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소총병 분대 (Riflemen)

by 구호기사 2019. 2. 12.
728x170
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소총병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소총병 분대  라이플맨 (Riflemen)
 등급  0티어  병영 (Barracks)
 분류  보병  소총병
 비용  280 인력(일반 소총병)

 300 인력(엘리트 소총병)
 충원 28 인력
 인원 5인
 인구 7 (분대기본 2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1 개런드 5정
 M1 Garand x5 (무기 여유슬롯 2)
 장착무기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M9 Bazooka (50 탄약) 최대 2정
 BAR (60 탄약) 최대 2정
 기본스킬 Mk2 파편 수류탄  Mk2 Frag Grenade (30 탄약)
 베테런시 스킬
대전차 총류탄  Anti Tank Rifle Grenade (25 탄약)
 베테런시  Vet ☆

 Vet ☆☆
Vet ☆☆☆


 대전차 총류탄 가능
 피격율 -23%, 쿨다운 -20%
 피격율 -15%, 명중률 +30%, 스킬재사용 -50%,

 수류탄 투척거리 +25%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 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피격율 3% 보너스

 

 

 

소총병 중대를 선택하면 300 인력으로 엘리트 소총병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무조건 1 베테런시 소총병이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결국 엘리트 소총병이 삭제되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M1 개런드 (M1 Garand)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8 71.3%/66.7%/51.75%
0.5~1
50%/125% 0 2.1~2.8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6/16/35 0.25~0.5 0.375~0.625
 25%/250% 37.5% 60% 125%

 

개런드는 .30-06 스프링필드탄을 사용하는 미국의 반자동 소총으로, 일반 보병들에게 지급된 제식소총입니다.

탄창식이 아닌 클립식으로 총 8발을 장전하여 연속으로 발사가 가능했는데, 8발을 사격하면 특유의 '팅~'하는 소리와 함께 클립이 튕겨나가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게임에서도 화면을 확대하면 들을 수 있습니다.) 2차 대전 중에 만들어진 반자동 소총 중 가장 완성도가 높은 무기로, 화력, 명중률, 신뢰성 모두 평균 이상의 준수한 무기...

게임에선 밸런스 때문인지 볼트액션식 소총인 Kar98k나 모신나강보다 위력이 매우 약합니다. 대신, 쿨다운이 짧고 사격딜레이가 없어 연사력이 매우 빠르고, 이동사격 보정이 소총치곤 준수하여 이동사격을 해도 화력감소가 적습니다. 중거리에서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는데, 추축군의 척탄병이나 국민척탄병 상대로 접근하면 유리하지만, 멀어지면 불리해집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근거리 판정거리가 0에서 6으로 증가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서의 화력이 더욱 상승했습니다.

 

 

- 추가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8  74.7%/57.5%/40.3% 6 0.375~0.625  137.5%/100% 0.625~1 50%/125% 3.3
5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5/14/35 0.125 0.125~0.375
 75%/125% 50%  70%
 50%
10%

 

병영에서 Weapon Rack을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줄여서 바(BAR)라고도 불렸으며,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여 개런드와 동일한 탄환(.30-06 스프링필드)을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돌격소총 용도로 개발되었지만, 무게가 너무 무거워 양각대를 달고 분대 지원화기로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BAR는 다른 기관단총이나 돌격소총보다 연사력이 느리고 연사시간도 짧지만, 한방 한방이 개런드와 동일한 데미지라 상당히 아픕니다. 독일군의 STG44와 비교해보면 근거리 화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중장거리 화력은 더 우수하여 범용성이 좋은 편...  주로, 근중거리에서 효율이 가장 좋으며, 원거리는 소총보다 약간 나은 수준입니다.

소총병은 적을 만나면 돌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BAR를 들면 상당한 화력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분대 당 2정까지 장착할 수 있지만 탄약이 너무 많이 드므로, 1정만 장착했다가 탄약에 여유가 있을때 추가적으로 장착시켜 줍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적극적으로 돌격소총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6.3%/4.8%/3.4%
 130/120/110  0.5 5.75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1/-1/-1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병영에서 Weapon Rack을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바주카는 미국의 보병 대전차화기로, 이런 형태의 대전차화기 중엔 선구자격인 무기...  M9는 초기형보다 개량되긴 하지만, 구경이 60mm에 불과해 화력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대전차 소총보단 낫지만 판져슈렉보다 떨어지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전면장갑을 관통하기가 어렵고 관통해도 데미지가 별로 안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바주카만을 이용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와 연계해서 전투를 벌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나름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고, 도탄당해도 약간씩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방어선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땐 나름 쓸만한 편...

보통 후방부대가 드는 편이 낫지만, 베테런시 스킬인 대전차 총류탄으로 엔진을 고장내면 바주카로 천천히 요리할 수 있으므로 소총병이 들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바주카를 드는 만큼 보병 대응능력이 떨어지니 조합을 보고 들려줍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60 탄약에서 50 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가격에 비해 성능이 구려 악평을 들었던 무기니만큼, 미국 유저들에게 반가울 패치...

2015. 12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5%에서 6%로 상승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3.4%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신 보병 상대로는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와 차량 상대로 판저슈렉보다 훨씬 잘 맞추게 되었지만, 대보병 성능이 극히 떨어지게 되었으니 조합에 더욱 신경씁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2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으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바주카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졌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65.6%/54.1%/48.3%  8  82%/125% 0.875~1.25  75%/150%  1.5~2 75%/100% 5~6
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0/28/35 0.625~1 0.25~0.625
 50%/100% 37.5%  25% (불가)
 50% (불가)
25% (불가)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3CP 달성 시,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M1919A6은 중기관총이었던 M1919의 삼각대를 제거하고, 양각대를 장착하여 분대지원화기로 만든 버전으로, 위력은 강력했지만 무겁고 반동이 심했습니다.

독일군의 MG42 LMG 포지션에 해당되는 무기로, 단점도 동일하여 이동사격이 불가능하고 개활지에서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어 BAR처럼 빠르게 적에게 반응하기 힘듭니다. 대신 장거리 화력이 좋아서, 접근하기도 전에 적들을 녹여버리는 것이 가능... 독일군의 MG42 경기관총과 비교해보면 데미지와 명중률이 더 우수하지만, 연사력이 낮아 전체적인 화력은 약간 떨어집니다. 대신, 분대인원이 많아 좀 더 안정적으로 화력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보병중대를 선택한다면 BAR대신 장비할만한 무기로(BAR 업글 비용이 아까우므로), 개활지에선 훨씬 강력해집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보병중대 전용스킬이었던 방어태세가 삭제되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분대당 1정 제한으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근데, 무기고에서 못 주을 뿐이지, 죽어서 떨구면 멀쩡하게 주울 수 있습니다. 동료의 무기를 매의 눈으로 노려봅시다.

 

Tip. M1919A6 경기관총은 거리가 가까우면 명중률과 쿨다운이 좋아지지만, 연사력과 연사시간이 줄어들어 DPS는 오히려 감소합니다.

 

 

 

 

 

 

 

 

소총병 화염방사기 (Riflemen Flamethrowers)  60 탄약  3 CP 드랍가능

 

데미지
 명중률(근/원)
 영향범위
 연사시간 쿨다운
  재장전
 이동사격 보정
16 100%/100%
 2.0  1.0  1.25~1.75  2.0~3.0 불가

 

2015 12월 패치에서 소총병 M2 화염방사기가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방어태세 (Defensive Stance)  무료  3 CP

2015. 9월 패치에서 방어태세가 삭제되었습니다. 대위와 조합하는게 무척 강력했는데 여러모로 아쉬운 변경점...

 

 

2. 스킬

 

- 기본 스킬 -

 

 

 

Mk 2 파편 수류탄 (Mk 2 Frag Grenade)  30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0.25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25
5~20
4
1/2/3 100%/75%/25%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0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소총병이 Mk 2 파편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습니다.

Mk 2 수류탄은 파인애플 수류탄이라고도 불린 미국의 원형 수류탄으로, 적당한 위력에 적당한 폭발범위를 가진 평균적인 수류탄입니다. 데미지가 80이라 폭심지에 머무르는 보병은 남은 체력 관계없이 원샷원킬이지만, 폭심지에서 떨어진 보병은 체력이 많다면 일격에 죽지 않습니다.

성능은 나쁘지 않지만, 사용하기 위해서 자원을 소비해서 업그레이드를 해야 한다는게 치명적입니다. 미국은 특유의 티어 업그레이드 방식 때문에 다른 진영보다 시작자원(특히 연료)이 적은터라, 소련처럼 초반에 수류탄 업그레이드를 선뜻 누르기 부담스럽습니다. 더구나 업그레이드를 해도 한번 던질때마다 탄약을 30씩 소비하니, 2번만 던져도 BAR나 바주카가 1정 가격이 소비되는 터라 대박을 내지 못하면 손해를 보기 쉬운 스킬... 이 때문에 상대방이 중화기 위주로 운영하거나 시가전을 자주 벌여야 할때만 빠르게 업그레이드하고,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천천히 업그레이드를 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Tip. 공수부대나 레인져는 수류탄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자체적으로 수류탄 투척이 가능합니다. 이들을 주력으로 사용할 생각이면 수류탄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2017. 12월 패치에서 소총병은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후방부대와 장교들이 연막 총류탄을 사용하게 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대전차 총류탄 (Anti Tank Rifle Grenade)  2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폭발범위
사거리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00
도탄 80
 2.125 투척전 0
투척후 0.75
100
1
0~15
100%/100%/100%

 

소총병은 개런드 총류탄을 이용해 차량이나 전차에게 데미지를 주면서 엔진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준비자세가 오래 걸리지만, 발사하면 목표차량이 사거리 밖으로 도망쳐도 100% 명중하며, 관통에 성공하면 남은 체력이 75% 미만일때 엔진이 파괴됩니다. 엔진이 파괴되어 느려진 차량은 바주카나 대전차포로 쉽게 처치가 가능하므로,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 때 유용한 스킬...

다만 대전차 스킬이 베테런시를 쌓아야만 가능하다는 것이 양날의 검입니다. 소련의 대전차 수류탄처럼 업그레이드를 위해 따로 자원을 소모하지 않는다는 것은 강점이지만, 베테런시를 쌓기 전에 차량에게 휘둘리게 되면 답이 없다는 것이 치명적...거기다, 소총병이 전멸해서 새로 생산했을때, 엔진 파괴스킬을 바로 쓸 수 없다는 점도 걸림돌입니다. 이 때문에, 베테런시를 쌓은 소총병은 전멸당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발 이상의 대전차 총류탄을 날려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발 이상 쏴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최소사거리가 없어지고, 대전차 수류탄과 사거리가 동일해졌습니다.

 

Tip. 소총 재장전시간이 돌아왔을때 대전차 총류탄을 사용하면, 재장전 모션이 끝난 뒤에 발사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소총병 방어시설 건설 (Riflemen Defensive Structures)  0 CP

 

보병 중대나 중기갑 중대를 선택하면 소총병이 방어시설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소총병이 샌드백, 전투진지, M5 지뢰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샌드백(Sandbag)  무료 - 인접한 보병에게 완전 엄폐를 제공하는 방어시설로, 엄폐물이 적은 개활지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짓는데 자원이 들지 않고, 보병으로 타 넘는 것이 가능해 전작처럼 길막기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련 징집병의 샌드백과 다른 점은 길게 이어서 지을 수 있다는 점으로, 샌드백으로 만리장성을 쌓는 것도 가능... 다만, 전차로 깔아뭉개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로 샌드백 건설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덕분에 거점을 점령하면서 샌드백을 건설하면 시간이 딱 맞게 되었습니다.

 

전투진지(Fighting Position)  125 인력 - 후방부대가 짓는 것과 동일한 방어시설물로, 보병 한 분대가 안에 주둔하여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M2HB 중기관총을 달아줄 수 있습니다. 중기관총은 제압효과가 있고, 후방부대를 안에 주둔시키면 총류탄 사용이 가능합니다.

 

 

 

 

M5 지뢰(M5 Mine)  30 탄약  0 CP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200  1000  5 0.5 100%/100%

 

2015. 9월 2차패치에서 '소총병 방어시설 건설(Riflemen Defensive Structures)'이 지원하는 지뢰가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가격이 30탄약으로 줄어들었고, 성능은 소련의 TM-35 지뢰나 서부군의 Schu-Mine 42 와 동일합니다. 보병과 차량 모두에게 기폭되며, 보병은 즉사 차량은 데미지와 함께 엔진고장과 같은 모듈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목적차량이 없으면 지뢰가 없어 적을 저지하기 힘들었던 미국에게 한줄기 단비와도 같은 스킬...  0CP에 해금되므로 탄약이 있다면 초반부터 매설할 수 있습니다. 단, 지뢰를 다 심었을때 폭발무기를 잘못맞아 지뢰가 기폭되면 소총병이 폭사할 수 있으니, 예약 기능(Shift키)으로 지뢰를 심자마자 떨어진 장소로 약간씩 이동시켜 둡시다.

참고로, 소총병으로 지뢰를 매설하면 3명만 매설하므로 공병이 매설하는 것보다 느립니다.

 

2015. 10월 잠수함 패치에서 방어시설 건설 요구조건이 2CP에서 0CP로 감소하였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차량 상대로도 너프되었는데,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게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매설 인원이 2명에서 4명으로 늘어났다가, 10월 패치에서 3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전방 감시 (Forward Observers)  패시브  1CP

 

정찰중대를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 패시브 스킬로, 엄폐를 하면 소총병의 시야가 1.25배 확장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정찰중대가 리뉴얼되면서 삭제되었습니다.

 

 

 

 

소총병 조명탄 (Riflemen Flares)  35 탄약  2 CP

 

소총병 중대를 선택하면 소총병이 조명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련 저격수가 사용하는 스킬과 동일한데, 총류탄으로 조명탄을 발사하여 35초 동안 해당 지역의 시야를 밝혀줍니다. 트루 사이트 시스템으로 시야싸움이 매우 중요해졌으므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지만, 소모 탄약이 은근히 큰 편이니 남용하긴 힘듭니다.

그래도 경야포나 자주곡사포 같이 사거리가 긴 유닛을 사용한다면 활용도가 높고, 눈보라가 몰아쳐 정찰기를 띄우지 못하는 상황에도 조명탄을 쓸 수 있으니 여러모로 유용한 스킬... 단지, 미국은 탄약에 쪼달리는 국가라, 탄약 먹여가면서 남발하긴 부담스러우니, 신중하게 사용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줄어들었습니다.

 

 

 

 

 

분격하라! (Fire Up!)  15 탄약  2 CP

 

2015. 12월 패치에서 추가된 스킬.

소총병 중대를 선택하면 2CP에 소총병들이 전력질주를 할 수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10초 달리고 8초동안 지치는 희대의 잉여스킬이었지만, 리뉴얼로 지치는 상태가 삭제되어 소련의 우라돌격과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라보다 비용이 비싸지만, 소총병은 근접하면 징집병보다 훨씬 강하므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

주의할점은 전작 레인저의 질주스킬과 달리 제압을 무시하지 못합니다. 제압당한 상태에서 쓰면 탄약만 날리게 되니 주의... 화염방사기가 있었다면 완소스킬이었겠지만, 12월 패치에서 화염방사기가 후방부대로 이전되면서 아쉬움이 남습니다. 화방 노획을 노려봅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해금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빨라지고, 사용 후에 지치는 페널티가 삭제되었습니다.

 

 

 

 

소이 수류탄 (Incendiary Grenade)  30 탄약  0 CP  소대 지휘소 or 중대 지휘소 필요

 

직격데미지

데미지
투척 딜레이
 관통력
 폭발범위
사거리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10
진지 12.5
건물 12.5
벙커 15
투척전 0.619
투척후 0.25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4 5~15
100%/100%/100%

 

화염데미지

지속데미지
관통력
지속시간 장판갯수
영향범위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2
진지 2.5
건물 2.5
벙커 3
기본 2.5
진지 10
건물 10
벙커 10
20
3
4
100%/100%/100%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중대를 선택하면, 소총병이 소이 수류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아이콘도 화염병이고 투척물 그래픽도 화염병인데, 수류탄이라고 우기는 중

화력은 소련 징집병의 화염병과 동일하지만, 투척 애니메이션이 화염병 모션이 아니라 수류탄 모션을 쓴다는 어마어마한 강점이 있습니다. 덕분에, 소련 화염병보다 3배 가까이 빨리 던집니다. 거기다, 국민척탄병의 소이수류탄과 다르게 착탄 즉시 폭발하므로, 현존하는 소이 수류탄 중에서 성능이 가장 좋습니다. 투척비용이 소련 화염병보다 비싸지만, 업그레이드도 필요없고, 해금 타이밍도 적절하고, 성능도 괜찮아서 돈값을 하는 스킬... 단, 사거리가 다른 수류탄보다 짧아서 좀 더 접근해서 던져야 합니다.

해금조건이 특이한데, 업그레이드 필요없이 중위나 대위를 생산하면 해금됩니다. 덕분에, 도심강습 중대를 선택하면 수류탄 해금을 건너뛰거나 미룰 수 있습니다.

참고로 Mk2 파편 수류탄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Tip. 소이수류탄은 얕은 강에선 화염 데미지가 50% 감소합니다.

 

 

3. 운용

 

 

소총병은 미국의 기본보병이면서 주력보병입니다. 

 

5명이라는 적당한 인원수, 개런드의 적절한 성능, 무기고에서 어떤 무기를 집느냐에 따라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범용성, 척탄보다 싼 충원비용, 다양한 용도의 수류탄 등 자체 성능만 놓고 보면 나무랄데가 없는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다만 충원비용에 비해 생산비용이 매우 비싼터라 초반에 실수로 전멸하면 게임이 꼬이게 되니, 5명이라고해서 방심하는 것은 금물...

 

0티어에서 미국이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은 후방부대, 소총병, 박격포, 엠뷸런스 네가지입니다.

이 때문에 후방부대 스팸같은 트롤짓 전술이나, 강습 공병(Assault Engineer)같은 외부증원 유닛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필연적으로 2부대 이상을 운용해야 합니다. 보통 0티어 타이밍에서 소총병을 2~3 부대를 유지하면서 장교를 생산하게 되는데, 초반에 중화기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땡보병으로만 싸워야 하기 때문에 보병 컨트롤에 능숙하지 못하면 고전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화력향상을 위해 뭉쳐다닐 경우 제압무기와 박격포에 매우 취약해지므로, 이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합니다.

 

중거리 교전에서 이득을 볼 수 있으므로, 척탄병이나 국민척탄병을 만나면 거리를 어느정도 좁히는 것이 좋습니다. 개런드의 준수한 이동명중률과 연사력 덕분에 근접 난타전이 벌어지면 Kar98k를 든 독일 보병을 확실히 압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돌격공병이나 화염방사기를 든 공병과 싸울땐 돌격하지 말고 장거리에서 교전을 벌이는게 나은데, 이렇게 유지한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면 상성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런드의 깡댐이 약해 퀴벨같은 경차량에 취약하니 주의...

 

 

 

중반 이후 무기고에서 BAR나 M1919를 들어 보병전을 강화하거나, 바주카를 들어 차량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유닛과의 조합을 고려해서, 보병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면 기관총 계열의 무기를 장비하고, 차량에 대한 대비가 중요하다면 바주카를 장비하게 되므로 딱히 정답이라는게 없습니다. 혹은 1기관총 1바주카를 들어 범용적으로 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미국은 무기 장비를 위해 별도로 자원을 소모하여 무기고를 개방해야 하므로, 연료를 아껴야 할땐 무기를 포기하고 개런드만으로 후반까지 진행하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소총병을 사용할때 명심할 점은 자신이 강한 타이밍에 찔러야 하고, 약한 타이밍엔 몸을 사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소총병이 강한 타이밍은 첫째로 장교가 추가되는 타이밍, 둘째로 BAR 1정을 장착하는 타이밍, 셋째로 BAR 2정을 장착하는 타이밍입니다. 장교는 그 자체가 강력한 보병인데다, 다른 진영은 티어를 올리느라 자원을 소모할때 미국은 장교를 앞세워 밀어붙일 수 있으므로 공격으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BAR를 장착하는 타이밍 역시 밀어붙이기 좋은 타이밍입니다. 일반적으로 추축보병이 대보병 무기(STG44, MG42 LMG 등)를 장비할 경우 1BAR로는 약간 밀리지만, 2BAR로는 압도할 수 있으므로, 탄약만 많이 모았다면 보병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탄약이 없어서 그렇지....
 

소총병은 자체 성능은 나쁘지 않지만, 같이 나오는 후방부대가 전투에 큰 도움이 되질 않으므로 초반에 고전하기 쉽습니다. 그래도, 장교가 나오고 BAR가 해금되면 숨통이 트이므로, 0티어 타이밍엔 방어적으로 운용하다가, 유리한 타이밍에 밀어붙입시다.

 

 

 

2014. 9월 패치에서 피격율 3%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그리고, 장거리 명중률이 소폭 하락한 대신 근거리 명중률이 소폭 증가하여, 접근전에 좀 더 유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15. 6월 메타변화 패치에서 제압무기들이 대폭 상향받으면서, 미국의 암흑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중위나 대위가 나오기전까진 보병밖에 뽑을게 없는데, 소총병과 후방부대만으론 중기관총 라인을 돌파할 수가 없기 때문.... 이 때문에 미국 승률이 수직하락하고 있는데, 알파패치에서 테스트했던 박격포를 빨리 추가해줘야 숨통이 트일 듯 합니다. 덤으로, 화염방사기의 즉사판정 조정과, 대전차 총류탄의 엔진파괴 조정으로, 간접적인 너프를 많이 당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와 바주카의 언락 업그레이드가 통합되면서, 절반의 가격으로 BAR와 바주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무기고 때문에 무기선택이 자유롭지 못했지만, 이젠 상대의 구성을 보고 BAR와 바주카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좀 더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이 강점... 이제 박격포만 추가되면 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보병중대를 선택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경 대전차지뢰가 삭제되고 일반지뢰로 변경되었습니다. 또, 지뢰가 0CP로 변해 탄약만 있으면 바로 매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샌드백과 파이팅포지션은 2CP로 예전과 동일)

추가로 소총병중대를 선택할 경우 쓸 수 있는 화염방사기의 성능도 변했는데, 즉사확률이 사라져 로또성이 없어진 대신, 바닥을 불태워 그 위의 보병에게 지속적인 데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변수는 거의 없어졌지만, 불타는 장소 위에 머무를 경우 예전보다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어, 엄폐물에서 쫓아내는 용도로 꽤나 쓸만해졌습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 3베테런시에 피격율 보너스를 받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성장만 잘 시켰다면 추축군의 고급보병과 대등한 교전이 가능해졌습니다. 후반에 미국 인력고갈의 주 원인이었던만큼 반가운 변경점... 덤으로 BAR의 이동사격 효율이 상승하고, 바주카의 가격이 하락하여 여러모로 운영하기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핫픽스에서 피격율 보너스가 25%에서 20%로 감소하였습니다. 고만바꿔 이놈들아...ㅠㅠ

 

지휘관에 따라서도 변경점이 있는데, 소총병 중대는 0~2 베테런시가 아닌 1베테런시 소총병만 소환할 수 있고, 화염방사기가 바닥을 불태우는 효과가 사라진 대신 데미지가 두배로 뻥튀기 되었습니다. 보병 중대는 방어태세가 삭제된 대신 M5 지뢰를 매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너프와 버프가 혼합되어 있긴해도 예전보다 활용하기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요구경험치가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3베테런시에 피격율 보너스가 붙은 이후 효율이 너무 좋았기에 너프한듯 합니다.

 

그 외, 소총병 중대의 소총병들에 큰 변화가 생겼는데, 엘리트 소총병이 삭제되고 M2 화염방사기를 장착하지 못하도록 너프되었습니다. 대신, 엘리트 소총병 소환 스킬이 '분격하라!(Fire Up!)' 스킬로 대체되었고, M2 화염방사기는 소총병 대신 후방부대가 장착하도록 되었습니다. 소총병 중대 입장에선 너프당했다고 볼 수 있지만, 다른 지휘관일땐 별 상관없는 변경점... 소총병 중대가 아니라 후방부대 중대로 이름을 바꿔야 할듯...

 

2015. 12월 핫픽스에서 소총병 인구요구치도 드디어 소숫점이 사라졌습니다.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로 감소한 대신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2 생기게 된 것... 분대 인구요구치는 7로 변화가 없지만, 중화기를 노획할때의 인구부담이 감소하여 간접적으로 상향받았습니다. 예전엔 저렴한 후방부대로 중화기를 노획하는게 기본이었지만, 이젠 소총병과 후방부대의 인구수가 동일해지고 충원비도 비슷해져, 소총병으로 노획해도 큰 차이가 없게 되었습니다.

 

2016. 6월 패치에서 미국에 박격포가 추가되면서, 초반 소총병 운영이 매우 유동성있게 변했습니다. 이제 중기관총을 철거하기 위해 수류탄을 빠르게 업그레이드 할 필요가 없어졌고, 보병 비중 때문에 정예보병을 쓰기 어려운 상황도 줄어들어, 초반운영이 좀 더 매끄러워졌습니다. 단, 바주카에게 대보병 페널티가 생겼으니, 바주카 소총병을 운영할땐 주의합시다.

추가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소총병의 파인애플 수류탄도 페널티를 받지만, 연막 총류탄은 제압 페널티를 받지 않으니 참고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0%에서 15%로 줄어들었습니다. 최종적으로 3베테런시를 달성할 경우, 피격율에서 3.5% 정도의 손해를 보게 되었으니 주의.. 또, M1919A6 경기관총을 2정 드는게 불가능해져서, 보병 중대와 전술지원 중대가 크게 너프를 맞았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연막 총류탄이 삭제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그 대신, 후방부대나 장교가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있으므로, 이들을 섞어주는게 필수....

또, 정찰중대의 소총병 전방감시 스킬도, 지휘관이 리뉴얼되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소총병에만 의존하던 빌드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지금까진 3분대 이상의 소총병을 생산해야 장교를 생산할 연료가 모였지만, 지금은 2분대의 소총병을 생산하고 시간을 조금 보내면 장교를 생산할 연료를 모을 수 있게 되었고, 강습공병이 상향되고 항로선도대가 0CP로 내려오면서, 몇몇 지휘관은 소총병을 안 쓰거나 적게 쓰면서 운영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빌드에 따라 중위와 대위 둘 다 뽑는 것도 쉬워져, 예전처럼 소총병만 4분대 뽑는 상황은 거의 없어질 듯... 단, 장교는 소총병보다 생산시간이 오래걸리기 때문에, 2소총병→장교 빌드로 갈 경우, 3소총병 빌드보다 약한 타이밍이 길어지니 주의합시다.
덤으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덕분에, 수류탄 업그레이드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지휘관을 선택하면, 소총병이 화염병 소이 수류탄을 투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중립건물이 많은 시가전 맵에서 활약하기 좋아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소총병이 사용하는 개런드의 근거리 판정거리가 0에서 6으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이 말은 중거리 이내에서 명중률, 쿨다운, 조준시간이 더 좋게 적용된다는 뜻이라, 근중거리 화력이 크게 향상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돌격해서 거리를 좁힐때도 좋고, 적 돌격병이 다가올때 저지하기도 좋아졌지만, 중원거리 화력은 예전과 동일하니 참고합시다. [각주:1]

추가로, 소총병 중대를 선택할때 조명탄의 사용비용이 40탄약에서 35탄약으로 줄어들었고, 분격하라! 스킬의 지침 페널티가 삭제되어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또, 지뢰를 매설할때 2명이 아니라 4명이 참여하게 되어 매설 속도가 공병 수준으로 빨라졌습니다.

 

2019. 10월 패치에서 지뢰를 매설할때 4명이 아니라 3명이 참여하게 되어, 매설속도가 다시 느려졌습니다. 그래도, 9월 이전보단 빨라진 편...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패치로그에 따르면 0~18m까진 화력향상효과가 있고 18~35m 에선 기존과 동일한 화력을 가지게 됩니다.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