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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버전의 공략은 M10 울버린 포스팅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10 울버린 구축전차 |
M10 울버린 탱크 디스트로이어 (M10 'Wolverine' Tank Destroyer) |
필요지휘관 | 기갑중대 지휘관 |
Armor Company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0 CP |
|
등급 | 3티어 |
대대 지휘소 (Battalion Command Post) |
분류 | 전차 | 구축전차 |
비용 | 300 인력 80 연료 |
|
인구 | 탑승 10 하차 4 |
차량 10,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
기본무기 | M10 M5 3인치 주포 |
M10 M5 3Inch Gun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측면돌파 | Flanking Speed (3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고속철갑탄 M93 탄 | HVAP M93 Shells (3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고속철갑탄 M93 탄 가능 명중률 +25%, 포탑선회 +40% 선회 +20%, 속도 +20%, 재장전 -20%, 가감 +2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560 |
120/57.5 |
7 |
3.2/4.4 |
32 | 60% |
M10 울버린은 미국에서 전차를 전문적으로 상대하기 위해 76.2mm 전차포를 장착하여 만든 구축전차입니다.
차체는 M4A2 셔먼의 것을 개조하여 사용하였고, 포탑은 당시 구축전차로서 보기 드물게 개방형에 회전식 포탑을 사용했습니다. 적에게 돌격하여 약한 측면창갑을 공격하는 용도로 만들었기 때문에, 기동성은 전차 중에서 최고 수준이었지만, 장갑이 매우 빈약하여 기관포에도 뚫릴 수 있었습니다. 더구나 개방형 포탑이라 고폭탄이나 박격포, 수류탄에도 승무원이 사망할 수 있어 여러모로 생존력에 문제가 있던 전차... (물론 게임에선 수류탄에 죽진 않습니다.)
결국, 미국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이후 낮은 생존력과 76.2mm 주포의 한계때문에 울버린의 포탑을 개조하여, 90mm 주포를 장착한 M36 잭슨으로 대체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울버린과 잭슨은 주포를 제외하면 외양이 매우 흡사합니다. 차이점은 대구경 주포를 장착한 잭슨이 울버린보다 기동성이 느려진 대신, 장갑을 보강하여 맷집이 나아졌다는 점...
2015. 3월 패치에서 울버린의 체력이 56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에 3대에 죽던걸 4대까지 버틸 수 있게 되어, 체감 생존력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선회속도가 38에서 32로 감소했습니다. 보병을 너무 잘 깔아뭉갰기에 너프먹은듯...
M10 M5 3인치 주포 (M10 M5 3Inch Gun)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180/160/140 |
90/80/70 | 0.5 | 0.15/0.2/0.25 | 100%/15%/5% | 정지 8 이동 1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50 | -1/-1/-1 |
6%/4%/3% |
0.125 | 0.125 |
400% | 4~4.5 |
36 |
75% |
M10 울버린의 주포이자 유일한 무기로, 대전차포로 사용된 76.2mm 포를 전차포로 개조하여 장착한 무기입니다.
셔먼의 75mm 주포는 보병 지원용으로 만들어진 반면, 울버린의 76mm 주포는 대전차용으로 만들어진터라 셔먼보다 관통력이 우수하고 사거리가 깁니다. 대신, 철갑탄을 사용하는터라 폭발범위가 매우 좁아 보병을 거의 못 잡는게 단점... 울버린은 동축기관총마저 없기 때문에, 보병을 상대하는 것은 극히 어렵습니다.
데미지는 평균적인 전차 주포 수준이고(셔먼이나 4호전차와 동일), 관통력은 셔먼 철갑탄이나 M1 대전차포보단 좋고 잭슨보단 낮은 수준입니다. 문제는 사거리가 50이란 점으로, 구축전차 중에선 드물게 사거리가 60이 안됩니다. 이 점은 사거리 40인 일반 MBT를 상대하는데는 큰 문제가 안되지만, 사거리가 50인 푸마, 스터그, 판터와 싸울때 밀리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울버린 주포의 가장 큰 장점은, 명중률이 꽤 좋은 편인데다 이동사격 보정이 75%라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움직이면서 쏴도 잘 맞추는 편이므로, 주포 선회가 느린 전차 상대로 강강수월래로 관광을 태울 수 있습니다. 덕분에 개활지라면 1:1 대결로 티거를 발라버리는 위엄을 보여줍니다. (이건 전작에서도 가능)
2017. 4월 패치에서 포탑 회전속도가 30에서 36으로 빨라져서, 측면으로 파고드는 컨트롤을 쓰기 좋아졌습니다.
- 추가 무장 -
M10 울버린은 추가무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측면돌파 (Flanking Speed) 30 탄약
울버린은 10초동안 피격율이 25% 감소하고, 최고속도가 10%, 가속도가 60% 향상되는 측면돌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엔진이 파괴된 상황이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독일의 전격전과 흡사한 스킬이지만, 울버린의 기본속도가 빨라서인지 최고속도 증가량은 적은 편입니다. 어쨌든 전차와 기동력 증가 스킬은 나쁘지 않은 궁합이라 추격, 도주, 돌파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 스킬의 진가는 뭐니뭐니해도 뺑소니... 나중에 자세히 기술하겠지만, 울버린은 보병을 깔아뭉갤 수 있는 유닛 중 가장 빠른 속도를 가진 전차입니다. 여기에 측면돌파까지 사용하여 기동력을 끌어올리면 개활지에서조차 보병이 피할 수 없는 무시무시한 속도로 돌진할 수 있어, 울버린의 구린 대보병 능력을 얕잡아보던 적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전격전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2018. 12월 패치에서 측면돌파 스킬이 2베테런시 스킬에서 기본스킬로 변경되는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고속철갑탄 M93 탄 (HVAP M93 Shells) 30 탄약
데미지 |
관통력 (근/중/원) |
AOE관통력 (근/중/원) |
폭발범위 |
AOE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기본 160 도탄 0 |
250/225/200 |
90/80/70 | 0.5 | 0.15/0.2/0.25 | 100%/15%/5% | 정지 8 이동 1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명중률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사격후 조준시간 |
재장전시간 |
포신 좌우회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50 | -1/-1/-1 |
6%/5%/4% |
0.125 | 0.125 |
400% | 4~4.5 |
36 |
75% |
M10 울버린은 24초동안 고속철갑탄(HVAP= High Velocity Armor Piercing)을 사용하여 관통력을 잭슨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57mm 대전차포의 텅스턴 철갑탄과 흡사한 스킬로, 지속시간은 조금 더 짧지만 적이 도망쳐도 추격할 수 있어 활용도는 더 높습니다. 울버린의 주포는 장갑이 두꺼운 전차에게 도탄될 위험이 높으므로, 탄약이 충분하면 사용해줍시다. 숨겨진 버프로 중장거리 명중률도 크게 상승합니다.
고속철갑탄을 사용하면 울버린 위에 버프 아이콘이 생겨나므로 쉽게 판별이 가능하고, 적도 아이콘을 보고 사용여부를 알 수 있어 도망치면 탄약만 날릴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울버린이 HVAP를 쓰는 상대는 대부분 느린 중전차들이라, 호위병력만 없다면 추격해서 계속 피해를 주는 것이 가능하므로 대전차포의 텅스텐 철갑탄보다 자원을 헛되이 날릴 위험이 적다는 것이 강점...
재사용시간은 50초인데, 지속시간 24초를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26초 정도입니다.
잠수함 패치로, 고속철갑탄 지속시간이 20초에서 24초로 길어졌습니다. (툴팁은 20초 그대로...)
3. 운용
M10 울버린은 기갑중대를 선택할 경우에만 생산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독일과 소련의 구축전차가 고정포탑으로 화력과 맷집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면, 미국의 구축전차는 정 반대로 회전포탑에 경쾌한 기동력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결국은 미국이 틀렸다고 카더라... 울버린의 기동력만큼은 모든 전차 중에 최고 수준으로, 왠만한 포탑 선회속도보다 빠르게 측면으로 파고들 수 있어, 우회와 측면기습에 최적화된 성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장갑을 너무 희생하여 기관포에도 구멍이 숭숭 뚫릴 정도로 생존력이 구리다는 것이 치명적인 약점... 심지어 같은 차체를 사용한 잭슨보다도 체력과 장갑이 낮으므로, 약한 생존력을 기동력으로 보완해야 합니다.
울버린은 초기버전에선 소환유닛이었지만, 지금은 소령 해금후 대대 지휘소에서 생산이 가능합니다. 들어가는 연료가 저렴해 셔먼보다 빠른 타이밍에 생산할 수 있으므로, 빠른 타이밍에 깽판치는 경전차나 장갑차를 견제하기 좋습니다. 상성상 룩스, 오스트빈트, 스터그E는 압도적으로 이길 수 있고, 스터그G, 4호전차, 푸마 상대로는 컨트롤에 따라 대등한 교전이 가능하며, 판터나 티거 상대로는 압도적으로 밀립니다. 즉, 붙어서 이길 수 있는 상대인지 깨지는 상대인지 파악하고 들이대는게 매우 중요하며, 불리한 상대에겐 숫적우위를 점한 뒤에 공격하거나, 다른 대전차유닛의 보조를 받으면서 교전하는게 무난합니다.
대체로 포탑이 돌아가지 않는 스터그 계열의 전차나 포탑선회가 느리고 고립된 중전차에겐 측면돌파가 효율적입니다. 가까이 붙어서 빙글빙글 돌 경우 왠만한 전차의 포탑 돌아가는 속도보다 빠르게 돌 수 있어 일방적인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 반대로 4호전차같은 사거리 40의 전차 상대로는 사거리 50의 이점을 살려 거리유지를 하면서 괴롭히는 패턴이 유효합니다. 다만, 울버린의 시야는 35라서, 시야를 확보해줄 수 있는 유닛이 있어야, 사거리를 활용할 수 있으니 주의...
푸마 상대로는 미묘한데 일단 스펙상으로는 울버린의 승리지만 현실은 푸마가 이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울버린이 개방형 포탑인데도 시야가 35로 일반전차 수준으로 좁아(이 점은 잭슨도 동일), 시야 50인 푸마에게 선빵을 무조건 맞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푸마쪽이 기동력이 더 빠르고, 연막탄도 있는데다, 울버린에게 치명적인 조준사격 스킬까지 쓸 수 있어 스펙상의 차이가 무의미하게 푸마가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푸마를 만났다면 장갑차라고 우습게 보면서 단독으로 추격하는건 금물...
울버린은 유통기한이 극명한 구축전차이기 때문에, 적절한 이득을 봤다면 다른 대전차유닛을 준비하여 후반을 도모하는게 좋습니다. 예전에는 소령을 생산 안하고 연료를 모은뒤 울버린 스팸을 하는 플레이가 많았지만, 패치로 3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충분한 연료를 모았다면 잭슨으로 체제를 변경하는 것이 무난해졌습니다. 어쨌든 생산유닛으로 변경된 패치가 꽤나 치명적이라, 차후 뭔가 다른 버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울버린의 올바른 활용법
울버린은 보병 상대로 무력하지만, 주포를 포기하고 깔아뭉개기 위주로 운영하면 시가전에서 의외로 강력합니다. 차량이 달려들면 보병들은 자동적으로 최대속도로 좌우로 갈라지므로, 느린 전차는 보병을 깔아뭉개기 힘듭니다. 허나, 울버린은 기본속도가 워낙 빨라 보병이 갈라지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덮칠 수 있고, 특히 시가전에서는 담벼락과 건물 때문에 보병이 피할 수 있는 공간이 협소하므로, 보병이 좌우로 갈라지는 것을 보고 한쪽으로 커브를 틀어버리면 분대원 절반은 확실하게 뭉갤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구축전차 주제에 보병전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고, 특히 판저슈렉이 정지상태에서만 사격 가능한 점을 이용해 판저슈렉을 든 놈만 집중적으로 덮쳐, 대전차보병을 무력화시키는 상황을 만들어낼 수도 있었습니다.
이런 운영은 전격전을 사용한 독일전차도 가능하지만, 울버린은 기본속도가 빨라 효율이 더 좋고, 깔아뭉개는데 실패하고 지나가더라도 곧바로 선회해서 재돌격하는 시간이 짧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특히 3벳을 쌓으면 안그래도 빠른 기동성이 더욱 상승하는데다, 측면돌파까지 쓰면 상대 입장에선 혐짤 수준으로 뺑소니를 당하게 됩니다. 덕분에 구축전차의 약점인 '보병전에선 쓸모없다'를 보완할 수 있고, 울버린을 뽑았다가 상대방이 전차를 별로 안써서 자원만 날리게 되는 단점이 방지되어 그럭저럭 돈값을 하는 유닛으로 평가받게 되었습니다. 다만, 판저 파우스트를 맞아 엔진이 파괴되면 역관광당할 수 있으니, 척탄병이나 팔쉬름예거 같이 판저 파우스트를 쓸 수 있는 보병에게 돌진할땐 주의합시다.
2015. 3월 패치에서 체력이 대전차포를 한대 더 버틸 수 있을만큼 상향되었습니다. (400 → 560) 이전에는 대전차포 3대에 끔살이었지만, 패치 후엔 다른 중형전차처럼 4대에 끔살이므로 생존성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또, 푸마와 판저슈렉에게 4대 맞고 죽던걸 5대 맞고 죽도록 변경되어 푸마와도 싸워볼만 해졌습니다. 체력이 늘어난만큼 부담없이 보병에게 돌격할 수 있게 되어, 뺑소니용으로도 활용도가 올라간 것도 강점... 대신 물장갑은 그대로이므로, 늘어난 체력을 너무 신뢰하지 맙시다.
2015. 6월패치에서 중형전차들은 체력이 75% 이상일땐, 보병의 대전차 스킬로 엔진이 파괴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단, 울버린은 체력이 그리 높지 않아, 한번은 괜찮아도 두번 관통당하면 엔진이 파괴당하니 주의...
2015. 7월패치에서 필요 커맨드포인트가 1 증가하였습니다.
계속 버프받은 이후엔 가격대비 꽤나 쓸만한 성능이 되었는데, 등장타이밍이 너무 빨라 스터그 E형같은 유닛들을 활용하기 힘들자 변경한듯... 늘어난 CP 때문에 등장타이밍이 4호전차보다 느려졌으니, 울버린 소환 이전에도 대전차를 대비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5. 12월패치에서 270 인력 80 연료에서 300 인력 90 연료로 비용이 상승했습니다. 체력 상향 이후 효율이 좋았던 전차이니만큼 납득가는 너프... 가격이 상승한만큼 울버린 스패밍을 하기보단, 적절한 타이밍에 잭슨으로 체제를 변환하는게 중요해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소환유닛에서 3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이제 소령 안뽑고 연료 모았다가 울버린 스팸하는 패턴은 더 이상 못 쓰게 되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2베테런시 측면돌파 스킬이 기본스킬로 변경되었고, 생산에 필요한 연료가 90연료에서 80연료로 줄어드는 엄청난 상향을 받았습니다. 거기다 기갑중대의 정예 승무원 리뉴얼로, 울버린의 경험치 획득량이 15% 증가하고, 수리속도가 초당 0.5 상승하여 전차 복귀속도도 빨라졌습니다. 덕분에 3티어 생산 패치 이후 관짝을 기웃거리던 유닛에서, 잭슨과 차별화되는 던지기용 구축전차로 재평가받게 되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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