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예전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공략은 SdKfz 222 포스팅(링크)를 참조하세요.
특성 |
내용 | 비고 |
이름 | SdKfz 222 정찰차량 | SdKfz 222 스카웃 카 (SdKfz 222 Scout Car) |
등급 | 2티어 | 경무장 기계화 중대소 (Leichte Mechanized Kompanie) |
분류 | 차량 | 경차량 |
비용 | 200 인력 30 연료 |
|
인구 | 4 |
|
기본무기 | MG42 동축기관총 1정 KwK 30 2cm 기관포 |
MG42 Coaxial x1 KwK 30 2cm Autocannon x1 |
장착무기 | 없음 |
|
기본스킬 | 없음 | |
베테런시 스킬 |
보병 탐지 |
Infantry Awareness (10 탄약) |
베테런시 | Vet ☆ Vet ☆☆ Vet ☆☆☆ |
보병탐지 가능, 동축 명중률 +10%, 피격율 -11.1% 시야 +30%, 기관포 명중률 +30%, 동축 명중률 +15% 체력 +20, 선회 +20%, 가감 +20%, 최고속도 +20%, 기관포 명중률 +20%, 동축 명중률 +15% |
특이사항 |
|
예전엔 SdKfz 221 정찰차량을 생산하여, SdKfz 222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식이었으나, 2015. 7월패치에서 처음부터 SdKfz 222로 생산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221은 서부군이 뺏어가는데...
1. 무장
- 기본 무장 -
체력 |
장갑(전/후) |
최고속도 |
가감속도(가/감) |
선회속도 | 빙판 속도보정 |
320 |
9/4.5 |
7.2 |
3/5.3 |
50 | 15% |
SdKfz 221 정찰차량은 독일군에서 사용한 4륜 정찰장갑차입니다.
221 버전은 가장 초기 버전으로, 개방형 포탑에 거치 기관총이 하나 달려 있습니다. (원래는 MG34가 달려있다는데, 게임에선 MG42가 달려 있습니다.) 4륜 장갑차라 도로 사정이 좋은 곳에서는 빠른 기동력으로 정찰 임무를 잘 완수할 수 있었지만, 도로 사정이 열악할수록 기동력을 살리기 힘들어 제 성능을 발휘하기 힘들었습니다.
게임에선 251 반궤도차량에 비해 뛰어난 가속력으로 여기저기 빠르게 치고 빠지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4륜 차량이 그렇듯 제자리 선회가 안되기 때문에 급히 방향전환을 해야 할때 약점이 드러나니 주의합시다. 특히, 빙판 위에선 속도가 전차 이하로 시궁창이 되어버리므로, 빙판 위엔 절대 올라가지 맙시다...
장갑차량이지만 장갑이 썩 믿음직스럽지 못해, 보병 소화기로도 구멍이 숭숭 뚫리고 대전차무기라도 맞으면 생존을 장담하기 어려우니, 위험한 적은 피해다닙시다.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340이 되어, 대전차포 2대 맞고도 아슬아슬하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기관포가 달린 SdKfz 222가 기본차량이 되면서, 위의 스샷처럼 기관총 사수가 밖으로 나와있는 SdKfz 221 장갑차는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체력이 240에서 320으로 증가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대전차포(160 데미지)에 2대 맞아 끔살당하는건 똑같지만, 대전차 수류탄, 바주카 등의 무기에 생존력이 엄청 좋아져서, 활용도가 대폭 상승했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3베테런시를 달성하면 체력이 340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대전차포에 3대까지 버틸 수 있게 됩니다.
KwK 30 2cm 기관포 (KwK 30 2cm Autocannon)
데미지 |
명중률 (근/중/원) |
관통력 (근/중/원) |
연사력 |
연사 시간 |
쿨다운 |
재장전 |
탄창 |
20 |
5%/4%/3% | 40/40/40 | 2 |
2.5 | 4 | 3 |
2 |
폭발범위 | AOE 범위 (근/중/원) |
AOE 관통력 (근/중/원) |
데미지 보정 (근/중/원) |
산탄도 |
격추확률 |
1 | 0.25/0.5/0.75 |
26.25/23.63/21.26 |
60%/50%/25% |
기본 6 이동 12 |
7%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40 | -1/-1/-1 | 0.125 | 0.125 |
100%/100% | 100% | 50% | 100% | 100% |
초기버전에선 55탄약을 주고 2cm 기관포를 장착하는 방식이었으나, 패치로 기본무장으로 변했습니다.
2cm 기관포는 위력이 강력하고, 약간의 폭발을 일으켜 뭉쳐있는 보병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미지 보정이 형편없어서, 직격이 아니면 폭심지에도 12점의 피해밖에 못 주므로 보병 살상력이 생각보다 구린 편.... 이 때문에, 보병보단 차량, 진지, 자원저장소를 테러할때 쓰는게 무난합니다. 당연하지만, 전차는 거의 관통 못하므로, 중형전차 이상이 다가오면 도망칩시다.
대공사격이 가능해 적이 비행기를 호출했을때 운이 좋으면 격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격추확률이 썩 좋은 편은 아니라서, 본격적으로 대공을 하려면 오스트빈트를 생산하는 것이 좋고, 3티어를 스킵해서 오스트빈트를 뽑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2대 이상의 222 장갑차를 동원하는게 무난합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2%~6%에서 3%~5%로 변경되고, 거리별 연사력 보너스가 고정되었으며, 중거리 판정범위가 넓어졌습니다. 이 때문에, 예전처럼 달라붙을 필요가 없어졌고, 적당히 거리 유지하면서 공격하는게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대신 AOE 근거리 데미지 보정률이 나빠져서 보병에겐 덜 효과적이 되었으니 주의...
2018. 5월 패치에서 기관포가 바닥에 명중될때 크레이터로 엄폐물을 만들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MG42 동축기관총 (MG42 Coaxial)
데미지 |
명중률(근/원) |
연사력 |
연사시간 | 쿨다운 |
쿨다운 보정(근/원) |
재장전 |
탄창 |
4 | 44%/32% | 18 |
1.75~2.5 | 3~3.5 | 60%/100% | 6~6.5 | 7~8 |
사거리 | 사거리 보정 (근/중/원) |
조준 준비 |
조준 시간 |
조준시간 보정 (근/원) |
사격후 조준시간 |
이동사격 명중보정 |
이동사격 연사시간 |
이동사격 쿨다운 |
0~35 | -1/-1/-1 | 0.125 | 0.125 |
50%/100% | 100% | 50% | 100% | 100% |
SdZfz 222 정찰차량의 기본 무장으로 상부 포탑에 달려 있습니다.
포탑이 360도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각이 생기지 않으며, 위력도 251 반궤도차량의 거치기관총보다 약간 더 뛰어납니다. 연사력이나 명중률은 나쁘지 않지만, 쿨다운과 재장전이 괴랄하게 길다는게 단점... 거리를 좁히면 쿨다운이 단축되므로, 만만한 목표는 가까이에서 쏘는게 좋습니다.
특이하게도 222 장갑차는 베테런시에 따라 동축기관총 명중률에 보너스를 받는데, 3벳 기준으로 +45.5% 정도의 명중보너스를 받습니다. 또, 하나의 목표를 공격한다고 명중률 보너스를 받지 않습니다.
2017. 3월 패치에서 명중률이 25%~60% 에서 27.5%~44%로 변했는데, 근거리 명중률이 나빠지고 원거리 명중률이 좋아졌기 때문에, 거리를 벌리고 교전하는게 효율적이 되었습니다. 또, 베테런시 명중률 보너스가 기관포와 분리되었는데, 기관포보다 베테런시 보너스를 덜 받게 되어서 예전보다 조금 나빠졌습니다.
추가로, 저격수에 대해 50% 명중률 보너스가 25% 명중률 페널티로 변경되었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저격수에 대한 25% 명중률 페널티가 삭제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27.5%에서 32%로 상향되었습니다.
2019. 6월 패치에서 관통력이 1/1/1에서 1.3/1.2/1.1로 상향되었습니다.
- 추가 무장 -
SdKfz 222로 변경되면서 추가무장이었던 2cm 기관포가 기본무장으로 변했습니다.
- 지휘관 전용 무장 -
정찰용 관측경 (Spotting Scope) 30 탄약 5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하면 차량에 관측경을 장착하여 정지 상태에서 시야를 1.4배 넓힐 수 있습니다. 움직이다가 정지하면 1.5초 후에 시야가 넓어집니다.
시야는 공유되기 때문에 모든 차량에 장착시킬 필요는 없고, 여러대의 차량이 몰려다닐 경우 그 중 일부만 장착해도 무방합니다. 장갑차 계열은 기본 시야(50)가 넓어 관측경을 장착할 경우 엄청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냥 장착시켜도 좋지만, 2베테런시까지 성장하여 시야증가 보너스와 중첩시켜야 제대로 된 효과를 체감할 수 있으므로, 죽지않게 2베테런시까지 잘 성장시켜 봅시다. 2 벳+관측경 효과가 합쳐지면 거의 맵핵 수준...
대신 장애물엔 시야가 가려지므로, 정찰용으론 확 트인 개활지에 배치합시다.
2017. 3월 패치에서 222 장갑차가 다는 관측경은 시야를 1.4배만 늘리도록 너프당했습니다. 다른 차량은 전부 2배(35→70) 그대로인데, 222 장갑차만 1.4배(50→70)가 되어 다른 차량과 같아지게 된 것... 그래도, 베테런시를 쌓으면 다른 차량보다 길어지니 잘 키워봅시다. 사라진 합법맵핵...
2. 스킬
- 기본 스킬 -
SdKfz 221 정찰차량은 기본 스킬이 없습니다.
- 베테런시 스킬 -
보병탐지 (Infantry Awareness) 10 탄약
사용하면 20초 동안 근처의 적 보병을 미니맵에 표시해 줍니다. (데이터를 열어도 범위가 얼마인지 확정하기 어렵습니다. 70 정도로 추측 중...)
트루사이트로 가려진 적군도 표시되므로, 적의 우회공격이 예상되거나 눈보라로 시야가 매우 협소해졌을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 차량은 어디 있는지 알 수 없으므로, 보병만 있는 줄 알고 방심하고 공격했다가 역관광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 게임 화면에 표시해주는게 아니라 미니맵에 표시해주는 것이므로, 사용 후 미니맵을 주시하거나 전술지도를 열어보는게 좋습니다.
장애물이 많은 맵에서 쓸만한 스킬로, 특히 눈보라가 불때 시야가 급격히 협소해지는데, 독일은 소련만큼 시야를 확보할 스킬이 없어 보병탐지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소비 탄약도 저렴한 편이라 틈나는대로 써줘도 큰 부담이 없는 편.
재사용시간은 50초로, 지속시간을 제하면 체감 재사용시간은 30초입니다.
Tip. 보병탐지로 은신한 저격수를 탐지할 수 있어, 저격수에 대한 카운터로 정찰차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지휘관 전용 스킬 -
기갑 전술 (Panzer Tactician) 30 탄약 2 CP
특정 지휘관을 선택할 경우, 독일군의 모든 기갑차량은 연막탄을 뿌릴 수 있습니다.
멀리 날리는 미국의 연막탄과 달리, 사용하는 순간 바로 차체에서 연막탄이 터지면서 자신의 몸을 가리므로, 연막을 치고 뒤로 후진하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쉽게 탈출 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연막을 치고 뛰어드는 공격적인 운용보단, 대전차무기의 목표가 되었을때 시야를 가리고 탈출하는 방어적인 운용에 특화된 스킬... 연막 안에서는 사격이 불가능하고, 사격 계열의 스킬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군의 시야도 가리므로 연막 때문에 아깝게 적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3. 운용
SdKfz 221 장갑차(위)와 SdKfz 222 장갑차(아래)
SdKfz 221은 소련의 M3A1 스카웃 카에 대비되는 독일군의 정찰차량입니다.
소련군의 정찰차량이나 미국의 WC51 트럭같은 수송능력은 없고 등장 타이밍도 느리지만, 맷집이 우수하고 2cm 기관포로 차량을 잘 파괴하므로, 대부분의 차량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DPS가 괜찮은 편이라 장갑이 낮은 전투진지, 자원 저장소 파괴할때도 탁월한 편... 이 때문에, 초반에 연합이 차량을 다수 운용한다던가, 전투진지 자원 저장소를 도배했다면, 222 장갑차를 빠르게 뽑아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갑이 빈약하여 보병의 기본 소총에도 구멍이 숭숭 뚫리면서 내구력이 팍팍 깎인다는게 단점입니다.
이 때문에 적에게 대전차 무기가 없더라도, 함부로 접근하기보단 중장거리를 유지하면서 언제든 도망칠 수 있도록 대비하면서 싸워야 합니다. 특히, 대전차 수류탄이나 대전차 총류탄에 엔진이 고장나면, 정찰장갑차의 강점인 기동력이 상실되어 다수의 보병에게 포위되어 소총에 파괴되는 굴욕을 맛볼 수 있으므로, 플레이어의 컨트롤에 활용도가 크게 좌우되는 유닛...
2cm 기관포는 경차량에게 무척 강력하여 M3A1 스카웃카는 물론, M5 반궤도차량이나 유틸리티카도 무난하게 박살낼 수 있고, 미국의 대공 하프트럭 상대로는 사각을 빙글빙글 돌면서 잡는 것도 가능합니다. 건물 상대로 효율적이라 미국의 전투진지나 영국의 박격진지를 기습하면 혼자서 터트리는 것도 가능... 다만 경전차 이상에겐 상대가 안되니, 전차 타이밍이 되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전차 타이밍이 되면 대전차포와 같이 다니는게 좋은데, 222 장갑차의 넓은 시야 덕분에, 대전차포가 안정적으로 사격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한번 박살나면 더 이상 생산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부러 잃을 필요는 없는데, 자원이나 인구 요구량에 비해 화력이 준수한 편이라, 4호 전차 같은 튼튼한 유닛 뒤에 배치하여 지원사격만 해도 쓸만하고, 시야도 넓은데다 베테런시 시야 보너스도 있어 후반까지 살려두면 정찰용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정찰용 관측경이 있는 지휘관이라면 시야를 70까지 늘릴 수 있어 꽤 도움이 되는 편...
2cm 기관포가 차량만큼은 기가막히게 잘 잡으므로, 적 후방에 난입해 미국의 엠뷸런스나 소련의 카츄샤 같이 비싼 유닛을 끊어먹을 수도 있어 후반에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고, 건물 깨는 속도도 보병화기보다 빠르므로 진지를 기습할때도 좋습니다. 다만, 적진에서 돌아다닐땐 지뢰를 주의해야 하는데, 유틸카의 대전차지뢰는 밟는 순간 끔살이고, 일반 지뢰도 엔진이 고장나면 살아서 탈출하기 어려우니 주의합시다.
대공성능은 썩 좋은 편이 아니지만, 2대 정도 뽑으면 그럭저럭 격추시켜 줍니다. 일반적으로 222장갑차 2대보단 오스트빈트 1대가 대공면에서 낫지만, 3티어를 건너뛰어 오스트빈트를 뽑지 못할때, 222 장갑차의 대공능력을 아쉬운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014. 10월패치에서 기관포 계열의 무기의 건물에 대한 피해량이 상승하였고, 약한 지형지물을 관통할 수 있게 되어 활용도가 좀 더 상승하였습니다.
2015. 3월패치에서 드디어 체력이 200에서 240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이 20%의 차이 덕분에 대전차 수류탄 2방에 죽던걸 3방까지 버틸 수 있게 되었고, 대전차소총에도 5발에 죽던걸 6발까지 버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바주카에는 3발에 끔살당하는 것은 동일... 화력보단 맷집때문에 못쓰던 유닛이니만큼, 체력상향이 반가운 유닛입니다.
2015. 7월 패치에서 SdKfz 221 장갑차가 삭제되고, SdKfz 222 장갑차가 기본유닛이 되는 커다란 변경점이 가해졌습니다. 221 장갑차는 생산하자마자 기관포 달아 222로 업글하는게 일상이었던만큼, 처음부터 기관포 달린 222를 쓰라는 배려인듯... 대신, 생산에 필요한 자원이 210인력 15연료(+50탄약)에서 230인력 20 연료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여기서, 55탄약의 가치는 20인력 + 5연료라는 점도 알 수 있습니다.
버프인지 너프인지는 조금 미묘한데, 척탄병같이 탄약을 무지막지하게 먹는 유닛 위주로 운영할땐 확실히 버프입니다. 55탄약을 절약할 수 있어, 척탄병이 MG42 LMG를 장착하거나 총류탄을 쓸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고, 222 장갑차도 불러내자마자 활약할 수 있어 여러모로 좋아졌습니다. 반면에 MG42, 저격수, 동방부대 같이 탄약을 적게 먹는 유닛 위주로 운용할땐 약간 미묘한 편... 늘어난 인력과 연료부담 때문에, 빨리 나오고 가격도 저렴했던 예전이 그리울때도 있습니다. 그래도, 국방군이 워낙 탄약부족에 시달리는 진영이라, 기관포 기본 장착으로 탄약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은, 여러모로 환영할만 합니다.
2015. 9월 2차패치에서 은신탐지 거리가 10에서 25로 상승하고, 저격수에 대한 명중률이 50%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혈압오르게 만들던 소련 저격수를 쉽게 쫓아낼 수 있게 되었고, 상황에 따라선 집요하게 추격하여 사살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2016. 2월 패치에서 체력이 240에서 320으로 증가하는 엄청난 버프를 받았습니다.
대전차포에 대해선 예전과 비슷한 생존력을 보여주지만, 대전차수류탄, 바주카, 피앗, 보병 소화기에 대한 생존력이 엄청 좋아져서, 예전보다 운영하기 훨씬 좋아졌습니다. 특히, 숫적 우위만 확보되면 상성상 열세였던 T-70, AEC, 미트초퍼, M15 대공트럭 같은 유닛도 잡아먹는게 가능해져, 2대 이상 뽑아 중반을 압도하는 전술도 쓸만해졌습니다.
(현재 버그인지 2015. 7월 패치 이전 가격인 210 인력 15 연료로 생산 가능합니다... 국방군의 새로운 로열젤리...)
2017. 3월 패치에서 드디어 210 인력 15 연료라는 말도 안되는 가격이 250 인력 30 연료로 올랐습니다. 성능도 꽤 리뉴얼 되었는데, 전체적으로 장거리 화력을 상승시키고 근거리 화력을 줄이는 식으로 변경되었고, 가속도가 좋아지고, 1베테런시를 쌓으면 피격율 보너스(18배 → 16배)를 받으며, 3베테런시를 쌓으면 체력까지 상승하여 대전차포에 약간 더 잘 버티게 됩니다. 이 때문에, 예전에는 싼 가격으로 쉽게 뽑아서 막 던지는 유닛이었다면, 지금은 성능이 살짝 좋아진 대신, 안 죽도록 아껴가면서 키우는 유닛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베테런시 요구 경험치가 1.5배 가까이 늘어나 성장속도가 매우 느려졌고, 합법 맵핵이었던 관측경 보너스가 2배에서 1.4배로 줄어들어, 예전처럼 3벳 222 장갑차 + 관측경으로 꿀빨기는 어려워졌으니 참고합시다.
2017. 12월 패치에서 사격금지 기능이 생겼습니다.
2018. 5월 패치에서 다시 상향을 받았는데, 가격이 250 인력 30 연료에서 200 인력 30 연료로 감소하였고, 인구요구치가 5에서 4로 줄어들었으며, 동축기관총의 저격수 페널티가 삭제되고 원거리 명중률이 상향되어 더욱 쓸만해졌습니다.
Notice. 여기에 기재된 모든 수치나 활용법은 패치로 언제든 바뀔 수 있습니다.
COH2는 패치로 유닛 능력치가 자주 요동치는 만큼, 구체적인 데이터는 생략하겠습니다.
내용에서 오류나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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