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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미디블 2]/[병과:오리지널]

[병과] 티무르의 직업군 기병

by 구호기사 2008.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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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기마궁병대
Turkish Horse Archers
 
병종    사격기병
인원    40
건물    목재성(성LV1) 마굿간(기병LV1)
탑승    빠른 조랑말
 
주무기종류   마상 합성궁 (찌르기)
사격공격력   6
돌격보너스   1
탄약잔여량   25 (마상 합성궁 화살)
공격사거리   120
 
부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6
돌격보너스   2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3
갑옷방어     0
방어기술     3
방패방어     0
 
체력         1
사기         3
피로         0
 
무기업그레이드  +1 (커스텀에만 가능)
갑옷업그레이드  +1 (패드아머)
 
양성비용   420
유지비용   1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1) 숲(-6) 설원(-1)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원형 사격진을 형성 가능
- 좋은 체력
- 빠른 이동
 
말타는 생활이 습관이 된 이 건장한 궁수들은 유목민 사회의 가난한 출신으로 기마술과 활쏘기에 뛰어납니다. 거의 갑옷을 입지 않으며 상대에게 활을 빗발치듯 퍼붓는 전술을 주로 쓰는 부족입니다. 또 기동성을 활용하여 치고 빠지는 게릴라전도 능숙합니다.
 
터키 기마궁병대는 빠른 속도로 움직이면서 마상에서 합성궁을 사용하는 경무장 궁기병입니다. 빠른 이동속도로 적을 교란할 수 있지만 사기가 낮고 근접 능력이 떨어지며 무장이 빈약해, 다수의 궁병으로 사격하거나 빠른 경기병으로 추격해서 백병전을 벌이면 쉽게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터키 기마궁병대는 원형으로 돌면서 활을 쏘는 원형 사격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형 사격진 중엔 적의 사격이 빗나갈 확률이 높아지지만, 명중률이 낮아지고 쉽게 지칩니다.


투르코만 궁기병대
Turkomans
 
병종    사격기병
인원    40
건물    목재성(성LV1) 셰이크의 마굿간(기병LV2) 경주장(경주장LV1)
탑승    빠른 조랑말
 
주무기종류   마상 합성궁 (찌르기)
사격공격력   6
돌격보너스   1
탄약잔여량   25 (마상 합성궁 화살)
공격사거리   120
 
부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7
돌격보너스   2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8
갑옷방어     0
방어기술     5
방패방어     3
 
체력         1
사기         3
피로         0
 
무기업그레이드  +1 (커스텀에만 가능)
갑옷업그레이드  +2 (패드아머, 체인메일)
 
양성비용   510
유지비용   1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1) 숲(-6) 설원(-1)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원형 사격진을 형성 가능
- 좋은 체력
- 빠른 이동
 
터키의 유목민들은 용병으로 고용되는 기마민족입니다. 이 건장한 궁수들은 흉폭하고 제어하기가 힘들다는 평판을 갖고 있습니다. 비록 주무기가 합성궁이기는 했으나, 이 사나운 전사들은 화살을 퍼부어 상대의 대형을 무너뜨리거나 약화시킨 후에, 승산이 자신들에게 있다면 근접전에 참가하는 걸 즐깁니다.
 
- 투르코만은 도시와 성채 모두 고용과 재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투르코만은 터키 기마궁병대보다 좀 더 잘 무장한 경무장 궁기병입니다. 이들은 터키 기마궁병대만큼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으며, 방어력이 좋아 적의 공격에 좀 더 잘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역시 사기가 낮고 근접능력이 그다지 강한 편이 아니므로, 다수의 궁병으로 사격하거나 빠른 경기병으로 추격해서 백병전을 벌이면 쉽게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투르코만은 원형으로 돌면서 활을 쏘는 원형 사격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형 사격진 중엔 적의 사격이 빗나갈 확률이 높아지지만, 명중률이 낮아지고 쉽게 지칩니다.


몽골 중무장 궁기병대
Mongol Heavy Archers
 
병종    사격기병
인원    40
건물    성(성LV2), 아미르의 마굿간(기병LV3) 술탄의 경주장(경주장LV2)
탑승    군마
 
주무기종류   마상 합성궁 (찌르기)
사격공격력   8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25 (마상 합성궁 화살)
공격사거리   120
 
부무기종류   메이스 (타격)
근접공격력   8 (장갑관통)
돌격보너스   4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15
갑옷방어     5
방어기술     7
방패방어     3
 
체력         1
사기         9
피로         2
 
무기업그레이드  +1 (커스텀에만 가능)
갑옷업그레이드  +1 (라멜라아머)
 
양성비용   900
유지비용   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6) 설원(+1)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원형 사격진을 형성 가능
- 높은 사기
- 매우 좋은 체력
 
몽골 군대의 핵심은 활과 말입니다. 당연히 몽골인들은 뛰어난 궁기병이 될 수 있습니다. 몽골 헤비 아쳐들은 더 강한 방어력을 위해, 기동성이 뛰어난 가벼운 갑옷대신 무거운 라멜라 갑옷을 장비하고 있습니다.

- 몽골 중무장 궁기병대는 도시와 성채 모두 고용과 재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몽골 중무장 궁기병대는 합성궁과 메이스를 장비한 중무장 궁기병입니다. 이들은 투르코만처럼 빠르진 않지만, 방어력이 우수해 적의 공격에 잘 버틸 수 있고 근접전에서 중무장한 적을 잘 상대할 수 있습니다. 몽골 중무장 궁기병대는 방어력이 높고 근접능력이 우수해 상대하기 까다롭지만, 잘 보호된 강력한 궁병에겐 취약합니다. 하지만, 유지비가 없으므로 모이게 놔두면 매우 위험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몽골 중무장 궁기병대는 원형으로 돌면서 활을 쏘는 원형 사격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형 사격진 중엔 적의 사격이 빗나갈 확률이 높아지지만, 명중률이 낮아지고 쉽게 지치게 됩니다.


몽골 중기병대
Mongol Heavy Lancers
 
병종    중기병
인원    40
건물    요새(성LV3) 술탄의 마굿간(기병LV4)
탑승    동방의 철갑을 입힌 말
 
주무기종류   창 (찌르기)
근접공격력   13
돌격보너스   6 (돌격거리 45)
 
부무기종류   메이스 (타격)
근접공격력   13 (장갑관통)
돌격보너스   4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14
갑옷방어     5
방어기술     6
방패방어     3
 
체력         1
사기         11
피로         2
 
무기업그레이드  +1 (도공길드)
갑옷업그레이드  +1 (라멜라아머)
 
양성비용   850
유지비용   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6) 설원(+1)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쐐기대형 가능
- 높은 사기
- 매우 좋은 체력
 
몽골 중기병대는 전투와 말타기 둘 다 뛰어난 정예병으로, 기동성 대신 방어력을 택하여 무거운 갑옷을 입고 있습니다. 또한 'gulda' 라 불리는 랜스와 철퇴를 들고, 'khuyad' 라 불리는 라멜라 갑옷으로 무장합니다.
 
몽골 중기병대는 랜스와 메이스로 무장한 중무장 기병으로, 마갑을 입혀 이동속도가 매우 느리지만 그만큼 무겁습니다. 이들은 랜스를 장비하고 있어 아랍기병들보단 돌격력이 강력하며, 근접전에서 사용하는 메이스 덕분에 왠만한 기병들은 자력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몽골 중기병을 상대할땐 강력한 창병이나 중기병, 혹은 이동속도가 빠른 스커미셔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들도 유지비가 없으므로 모이게 놔두면 위험합니다.
몽골 중기병대는 적의 대열을 관통할 수 있는 쐐기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통하지 못하면 적에게 포위 당할 수 있습니다.


코끼리 부대
Elephants
 
병종    중기병
인원    22
건물    술탄의 마굿간(기병LV4)
탑승    코끼리
 
주무기종류   화승총 (찌르기)
사격공격력   16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40 (화승총탄약)
공격사거리   120
 
부무기종류   단순한무기 (찌르기)
근접공격력   10 (장갑관통, 범위공격, 목표를날림)
돌격보너스   9 (돌격거리 30)
 
총방어력     28
갑옷방어     13
방어기술     3
방패방어     0
 
체력         6
사기         9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연금술연구실)
갑옷업그레이드  +0
 
양성비용   2090
유지비용   0
 
지형영향   일반(+0) 사막(+1) 숲(-6) 설원(-1)
동물영향   말(+4) 낙타(+2)
 
특성
- 특수공격
- 기병을 잘 상대함
- 근처의 적을 겁에 질리게 함
- 높은 사기
- 동물들은 미쳐 날뛸 수도 있음
- 숨길 수 없음
- 좋은 체력
 
이 부대는 사람과 말을 간단히 짓밟아 버릴 수 있는 무서운 코끼리들과 그 등위에서 치명적인 화승총을 발사하는 총병들로 구성됩니다. 코끼리들은 종종 광란 상태에서 아군 또한 무차별로 공격할 우려가 있었으며, 이럴 때에 대비하여 코끼리를 다루는 병사들은 단숨에 코끼리를 죽여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코끼리의 머리에 박아 넣을 끌과 망치를 갖고 다닙니다.
 
코끼리 부대는 거대한 인도코끼리 위에 2명의 화승총 사수가 탄 부대로, 이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병과 중 하나입니다. 코끼리는 말보다 중량이 대단히 무거워 한번의 돌격으로 어떤 보병이든 날려버릴 수 있으며, 말뚝과 장창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며, 주변의 보병과 기병 모두를 겁에 질리게 할 수 있습니다. 또, 무시무시한 방어력과 높은 체력 때문에 잘 죽지도 않으며, 인접한 적들 모두에게 피해를 주므로 다수의 보병을 상대할때 무적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줍니다. 코끼리에 탄 화승총 사수의 공격도 무시못할 정도로 강력하므로, 돌격하기가 여의치 않을땐 원거리에서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하면서도 유지비가 전혀 없어 모이게 놔두면 매우 위험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끼리는 덩치가 매우 커 적의 장거리 공격에 잘 맞는 편이지만, 갑옷 방어력이 대단히 높으므로 장갑관통이 없다면 피해를 주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코끼리를 상대할땐 장갑관통이 있는 석궁, 총, 투창, 리볼트 같은 무기로 집중 사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코끼리는 공격을 받으면 일정확률로 미쳐 날뛸 수 있습니다. 미친 코끼리는 컨트롤을 무시하고 무작위로 날뛰게 되는데, 이 때 승무원은 코끼리 머리에 끌을 박아 자살시킬 수 있습니다. (AI는 자살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칸 호위대
Khan's Guard
 
병종    중기병
인원    40
건물    성채(성LV4), 칼리프의 마굿간(기병LV5)
탑승    동방의 철갑을 입힌 말
 
주무기종류   창 (찌르기)
근접공격력   13
돌격보너스   6 (돌격거리 45)
 
부무기종류   메이스 (타격)
근접공격력   13 (장갑관통)
돌격보너스   4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17
갑옷방어     8
방어기술     6
방패방어     3
 
체력         1
사기         11
피로         4
 
무기업그레이드  +1 (도공길드)
갑옷업그레이드  +0
 
양성비용   950
유지비용   2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6) 설원(+1)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높은 사기
- 매우 좋은 체력
 
귀족들과 자유민들로만 이루어진 이들은 칸을 호위하는데 적합합니다. 이 부대원들은 매우 뛰어난 장비로 훌륭하게 무장되었습니다. 심지어는 이 부대의 일반병들조차 다른 부대의 지휘관들보다 더 훌륭한 무장을 갖추었습니다. 칸의 호위대는 후에 군대의 지휘관으로 활동할 사관학교 생도들에게도 모범이 되었으며 칸과 함께 나란히 배우며 싸웠던 자들입니다.
 
칸 호위대는 몽골 중기병보다 더욱 우수한 갑옷을 장비한 정예 중기병으로, 랜스와 메이스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몽골 중기병과 공격력이 동일하지만, 방어력이 우수해 적의 공격에 더 잘 버틸 수 있습니다. 랜스를 이용한 돌격과 메이스를 이용한 근접전 모두 위력적인 기병이지만, 마갑을 입혀 이동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때문에 이들을 상대할땐 강력한 창병이나 이동속도가 빠른 스커미셔들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칸 호위대는 매우 강력한 기병이지만, 다른 몽골 기병과는 달리 유지비가 들며 쐐기대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코끼리 포병대
Elephant Artillery
 
병종    중기병
인원    14
건물    칼리프의 마굿간(기병LV5)
탑승    코끼리
 
주무기종류   코끼리 대포 (찌르기)
사격공격력   28 (장갑관통, 몸관통)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20 (코끼리 대포탄)
공격사거리   350
 
부무기종류   단순한무기 (찌르기)
근접공격력   10 (장갑관통, 범위공격, 목표를날림)
돌격보너스   9 (돌격거리 30)
 
총방어력     28
갑옷방어     13
방어기술     3
방패방어     0
 
체력         6
사기         9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연금술학교)
갑옷업그레이드  +0
 
양성비용   2750
유지비용   0
 
지형영향   일반(+0) 사막(+1) 숲(-6) 설원(-1)
동물영향   말(+4) 낙타(+2)
 
특성
- 특수공격
- 기병을 잘 상대함
- 매우 긴 사거리의 공격무기
- 근처의 적을 겁에 질리게 함
- 높은 사기
- 동물들은 미쳐 날뛸 수도 있음
- 숨길 수 없음
 
이 무서운 짐승들은 등에 서펜틴포에 필적하는 소형 대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코끼리들은 말과 인간들을 간단히 짓밟아 버릴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코끼리들은 광란 상태에서 아군 또한 무차별로 공격할 우려도 있습니다. 이럴 때를 대비하여 코끼리를 다루는 병사들은 단숨에 코끼리를 죽여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코끼리의 머리에 박아 넣을 끌과 망치를 갖고 다닙니다.
 
코끼리 포병대는 거대한 인도코끼리 위에 대포를 실은 부대로, 이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병과 중 하나입니다. 코끼리 대포는 지상에서 사용하는 대포보다 위력이 약하지만, 한번에 날릴 수 있는 포탄의 갯수가 많기 때문에 대단히 위협적입니다. 특히 일반적인 공성무기는 유닛 스케일에 상관없이 2대로 갯수가 고정되어 있지만, 코끼리 대포는 유닛 스케일이 늘어나면 쏠 수 있는 대포의 갯수도 늘어나므로 사기적으로 강해지게 됩니다. 일반 코끼리 부대보다 머릿수가 더 적지만, 근접전에선 충분히 강력하므로 거의 대부분의 적들을 쉽게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코끼리 포병대는 상당히 먼곳에서 자리잡고 포격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동 속도가 느린 궁병들로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동속도가 빠르고 장갑관통이 있는 투창기병이나 용기병, 혹은 석궁기병을 이용하거나, 사거리가 더 긴 다수의 공성무기(주로 서펜틴포)로 상대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코끼리는 공격을 받으면 일정확률로 미쳐 날뛸 수 있습니다. 미친 코끼리는 컨트롤을 무시하고 무작위로 날뛰게 되는데, 이 때 승무원은 코끼리 머리에 끌을 박아 자살시킬 수 있습니다. (AI는 자살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평가

(티무르는 캠페인에서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무르의 기병진은 투르크와 몽골을 섞은 듯한 느낌인데, 경기병들은 투르크, 중기병들은 몽골의 병과와 흡사합니다. 때문에 경기병 계열은 몽골보다 약한 편이지만, 중기병 계열은 매우 강력합니다. 또, 인도를 정벌했던 티무르는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코끼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코끼리 부대는 밸런스 파괴 수준으로 강력한데다 유지비조차 들지 않으므로 매우 위협적입니다. 보병은 아무리 많아도 답이 없으니, 코끼리를 상대할땐 다수의 궁병이나 기병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코끼리의 방어력은 유닛 카드에 표시된 것보다 훨씬 높으므로(유닛카드는 코끼리의 방어력만 기재되어 있지만, 실제 판정할땐 탑승자의 방어력을 합산해서 계산함) 장갑관통이 없는 장거리 무기로는 상처를 주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장갑관통 병과가 없는 팩션이라면 불화살을 이용해 코끼리를 미치게 만들거나, 다수의 기병으로 일시에 몰아쳐 코끼리 부대를 겁에 질리게 만드는 것이 무난합니다. 단, 티무르는 코끼리 외에 중기병들도 상당히 강력하므로, 적의 중기병을 저지할만한 병과나 전술을 준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말을 탄 기병과는 달리 코끼리 부대는 반드시 마굿간이 있어야만 고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티무르에게 성채를 넘겨줘야할 상황이라면 반드시 마굿간을 미리 파괴하고 넘겨주는 것이 훗날을 위해 좋습니다. 일단 티무르가 마굿간만 확보하지 못한다면, 초반에 데리고 나오는 코끼리들 외에 추가되는 코끼리의 등장시기가 매우 늦어지므로 상대하기 편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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