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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버전의 공략은 M5 반궤도 수송차량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5 반궤도 수송차량 M16 반궤도차량 1 |
M5 하프트랙 트랜스포트 (M5 Half-track Transport) M16 하프트랙 (M16 Half-track) |
필요지휘관 | 전술지원 중대 지휘관 |
Tactical Support Company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3 CP |
|
분류 | 차량 | 장갑차량 |
비용 | 240 인력 30 연료 |
|
인구 | 탑승 5 하차 4 |
차량 5,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
기본무기 | M2 .50 머신건 1정 |
M2 .50 Machine Gun x1 (전방 거치 기관총) |
장착무기 | 대공 패키지 |
Anti-air Package x1 (90 탄약) |
기본스킬 | 보병승하차 보병 충원 |
2분대의 보병 탑승 가능 |
베테런시 스킬 |
오버드라이브 |
Overdrive (1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오버드라이브 가능 충원반경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선회 +20% 충원반경 +20%, 시야 +30%, 쿨다운 -20% |
특이사항 |
|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320 |
28.5/20 |
7 |
2/5.9 | 40 | 60% |
M5 반궤도 수송차량은 미국에서 제작한 군용차량으로, 장갑이 얇았던 M3의 단점을 보강한 후속차량입니다.
기존 기계화중대에서 사용하던 M3 반궤도차량과 비교해보면 가속도를 제외한 모든 면에서 우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장갑이 3배이상 두껍기 때문에, 보병 소화기에도 쩔쩔매던 M3보다 훨씬 뛰어난 생존력을 보여준다는게 강점... 덤으로 미트초퍼를 장착할 수 있는데다, 미국의 M3 전투단이나 소련의 M5 전투단처럼 쓸데없는 보병을 싣고 오질 않기 때문에, 적당한 가격에 바로 호출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좋습니다.
성능은 소련 M5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사골국물이 윽수로 부드럽네
2019월 6월 패치에서 소련 M5와 가격이 동일해져서, 가성비가 좋아졌습니다.
M2 .50 브라우닝 머신건 (M2 .50 Browning Machine Gun)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8 |
62%/46% | 8 |
110%/100% | 1.25~2 | 130%/100% | 4.4 | 50%/100% | 4~6 |
8~9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35 | 10/-1/-1 | 0.125 | 0.125~0.5 |
50%/100% | 100% | 50% | 100% | 100% |
미국의 중기관총으로 M5 반궤도 수송차량의 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50구경(약 12.7mm) 탄환을 사용하여 분당 5~600발을 사격할 수 있습니다.
구경이 커서 경차량 정도는 관통이 가능하지만, 사격각 제한이 있는데다 전방 기관총 외엔 무장이 없으므로 측면이나 후면의 적은 아예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보병살상력이 은근히 괜찮아서 미트초퍼를 달기 전에 적 보병을 만났다면 적극적으로 교전도 나쁘지 않은 편...
- 추가 무장 -
대공 패키지 (Anti-air Package) 90 탄약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12 |
34%/12.5% | 20 |
115%/100% | 1.5~2 | 100%/125% | 2.5 | 75%/100% | 4 |
12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보정 |
0~45 | 10/-1/-1 | 0.125~0.5 | 0.125~1 |
50%/100% | 100% | 25% | 75% | 100% |
관통력 (근/중/원) |
제압력 |
제압 범위 |
사격각 (좌/우) |
범위 제압력 |
명중률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제압력 보정 (일반제압/완전제압) |
격추확률 |
1.75/1.5/1.25 | 0.00012 | 13 |
180도/180도 | 80% |
50%/25% |
50%/10% |
10% |
M5 반궤도 수송차량이 보병탑승 공간에 .50 구경 기관총 4정을 장비한 '미트 초퍼'라는 대공무기를 장착합니다.
이걸 장착하면 유닛 이름이 M5 Half-track Transport 에서 M16 Half-track으로 변경되며, 수송과 충원능력이 사라집니다. 미트 초퍼는 360도 회전이 가능해 사각이 없고, 사거리가 45로 상승하며, 대공사격도 가능해집니다. 심지어 보병에게 제압사격까지 가능해서, 수송과 충원능력을 댓가로 화력을 눈에 띄게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명중률이 형편없는데다 중기관총에게 있는 명중률 15% 중첩이 없어, 실제 살상력은 그리 높지 않은 편... 대신, 패치로 비행기만큼은 초월적으로 잘 떨꾸게 되었습니다.
이동하면서 사격하면 명중률에 75% 페널티를 받는데다, 연사시간도 크게 줄어드니 가급적이면 정지상태에서 사격합시다.
2017. 3월패치에서 지상공격에서 큰 너프를 맞았는데, 명중률이 12.5%~50%에서 10%~34%로 크게 낮아졌고, 이동명중률 보정도 40%에서 25%로 낮아졌으며, 이동사격 중엔 제압도 못 시키도록 너프당했습니다. 또, 근접시 연사력과 쿨다운도 감소하여, 거리좁혔을때의 폭발적인 살상력도 눈에 띄게 감소하였습니다. 대신 장착비용이 120탄약에서 100탄약으로 줄어들었고, 대공사격 성능이 30배 이상 향상되어, 대공유닛으로서의 입지는 더 강화되었습니다.
2017. 4월 패치에서 제압력이 0.009에서 0.00012로 줄어든 대신, 보병에 대한 제압보정 100배가 붙었습니다. (탄환이 보병에게 명중할 경우엔 보정 100배가 붙어서 0.012 제압력이 적용되고, 탄환이 근처에 떨어지거나 차량 상대로 사격되면 0.00012로 적용되는듯 합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이동 연사시간 보정이 50%에서 75%로 상향되었고, 원거리 명중률이 10%에서 12.5%로 좋아졌으며, 연사시간도 1~2초에서 1.5~2초로 길어졌습니다. 거기다 장착비용도 100탄약에서 90탄약으로 줄어들어, 장착부담도 줄어들었습니다.
2020. 6월 패치에서 미트초퍼 장착시간이 45초에서 30초로 단축되었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승하차
M5 반궤도 수송차량은 두 분대의 보병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탑승한 보병은 사격을 할 수 있지만, 완전한 보호를 받지 못해 적의 공격에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두 분대나 태우는 만큼 화력이 상당한데다, M5가 M3보다 훨씬 튼튼하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서 매우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전술지원 중대 전용 무기인 M1919A6 경기관총은 원거리 화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해당 무기를 든 보병을 태워 거리를 유지하면서 깔짝깔짝 갉아먹는게 꽤나 강력한 편.... 바주카 보병을 태워 대전차 차량으로도 쓸 수 있습니다.
탑승한 보병에게 가해지는 소화기 공격은 차량이 상당수 막아주지만, 맞을 경우엔 데미지 보정이 없이 100%의 피해를 입습니다. 또, 차량이 움직이면, 명중률에 60%의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대신, 정지상태에서만 공격할 수 있는 보병 대전차무기나 경기관총도 이동하면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2
유용한 기능이지만 수송차량이 파괴되면 탑승 보병은 50% 확률로 즉사하는데, 2분대 태웠다면 아무리 못해도 대여섯명은 사망 확정이므로 순식간에 폭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죽을 것 같은 상황에선 보병을 반드시 하차시킵시다.
대공 패키지를 장착하여 M16으로 변경되면 수송능력이 완전히 사라져버리는데, 미트초퍼도 쓸만한 무기라서 플레이어 입장에선 고민되게 만듭니다. 취향에 따라 수송능력을 최대한 이용할지, 미트초퍼를 달아 화력지원용으로 사용할지 선택합시다.
Tip. 지뢰탐지 장비를 장착한 전투공병을 탑승시키면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보병 충원 (Reinforce)
M5 반궤도차량 근처의 보병은, 본진에 있는 것처럼 충원이 가능해집니다.
미국은 엠뷸런스라는 괜찮은 충원유닛이 있지만, 싸우는 중에도 계속 충원시키는 용도로는 M5가 낫습니다. 느리고 맷집이 약하고 아군영역에서만 충원이 가능한 엠뷸런스는 방어적으로 운영해야 하지만, 튼튼하고 빠르고 적군영역에서도 충원해주는 M5는 공격적으로 운영하기 좋기 때문... 다만, 엠뷸런스를 안 쓰면 미국 보병은 체력관리가 안되기 때문에, 왠만하면 엠뷸런스도 같이 써줘야 합니다.
M5의 존재의의라고 할 수 있는 스킬로, 베테런시를 쌓으면 충원 범위가 더더욱 넓어져 사용하기 편해집니다.
Tip. 팀전에서 아군의 보병도 충원이 가능하므로, 최전선 충원이 힘든 아군 보병 근처로 보내주면 좋아합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오버드라이브 (Overdrive) 10 탄약
M5 반궤도차량이 오버드라이브를 사용하면 20초동안 가속도가 60% 상승하고, 피격확률이 25% 감소합니다.
반궤도차량의 기본 이속이 빨라서 쓸 일은 적지만, 위험한 상황에서 탈출하거나 급히 보병을 수송할때 쓸만합니다. 특히 피격율이 20배에서 15배로 감소하므로, 대전차무기에 노려져 급히 도망쳐야 할때 써주면 생존력이 상승합니다. 물론 확률신이 안 도와주면 그냥 끔살...
단, 엔진손상이 있으면 오버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없고, 사용 중에 엔진손상을 당하면 피격율 보너스는 유지되지만, 가속도 보너스는 거의 의미 없어지니 주의합시다.
여담이지만, M3의 질주하라!(Step on it!)는 미국차량 전용스킬인데, M5의 오버드라이브는 소련스킬입니다... M5를 데이터 복붙으로 만들다보니 스킬마저 쏘비에트 스킬을 쓰는듯...
2017. 12월 패치에서 오버드라이브 발동 중에 엔진이 파괴되어도,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속도는 기대하기 힘들지만, 피격율 감소는 유지되므로 생존에 도움될듯...
3. 운용
M5 반궤도 수송차량은 전술지원 중대를 선택하면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사실 고유유닛이라고 하기에 뭣한게, 소련 3티어에 있는 M5를 그대로 복붙으로 만든 유닛이라, 성능에서 부터 운영법까지 완전히 동일합니다... 기존 기계화중대 지휘관이 소환하던 M3 반궤도차량의 상위호환이라 할 수 있는데, 더 튼튼한 장갑에 미트초퍼 업그레이드도 가능하여, 등장타이밍이 조금 늦은 것을 제외하면 M3보다 모든 면에서 우월합니다. (현재는 M3이 리뉴얼 되어서 서로 차별화된 유닛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전투력은 M5가 우위)
불러낸 M5 반궤도차량은 세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첫째로, 소총병들을 충원하면서 전선을 강하게 압박하는 용도입니다.
미국은 엠뷸런스로도 충원이 가능하지만, 느리고 약한 엠뷸런스보단 튼튼하고 화력지원까지 할 수 있는 M5가 생존력이 좋아, 보병들을 충원하면서 공격적으로 압박하는 용도로 훨씬 쓰기 좋습니다. 또, 중화기 운용병도 쉽게 충원할 수 있어, 전선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도 편합니다. 다만, M5는 충원만 가능하고 치료는 불가능하므로, 체력관리를 위해선 엠뷸런스를 추가로 생산하거나 다른 아군의 도움을 빌려야 한다는 것이 단점... 체력을 골고루 깎아버리는 박격포 계열의 유닛에게 취약하니,자원이 충분하면 엠뷸런스를 병행사용하는게 무난합니다.
둘째로, 보병을 탑승시켜 전투용으로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M5는 개방형 수송차량이라 탑승한 보병이 공격을 할 수 있는데, 전술지원 중대의 전용무기인 M1919A6 경기관총과 궁합이 상당히 좋습니다. M1919A6은 원거리 살상력이 강해 적 보병이 다가오면 후퇴하면서 거리를 유지하면서 괴롭힐 수 있어, 가까이 붙어야 살상력이 나오는 기계화중대의 M3 + 화염방사기 조합보다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미트초퍼를 달때보다 좋은 점은 충원기능이 그대로 있다는 점으로, 충원과 화력지원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M5에 바주카 보병을 태워 적의 차량을 격파하는 대차량 유닛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주카는 피앗보다 위력이 약하지만, 명중판정이 나면 이동하는 차량도 확실히 맞출 수 있어, 기동성이 좋은 하노마크, 222 장갑차 등을 쉽게 공략할 수 있고, 오버드라이브로 측후면을 기습했다면 포탑회전이 느린 푸마나 고정포탑인 스터그를 파괴하는 의외의 활약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포탑회전이 빠른 오스트빈트나 4호전차에겐 역으로 당할 위험이 높으니, 너무 무리하진 맙시다. 특히 2벳이상 성장한 4호전차 J형은 포탑회전이 무지막지 빠르므로 요주의..
셋째로, 미트초퍼의 강력한 화력으로 중반 이득을 극대화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미트초퍼는 화력이 강력한데다, 사거리가 탑승보병보다 길고(탑승보병 사거리 35, 미트 초퍼 사거리 45), 제압사격까지 가능하여, 보병 위주로 운영하는 상대방을 괴롭힐 수 있습니다. 또, 전술지원 중대가 자주 사용하는 대위 빌드는 제압무기가 부족하여 적 보병들의 침투를 막기 어려운데, 미트 초퍼가 중기관총의 역할을 대신 해줄수 있어, 방어선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덤으로, 대공 화력이 무시무시해서, 완벽한 대공방어를 제공해줍니다.
다만, 미국은 소련과 달리 탄약이 상당히 부족한 진영이라, 똑같은 3CP에 해금되는 M1919A6과 미트 초퍼 중에 택일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소총병에게 M1919A6을 장착시키면 미트 초퍼를 장착할 탄약이 없어지고, 미트 초퍼를 장착시키면 소총병들에게 무기를 장착할 여유가 없어지기 때문에, 적의 유닛구성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또, 미국은 보병 잘 잡는 차량과 경전차를 많이 보유한 진영이라, 미트초퍼가 그리 절실하지 않다는 점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미트초퍼의 지상공격력이 대폭 너프당한 대신 대공성능이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전처럼 대전차보병을 갈아버리면서 날뛰긴 힘들어졌지만, 상대가 공격기나 정찰기를 쓸때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어 방어적으로 좀 더 나아진 편... 또, 핸드 브레이크가 생겨 움직이지 않게 고정할 수 있게 되었고, 주변의 아군유닛이 교전하면 경험치 일부를 획득할 수 있게 되어(소화기 50%, 중기관총 10%, 포격 5%) 미트초퍼를 달지 않아도 3베테런시를 쌓기 좋아졌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현재 미트초퍼 대공성능이 버그성으로 강해서, 근시일 내에 너프가 있을것 같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M5와 미트초퍼가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1. M5의 생산가격이 270인력 30연료에서 240인력 30연료로 감소
2. 미트초퍼 장착비용이 100탄약에서 90탄약으로 감소
3. 미트초퍼 이동사격 연사시간 보정을 50%에서 75%로 상향
4. 미트초퍼 원거리 명중률을 10%에서 12.5%로 상향
5. 미트초퍼 연사시간을 1~2초에서 1.5~2초로 상향
미트초퍼 지상공격 너프 이후 대공말고는 거의 사장되는 바람에, 지상공격 성능과 가격을 버프하여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물론 2017. 3월 패치 이전의 전성기만큼의 화력은 아니지만, 패치전보단 확실히 보병을 잘 잡는 편... 가격이 줄어드는 것도 은근히 체감이 되는 편으로, 이제 대공 살상력만 너프하면 적절할듯 싶습니다. 벌써 2년 지났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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