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2]/[예전 공략]

[공략/미국] COH2 : 정찰지원 중대 (Recon Support Company)

by 구호기사 2017. 3. 11.
728x170

 

 

 

 

2018. 12월 패치로 리뉴얼된 스킬셋

 

 

 

 

 

급습전술 (Raid Tactics)  40 탄약  0 CP

 

2017. 12월 패치로 새로이 추가된 스킬...

45초동안 모든 경차량은 거점을 2.5배의 속도로 점령할 수 있고, 모든 보병은 시야에 7 보너스를 받습니다.

경차량의 거점 점령속도가 어마어마하게 빠르기 때문에, 점령에 시간이 걸리는 연료거점과 탄약거점을 탈환할때 쓰면 좋습니다. 또, 모든 보병의 시야가 늘어나잭슨이나 HMC같이 사거리가 긴 유닛을 쓸때도 도움이 되므로, 한타때마다 질러주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

정찰지원 중대의 경우, 그레이하운드가 급습전술의 영향을 받습니다. 또, 기본유닛 중에선 모든 차량과 스튜어트, HMC가 급습전술의 영향을 받으며, 셔먼, 잭슨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합시다.

재사용시간은 60초인데 지속시간이 45초라, 체감 재사용시간은 15초입니다.

 

Tip. 경차량으로 점령 중에 급습전술이 끝나면, 차량 승무원을 내려서 마저 점령하면 됩니다.

 

 

 

 

 

전방 감시 (Forward Observers)  패시브  1CP

 

2017. 12월 패치로 삭제되고, 급습전술로 대체되었습니다.

 

 

 

I&R 항로선도대 분대 (I&R Pathfinders)  290 인력  0 CP

 

한 분대의 I&R 항로선도대 분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I&R 항로선도대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가격이 210인력에서 250인력으로 늘어나고, 2CP에서 1CP로 줄어들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등장 타이밍이 1CP에서 0CP로 빨라졌습니다.

2019. 2월 패치에서 가격이 250인력에서 290인력으로 늘어났습니다.

 

 

 

공수강하 전투단 (Airdropped Combat Group)  380 인력  80 탄약  3 CP

1분대의 공수부대와 1문의 경야포를 해당위치에 공수강하 시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수강하 전투단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가격이 900인력에서 325인력 80탄약으로 변경되고, 9CP에서 4CP로 줄어들었습니다.

2018. 12월 패치로 다시한번 리뉴얼되면서, 대전차포 대신 경야포가 강하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350인력 80탄약으로 상승하고, 등장 타이밍이 4CP에서 3CP로 줄어들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가격이 350인력 80탄약에서, 380인력 80탄약으로 늘어났습니다.

 

 

 

M8 그레이하운드 (M8 Greyhound)  280 인력  60 연료  4 CP

 

M8 그레이하운드 1대를 즉시 소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M8 그레이하운드 포스팅(링크) 참조.

2017. 12월 패치에서 리뉴얼되면서, 가격이 280인력 40연료에서 280인력 60연료로 비싸지고, 3CP에서 5CP로 늦춰졌습니다.

2018. 12월 패치에서 등장 타이밍이 5CP에서 4CP로 빨라졌습니다.

 

 

 

 

정찰기 횡단 (Recon Sweep)  60 탄약  4 CP

 

한대의 P-47 정찰기를 드래그한 방향으로 불러내어 시야를 밝힙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소령 정찰기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에 아쉽진 않은 편...

 

 

 

 

M83 클러스터 폭탄 (M83 Cluster Bombs)  110 탄약  7 CP

 

데미지
 관통력
AOE 관통력 발사횟수
폭발범위 산탄도
AOE 거리

(근/중/원)
 데미지보정
(근/중/원)
기본 30
도탄 0
3
5
20 4 4
1.25/2.5/3.75
100%/100%/100%

 

시야가 밝혀진 곳에 포격을 호출하면, 빨간 신호탄이 떨어진 뒤 비행기가 날아와서 반경 17 이내의 범위에 M83 클러스터 폭탄을 20개 투하합니다. 방향지정없이 무조건 본진에서 날아오며, 피격판정이 없는 투명비행기라 대공사격이 반응하질 않습니다.

M83 클러스터 폭탄은 나비폭탄(Butterfly Bomb)의 일종으로, 투하하면 날개가 펼쳐져 천천히 하강한뒤 지면에 닿으면 폭발합니다. 전작의 나비지뢰와 다르게, 매설되는게 아니므로 주의... 데미지나 관통력이 매우 약하지만, 거리 관계없이 데미지 보정이 100%라서, 폭발에 3번 휘말리면 보병은 확정적으로 죽습니다. 또, 차량은 관통력과 상관없이 데미지를 입으며, 명중시 6초 정도 기동력 손상(Mobility Damage) 상태에 빠져, 최대속도와 회전속도가 50% 감소하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I&R 패스파인더의 포격호출을 연이어 사용해서 숨통을 끊을 수 있습니다.

보병살상력이 우수하고 중립건물에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입히므로, 탄약대비 가성비가 좋은 스킬... 다만, 관통력 무시 데미지는 차량에만 적용되는터라, 서부군 트럭이나 벙커에 사용하면 생각만큼 피해를 주질 못하고, 투하시간이 느릿느릿해서 속도가 빠른 목표물은 피하기 쉬우며, 너무 넓게 퍼져서 피해를 집중시킬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뭉쳐있는 보병이나 중화기, 중립건물에 사용하거나, 상대의 진형 붕괴를 노리고 사용합시다.

재사용시간은 80초로, 체감 재사용시간은 60초 정도 됩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클러스터 폭탄을 떨어트리는 높이와 산탄도를 증가시켜서 피하기 좀 더 쉽게 변경했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클러스터 폭탄이 떨어지는 시간이 1초 늦어졌습니다.

 

 

- 운용 -

 

 

정찰지원 중대는 I&R 항로선도대와 공수전투단, 그리고 그레이하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지휘관입니다.

I&R 항로선도대와 그레이하운드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고, 정찰용으로 매우 쓸만합니다. 또, 항로선도대가 설치할 수 있는 신호기로 장애물 뒤의 적도 탐지할 수 있어, 상대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대응하기 좋습니다. 정찰이 쉬운만큼, 박격포, 경야포, HMC, 잭슨처럼 사거리가 긴 유닛을 쓰기 좋으며, 상대의 게릴라 침투는 기동력이 빠른 그레이하운드로 기동방어를 할 수 있어, 전황을 유리하게 유지하면서 차근차근 굳히는 식으로 운용하기 좋은 편....

 

초기버전에선 그레이하운드 산탄 하나만으로 개인전 최강의 미국지휘관으로 불린 적도 있습니다. 산탄으로 대부분의 분대를 한방에 삭제시킬 수 있어 상대의 거점 점령을 능동적으로 방해할 수 있었고, 이쪽은 탄약만 쓰면서 상대의 인력을 고갈시킬 수 있었기에, 여유인력으로 자원저장소를 짓거나 공수강하 전투단을 불러낼 수 있었습니다. 허나, 산탄이 떡너프를 맞으면서 순식간에 관짝에 들어갔다가 리뉴얼로 겨우 살아났습니다. 현재로는 산탄에 의존하기보단 I&R 항로선도대와 공수강하 전투단을 적절히 이용하면서, 결정적인 순간에 항로선도대의 포격과 클러스터 폭탄으로 전황을 뒤집는 패턴이 많이 사용됩니다.

 

 
예전에는 선중위 빌드가 많이 사용되던 지휘관이었지만, 미국 티어가 개편된데다 대전차포 대신 경야포가 떨어지기 때문에, 쌍장교 빌드를 쓰는게 가장 잘 어울립니다. 쌍장교 빌드의 약점인 포병과 차량의 부재를 경야포 강하와 그레이하운드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 물론, 취향에 따라 소대지휘소 해금이나 중대지휘소 해금 빌드도 쓸 수 있지만, 지휘관 스킬을 100% 활용할 수 있는 빌드는 쌍장교 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쌍장교 빌드로 가면서 공수강하 전투단까지 부르면 보병의 비중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조합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정찰지원 중대가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상황은, 시야가 넓은 I&R 항로선도대와 그레이하운드를 후반까지 살린 뒤, 잭슨과 HMC가 조합되었을 때입니다. I&R 항로선도대와 그레이하운드는 시야가 매우 넓기 때문에, 적당한 위치에 세워두고, 사거리가 긴 잭슨과 HMC로 야금야금 조여 들어가면 보병 소모를 줄이면서 안정적으로 교전할 수 있습니다. 이 조합은 개활지에서 매우 강력하지만, 장애물이 있으면 시야가 차단되므로, 시가전에서 쓰긴 힘들다는 것이 약점... 이 때문에, 시야를 100% 활용할 수 있는 맵에서 선택해야 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대대적으로 리뉴얼되었습니다.

1. I&R 패스파인더가 리뉴얼되고 1CP로 변경.

2. 공수강하 전투단이 리뉴얼되고 4CP로 변경.

3. 그레이하운드가 리뉴얼되고 5CP로 변경.

4. 전방감시 삭제.

5. 정찰기 스킬 삭제.

6. 급습전술 0CP에 추가.

7. M38 클러스터 폭탄 7CP에 추가.

 

I&R 패스파인더가 리뉴얼되면서 전투병으로 쓸만해졌고, 그레이하운드는 타이밍이 늦어진 대신 스튜어트급으로 강해졌으며, 잉여스킬이었던 공수강하 전투단이 리뉴얼되고 타이밍이 빨라져 매우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대전차포를 빠른 타이밍에 강하받을 수 있는데다, 그레이하운드가 스튜어트를 대체할 수 있어, 대위보단 중위를 생산하는게 유리해졌습니다.

 

사라진 전방감시와 정찰기는 급습전술과 소령 정찰기로 대체할 수 있어 크게 아쉽지 않고, 새로 추가된 M38 클러스터 폭탄이 2% 부족했던 포격능력을 보완해줘, 리뉴얼전보다 훨씬 밸런스가 좋아졌습니다. 특히, M38 클러스터 폭탄과 I&R 패스파인더의 포격을 별개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탄약만 충분하면 포격지옥을 맛보여줄 수 있는건 덤... 간접적으로는 잭슨의 리뉴얼에 상당한 혜택을 받아, 그레이하운드+잭슨+HMC 조합으로 차근차근 조이는 플레이를 하기 좋아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리뉴얼 전엔 워낙 밸런스가 안좋았던 지휘관이라, 이번 패치에서 전방위적으로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공수전투단 소환에 탄약이 드는데다, 불러낸 공수부대에게 무기까지 들려줘야 하므로, 리뉴얼 전보다 탄약압박이 굉장히 심해진 편... 후반에도, 급습전술, 클러스터 폭탄, I&R 패스파인더의 포격호출로 탄약이 지속적으로 소비되므로, 자원수급에 신경씁시다.

 

 

 게임유형 개인전 좋음  - 보병위주로 운영하므로 소규모 교전에 유효
 - 넓은시야로 팀원 보조 가능
 - 대규모 팀전에서 포격으로 팀원지원가능
소규모 팀전
좋음
대규모 팀전
보통
 맵유형 개활지 좋음  - 개활지에서 넓은시야 활용 가능
 - 신호기로 장애물 뒤의 적 감지 가능
 - 항로선도대가 장애물 뒤로 포격호출 가능
시가전 보통
숲지 보통
자원관리
인력관리 보통  - 리뉴얼 이후 인력부담이 크게 줄어듬

 - 공수전투단 소환에 탄약 필요

 - 탄약의 계획적인 소비가 필요
탄약관리 매우 나쁨
연료관리 보통



 

2018. 12월 패치로 다시한번 리뉴얼되었습니다.

 

1. I&R 항로선도대 0CP로 변경.

2. 공수강하 전투단 3CP로 변경.

3. 그레이하운드 4CP로 변경.

4. 공수강하 전투단 가격상승.

5. 공수전투단이 대전차포 대신 경야포 강하.

 

가장 눈에띄는 변경점은 공수전투단이 대전차포 대신 경야포를 강하한다는 점입니다. 2018. 12월 패치로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대전차포를 뽑기 쉬워졌기 때문에, 경야포가 내려오는건 상향이라 봐도 무방할듯... 경야포를 바로 쓸 수 있기 때문에, 중대지휘소 해금 빌드는 쓸 이유가 없어, 쌍장교 빌드나 소대지휘소 해금 빌드로 가는게 무난해졌습니다. 단, 소대지휘소 해금 빌드로 가면 대전차포가 없으니, 바주카 공수부대 같은 대전차 수단을 마련해둡시다.

 

2019. 2월 패치로 항로선도대 가격이 250인력에서 290인력으로 비싸졌습니다.

 
2020. 4월 패치에서 공수강하 전투단의 비용이 350인력 80탄약에서, 380인력 80탄약으로 오르고, 클러스터 폭탄의 투하시간이 1초 늦어져 피하기 좀 더 쉽게 변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운용법과 평가는 개인적인 분석이니, 플레이 성향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