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M3 반궤도차량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M3 반궤도차량 |
M3 하프트랙 (M3 Half-track) |
필요지휘관 |
기계화중대 지휘관 | Mechanized Company (링크) |
커맨드 포인트 |
3 CP |
|
등급 | 0 티어 |
병영 (Barrack) 대대지휘소(Battalion Command Post) 해금조건 필요 1 |
분류 | 차량 | 경차량 |
비용 | 200 인력 30 연료 |
|
인구 | 탑승 5 하차 4 |
차량 5, 승무원 0 차량 0, 승무원 4 |
기본무기 | M2 50 구경 기관총 |
M2 .50 Machine Gun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보병승하차 보병 충원 의료 지원품 |
2분대의 보병 탑승 가능 Medical Supplies (30 탄약) |
베테런시 스킬 |
질주하라! | Step on it! (무료)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질주하라! 가능 최고속도 +20% 선회 +20% 가감 +20%, 충원반경 +20% 쿨다운 -20%, 시야 +30%, 충원반경 +20% |
특이사항 |
|
M3 전투단은 초기버전에는 뒷칸에 강습공병이 탑승한채로 소환되었으나, 2017. 12월 패치로 강습공병이 운전석에 탄 채로 소환됩니다. 강습공병을 야전에서 쓰려면, 운전수를 다른 보병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강습공병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강습공병(링크) 포스팅을 참조.
2018. 12월 패치에서 강습공병 운전수가 삭제되고, 일반 차량승무원으로 대체되었습니다.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320 |
8.4/4.2 |
6 |
4/6.25 |
40 | 60% |
M3 반궤도차량은 미국에서 제작한 병력수송용 장갑차입니다.
일반 수송트럭에 비해 험지주행능력과 장갑이 우수하여, 대량으로 생산하여 미국 뿐만 아니라 동맹국에게 랜드리스로 대여하기도 하였습니다. 워낙 범용성이 좋은 차량이라 다양한 개조가 이루어졌는데, COH2에 등장하는 것만 해도 M5 수송차량, M15A1 대공트럭, ZSU M17 MGMC 미트초퍼, M21 자주박격포 등이 있습니다.
문제는 미국이 사용하는 M3는 초기형이라 장갑이 굉장히 빈약하다는 점입니다. 체력은 타 반궤도차량과 동일한 수준이지만, 장갑차라고 하기 부끄러운 경차량 수준의 물장갑을 가지고 있어 보병소화기에도 구멍이 숭숭 납니다. 장갑판을 보완한 개량버전인 M5 반궤도차량은 소련에게 주고, 자국은 성능 구린 M3 반궤도차량을 쓰는 걸 보니 참으로 눈에 습기가.... 아낌없이 주는 미국
이 때문에 대전차무기는 물론, 기관총 같은 보병화기에도 큰 피해를 입고 폭파당할 수 있으니 주의... 위험하다 싶으면 태운 보병이라도 빠르게 하차시키는게 좋습니다.
2017. 12월 잠수함 패치로 피격율이 20배에서 18배로 줄어들었습니다. 생존력이 워낙 시궁창이라, 다른 M3기반 차량은 여전히 20배인데, 혼자만 특혜를 본 듯...
M2 .50 구경 기관총 (M2 .50 Machine Gun)
데미지 |
명중률 (근/원) |
연사력 |
연사력 보정 (근/원) |
연사 시간 |
연사시간 보정 (근/원) |
쿨다운 |
쿨다운 보정 (근/원) |
재장전 |
탄창 |
8 |
65%/50% | 8 |
100%/66.6% | 0.75~1.25 | 137.5%/100% | 1.25~2 |
75%/175% | 4 |
12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40 | 0/20/40 | 0.125 | 0.125~0.75 |
50%/100% | 100% | 50% | 100% | 100% |
미국의 중기관총으로 M3 반궤도차량의 전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50구경(약 12.7mm) 탄환을 사용하여 분당 5~600발을 사격할 수 있습니다.
성능은 WC51 군용트럭의 거치기관총보다 확실히 좋고, 소련의 M5 반궤도차량의 거치기관총보단 약간 딸립니다. 대신, 사거리가 보병 소화기보다 길어서, 최대 사거리에서 사격하면 보병 대전차무기에 맞지 않는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목표물과 거리가 가까우면 연사시간이 최대 37.5% 길어지고 쿨다운도 25% 감소하므로, 거리를 좁혀서 사격하면 살상력이 좋아집니다. 만만한 보병은 가까이가서 공격합시다.
표시되지 않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사격각 제한(좌우 35도)이 있으므로, 적 방향으로 차체를 틀어야 사격이 가능합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엄청난 버프를 받았는데, 사거리가 35에서 40으로 길어지고, 명중률이 54%/26%에서 65%/50%로 대폭 향상되었으며, 쿨다운도 3~4에서 1.25~2로 매우 짧아졌습니다. 그 대신, 연사력은 8에서 6으로 줄어들고, 연사시간도 1~1.5에서 0.75~1.25로 짧아졌지만, 상향된 부분이 더 좋은 편... 또, 근거리 보정 보너스가 줄어들고, 원거리 보정 페널티가 감소해, 먼 거리에서 공격해도 적당히 효율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잠수함 패치로 하나의 목표를 사격하면 4% 명중률 보너스를 받도록 상향되었습니다.
Tip. 기관총 사거리가 40이 되었지만 시야는 여전히 35라서, M3의 앞에 보병을 배치시켜 시야를 확보해야 최대사거리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 추가 무장 -
M3 반궤도차량은 추가 무장이 없습니다.
2. 스킬
- 기본 스킬 -
보병 승하차
M3 반궤도 수송차량은 두 분대의 보병을 탑승시킬 수 있습니다.
탑승한 보병은 사격을 할 수 있지만, 완전한 보호를 받지 못해 적의 공격에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두 분대나 태우는 만큼 화력이 상당하지만, M3 반궤도차량의 장갑이 워낙 빈약하여 너무 무리해서 들이대다 사망하면 자원손해를 크게 입을 수 있으니 주의... 그래도 BAR나 바주카를 든 보병을 탑승시키면 강력한 이동사격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탑승한 보병에게 가해지는 소화기 공격은 차량이 상당수 막아주지만, 맞을 경우엔 데미지 보정이 없이 100%의 피해를 입습니다. 또, 차량이 움직이면, 명중률에 60%의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대신, 정지상태에서만 공격할 수 있는 보병 대전차무기나 경기관총도 이동하면서 사격할 수 있습니다. 2
유용한 기능이지만 수송차량이 파괴되면 탑승 보병은 50% 확률로 즉사하는데, 2분대 태웠다면 아무리 못해도 대여섯명은 사망 확정이므로 순식간에 폭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죽을 것 같은 상황에선 보병을 반드시 하차시킵시다.
Tip. 지뢰탐지 장비를 장착한 후방부대를 탑승시키면 지뢰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보병충원 (Reinforce)
M3 반궤도차량은 근처의 보병을 충원시켜 줄 수 있습니다.
엠뷸런스보다 충원능력이 우수한데, 엠뷸런스는 아군 거점에서만 충원이 가능한 반면, M3 반궤도차량은 아무 곳에나 근처에만 있으면 충원이 가능합니다. 이동 중에도 충원이 되는 것은 덤. 덕분에 적진 깊숙히 밀어붙일땐 엠뷸런스보다 낫고, 적이 게릴라로 거점을 끊어도 충원 못해서 밀리거나 하는 일이 없이 안정적으로 전선유지가 가능합니다.
Tip. 아군보병도 충원이 가능하므로, 전투로 소모된 아군보병 근처에 M3을 보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의료 지원품 (Medical Supplies) 45 탄약
2017. 12월 패치로 추가된 스킬...
M3 반궤도차량은 바닥에 의료 지원품이 담긴 상자를 드랍할 수 있습니다. 돌공스킬 우려먹는거 보소...
이 상자는 보병이나 중화기 분대가 세번 주울 수 있는데, 주운 분대는 일정시간 의무병과 같이 주변 보병을 초당 체력 2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즉, 3분대의 보병이 다쳤다고 3분대가 각각 줍지말고, 1분대만 줍고 다친 보병 근처에 배치시켜두는 것만으로도, 엠뷸런스의 광역치유처럼 인접한 모든 보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거... 3번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한번씩 주워주면 꽤 오래 써먹을 수 있습니다.
이 스킬 덕분에 M3을 이용하면서 엠뷸런스를 안 뽑는 빌드가 가능해졌습니다. 탄약소비가 조금 압박이지만, 남발하지만 않으면 나름 쏠쏠한 편... 단, 적도 주울 수 있고, 포격등에 파괴당할 수도 있으니 의료 지원품을 배치할 위치에 주의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비용이 30탄약에서 45탄약으로 증가한 대신, 주변 아군을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치료속도가 너무 느려져서 엠뷸런스가 있으면 쓸 필요가 없습니다. (치료속도가 엠뷸런스 광역치유와 동일)
Tip. 의료 지원품은 동맹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체력이 바닥난 팀원의 보병을 서포트 해 줄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질주하라! (Step On It!) 무료
M3 반궤도차량은 20초동안 질주하며 최고속도를 75%, 가속도를 50%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버그인지 의도적인건지는 몰라도 사용 중에 사격이 불가능한 페널티가 있지만, 아무 보병이나 태우면 사격이 가능합니다. (패치로 막힐 수 있습니다.)
M3가 원채 이동속도가 빠른 편인데 질주를 사용하면 펄펄 날아다닐 수 있으므로, 맵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면서 찔러대기 좋은 스킬... 지속시간도 길고 쿨타임도 그리 긴 편이 아니라서, 1베테런시를 쌓으면 시원시원하게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2017. 12월 패치에서 엔진이 파괴되어도, 질주를 쓸 수 있게 상향되었습니다. 엔진 파괴된 상태에서 최고속도랑 가속도 올라봤자...
3. 운용
M3 반궤도차량은 기계화중대를 선택할 경우에만 생산할 수 있는 고유유닛입니다.
초기버전에선 가격이 어마어마하게 비싼 대신, 뒷칸에 강습공병 한 분대를 태워서 등장했으나, 2017. 12월 패치로 리뉴얼되면서, 운전석에 강습공병이 타고 나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 대신, 520인력 35연료라는 정신나간 가격이 290인력 30인력이란 현실적인 가격으로 변경되어, 예전보다 훨씬 쓰기 좋아진 편.... 하지만, 2018. 12월 패치에서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강습공병이 삭제되고 차량승무원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그 대신 가격이 200인력 30연료로 더 저렴해졌기 때문에, 생산부담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초기엔 성능이 상당히 계륵이었습니다. M5보다 장갑이 빈약해 어이없이 잃을 위험이 컸고, 충원용으로만 쓰면 엠뷸런스보다 나은 점이 별로 없었기 때문... 하지만, 패치로 M3이 의료지원품을 쓸 수 있게 되었고, 미국 티어가 개편 되면서 쌍장교 빌드를 쓰기 좋아졌으며, 지휘관 리뉴얼로 기갑소총병까지 추가되었기 때문에, 초기보단 훨씬 쓰기좋은 환경이 되었습니다. 즉, 엠뷸런스와 무기고 해금에 들어가는 자원을 초반 보병전에 몰빵하여 스노우볼을 굴리는데 최적화된 유닛이라는 것... 패치로 수류탄 해금비용이 감소했기 때문에, 빠른 수류탄 업글로 연막을 치고 중화기를 제거하면서 초반을 압도한 뒤, 땅투기를 유리하게 끌고가면서 빠르게 셔먼을 생산하여 쐐기를 박는게 이상적인 패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어마어마한 가격때문에 쓸 엄두가 안났던 리뉴얼 전보단 훨씬 나아진 유닛으로, 의료지원품 덕분에 M5와 차별화되는 가치가 생겼습니다. 특히, 팀원이 소련이라면 전선에서 보병의 체력을 회복시킬 수 없으므로, 팀원이 지키는 라인으로 가서 의료지원품을 떨궈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 M5보다 약한 맷집은 여전히 걸림돌이지만, 사거리가 5 늘어난 덕에, 보병과 함께 어택땅을 찍으면 자연스럽게 보병의 뒤에 배치되므로, 예전만큼 앗 하는 사이에 끔살당하진 않습니다. 덕분에, 공격적으로 라인을 밀어붙일 생각이라면, 자주박격포 대신 M3전투단을 쓰는 것도 고려해볼만 해졌습니다.
대신 방어적으로 라인전을 하고싶을땐 큰 도움이 되지않는 편으로, 전선이 고착된 상황이라면 M3보단 공짜로 치료해주는 엠뷸런스가 효율적입니다. 거기다 자주박격포도 연료가 많이 먹으므로 M3과 같이 운용하면 전차타이밍이 너무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M3을 뽑아 공격적인 보병블로빙으로 라인을 터트리고 다닐지, 중화기로 방어선을 굳히면서 자주박격포로 적을 갉아먹으면서 라인전을 할지 잘 선택해야 합니다. 후자라면 M3보단 엠뷸런스를 생산하는게 나으므로, M3은 건너뛰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5. 12월 패치에서 필요 커맨드포인트가 3CP에서 2CP로 감소되었습니다. 성능에 비해 지나치게 느린 타이밍이 문제라 상향해준 듯 합니다. 그냥 M5를 줘...
2017. 12월 패치에서 M3 전투단이 완전히 리뉴얼 되었습니다.
1. 소환비용이 520인력 35연료에서 290인력 30연료로 감소.
2. 소환조건 2CP에서 3CP로 증가.
3. 이제 강습공병이 운전석에 탑승된 채로 소환됨. (예전엔 뒷칸에 탑승)
4. 피격율 20배에서 18배로 하락.
5. 거치 기관총 사거리 35에서 40으로 상향.
6. 거치 기관총 명중률, 쿨다운, 원거리 보정 상향, 연사력, 연사시간, 근거리 보정 하향.
7. '의료지원품' 스킬 추가.
전체적으로 로우리스크, 로우리턴형 유닛이 되었으며, 중장거리 교전능력이 향상되어 생존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문제는 지휘관 리뉴얼로, 2CP에 자주박격포가 추가되는 바람에, 졸지에 차량 둘이 부족한 연료를 놓고 경쟁하게 생겼다는 거.... 상대의 우주방어를 차근차근 무력화 시키고 싶을땐 자주박격포, 보병들로 강력하게 압박하여, 중요거점을 탈환하고 싶을땐 M3 전투단을 소환하는 식으로 선택합시다.
2018. 12월 패치에서 M3 반궤도차량이 외부소환유닛에서 0티어 생산유닛으로 변경되면서 몇가지 변경점이 추가되었습니다.
1. 외부소환이 아니라 0티어 병영에서 생산 (생산조건은 소령해금 조건과 동일)
2. 생산비용이 290인력 30연료에서 200인력 30연료로 감소.
3. 강습공병 대신 차량승무원이 탑승.
4. 의료지원품 비용이 30탄약에서 45탄약으로 증가
5. 의료지원품 획득시 주변 아군보병 치료
소환유닛에서 생산유닛으로 변경된 것은 너프지만, 생산에 들어가는 인력이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에 그만큼 보병에 자원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미국 티어가 개편되면서 쌍장교 빌드(중위와 대위를 모두 뽑는 빌드)를 쓰기 좋아졌는데, 소총병+쌍장교+기갑소총병 조합으로 무한충원하면서 라인을 터트리는 패턴이 매우 강력해진 편... 수류탄 해금비용도 저렴해졌기 때문에, 쌍장교가 연막을 치고 소총병들이 여기저기 수류탄 던지면서 깽판치기도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의료지원품 비용이 늘어났기 때문에, 탄약수급에 주의... 대신, 의료지원품을 획득하면 엠뷸런스처럼 주변의 아군보병을 치료할 수 있으므로, 아껴쓰면 전보다 오래 쓸 수 있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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