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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게임]/[에이지 오브 원더스 3]

[공략/직업] AOW3 직업유닛 : 대마법사 (Sorcerer)

by 구호기사 2017. 1.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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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마법사의 고유유닛은 대부분 소환수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시에서 생산할 수 있는 고유유닛은 지원병인 견습마법사(Apprentice) 뿐이므로, 소환수가 근접전을 맡고, 견습마법사가 사격으로 지원하는 형태로 싸우는게 효율적입니다. 대마법사의 소환수들은 전격과 정신속성에 특화되어 있고 견습마법사도 종족에 따라 다양한 속성공격을 할 수 있으며, 조합을 잘 맞추면 모든 유닛들이 비행이나 부유 특성을 가지게 되므로, 전략맵에서 돌아다니기 편합니다.

대마법사는 오리지널 시절엔 소환수들의 유닛빨이 상당히 좋았지만, 확장팩에서 다양한 병종 보너스 건물들이 생긴 반면, 소환수들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손해를 봤습니다. 그나마 찾아볼만한게 암술의 도서관을 지을 수 있는 리치왕의 성채(Castle of Lichking)와 마법촉매를 지을 수 있는 대마법사의 탑 유적(Wizard's Tower's Ruins)인데, 이 두 건물은 상당히 희귀해서, 재수없으면 안 뜨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 때문에, 이 두 건물을 발견하면, 리치왕과 선배 마법사에게 절을 한 뒤에 해당 위치를 개척자로 빠르게 선점합시다.


- 대마법사 유닛 구성 -


건물

등급

필요건물

유닛

등급

병종

유닛이름

랭크업 건물

 1

대마법사의 합류점(Sorcerer's Conflux)

2

지원병
(Support)


견습마법사

(Apprentice)

 실험실 (Laboratory)

 종족별 3티어 건물


대마법사 소환수


주문

등급

필요주문

유닛

등급

병종

유닛이름

 1

위습 소환

(Summon Wisp)


1

무형체

(Incorporeal)

 

위습

(Wisp)

 2

환영전사

소환
(Summon Phantasm

Warrior)

2

무형체

(Incorporeal)

 

환영전사

(Phantasm Warrior)

3

환상종 소환
(Summon Fantastic Creature)

2

괴물
(Monster)

 

화염 와이번

(Fire Wyvern)

2

괴물
(Monster)

 

서리 와이번

(Frost Wyvern)

2

괴물
(Monster)

 

흑요석 와이번

(Obsidian Wyvern)

2

동물

(Animal)

 

그리폰

(Gryphon)

3

괴물
(Monster)

 

주시자

(Watcher)

 4

 

마력의 바다뱀 소환

(Summon Node Serpent)

3

괴물
(Monster)

 

마력의 바다뱀

(Node Serpent)

 6

 

섬뜩한 공포

소환

(Summon Eldritch Horror)

 4

괴물
(Monster)

 

섬뜩한 공포

(Eldritch Horror)


- 대마법사 유닛 업그레이드 -


 티어

제국 업그레이드

 영향받는 유닛

 변경점 및 획득 어빌리티

2

 

순간이동 학파

(School of Teleportation)


 지원병(Support)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각주:1]
 페이즈 (Phase)[각주:2]

5

 

부여마법 학파

(School of Enchantment)


 지원병(Support) 마비유발 (Inflict Stun)[각주:3]


대마법사는 생산할 수 있는 고유유닛인 견습마법사 달랑 하나 뿐이며, 제국 업그레이드로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병종도 지원병 뿐입니다. 그 대신, 다른 어떤 직업들보다도 강력한 지원병을 운영할 수 있는데, 페이즈로 맵 여기저기를 날아다니면서 속성공격으로 적을 마비시켜버립니다. 대마법사의 유닛들은 다중속성 공격을 하는 경우가 많아, 마비에 성공하면 끔살시키는건 식은 죽 먹기... 견습마법사 자체의 화력도 상당해서, 왠만한 탱커들도 마비에 걸리면 다음 라운드를 버텨낼 수가 없습니다.

대마법사의 소환수는 주시자를 제외하면 전부 근접유닛이므로, 자연스럽게 소환수가 탱킹을하고 견습마법사가 사격으로 지원하는 형태로 싸우게 됩니다. 대마법사의 주력 소환수들 중, 환영전사는 물리와 전격에 높은 저항력, 주시자는 정신에 높은 저항력, 마력의 바다뱀은 전격에 높은 저항력, 섬뜩한 공포는 독과 정신에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적군의 공격속성에 따라 적절한 유닛을 조합해주면 더욱 효율적으로 전투를 치룰 수 있습니다. 다만, 화염과 냉기는 딱히 탱킹을 할만한 유닛이 없으므로, 와이번을 탱커로 쓰랴? 해당속성을 쓰는 적에겐 주의...


- 대마법사 병종 상성 -


 병종

상성

영향받는 특성

받을 수 있는 보너스

비정규군

X

 없음

 없음

보병

X

 없음 없음

창병

X

 없음 없음

궁병

X

 없음 없음

기병

X

 없음 없음

지원병

 1. 순간이동 학파 (업그레이드)
 2. 부여마법 학파 (업그레이드)

 1.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1. 페이즈 (Phase)

 2. 마비유발 (Inflict Stun)

특수

X

 없음 없음

소환수

 1. 소환사의 장막 (부여마법)

 1. +2
 1.
+4

 1. 재생(regeneration)[각주:4]

기계

X

 없음 없음


대마법사는 병종 상성이 매우 극단적인데, 지원병과 소환수에는 커다란 보너스를 받지만, 그 외의 병종은 아무런 보너스를 받지 못하는 바닐라 상태로 쓰게 됩니다. 이 때문에, 기본병종(보병, 궁병, 창병, 기병)들은 도시방어같은 보조용으로만 쓰는게 무난하고, 적의 주력과 한타싸움을 할 최정예군은 소환수와 지원병으로 구성하는게 효율적입니다...

...는 오리지널때의 얘기고, 확장팩에서 기본병종들에게 다양한 보너스를 부여하는 건물들이 생겨나면서, 건물빨만 잘 받쳐주면(예를들어, 창병에게 보너스를 주는 성자의 기둥과 태양첨탑이 운좋게 같은 도시내에 존재한다면) 다른 직업보다 훨씬 성능좋은 병종을 생산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랜덤맵에서 건물배치는 운에 좌우되므로, 기본적은 조합은 소환수+지원병 체제로 구성하는게 무난한 편... 여기에 건물 보너스와 종족지배력 보너스를 잘 받아 눈에 띄게 강해지는 병종이 있다면, 해당 병종을 조합해줍시다.



<대마법사 유닛 스크린샷은 드라코니안 기준으로 찍었습니다>




마나속에는 살아있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내가 그것을 소환할 때면, 그들의 수많은 작은 목소리가 들립니다. 뭔가 일어나야만 할 것들이 일어날 것을 속삭이는 느낌으로, 정말 기이한 일입니다. 그들은 나의 마법에 반응하고 복종하며, 다른 이에게는 저항합니다. 그들의 외양을 통해 그 이면의 것을 조금이나마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살아있는 물질에 자기장을 흐르게 하여, 감전시킵니다. 이것은 설명할 수 없는 반짝이는 존재인 위습에 관한 것입니다.



                      - 마나세상. 대마법사, 가리단 휴빈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위습

 위습 (Wisp)

 티어

1

 위습 소환(Summon Wisp) 연구 필요

 생산비용

40

 유지비 9

 체력

16

 

 이동력

28

 

 방어력

  7


 저항력

10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3 +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페이즈


(Phase)
 범위 내로 순간이동

 사거리 김 (Long)

 3 행동 포인트 필요

 사용후 1 행동 포인트와 0 이동력 남음

 한번만 사용가능

 패시브

 무형체 (Incorporeal)

 유닛타입이 무형체

 요정 (Fey)

 유닛종족이 요정

 소환됨 (Summoned)

 유닛을 소환수로 취급

 마법 생물체
 (Magical Origin)
 유닛을 마법 생물체로 취급
 부유 (Floating) 유닛이 부유함
 모든 지형 4
 산 지형 6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음
 벽 통과 (Pass Wall) 성벽 통과 가능
 감전방패 (Static Shield)

 5
 근접공격이나 근접스킬에 당할 경우, 공격자에 데미지

 9

 근접공격이나 근접스킬에 당할 경우, 공격자를 마비

 마비(Stun) : 1턴동안 행동불가, 공격을 받으면 측면판정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습지이동
 (Wetland Walking)
 습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전격(Shock)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물리(Physical)에 6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60% 감소

 독(Blight)에 40% 취약

 받는 수치와 확률 40% 증가

 정예스킬

 시야증가
 (Vision Range Upgrade)

 시야 +1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2

 숙련병 (Veteran)

  근접 +1, +2, +1

 전문병 (Expert)

  근접 +1, +2, +1

 정예병 (Elite)

  근접 +1, +4, +1, 시야증가, 진실의 시야

 챔피언 (Champion)

 +10


바탕화면이 흰색이라서 아이콘이 안보인다...

위습은 둥근 형체로 빛나는 요정으로, 대마법사가 '위습 소환(Summon Wisp)' 마법으로 불러내는 소환수입니다. 소환마법은 도시영역이나 영웅 근처라면 어디든지 소환할 수 있으며, 생산하는데 금이 들지 않고 마나가 소모됩니다. 대신, 주문력(Casting Point)이 부족하면, 소환 준비에 여러 턴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무형체라서 벽을 통과할 수 있고, 그물이나 덩굴같은 물리적 포박스킬에 면역이며, 전격과 물리속성에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다른 요정들이 그렇듯 독에 굉장히 취약해서 고블린에게 한대만 맞으면 뒤진다는게 단점... 다른 정찰유닛이 그렇듯 여기저기 날아다니며 널려있는 자원을 획득하거나 적의 영토를 정찰하는 용도로 쓰이는데, 비행이 아닌 부유라서 이동에 제약이 있지만, 보행유닛보단 훨씬 쓸만합니다.

감전방패가 패시브로 달려 있어서 전투에서 의외의 활약을 하기도 합니다. 페이즈로 달라붙어서 한대쳤는데 적이 반격하다 감전방패 발동되면 위습에게 떡실신당하는 굴욕을 맛볼 수도 있습니다. 공격이 복합속성이라 마비되면 의외로 아픈건 덤... 대신, 체력이 너무 저질이라 감전방패가 발동안되면 죽은 목숨입니다.

보호의 구체를 걸어 위습무쌍을 찍어봅시다.

정예로 랭크업하면 시야가 1확장되고 투명유닛을 감지하는 진실의 시야(True Sight)까지 얻게 되어, 정찰유닛으로 더욱 쓸만해집니다. 허나, 저런 저질체력과 저질공격력으로 정예까지 키우는건 상당히 힘드니, 참고만 합시다.




고르각스는 거대한 도끼를 높이 치켜든 채, 그 마법사에게 돌진했다. ‘너의 몸과 머리는 너무 오랫동안 붙어 있었다!’ 그 야만인의 입담은 재치 있었지만, 그는 말할 시간 동안 공격에 전념해야 했었다. 눈부신 섬광이 뒤따랐다. 마법사가 있던 곳에 3명의 환영 전사가 나타났다. 그것들의 몸은 희미했고, 얼굴은 병든 것처럼 새파란 빛을 발했다. 고르각스는 무형의 존재를 도끼로 베었지만 적은 피해만을 줄 뿐이었다. 이 유령같은 전사들은 고르각스를 3방향에서 타격했다. 그 뒤, 한 환영 전사가 은신처에 숨어있는 날 발견했다. 나도 그 이후 고르각스의 운명에 대해 얘기해줄 수 있으면 좋겠지만, 나는 도망쳐야만 했다.


                          - 미완성 이야기. 음유시인, 마슨 골드송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환영 전사

 판타즘 워리어 (Phantasm Warrior)

 티어

2

 환영전사 소환(Summon Phantasm Warrior) 연구 필요

 생산비용

80

  9

 체력

48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8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5 +7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보병 (Infantry)

 유닛타입이 보병

 무형체 (Incorporeal) 유닛타입이 무형체
 소환됨 (Summoned) 유닛을 소환수로 취급
 마법 생물체
 (Magical Origin)
 유닛을 마법 생물체로 취급
 부유 (Floating) 유닛이 부유함
 모든 지형 4
 산 지형 6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음
 성벽 등반 (Wall Climbing) 성벽을 기어올라갈 수 있음

 오르는 중에는 -3, -3 페널티

 벽 통과 (Pass Wall) 성벽 통과 가능
 방패 (Shield) 정면공격을 받으면 +2
 충격유발

 (Inflict Shock)

 7

 근접공격 명중시 확률적으로 충격(Shocked) 상태로 만듬

 충격(Shocked) : 2턴동안 -8, 저항 -40%

 전격(Shock)에 4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40% 감소

 물리(Physical)에 60% 보호 받는 수치와 확률 60% 감소

 숙련스킬

 전격(Shock)에 2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20% 감소

 정예스킬

 전격(Shock)에 2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20% 감소

 활력 (Tireless)

 반격과 기회공격에 행동포인트가 필요없음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전격 20% 보호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전격 20% 보호, 활력

 챔피언 (Champion)

 +10


환영전사는 정령과 같은 반투명한 육체를 지닌 검병으로, '환영전사 소환(Summon Phantasm Warrior)' 마법으로 불러내는 소환수입니다. 소환마법은 도시영역이나 영웅 근처라면 어디든지 소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생산하는데 금이 들지 않고 마나가 소모됩니다. 대신, 주문력(Casting Point)이 낮으면, 소환 준비에 여러 턴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위습보다 전투력이 우수하면서도 유지비가 똑같기 때문에, 초반확장과 도시방어용으로 쓸만합니다. 기본 능력치는 평범하지만, 방패가 있는데다 물리와 전격에 높은 저항력을 가지고 있어, 2티어 답지않은 훌륭한 탱커로 활약가능... 또, 무형체라서 그물이나 덩굴같은 물리적 포박스킬에 면역이고, 벽도 통과할 수 있어 공성전에서 궁수들의 일제사격을 씹어버리고 성벽 안으로 난입할 수도 있습니다.

환영전사는 공격으로 충격(Shocked)을 유발시킬 수 있어, 적의 이동력을 줄이고 전격에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덕분에 전격공격을 하기전에 양념치는 용도로 쓸만하고, 우회하는 적의 발을 묶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정예까지 승급하면 무한반격에 전격 80% 보호까지 얻으므로, 하이엘프 상대로 무척 쓸만한 편... 다만, 저항력은 평범해서 물리, 전격 외의 속성(화염, 냉기, 독, 정신)에는 생각보다 쉽게 녹고, 태생이 2티어라 후반에 탱커로 쓰기엔 한계가 있으니, 하이엘프 상대가 아니라면 적당한때 2선으로 퇴역시킵시다.

참고로, 보호의 구체를 걸면 2턴동안 물리저항이 100%가 되므로, 물리속성 공격을 하는 적에겐 무적이 됩니다. 보호의 구체는 불굴의 자세같은 제약이 없으므로, 주문력만 충분하면 오랜시간 깽판치는게 가능... 만티코어 기수나 바위거인이 환영전사에게 쩔쩔매면서 도망치는 광경을 보면 흐뭇해집니다.

패치로 저항력이 9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2티어답지않은 미친 탱킹능력 때문에 특정 종족이나 직업에게 너무 강해서, 속성약점을 좀 더 부각시킨듯 합니다. 이젠 물리와 전격 외의 속성에는 조심...





완전히 의지의 집중만으로 마법을 다루는 마법사의 능력은 정말 위험하지만 드문 능력이다. 마법사들은 자신과 같은 희귀한 특성을 가진 이를 기대하며, 그들의 추종자들을 시험한다. 대부분의 견습마법사들은 적에게 마법 화살을 쏘는 것과 접촉으로 마법 방해하는 수준에서 더 나아가지 못한다. 이런 능력들은 대마법사에 비하면 낮은 수준의 능력이지만, 무리를 이루면 적 군대에 엄청난 힘을 쏟아 붓고 적에게 유익한 마법을 방해할 수 있다. 이런 이유들로, 대마법사가 주위에 많은 견습마법사들을 거느리고 다니는 것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마법의 대가. 퀼리움 더 모랄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견습마법사

 어프렌티스 (Apprentice)

 티어

2

 대마법사의 합류점(Sorcerer's Conflux) 필요

 견습마법사 생산(Produce Apprentice) 연구 필요

 생산비용

95 20

 유지비 8

 체력

40

 

 이동력

28

 

 방어력

  9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Fairy Fire)

요정의 불길

 3 + 3 +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곡사사격 (장애물에 50% 페널티)

 적과 인접하면 사용불가

 

마법생물체 치유

(Mend Magical Being)

 아군 마법 생물체(Magical Origin) +15 회복

 사거리 인접(Touch)

 한번만 사용할 수 있음

 

부여마법 훔치기

(Steal

Enchantment)

 발동력 100%

 목표물에 부가된 모든 마법적인 효과를 자신에게 옮김

 사거리 짧음 (Short)

 비마법형 버프, 디버프는 영향받지 않음

 

마법해제
(Dispel Magic)

 발동력 50%  속성없음

 목표물에 부여된 마법적인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제거

 사거리 짧음 (Short)

 물리적, 독, 질병에 의한 상태이상 제외

 발동실패한 목표물에 재시도할 경우 발동력 상승

 패시브

 지원 (Support)

 유닛타입이 지원병

 종족 (Race)

 생산한 도시에 따라 결정

 보행 (Walking) 유닛이 걸어다님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숙련스킬

 소환수 살해자

 (Summon Slayer)

 소환수 상대로 +3

 정예스킬

 부유 (Floating) 유닛이 부유함
 모든 지형 4
 산 지형 6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음

 제국스킬

페이즈

(Phase)


 범위 내로 순간이동

 사거리 김 (Long)

 3 행동 포인트 필요

 사용후 1 행동 포인트와 0 이동력 남음

 한번만 사용가능
 발사체 저항
 (Projectile Resistance)
 사격공격을 받으면 +2
 마비유발

 (Inflict Stun)

 8

 공격 명중시 마비(Stun) 상태로 만듬

 마비(Stun) : 1턴동안 행동불가. 공격을 받으면 측면판정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사격 +1, +4, +1, 소환수 살해자

 전문병 (Expert)

 사격 +1, +4, +1

 정예병 (Elite)

 사격 +1, +8, +1, 부유

 챔피언 (Champion)

 +10


견습마법사는 대마법사가 '생산'할 수 있는 유일한 고유유닛으로, 다양한 속성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다재다능한 지원병입니다.

기본적으로 속성 사격공격을 할 수 있어 저항력이 낮은 상대에게 유효하며, 마법해제와 부여마법 훔치기를 쓸 수 있어, 강화마법이나 약화마법에 대처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 소환수를 치유할 수 있는 마법생물체 치유(Mend Magical Being)가 있는데, 일반 치유스킬보다 치료량이 적고 한번만 쓸 수 있지만, 전략맵에서 소환수와 같은 부대에 편성해두면 체력관리가 수월해져서 깨알같이 도움이 됩니다. 또, 정예까지 승급하면 부유(Floating) 상태로 이동할 수 있는데, 다른 소환수들도 부유나 비행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대 전체가 이동하기 편해진다는건 덤... 이런 이유때문에 소환수와 같은 부대에 편성해서, 소환수는 탱킹과 근접전을 맡고, 견습마법사는 지원사격을 하면 효율적입니다.

견습마법사의 진가는 제국 업그레이드 보너스를 받을때 드러납니다. 페이즈로 기습적으로 접근할 수 있고, 사격으로 마비를 유발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엄청나게 좋아집니다. 특히, 대마법사의 소환수들은 마비된 적을 제거하는데 탁월한 성능을 보여주므로, 게임내내 주력 사격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종족

변경점

비고

 드라코니안(Draconians)

 생산비용100 25

 

 

화염폭탄

(Fire Bomb)


4 + 7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목표 지역과 주위 1칸 범위에 데미지

 

요정의 불길 →

화염발사체

(Fire Bolt)

 8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랭크업 데미지 보너스

 모든랭크 : 사격 +1

 드워프

(Dwarves)

 중갑(Armored)

 +2

  하이엘프

(High Elf)

 생산비용100 20

 
 완벽한 지각력

 (Total Awareness)

 측면공격을 받지 않음
 어떤 방향에서 공격받아도 반격가능

 독(Blight)에 40% 취약 받는 수치와 확률 40% 증가

고블린

(Goblin)

 

요정의 불길

파멸의 불길
(Bane Fire)

 3 + 3 +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랭크업 데미지 보너스

 전문병 : 사격 +1

 정예병 : 사격 +1

 오크

(Orc)

 

요정의 불길

파멸의 불길
(Bane Fire)

 3 + 3 +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랭크업 데미지 보너스 전문병 : 사격 +1

 정예병 : 사격 +1

하플링

(Halfling)

 견습 바드기술

 (Minor Bard Skill)

 배치된 부대의 +200

 티그란
 (Tigrans)

 

요정의 불길

마법 발사체

(Magic Bolt)

 5 + 5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랭크업 데미지 보너스

 전문병 : 근접 +1
 정예병 : 사격 +1

 프로스트링
 (Frostling)

 생산비용100 20

 

 

요정의 불길

서리의 불길

(Rime Fire)

 3 +3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냉기무기
 (Frost Weapons)
 근접공격에 +5, -4
 오한유발
 (Inflict Chilling)

 8

 공격 명중시 오한(Chilled) 상태로 만듬

 오한(Chilled): 2턴동안 -1, -20%페널티
 
중첩가능


견습마법사는 종족별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드라코니안 견습마법사는 페이즈 후 화염폭탄을 쓸 수 있는데다, 광역 피해를 주면서 마비를 유발시킬 수 있어서 독보적으로 쓸만합니다. 이 게임에선 광역으로 무력화시키는 공격기가 무척 드문데, 이걸 양산가능한 2티어 유닛이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격과 공포... 적당히 적이 뭉쳤다 싶을때 페이즈로 들어가서 화염폭탄을 여기저기 날려주면 밀집대형의 대군이 한방에 혼파망 상태로 빠집니다. 화염폭탄이 장애물 페널티가 없어서 공성전에도 강력한건 덤... 그 댓가로 일반공격이 단일속성이 되는 떡너프를 맞았지만, 광역마비라는 강점이 다른 단점을 묻어버리고도 남으므로 별 문제가 안됩니다. 덤으로, 생산가격이 가장 비싼데, 종족지배력에 따라 지원병은 20% 할인을 받으므로, 다른종족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양산할 수 있습니다.

드워프 견습마법사는 마법사답지않게 중갑을 입고 나옵니다. 덕분에 종족지배력에 따라 유성의 갑옷 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서 생존력이 좋습니다.

하이엘프 견습마법사는 측면공격 면역 특성을 가지므로, 생존력이 좋습니다. 대신, 독 페널티 때문에, 고블린에겐 살살 녹아버리니 주의... 종족지배력에 따라 장애물 페널티가 사라져서 더욱 쓸만해지지만, 폭풍 자매단과 달리 거리페널티가 사라지지 않는게 2% 아쉽습니다.

고블린과 오크는 기본공격이 파멸의 불길로 바뀌는데, 요정의 불길과 파멸의 불길은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뭐가 더 낫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아쉽게도 종족지배력 혜택은 없습니다.

하플링은 부대의 사기를 높여줄 수 있으므로, 깨알같이 부대마다 하나씩 넣어두면 좋고, 종족 지배력에 따라 자체적으로 사기보너스를 받을 수 있어서, 생존력도 좋고 화력도 괜찮습니다. 특히, 양조형제단이 물리공격만 가능하므로, 속성공격이 절실할때 유용합니다.

티그란은 요정의 불길대신 마법 발사체를 씁니다. 마법 발사체는 깡뎀이 세지만, 2속성이라 마비된 적에겐 손해... 대신, 정신+화염 조합은 언데드 녹이는데는 특효라서 사령술사나 아르콘을 상대할때 유용하고, 종족지배력에 따라 고무(Invigorate)[각주:5] 스킬을 얻을 수 있어, 티그란 유닛과 섞어쓰기 좋습니다.

프로스트링은 요정의 불길대신 서리의 불길을 쓰고, 냉기무기와 오한유발 특성을 얻습니다. 백마녀나 얼음여왕에게 없는 독과 정신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은근히 쓸만하고, 오한 중첩을 이용해 다른 유닛이 때리기 전에양념치는 용도로도 쓸만합니다. 또, 종족지배력에 따라 냉기의 장막(Frost Aura)[각주:6]까지 얻으므로 생존력도 향상됩니다.

견습마법사는 종족에 따라 기본공격이 다양하게 바뀌므로, 적의 주력유닛을 파악한 후 상성에 맞는 종족으로 생산하면 좋습니다. 자신이 여러종족을 거느리고 있다면 잘 써먹어 봅시다.




내가 키운 모든 와이번 중에서, 아직 내 곁에 두고 있는 것은 불화살뿐이다. 그는 내 친구이기도 하다. 난 그를 알에서부터 길렀다. 그를 치료하기 위해, 커다란 모닥불을 피워서 그가 화염 목욕을 하도록 해주었다. 그는 겨울 동안은 거의 성의 용광로에서 살았다. 물론, 나는 그와 비행하는 걸 좋아한다. 그의 물기 공격은 위험하지만, 그는 응당 당해야 마땅한 자들을 빼놓고는 아무도 다치게 하지 않았다. 한 번은 그가 한 남자에게서 날 구한 적이 있었다. 버트란 사내였는데, 나한테 결혼을 강요하는 사람이었다. 나는 그가 왜 불화살을 싫어하는지 모르겠다. 그래, 그가 다리 하나를 잃긴 했지만, 그의 다른 다리는 멀쩡한데 말이다.


--드래곤의 친족. 와이번 사육사, 케이티 핸들러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화염 와이번

 파이어 와이번 (Fire Wyvern)

 티어

2

 환상종 소환(Summon Fantastic Creature) 연구 필요

 생산비용

110

 유지비 12

 체력

44

 

 이동력

30

 

 방어력

11


 저항력

10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6 +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괴물 (Monster)

 유닛타입이 괴물

 용 (Dragon)

 유닛종족이 용

 소환됨 (Summoned) 유닛을 소환수로 취급
 비행 (Flying) 유닛이 날아다님

 모든 지형 3

 산 지형 5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지 않음
 돌격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불태움 유발
 (Inflict Scorching Heat)
 7

 공격 명중시 불탐(Scorched) 상태로 만듬

 불탐(Scorched) : 3턴동안 힘 -3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화염(Fire)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100% 감소
 냉기(Frost)에 20% 취약 받는수치와확률 20% 증가

 정예스킬

 분신 유발

 (Inflict Immolation)

 9

 공격 명중시 분신(Immolation) 상태로 만듬

 분신(Immolation) : 3턴동안 매턴 -3,

 -1, -1, -400, 힘 -2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분신 유발

 챔피언 (Champion)

 +10


화염 와이번은 환상종 소환(Summon Fantastic Creature) 주문으로 랜덤하게 불러낼 수 있는 소환수 중 하나입니다.

와이번은 먼 거리를 비행하면서 이동할 수 있고, 기병처럼 돌격으로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화염 와이번의 공격은 물리와 화염 복합속성이므로, 측면공격의 효율이 좋은데, 체력이 약해 창병과 싸우면 탈탈 털리니 주의합시다. 화염 와이번은 공격으로 불탐(Scorched) 상태를 유발하여 목표물의 힘을 감소시킬 수 있고, 정예까지 승급하면 분신(Immolation)상태를 유발하여 능력치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근데 무력화시키는 스킬이 아니다보니, 상대가 창병이면 다음턴엔 죽습니다.

랜덤하게 뽑히는 소환수이니만큼, 상대를 보고 이 유닛을 쓸지말지 판단하는게 중요합니다. 상대가 화염에 약한 언데드나 목재기계라면 유용하지만, 드워프, 드라코니안, 티그란같이 화염에 저항력이 강한 상대라면 소환하자마자 취소하거나 고기방패로 빠르게 소모시키고, 다른 소환수를 노려보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용족을 편입시켰을때 고용할 수 있는 화염 와이번과 능력치가 동일합니다. 대신 생산과 유지에 금 대신 마나가 들고, 추방(Banish)같이 소환수에 영향을 미치는 주문에 당할 수 있습니다.

패치로 체력이 44에서 52로 대상향 되었습니다. 2티어 유닛인데도 1티어 창병들에게 추풍낙엽같이 격추당하다보니, 체력을 상향시켜준듯... 덕분에, 전투용으로 전보다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아티카가 사라진 후, 우리들은 그 온대 지역을 떠났다. 그녀의 얼음 영토가 녹아버렸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만년빙이 바위를 깎아내는 북쪽 땅으로 다시 돌아갔다. 그곳에서, 서리 드래곤의 파생물, 소위 서리 와이번이라는 것들을 발견했다. 그것들은 용감한 영웅들이 이동 수단으로 이용할 만큼 작았다. 그것들은 사나운 물어뜯기를 가지고 있었고, 뛰어난 비행가들이었다. 그것들은 눈과 얼음에 대한 면역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동물들이 동면을 하거나 눈 아래로 굴을 파고 들어가야 할 겨울에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었다. 우리 종족의 몇몇은 하이 엘프의 마법으로 서리 와이번의 알들과 괜찮게 교환했다.


-- 얼어붙은 자유. 프로스트링 왕, 에콜로 3세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서리 와이번

 프로스트 와이번 (Fire Wyvern)

 티어

2

 환상종 소환(Summon Fantastic Creature) 연구 필요

 생산비용

110

 유지비 12

 체력

52

 

 이동력

30

 

 방어력

11


 저항력

10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6 + 6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괴물 (Monster)

 유닛타입이 괴물

 용 (Dragon)

 유닛종족이 용

 소환됨 (Summoned) 유닛을 소환수로 취급
 비행 (Flying) 유닛이 날아다님

 모든 지형 3

 산 지형 5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지 않음
 돌격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동상유발
 (Inflict Frostbite)
 7

 공격 명중시 동상(Frostbitten) 상태로 만듬

 동상(Frostbitten) : 3턴동안-2

 기계는 영향없음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냉기(Frost)에 100% 보호

 받는 확률 100% 감소

 화염(Fire)에 20% 페널티

 받는 확률 20% 증가

 정예스킬

 얼어붙는 추위 유발

 (Inflict Freezing Cold)

 8

 공격 명중시 냉동(Frozen) 상태로 만듬

 냉동(Frozen) : 1턴동안 행동불가. 받는 공격은 측면판정

 냉동 중에는 +40%저항, +40%저항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얼어붙는 추위 유발

 챔피언 (Champion)

 +10




































서리 와이번은 환상종 소환(Summon Fantastic Creature) 주문으로 랜덤하게 불러낼 수 있는 소환수 중 하나입니다.

와이번은 먼 거리를 비행하면서 이동할 수 있고, 기병처럼 돌격으로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화염 와이번의 공격은 물리와 화염 복합속성이므로, 측면공격의 효율이 좋은데, 체력이 약해 창병과 싸우면 탈탈 털리니 주의합시다. 서리 와이번은 공격으로 동상(Frostbitten) 상태를 유발하여 목표물의 방어력을 감소시킬 수 있고, 정예까지 승급하면 냉동(Frozen)상태를 유발하여 1턴동안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냉동에 성공하면 대박이므로, 잘 키우면 화염 와이번보다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예가 되기전에 다 죽어서 그렇지...

랜덤하게 뽑히는 소환수이니만큼, 상대를 보고 이 유닛을 쓸지말지 판단하는게 중요합니다. 상대가 냉기에 약한 드라코니안, 티그란이라면 유용하지만, 프로스트링이나 언데드같이 냉기에 저항력이 강한 상대라면 소환하자마자 취소하거나 고기방패로 빠르게 소모시키고, 다른 소환수를 노려보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용족을 편입시켰을때 고용할 수 있는 서리 와이번과 능력치가 동일합니다. 대신 생산과 유지에 금 대신 마나가 들고, 추방(Banish)같이 소환수에 영향을 미치는 주문에 당할 수 있습니다.

패치로 체력이 44에서 52로 대상향 되었습니다. 2티어 유닛인데도 1티어 창병들에게 추풍낙엽같이 격추당하다보니, 체력을 상향시켜준듯... 덕분에, 전투용으로 전보다 훨씬 쓸만해졌습니다.





난 한 번도 내 자신을 영웅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실제로는 겁쟁이에 가깝다. 내가 여태껏 살아남은 이유는 간단하다. 생존을 위해, 내 전 재산을 매력적인 말인 흑요석 와이번에 투자했기 때문이다. 흑요석 와이번의 비행과 은폐 기술로 살아남은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었다. 난 그녀를 정보원으로 이용하길 좋아한다. 그녀는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완전히 자란 드래곤같은 예외를 제외하면, 그녀에게 적대적인 것들은 알아서 혼자 처리할 수 있다. 물론, 그녀에겐 뭔가 겁쟁이 같은 면도 있긴 하다. 우리가 너무 강한 상대를 만나 도망칠 일이 있다면, 그녀는 제일 먼저 도망친다.


-- 지능과 상식. 정보원, 아모스 온드베이


 특성

 내용 

 비고  

 이름

흑요석 와이번

 옵시디안 와이번 (Obsidian Wyvern)

 티어

2

 환상종 소환(Summon Fantastic Creature) 연구 필요

 생산비용

110

 유지비 12

 체력

48

 

 이동력

30

 

 방어력

11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0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괴물 (Monster)

 유닛타입이 괴물

 용 (Dragon)

 유닛종족이 용

 소환됨 (Summoned) 유닛을 소환수로 취급
 비행 (Flying) 유닛이 날아다님

 모든 지형 3

 산 지형 5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지 않음
 돌격 (Charge) 4칸 이상 이동하여 공격시, 첫공격에 +6

 습지은신

 (Wetlands Concealment)

 습지에서 은신가능

 동굴은신
 (Cave Concealment)

 지하에서 은신가능

 불모지은신

 (Blight Concealment)

 불모지에서 은신가능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정예스킬

 피로유발

 (Inflict Exhausting

 Fatigue)

 7
 공격 명중시 피로(Exhausting Fatigue) 상태로 만듬

 피로(Exhausting Fatigue) :

4턴동안 근접-4,-300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피로 유발

 챔피언 (Champion)

 +10


흑요석 와이번은 환상종 소환(Summon Fantastic Creature) 주문으로 랜덤하게 불러낼 수 있는 소환수 중 하나입니다.

간지나는 외모와 달리 심각하게 구린 전투력을 보여주는데, 기본적으로 걸 수 있는 상태이상이 아무것도 없고, 속성 저항도 없으며, 체력도 다른 와이번보다 낮아서, 전투용으론 잉여스럽습니다. 정예스킬도 서리 와이번보다 딸리는건 덤...

그 대신, 이동력이 위습보다 길고 비행도 할 수 있어서, 정찰용으로 써먹기 좋습니다. 특히, 흑요석 와이번은 지하, 불모지, 습지에서 자동적으로 은신하므로, 적절한 지형이 있다면 적 도시 옆에 세워둬도 모릅니다. 이를 이용해, 적 도시를 관찰하면서 심심하면 흉조나 번개폭풍을 떨어트리면서 괴롭히는게 가능... (위습을 세워두면 주둔군이 뛰쳐나와서 위습을 잡아버립니다...) 물론, 적 부대가 너무 가까이오면 은신이 들통나므로, 도시와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합시다.

용병으로 고용할 수 있는 흑요석 와이번은 악 성향(Dedicated to Evil) 특성이 있어서, 리더의 성향과 맞지 않으면 사기 페널티를 받는데, 소환수로 불러내면 성향이 없어 아무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와이번들과 같이 생산과 유지에 금 대신 마나가 들고, 추방(Banish)같이 소환수에 영향을 미치는 주문에 당할 수 있다는게 차이점...

패치로 체력이 42에서 48로 늘어났고, 근접공격도 물리 11점에서 물리10 + 독3으로 상향되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이던 단일속성 공격과 저질체력이 개선되면서, 독에 약한 종족 상대로 약간이나마 써먹을 여지가 생겼습니다. 그래도 다른 와이번보다 종잇장이라 정찰셔틀일뿐...





난 양치기로써, 양을 보호하는 법을 배웠다. 곰, 퓨마, 늑대들을 몰아냈었지만, 절대 싸워서는 안되는 생명체가 하나 있었다. 슬프게도, 내 형은 내가 가진 두려움이 없었다. 어느 날, 그리핀이 그의 머리 위로 날아가 양 한마리를 낚아챘다. 내 형은 슬링으로 돌을 던졌지만, 그건 그리핀을 더 화나게 만들었다. 그 생물은 낚아챘던 양을 던져버리고 재빨리 돌아서서, 날카로운 독수리 눈으로 긴 양치기 지팡이를 가진 내 형의 공격을 예상한 뒤, 형을 먼저 강타했다. 이제 내 형은 더 이상 양을 칠 수 없다.


-- 그의 무덤 위의 꽃. 핀올 솔반, 양치기


 특성

 내용 

 비고  

 이름

그리폰

 그리폰 (Gryphon)

 티어

2

 환상종 소환(Summon Fantastic Creature) 연구 필요

 생산비용

110

 유지비 16

 체력

48

 

 이동력

36

 

 방어력

12


 저항력

10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2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패시브

 동물 (Animal)

 유닛타입이 동물 

 소환됨 (Summoned) 유닛을 소환수로 취급

 비행 (Flying)

 유닛이 날아다님

 모든 지형 3

 산 지형 5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지 않음
 선제공격 (First Strike) 반격 발동시 선제공격

 돌격(Charge) 데미지 무효

 측면공격을 받을땐 발동되지 않음

 산림학 (Forestry) 숲지이동 2 감소 (6→4)
 길에 영향받지 않음

 정예스킬

 활력 (Tireless) 반격과 기회공격에 행동포인트가 필요없음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4

 숙련병 (Veteran)

  근접 +1, +4, +1

 전문병 (Expert)

  근접 +1, +4, +1

 정예병 (Elite)

  근접 +1, +8, +1, 활력

 챔피언 (Champion)

 +10


그리폰은 네발달린 독수리와 흡사한 생명체로, 환상종 소환(Summon Fantastic Creature) 주문으로 랜덤하게 불러낼 수 있는 소환수 중 하나입니다.

그리폰은 기본적으로 선제공격(First Strike)을 가지고 있고, 정예로 승급하면 활력(Tireless)을 얻어 무한반격이 가능합니다. 히마매3? 선제공격과 활력으로 적의 공격을 받아내기 좋지만, 체력이 너무 저질이고 속성저항도 없어서 탱커로 쓰긴 어려운 편... 더구나, 와이번 시리즈들과 달리 돌격도 없고, 공격도 물리 단일속성이라 화력도 시원찮습니다. 그나마 강점이라면 이동력이 무지막지 길어서, 정찰용으로 뿌리긴 좋습니다. 은신이 없어서 순식간에 맞아죽는게 문제지...

환상종 소환 주문은 랜덤하게 유닛이 나오기 때문에 상황보고 쓸지 판단하게 되는데, 그리폰은 까놓고 말해 꽝에 가깝습니다. 일례로, 드루이드가 소환하는 그리폰은, 대마법사가 소환하는 것과 성능이 똑같은데 소환비용과 유지비가 훨씬 적다는데서 먹튀확정... 이 때문에 급한게 아니면 그리폰은 원래세계로 돌려보내거나 정찰용으로 소모시키고, 다음엔 다른 소환수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참고로, 용병으로 고용하는 그리폰은 선 성향(Dedicated to Good) 특성이 있어, 리더의 성향이 맞지 않으면 사기 페널티를 받는데, 소환수로 불러내는 그리폰은 성향이 없어 아무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와이번들이 패치로 전부 상향받는 와중에 혼자 버려진거 보니, 의도적인 꽝 유닛이 분명한듯...





내 친구, 심바를 만나러 갔을 때, 아센 대초원 지대에서 끔찍한 것들과 마주쳤다. 사암 유적지에 자주 출몰했던 매우 화난 주시자들이었다. 이들의 엄청난 딱딱이는 이빨과 죽음을 응시하는 듯한 눈으로 보아 무슨 얘기를 하고말고할 상황이 아니었다. 그들은 매우 굶주린 상태였다. 그들은 내 낙타를 먹어치웠고, 만약 사나운 모래 폭풍속으로 달아나지 않았더라면 나도 먹어치웠을 것이다. 난 천막으로 모래 폭풍을 이용해서 새처럼 날아 그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 어쨌든 생명을 건졌지만, 천막으로 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모래 언덕에 착륙했지만 정말 죽을 정도로 아팠다.


-- 심바는 어디에?. 햄 더 원더러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주시자

 와처 (Watcher)

 티어

3

 환상종 소환(Summon Fantastic Creature) 연구 필요

 생산비용

100

 유지비 12

 체력

72

 

 이동력

28

 

 방어력

12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1 + 3 + 3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파멸의 눈길
(Doom Gaze)

 6 + 10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거리가 멀면 데미지 감소

 직사사격 (장애물에 75% 페널티)

 8

 사격 명중시 석화(Petrified) 상태로 만듬

 석화(Petrified) : 2턴동안 행동불가, 받는공격은 측면판정

 패시브

 괴물 (Monster)

 유닛타입이 괴물

 소환됨 (Summoned)

 유닛을 소환수로 취급
 부유 (Floating) 유닛이 부유함
 모든 지형 4
 산 지형 6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음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완벽한 지각력

 (Total Awareness)

 측면공격을 받지 않음
 어떤 방향에서 공격받아도 반격가능
 시야증가
 (Vision Range Upgrade)
 시야 +1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정신(Spirit)에 6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60% 감소

 숙련스킬

 정신붕괴 유발
 (Inflict Spirit Breaking)

 9

공격 명중시 정신붕괴(Broken Spirit) 상태로 만듬

정신붕괴(Broken Spirit) : 3턴동안 -3,-600

 정예스킬

 혼란유발

 (Inflict Daze)

 7

 공격 명중시 혼란(Daze) 상태로 만듬

 혼란(Daze) : 2턴동안 공격과 스킬사용 불가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6

 숙련병 (Veteran)

  사격 +1, +6, +1, 정신붕괴 유발

 전문병 (Expert)

  근접 +1, +6, +1

 정예병 (Elite)

  사격 +1, +12, +1, 혼란유발

 챔피언 (Champion)

 +10


주시자[각주:7]는 떠다니는 거대한 눈알이 달린 몬스터로, 환상종 소환(Summon Fantastic Creature) 주문으로 랜덤하게 불러낼 수 있는 소환수 중 하나입니다. 환상종 소환 주문으로 불러낼 수 있는 유일한 3티어 유닛이라는 점에서, '당첨'이라고 볼 수 있는 유닛... 실제 성능도 와이번과 그리폰을 압도하며, 대마법사의 초중반을 책임지는 완소유닛입니다.

주시자는 근접한 적을 깨물거나, 멀리있는 적에게 파멸의 눈길(Doom Gaze)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파멸의 눈길은 석화상태를 유발시킬 수 있어, 강력한 적도 단번에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더구나 주시자의 근접공격은 3속성이라(물리+정신+독) 석화된 적을 깨물면 미친데미지를 뽑아내는건 덤... 이빨 나가지 않나? 숙련승급하면 정신붕괴(Broken Spirit)를 유발하여 석화확률을 끌어올릴 수 있고, 정예로 승급하면 적을 행동불가로 만드는 혼란(Daze)상태를 유발할 수 있어, 적을 무력화시키는 용도로 탁월합니다. 덤으로, 시야가 넓고 투명유닛도 탐지할 수 있어, 부대에 한마리 이상 넣어두면 전투 외적으로도 쓸만한 편...

초반에 위습소환 연구 → 견습마법사 생산 연구 → 환상종 소환 연구 몰빵해서 최단시간이 불러내면, 다른 직업보다 빠르게 3티어 유닛이 확보되므로, 초중반을 책임지는 주력유닛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나온다면 말이지... 3티어 주제에 유지비가 12마나에 불과해서 가성비가 짱이고, (중립몹으로 돌아다니는 주시자를 조종하거나 고용하여 아군으로 만들면, 3티어 유닛이라 16금의 유지비가 듭니다.) 근접과 사격, 메즈와 딜링 전부 가능한 만능유닛이라 부대를 주시자로 도배해도 왠만한 조합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정신면역 유닛에겐 상성상 이길 수가 없다는 것 뿐...이 때문에, 적이 정신면역 유닛들이라면, 주시자말고 다른 소환수를 쓰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주시자는 등장확률이 2배라서, 환상종 소환으로 주시자가 뜰 확률은 1/3, 와이번이나 그리폰이 뜰 확률은 각각 1/6 입니다.





마력의 바다뱀은 마법으로 만들어진 존재였다. 그것은 소환사 옆의 소용돌이 바람 속에 둥둥 떠 있었다. 우리는 방어 진형을 구축하려고 했지만, 진형을 구성하기도 전에 바다뱀이 우리 뒤쪽에 나타났다. 그것은 탁탁거리는 불꽃들로 마치 번개 화살처럼 공격했다. 우리의 가장 강한 전사는 기절하여 공격할 수 없었다. 다른 보병들이 그것에게 돌진했다. 공격하고 또 공격하자, 그것은 우리의 반격에 굴복하였다. 그 때, 소환사의 또 다른 바다뱀이 우릴 향한 공격 준비를 마쳤다.


                    -- "마법 사냥꾼". 마법사 살해자, 코탐 터그킬

 특성

 내용 

 비고  

 이름

마력의 바다뱀

 노드 서펜트 (Node Serpent)

 티어

3

 마력의 바다뱀 소환(Summon Node Serpent) 연구 필요

 생산비용

120

 유지비 18

 체력

75

 

 이동력

32

 

 방어력

12


 저항력

11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6 + 11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페이즈


(Phase)
 범위 내로 순간이동

 사거리 김 (Long)

 3 행동 포인트 필요

 사용후 1 행동 포인트와 0 이동력 남음

 한번만 사용가능

 

전력질주

(Sprint)

 1턴동안 자신의 +12

 이동 중 적의 기회공격 회피

 재사용시간 3턴

 승선 중엔 사용불가

패시브

 괴물 (Monster) 유닛타입이 괴물
 소환됨 (Summoned)

 유닛을 소환수로 취급

 마법 생물체
 (Magical Origin)
 유닛을 마법생물체로 취급
 부유 (Floating) 유닛이 부유함
 모든 지형 4
 산 지형 6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음
 충격유발

 (Inflict Shock)

 7

 근접공격 명중시 충격(Shocked) 상태로 만듬

 충격(Shocked) : 2턴동안 -8, 저항 -40%

 전격(Shock)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100% 감소

 숙련스킬

 이동력 증가
 (Movement Upgrade)

 +8

 정예스킬

 마비유발

 (Inflict Stun)

 8

 공격 명중시 확률적으로 마비(Stun) 상태로 만듬

 마비(Stun) : 1턴동안 행동불가. 공격을 받으면 측면판정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6

 숙련병 (Veteran)

  근접 +1, +6, +1, 이동력 증가

 전문병 (Expert)

  근접 +1, +6, +1

 정예병 (Elite)

  근접 +1, +12, +1, 마비유발

 챔피언 (Champion)

 +10


마력의 바다뱀[각주:8]은 공중에 둥둥 떠다니는 청색의 거대한 뱀으로, 전격속성을 띄고 있는 마법생물체입니다. 마력의 바다뱀 소환(Summon Node Serpent) 주문으로 불러낼 수 있습니다.

마력의 바다뱀은 적의 탱커를 무시하고 딜러를 물어뜯는데 특화된 유닛입니다. 숙련승급하면 그리폰보다도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데다, 전력질주(Sprint)와 페이즈(Phase)까지 쓸 수 있어, 그야말로 딜러를 암살하기 위해 태어난듯한 유닛... 아쉽게도 돌격은 없지만, 물리와 전격 2속성 공격이라 측면공격이 강력하고, 충격(Shocked)상태를 유발시키면 전격 저항력을 떨어트릴 수 있어, 화력은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정예승급으로 얻는 마비(Stun)유발이 굉장히 쓸만한데, 충격으로 전격 저항력을 떨어트리면 마비가 쉽게 걸리므로, 강력한 적도 무력화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정예승급 이전과 이후의 체감성능이 꽤나 차이나므로, 주력으로 쓰고 싶다면 열심히 키우는게 중요한 유닛...

마력의 바다뱀은 노급함장의 기계유닛들에게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철제 기계유닛은 전격에 페널티가 있어 충격과 마비가 쉽게 걸리는데다, 전력질주와 페이즈로 사격받기 전에 달라붙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3티어치고 맷집이 썩 좋은 편은 아니므로, 방어마법으로 보조해주거나 위협적인 유닛은 잘 피해다닙시다.

패치로 체력이 65에서 75로 대상향되었습니다. 들러붙어서 암살하는건 잘 하지만 그 후 살아나오기 힘들었기 때문에 생존력을 높여준듯... 들어갈땐 마음대로였지만 나올땐 아닌 유닛





그것은 내 목 속에 잠긴 비명처럼 온몸을 비틀었다. 이빨들, 눈들. 피 냄새, 공포와 잊어진 심연에서 추방된 무엇. 침 흘리는 입들과 수많은 촉수들. 오, 섬뜩한 공포! 어리석게도, 내 정신은 물고기에서 나오는 점액처럼 빠져나갔다. 섬뜩한 공포는 꿈틀거리면서 알 수 없는 방식으로 공중에 떠있었다. 대체 우리가 무슨 암흑 시대를 불러온 걸일까? 모두를 미치게 만들어, 우리로 하여금 그것을 따라 벽을 부수고, 가시로 살을 뚫게 만드는 그것을. 여기가 비록 정신병원일지라도, 나는 그 공포의 기억으로부터 숨을 수가 없다.


-- 미친 여성의 고함 소리. 환자, 텔라 물키오르

 특성

 내용 

 비고  

 이름

 섬뜩한 공포

 엘드리치 호러 (Eldritch Horrer)

 티어

4

 섬뜩한 공포 소환(Summon Eldritch Horrer) 연구 필요

 생산비용

250

 유지비 36

 체력

99

 

 이동력

32

 

 방어력

15


 저항력

13

 

스킬

 

근접공격

(Melee Strike) 

 16 + 4 + 4

 남은 행동포인트에 따라 1~3회 공격

 사거리 인접(Touch)

 반격받을 수 있음

 

충격의 숨결

(Shock Breath)

20

 남은 행동포인트에 관계없이 1회 공격

 사거리 중간(Medium)

 브레스(Breath)타입 범위

 

지배 (Dominate)

 13

 적을 조종하여 3턴동안 아군으로 만듬
 조종 실패시 8 데미지

 사거리 인접 (Touch)

 재사용시간 3턴

 패시브

 괴물 (Monster)

 유닛타입이 괴물
 소환됨 (Summoned) 유닛을 소환수로 취급
 마법 생물체
 (Magical Origin)
 유닛을 마법생물체로 취급
 부유 (Floating) 유닛이 부유함
 모든 지형 4
 산 지형 6

 전투맵에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음

 길(Road)의 영향을 받음
 공포 (Fearsome)

 9
 사거리 인접 스킬에 당하면, 공격자를 공황상태로 만듬

 공황(Panic) : 2턴동안 무작위로 도망

 진실의 시야 (True Sight) 투명하거나 은신한 유닛 감지
 조종 면역
 (Mind Control Immunity)
 조종, 매혹 스킬에 면역

 공황(Panic) 상태이상에 면역

 정신속성 기반의 디버프에 면역
 야간시야 (Night Vision) 지하에서 시야 +2

 독(Blight)에 100% 보호

 받는수치와확률 100% 감소

 정신(Spirit)에 60% 보호

 받는수치와 확률 60% 감소

 숙련스킬

 뇌손상 유발

 (Inflict Brain Rot)

 7

 공격 명중시 뇌손상(Brain Rot) 상태로 만듬

 뇌손상(Brain Rot) : 2턴동안-20

 정예스킬

 혼란유발

 (Inflict Daze)

 7

 공격 명중시 혼란(Daze) 상태로 만듬

 혼란(Daze) : 2턴동안 행동 불가, 받는 공격은 측면판정

 랭크 

 신병 (Recruit) 

 기본상태

 훈련병 (Trooper)   

  근접 +1, +8

 숙련병 (Veteran)

  근접 +1, +8, +1, 뇌손상 유발

 전문병 (Expert)

  근접 +1, +8, +1

 정예병 (Elite)

  근접 +1, +16, +1, 혼란 유발

 챔피언 (Champion)

 +10


섬뜩한 공포는 거대한 촉수괴물로, '섬뜩한 공포 소환(Summon Eldritch Horrer)' 주문으로 불러낼 수 있습니다. 대마법사가 소환할 수 있는 유닛 중 가장 강력한 유닛이며, 드래곤급의 강력함을 보여줍니다. 크툴후 신화?

섬뜩한 공포는 전격속성의 브레스를 뿜어 광범위하게 피해를 줄 수도 있고, 지배(Dominate)스킬로 적 유닛 하나를 3턴동안 조종할 수 있습니다. 지배는 조종관련 스킬 중에서 성공확률이 가장 높아 고급유닛에게도 잘 걸리며, 전투에 1번만 쓸 수 있는 매혹이나 유혹과 달리 3턴마다 쓸 수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 조종상태에서 전투에서 승리하면 영구적으로 아군유닛으로 만들 수 있어, 중립몬스터 거점을 순회하면서 공짜로 병력을 불려나갈 수도 있습니다.

섬뜩한 공포의 또하나의 강점은 근접공격에 맞으면 공격자를 공황(Panic)상태로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정신저항이 없는 근접유닛은 섬뜩한 공포를 때리기가 애매해집니다.

다수의 적들은 충격의 숨결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광역기라 밀집대형의 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는데, 반격을 받지 않으므로 체력이 적을때도 유효합니다. 또, 섬뜩한 공포가 정예로 승급하면 공격으로 혼란(Daze)을 유발할 수 있는데, 브레스에도 적용되므로 많은 적을 한번의 공격으로 무력화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혼란 상태의 적을 공격하면 측면판정이 나는데, 섬뜩한 공포의 근접공격은 3속성이라 다음 라운드에선 끔살 확정... 근데, 전격을 입에서 뿜어내는 주제에 전격저항력은 왜 없지?

섬뜩한 공포는 근접공격, 범위공격, 상태이상, 속성저항, 탱킹, 딜링 모두 가능한 만능유닛으로, 대마법사의 후반을 책임지는 주력유닛입니다. 다만, 독과 정신공격이 통하지 않는 기계와 싸울땐 전격 브레스를 제외하면 공격이 잘 먹히지 않으므로, 섬뜩한 공포에만 의존하지 말고 다양한 유닛을 조합해서 약점을 보완해줍시다.



Notice.

이 공략은 영원의 군주(Eternal Lord)가 적용된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패치나 추가적인 확장팩으로 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과 맞지 않는 부분은 제보주세요.

한글패치 이전에 작성한 공략이라 번역이 다를 수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유닛 배경설명은 한글패치 번역을 참고하여 인용하였습니다.




  1. 사격공격을 맞을때 방어력 +2 [본문으로]
  2. 긴 사거리를 순간이동 가능. 3AP 필요. 전투중 한번만 사용가능 [본문으로]
  3. 공격 명중시 마비유발. [본문으로]
  4. 전략맵에서 턴을 보내면 체력 100% 회복 [본문으로]
  5. 아군 티그란 유닛의 이동력과 AP를 회복 [본문으로]
  6. 공격자에게 냉기 데미지와 함께 냉동유발 [본문으로]
  7. D&D 판권을 가지고 있는 위자드 코스트가 '비홀더(Beholder)'라는 이름에 저작권이 있어서, D&D외의 작품에선 돌려서 작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OW3에서도 Watcher라고 작명했지만, 누가봐도 비홀더... [본문으로]
  8. AOW3에서 Node는 마나가 뿜어져나오는 특이점을 뜻하기 때문에, '마력'으로 의역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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