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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미디블 2]/[병과:오리지널]

[병과] 상인 길드 병과

by 구호기사 2008.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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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인 기마 민병대
Merchant Cavalry Militia
 
팩션    잉글랜드, 프랑스, 신성로마, 스페인, 스코틀랜드, 덴마크, 포르투갈, 폴란드, 헝가리
병종    중기병
인원    40
건물    상인길드(상인길드LV1)
탑승    군마
 
주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6
돌격보너스   2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14
갑옷방어     7
방어기술     3
방패방어     4
 
체력         1
사기         3
피로         5
 
무기업그레이드  +1 (도공길드)
갑옷업그레이드  +2 (하프플레이트, 풀플레이트)
 
양성비용   370
유지비용   210
 
지형영향   일반(+0) 사막(-2) 숲(-4) 설원(+0)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없음
 
중세에는 부자나 가난한자나 모두 국방의 의무를 다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부자들은 상업으로 얻은 돈으로 가장 좋고 비싼 말과 갑옷으로 무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된 훈련을 받지 않았고, 진정한 기사의 기력이 없는 상인 기마대는 전장에서 절대 의지하면 안 됩니다.

- 상인 기마 민병대는 상인길드 본부(상인길드 LV3)를 지으면 경험 1을 받습니다. (잉글랜드 제외)
- 상인 기마 민병대는 도시에서 유지비를 지원해줍니다.

상인 기마 민병대는 상인들로 이루어진 기병대로, 검과 방패를 장비하고 질 좋은 갑옷을 입고 있습니다. 질 좋은 갑옷 덕분에 방어력이 생각보다 우수하지만, 공격력이 형편없고 사기가 낮아 힘싸움에 매우 취약합니다. 창을 장비하고 있지 않아 돌격력도 별 볼일 없으므로, 경기병처럼 포위나 추격용으로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그다지 강한 기병은 아니지만 양성 비용이 저렴하고 도시에서 유지비를 지원해 주므로, 도시에서 기병을 고용할 수 없는 팩션이라면 도시방어나 산적토벌용으로 아쉬운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민병 기마대
Cavalry Militia (
Italian)
 
팩션    베니스, 밀라노, 시칠리아, 교황령
병종    중기병
인원    40
건물    상인길드(상인길드LV1)
탑승    군마
 
주무기종류   창 (찌르기)
근접공격력   8
돌격보너스   5 (돌격거리 45)
 
부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9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15
갑옷방어     7
방어기술     4
방패방어     4
 
체력         1
사기         5
피로         3
 
무기업그레이드  +1 (도공길드)
갑옷업그레이드  +1 (하프플레이트)
 
양성비용   540
유지비용   1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4) 설원(+0)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쐐기대형 가능
 
부유한 이탈리아의 도시들은 많은 사람들이 중장기병의 장비를 갖출 수 있었고, 필요할 때는 민병대로서 전장에 참여할 수도 있었습니다. 비록 좋은 장비를 갖추었지만 기본적으로 일정한 시간동안만 군인으로 지내는 민병대였기 때문에, 태어날때부터 훈련받아온 기사들과는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다른 민병대에 비해서는 유능합니다.
 
- 이탈리아 민병 기마대는 상인길드 본부(상인길드 LV3)를 지으면 경험 1을 받습니다.
- 이탈리아 민병 기마대는 도시에서 유지비를 지원해줍니다.

이탈리아 민병 기마대는 금속 갑옷을 입고 랜스와 방패를 장비한 중기병입니다. 상인 기마 민병대보다 양성 비용이 조금 더 비싸지만, 모든 면에서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랜스 돌격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베니스와 밀라노는 민병대 병영에서 동일한 기병을 고용할 수 있어서 이들을 고용하기 위해 상인길드를 일부러 지을 필요는 없지만, 민병 기병이 없는 교황령과 시칠리아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인길드 본부를 지으면 경험 1을 받을 수 있으므로, 베니스와 밀라노도 상인길드 본부가 있는 도시에서 고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탈리아 민병 기마대는 적의 대열을 관통할 수 있는 쐐기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통하지 못하면 적에게 포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민병 기마대
Cavalry Militia (
EE)
 
팩션    러시아
병종    중기병
인원    40
건물    상인길드(상인길드LV1)
탑승    군마
 
주무기종류   창 (찌르기)
근접공격력   7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45)
 
부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7
돌격보너스   2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11
갑옷방어     4
방어기술     3
방패방어     4
 
체력         1
사기         3
피로         3
 
무기업그레이드  +1 (도공길드)
갑옷업그레이드  +1 (체인메일)
 
양성비용   350
유지비용   1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2) 숲(-4) 설원(+0)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쐐기대형 가능
 
동유럽의 광활한 대지에 위치한 마을들은 터키인들이나 타타르족의 습격에 대비하여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부대가 필요했습니다. 이 민병대는 유목민의 궁기병 부대를 물리칠 수 있고, 다른 경무장 보병대도 격파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장 수준이 빈약했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무장된 군대에게는 대항하기 힘듭니다.
 
- 러시아 민병 기마대는 상인길드 본부(상인길드 LV3)를 지으면 경험 1을 받습니다.
- 러시아 민병 기마대는 도시에서 유지비를 지원해줍니다.

러시아 민병 기마대는 창과 방패를 장비하고 가벼운 무장을 한 중기병으로 러시아 전용의 상인길드 기병입니다. 민병대 병영에서 나오는 민병 기마대와 동일한 병종이며, 상인길드 본부를 지으면 경험치를 받는다는 것을 제외하면 차이가 없습니다. 서유럽의 상인 기마 민병대보다 공격력이 좋은 대신 방어력이 떨어지며, 양성비용과 유지비는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러시아는 다른 유용한 기병이 많아, 도시에서 급히 기병이 필요할때 말고는 잘 사용되진 않습니다.
러시아 민병 기마대는 적의 대열을 관통할 수 있는 쐐기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통하지 못하면 적에게 포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민병 기마대
Militia
Cavalry (Greek)
 
팩션    비잔티움
병종    경기병
인원    40
건물    상인길드(상인길드LV1)
탑승    군마
 
주무기종류   창 (찌르기)
근접공격력   7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45)
 
부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7
돌격보너스   2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10
갑옷방어     4
방어기술     3
방패방어     3
 
체력         1
사기         3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도공길드)
갑옷업그레이드  +1 (가벼운라멜라아머)
 
양성비용   320
유지비용   1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4) 설원(+0)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없음
 
이들은 비잔티움 제국의 전역에 걸쳐서 상인들과 지방도시들, 그리고 도로를 방어하기 위해 활동했습니다. 민병으로 구성된 이 기병대는 경갑을 장비하고 창으로 무장했습니다. 비록 제대로 된 훈련을 받지 못했지만 이들은 적의 궁수나 다른 경장보병대를 추격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 그리스 민병 기마대는 상인길드 본부(상인길드 LV3)를 지으면 경험 1을 받습니다.
- 그리스 민병 기마대는 도시에서 유지비를 지원해줍니다.

그리스 민병 기마대는 창과 방패를 장비하고 가벼운 무장을 한 경기병으로 비잔티움 전용의 상인길드 기병입니다. 상인길드 기병 중에 가장 능력치가 낮은 기병이지만, 양성비용이 가장 싸고 사막과 설원 페널티가 없어 어떤 지형이든 무난하게 활약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다지 강한 기병은 아니지만, 비잔티움의 도시에서 고용할 수 있는 유일한 기병이므로 아쉬울때 나름대로 쓸만합니다. 전장에선 전면전을 벌이기보단, 적의 사격유닛을 견제하거나 패주하는 적을 추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랍 기병대
Arab Cavalry
 
팩션    이집트, 무어
병종    경기병
인원    40
건물    목재성(성LV1) 셰이크의 마굿간(기병LV2) 경주장(경주장LV1)
탑승    군마
 
주무기종류   창 (찌르기)
근접공격력   9
돌격보너스   4 (돌격거리 45)
 
부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9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13
갑옷방어     4
방어기술
     5
방패방어     4
 
체력         1
사기         5
피로         0
 
무기업그레이드  +1 (도공길드)
갑옷업그레이드  +1 (체인메일, 강화체인메일)
 
양성비용   510
유지비용   175
 
지형영향   일반(+0) 사막(+1) 숲(-6) 설원(-1)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쐐기대형 가능
 
이들은 북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의 아랍인 정착지 전역에서 모집되어 편성됩니다. 이들 아랍 기병대는 유용한 경장기병대로서 적의 궁기병을 추격할 수 있고, 경장 보병대를 몰아낼 수 있으며, 적의 측면을 잡을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갑옷을 중갑으로 개선하여 중장기병이 될 수도 있었으며, 굳이 사막이 아니더라도 우수한 전력이 될 수 있습니다.

- 아랍 기병대는 도시와 성채 모두 고용과 재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 아랍 기병대는 상인길드 본부(상인길드 LV3)를 지으면 경험 1을 받습니다.
- 아랍 기병대는 도시에서 유지비를 지원해주지 않습니다.
 
아랍 기병대는 창과 방패로 무장한 경무장 기병으로, 도시에서 유지비 지원이 안됩니다. 능력치 자체는 유럽의 상인 기마 민병대보다 우수하지만, 이집트와 무어는 경주장을 지으면 도시에서 아랍 기병대를 고용할 수 있으므로, 굳이 이들을 고용하기 위해 상인길드를 필요로 하진 않습니다. 상인길드 본부를 지으면 경험 1을 받는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아랍 기병대 자체가 중반 이후엔 거의 쓰이지 않으므로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나마, 경주장이 없는 도시에서 급히 기병이 필요할때 사용되는 정도...
아랍 기병대는 적의 대열을 관통할 수 있는 쐐기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관통하지 못하면 적에게 포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시파히 궁기병대
Sipahis
 
팩션    투르크
병종    사격기병
인원    40
건물    상인길드(상인길드LV1)
탑승    군마
 
주무기종류   마상 합성궁 (찌르기)
사격공격력   8
돌격보너스   2
탄약잔여량   25 (마상 합성궁 화살)
공격사거리   120
 
부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9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45)
 
총방어력     15
갑옷방어     5
방어기술     7
방패방어     3
 
체력         1
사기         5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커스텀에만 가능)
갑옷업그레이드  +1 (강화체인메일)
 
양성비용   760
유지비용   175
 
지형영향   일반(+0) 사막(+1) 숲(-6) 설원(-1)
동물영향   코끼리(-4) 낙타(-4)
 
특성
- 원형 사격진을 형성 가능
 
이들은 봉건적 성격의 기병이며, 병역의 대가로 토지(timar)를 하사받았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동쪽에는 유달리 기독교로 개종한채 남아있는 시파히들이 많았습니다. 이 궁기병대는 전통적인 선조들의 무장보다 더욱 중무장을 착용하여 상대적으로 기동성은 떨어지지만, 대신 더 효율적인 백병전 수행이 가능합니다.
 
- 시파히 궁기병대는 도시와 성채 모두 고용과 재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 시파히 궁기병대는 상인길드 본부(상인길드 LV3)를 지으면 경험 1을 받습니다.
- 시파히 궁기병대는 도시에서 유지비를 지원해주지 않습니다.
 
시파히 궁기병대는 잘 무장한 중무장 궁기병으로 투르크 고유의 상인길드 기병입니다. 상인길드 기병 중 유일한 궁기병이지만, 투르크는 도시에서 경주장을 지어 시파히 궁기병을 고용할 수 있으므로, 이들을 고용하기 위해 상인길드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그래도 상인길드 본부를 지으면 경험 1을 받을 수 있고, 시파히 궁기병대는 후반까지 사용되는 쓸만한 궁기병이므로, 상인길드 본부가 지어진 도시에서 고용해 조금이나마 경험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장에선 높은 방어력을 이용해 정면에서 적과 사격전을 벌이는 용도로 쓸만하며, 근접전 능력도 나쁘지 않으므로 경기병처럼 운용할수도 있습니다.
시파히는 원형으로 돌면서 활을 쏘는 원형 사격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형 사격진 중엔 적의 사격이 빗나갈 확률이 높아지지만, 명중률이 낮아지고 쉽게 지치게 됩니다.


상인 길드를 유치하거나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 상인을 고용한다. (고용시 증가)
- 상인의 인수합병을 성공시킨다. (성공할때마다 증가)
- 시장 계열의 건물을 짓거나 업그레이드한다. (업그레이드 수준이 올라갈수록 포인트 증가)
- 무역항 계열의 건물을 짓거나 업그레이드한다. (업그레이드 수준이 올라갈수록 포인트 증가)
- 통상협정을 채결한다.
- 상인길드가 주는 미션을 성공시킨다. (실패하면 포인트 감소)
- 수입을 일정 수준 이상 높인다. (수입이 많을수록 매턴 얻는 포인트 증가. 최대는 매턴 수입 10000 이상)


평가

상인길드 기병은 몽골과 티무르, 아즈텍을 제외한 모든 팩션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럽의 상인길드 기병은 능력치가 낮은 대신 도시에서 유지비 지원이 되며, 아랍의 상인길드 기병은 직업군 기병이 등장하지만 유지비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상인길드는 도시의 수입을 올려주고 고용하는 상인의 능력치를 높여주기 위해 짓는게 보통이므로, 상인길드 기병을 고용하기 위해 일부러 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나마 가장 쓸만한 것이 이탈리아 상인길드 기병으로, 가격대 성능비와 활용도로 볼 때 가장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잉글랜드같이 초반 기병이 허접한 팩션의 경우 나름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주력기병으로 사용할 정도는 아니니 도시에서 급히 기병이 필요할때 사용하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약간의 꽁수로, 도시에서 기병을 고용할 수 없는 팩션으로 말조련사길드를 짓기 위해 상인길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거대도시에서 '상인길드 건설 - 매턴 상인길드 기병 고용과 해고를 반복 - 기병고용 포인트가 상당히 모였으면 상인길드 파괴 - 말조련사 길드 유치' 순으로 할 수 있는데, 길드 포인트 계산을 잘못해서 말조련사 길드 본부를 단번에 유치하지 못하면 영영 유치하지 못하므로 조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어진 상인길드를 파괴해야 하므로 상인길드와 사이가 나빠질 수 있으니, 상인길드 본부를 유치한 후에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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