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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공수강하 전투단 (Airdropped Combat Group)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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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공수 지원분대 (링크)를 참조하세요.

 

 

 

 

공수강하 전투단은 1분대의 공수부대와 1문의 M1 대전차포를 동시에 강하시킵니다.

아래의 표는 공수부대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공수강하 전투단
 Airdropped Combat Group
 필요지휘관 정찰중대 지휘관
 Recon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3 CP
 
 분류  보병  소총병 (공수부대)
 비용 380 인력 80 탄약
 공수부대 1분대 + M1 75mm 경야포
 인원 6인  인구 9 (분대기본 3 + 분대원 당 인구 1)
 기본무기  M1A1 카빈  M1A1 Carbine x6
 장착무기 M1919A6 경기관총 1정
M9 바주카
브라우닝 자동소총
 M1919A6 x2 (120 탄약)

 M9 Bazooka x2 (100 탄약)
 BAR (60 탄약) 최대 2정
 기본스킬 Mk 2 파편 수류탄 지연투척
M5 지뢰
바주카 전문가
 'Cooked' Mk 2 Frag Grenade (35 탄약)
 M5 Mine (30 탄약)
 Bazooka Experts (패시브)
 베테런시 스킬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스킬 재사용 -25%
 명중률 +25%, 수류탄 사거리 +25%, 야전구급품

 쿨다운 -20%, 피격율 -25.3%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35)
  • 일반시야 (35)
  • 보병 기본체력 (80)
  • 보병 기본장갑 (1)
  • 외부소환유닛
  • 전장 어디든 강하 가능
  • 아군영역이 아닌 곳에서 무기장착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겨울맵에서 모닥불 제작 가능
  • 신호기 근처에서 충원 가능
  • 경기관총으로 이동사격 가능
  • 피격율 5% 보너스

 

 

 

2017. 12월 패치로, 공수강하 전투단은 1분대의 공수부대(Paratroopers)와 1문의 M1 대전차포(M1 57mm Anti-Tank Gun)를 강하시키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로 대전차포에서 경야포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 2월 패치로, 공수강하 전투단은 1분대의 공수부대(Paratroopers)와 1문의 M1 75mm 경야포(M1 75mm Pack Howitzer)를 강하시키는 스킬로 변경되었습니다. 경야포는 운용병이 없으므로 보병으로 노획해야 하며, 동맹에게 제공하거나 적에게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후방부대로 노획하면 충원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공수부대로 노획하면 신호기 옆에서 충원할 수 있으며, 패스파인더로 노획하면 시야가 넓어져 사격하기 편해집니다. 이 때문에, 노획은 이 세 보병 중에 하나로 하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소총병은 피격율 3% 보너스 받거든요!

자세한 내용은 M1 75mm 경야포 포스팅(링크) 참조.

 

 

1. 무장

 

- 기본 무장 -

 

 

 

공수강하 전투단의 공수부대는 무기를 무작위로 장비하여 등장합니다.

 

패턴1. M1A1 카빈 3정, 톰슨 3정 (무기 여유슬롯 2)

패턴2. M1A1 카빈 4정, M9 바주카 2정 (무기 여유슬롯 0)

패턴3. M1A1 카빈 5정, M1919A6 1정 (무기 여유슬롯 1)

 

2017. 12월 패치로 카빈만 들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M1A1 카빈 (M1A1 Carbine)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사격딜레이 재장전
탄창
10 80.5%/51.8%/40.3%
1~1.5
12.5%/100% 0.2 2.7~3.6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0~35 4/22/35 0.25~0.5 0.375~0.625
 25%/100% 37.5% 50% 25%

 

공수강하 전투단은 6명 모두 M1A1 카빈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카빈 x6)

M1A1 카빈은 M1 카빈을 공수부대용으로 개조한 버전으로, 개머리판을 접이식으로 만들어 소형화시킨 총입니다.

근데, 데이터상으로는 총 이름이 M1A1 카빈으로 표시되는데, 게임에선 일반적인 개머리판 모양의 M1 카빈을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다른 공수부대나 패스파인더와 동일한 오류...

후방부대가 사용하는 카빈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성능이 우수한데, 명중률이 훨씬 좋고, 거리가 멀어도 쿨다운 보정율이 100%가 최대이며, 이동사격 보정이 50%라 후방부대보다 페널티가 적습니다. 덤으로, 이동사격하면 쿨다운이 늘어나는 후방부대와 달리, 크게 단축되어서 연사력이 빨라집니다. 다만, 기본바탕이 반자동 소총이라 연사무기보단 화력이 딸리므로, 노획할 무기가 있다면 노획합시다.

 

- 추가 무장 -

 

톰슨 기관단총 (M1 Thompson SMG)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이동사격

보정
 5 57.5%/20% 12
1.0~1.5
100%/25% 0.875~1.125
62.5%/137.5% 2.1~3.2
65%

 

2017. 12월 패치로 톰슨 기관단총이 삭제되었습니다.

이제 톰슨은 공수중대의 전용무기가 되었습니다.

 

 

 

M1919A6 경기관총 (M1919A6 LMG)  12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
(근/원)
 재장전
탄창
5  61%/49.4%/43.7%  8  82%/125% 1.125~1.5  75%/150%  1.5~2 75%/100% 5~6
8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0/28/35 0.625~1 0.25~0.625
 50%/100% 37.5%  25%
 50%
25%

 

공수강하 전투단은 120탄약을 주고, M1919A6 경기관총 2정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M1919x2, 카빈x4)

보병중대의 M1919보다 명중률이 약간 나쁘지만, 비용이 저렴하고(보병중대가 2정 장착하는 비용은 140 탄약), 오래 연사하기 때문에 화력이 더 좋습니다. 이동사격이 가능한 것도 덤. 대신, 이동사격 보정이 좋은 편이 아니라서, 정지 상태에서 사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톰슨과는 반대로 거리가 멀어질수록 연사시간이 길어지므로, 장거리 교전에 특화된 무기입니다. 이 때문에 방어적으로 운용하는게 보통인데, 확 트인 개활지에서 적이 접근하기 전에 피해를 주거나, 보병전이 벌어질때 지원사격을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무기를 주워서 슬롯이 하나밖에 없다면, 60탄약을 주고 M1919A6 한 정만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M1919A6을 장착한 공수부대는 '제압사격(Suppressing Fire)'이라는 전용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장착무기로 변경된 대신, 1정이 아닌 2정을 장착하게 되어 화력이 좋아졌습니다.

 

 

 

 

 

M9 바주카 (M9 Bazooka)  100 탄약

 

 

데미지
명중률
(근/중/원)
 관통력(근/중/원)
폭발범위
재장전 산탄도
기본 34

보병 25.5
건물 100

차량 100

도탄 25
6.3%/4.8%/3.4%
 160/150/140  0.5 5.75 1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0~35 -1/-1/-1 0.625 0.625
 100%/100% 125%  50% (불가)

 

공수강하 전투단 공수부대는 100탄약을 주고, M9 바주카 2정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카빈x4, 바주카x2)

다른 보병이 사용하는 바주카와 다르게, 기본데미지가 높아 차량과 건물에 100점의 피해를 줍니다. 또, 모든 거리에서 일반 바주카보다 관통력이 30 높으며, 도탄당하면 25점의 피해를 줍니다.

운용법은 일반 바주카와 동일하지만, 엄폐스킬이 생기고 사격금지도 가능하므로, 위장 기습하기 좋습니다. 적 전차가 돌입할 루트에 지뢰를 매설한 뒤, 전차가 지뢰를 밟아 엔진이 파괴되면 바주카로 숨통을 끊는 패턴도 가능... 다만, 이걸 장착해주면 보병 살상력이 눈에띄게 떨어지니, 상황에 따라 장착해줍시다. 참고로, 무기를 하나 주워서 슬롯이 하나밖에 없다면, 100탄약주고 바주카를 장착시켜줄 수 없게 됩니다.

바주카를 장착한 공수강하 전투단은 '위장(Camoflagu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일반무기에서 장착무기로 변경되면서, 성능이 대폭 좋아지고 위장능력도 추가되었습니다.

 

Tip. 무기고에서 바주카를 주워도, 향상된 성능의 바주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능력을 사용할 수 없으니, 왠만하면 무기고에서 줍지 맙시다.

 

 

브라우닝 자동소총 (BAR Weapon Rack)  60 탄약  드랍가능

 

 

M9 바주카 (M9 Bazooka)  50 탄약  드랍가능

 

전투단 공수부대는 무기고에서 BAR나 바주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무기 전용 스킬 -

 

 

 

 

전술 강습 (Tactical Assault)  20 탄약  톰슨 필요

 

2017. 12월 패치에서 톰슨이 삭제되면서, 전술 강습도 쓸 수 없게 되었습니다.

 

 

 

 

 

 

제압 사격 (Suppressing Fire)  20 탄약  M1919A6 필요

 

제압사격은 M1919A6을 장착한 공수부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용스킬입니다.

방어태세와 달리 타겟을 지정하는 스킬로, 10초동안 동안 엎드려서 M1919A6을 연사하여 목표 보병분대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만들면서 제압사격을 가합니다. 제압사격의 특성상 인접한 보병도 영향을 받으므로, 보병들이 뭉쳐있는 곳에 사용하면 중기관총 못지않는 제압사격이 가능해집니다. 

제압사격 중엔 쿨다운이 75% 감소하고 연사시간이 3배로 길어지며, 무기에 제압력 0.01이 붙습니다. 화력에 올인한 전술강습과 달리 유틸성을 보고 쓰는 스킬로, 보병을 느리게 만드는 효과가 붙어 다른 유닛과 협공하는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비슷한 스킬인 보병중대의 방어태세에 비교하면, 슬로우 효과가 붙는다는 점과 스킬을 중간에 쉽게 취소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지만, 스킬을 쓸때마다 탄약을 소비하고 지속시간도 정해져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래도 적이 수류탄을 투척하면 곧바로 사격을 취소하고 이동할 수 있어 리스크가 적은 편... 별다른 페널티가 없고 연사시간 증가덕에 화력도 상승하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적극적으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Tip. 제압 사격 스킬은 중화기를 타겟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위장 (Camouflaged)   무료

 

공수강하 전투단이 M9 바주카를 장비하면, 엄폐물에서 위장할 수 있습니다.[각주:1]

위장복이나 패스파인더와 흡사한 위장능력으로, 이동하면 위장이 풀리기 때문에 엄폐상태에서 대기해야 합니다. 공수부대는 사격금지도 가능하여 정찰만 하거나, 들키지않고 적을 가까이 끌어들이는 것도 가능...

바주카 위장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위장상태에서 기습할 경우 5초동안 바주카에 데미지 25%, 관통력 25% 보너스가 붙는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함정이 있는데, 바주카 데미지 시스템이 괴상해지면서, 25% 증뎀으로 125점의 데미지를 입히는게 아니라, 기본데미지 34에 25% 증뎀이 되고 차량보정치 66점이 추가되어, 최종적으로 108.5 점의 데미지를 입힌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패치로그에는 25% 데미지증가라고 쓰여있지만, 실질적으론 8.5% 데미지 증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8점을 누구 코에 붙이란 말이냐...

그래도, 관통력 증가로 일시적이지만 판저슈렉 이상의 관통력을 확보할 수 있어, 중전차 상대로 유효합니다. 당연하지만, 바주카는 5초동안 한번밖에 사격을 못하니, 적을 보면 바로 쏠지, 가까이 끌어들여 확실히 맞출지를 잘 판단합시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k 2 파편 수류탄 지연투척 ('Cooked' Mk 2 Frag Grenade)  35 탄약

데미지
 투척준비 투척 딜레이
 관통력
사거리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80
0.25 투척전 0.619[각주:2]

투척후 0.25
25
5~20
4
1/2/3 100%/75%/25%
 

수류탄은 안전핀을 뽑고 놓으면 일정 시간 후에 폭발하는데, 이를 이용해 안전핀을 뽑고 놓았다 잡은 뒤 늦게 던지는 기술을 쿠킹(Cooking)이라고 합니다. 공수부대는 이를 이용해 수류탄의 기폭시간을 앞당기는 지연투척이 가능합니다.

소총병이 사용하는 Mk 2 파편 수류탄과 성능이 동일하지만, 지연투척 덕분에 투척 후 폭발시간이 무척 빠릅니다. (일반 수류탄 대략 1.2초, 공수부대 수류탄 대략 0.6초) 덕분에, 소총병의 수류탄은 던지는 모션을 보고 폭발하기 전에 피할 수 있지만, 공수부대의 수류탄은 던지는 걸 보고 피하면 늦습니다. 더구나 업그레이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므로, 업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대신 일반 Mk 2 수류탄보다 탄약이 5 더 들지만, (안전핀 빼고 기다리는데 왜 탄약이 들어가니...) 수류탄 업글 비용을 건너뛸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초기버전에선 투척준비 모션이 길었지만, 패치로 일반 수류탄과 동일해졌으므로 비싼거 제외하면 단점이 없는 편...

전투단 공수부대의 경우 바주카를 장착시킨 경우 대보병 전투능력이 상당히 떨어지므로, 수류탄을 자주 쓰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잠수함패치로, 쿠킹 수류탄의 투척 선딜이 사라져서, 소총병과 동일한 속도로 투척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기폭시간이 0.6초에서 0.7초 정도로 느려졌습니다.

 

Tip. 보병의 수류탄 경고대사는 투척이 시작될때 외치므로, 다른 곳에서 교전을 벌여 신경을 분산시킨 뒤에 던지면 성공률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M7 대전차 지뢰(M7 Antitank Mine) 5 탄약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데미지보정(근/원)
 40 1000
3.0
100%/100%

 

 

경 대전차 지뢰로, 소련의 PMD-6M 대차량 지뢰와 성능이 동일합니다.

2015. 9월 패치로 삭제되고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M5 지뢰(M5 Mine)  30 탄약  0 CP


데미지
 관통력
 폭발범위
제압력 데미지보정(근/원)
기본 200  1000  5 0.5 100%/100%

 

2015. 9월 2차패치에서 공수강하 전투단의 M7 대전차지뢰가 삭제되고, M5 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M5 지뢰의 성능은 소련의 TM-35 지뢰나 서부군의 Schu-Mine 42 와 동일합니다. 보병과 차량 모두에게 기폭되며, 보병은 즉사 차량은 데미지와 함께 엔진고장과 같은 모듈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공수강하 전투단은 게임 후반에 등장하는터라 경 대전차지뢰가 쓸모가 없었는데, 이 스킬덕에 그나마 일반 공수부대와 차별화되는 강점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수강하 전투단 지뢰의 최대 강점이라면 모든 분대원이 지뢰 매설에 참여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6인 분대로 매설할 경우, 4인분대인 소련이나 서부군 공병보다 지뢰를 일찍 매설하며, 3명만 매설하는 소총병 지뢰보다 2배 정도 빠르게 매설합니다. 공수강하와 추가무장에 탄약이 너무 많이 들어 초반엔 쓸 기회가 적지만, 탄약에 여유있을때 매설해두면 방어선 구축하기 좋습니다.

 

2016. 6월 지뢰 대격변 패치에서 큰 변화를 겪었는데, 보병이 밟을경우 최대 2명만 죽게 되었습니다. 뭉쳐있다 지뢰 잘못밟고 분대가 한방에 삭제되는

운빨좆망

사태를 방지하기 위함인듯... 대신, 지뢰를 밟은 보병은 일시적으로 제압상태에 빠지게 되어 공격에 취약해지게 되었습니다.
덤으로, 차량 상대로도 너프되었는데, 엔진파괴와 궤도파괴가 발동되지 않게 되어, 차량을 이동불가로 만들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엔진손상은 가능하므로, 기동력을 제한하는 용도로는 여전히 쓸 수 있습니다.

Tip. 지뢰를 완전히 매설하기 전에 취소시키면 자원을 되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바주카 전문가 (Bazooka Experts)  패시브

 

2019. 6월 패치로 바주카 전문가 스킬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별건 아니고 공수부대가 바주카를 들면, 다른 보병이 드는 것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표시해주는 스킬... 예전에는 이런 표시가 없어서, 공략을 안보면 바주카가 더 강해지는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넣은 듯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바주카 항목 참조.
 

 

- 베테런시 스킬 -

 

 

 

 

야전구급품 (Field Medkit)  패시브  2베테런시 필요

 

2017. 12월 패치로 드디어 공수강하 전투단도 야전구급품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인 공수중대만 야전구급품이 발동되었고, 정찰중대는 발동되지 않았기에 엄청난 상향...

야전구급품은 패시브 스킬로 교전 중이 아닐때 분대원의 체력이 초당 2.64 회복됩니다.

십자 아이콘이 달려 있는 것으로 판별 가능한데, 교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패시브 효과가 사라지며, 전투에서 벗어나 몇초 정도 대기하면 다시 자동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동 중에도 체력이 회복되는데, 공수부대는 신호기만 근처에 있으면 충원이 가능하므로, 엠뷸런스 없이도 전선유지가 가능하다는 것이 강점. 특히, 엠뷸런스 치료속도가 떡너프 맞은 지금은 꽤 소중한 스킬이 되었습니다.

I&R 패스파인더로 신호기만 이곳저곳 잘 설치해다면, 전멸 직전이 되어도 엠뷸런스나 본진으로 돌아갈 필요가 없어집니다.

 

 

3. 운용

 

 

공수강하 전투단은 정찰중대를 선택할때만 소환할 수 있는 강하부대입니다.

 

초기버전에선 2분대의 공수부대와 1문의 대전차포를 강하시켰지만, 리뉴얼되면서 1분대의 공수부대와 1문의 대전차포가 강하되도록 변경되었고, 현재는 1분대의 공수부대와 1문의 경야포가 강하되도록 최종 변경되었습니다. 전장 어디든(심지어 시야가 밝혀져 있지 않더라도!) 강하할 수 있고, 적진에서도 무장이 가능하며, 2베테런시를 달면 휴식 중에 자동적으로 체력이 회복되는데다, 신호기 근처에선 충원까지 가능해 단독작전이 용이합니다.

 

낙하산 강하를 할때 장애물에 걸린 공수부대원은 사망처리 됩니다. 특히, 공수강하 전투단은 단번에 대규모 병력이 강하하므로, 화면에 표시되는 강하범위보다 훨씬 분산되어 떨어집니다. 이 때문에, 장애물이 없는 개활지에 강하하거나, I&R 패스파인더가 설치한 신호기 위로 강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강하 중엔 완전 무방비 상태가 되는데, 근처의 적이 대공사격이 가능한 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면(기관포 및 전차의 상부기관총 계열) 내려오다 하나씩 죽는 최악의 사태도 벌어질 수 있으니, 근처에 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강하합시다. 신호기 충원 역시 강하로 충원됩니다.

참고로, 공수부대를 강하시켜주는 비행기는 대공포에 격추되지 않으므로, 비행경로의 대공포는 무시해도 됩니다.

그렇다고 대공포 옆에 강하하진 말고..

 

공수중대와 비교해보면 기본적인 능력치(분대원, 충원비용, 시야, 이동속도, 무기성능 등)는 완전 동일합나다. 다만, 추가무장은 조금 다른데, 공수중대는 톰슨 or 경기관총을 사용하지만, 정찰중대는 경기관총 or 바주카를 사용합니다. 또, 공수중대는 380인력으로 공수부대 하나가 강하하지만, 정찰중대는 380인력 80탄약으로 공수부대 하나와 경야포 1문을 강하시킵니다. 충원비 감안해도 경야포를 140인력(공수부대 충원비 기준) 80탄약으로 얻는거라, 인력관리 측면에선 이득... 다만, 공수중대처럼 시한폭탄을 설치할 순 없어 벙커나 자원저장소를 테러하기 어렵습니다. 그 대신 지뢰를 매설할 수 있으니, 방어용으로 굴리기좋은 편...

 

 

 

리뉴얼 전에는 단번에 900인력이나 쳐먹어, 자원 밸런스를 한방에 시궁창에 박아버리는 폐급 스킬이었지만, 리뉴얼로 가격이 싸지고 인력과 탄약을 골고루 먹게 되어, 자원 밸런스가 좋아졌습니다. 특히, 공수부대로 중화기를 노획하면 신호기에서 충원할 수 있게 되면서, 신호기에 전투단을 강하시킨 뒤, 공수부대로 경야포를 노획하고 즉석에서 충원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이 강점은 팀전에서 두드러지는데, 팀원이 지키는 라인에 신호기를 하나씩 설치한 뒤, 밀리는 라인에 공수 전투단을 투입시켜 급한 불을 끄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공수부대는 LMG를 들고 보병전을 전담하거나 바주카를 들고 전차전에 동원하게 됩니다. 어느무기든 하나를 선택하면 반대쪽은 전혀 상대할 수 없게되니 신중하게 장착해야 합니다. 리뉴얼 전에는 공수중대보다 성능 딸리는 장애보병이었지만, 이젠 LMG도 2정 들고 나오고, 야전구급품도 정상 적용되므로, 공수중대와 비슷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시한폭탄 대신 지뢰를 가지고 있어, 공격보단 방어에 특화되었다는 것 정도... 특히, 바주카를 들면 위장이 가능하므로, 매설한 지뢰 근처에 매복하여 적을 함정에 빠트리는 것도 괜찮아졌습니다.

 

어쨌든 예능스킬이었던 리뉴얼 전에 비해 여러모로 쓸만해졌지만, 소환하는데 80탄약을 먹는건 은근히 부담스럽습니다. 일찍부르면 그만큼 보병에게 무기를 들려줄 수 없고, 공수부대도 무기를 장착할 탄약이 없어 상당시간 카빈만 들고 싸워야하기 때문... 여기에 포격과 스킬 남발하면 만성적인 탄약부족에 시달릴 수도 있으므로, 이들을 주력으로 쓰고 싶다면 탄약수급에 신경씁시다.

 

 

 

2015. 9월 패치에서 공수부대 톰슨이 대폭 상향받아, 중거리 명중률이 2.5배, 장거리 명중률이 2배나 좋아졌습니다. 덕분에, 전보다 거리를 덜 좁혀도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되어, 톰슨 공수부대의 활용도가 매우 좋아졌습니다.

근데, 소총병 피격율 보너스가 너무 좋아져서, 정예부대인 공수부대는 상대적인 박탈감이...

 

2015. 9월 2차패치에서 경 대전차지뢰가 삭제되고 범용지뢰로 대체되었습니다. 비용이 증가한 대신 효과가 더 좋아 상향이라 봐도 무방한 편... 까놓고 공수강하 전투단이 등장할 타이밍엔 경 대전차지뢰가 쓸데가 없었기에 환영할만한 변경점입니다.

 

잠수함패치에서 톰슨 공수강하 전투단이 전술 강습을 쓸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일반 공수부대와의 격차가 조금씩 줄어드는 중....

 

2015. 12월 잠수함 패치에서 공수부대 분대원의 인구요구치가 1.4에서 1.5로 상승하는 너프를 맞았습니다. 분대 인구요구치는 9로 변동이 없지만, 인구요구치에 따른 유지비 계산은 소숫점까지 계산하기 때문에 알게모르게 당한 너프...

 

2016. 6월 패치에서 간접너프를 너무 심하게 받았습니다. 바주카의 대보병 능력이 시궁창이 되면서, 바주카 공수부대의 보병 교전능력이 매우 약해졌고, 지뢰도 너프받아 보병 상대로 비효율적이 되었습니다. 또, 제압패치에서 모든 보병들이 제압당했을때 수류탄 투척 사거리가 23% 줄어들게 되었는데, 공수부대는 연막 총류탄을 쓸 수 없기 때문에 힘들어졌습니다. 안그래도 소령 버프로 I&R 패스파인더의 입지가 위험해진 지금, 공수강하 전투단도 간접너프를 연타로 먹는 바람에 정찰중대가 통째로 관짝에 들어가게 생겼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드디어 분대원당 인구요구치가 1로 적용되었습니다. 분대기본 인구 3이 생겨서 총 인구수는 변동이 없지만, 중화기를 노획할때 미묘하게 영향을 미치던 부분이라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공수강하 전투단은 지나치게 늦은 타이밍과 비싼 가격때문에, 역대급 쓰레기 스킬로 악명을 떨쳤지만,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완전히 새로 태어났습니다.

 

1. 강하비용이 900인력에서 325인력 80탄약으로 변경.

2. 요구조건이 7CP에서 4CP로 하락.

3. 이제 공수부대 2분대+대전차포 1문이 아니라, 공수부대 1분대+대전차포 1문만 강하.

4. 랜덤무장 삭제.

5. 120탄약으로 M1919A6 2정, 혹은 100탄약으로 바주카 2정 장착가능. (톰슨 사용불가)

6. 일반 바주카보다 더 강력한 바주카 사용. (공수중대도 동일)

7. 100탄약으로 바주카 장착하면, 엄폐위장 가능. (노획 바주카는 불가)

8. 위장기습시 바주카 데미지와 관통력에 보너스.

9. 2베테런시 야전구급품 적용.

 

일단, 가격이 저렴해진게 가장 체감이 됩니다. 325인력 80탄약에 대전차포와 공수부대를 강하하는데, 공수중대가 대전차포 하나를 강하하는데 270인력이 드는걸 감안하면, 정찰중대 공수부대의 가격은 고작 55인력 80탄약밖에 안됩니다. 미친듯이 인력 빨아먹었던 리뉴얼 전과 비교해보면 그야말로 감지덕지한 수준... 거기다 등장 타이밍도 7CP에서 4CP로 빨라지면서, 교전으로 베테런시 쌓기도 좋아졌습니다.

 

대신 랜덤무장이 삭제되고 기본무장이 추가무장으로 변경되면서, 탄약압박이 매우 심해졌습니다. M1919A6을 들려준다면 200탄약 증발, 바주카 들려주면 180탄약 증발이라, 리뉴얼 전보다 탄약소비가 굉장히 많아진 편... 4CP 타이밍은 보병들에게 한참 무기 들려줄 시간이라, 공수부대를 주력으로 사용할 생각이면 소총병에게 무기를 너무 많이 들려주지말고, 탄약을 아껴둡시다.

 

전체적으로 리뉴얼 전과는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쓸만해졌는데, 빠른 타이밍에 대전차포를 받을 수 있어 대위 테크를 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거기다 스튜어트도 그레이하운드로 대체할 수 있으니, 정찰중대를 할땐 중위 테크를 탑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등장 타이밍에 4CP에서 3CP로 빨라지는 상향을 받았습니다. 공수중대와 타이밍이 동일해졌기에, 보병조합을 맞추기 좀 더 편해졌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다시한번 리뉴얼 되었습니다.

생산비용이 325 인력 80 탄약에서 350 인력 80 탄약으로 비싸진 대신, 대전차포 말고 경야포를 강하되게 된 것... 대전차포 가격은 270인력이고 경야포 가격은 340인력인데다, 경야포가 상위티어 유닛이므로, 가격이 늘어난거 감안해도 상향입니다. 정찰중대는 경야포 강하 덕에 중대지휘소 해금이 필요없으므로, 쌍장교 빌드나 소대지휘소 해금 빌드를 주력으로 사용합시다.

 

2019. 9월 패치에서 드디어 기본 피격율 보너스가 5% 생겼습니다. 그 댓가로 3베테런시 피격율 보너스가 29%에서 25.3%로 낮아져, 3벳에선 예전과 동일한 피격율 보너스를 받습니다. 그래도, 피격율 보너스 일찍 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 상향이라 볼 수 있을듯...

 

2020. 4월 패치에서 강하 비용이 350인력 80탄약에서 380인력 80탄약으로 비싸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100탄약을 주고 장비하는 바주카만 해당. [본문으로]
  2. 딜레이 데이터는 소총병과 같지만, 인게임에서 투척할때 약간의 더 긴 준비시간이 필요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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