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4A3 셔먼 중형전차 포스팅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4A3(76) 셔먼 중형전차 |
M4A3(76) Sherman Medium Tank |
필요지휘관 | 기계화 중대 지휘관 |
Mechanized Company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0 CP |
|
등급 | 3티어 |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
분류 | 전차 |
중형전차 |
비용 | 380 인력 125 연료 |
|
인구 | 탑승 12 하차 4 |
전차 12, 승무원 0 전차 0, 승무원 4 |
기본무기 | 셔먼 76mm 주포 동축 포탑 기관총 동축 차체 기관총 |
Sherman 76mm Main Gun x1 Coaxial MG x1 Hull MG x1 |
장착무기 | .50구경 M2HB 상부기관총 x1 |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x1 (60탄약) |
기본스킬 | 주포 철갑탄 장착 주포 고속철갑탄 장착 연막탄 투하 |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 HVAP와 교체) Main Gun : Load HVAP (토글 : 철갑탄과 교체) Smoke Screen (3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라디오 통신 | Radio Net Ability (패시브)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라디오 통신 가능 포탑선회 +35%, 재장전 -30% 관통 +25%, 선회 +20%, 최대속도 +20%, 가감 +20% |
특이사항 |
|
76mm 셔먼은 예비 기갑부대(Reserve Armor) 스킬로 해금되며, 대대 지휘소에서 생산합니다.
추가로, 75mm 셔먼이 불도저 날(Dozer Blade)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76mm는 불가)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640 |
160/80 |
6.5 |
2.3/4.4 |
34 | 80% |
M4A3 셔먼은 미국에서 제작된 중형전차입니다.
초기엔 보병지원용 75mm 주포를 단 셔먼을 운용했지만, 독일의 중전차들 상대로 75mm포의 한계가 드러나자, 부랴부랴 구경이 크고 포신이 긴 76mm 주포를 개발하여 장착시킨 버전입니다. 큰 주포를 장착했시켰기 때문에, 포탑 후면이 툭 튀어 나와있다는게 특징... 이런 외형적인 특징은 이지에잇으로 이어집니다.
M4A3 75mm 버전의 차체를 그대로 썼기 때문에 성능도 같아야겠지만, 뜬금없이 최고속도가 0.1 높고, 빙판 속도보정이 더 우수합니다. 아마, 소련의 M4C 셔먼 데이터 복붙하면서 이런 오차가 생긴듯... (그런데, M4C 셔먼보다 선회속도는 또 1 느립니다...)
참고로, 76mm 셔먼은 소련군 M4C 셔먼의 베테런시를 복붙했기 때문에, 2베테런시에 기동력이 상승하지 않고 3베테런시에 상승합니다.
셔먼 76mm 주포 (Sherman 76mm gun)
M4A3 76mm 셔먼에 장착된 76mm 주포는, 미국에서 75mm 주포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한 신형 전차포입니다.
전차전을 상정하고 개발된 주포라 75mm보다 관통력이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특히 장거리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모든 거리에서 4호전차를 압도할 수 있습니다. 대신 폭발범위와 연사력이 감소하여 보병 상대로는 성능이 떨어지는 편... 그래도 구축전차보단 보병을 훨씬 잘 잡습니다.
최신형인 이지에잇에 비하면 관통력이 떨어지지만, 연사력이 빠르고 산탄도가 좁습니다. 그래서, 보병 상대로는 이지에잇보다 낫습니다. 또,, 베테런시 보너스가 재장전 보너스가 중첩되어, 3베테런시 달성하고 라디오통신 3중첩하면 재장전속도가 미쳐버립니다. 니가 경전차냐.. 이 때문에, 차후 베테런시 보너스가 대체될 것으로 예상되었는데.... 결국 2018. 12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 재장전 보너스가 관통력 보너스로 대체되었습니다.
덤으로, 이젠 철갑탄과 고속철갑탄을 토글 스킬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두 탄종을 교체하는데 6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자원이 들지 않습니다.
.30 구경 동축 포탑 기관총 (Sherman Coaxial MG)
데미지 |
명중률(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54%/40% | 8 |
1~2 | 5 | 50%/150% | 4~6 | 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10/22.5/35 | 0.125~0.5 | 0.5~1 |
50%/100% | 100% | 50% | 100% | 100% |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셔먼의 주포 옆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상부기관총 화력의 절반 수준으로, 주포 방향으로 자동적으로 사격을 가합니다.
참고로, 미국제 셔먼 동축 데이터를 쓰는게 아니라, 소련제 셔먼 동축 데이터를 쓰는터라, 75mm 셔먼이나 이지에잇의 동축 기관총과 성능이 미묘하게 다릅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30 구경 동축 차체 기관총 (Sherman Hull MG)
데미지 |
명중률(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54%/40% | 8 |
1~2 | 5 | 50%/150% | 4~6 | 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10/22.5/35 | 0.125~0.5 | 0.5~1 |
50%/100% | 100% | 50% | 100% | 100% |
.30구경(7.62mm)를 사용하는 미국제 기관총으로, 셔먼의 차체 정면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화력이 그리 강하지 않지만, 포탑 기관총과 차체 기관총이 같이 사격하면 보병은 나름 잘 잡는 편...
이것 역시, 미국제 셔먼 동축 데이터를 쓰는게 아니라, 소련제 셔먼 동축 데이터를 쓰는터라, 75mm 셔먼이나 이지에잇의 동축 기관총과 성능이 미묘하게 다릅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12% 보너스를 받게 되어, 오랫동안 말뚝딜을 하면 안정적으로 보병을 끊어먹을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50구경 브라우닝 M2HB 상부기관총 (.50 cal Browning M2HB Machine Gun) 60 탄약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55%/35% | 12 |
100%/75% | 1~1.75 | 150%/100% | 0.5~1 | 75%/175% | 5~7 |
12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격추 확률 |
0~35 | 0/18/35 | 0.625~1 | 0.25~0.625 |
50%/100% | 37.5% | 65% | 50% | 25% |
1.97% |
M4A3 76mm 셔먼 상부에 .50구경 M2HB 기관총을 장착합니다.
.50구경(12.7mm) 덕분에 독일군의 MG42(7.92mm)보다 화력이 우월하여, 보병은 물론 경차량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미국 셔먼의 상부기관총은 70탄약이 드는데, 76mm 셔먼은 60탄약만 듭니다. 이것도, 소련 셔먼 데이터 복붙하다가 이렇게 된 듯...
차체나 포탑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보다 강력한데, 거리를 좁힐수록 연사 보정이 좋아져서 화력이 눈에띄게 상승합니다. 또, 잠수함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습니다. 360도 회전이 가능해 어떤 방향이든 사격이 가능하며, 동축 기관총과 같이 사격하면 보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기관총으로 보병에게 피해를 입혀두면 주포로 한방에 잡을 확률도 올라가므로, 여유가 있다면 달아주는게 좋습니다. 76mm 셔먼은 주포의 보병 살상력이 떨어지는 만큼, 탄약에 여유가 있다면 빨리 달아줍시다.
Tip. 상부기관총은 대공사격이 가능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철갑탄 장착 (Main Gun : Load Armor Piercing) 토글 HVAP와 교체 가능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140/130/120 |
70/65/60 | 2 | 0.5/1/1.5 | 100%/35%/5% | 정지 5 이동 1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40 | 0/20/40 | 5%/3.75%/2.5% |
0.125 | 0.125 |
400% | 4.1~4.5 |
35 |
75% |
2018. 12월 패치로 탄종교체가 추가되면서 생긴 스킬입니다.
76mm 셔먼의 기본 사격으로, 별다른 자원 소모 없이 모든 주포사격을 철갑탄으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리뉴얼 되기 전의 기본 사격과 동일한 성능으로, 75mm 셔먼의 철갑탄보다 관통력이 좋고, 재장전시간이 빠르며, 산탄도도 좁아서 훨씬 쓸만합니다. 철갑탄이라 폭발범위가 약간 좁지만, 구축전차보단 훨씬 넓어서 보병을 나름 잘 잡는 편... 연사력이 빠른만큼, 베테런시의 재장전 감소 보너스와 라디오 통신 효과를 잘 받으므로, 성장할수록 무시무시한 연사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만능에 가까운 탄종이지만, 단단한 중전차를 상대할땐 도탄될 확률이 높으므로, 고속철갑탄으로 교체합시다.
고속철갑탄 장착 (Main Gun : Load HVAP) 토글 철갑탄과 교체 가능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220/180/165 |
120/105/90 | 0.25 | 0.15/0.2/0.25 | 25%/15%/5% | 정지 5 이동 10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40 | 0/20/40 | 6%/4.25%/3.5% |
0.125 | 0.125 |
400% | 6.1 |
35 |
75% |
2018. 12월 패치로 탄종교체가 추가되면서 생긴 스킬입니다.
76mm 셔먼은 탄환을 고속철갑탄(HVAP)으로 교체하여, 모든 주포사격을 HVAP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철갑탄보다 폭발범위가 좁고 연사력이 느리지만, 관통력이 대폭 상승하여 중전차도 쉽게 관통할 수 있습니다. 또, 명중률도 소폭 상승한다는 것도 강점... 4호전차 이하 체급을 상대할땐 연사력이 빠른 일반 철갑탄을, 판터 이상의 떡장갑 체급을 상대할땐 관통력이 높은 HVAP를 장착하면, 효과적으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폭발범위가 거의 없다시피 하므로 보병상대로는 쏘나마나 수준... 보병과 중화기를 처리할땐 잊지말고 철갑탄으로 교체합시다.
참고로 이지에잇보다도 관통력이 높고 연사력이 빠릅니다. 이지에잇 억울해서 살겠나
Tip. 76mm 셔먼은 3베테런시에 관통력 25% 보너스를 받으므로, 3벳 HVAP는 275/225/206.25 의 관통력을 가지게 됩니다. 덕분에, 근거리는 잭슨보다도 관통력이 높습니다.
연막탄 투하 (Smoke Screen) 30 탄약
76mm 셔먼은 차체에 부착된 연막탄 발사기로, 먼 거리에 네발의 연막탄을 투하할 수 있습니다.
차체를 감싸는 식으로 발사되는 독일군의 연막탄과는 달리, 멀리 발사하는 방식이라 연막탄을 투하하고 돌진하는 공격적인 운영에 최적화된 스킬입니다. 사거리가 대전차포에 근접할 정도로 길어(연막탄 사거리 15~55), 연막으로 시야를 차단하고 공격하거나 도망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소련의 M4C 셔먼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생존력이 좋은 편...
4발이나 투하하므로 연막 범위가 상당히 넓지만, 발사 딜레이와 최소사거리가 있어서 자기보호 능력은 매우 떨어집니다. 특히 적 전차에게 쫓길땐 거의 쓸모가 없다는 것이 치명적... 공격당하는 전차에게 다른 전차가 연막탄을 써줘야 하는데, 발사 딜레이 때문에 즉각적인 보호는 어려우니 주의합시다.
Tip. 첫번째 연막탄이 발사되었다면, 전차가 움직여도 남은 연막탄이 발사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라디오 통신 (Radio Net Ability) 패시브
76mm 셔먼은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라디오 통신'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얻게 됩니다.
아군 전차 1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10% 감소, 시야 5% 증가.
아군 전차 2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20% 감소, 시야 10% 증가.
아군 전차 3대에 인접해 있는 경우. 재장전 30% 감소. 시야 15% 증가.
패시브라 따로 사용할 필요는 없고 조건이 맞으면 자동적으로 적용되는데, 다른 아군 전차가 근처(35)에 있으면 시야가 증가하고 재장전 속도가 감소하게 됩니다. 아군전차가 늘어나면 버프가 중첩되며, 최대 3대까지 인접해 있으면 보너스가 증가합니다. 라디오 통신 3레벨이 되면 자체시야로 최대사거리 사격이 가능해져 정찰유닛이 필요없어 집니다.
전차 베테런시 스킬 중에선 꽤나 좋은 편으로, 자원이 들지 않고 상시 적용이라는 점이 꽤나 매력적이지만, 고립된 셔먼에겐 패시브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셔먼은 무조건 몰려다니는 것이 좋고, 여의치않다면 동맹군 전차 근처에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아군 소련군 전차 근처에 있어도 라디오 통신이 적용되어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과연 말은 통할까...
Tip. 보너스를 주는 전차는 종류에 관계가 없으며, 독일전차를 노획하여서 가까이 붙여도 버프가 적용됩니다.
3. 운용
76mm 셔먼은 2017. 12월 패치로 기계화 중대에 새롭게 추가된 유닛입니다.
기존의 M4A3 셔먼에 75mm 주포만 떼어네고 76mm로 교체한 버전이라, 차체성능은 75mm 셔먼과 대동소이합니다.
이지에잇보다 먼저 나온 버전이라, 성능도 이지에잇의 하위호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로, 맷집, 장갑, 관통력이 눈에 띄게 쳐지는 대신, 기동력이 약간 더 좋고 주포 연사력이 빠른 편... 주포를 비롯한 대부분의 데이터를 소련군의 M4C 셔먼에서 따왔기 때문에, 이지에잇보단 소련군의 M4C 셔먼에 가까운 전차라 할 수 있습니다.
소련의 M4C 셔먼과 다른 점은 1베테런시 점령 스킬이 없는대신 라디오넷 버프덕에 연사력이 빠르고, 승무원 승하차를 할 수 있어 자가수리와 거점점령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M4C의 상위호환으로 봐도 무방할듯... 다만, 소련은 연료 보급기로 M4C를 쉽게 양산할 수 있지만, 미국의 76mm 셔먼은 제값주고 만들어야 하는데다 연료 먹는 소환유닛이 많아, 모으는 속도가 눈에띄게 늦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초기버전에선 76mm 셔먼이 소련의 M4C 셔먼의 베테런시 보너스를 따오는 바람에, 재장전 보너스가 3중첩이 되어 3벳+3라디오넷을 완성하면 주포 재장전속도가 1.6초가 되는 정신나간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지금은, 3벳의 재장전 보너스가 관통력 보너스로 대체되면서, 연사력이 약간이나마 줄어든 편... 그래도, 이지에잇보다 연사력이 압도적으로 빠르며, HVAP 추가와 베테런시 관통력 보너스 덕에, 잭슨이 없이도 중전차를 상대하기 쉽습니다. 압도적인 떡장갑을 지닌 쾨니히스 티거, 야크트티거, 엘레판트에겐 WC51의 목표표식 스킬로 장갑을 깎아버리면 되므로, 보병전이든 전차전이든 다재다능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76mm 셔먼의 단점은 일반 셔먼과 같은 차체를 쓰는터라, 맷집이 미덥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불도저 셔먼을 조합해 주는게 좋은데, 불도저 셔먼은 체력이 높아 주포나 대전차포에 한번 더 견딜 수 있으므로, 76mm 셔먼만 쓰는것보다 안정적으로 탱킹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불도저를 달면 무거운 장애물을 파괴할 수 있으므로, 방해가되는 장애물을 미리미리 치워두면, 나중에 76mm 셔먼으로 기동전을 벌이기 좋아지는 편... 불도저 셔먼은 76mm 셔먼보다 연료를 덜 먹으므로, 76mm 셔먼이 위기에 처했을때 미끼로 던져주고 탈출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대신 탄약이...ㅠㅠ
참고로, 2018. 12월 패치에서 기계화중대가 리뉴얼되면서, 제병협동(Combined Arms)으로 76mm 셔먼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사용시 보병과 차량이 범위 30이내에 인접해있으면 둘 다 버프를 받는데, 차량의 경우 시야가 35% 확장되고, 재장전이 30% 감소하며, 사거리가 5 확장됩니다. 시야와 사거리 보너스 덕분에 자력으로 사거리 45까지 사격이 가능하고, 재장전 보너스로 리뉴얼 전 연사력을 일시적으로나마 구현할 수 있어, 한타싸움에 써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76mm 셔먼은 소련 셔먼의 복붙 성능이라, 이지에잇의 하위호환이란 인식이 강한 유닛입니다. 하지만, 연사력이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에, 오히려 이지에잇이 상대적 박탈감을 느낄 정도의 화력을 보여주는 전차가 되었습니다. 거기에, 탱킹해주고 장애물 없애주는 불도저 셔먼, 시야와 관통력을 보조해 주는 WC51 트럭, 대전차포를 견제해주는 자주박격포 등, 지원해주는 유닛도 빵빵하므로, 조합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도 좋습니다. 다만, 76mm 셔먼의 강력함은 베테런시가 쌓여야 드러나므로, 성장하기 전에 무리해서 하나씩 터져나가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상당히 상향 받았습니다.
1. 생산비용 380 인력 135 연료에서, 380 인력 125 연료로 감소.
2. 인구요구치 14에서 12로 감소
3. 고속철갑탄이 추가되어, 철갑탄과 고속철갑탄 교체 가능
4. 3베테런시의 재장전 20% 보너스가 관통력 25% 보너스로 대체
3벳 재장전보너스가 사라지면서 비정상적으로 빨랐던 연사력이 어느정도 정상화 된 대신, 관통력 보너스로 장기전에서도 활약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HVAP와 3벳 관통력 보너스, WC51의 목표지정 스킬을 중첩시키면 왠만한 중전차도 확정관통 시킬 수 있어, 사거리가 절실한게 아니면 잭슨이 필요없을 정도... 연료가 줄어든 것도 크게 체감이 되어, 양산하기 훨씬 편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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