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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미디블 2]/[병과:오리지널]

[병과] 폴란드의 공성무기

by 구호기사 2008.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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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포
Ballista (EE)
 
병종    공성무기
인원    20
건물    노포 제작소(공성무기LV1)
 
주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6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30)
부무기종류   공성미사일 (찌르기)
병사공격력   55 (장갑관통, 몸관통, 목표를날림)
건물공격력   10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50 (발리스타 탄환)
공격사거리   180
 
총방어력     8
갑옷방어     4
방어기술     4
방패방어     0
 
체력         1
사기         9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대학)
갑옷업그레이드  +0
 
양성비용   370
유지비용   1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0) 설원(+0)
 
특성
- 발사체가 적을 놀라게 할 수 있음
- 긴 사거리의 공격무기
- 공격에 불을 사용할 수 있음
- 높은 사기
- 숨길 수 없음
 
노포의 모습은 바퀴달린 운반대 위에 얹힌 거대한 석궁과 닮아 있습니다. 이 무기는 투창을 매우 정확하게 발사할 수 있으며, 그 파괴력은 어떠한 갑옷도 관통할 수 있습니다.
 
노포는 거대한 투창을 날려 인마를 살상하거나 성문을 부술 수 있습니다. 건물을 부술땐 비효율적이므로, 적군을 공격하거나 공성무기를 부수는데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발리스타 투창은 명중률이 좋고 몸을 관통하는 특성이 있어 밀집대형인 적에게 매우 효과적이며, 탄약잔여량이 많아 장기전에서 쓸만합니다. 하지만, 공성무기 중에서 사거리가 가장 짧고, 고저차가 심하면 제대로 사격을 하지 못하며, 발리스타 바로 앞에 있는 장애물은 적 아군 가리지 않고 피해를 주므로 사용할땐 지형과 진형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포는 불타는 투창을 날릴 수도 있습니다. 명중률은 떨어지지만 적의 사기를 더 많이 감소시키고 공성무기를 불태울 수 있습니다.


캐터펄트 투석기
Catapult (EE)
 
병종    공성무기
인원    20
건물    투석기 제작소(공성무기LV2)
 
주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6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30)
 
부무기종류   공성미사일 (타격)
병사공격력   55 (장갑관통, 몸관통, 범위타격, 목표를날림)
건물공격력   30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30 (캐터펄트 탄환)
공격사거리   200
 
총방어력     8
갑옷방어     4
방어기술     4
방패방어     0
 
체력         1
사기         9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대학)
갑옷업그레이드  +0
 
양성비용   400
유지비용   1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0) 설원(+0)
 
특성
- 지역 제압사격
- 긴 사거리의 공격무기
- 공격에 불을 사용할 수 있음
- 높은 사기
- 숨길 수 없음
 
캐터펄트 투석기는 나무로 된 몸체와, 사람의 머리를 뭉개버리기에 충분한 크기의 투척용 돌로 구성됩니다. 이 무기는 고대 로마시대의 전장에서와 같은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세 시기에 들어서면서 캐터펄트 투석기 보다 새롭고 강력한 신무기들로 대체되어 갔습니다.
 
캐터펄트 투석기는 원시적인 디자인의 투석기로 적의 성벽이나 성문을 부수거나, 밀집대형의 적에게 타격을 주는 용도로 사용하게 됩니다. 공성무기 중 가장 살상력이 뛰어나므로 대규모 전투에서 밀집대형의 적들을 상대로 유용하지만, 명중률이 떨어지므로 소규모 전투에선 그다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사거리가 발리스타 타워보다 길므로 화약시대 이전엔 공성전에서도 활약할 수 있지만, 대건물 공격력이 약한 편이므로 탄약 잔여량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범용성이 우수한 공성무기지만, 고저차가 심하면 제대로 사격할 수 없고 같은 투석기가 앞에 있으면 사격할 때 방해받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터펄트 투석기는 불타는 탄환을 쓸 수 있습니다. 명중률은 떨어지지만, 살상력이 늘어나고 적의 사기를 더 많이 감소시킬 수 있으며 공성무기를 불태울 수 있습니다.


트레뷰셋 투석기
Trebuchet (EE)
 
병종    공성무기
인원    20
건물    공성 작업장(공성무기LV3)
 
주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6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30)
 
부무기종류   공성미사일 (타격)
병사공격력   55 (장갑관통, 몸관통, 범위타격, 목표를날림)
건물공격력   90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30 (트레뷰셋 탄환)
공격사거리   285
 
부무기종류   공성미사일 (타격)
사격공격력   12 (장갑관통, 몸관통, 목표를날림)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3 (젖소시체)
공격사거리   215
 
총방어력     8
갑옷방어     4
방어기술     4
방패방어     0
 
체력         1
사기         9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대학)
갑옷업그레이드  +0
 
양성비용   430
유지비용   2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0) 설원(+0)
 
특성
- 지역 제압사격
- 긴 사거리의 공격무기
- 공격에 불을 사용할 수 있음
- 부패한 소의 시체를 날릴 수 있음
- 높은 사기
- 숨길 수 없음
 
트레뷰셋 투석기는 11세기 이전의 망고넬 투석기와 캐터펄트 투석기에서 더욱 발전된 무기입니다. 이 무기는 큰 규모의 성벽을 공략하는데 효과적인 공성용 장비로서 빠르고 넓게 세계에 전파되었습니다. 트레뷰셋 투석기는 또한 불타오르는 포탄을 발사할 수도 있고, 적의 군대를 황폐하게 만드는 부패한 동물시체도 발사할 수 있습니다.
 
트레뷰셋 투석기는 긴 사거리와 강력한 대건물공격력 덕분에, 화약시대 이전의 공성전에서 매우 유용한 투석기입니다. 불타는 탄환으로 밀집된 적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으므로 대규모 전투에서도 쓸만하지만, 명중률이 매우 낮아 인마살상용으론 캐터펄트 투석기보다 효율이 낮은 편입니다. 크기가 커서 사격할 때 장애물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지만, 그만큼 적 공성무기의 표적이 되기 쉽고 성문도 통과할 수 없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레뷰셋 투석기는 불타는 탄환을 던져 사기를 더 많이 떨어뜨릴 수 있고, 부패한 젖소의 시체를 던져 적의 사기를 빠르게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 단, 투척된 소의 시체 가까이 가면 아군도 감염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사석포
Bombard (EE)
 
병종    공성무기
인원    20
건물    총포상 (대포LV1)
 
주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6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30)
 
부무기종류   공성미사일 (타격)
병사공격력   55 (장갑관통, 몸관통, 범위타격, 목표를날림)
건물공격력   120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30 (사석포 탄환)
공격사거리   325
 
총방어력     8
갑옷방어     4
방어기술     4
방패방어     0
 
체력         1
사기         9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연금술학교)
갑옷업그레이드  +0
 
양성비용   610
유지비용   2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0) 설원(+0)
 
특성
- 지역 제압사격
- 매우 긴 사거리의 공격무기
- 공격에 불을 사용할 수 있음
- 높은 사기
- 숨길 수 없음
 
사석포는 최초의 원시적인 공성포입니다. 이 무기는 14세기 초반에 중국과 서유럽에서 발명되었으며 14세기 후반에는 다른 지역에까지 보급되었습니다. 포의 재료는 청동이나 철이었고, 돌로 된 포탄을 발사하여 적의 방어를 무너뜨릴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사석포는 불타오르는 포탄을 발사할 수도 있는데 그 포탄은 타르로 적신 넝마를 포탄 주위에 감싸서 제작되었습니다. 이런 불타오르는 포탄은 적의 군대를 불태워 버릴 수 있습니다.
 
사석포는 화약의 전파 이벤트 이후에 쓸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디자인의 대포입니다. 트레뷰셋보다 대건물 공격력이 강력해 화약시대 직후의 공성전에서 사용할 만 하지만, 연사력이 느리고 폭발 범위가 좁으며, 빗나갔을 때의 편차가 매우 심해 병사 살상용으론 거의 쓸모가 없는 편입니다. 또, 포신 바로 앞에 있는 장애물은 적 아군 가리지 않고 피해를 주므로 진형을 짤 때 주의해야 합니다.
사석포는 불타는 탄환을 쓸 수 있습니다. 명중률은 떨어지지만, 살상력이 늘어나고 적의 사기를 더 많이 감소시킬 수 있으며 공성무기를 불태울 수 있습니다.


리볼트
Ribault (EE)
 
병종    공성무기
인원    20
건물    대포 제작소 (대포LV2)
 
주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6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30)
 
부무기종류   공성미사일 (타격)
병사공격력   65 (장갑관통, 몸관통, 목표를날림)
건물공격력   5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108 (리볼트 탄환)
공격사거리   150
 
총방어력     8
갑옷방어     4
방어기술     4
방패방어     0
 
체력         1
사기         9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연금술학교)
갑옷업그레이드  +0
 
양성비용   400
유지비용   2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0) 설원(+0)
 
특성
- 발사체가 적병을 놀라게 할 수 있음
- 긴 사거리의 공격무기
- 높은 사기
- 숨길 수 없음
 
많은 수의 파이프가 달려 있는 모습 덕분에 '오르간 포'로도 알려져 있는 리볼트는 전장에서 살벌한 광경을 연출합니다. 아홉개의 짧은 파이프가 장착된 이 무기는 종종 긴 사정거리의 공성무기보다도 높은 방어효율을 보여줍니다. 아홉개의 포신이 집중포화를 시작할 때 적군은 싸우기보다 도주를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리볼트는 여러개의 탄환을 연속으로 발 사해, 인마를 살상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건물에도 피해를 줄 수 있지만 효율이 좋지 않으므로, 적군을 상대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리를 잡고 지속적인 사격만 할 수 있으면 상당한 화력을 보여주지만, 사거리가 짧고 발사 시간이 오래 걸리며, 바로 앞의 장애물은 적 아군 가리지 않고 피해를 주므로 사용하기가 까다로운 편이며, 특히 고저차가 있으면 제대로 사격을 못한다는 점과, 탄환이 매우 빨리 소모되어 장기전에선 쓸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그래도, 적을 쉽게 겁먹게 할 수 있으므로, 다른 사기 저하 무기와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서펜틴 대포
Serpentine (EE)
 
병종    공성무기
인원    20
건물    대포 주조소 (대포LV3)
 
주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6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30)
 
부무기종류   공성미사일 (타격)
병사공격력   65 (장갑관통, 몸관통, 목표를날림)
건물공격력   10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36 (서펜틴 탄환)
공격사거리   450
 
총방어력     8
갑옷방어     4
방어기술     4
방패방어     0
 
체력         1
사기         9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연금술학교)
갑옷업그레이드  +0
 
양성비용   700
유지비용   1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0) 설원(+0)
 
특성
- 발사체가 적을 놀라게 할 수 있음
- 매우 긴 사거리의 공격무기
- 높은 사기
- 숨길 수 없음
 
서펜틴이라는 명칭은 이 대포의 길고 가느다란 포신에서 비롯되었습니다.이 공성무기는 성벽보다는 적의 병사들을 공격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길고 날씬한 모습의 포신은 정확성과 긴 사거리를 갖추게 해주었고, 작은 포구경은 연사속도를 종전의 대구경 대포들보다 빠르게 해주었습니다.
 
서펜틴포는 건물파괴보다는 인마살상을 목적으로 제작된 대포로, 포신이 좁고 폭발 범위도 좁은 편이지만 사거리가 길고 명중률이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원거리에서 밀집된 적의 군대에 지속적으로 타격을 입히는 용도로 유용하지만, 지형의 영향을 많이 받고 바로 앞의 장애물은 적 아군 가리지 않고 피해를 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대규모 전투에서 방어적으로 나오는 적군에게 효과적이지만, 건물파괴능력은 매우 약하므로 공성전을 할 땐 대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포
Cannon (EE)
 
병종    공성무기
인원    20
건물    대포 주조소 (대포LV3)
 
주무기종류   검 (찌르기)
근접공격력   6
돌격보너스   3 (돌격거리 30)
 
부무기종류   공성미사일 (타격)
병사공격력   65 (장갑관통, 몸관통, 범위타격, 목표를날림)
건물공격력   250
돌격보너스   3
탄약잔여량   30 (캐논 탄환)
공격사거리   380
 
총방어력     8
갑옷방어     4
방어기술     4
방패방어     0
 
체력         1
사기         9
피로         1
 
무기업그레이드  +1 (연금술학교)
갑옷업그레이드  +0
 
양성비용   870
유지비용   250
 
지형영향   일반(+0) 사막(+0) 숲(+0) 설원(+0)
 
특성
- 지역 제압 사격
- 매우 긴 사거리의 공격무기
- 공격에 불을 사용할 수 있음
- 높은 사기
- 숨길 수 없음
 
이 전형적인 대포는 15세기 중반에서 후반에 전 세계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대포는 커다란 바퀴가 달린 차체에 개선된 장포신이 결합된 형태였으며, 이전 시기의 사석포보다 훨씬 우수한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이 무기는 엄청난 사거리에서 적의 성벽을 파괴할 수 있으며, 인마살상용으로 제작된 폭발형 유탄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대포는 확실히 공포의 대상입니다.
 
대포는 밸런스가 잘 잡힌 후기의 공성화기로, 건물 파괴력이 매우 우수해 가장 강력한 성벽도 손쉽게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명중률 때문에 인마 살상용으론 효율이 좋지 않은 편입니다. 운이 좋으면 밀집된 적에게 어느정도 타격을 입힐 수 있지만, 가급적이면 공성용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대포는 명중률이 낮은 대신 폭발 범위가 넓은 작열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가
 
폴란드는 최소한의 테크로 효율성이 좋은 공성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 팩션입니다 대포 주조소만 건설해도 모든 대포를 사용할 수 있는데다, 건물파괴용의 캐논과 적군살상용의 리볼트와 서펜틴포를 골고루 보유하고 있어서 공성무기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테크트리가 짧다는 것은 상당한 장점으로, 다른 팩션이 대포 생산 건물을 업그레이드 할 동안, 폴란드는 다른 건물에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특히, 건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연금술 시설을 지어, 동시대의 다른 팩션보다 빠르게 공성무기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궁병들의 사거리가 짧은 폴란드에게 리볼트와 서펜틴포는 매우 유용한 무기입니다. 특히, 리투아니아 궁병의 말뚝을 이용해 공성무기를 적절히 보호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며, 기병을 운용하기 힘든 지형에서 효과적으로 적들을 상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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