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공수부대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공수부대 |
파라트루퍼스 (Paratroopers) |
필요지휘관 | 공수중대 지휘관 |
Airbone Company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3 CP |
|
분류 | 보병 | 소총병 |
비용 | 380 인력 |
충원 28인력 |
인원 | 6인 | 인구 9 (분대기본 3, 분대원 당 인구 1) |
기본무기 | M1A1 카빈 6정 |
M1A1 Carbine x6 (무기 여유슬롯 2) |
장착무기 | 톰슨 기관단총 4정 M1919A6 경기관총 2정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
4x Thompson Submachine Guns (90 탄약) 2x M1919A6 LMGs (120 탄약) M9 Bazooka (50 탄약) 최대 2정 BAR (60 탄약) 최대 2정 |
기본스킬 | Mk 2 파편 수류탄 지연투척 시한폭탄 바주카 전문가 |
'Cooked' Mk 2 Frag Grenade (35 탄약) Timed Explosive Charge (45 탄약) Bazooka Experts (패시브) |
베테런시 스킬 |
야전구급품 |
Field Medi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스킬 재사용 -25% 명중률 +25%, 수류탄 사거리 +25%, 야전구급품 쿨다운 -20%, 피격율 -25.3%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M1A1 카빈 (M1A1 Carbine)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사격딜레이 | 재장전 |
탄창 |
10 | 80.5%/51.8%/40.3% |
1~1.5 |
12.5%/100% | 0.2 | 2.7~3.6 |
1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4/22/35 | 0.25~0.5 | 0.375~0.625 |
25%/100% | 37.5% | 50% | 25% |
M1A1 카빈은 M1 카빈을 공수부대용으로 개조한 버전으로, 개머리판을 접이식으로 만들어 소형화시킨 총입니다.
근데, 데이터상으로는 총 이름이 M1A1 카빈으로 표시되는데, 게임에선 일반적인 개머리판 모양의 M1 카빈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렐릭: 미안, 모델링 만들기 귀찮았어...
공수부대는 분대원 전원 M1A1 카빈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후방부대가 사용하는 카빈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성능이 우수한데, 명중률이 훨씬 좋고, 거리가 멀어도 쿨다운 보정율이 100%가 최대이며, 이동사격 보정이 50%라 후방부대보다 페널티가 적습니다. 덤으로, 이동사격하면 쿨다운이 늘어나는 후방부대와 달리, 크게 단축되어서 연사력이 빨라집니다. 다만, 기본바탕이 반자동 소총이라 연사무기보단 화력이 딸리므로, 노획할 무기가 있다면 노획합시다.
- 추가 무장 -
톰슨 기관단총 4정 (4x Thompson Submachine Guns) 90 탄약 드랍불가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57.5%/43%/20% | 12 | 100%/62.5% | 1~1.5 | 100%/25% | 0.875~1.125 | 62.5%/137.5% | 2.1~3.2 |
5~6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10/19/30 | 0.25~0.625 | 0.125~0.5 |
37.5%/250% | 12.5% | 65% |
50% |
37.5% |
공수부대는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4정의 톰슨 기관단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톰슨 x4, 카빈 x2)
근거리에서 폭발적인 화력을 기대할 수 있는 무기로, 이동사격 보정이 좋아져 돌격병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거리가 멀어지면 화력이 매우 떨어지므로, 기본무장인 카빈보다 원거리 교전능력은 오히려 낮은 편... 이 때문에 톰슨을 장착했다면 적극적으로 적에게 돌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교들이 사용하는 톰슨과 데미지와 명중률은 동일하지만 재장전이 조금 빠르고, 연사력도 좋아 화력이 훨씬 뛰어납니다. 대신 이동사격 보정이 65%라 장교의 톰슨(75%)보다 낮으므로, 적당히 접근했다면 정지해서 사격합시다.
공수부대는 분대원이 6명에 충원비가 저렴하여 돌격병으로 운용하기 좋은 보병입니다. 더구나 장착비용도 저렴한 편이라, 너무 확 트인 맵이나 진흙탕같이 돌격하기 힘든 맵만 아니라면 여러모로 선호되는 무기... 참고로, 무기를 주워서 슬롯이 하나밖에 없다면, 톰슨을 장착시켜줄 수 없으니 주의합시다.
톰슨을 장착한 공수부대는 '전술 강습(Tactical Assault)'라는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5. 9월 패치에서 톰슨의 중거리명중률이 2.5배, 장거리 명중률이 2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덕분에 예전보다 먼 거리의 적에게도 효과적으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톰슨 공수부대는 4명의 기관단총병이 근거리화력 대부분을 감당하므로, 돌격하다가 두명까지 사망해도 화력감소가 적습니다. 덕분에 다른 돌격병들보다 돌격할때의 리스크가 적은 편입니다.
M1919A6 경기관총 2정 (2x M1919A6 LMGs) 12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5 | 61%/49.4%/43.7% | 8 | 82%/125% | 1.125~1.5 | 75%/150% | 1.5~2 | 75%/100% | 5~6 |
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0/28/35 | 0.625~1 | 0.25~0.625 |
50%/100% | 37.5% | 25% |
50% |
25% |
공수부대는 무기고에 갈 필요없이 2정의 M1919A6 경기관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M1919x2, 카빈 x4)
보병중대의 M1919보다 명중률이 약간 나쁘지만, 비용이 저렴하고(보병중대가 2정 장착하는 비용은 140 탄약), 오래 연사하기 때문에 화력이 더 좋습니다. 이동사격이 가능한 것도 덤. 대신, 이동사격 보정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정지 상태에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톰슨과는 반대로 거리가 멀어질수록 연사시간이 길어지므로, 장거리 교전에 특화된 무기입니다. 이 때문에 방어적으로 운용하는게 보통인데, 확 트인 개활지에서 적이 접근하기 전에 피해를 주거나, 보병전이 벌어질때 지원사격을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무기를 주워서 슬롯이 하나밖에 없다면, 60탄약을 주고 M1919A6 한 정만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화력만 따지면 톰슨보다 떨어지지만, 원거리에서 야금야금 피해를 줄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대규모 교전이 벌어지면 보병이 돌격하기 부담스러워 지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톰슨보다 써먹기 좋아지는 편...
M1919A6을 장착한 공수부대는 '제압사격(Suppressing Fire)'이라는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M9 바주카 (M9 Bazooka) 60 탄약 드랍가능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관통력(근/중/원) |
폭발범위 |
재장전 | 산탄도 |
기본 34 보병 25.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
6.3%/4.8%/3.4% |
160/150/140 | 0.5 | 5.75 | 14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준비 | 조준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0~35 | -1/-1/-1 | 0.625 | 0.625 |
100%/100% | 125% | 50% (불가) |
2017. 12월 패치로, 공수부대가 바주카를 장착하면 좀 더 강력한 바주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른 보병이 사용하는 바주카와 다르게, 기본데미지가 높아 차량과 건물에 100점의 피해를 줍니다. 또, 모든 거리에서 일반 바주카보다 관통력이 30 높으며, 도탄당하면 25점의 피해를 줍니다.
공수부대는 무기고에서 BAR나 바주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라도 장착하면 무기슬롯이 모자라 톰슨을 장착할 수 없으니 주의... M1919는 60탄약주고 1정 장착할 수 있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전술 강습 (Tactical Assault) 20 탄약 톰슨 필요
전술 강습은 톰슨 기관단총을 장착한 공수부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용스킬입니다.
사용하면 공수부대가 10초동안 앞으로 천천히 걸으면서 톰슨을 무지막지하게 연사합니다. 지속시간 동안 명중률이 50% 향상되고, 연사시간이 2.5배 길어져 화력이 폭발적으로 상승하지만, 피격율에 50% 페널티를 받고 이동속도가 1/3로 느려집니다.
보병을 '갈아버린다'라는게 뭔지 보여주는 스킬로, 근거리에서 전술 강습을 썼는데 적병이 거리를 벌리지 않았다면 순식간에 전멸시켜 버리는 무지막지한 화력을 보여줍니다. 다만, 지속시간 중에 피격율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일점사에 취약하고, 이동속도가 느려지므로 수류탄이나 차량 깔아뭉개기를 피하기 힘들어지니 조심합시다. 또, 사용 중에는 달리지 못하므로 너무 먼거리에서 사용하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어느정도 거리를 좁힌 뒤에 사용하는 것이 최상의 활용법.
Tip. 전술 강습을 쓰는 순간 이동을 멈춰버리므로, 거리를 좁히려면 다시한번 이동명령을 내려줘야 합니다.
제압사격 (Suppressing Fire) 20 탄약 M1919A6 필요
제압사격은 M1919A6을 장착한 공수부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용스킬입니다.
방어태세와 달리 타겟을 지정하는 스킬로, 10초동안 동안 엎드려서 M1919A6을 연사하여 목표 보병분대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만들면서 제압사격을 가합니다. 제압사격의 특성상 인접한 보병도 영향을 받으므로, 보병들이 뭉쳐있는 곳에 사용하면 중기관총 못지않는 제압사격이 가능해집니다.
제압사격 중엔 쿨다운이 75% 감소하고 연사시간이 3배로 길어지며, 무기에 제압력 0.01이 붙습니다. 화력에 올인한 전술강습과 달리 유틸성을 보고 쓰는 스킬로, 보병을 느리게 만드는 효과가 붙어 다른 유닛과 협공하는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별다른 페널티가 없고 쿨다운과 연사시간 보너스 덕에 화력이 크게 상승하는데다, 강력한 보병을 제압으로 눕혀버리면 일방적으로 팰 수 있어 탄약만 충분하면 적극적으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Tip. 제압사격 스킬은 중화기를 타겟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k 2 파편 수류탄 지연투척 ('Cooked' Mk 2 Frag Grenade) 35 탄약
수류탄은 안전핀을 뽑고 놓으면 일정 시간 후에 폭발하는데, 이를 이용해 안전핀을 뽑고 놓았다 잡은 뒤 늦게 던지는 기술을 쿠킹(Cooking)이라고 합니다. 공수부대는 이를 이용해 수류탄의 기폭시간을 앞당기는 지연투척이 가능합니다.
소총병이 사용하는 Mk 2 파편 수류탄과 성능이 동일하지만, 지연투척 덕분에 투척 후 폭발시간이 무척 빠릅니다. (일반 수류탄 대략 1.2초, 공수부대 수류탄 대략 0.7초) 덕분에, 소총병의 수류탄은 던지는 모션을 보고 폭발하기 전에 피할 수 있지만, 공수부대의 수류탄은 던지는 걸 보고 피하면 늦습니다. 더구나 업그레이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업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대신 일반 Mk 2 수류탄보다 탄약이 5 더 들지만, (안전핀 빼고 기다리는데 왜 탄약이 들어가니...) 수류탄 업글 비용을 건너뛸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초기버전에선 투척준비 모션이 길었지만, 패치로 일반 수류탄과 동일해졌으므로 비싼거 제외하면 단점이 없는 편...
잠수함패치로, 쿠킹 수류탄의 투척 선딜이 사라져서, 소총병과 동일한 속도로 투척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기폭시간이 0.6초에서 0.7초 정도로 느려졌습니다.
Tip. 보병의 수류탄 경고대사는 투척이 시작될때 외치므로, 다른 곳에서 교전을 벌여 신경을 분산시킨 뒤에 던지면 성공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시한폭탄 (Timed Explosive Charge) 45 탄약
데미지 |
관통력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데미지보정 (근/중/원) |
기본 312 건물 780 중화기 780 |
1000 | 8 | 2/4/6 |
100%/75%/50% |
공수부대는 맵 아무곳에나 시한폭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시한폭탄은 5초 후에 자동 폭발하며, 기본데미지가 매우 강한데다 건물에 2.5배의 추가데미지가 있습니다. 덕분에, 모든 벙커와 자원저장소를 한방에 파괴시킬 수 있고, 대부분의 티어건물이나 트럭은 두개의 시한폭탄으로 체력을 바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서부군의 중전차 본부는 2개의 시한폭탄으로 철거할 수 있습니다.
탄약대비 화력이 우수하지만, 공병이 설치하는 폭발물과 달리 기폭시간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보통 자원저장소나 벙커 근처에 강하를 한 뒤, 시한폭탄으로 파괴하거나, 호위병력이 없는 서부군의 전진트럭을 빠르게 철거하고 싶을때 쓰는 정도... 하지만, 시한폭탄 설치 중엔 무방비 상태가 되므로 일반적인 상황에선 쓰기 힘듭니다. 더구나 공수중대는 탄약이 무지막지하게 필요하기 때문에, 45 탄약이나 든다는 것도 걸림돌...
그래도 탄약대비 화력이 굉장히 우수해서, 90탄약이면 티어건물을 걸레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2개의 시한폭탄을 설치하고 바주카나 대전차포로 한두대만 치면 티어건물이나 트럭이 날아가버리므로 관광(?) 및 테러용으로 나름 쓸만한 편... 1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재사용시간이 빨라져서 은근히 연속으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중화기에도 데미지 2.5배 보정이 붙게 되어, 모든 중화기를 한방에 철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ip. 공수부대의 시한폭탄 설치는 공병과 달리 한명만 설치하기 때문에, 남은 분대원은 엄호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바주카 전문가 (Bazooka Experts) 패시브
2019. 6월 패치로 바주카 전문가 스킬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별건 아니고 공수부대가 바주카를 들면, 다른 보병이 드는 것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표시해주는 스킬... 예전에는 이런 표시가 없어서, 공략을 안보면 바주카가 더 강해지는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넣은 듯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바주카 항목 참조.
- 베테런시 스킬 -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공수부대는 2베테런시를 달성하면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초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동 중에도 체력이 회복되는데, 공수부대는 신호기만 근처에 있으면 충원이 가능하므로, 엠뷸런스 없이도 전선유지가 가능하다는 것이 강점. 특히, 엠뷸런스 치료속도가 떡너프 맞은 지금은 꽤 소중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패스파인더로 신호기만 이곳저곳 잘 설치해다면, 전멸 직전이 되어도 엠뷸런스나 본진으로 돌아갈 필요가 없어집니다.
허나 렐릭은 야전구급품이 2벳에 있는게 너무 좋다고, 뜬금없이 명중률을 너프해 버리는데...
3. 운용
공수부대는 공수중대를 선택할때만 소활할 수 있는 엘리트 보병입니다.
낙하산 강하로 전장 어디든(심지어 시야가 밝혀져 있지 않더라도!) 강하할 수 있고, 적진에서도 추가무장이 가능하며, 2베테런시를 달면 휴식 중에 자동적으로 체력이 회복되는데다, 신호기 근처에선 충원까지 가능해 단독작전이 용이합니다. 공수중대의 공수부대는 폭탄을 설치할 수 있으므로, 적의 벙커나 자원저장소 근처에 강하하여 폭탄을 심고 튀는 테러도 가능... 참고로, 정찰중대의 공수부대와는 무장이 조금 다른데, 정찰중대는 경기관총 or 바주카를 사용하지만, 공수중대는 톰슨 or 경기관총을 사용합니다.
낙하산 강하를 할때 장애물에 걸린 공수부대원은 사망처리 됩니다. (비싼돈 주고 강하시켰더니 공수부대원 2~3명만 덜렁 내려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강하범위보다 더 분산되어 떨어지므로, 가급적 장애물이 없는 개활지에 강하하거나, 패스파인더가 설치한 신호기 위로 강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더구나, 눈보라가 불때 강하하면 오차가 훨씬 넓어지므로 주의... 강하 중엔 완전 무방비 상태가 되는데, 근처의 적이 대공사격이 가능한 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면(기관포 및 전차의 상부기관총 계열) 내려오다 하나씩 죽는 최악의 사태도 벌어질 수 있으니, 근처에 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강하합시다. 신호기 충원 역시 강하로 충원됩니다.
참고로, 공수부대를 강하시켜주는 비행기는 대공포에 격추되지 않으므로, 비행경로의 대공포는 무시해도 됩니다.
그렇다고 대공포 옆에 강하하진 말고..
기본적으로 대전차수단이 없다는 것을 제외하면 소총병보다 우수한 보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작처럼 전장 어디서든 충원하는 특성은 사라졌지만, 충원비용이 소총병과 동일한 28인력이라, 강하비용만 감당할 수 있다면 후반에 소총병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분대 인원이 6명이라 소총병보다 유지력이 좋고, 톰슨의 폭발적인 근거리 화력이나 M1919A6의 안정적인 원거리 살상력으로 교전능력을 특화시킬 수 있으며, 수류탄 업그레이드나 BAR 업그레이드가 필요치 않아 연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다만, 고질적인 대전차 능력 부재가 약점으로, 공수부대를 사용할때는 바주카와 M1 대전차포를 조합하여 운용하는 것이 필수이고, 장기적으론 잭슨을 반드시 구비해야 합니다. 무반동총 돌려줘... 그나마 다행인 것은 공수중대는 대전차포도 강하시킬 수 있으므로, 중위를 선택하더라도 대전차 공백이 적습니다.
공수부대는 능력자체는 나무랄데 없지만 등장 타이밍 때문에 포지션이 약간 애매한 편입니다.
일단 3CP라는 보병치고는 늦은 타이밍에 등장하게 되므로, 초반에 전선유지를 위해 소총병을 안 쓸 수 없습니다. 즉, 보병을 최소한으로 운용해도 1후방부대(기본지급), 2~3소총병, 1장교, 1항로선도대가 공수부대 이전에 등장하게 되므로, 공수부대를 소환할 타이밍엔 보병이 너무 많은 상황입니다. 여기에 공수부대를 추가하게 되면 유닛조합이 편중되어 약점이 두드러지게 되고, 강하비용이 비싼만큼 인력은 고갈되는데 연료가 남아도는 상황도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수부대를 쓰고는 싶은데 보병이 너무 많아서 소환하기 애매한 경우가 많은 편...
공수부대를 주력으로 운용하고 싶다면 소총병을 없애버리는게(!) 좋은데, 적에게 조공하는건 좋지 않으니 중화기를 노획하면서 자동적으로 분대해체를 노리거나, 공수부대가 해금되기 전까지 보병 비율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팀전에서 소총병 안 만들고 3CP 모은다고 시작하자마자 저장소 도배하는 유저도 있는데, 팀원 암유발시키는 뻘짓이므로 하지맙시다.
전장에 강하한 공수부대는 톰슨을 장착하여 돌격병으로 사용하거나, M1919A6을 장착하여 지원사격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장착무기에 따라 운용법이 판이하게 달라지므로, 전장의 상황이나 유닛의 조합 등을 보고 신중하게 선택합시다. 일반적으로 탄약대비 화력이 우수한 톰슨이 많이 선호되지만, 맵이 개활지거나 영토 상황이 매우 유리해서 지키기만 하면 되는 경우라면 M1919A6이 더 좋습니다. 2분대 이상 생산했다면 톰슨과 M1919A6을 조합하여 제압사격과 전술강습을 같이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편... 다만, 뭘 선택하든 대전차 능력은 꽝이므로, 바주카를 든 대전차보병이나 M1 대전차포, 혹은 잭슨을 조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또, 엔진을 고장낼 수 있는 대전차 총류탄은 소총병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베테런시를 쌓은 소총병 한분대 정도는 살려두는 편이 좋습니다.
공수부대는 지속적인 교전에 특화된 엘리트 보병이지만, 탄약이 모자라서 카빈들고 다니면 가성비가 매우 떨어집니다. 더구나 공수중대 지휘관은 중화기 강하와 썬더볼트에도 막대한 탄약이 필요한터라, 탄약관리에 신경을 씁시다.
정찰중대 지휘관이 강하시키는 공수강하 전투단(Airdropped Combat Group)은 공수부대가 두 분대 강하합니다.
기본적인 능력치는 공수중대 지휘관의 공수부대와 동일하지만, 무기가 랜덤이고 스킬도 미묘하게 다릅니다.
까놓고 말하면 이 공수부대에는 장애가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차후 공수강하 전투단 포스팅을 참고...
2014. 10월 패치에서 매우 뜬금없이 2베테런시의 명중률 보너스를 너프당했습니다.
렐릭이 '소총병은 야전구급품 없는데, 공수부대는 야전구급품에다 명중률까지 오르니 너무 좋은거 아님?' 이러면서 명중률 40% 보너스를 25%로 너프해 버렸는데, 덕분에 장거리 무기인 M1919A6이 직격탄을 맞게 되었습니다...
(하필 직전에 경기관총 너프 패치가 있어서 너프가 2중첩...)
2015. 9월 패치에서 공수부대 톰슨이 대폭 상향받아, 중거리 명중률이 2.5배, 장거리 명중률이 2배나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전보다 거리를 덜 좁혀도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어, 톰슨 공수부대의 활용도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근데, 소총병이 정예부대인 공수부대보다 피격율이 좋아졌다.
2015. 12월 패치에서 공수부대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5로 상승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분대 인구요구치는 9로 변동이 없지만, 인구요구치에 따른 유지비 계산은 소숫점까지 계산하기 때문에 알게모르게 당한 너프...
2016. 6월 패치에서 제압 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33%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공수부대는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드디어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로 적용되었습니다. 분대기본 인구 3이 생겨서 총 인구수는 변동이 없지만, 중화기를 노획할때 미묘하게 영향을 미치던 부분이라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2017. 12월 패치에서, 공수부대로 중화기를 노획하면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이용해, 공수부대와 중화기를 신호기 옆에 떨어트린 뒤, 중화기를 노획하고 곧바로 충원할 수 있어서, 단번에 간이 방어선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공수부대가 바주카를 들면 더 강력한 바주카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다만, 정찰중대처럼 위장은 할 수 없습니다.)
2019. 9월 패치에서 드디어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5% 생겼습니다. 그 댓가로 3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9%에서 25.3%로 낮아져, 3벳에선 예전과 동일한 피격율 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래도, 피격율 보너스 일찍 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덤으로, 시한폭탄에 중화기 데미지 2.5배 보정이 생겨서, 필요없는 중화기를 철거하기 쉬워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 딜레이 데이터는 소총병과 같지만, 인게임에서 투척할때 약간의 더 긴 준비시간이 필요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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