5 올리고(5→10) 받는 데미지를 75%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발동 중에는 공격이 불가능하며, 발동 중엔 취소시킬 수 없습니다.

 

진지를 운영할때 빼놓을 수 없는 중요스킬로, 진지는 피격판정이 커서 적의 포격에 매우 취약합니다. 하지만, 포격을 받기 직전에 구조물 보강을 써주면 적은 피해로 버텨낼 수 있게 되므로, 적절하게 써주면 생존력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75% 데미지가 감소가 꽤나 커서 왠만한 공격이 간지러울 정도...다만, 지속시간 중엔 수리효율이 25% 감소하므로, 보강 쓰고 수리하면서 체력 채우긴 힘들어졌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연속사용이 가능한 사기스킬이었지만, 패치로 재사용시간이 대폭 길어져서 연속으로 사용하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보강의 효과가 끝나면 55초 정도의 재사용시간이 필요하므로 이때 공격당하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있으니 주의... 보강을 사용하면 공격을 못해 화력에 공백이 생긴다는 점도 염두에 둡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지속시간이 30초에서 20초로 줄어들고, 지속시간 중엔 수리속도가 75%만 적용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보포스 진지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자가수리 (Stand Fast)  40 탄약  2 CP

왕립공병 연대를 선택하면 진지는 손상된 체력을 스스로 수리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전역스킬이었지만(사용하면 모든 진지가 자동수리), 2017. 12월 패치로 진지가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변경 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자가수리 스킬이 공병 화염방사기 스킬로 대체되면서, 이 스킬은 삭제되었습니다.

 

 

3. 운용

 

 

보포스 40mm 기관포 진지는 왕립 공병 분대가 건설할 수 있는 방어진지입니다.

왕립 공병 분대가 1티어 유닛이라, 보포스 진지도 1티어 타이밍이 지나야 건설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진지와 달리 선행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므로 1.5 티어 정도의 타이밍으로 보면 될 듯...

 

보포스 진지는 40mm 기관포를 연사하여 가까운 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고, 비행기를 격추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른 대공유닛처럼 대공사격을 할땐 사거리가 대폭 확장됩니다.) 기관포는 보병과 차량 상대로 효과적인데, 다른 진지보다 내구력이 튼튼하고 보병을 넣어두면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 최전선을 지키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상대가 포병이나 전차를 동원하기 전까지 매우 뚫기 힘들어, 중요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관포는 장갑이 두꺼운 전차가 등장하면 피해를 주기 힘들고, 사거리가 긴 포병에게도 무력합니다. 이 때문에, 상대가 박격포를 쓴다면 3인치 박격포 진지, 전차를 쓴다면 6파운더나 피앗보병을 이용하여 보조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보포스는 진지 중에선 내구력이 가장 튼튼한데다, 위급상황에선 구조물 보강으로 오랜시간 버텨낼 수 있어, 맷집이 빈약한 박격포와 6파운더가 사격할 시간을 벌어줄 수도 있습니다. 덕분에, 보포스-박격포-6파운더로 구성된 방어선은, 제대로 된 준비없이는 뚫기가 매우 힘들어, 오랜 시간동안 중요거점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보포스는 살상용이라기보단 억제용으로 많이 쓰이는 진지입니다.

적 입장에선 이미 지어진 보포스를 무리하게 공격하기 보단, 병력을 우회하여 다른 곳을 치는게 낫기 때문에, 보포스가 지어진 방어선은 포병이나 전차가 등장하기 전까진 어느정도 시간을 끌어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VP와 중요거점 몇개를 확실히 사수한 뒤, 후반에 강력한 전차들을 불러내어 뒤집는 전술이 많이 사용되는 편... (VP 1개만 확실히 지키면 남은 2개를 뺏겨도 시간을 어느정도 벌 수 있기 때문) 특히, 몇몇 맵들은 중요거점이 다닥다닥 붙어있는 경우가 많아, 보포스를 잘 지어두면 이거 하나로 여러개의 거점을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포스를 지으면 필연적으로 6파운더와 박격포로 엄호해줘야 하므로, 유동병력이 부족하여 적의 우회공격에 대처하기 힘들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보포스를 지을때 선행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보니, 첫 보포스를 지을때의 가격이 무시못하게 비싸고(380인력 45연료), 보포스를 엄호하기 위해 이것저것 지어주다보면 움직이지 못하는 진지만 잔뜩 늘어나 적에게 반응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영국 팀전 승률이 생각보다 안 높은 것도 이 때문일지도...) 이 때문에 맵에 따라선 보포스를 포기하고, 적의 움직임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유동병력으로 운영하는게 좋을 수도 있으며, 추축유저들도 보포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상향되어 예전처럼 닥치고 보포스 농성하는 전술은 잘 통하지 않으니, 너무 진지에 의존하지 맙시다.

 

보포스 진지와 궁합이 가장 좋은 지휘관은 강화진지 연대입니다. 강화진지 연대는 토미로 보포스를 건설하거나 수리할 수 있고, 고급 요새화 스킬로 맷집을 강화할 수 있으며, 고급 집결지 건설로 수리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지휘관보다 보포스의 유지력이 좋은 편... 그 외의 지휘관들은 고만고만 한데, 주로 모루를 선택하는 지휘관이 보포스를 사용하기 편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구조물 강화의 재사용시간을 늘려 연속으로 사용하는게 불가능해졌고, 진지에 빅커스 중기관총과 라케텐베르퍼를 배치하는 것도 불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보포스 기관포의 데미지가 40에서 30으로 감소하였고, 중장거리 명중률이 절반 정도로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워낙 사기적이었던터라 (피격율 보너스 받는 퇴각 보병을 전부 맞춰서 죽여버릴 정도...) 적당한 성능으로 너프되었다고 볼 수 있는듯... 구조물 보강 너프 때문에, 적이 빠른 타이밍에 박격포나 보병포를 운영하면 버티기 힘들어졌으므로, 무조건 보포스부터 짓고보는 빌드는 지양합시다. 

 

2015. 10월 패치에서 건물안의 보병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큰 데미지를 주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운용병이 죽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노획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제압포격이 너프당했습니다. 폭발범위가 줄어들어 살상력이 눈에 띄게 감소하였고, 제압력도 감소하여 완전제압이 되는 시간도 느려졌습니다. 이제, 보포스 단독으로 대전차포나 박격포를 견제하는데는 한계가 있으니, 다른 유닛의 보조로 약점을 보완해줍시다.

 

2017. 4월 패치에서 모든 영국진지를 본진구역에 짓는게 불가능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진 집결지 보너스가 삭제되었고, 지휘차량 버프가 진지에 적용되지 않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또, 구조물 보강 지속시간이 20초로 줄어들었고, 왕립공병 연대의 자가수리 스킬이 전역스킬에서 개별스킬로 변해, 진지별로 따로 써줘야 합니다.

진지충 다 죽어욧!

 

그리고, 버그인지 대공사격이 망했습니다... 비행기가 뜨면 쏘긴 하는데 격추하는 꼴을 못 본듯....

 

 

 

 

2019. 9월 패치에서 보포스의 주포가 크게 리뉴얼 되었습니다. 덤으로, 대공버그가 수정되어, 비행기를 격추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코드몇줄 추가하는데 2년이라니...

 
1. 연사력 4에서 2로 감소
2. 관통력 40/25/20에서 30/25/20으로 감소
3. 폭발범위 1에서 1.5로 증가
4. 재장전시간 1.5~2에서 1로 단축
5. 탄창갯수 1에서 2로 증가
6. 제압력 0.0006에서 0.0015로 증가
7. 범위제압력 80%에서 100%로 증가
8. 일반제압에 걸린 목표에 대한 제압력 보정 50%에서 100%로 증가
9. 대공 격추확률 15% 추가
 
요약하자면 예전에는 무시무시한 연사력으로 단시간에 화력을 투사하여 목표를 녹여버리는 스타일이었는데, 리뉴얼되면서 연사력이 대폭 느려진 대신, 폭발범위가 증가하고, 제압력과 제압보정도 크게 좋아져, 다수의 보병을 무력화하는 제압진지로 변경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보병 저지력은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지만, 연사력 떡너프로 차량이 도망치기전에 터트리기 힘들어졌고, 근거리 관통력 하향으로 전차 상대론 상당히 잉여해져서 손해가 큰 편... 다른건 몰라도 DPS 떡락에 대한 보상으로, 베테런시 요구경험치라도 줄여줘야 할 것 같습니다.
 
대신, 2년동안이나 방치된 대공버그가 고쳐져서, 드디어 비행기를 격추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격추확률은 15%로 괜찮은 편이지만, 연사력이 너프먹는 바람에 체감 격추능력은 오스트빈트나 센토어보다 낮은 편... 그래도, 눈뜨고 비행기에 헛손질했던 예전에 비하면 감지덕지입니다.
 
간접적인 변경점도 있는데, 강화진지 연대의 진지강화 비용이 70탄약에서 100인력 10연료로 변경되었습니다. 탄약이 널널해지면서 지휘관 스킬이나 무기장착을 하기 쉬워졌지만, 인력부담이 커지면서 고급집결지 짓기가 빡빡해졌다는게 단점... 또, 고급집결지의 수리 감지범위가 30에서 20으로 감소하여, 진지 유지가 더 힘들어졌습니다. 하필 보포스만 수리 안하는 버그가 생겨서...
대신, 왕립공병이 안쓰는 진지를 해체하여 100인력을 되돌려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 너무 후방에 지으면 쓸모가 없어지는 보포스를 처리할때 유용합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보포스 포신 선회속도가 6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선회속도는 기관포 전체를 회전시키는 속도, 총구선회는 사격각 이내의 목표물에 대해 총구를 돌리는 속도입니다. [본문으로]
  2. 보병의 시야가 늘어나는게 아니라, 보포스의 시야가 늘어나는 거라서, 시야 50의 보병을 넣어도 60까지만 확장됩니다. [본문으로]
  3. 패치로그에는 산탄도가 5에서 15로 늘어났다고 하는데, 제압포격은 원래부터 산탄도가 15.5였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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