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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M8 그레이하운드 (M8 Greyhound)

by 구호기사 2019.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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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8 그레이하운드 (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내용
 비고


 이름 M8 그레이하운드
 M8 그레이하운드 (M8 Greyhound)
 필요지휘관  정찰중대 지휘관
 Recon Company (링크)
 커맨드 포인트
4 CP
 
 분류  차량  장갑차량
 비용  280 인력 60 연료
 
 인구 탑승 6
하차 4
 차량 6,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기본무기  37mm 주포
M1919 .30 구경 동축기관총
 37mm Cannon x1
 M1919 .30 cal coaxial x1
 장착무기 측면장갑
M2 브라우닝 상부기관총
 Armored Skirts (70 탄약)
 Pintle-Mounted Browning M2 Machine Gun (60 탄약)
 기본스킬  M2 산탄사격
 M2 Canister Shot (40 탄약)
 베테런시 스킬
 없음  
 베테런시   Vet ☆

Vet ☆☆


Vet ☆☆☆
 시야 +10
 재장전 -20%, 주포 명중률 +20%,

 상부기총 명중률 +15%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20%


 특이사항
  • 일반 사거리 (주포:40, 동축:35, 상부: 40)
  • 넓은 시야 (50)
  • 장륜차량
  • 포탑선회 가능
  • 사격금지 가능
  • 보병사격 금지 가능
  • 보병에게 엄폐 제공
  • 가벼운 장애물 파괴가능
  • 저격수 타입의 유닛에게 50% 명중률 보너스 (동축)
  •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 4% 보너스 (동축, 상부)
  • 피격율 18배 페널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장갑(전/후)
 최고속도
가감속도(가/감)
 선회속도 빙판 속도보정
400
43/21.5
7.2
3.5/5.4
 40 15%

 

 

 

 

M8 그레이하운드는 미국에서 정찰용으로 만든 장륜장갑차입니다.

M20 다목적차량과 동일한 차체를 사용한 장갑차로, M20 차체에 장갑판을 덧대어 만들었기 때문에, 장갑이 두배 정도 튼튼합니다. 덕분에 다목적 차량보다 훨씬 튼튼하지만, 연막탄이 없기 때문에 대전차무기에는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은 편... 참고로, 운전석 덮개가 열려있는데, 전투가 시작되면 덮개를 닫습니다.

상부에 회전포탑과 37mm 주포를 달아 화력을 상승시켰지만, M20처럼 승무원이 바주카를 장비하거나 대전차지뢰를 매설하지는 못합니다. 이름 그대로 다목적으로 사용되는 M20과 달리, 대보병에 거의 올인한 성능...

 

2017. 12월 패치에서 어마어마한 버프를 받았습니다. 체력이 240에서 400으로 늘어나고, 장갑이 28.5/14.25에서 43/21.5로 늘어나 엄청 튼튼해졌습니다. 최고속도도 6.8에서 7.2로 늘어나고, 엄폐물로 인한 속도저하도 경전차 수준으로 향상되어, 기동력도 좋아진 편... 다만, 시궁창급 빙판 보정은 여전하므로, 겨울맵에서 운용할땐 주의합시다.

 

 

 

 

37mm 주포 (37mm Cannon)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40
도탄 0
60/45/40
27.5/22.5/17.5 1.75 0.625/1.25/1.875 100%/42%/6% 정지 4.2
이동 8.4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사격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0/20/40
5%/3.75%/2.5%
1.25 0.125
 400% 3
85
50%

 

그레이하운드에 달려있는 주포입니다.

37mm는 한때 대전차포로도 쓰인 주포지만, 밸런스 때문인지 전작과 비교할 수도 없을만큼 떡너프를 당했습니다. 데미지가 차량 주포 중엔 최악 수준이라, DPS가 썩 좋진 않으므로, 차량을 사냥해서 잡아내긴 힘들고, 위협사격으로 쫓아내는 용도로 쓰는게 무난합니다.

이 때문에 대차량보단 대보병으로 쓰는게 일반적인데, 폭발범위가 좁지만 연사력이 빠르고 산탄도가 좁아서 정지상태에서 사격하면 은근히 잘 맞춥니다. 그레이하운드는 동축기관총이 매우 강력하므로, 기관총으로 갉아먹고 주포로 마무리하는 식으로 보병을 끊어먹는게 쏠쏠한 편... 다만, 조준 준비시간이 쓸데없이 길어서, 목표에 대한 반응속도가 늦습니다.

스튜어트 주포와 비교하면 기본 데미지와 관통력이 낮아 차량이나 건물 상대로는 비효율적입니다. 대신, AOE 판정과 데미지 보정이 약간 더 좋아서, 보병 분대 체력을 골고루 까기엔 좋은 편... 단, 이동사격 보정이 좋지 않으므로, 가급적 정지상태에서 사격합시다.

 

2015. 3월패치에서 대폭 버프받아, 데미지가 60으로 증가하고 재장전시간이 눈에 띄게 감소하였습니다. 대신, 산탄도와 늘고 폭발범위가 줄어들어 정지상태에서 쏴야만 제대로 맞게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재장전시간이 2.9~4.4에서 3으로 통일되어, 실질적으로 1초 이상 줄어들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데미지가 60에서 40으로 줄어든 대신, 폭발 데미지 보정이 80%/4%에서 100%/6%로 상향되었습니다.

 

 

M1919 .30 구경 동축기관총 (M1919 .30 cal coaxial)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4  기본 70%/35%
저격수 105%/52.5%
8
1~1.5  75%/200% 1.125~1.75  75%/150% 4~6 8~9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0~35 10/22.5/35 0.125 0.125
 50%/100% 100%  50% 37.5% 25%

 

그레이하운드 주포 옆에 달려있는 동축기관총입니다.

주포 옆에 달려있기 때문에, 차체방향 상관없이 지원사격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거리를 좁히면 높은 명중률로 확실히 맞출 수 있고, 거리를 벌리면 긴 연사시간으로 꾸준딜을 넣을 수 있어, 모든 거리에 효과적인 편... 다른 경전차 동축기관총보다 성능이 좋은 편입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게 명중률 50%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Tip. 그레이하운드의 주포와 상부기관총의 사거리는 40이지만, 포탑 동축기관총의 사거리는 35라서, 주포와 동축이 같이 사격할 수 있는 거리를 유지하는게 효과적입니다.

 

 

- 추가 무장 -

 

 

 

측면장갑 (Armored Skirts)  70 탄약

 

2017. 12월 패치로 측면장갑이 통합되어, 이제 처음부터 측면장갑을 달고 나옵니다.

측면장갑이 삭제된 대신, 상부기관총이 새로 생겼습니다.

 

 

 

 

M2 브라우닝 상부기관총 (Pintle-mounted Browning M2 Machine Gun)  60 탄약

데미지
 명중률(근/원)
 연사력
 연사력
보정

(근/원)
연사시간 연사시간

보정
(근/원)
쿨다운
 쿨다운
보정(근/원)

 재장전
 탄창
8  65%/50% 6
100%/66.6%
0.75~1.25  137.5%/100% 1.25~2  75%/175% 4 12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조준
준비

조준
시간
 조준시간
보정 (근/원)

사격후
조준시간

이동사격

명중보정
이동사격
연사시간

이동사격
쿨다운
격추
확률
0~40 -1/-1/-1 0.125 0.125~0.75
 50%/100% 100% 37.5% 100% 100%
1.97%

 

2017. 12월 패치로 추가된 무장.

그레이하운드는 이제, 포탑에 M2 브라우닝 상부기관총을 하나 달 수 있습니다.

포탑동축보다 데미지가 강력하고 원거리 명중률이 좋으며, 사거리가 무려 40이나 되어 먼 거리에서 쪼는데 특화된 무기입니다. 거리가 멀수록 연사시간이 최대 37.5%까지 길어지므로, 무리해서 거리를 좁힐 필요가 없는 편... 주포와 상부기관총 사거리가 40이므로, 거리조절을 잘 하면 대전차보병도 끊임없이 괴롭힐 수 있습니다.

그 대신 연사력은 조금 느리고, 이동사격 보정이 영 좋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퇴각하는 보병을 추격하면서 쏘기엔 좋지 않으니, 가급적 정지상태에서 사격합시다.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습니다.

참고로, 2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주포와 분리되어서, 2벳에 15%의 명중 보너스만 얻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동축기관총에 저격수 명중률 보너스가 붙게 되었지만, 상부기관총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공격하면 명중률에 4%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Tip. 그레이하운드의 상부기관총은 대공사격이 가능합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M2 산탄 사격 (M2 Canister Shot)  40 탄약

데미지
 관통력
(근/중/원)
AOE관통력
(근/중/원)
 폭발범위
 AOE범위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산탄도
기본 80
도탄 0
5/5/5
3.75/3.375/3.04 5 1/2.5/4
90%/25%/15% 1
사거리 사거리 보정

(근/중/원)
명중률
(근/중/원)
조준준비 조준시간 재장전시간
포신
좌우회전
이동사격
명중보정

0~40 -1/-1/-1
5%/3.75%/2.5%
1 1
2.15
100
50% (불가)

 

그레이하운드의 알파이자 오메가였던 스킬

푸확! 하는 인상적인 효과음과 함께 산탄을 발사하는데, 사거리가 매우 짧고 긴 조준시간이 필요하지만, 한방에 보병들의 뼈와 살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타겟지정 스킬이라 회피가 불가능하고, 범위공격이라 보병의 회피율을 무시해버립니다. 즉, 산탄 범위내에 있다면 피격율 보너스 80% 받든, 완전엄폐 중이든, 퇴각 중인 보병이든 무조건 삭제시켰'던' 스킬...

지금은 어마어마한 너프를 받아, 삭제는 커녕 피만 살짝 깎는 잉여스킬이 되었습니다. 보병 치명타 판정이 사라졌기 때문에, 완전엄폐하면 한명도 안죽으며, 데미지 보정도 시궁창이라 분대삭제는 커녕 박격포 빗맞은것만도 못해진 스킬... 이거 쓸 시간에 주포랑 동축으로 쏘는게 더 잘 잡을 정도입니다.

그래도 데미지 보정이 버프받은 지금은 딸피분대 처리용으로 쓰면 2~3명 정도 잡아낼 수 있어 아예 못 쓸 스킬은 아닌 편... 최대체력 분대에 사용하면 한명도 못 잡는 경우도 허다하니(근거리 데미지 보정이 90%...) 가급적 체력을 깎아두고 사용합시다.

 

2015. 3월 패치에서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예전에는 저격수와 같은 치명타 판정이라, 폭발에 휘말리면 무조건 사망판정이었지만, 지금은 다른 폭발무기와 비슷한 판정을 받아, 산탄 바깥쪽은 피해가 줄어들도록 변경된 것... 이 때문에, 목표로 한 보병 한명은 확실히 잡을 수 있어도, 그 외의 보병에겐 피해를 기대하기 힘들어, 분대삭제는 옛날의 영광이 되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데미지보정이 100%/5%에서 90%/15%로 변경되었습니다. 덕분에, 목표 분대가 골고루 피해를 입게 되었지만, 근거리 보정이 90%가 되어 딸피가 아니면 두명 이상 잡는건 꿈도 못꾸게 되었습니다... 그 대신 사용비용이 50탄약에서 40탄약으로 줄어든게 위안점...

 

Tip. 산탄 사격은 수류탄처럼 발동전에 취소하면 탄약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목표 보병분대가 너무 흩어져서 산탄효율이 떨어질거 같으면 취소합시다.

 

 

- 베테런시 스킬 -

 

M8 그레이하운드는 베테런시 스킬이 없습니다.

 

 

3. 운용

 

 

M8 그레이하운드는 정찰중대를 선택할 경우에만 소환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전작에도 등장한 유닛이지만, 이번작에서 성능이 상당히 변해버렸는데, 전작에선 적당한 성능의 주포로 보병과 차량을 범용성있게 상대할 수 있고, 대전차지뢰도 매설할 수 있어 다목적장갑차 같은 느낌을 줬다면, 이번작의 그레이하운드는 대보병 특화 유닛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물론 구경은 작아도 주포가 달려있어 대차량도 어느정도 가능하지만, 느린 연사력과 약한 데미지 때문에 생각만큼 차량을 잘 잡지 못합니다. 그래도, 초중반에 사용하는 차량치고는 맷집이 괜찮은 편이고, 측면장갑까지 달면 보기보다 튼튼한터라, 적 차량과 야금야금 교전하면서 쫓아내는 정도는 할 수 있어서(푸마 제외), 주포가 없는 M20 보단 차량을 상대하기 나은 편...


초기버전에선 주포가 심각하게 구린대신 산탄이 사기스킬이라, 그야말로 산탄에 모든 것을 건 유닛이었습니다. 하지만 산탄사격이 지속적인 떡너프를 맞고, 주포가 꾸준히 상향되면서, 이젠 산탄보다 주포와 동축 위주로 교전하는게 더 효율적인 편... 거기다, 패치로 상부기관총까지 달아줄 수 있게 되면서, 주포+동축+상부의 3단공격으로 보병을 갉아먹는 패턴이 잘 먹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주포와 상부기관총의 사거리가 40이라, 거리유지를 잘하면 대전차보병도 갉아먹을 수 있어, 대전차포를 안 뽑고 판저슈렉만으로 전차타이밍까지 버티려는 상대를 괴롭히기 좋습니다.

 

 

그레이하운드는 소규모 게릴라 차단과 지속적인 보병 갉아먹기에 사용됩니다.

정찰중대는 I&R 패스파인더가 신호기를 설치할 수 있고, I&R패스파인더와 그레이하운드가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시야를 추가로 확장시키는 스킬까지 있어, 적의 게릴라를 포착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만약 적이 보병을 우회시킨다면 그레이하운드가 달려가 본진으로 쫓아낼 수 있습니다. 그레이하운드는 보기보다 튼튼해서 소규모의 보병에겐 겁먹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상대는 맞짱을 떠야할지 퇴각을 해야 할지 고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임이 전차전 위주로 흘러가면 입지가 좁아지지만, 정찰 장갑차라는 본연의 임무를 살려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레이하운드는 기본시야가 50으로 상당히 넓은데, 1베테런시에서 +10의 시야가 추가되어, 60의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3베테런시 시야보너스는 패치로 삭제되었습니다) 덕분에, 잭슨이나 HMC같이 사거리가 긴 유닛을 활용할때 큰 도움이 됩니다.[각주:1]


마지막으로, 급습전술(Raid Tactics) 발동시 그레이하운드도 거점을 점령할 수 있는데, 이때의 점령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빨라, 순식간에 적의 보급선을 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의 후방 거점의 방어가 취약하다면 그레이하운드만 몰래 투입하여 거점을 끊어버리고 튀는 테러도 가능... 벙커가 있으면 점령하는 동안 겸사겸사 부수면 됩니다. 시야가 넓은만큼 위험을 탐지하기 쉬워, 지뢰만 조심하면 꽤 유용한 패턴입니다.

 

 

 

2015. 3월패치에서 산탄사격이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짜잘한 변경점이 많지만 요약하자면 한방에 보병분대를 분삭시키기 어려워졌다는 거... 그 대신 주포가 상향되어 관통력도 약간 좋아졌고 느려터진 연사력도 대폭 상향되어, 이전처럼 산탄 셔틀이 아니라 주포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근데, 은근슬쩍 주포 산탄도와 폭발범위는 너프...  어찌됐든 산탄은 너프를 맞았지만 주포의 기본사격이 좋아졌으므로, 스킬보다 기본사격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그레이하운드가 완전히 리뉴얼되었습니다.


1. 소환비용 280인력 45연료에서, 280인력 60연료로 증가.
2. 인구요구치 7에서 6으로 감소.

3. 요구조건 3CP에서 5CP로 증가.

4. 체력 240에서 400으로 증가, 장갑과 속도도 증가

5. 주포 재장전시간 2.9~4.4에서 3으로 고정.

6. 측면장갑 삭제 (기본스탯에 포함)

7. 상부기관총 추가. 상부기관총 사거리 40

8. 산탄 가격하락. 산탄 데미지보정 변경 (골고루 데미지를 입도록)

9. 2베런시에 상부기관총 명중률 보너스 15%로 고정.

10. 3베테런시의 시야보너스 삭제.

 

전체적으로 등장 타이밍이 늦어지고 가격이 비싸진 대신,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는 다목적차량을 대체하는 유닛이었다면, 지금은 스튜어트를 대체하는 유닛이라 보면 될듯... 맷집이 스튜어트와 동일한데다, 주포 연사력이 빠르고 상부기관총까지 달 수 있어서, 스튜어트보다 보병을 더 잘 잡습니다. 거기다 더 넓은 시야와 더 빠른 기동력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료소모는 덤... 이 때문에, 정찰중대는 대위테크를 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대전차포도 하늘에서 떨어지는데, 대위를 갈 필요가... 다만, 스튜어트보다 장갑은 딸리므로, 기관총에 피해를 입을 순 있습니다. 특히 소이철갑탄에는 요주의...

 

문제는 CP인데, 5CP라는 만만찮은 조건으로 변하면서, 타이밍이 굉장히 느려졌습니다. 개인전은 괜찮지만, 팀전에선 연료 모이는 속도가 CP 모으는 속도보다 빠르므로, 스튜어트보다도 타이밍이 엄청 늦어진다는게 문제...  심하면, 셔먼 나올때쯤 5CP 모이는 경우도 있을 정도라, 대규모 팀전으로 갈수록 불러내는 타이밍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 때문에 팀전에서 정찰중대를 운용할땐 주의합시다.

 

 

2018. 5월 패치에서 주포 데미지가 60에서 40이 되는 떡너프를 맞았습니다. 대신, 폭발 데미지 보정이 좋아져 대보병 능력은 크게 낮아지지 않았지만, 차량과 벙커 상대로 효율이 매우 낮아져 보병사냥용으로만 쓰는게 무난해진 편... 차량 사냥을 엄청 잘하는 유닛도 아니었는데, 왜 이렇게 너프를 먹인지는 의문입니다.. CP라도 낮춰주던가...

대신, 동축기관총에 저격수 명중률 50% 보너스가 붙었습니다. (상부기관총은 해당사항 없음) 그레이하운드의 동축은 스튜어트보다 명중률이 좋기 때문에, 보너스 혜택도 크다는게 위안점...

 

2018. 12월 패치에서 드디어 등장 타이밍이 5CP에서 4CP로 빨라졌습니다. 5CP는 너무하긴 했어. 팀전에선 여전히 너무 늦어서 못쓰지만, 개인전이라면 스튜어트와 비슷한 타이밍에 쓸 수 있어서 쓰기 좋아진 편... 특히,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쌍장교 빌드와 같이쓰기 좋아졌습니다. [각주:2]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1. 참고로, 미국의 시야보너스는 소련이나 국방군과 달리, 합연산으로 계산합니다. 소련이나 국방군의 시야는 곱연산 계산입니다. [본문으로]
  2. 쌍장교 빌드를 가면 차량이나 경전차를 못쓰는데, 그레이하운드는 외부소환 유닛이라 쓸 수 있기 때문.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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