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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후방부대 |
리어 애셜론 트룹스 (Rear Echelon Troops) |
등급 | 0티어 | 병영 (Barracks) |
분류 | 보병 | 공병 |
비용 | 200 인력 |
충원 25 인력 |
인원 | 4인 | 인구 5 (분대기본 1 +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M1 카빈 4정 |
M1 Carbine x4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장애물 제거도구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
Hazard Removal Package x1 (30 탄약) M9 Bazooka (50 탄약) 최대 2정 BAR (60 탄약) 최대 2정 |
기본스킬 | 야전방어물 수리 일제사격 M7 대차량지뢰 M23 연막 총류탄 |
전차장애물, 철조망지대, 파이팅 포지션, 저장소 건설 가능 건물, 차량, 다리의 수리가 가능 Volley Fire (35 탄약) M7 Light Anti-Vehicle Mines (10 탄약)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명중률 +20% 피격율 -23%, 쿨다운 -20%, 수리속도 초당 +0.5 분대인원 1 증가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M1 카빈 (M1 Carbine)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8 | 51%/34.56%/27.6% |
1~1.5 |
12.5%/100% | 0 | 2.7~3.6 |
1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4/22/35 | 0.25~0.5 | 0.375~0.625 |
25%/100% | 37.5% | 25% | 150% |
M1 카빈은 15발 혹은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는 반자동 소총으로, 7.62x33mm 탄을 사용했습니다.
제식소총인 개런드 대신 비전투 요원에 가까운 후방 부대나 조종사들의 호신무기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위력보단 작고 다루기가 편하게 제작되었습니다. 개런드와 구경이 같지만 경량화한 전용 탄환(.30 Carbine)을 사용하기 때문에 관통력이 상대적으로 약했지만, 휴대성이 좋고 반동도 작았으며 연사력도 빨랐습니다. 근데, 패치로 개런드보다 데미지가 강해졌습니다...
게임에선 장거리 화력이 시궁창급으로 안 좋은데, 소총이라고 보기 힘들 정도로 명중률이 나쁜데다, 거리가 멀면 쿨다운이 1.5배까지 길어져서 살상력이 심각하게 구립니다. 대신, 쿨다운 보정율이 엄청 좋아서, 거리를 좁히면 은근히 살상력이 좋아지는 편... 허나, 이동사격 보정이 25%밖에 안되므로, 거리를 어떻게 좁히느냐가 문제입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후방부대 카빈의 데미지가 8에서 1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후방부대 카빈의 데미지가 8로 롤백된 대신, 명중률이 40.3%/28.8%/23%에서 51%/34.56%/27.6%로 상향되었습니다.
M17 개런드 총류탄 (M17 Rifle Grenade)
데미지 |
투척준비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
사거리 |
재장전시간 | 폭발 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40 도탄 0 |
4.125 | 투척전 1.5 투척후 1.625 |
10 |
25~40 |
4~6 | 4 |
1/2/3 | 100%/75%/25% |
전투진지에 후방부대를 배치하면 분대원 중 한명이 개런드 총류탄을 사용합니다.
데미지가 척탄병 총류탄의 절반에 불과하고, 착탄 즉시 폭발하는게 아니라 일정시간 후에 폭발하므로 피하기가 무척 쉽습니다. 하지만, 무료로 연속해서 발사하므로, 정지상태에서 교전해야 제대로 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척탄병이나 중기관총에게 상당한 위협이 됩니다. 또, 건물 안의 보병에게도 피해를 잘 주므로(데미지 보정율 100%), 시가전에서도 쓸만한 편... 총류탄은 낮은 장애물을 넘을 수 있으므로, 중요건물 근처에 전투진지를 지으면, 적군이 건물을 점거하기 어려워집니다.
매우 유용한 무기지만, 최소사거리가 너무 넓고 이동하는 적은 명중시키기 힘들어, 우회해서 접근한 화염방사병에게 손쉽게 털려버릴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호위병력을 가까운 곳에 배치한 뒤, 교전 중인 보병 뒤에서 총류탄으로 지원사격을 하게 만드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잠수함패치로 폭발시 원거리 데미지 보정율이 15%에서 25%로 좋아졌습니다.
Tip. 개런드 총류탄은 진흙 위의 적에겐 25%의 피해(10)만 입힐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8 | 74.7%/57.5%/40.3% | 6 | 0.375~0.625 | 137.5%/100% | 0.625~1 | 50%/125% | 3.3 |
5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5/14/35 | 0.125 | 0.125~0.375 |
75%/125% | 50% | 70% |
50% |
10% |
병영에서 BAR Weapon Rack을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보병들은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브라우닝 자동소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줄여서 바(BAR)라고도 불렸으며, 20발들이 탄창을 사용하여 개런드와 동일한 탄환(.30-06 스프링필드)을 연사할 수 있었습니다. 돌격소총 용도로 개발되었지만, 무게가 너무 무거워 양각대를 달고 분대 지원화기로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BAR는 다른 기관단총이나 돌격소총보다 연사력이 느리고 연사시간도 짧지만, 한방 한방이 개런드와 동일한 데미지라 상당히 아픕니다. 독일군의 STG44와 비교해보면 근거리 화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중장거리 화력은 더 우수하여 범용성이 좋은 편... 주로, 근중거리에서 효율이 가장 좋으며, 원거리는 개런드보다 약간 나은 수준입니다.
후방 부대도 BAR를 들 수 있지만, 분대원과 궁합이 별로라서 장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M1 카빈의 무빙샷 보정이 25%인데다 4인 분대라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 그래도, 화염방사기를 장착했다면 돌격해야 할 일이 많으므로, 화염방사기와 함께 장착시켜 주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이동사격 보정이 60%에서 70%로 상승했고, 이동사격시의 쿨다운 보정이 0.25에서 0.1로 감소하여, 이동사격의 효율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적극적으로 돌격소총처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보병 명중률 데이터가 이관되면서 후방부대가 BAR를 들어도 소총병과 동일한 성능을 보이게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관통력(근/중/원) |
폭발범위 |
재장전 | 산탄도 |
기본 26 보병 19.5 건물 80 차량 80 도탄 20 |
6.3%/4.8%/3.4% |
130/120/110 | 0.5 | 5.75 | 1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35 | -1/-1/-1 | 0.625 | 0.625 |
100%/100% | 125% | 50% (불가) |
당신은 바주카를 들기 위해 태어난 사람~
병영에서 M9 Bazooka Weapon Rack을 업그레이드(150 인력 15연료)하면, 보병들은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9 바주카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바주카는 미국이 보병 대전차화기로 개발한 무기로 이런 형태의 대전차화기 중엔 선구자격인 무기... M9는 초기형보다 개량되긴 하지만, 구경이 60mm에 불과해 화력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피해량과 관통력이 대전차 소총보단 낫지만 판져슈렉보다 떨어지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등장하면 전면장갑을 관통하기가 어렵고 관통해도 데미지가 별로 안 들어갑니다. 이 때문에 바주카만을 이용하여 전차를 상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 대전차포나 구축전차와 연계해서 전투를 벌이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측후면 장갑을 노리면 나름 쏠쏠한 피해를 줄 수 있고, 도탄당해도 약간씩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방어선 돌파를 시도하는 전차를 견제할땐 나름 쓸만한 편...
후방부대와 궁합이 좋은 무기로, 대전차병은 적 전차의 1순위 목표물이 되기 때문에 사망율이 높습니다. 근데 후방부대는 소총병보다 충원비가 싸고, 화력이 빈약한 카빈을 대체해서 드는거라 화력손실도 적습니다. 인원이 소총병보다 적은게 걸림돌이지만, 3베테런시를 쌓으면 5명이 되므로 약점도 보완되는 편.. 이 때문에, 후방부대는 바주카를 들려서 대전차병으로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60 탄약에서 50 탄약으로 감소했습니다. 후방부대와 찰떡궁합이었던 만큼 반가운 변경점...
2015. 12월 패치에서 근거리 명중률이 5%에서 6%로 상승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2.5%에서 3.4%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신 보병 상대로는 50%의 명중률 페널티를 받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전차와 차량 상대로 판저슈렉보다 훨씬 잘 맞추게 되었지만, 대보병 성능이 극히 떨어지게 되었으니 조합에 더욱 신경씁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보병에게 맞추면 25%의 데미지만 주도록 또 너프되었습니다. 이제 보병을 직격으로 맞춰도 20점의 데미지만 줄 수 있으므로, 보병을 상대할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패치에서 바주카의 데미지 시스템이 바뀌었는데, 기본데미지가 하락하고 보병에겐 페널티, 차량에겐 보너스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본데미지가 하락하면서 상대의 엄폐물을 부수기 힘들어졌으니 주의... 대신, 전차에게 도탄당해도 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장갑이 두꺼운 전차 상대로는 유용해졌습니다.
Tip. 예전엔 일제사격 스킬을 쓰면 바주카의 연사력까지 빨라지는 버그가 있었지만, 이젠 사라졌으니, 바주카를 들려줬다면 일제사격을 쓰지 맙시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 업그레이드와 바주카 업그레이드가 통합되어, 150인력 15연료로 두 무기의 무기고를 개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연료를 아끼기 위해 BAR와 바주카 중에 택일해서 언락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전술이 매우 경직되어 있었기에 이루어진 변경점인듯... 덕분에 자유롭게 무기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보병전을 유연하게 풀어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애물 제거도구 (Hazard Removal Package) 30 탄약 드랍불가
후방부대는 1개의 장애물 제거도구로 무장합니다. (무장 : 장애물 제거도구 x1, 카빈 x3)
장애물 제거도구를 무장한 후방부대는 공격을 하지 못하므로 화력이 기존보다 감소하게 됩니다.
하지만 누구도 후방부대에게 화력을 기대하진 않으므로 상관없다.
대신 패시브로 지뢰 탐지와 지뢰 제거 능력을 얻게 되고, 와이어 커터로 철조망을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지뢰 탐지 능력은 정지 상태일때 자동적으로 주변의 지뢰를 탐지하게 되며, 드러난 지뢰는 클릭해서 제거하거나 가만 놔두면 알아서 제거하게 됩니다. 또, 지뢰 탐지기로 드러난 지뢰는 밟아도 터지지 않으며, 강제공격으로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 (M1919A6 Browning LMG) 70 탄약 3 CP 드랍가능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65.6%/54.1%/48.3% | 8 | 82%/125% | 0.875~1.25 | 75%/150% | 1.5~2 | 75%/100% | 5~6 |
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0/28/35 | 0.625~1 | 0.25~0.625 |
50%/100% | 37.5% | 25% (불가) |
50% (불가) |
25% (불가) |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3CP 달성 시, 보병들은 무기고에서 탄약을 지불하여 M1919A6 브라우닝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M1919A6은 중기관총이었던 M1919의 삼각대를 제거하고, 양각대를 장착하여 분대지원화기로 만든 버전으로, 위력은 강력했지만 무겁고 반동이 심했습니다.
독일군의 MG42 LMG 포지션에 해당되는 무기로, 단점도 동일하여 이동사격이 불가능하고 개활지에서 엎드려서 사격 준비자세를 취하는 딜레이가 있어 BAR처럼 빠르게 적에게 반응하기 힘듭니다. 대신 장거리 화력이 좋아서, 접근하기도 전에 적들을 녹여버리는 것이 가능... 독일군의 MG42 경기관총과 비교해보면 데미지와 명중률이 더 우수하지만, 연사력이 낮아 전체적인 화력은 약간 떨어집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분대당 1정 제한으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근데, 무기고에서 못 주을 뿐이지, 죽어서 떨구면 멀쩡하게 주울 수 있습니다.
M2 화염방사기 (Riflemen Flamethrowers) 60 탄약 0 CP 드랍가능
데미지 |
명중률 |
영향범위 |
연사시간 | 쿨다운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기본 16 건물 20 참호, 벙커 30 진지 37.5 1 |
100% |
2 | 1 | 1.25~1.75 | 사격전 0.25 사격후 0.125 |
2~3 | 5~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20 | -1/-1/-1 |
0.125 | 0.125 |
100%/100% | 50% | 50% (불가) |
100% (불가) |
2015. 12월 패치로 소총병 중대를 선택하면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화염방사기 x1, 카빈 x3)
0CP라 탄약만 모이면 달아줄 수 있는데, 무기고에 갈 필요 없이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다만, BAR나 바주카와 달리,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할 수 없게되니 주의합시다. 반대도 마찬가지...
화염방사기는 근거리에서 화염을 흩뿌려 범위 피해를 주며, 건물 안의 보병에겐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분대원이 한명만 남으면 피격시 폭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소총병이 들때보다 많이 구려지긴 했는데, 기본적으로 후방부대는 인원이 적고 카빈의 이동사격 보정이 좋지 않아, 화염방사기 쏘려고 돌격하는게 효율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꾸역꾸역 3벳까지 성장하면 5인분대 화염방사병이 되어 다른국가의 화염방사 공병보다 쓰기 편해지고, 남은 무기슬롯에 BAR를 장착하여 화력향상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건물 보정이 붙었습니다. 진지와 건물에는 데미지 25%, 관통력 4배(2.5→10) 보정이 붙고, 벙커에는 데미지 50%, 관통력 4배의 보정이 붙습니다. 덕분에 벙커를 확실히 잘 깨게 되었습니다.
Tip. 화염방사기는 건물안의 보병과 완전엄폐의 보병에게 1.25 피해를 입힙니다. 대신 물 위의 적에겐 0.5배의 피해만 입힐 수 있습니다. (2015. 10월패치에서 변경)
M17 개런드 총류탄 (M17 Rifle Grenade) 60 탄약 0 CP 드랍불가
데미지 |
투척준비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
사거리 |
재장전시간 | 폭발 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40 도탄 0 |
4.125 | 투척전 1.5 투척후 1.625 |
10 |
20~35 |
5.5 | 4 |
0.5/1.5/4 | 100%/50%/30% |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중대를 선택하면, 후방부대가 개런드 총류탄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0CP라 탄약만 모이면 달아줄 수 있는데, 무기고에 갈 필요 없이 장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다만, BAR나 바주카와 달리, 총류탄을 장착하면 장애물 제거도구를 장착할 수 없게되니 주의합시다. 반대도 마찬가지...
전투진지에 후방부대를 배치했을때 사용하는 공짜 총류탄과 흡사한 무기로(성능은 조금 나쁨), 필드에서 무한으로 총류탄을 쏠 수 있다는건 상당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정지상태에서 교전해야 하는 척탄병, 중기관총에게 특히 효과적이고, 건물안에서 버티는 보병들 쫓아내기도 좋으며, 낮은 장애물 너머로 쏠 수 있어 시가전에서 매우 유용한 편... 폭발무기의 특성상 수가 늘수록 시너지 효과가 좋으므로, 다수의 총류탄 후방부대로 정신못차리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단, 착탄 후 터지는 시간이 걸리는데다, 최소사거리가 은근히 길어서, 상대가 돌격병이나 화염방사병으로 달라붙으면 답이 안나옵니다. 이 때문에, 적 보병이 최소사거리 안으로 접근하지 못하도록 다른 유닛으로 보호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초기버전에선 사거리가 40인 사기무기였으나, 핫픽스로 보병소화기와 동일한 35의 사거리로 너프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의 시야 밖에서 공격하는건 불가능해졌지만, 장애물을 잘 끼고 사용하면 여전히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Tip. 전투진지에 배치하면 기존의 총류탄과 별개로 사용하므로, 총류탄이 2개씩 날아다니는 무서운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단, 전투진지 총류탄의 최대사거리는 40인데, 이 총류탄의 최대사거리는 35 라서, 목표물과의 거리에 따라서 총류탄을 한발만 쏘기도 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미국은 다른 진영과 다르게 생산 건물을 공병이 건설하지 않기 때문에, 야전방어물 카테고리에 탄약저장소와 연료저장소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철조망 설치 (Razor Wire) 무료
보병이 통과할 수 없는 철조망 지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자원이 들지 않아 좁은 길목이나 우회통로에 적 보병의 난입을 저지하고 싶을때 유용하지만, 전작보다 설치 시간이 무척 길어졌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설치 중에는 공격에 취약한 상태가 되므로, 설치 중 적과 조우했다면 취소하고 도망가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과 전차는 철조망을 깔아뭉개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Tip. 철조망에는 엄폐할 수 없기 때문에, 적이 활용할 위험이 있는 장애물에 철조망을 깔아 엄폐로 사용하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전차 장애물 설치 (Tank Trap) 무료
후방부대는 전차의 이동을 방해하는 탱크트랩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탱크트랩 사이에는 보병이 빠져나갈 수 있지만, 전차나 차량은 통과를 할 수 없으므로 좁은 길목이나 다리에 설치하여 적 차량의 이동을 제한할 수 있고, 철조망과 같이 설치하여 길을 완전히 폐쇄할 수도 있습니다.
탱크트랩 설치를 위해 특정한 지휘관이 필요한 다른 진영과 달리, 후방부대는 기본적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다른 진영이 2CP 타이밍이 되어야만 사용이 가능해 실질적으로 써먹기 힘든 반면, 후방부대는 처음부터 설치하는 것이 가능해, 시작하자마자 달려가서 중요 길목을 막아버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철조망과 겹쳐서 설치하면 길을 완전히 폐쇄하는 것도 가능. (물론 와이어커터로 철조망만 끊거나 폭발 무기로 부술 수 있지만, 상당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총류탄과 함께 후방부대의 존재의의라고 할수도 있는 스킬로, 길목 봉쇄가 전략적으로 도움이 되는 맵이라면 후방부대를 2분대 이상 생산하여 빠르게 장애물을 건설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Tip. 전차 장애물은 보병에게 완전엄폐를 제공하므로, 모래주머니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진지 건설 (Fighting Position) 125 인력
후방분대는 전투진지를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투진지에는 보병 한 분대가 들어가 건물 엄폐효과를 받을 수 있고, 60 탄약을 지불하여 M2HB .50 Cal 중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50cal 중기관총은 사격각이 고정되어 있지만, 제압사격이 가능하고 구경이 커서 경차량에도 무시못할 피해를 입히므로 초반에 중요 거점을 지키는 용도로 쓸만한 편...
독일군 벙커와 차이점은, 중앙에 총류탄 상자가 있어, 이곳에 배치된 후방부대는 무한으로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총류탄이 최소사거리가 있어 접근한 적에게 취약하지만, 총류탄을 쓰지 않는 분대원도 지원사격이 가능하고, 중기관총을 장착하면 전방은 완벽한 제압사격이 가능해 우회하지 않으면 접근하기 까다롭습니다. 다만, 후방부대가 아닌 보병은 넣어도 총류탄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소총병 : 손에는 개런드가 있고 눈앞에는 총류탄 상자가 있는데 왜 쓰질 못하니..ㅠㅠ
2개 이상의 거점을 커버할 수 있는 위치나 적에게 점거당하면 안되는 건물 근처, 병목현상을 일으켜 방어에 용이한 지점 등에 설치하면 초반에 큰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빠른 박격포나 라케텐베르퍼에 취약하므로, 파이팅 포지션을 도배하는 것은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Tip. 라케텐베르퍼는 벙커에는 들어갈 수 있지만, 파이팅 포지션에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M7 대차량 지뢰 (M7 Light Anti-Vehicle Mines) 10 탄약
데미지 |
관통력 |
폭발범위 |
제압력 | 데미지보정(근/원) |
기본 80 | 1000 |
5 | 0 |
100%/100% |
2017. 12월 패치로 후방부대가 드디어 지뢰를 매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량에게만 기폭되며, 밟는 순간 약간의 데미지와 함께 6초 정도의 기동력 손상(Mobility Damage) 상태에 빠집니다. 지속시간동안 최대속도와 회전속도가 50% 감소하므로, 목표의 발을 묶어둘 수 있습니다.
일반 지뢰보다 데미지가 약하고 차량에게만 기폭되지만, 비용이 싸서 부담없이 매설할 수 잇습니다. 이걸 밟고 속도가 느려지면 대전차 무기로 숨통을 끊을 수 있고, 뭣보다 미국에게도 기본지뢰가 생겼기 때문에, 상대가 대놓고 지뢰탐지기를 무시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소련의 대차량 지뢰보다 매설속도가 느리지만(8초), 폭발범위가 넓고 데미지도 강합니다. 단, 보병에겐 37.5%의 데미지 보정이 있어서, 보병은 폭발에 휘말려도 30점의 데미지만 입습니다.
수리 (Repair) 무료
후방부대는 손상된 차량, 건물, 다리를 수리하여, 분대원 1인당 초당 체력 1.6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초당 체력 2.1을 회복합니다.
전작에선 수리 중엔 인력 수급량이 감소하는 페널티가 있었지만, 이번작에선 페널티가 사라져 수리에 부담이 없어졌습니다. 대신, 수리 중엔 피격율 3배, 받는 데미지 3배 페널티를 받아, 박격포 한방에 분대 전멸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벌어질 수 있으니, 안전한 곳에서만 수리를 시도합시다.
후방부대는 베테런시를 쌓아도 수리페널티가 없어지지 않으니 주의...
2017. 12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당했는데, 수리속도가 초당 체력 2에서 초당 1.6으로 감소하고, 2베테런시의 수리속도 보너스가 초당 1에서 초당 0.5로 감소했습니다. 이 때문에, 2베테런시를 쌓아야 너프전 수리속도와 비슷한 속도로 수리하게 됩니다.
일제사격 (Volley Fire) 20 탄약
후방부대원이 정지상태에서 무기를 빠르게 연사하여 15초동안 목표물에게 제압사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은근히 복잡한 메카니즘을 지닌 스킬인데, 시간에 따라 다음과 같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전부 중첩)
1. 발동 직후엔 이동속도2 감소, 무기 명중률 50% 감소, 피격율 15% 증가, 카빈 제압력 0.01 증가 (총 제압력 0.01)
2. 발동 5초부턴, 명중률 97% 감소, 카빈 제압력 0.01 증가 (총 제압력 0.02)
3. 발동 10초부턴 쿨다운 87.5% 감소, 명중률 96% 감소, 카빈 제압력 0.03 증가 (총 제압력 0.05)
상대 보병이 엄폐하지 않았다면 대략 5초 정도면 제압상태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단, 카빈으로 완전제압까지는 무리...
BAR는 50%의 제압력, M1919A6은 70%의 제압력 보정을 받지만, 연사력이 빨라 완전제압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2정을 들었다면 엄폐안한 적을 거의 확정적으로 완전제압을 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는 피격율 증가 페널티 때문에, 일제사격 들어갔을때 일점사 맞으면 그대로 녹습니다. 또, 일제사격 발동 후 5초가 지나면 명중률이 없다시피 하므로, 적을 죽이는 용도로 쓰기엔 좋지 않은 편... 분대원이 죽을때마다 효과가 눈에 띄게 감소하므로, 엄폐를 하거나 다른 유닛으로 어그로를 끈 다음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건물 안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창문이 많이 난 건물이라면 활용해봅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BAR와 노획무기는 제압력에 50%, M1919A6은 제압력에 70% 페널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카빈보단 연사무기가 효율적이니, 이 스킬을 적극적으로 쓰고싶으면 연사무기를 들려줍시다.
2019. 6월 패치에서 일제사격의 피격율 페널티가 40%에서 15%로 대폭 감소했습니다. 피격율 페널티 때문에 자살기라고까지 불렸기에 반가운 변경점...
Tip. 스킬을 사용하려면 목표 보병을 클릭해줘야 하지만, 지속시간 내에 다른 목표물에 사격해도 제압효과가 유지됩니다.
M23 연막 총류탄 (M23 Smoke Screen Grenade) 15 탄약
사거리 |
투척준비 | 투척딜레이 |
5~40 |
0.25 | 투척전 1.25 투척후 0.75 |
2017. 12월 패치에서 후방부대에게 새로이 생긴 스킬...
병영에서 Grenade Package(100 인력 15 연료)를 업그레이드 하면 후방부대가 M23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발사되는 궤적에 따라 길게 연막이 형성된다는 것이 특징으로, 이 궤적을 따라 돌격하면 적의 공격을 받지 않고 가까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쪽도 시야가 가려져서 사격할 수 없지만, 공격받지 않고 접근할 수 있으므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막 수류탄과 비교하면 사거리가 매우 길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대신 투척 선 딜레이가 길어서 일찍 써주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후방부대는 발사모션이 조금 특이한데, 앉아서 발사하던 소총병과 달리, 후방부대는 원거리, 중거리, 근거리 전부 다른 포즈로 총류탄을 발사합니다. 그리고, 의도적인건지 버그인지 몰라도, 화염방사기를 장착하면 연막 총류탄을 발사할 수가 없습니다...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사거리가 줄어드는 페널티를 받게 되었는데, 연막 총류탄은 사거리 페널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덕분에, 제압무기를 연막으로 무력화시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연료가 25연료에서 15연료로 감소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수류탄 해금에 들어가는 인력이 150인력에서 100인력으로 감소했습니다.
Tip. 연막 총류탄에 맞은 차량은 잠시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집니다. 미국의 연막 총류탄에만 있는 고유효과...
3. 운용
파이팅 포지션 죽돌이
후방부대는 미국의 공병에 해당되는 포지션이지만, 다른 진영의 공병과 약간의 차별성이 보입니다.
일단, 미국은 생산 건물 건설이 따로 필요치 않고 수리도 차량 승무원들이 자체적으로 가능하므로, 전문적인 공병의 필요성이 낮습니다. 이 때문에 후방부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초반에 교전이 자주 일어나는 중요한 거점에 전투진지를 짓고, 적절한 전차장애물과 철조망으로 우회로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물론 전투진지 대신 보병을 더 양성하여 머릿수의 우위를 이용해 교전하는 전술도 가능합니다.
다른 진영의 공병은 보통 1분대를 유지하다 전차전 양상이 벌어지면 빠른 수리를 위해 2분대 정도 운용하게 되는게 보통이지만, 미국은 후방부대가 없어도 승무원들이 수리가 가능하므로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후방부대만이 할 수 있는 것은 전차 장애물 정도 밖에 없으므로,(전투진지나 철조망, 자원 저장소 건설은 지휘관에 따라 다른 보병이 사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초반에 운용하다가 후방부대가 전멸하면 더 이상 생산하지 않는 경우도 흔합니다. 물론 일부러 전멸시키기보단 적절하게 베테런시를 쌓았다면 무기를 들려줘서 전투병으로 전환하는 것이 이상적인 운용법... 충원 비용이 저렴하여 중화기 노획용으로도 쓸만합니다. 특히, 퍼싱과 칼리오페는 승무원 승하차가 불가능하므로, 해당 유닛을 사용하는 지휘관이라면 후방부대를 반드시 살려놓아야 합니다.
초반 먹이사슬의 최약체이기 때문에 만나는 어떤 병종과 1:1로 대결해서는 승산이 없습니다. 최약체에 가까운 독일공병에게도 몸을 사려야하는 안습한 보병... 심지어, 커스텀 게임에서 미국 VS 소련을 붙여보면 소련공병에게도 깨지는걸 볼 수 있고, 미국 VS 미국 붙여보면 차량승무원에게도 깨집니다... 그야말로 COH2의 동네북... 위생병은 이길 수 있습니다...ㅠㅠ
일제사격을 쓰면 제압을 걸어 승리할 수 있지만, 초반에 탄약을 마구 낭비하면 중반이 힘들어지므로 이리저리 단독교전은 힘듭니다. 대신 후방부대는 초반에 티어건물 건설할 필요없이 바로 달려나갈 수 있으므로, 중요한 건물을 미리 점거하거나 전투진지를 빨리 지어 소총병들이 지원올때까지 버텨내는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동네북으로 보이는 후방부대도 빛을 발하는 전술이 있으니...
그건 바로 후방 스팸... 후방부대를 줄창 뽑아서 머릿수로 밀어버리는 충격과 공포의 전술입니다.
COH2는 모든 보병의 맷집이 거의 비슷합니다. 즉, 소총병 5명이나 후방부대 5명이나 적의 공격에 버티는 능력이 엇비슷하다는 것.... 더구나, 보병의 화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기본무기가 아니라 장착무기가 압도적인데, 미국은 무기고에서 무기를 집어가는 시스템이라 아무 보병이나 원하는 무기를 드는게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후방부대는 다른 진영의 공병과 다르게 베테런시를 쌓으면 전투 관련 보너스가 많다는 점에서 착안된 전술입니다.
운용법은 후방부대를 엄청나게 뽑아 초반에 머릿수로 적을 압살한 뒤, 베테런시를 쌓아 5인 분대로 확장하고는 M1919와 바주카를 들어 게임을 장악하는 전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트롤짓 전술의 장점은 일단 보병 머릿수가 많기 때문에 땅투기에 매우 유리하고, 충원비용이 저렴하여 소모전에 매우 적합하다는 점입니다. 더구나 전차전이 벌어지면 많은 수의 후방부대로 수리를 순식간에 끝낼 수 있어 전차의 회전속도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다만 수류탄을 쓸 수 없고, 카빈은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예능성 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독일공병 스팸이나 소련공병 스팸보단 훨씬 유용합니다.
그 외에 미국의 독특한 차량 시스템 때문에 승무원 대용으로 운용하기도 합니다.
미국은 승무원이 탈출한 빈 차량을 보병으로 탈취하면 모든 보병 분대원이 탑승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잘 키운 소총병이나 장교를 차량승무원으로 써먹으면 손해가 크므로, 생산비용이 저렴한 후방부대로 차량을 노획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후방부대는 자력으로 수리가 가능하고, 카빈을 들고 싸우는 것 보다 차량에 달린 무기로 교전하는 것이 베테런시가 빨리 쌓이므로 여러모로 궁합이 좋은 편... 다만, 자동수리 특성은 없으므로, 차량에서 하차하면 일일이 수리 명령을 내려줘야 합니다.
2015. 6월 메타 변화 패치에서 제압무기가 상향되면서, 후방부대 스팸은 절대 쓰지 말아야 할 트롤링이 되었습니다. 수류탄이 없고, 화력이 빈약한 후방부대로는 중기관총 방어선을 절대 돌파할 수 없으니, 왠만하면 쓰지 맙시다...
2015. 7월 패치에서 BAR와 바주카의 언락 업그레이드가 통합되면서, 절반의 가격으로 BAR와 바주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무기고 때문에 무기선택이 자유롭지 못했지만, 이젠 상대의 구성을 보고 BAR와 바주카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좀 더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이 강점... 후방부대는 바주카를 드는 경우가 많으므로, BAR를 언락했을때 전투에서 잉여가 되는 신세에서 벗어나게 되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바주카의 가격이 50 탄약으로 감소하여 쓰기가 더욱 좋아졌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상당한 변경점이 생겼는데, 생산가격이 160인력에 200인력으로 상승하고, 충원비가 20인력에서 25인력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대신 카빈의 데미지가 2 증가하여 전투병으로 좀 더 가치있게 변경되었습니다. 꼴랑 데미지 2 증가한 것 치고 생산비용과 충원비 증가가 너무 뼈아파서 떡너프에 가깝습니다... 중화기 주울때 어쩔...ㅠㅠ 전투병으로선 좀 더 가치가 있겠지만, 소총병과 충원비가 3인력 밖에 차이가 나질 않으니, 소모전에선 소총병보다 나은점이 없습니다. 일제사격 가격이 상승한 것은 덤... 추가로, 2베테런시 보너스와 3베테런시 보너스가 교체되어 5인 분대업 타이밍이 더욱 늦어졌습니다.
추가적으로 소총병 중대를 선택할 경우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소총병 중대 한정으로 후방부대 스팸이 다시 부활했는데, 여러 분대의 후방부대가 화염방사기를 장착하여 밀어붙이는 전술이 맵에따라 은근히 쓸만하고, 이렇게 다수의 후방부대를 키워두면 후반에 이지에잇을 수리할때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 때문에 후방부대를 전투원으로 쓰는것도 나름 쓸만합니다. 그래도, 비싸진 충원비가 너무 뼈아프니 너무 들이대진 말고, 소총병 중대 외의 지휘관으로는 왠만하면 스패밍하지 맙시다...
2015. 12월 핫픽스에서 분대기본 인구요구치가 1 생겨, 분대 인구가 4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그나마 남아있던 메리트였던 인구요구치마저 너프당해, 이젠 전투병으로서의 가치가 거의 사라지게 되었으니... 그나마 일제사격 사용비용이 버그였는지 35탄약에서 20탄약으로 롤백되었지만, 수리할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소총병보다 좋은점이 없으니, 전투병으론 왠만하면 쓰지맙시다.
2016. 6월 패치에서 바주카에게 대보병 페널티가 생기면서 간접적으로 큰 너프를 받았습니다. 바주카와 궁합이 좋았던 보병이니만큼, 이래저래 뼈 아픈 변경점...
2017. 3월 패치에서 보병 대전차무기가 주는 경험치가 1/3로 너프되어, 바주카를 주로 장착하는 후방부대가 간접적으로 너프맞았습니다. 이제 분대가 5명 되는 시간이 많이 늦어졌으므로 3벳업 하기 전까진 생존에 주의합시다.
2017. 12월 패치로, 드디어 미국의 숙원이던 기본지뢰가 생겼습니다. 대차량 지뢰라 보병 상대론 못쓰지만, 가격대비 데미지가 괜찮아서 전차도 밟으면 은근히 아프고, 밟았을때 기동력도 저하되므로, 자주 다니는 길에 매설해두면 쏠쏠하게 도움되는 편... 또, 소총병에게 있던 연막 총류탄이 후방부대에게 옮겨져서, 이제 카빈으로 연막 총류탄을 쏘게 됩니다.
그 대신, 수리속도가 초당 2에서 1.6으로 떡너프 당한데다, 2베테런시의 수리속도 보너스도 1에서 0.5로 너프당해, 이제 다른 진영 공병과 큰 차이없는 수리속도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차량 승무원을 수리에 동원하는건 선택이 아니라 필수... 거기다, 연사무기로 일제사격을 쓸때 제압력 페널티가 붙어, 예전처럼 빠르게 제압시키긴 힘들어졌습니다.
2019. 6월 패치로 추가된 도심강습 중대를 선택하면 후방부대로 총류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일제사격의 피격율 페널티가 크게 줄어들어, 일제사격도 자주 써볼만 해졌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후방부대 카빈의 성능이 리뉴얼 되었는데, 데미지가 예전과 같은 8로 롤백된 대신, 명중률이 전구간 상향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명중률이 너무나도 낮아 적을 거의 못 맞췄기에, 데미지가 낮아지더라도 좀 더 잘 맞추는 지금이 더 나아 보일 정도... 단, 명중률이 그리 중요하지 않는 차량 상대로는 데미지 감소가 뼈아파서, 보병 상대로는 버프, 차량 상대로는 너프일듯 합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랜덤하게 87.5의 데미지를 입히기도 하는데 조건을 모르겠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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