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엽병 지휘분대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엽병 지휘분대 |
예거 커맨드 스쿼드 (Jaeger Command Squad) |
필요지휘관 | 엽병대 교리 |
Jaeger Infantry Doctrine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2 CP |
|
분류 | 보병 |
소총병 |
비용 | 300 인력 |
충원 30 인력 |
인원 | 5인 | 인구 8 (분대기본 3,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저격용 G43 3정 Kar98k 2정 |
Scope G43 x3 Kar98k x2 (무기 여유슬롯 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위장복 판저 파우스트 발사 총류탄 사격 모델 24 연막 수류탄 전력질주 |
Ambush Camouflage (패시브) Fire Panzerfaust (25 탄약) Rifle Grenade Shot (30 탄약) Model 24 Smoke Grenade (15 탄약) Sprint (1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야전구급품 |
Flare (30 탄약)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조명탄 가능 명중률 +40%, 쿨다운 -20%, 야전 구급품 가능 판저 파우스트 재사용시간 -25%, 피격율 -23%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저격용 G43 (Scoped G43)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16 | 63.3%/48.3%/42.6% |
0.5~1 |
25%/150% | 0.25 |
2~3.5 |
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6/18/35 | 0.25~0.5 | 0.25~0.5 |
25%/350% | 37.5% | 80% | 50% |
엽병 지휘분대는 5명 중 3명이 저격용 G43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G43은 Kar98k의 볼트액션식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어진 반자동 소총으로, 연사력이 빠르지만 반동이 심하고 고장이 잦았습니다. 척탄병이 쓰는 G43은 스코프가 달린 버전으로, Kar98k 보다 명중률이 떨어지지만 연사력이 좋고 이동사격 보정률이 좋습니다. 대신 클립이 아닌 탄창식이라 재장전시간은 조금 깁니다.
Kar98k 보다 연사력이 빨라 중거리 전투를 벌이기 좋은데, 최대사거리에선 Kar98과 화력이 큰 차이가 나질 않지만, 중거리 이내로 거리를 좁히면 화력이 좋아집니다. 물론, 엽병 지휘분대는 피격율 보너스가 썩 높은 편이 아니므로, 상황을 보고 돌격할지 아니면 엄폐하고 원거리 교전을 벌일지 잘 판단합시다.
참고로, 척탄병이 사용하는 G43과 성능이 똑같습니다. 엽병 지휘분대는 3명이 들고 있어서, 척탄병보다 화력이 좋지만, 이거 때문인지 무기슬롯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심문도 못씁니다...
Tip. 돌격중엔 쿨다운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빠르게 연사하게 됩니다. 단, 연사를 빨리하는 만큼, 재장전 시간도 빨리 돌아온다는 점에 주의합시다.
Kar98k (Karabiner 98 kurz)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16 | 74.8%/66.1%/59.8% |
0.75~1.25 |
25%/150% | 1.3 | 1.5~2.6 |
5~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0/25/35 | 0.125~0.625 | 0.25~0.5 |
12.5%/325% | 25% | 50% | 150% |
엽병 지휘분대는 5명 중 2명이 Kar98k를 장비하고 있습니다.
Kar98k는 7.92 x 57mm 마우저 탄환을 사용하는 볼트액션식의 소총으로, 2차대전 독일의 제식소총이었습니다.
다른 진영의 소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인데, 특히 명중률이 좋아, 장거리 교전에 적합합니다. 이동 사격시 명중률이 절반으로 떨어지므로, 가급적 엄폐를 끼고 장거리에서 교전하는 것이 무난한 활용법....
참고로, 이것 역시 척탄병의 Kar98k와 성능이 똑같습니다. 척탄병 복붙보소...
Tip. Kar98k를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쿨타임이 50% 늘어나, 연사력이 매우 느려집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위장복 (Ambush Camouflage) 무료
아무곳에서나 엄폐를 하면 위장 상태가 되어 적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선 사격 금지 모드 설정이 가능하며, 위장 상태에서의 공격은 5초동안 50%의 명중률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또, 저격수처럼 엄폐를 끼고 이동하면 이동 중에도 위장이 적용됩니다.
적에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박격포나 저격의 선제공격에 맞을 확률을 줄여주고, 매복 공격 보너스로 큰 이득을 볼 수 있어 방어용으로 탁월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엽병 지휘분대는 위장복을 패시브 스킬로 가지고 있는터라, 따로 탄약써서 입혀주지 않아도 됩니다.
여담이지만 나치 독일은 위장복을 세계 최초로 도입한 국가라서, 전후 독일에선 위장복을 도입하는걸 꺼려 다른 나라보다 늦게 도입하게 되었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Tip. 위장중에 총류탄을 사용하면 발사직전까지 위장상태가 유지되어 피하기가 힘들어집니다.
판저 파우스트 발사 (Fire Panzerfaust) 25 탄약 보병중대소 or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필요
데미지 |
투척준비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사거리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관통 100 도탄 45 |
0.25 | 투척전 1.53 투척후 1.2 |
160/150/140 |
0.5 |
0~18 |
100%/15%/5% |
판저 파우스트는 로켓을 날릴 수 있는 휴대용 대전차 무기로, 판저 슈렉과 달리 1회용입니다.
차량이나 전차에게 피해를 주면서 엔진을 고장낼 수 있어, 판저 파우스트로 적 전차의 기동력을 떨어트리고 pak40 같은 대전차포로 마무리를 하는 패턴이 유용합니다. 발사자세를 취하면 100% 명중이라 기동력이 빠른 차량을 잡을기 좋지만, 상대가 발사거리를 내주지 않으면 고전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중형전차부턴 전면장갑이 판저 파우스트를 튕겨날 수 있으므로, 측면에서 쏩시다. 도탄당하면 45의 데미지만 줍니다.
참고로, 이것 역시 척탄병의 판저 파우스트와 성능이 동일합니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 이상 체급에게 사용할 경우, 체력이 75% 미만이 아니면 엔진 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즉, 중형전차에겐 최소 2발 이상의 판저 파우스트를 날려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고, 중전차에겐 3~4발 이상 쏴야 엔진파괴를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다른 대전차무기로 체력을 갉아먹은 뒤에 사용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1티어 건물없이 2티어 건물만 있어도 판저 파우스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판저파우스트의 투사체 속도가 55에서 25로 느려졌다가, 핫픽스에서 속도가 15로 더 느려졌습니다.
총류탄 사격 (Rifle Grenade Shot) 30 탄약 배틀페이즈1 업그레이드 필요
데미지 |
투척준비 | 투척 딜레이 |
관통력 |
사거리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80 |
0.25 | 투척전 1.5 투척후 1.625 |
25 |
15~30 |
3.5 |
0.75/1.5/2.25 | 100%/75%/25% |
엽병 지휘분대는 총류탄을 날려 원거리의 보병에게 폭발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수류탄보다 사거리가 무척 길어 원거리의 적을 공격하기 좋습니다. 대신 준비시간이 오래 걸리고 최소사거리가 있어 가까운 거리에선 도움이 되지 않으며, 폭발범위가 좁아 수류탄처럼 대박을 내긴 힘든 편... 그래도, 수류탄과 달리 착탄 즉시 폭발하므로 발사 후엔 피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만약 상대가 총류탄 준비 동작을 보고 보병을 산개시키면, 발사를 취소하여 탄약을 아낍시다.
원거리에서 폭발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중기관총 상대로 유용하지만, 탄약이 은근히 많이 들기 때문에 주의... 엽병 보병대 지휘관은 탄약을 무시무시하게 퍼먹는 지휘관이니, 계획적으로 사용합시다.
참고로, 이것 역시 척탄병의 총류탄과 성능이 동일합니다...
Tip. 총류탄은 건물 안의 보병에게 절반의 데미지(40)만 입히므로, 체력을 줄여둔 후에 사용하거나 2발을 동시에 날리는게 좋습니다.
모델 24 연막 수류탄 (Model 24 Smoke Grenade) 15 탄약
사거리 |
투척준비 | 투척딜레이 |
5~20 |
0.25 | 투척전 0.25 투척후 0.75 |
드디어 척탄병 복붙이 아니다.
엽병 지휘분대는 모델 24 연막 수류탄을 투척하여 20초동안 시야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 5~20)
연막으로 시야가 차단되면 사격을 할 수 없고 공격을 받지도 않으므로, 위협적인 적의 유닛을 차단하거나 제압걸린 아군을 구출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엽병 지휘분대는 적극적으로 돌격할 일이 적은데다, 총류탄이 사거리가 더 길기 때문에 제압 탈출용으로 쓰는게 일반적입니다. 단, 완전제압 상태에 빠지면 연막 수류탄을 쓸 수 없으니 일반제압에 걸렸을때 빠르게 던져줍시다.
2016. 6월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줄어들게 되었는데, 모델 24 연막 수류탄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만약 제압당해 총류탄 사거리가 닿지 않는다면 연막을 먼저 투척합시다.
Tip. 연막 수류탄과 총류탄은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어느쪽을 사용할지 신중하게 판단합시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전력질주 (Sprint) 10 탄약 1 CP
엽병 지휘분대는 전력질주를 사용하여 5초동안 빠른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수류탄을 피하거나 거리를 벌려 도망치는 용도로 쓸만하지만, 전력질주 중엔 헬멧을 손으로 누르는 모션을 취하기 때문에 사격을 하지 못합니다. 엽병 지휘분대의 G43은 중근거리 화력이 강력하므로, 적의 중화기를 우회하여 접근하는 패턴을 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력질주 해금 타이밍은 1CP, 엽병의 해금 타이밍은 3CP라서, 전력질주를 기본스킬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사격금지 페널티는 이동중에만 적용되므로, 정지하면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조명탄 (Flare) 30 탄약
엽병 지휘분대는 조명탄을 총류탄으로 발사하여 해당지역의 시야를 30초동안 밝힐 수 있습니다. (사거리 50)
조명탄은 낙하산을 타고 천천히 내려오면서 시야를 밝혀주는데, 시야가 밝혀진 곳에는 포격이 좀 더 정확하게 떨어지므로, 포병을 운영하거나 오프맵 포격을 썼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엽병 지휘관의 슈투카 근접항공 지원 스킬은 시야가 확보되지 않으면 공격하질 않으니, 조명탄과 병용하여 사용하는게 효율적...
참고로, 엽병 지휘분대는 소련 저격수나 서부군 기갑경보병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조명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엽병 지휘관이 워낙 탄약 퍼먹는 지휘관이라 싸게해준듯....
Tip. 조명탄은 눈보라가 불때의 시야페널티를 무시하고 넓은 시야를 확보해줄 수 있습니다.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엽병 지휘분대는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자동적으로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동 중에도 체력이 회복되므로, 메딕킷이 없어도 체력관리가 수월한 편...
3. 운용
엽병 지휘분대는 2017. 12월 패치로 엽병 보병대 지휘관에게 추가된 신유닛입니다. (기존의 전술이동 대체)
국방군에게 보기드문 5인 분대의 정예 소총병이라 기대감을 모은 병종이지만, 실상은 척탄병 우려먹기.... 피격율도 척탄병, 벳업 보너스도 척탄병, 무기도 척탄병, 스킬도 척탄병... 한마디로, 척탄병 데이터를 극한까지 우려내서 만든 유닛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골국물이 윽수로 부드럽네. 차이점이라면 벙커와 응급치료를 못쓰는 대신, 연막 수류탄과 조명탄, 야전구급품을 쓸 수 있고, 저격용 G43과 위장복을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있다는 것 정도... 그리고, G43을 2정이 아닌 3정을 장착하고 있어서, G43 장비한 척탄병보다 세고, 시야가 일반 유닛보다 넓어서 정찰용으로도 쓸만합니다. 또, 패치로 3벳 척탄병은 받는 데미지 감소 보너스를 받는데, 엽병 지휘분대는 여전히 피격율 보너스를 받습니다.
이러니저러니해도 척탄병이 5명 되면 어떤 깽판을 칠 수 있는지 여실히 보여주는 유닛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작 1명 차이인데도, 전선유지력이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우수하며, 판저 파우스트로 차량견제, 총류탄으로 보병 견제, 연막 수류탄으로 제압탈출, 조명탄으로 시야 확보까지 할 수 있어서, 탄약만 충분하면 전방위적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전투력은 서부군의 엽병 정찰분대보다 떨어지지만, 충원비가 척탄병과 동일한 30인력이라, 소모전을 벌여도 크게 부담가지 않는것도 강점... 그래서인지 포병장교처럼 1분대 제한이 걸려있어서, 전멸하기 전까진 새로운 엽병 지휘분대를 불러낼 수 없습니다.
제한 없었으면 얘만 스팸했을듯....
척탄병 상위호환 유닛이라, 운용법도 척탄병과 대동소이합니다.
엽병만의 강점이라면 위장복이 패시브라, 거점 근처에 사격금지로 은신시켜뒀다가, 상대가 거점 점령할때 기습적으로 총류탄을 날리거나 깜짝 기습을 할 수 있다는 거... 또, 시야가 다른 보병보다 넓고, 엄폐를 유지하면 이동해도 위장이 풀리지 않으므로, 사격금지로 슬금슬금 정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엽병 지휘관은 오프맵 포격을 두 종류나 가지고 있으므로, 탄약이 충분하면 기습적인 포격으로 대박을 낼 수도 있는건 덤...
아쉬운 점도 있는데, 가격에 비해 너무 강해지는걸 막으려는건지 무기슬롯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무기가 떨어져있어도 신중하게 줍는게 좋은데, LMG나 판저슈렉을 줍는게 가장 좋고, PTRS는 왠만하면 거르는게 좋은 편... 또,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도 척탄병보다 25% 높아 성장속도가 느리므로, 3벳 쌓기 전까진 몸을 사리는게 좋습니다. 일반 척탄병과 맷집이 똑같은터라, 엄폐안하면 의외로 쉽게 죽기 때문...
전체적으로, 서부군의 엽병 정찰분대보다 한명한명의 성능은 떨어지지만, 저렴한 소환비용과 척탄병과 동일한 충원비, 5인 분대라는 안정성, 차량과 보병 전부를 상대할 수 있는 범용성, 장거리 교전 능력과 우수한 이동사격 효율로, 팔방미인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엽병 지휘관은 탄약 쪼달리기로 유명했는데, 엽병 지휘분대는 추가무장이나 위장복을 따로 장착시켜줄 필요가 없고, 스킬비용도 저렴하게 설정되어 있어, 탄약소모가 크게 줄어든 것도 이득... 덕분에 리뉴얼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쓸만해졌습니다. 비주류 지휘관들 살려보려는 의지가 보인다.
엽병 지휘분대는 적절한 가격에 올라운드로 활약 가능한 보병이라, 2CP 찍는순간 바로 불러내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1분대 제한이라 스팸도 못하고, 성장속도가 느려 일찍 불러내는게 좋기 때문...
벙커 못 짓는거 빼곤 거의 모든 면에서 척탄병 상위호환이므로, 척탄병 하나 덜 뽑고 CP모아서 얘를 뽑읍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엽병 지휘분대의 등장 타이밍이 3CP에서 2CP로 줄어들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프리뷰 패치로그에는 25% 보너스라고 되어 있는데, 너무 사기스러웠는지 정식패치에선 10%로 감소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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