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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독일] COH2 : (구) 독일 보병 교리 (German Infantry Doctrine)

by 구호기사 2019. 1.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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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구버전 독일보병 지휘관 포스팅입니다.

신버전 독일보병 지휘관은 독일 보병 교리(링크) 참조.

 

 

 

야전 포병장교 소환 (Artillery Field Officer)  240 인력  2 CP

 

한 분대의 야전 포병장교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야전 포병장교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유닛이 완전히 리뉴얼되면서, 1CP에서 2CP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술 이동 (Tactical Movement)  40 탄약  4 CP

 

20초동안 모든 보병과 대전차포를 제외한 중화기들은 전력질주 상태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른 전력질주 스킬처럼 달리는 중에는 사격을 하지 못하지만, 거리조절이 용이하므로, 적에게 빠르게 접근하거나 퇴각하지 않고 거리를 벌리고 싶을때 유용합니다. 또, 전차와 보병이 같이 진격할때 써주면 보병이 뒤쳐지지 않고 보조를 맞출 수 있어, 공세에 나설때도 쓰기 좋습니다. 다만, 한두분대의 보병만 빨리 이동시키고 싶을땐 가성비가 떨어진다는게 단점... 여러 분대의 보병에게 동시에 적용시키고 싶을때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75초인데, 지속시간이 20초라서 체감 재사용시간은 55초입니다.

 

 

보병구조 (Relief Infantry)   90 탄약   6 CP

 

보병구조를 사용하면 60초동안 보병이 5명 사망하면 1분대의 새로운 동방부대가 소환됩니다. 제한시간이 끝나거나 3분대의 동방부대를 지원받으면 효과가 끝납니다.

소련군의 신속징집과 비슷하지만 가성비가 훨씬 좋은 스킬로, 비용이 저렴한데다 발동 조건이 쉽고, 지원받는 분대 수도 많습니다. 또, 신속징집은 ZiS-3 운용병에게 적용되지 않지만, 보병구조는 Pak 40 운용병에게 적용된다는 것도 강점... 국방군 보병들은 머릿수가 적어 발동시키는데 위험부담이 크지만, 일단 한번이라도 성공하면, 그 이후론 동방부대를 5명을 갈아서 동방부대 6명을 불러낼 수 있어 엄청 쉽게 불어납니다.

동방부대는 전투력이 떨어지지만, 충원비가 저렴하고 충원시간이 짧아 전선을 유지하는 능력이 우수합니다.  뭣보다, 국방군 입장에서 부담없이 갈아넣을 수 있는 공짜보병이 생긴다는 건 상당한 메리트가 있어서, 보병구조는 신속징집 이상으로 쓸만한 스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너프되기 전에 꿀을 빱시다.

재사용시간은 180초로, 지속시간 60초를 다 써먹었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120초입니다. 물론, 동방부대 3분대를 빠르게 지원받았다면, 체감 재사용시간이 훨씬 길어지니 참고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결국 떡너프 당했는데, 120초의 지속시간이 60초로 줄어들었고, 4명이 죽어야 지원받던걸 5명이 죽어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워낙 사기적인 스킬이었기에 어쩔 수 없지만, 지속시간이 너무 빡빡해진 느낌...

 

Tip. 보병구조는 자살해도 적용됩니다.

포격을 쓰고 그 안에 밀어넣읍시다.


 

 

보병포 지원포격 (Light Artillery Barrage)  100 탄약  8 CP

 

 

데미지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스킬 산탄도[각주:1]
 데미지보정 (근/원)
보병, 차량 90

그외 30
75
4 x 4 5  첫번째, 두번째 12.5
세번째 15
네번째 18
100%/5%

 

시야가 밝혀진 곳에 포격을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7.5cm le.IG 18 보병포가 해당위치로 포격을 가합니다. 포격은 4발씩 4번 떨어지며, 사격간격은 3초, 4초, 3초입니다.

곡사포가 아닌 보병포라 데미지가 약하고 관통력도 떨어지지만, 비용이 저렴하고 반응도 빨라서 가성비가 좋습니다. 산탄도가 넓어서 작은 목표물을 맞추기 힘들지만, 오랜시간 포격이 떨어지는터라 중화기를 제거하거나 적의 공세를 저지할때 쓸만한 편... 차량과 보병에겐 데미지 3배 보정이 붙기 때문에, 직격으로 맞으면 은근히 아픕니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포격지속시간을 제외한 체감 재사용시간은 45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기본 데미지가 90에서 30으로 줄어들고, 차량과 보병에게 데미지 3배 보정이 붙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진지, 건물, 중립 중화기 상대로는 효율이 망.... 그 대신, 비용이 120 탄약에서 100 탄약으로 감소해, 보병이나 차량 상대로 좀 더 부담없이 쓸 수 있습니다.

 

 

 

 

 

슈투카 파쇄폭탄 투하 (Fragmentation Bomb)  180 탄약  10 CP

 

체력
장갑
시야
시야각
은신탐지  속도 피격율
1000
1000[각주:2]
100
90
없음
 175 50배

 

JU-87 슈투카는 독일이 2차대전 중에 운용한 급강하 폭격기로, 파쇄폭탄 투하용 슈투카는 목표 지역에 일렬로 7발의 파쇄폭탄을 투하합니다.

 

 

 

데미지
 AOE 관통력[각주:3]
발사횟수
폭발범위 산탄도
 데미지보정 (근/원)
50~80
30/18.75/7.5
7 12 2
100%/5%

 

시야가 밝혀진 곳에 마우스 드래그로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드래그 방향으로 슈투카가 날아와서 파쇄폭탄을 투하합니다. 폭탄은 유도성능이 전혀없으므로 움직이는 유닛을 맞추기 힘들지만, 일렬로 길게 떨어트리므로 좁은 길목에 효과적입니다.

파쇄폭탄의 데미지는 그리 좋지 않지만, 폭발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보병은 파편에 스치면 거의 즉사, 중립건물은 대부분 한번에 철거할 수 있어, 이들 상대로 쓸만합니다. 관통력이 낮아 기갑에는 효율이 떨어지지만, 폭발에 휘말리면 충격+실명 상태가 되므로, 빈틈을 노려 공격할 수 있습니다.[각주:4]

파쇄폭탄은 깡뎀이 낮아 티어건물과 진지에는 비효율적입니다. 체력 640인 본진벙커는 거의 못부수고, 영국진지 상대로도 탄약대비 효율이 떨어지니 다른 방법을 활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이며, 폭탄투하 시간을 뺀 체감 재사용시간은 4~50초 정도입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본진구역에 쓸 수 없도록 너프되었습니다. 

 

Tip. 파쇄폭탄은 범위가 넓어서, 얼어붙은 강을 깨거나 중립 건물을 부수는데 특효약입니다.

 

 

- 운용 -

 

 

독일 보병 지휘관은 보병운영과 오프맵 포격에 특화된 지휘관입니다.

결론부터 말해 이 게임 최악의 지휘관 중 하나로, 스킬셋 5개 중에 4개가 탄약스킬이고, 1개는 탄약을 지속적으로 퍼먹여줘야 하는 유닛이라, 자원 밸런스가 산으로 가버린 지휘관입니다. 덤으로, 국방군 주력보병(척탄병, 기갑척탄병)들은 기본적으로 탄약을 무지막지 먹는 병종이라, 포격 스킬이 해금되어도 탄약이 없어서 쓸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딱히 개성적인 스킬을 가진 것도 아니고, 이름처럼 보병이 유난히 강한 것도 아니며, 하다못해 컨셉 예능 플레이로도 쓰기 힘들어, 국방군 지휘관 중 가장 외면받는 지휘관으로 꼽힙니다.

스킬 5개를 랜덤으로 조합해도 이보다 더 완성도 높은 지휘관이 나올듯...

 

그래도, 보병구조와 판저베르퍼가 버프받으면서, 정말로 답이 안보였던 초기버전보단 쓸만해졌습니다.

초반엔 보병과 중화기 위주로 운영하면서 6CP의 보병구조 해금을 노린 뒤, 동방부대를 이용하여 시간을 끌면서, 3티어를 건너뛰고 곧바로 4티어까지 발전시키는게 쓸만한 빌드입니다. 판터를 생산하면 지휘관 스킬만으로 부족한 기갑저지력을 확보할 수 있고, 판저베르퍼를 생산하면 그동안 도움안되던 포병장교를 본격적으로 써먹을 수 있어, 슬슬 지휘관의 강점이 드러나게 됩니다.

 

 

이렇게, 안정적으로 4티어까지 발전시키는데 성공하면 생각만큼 나쁜 지휘관은 아닙니다.

보병구조로 절감되는 인력을 탄약저장소에 투자하여 탄약수급율을 높일 수 있고, 보병포 지원포격, 파쇄폭탄 폭격, 판저베르퍼 포격, 포병장교 합동포격의 4연속 포격으로 적의 혼을 쏙 배놓을 수도 있습니다. 포격이 많은만큼, 오프맵 포격 신호탄으로 적을 흔들고 이동경로에 후속포격을 지르거나, 영국진지가 브레이스를 쓰도록 유도한 뒤 다른 포격으로 데미지를 넣을 수도 있어, 탄약이 모이면 모일수록 점점 강해집니다. 어찌됐든 게임이 길어져야 강점을 발휘하므로, 이름과 달리 장기전 지향의 지휘관이라 볼 수 있습니다.

 

3티어를 지을 경우엔 강점이 상당히 죽어버리는데, 판저베르퍼 타이밍이 너무 늦어져서 포병장교가 할일이 없어지고, 4호전차나 스터그는 판터만큼 탱킹력이 강하지 않아, 전선 유지력도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3티어를 지을 생각이면 차라리 기동전(Lightning War) 지휘관을 고르는게 낫습니다. (기동전 지휘관도 전술이동과 보병구조가 가능하여 비슷하게 운용이 가능합니다. 거기다 티거도 있어서 3티어를 써먹기 좋은 편...) 독일 보병 지휘관은 빠른 4티어를 가야 강점이 드러나므로, 3티어를 스킵하기 어려운 개인전보단 연료가 빨리 모여서 티어 올리기 좋은 팀전에서 선택합시다.

 

 

독일 보병 지휘관은 출시초기에 급조한 지휘관 중 하나라, 완성도가 떨어지는 안습한 지휘관입니다. (스킬 우려먹기, 자원 밸런스 나쁨, 컨셉이 애매함) 그래도, 판터와 판저베르퍼를 확보하고, 탄약저장소로 수급량을 높이는데 성공하면, 4연속 포격으로 적군을 혼란에 빠트리는 재미가 있으니 잘 써먹어 봅시다.

근데, 전 맵을 탄약저장소로 도배해도 탄약부족에 시달린다 카더라...

 

2017. 12월 패치에서 보병구조가 떡너프를 당하고, 보병포 지원포격이 리뉴얼을 가장한 너프를 맞으면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대신, 포병장교가 리뉴얼되어 꽤 쓸만해졌고, 보병포 지원포격 비용이 저렴해져서 탄약부담이 약간이나마 줄어든게 위안점.... 그래도, 보병구조 의존도가 높던 지휘관이라, 다른 지휘관보다 너프가 뼈아픕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이 스킬셋은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게임유형 개인전 보통  - 개인전은 3티어를 건너뛰기 힘듬
 - 연료가 빨리모이는 팀전이 티어스킵하기 좋음

 - 2개의 포격스킬로 먼곳의 아군 지원가능
소규모 팀전
보통
대규모 팀전
좋음
 맵유형 개활지 좋음  - 동방부대와 중화기는 개활지에서 유용
 - 파쇄폭탄은 중립건물 파괴용으로 쓸만함

 - 접근전이 잦은 맵에 취약
시가전 보통
숲지 나쁨
자원관리
인력관리 좋음  - 보병구조로 인력절감 가능
 - 만성적인 탄약부족에 시달리기 쉬움

 - 인력에 여유가 있으면 탄약저장소 건설이 유효
탄약관리 매우 나쁨
연료관리 보통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무기 산탄도는 18.5 입니다. [본문으로]
  2. 2017 패치로, 모든 대공사격에 확률적인 즉사 판정이 생겨서, 체력과 장갑 상관없이 맞기만 하면 격추되는듯 합니다. 자세히 아시는 분은 제보바람. [본문으로]
  3. 폭심지에 가까울수록 높은 관통력을 적용받습니다. [본문으로]
  4. 1개만 관통되면 충격상태에 빠지고, 2개이상 관통되면 실명상태가 추가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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