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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창병] 야리 영웅

by 구호기사 2013. 1. 27.
728x170


강점 & 약점

  • 기병과 싸울 훌륭함.
  • 백병전에서 매우 좋음.
  • 뛰어난 사기.
  • 대규모 근접 유닛들이 다수 몰려들거나 뎃포 유닛과 전투 취약함.

특수능력

  • 창방진 - 창방진은 기병 공격을 단념하도록 야리를 이용해 사방을 창벽으로 세워버린 움직일 없는 튼튼한 사각방진이다.
  • 신속한 전진 - 짧은 시간 동안 유닛의 이동속도와 돌격 보너스를 증가시킨다.
  • 새로운 활력 - 새로운 활력은 근처에 있는 유닛들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오랫동안 열심히 싸울 있도록 한다.
  • 확고한 방어 - 일시적으로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사기 저하를 막는다. 사용한 유닛과 인근의 3개 유닛까지 짧은 시간 동안 무너지지 않도록 한다.

요구조건


설명

창의 달인들은 훌륭한 방어 부대이며, 기병에 치명적으로 강하다.

중무장한 이 숙련된 창병에게는 두려움이 없다. 그들은 성을 주로 지키며 어떤 적에게도 성의 주요 거점을 내주지 않는다. 이들의 무기는 적의 기병에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해주고 전장에서 무시할 수 없는 존재로 만들어 준다. 하지만 그들은 측면 공격과 대규모 병력을 지닌 적 유닛에 취약하다. 특히 병사수가 적어서 병사수가 많은 적에게 약합니다. 특히 숙련된 검병은 이 숙련된 소규모 부대를 압도할 수 있다. 일본의 창조 신화 중 창에 관한 신화가 있다. 이자나기 노 미코토라는 신이 "아메노누보코 창"으로 바다를 찔러 오노고로 섬을 만들었다. 오노고로 섬은 자신들이 살던 고향을 본떠서 만들었다. 이자나기 노 미코토는 결혼 후 사랑의 결실로 첫 아이인 하루코를 낳았고 후에 여덟번째 아이를 낳아서 일본이라는 나라를 만들었다.


능력치[각주:2]

  항목

 수치

 비고

 인원

 40

 고정

 고용시간

 3

 고정

 고용제한

 1

 고정

 모집비용

 155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3], 철광[각주:4], 기예(현명한 군주)[각주:5]에 의해 감소

 유지비

 22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6]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10

 레벨, 무기대장간[각주:7], 주주츠도장[각주:8]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20

 말사육장[각주:9], 무기실험장[각주:10], 겐주츠도장[각주:11]기예(돌격전술[각주:12], 현명한 군주[각주:13])에 의해 증가

 대기병보너스

 25

 고정

 근접방어

 15

 레벨, 소주츠도장[각주:14]기예(방어전술[각주:15], 현명한 군주[각주:16])에 의해 증가

 갑옷

 8

 갑옷대장간[각주:17], 무기고[각주:18]에 의해 증가

 사기

 40

 레벨, 종교건물[각주:19], 소주츠도장[각주:20]기예(무사도[각주:21], 현명한 군주[각주:22])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2

 

 달리는 속도

 3.75

 기예(대형)[각주:23]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5.5

 

 맵 이동력

 15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4]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기병 돌격에 대한 저항
  •  창방진 사용 가능
  •  신속한 전진 사용 가능
  •  새로운 활력 사용 가능
  •  확고한 방어 사용 가능
  •  근처의 유닛을 고무시킴
  •  모랄쇼크 공격에 저항
  •  숲에서 매복 가능
  •  열기 저항
  •  추위 저항
  •  뛰어난 스태미너



운용


야리 영웅은 이 게임에서 가장 강력한 야리 보병들로, 단 한부대만 고용할 수 있는 영웅 유닛입니다. 이들이 장비한 창은 아시가루들이 장비한 쥬몬지야리(십문자창)가 아닌 스야리(소창)이며 창의 길이가 아시가루들보다 더욱 짧고 보조무기를 장비하고 있지 않습니다. 

야리 영웅은 비싸고 인원이 적고 한부대만 고용할 수 있는 제한이 있지만, 뛰어난 능력치와 다양한 특수스킬로 전황을 뒤집을 수 있는 엘리트 병사들입니다. 이들의 대기병 성능은 발군으로 일반 기병들은 물론 영웅급 기병들도 손쉽게 상대할 수 있으며, 일시적으로 속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신속한 전진'으로 창병과의 싸움을 회피하려는 기병을 습격하기 좋습니다. 또, 높은 방어력과 체력[각주:25]으로 적의 집중 공격에도 오래 버틸 수 있고, 자신과 주변 부대에 버프를 주는 확고한 방어와 새로운 활력은 장기전에서 한방에 전황을 뒤집는 카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야리 보병들처럼 대보병 능력이 좋지 않아, 카타나 계열 보병에게 크게 밀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인원이 매우 적어 적 기병을 잡는 속도도 그리 빠르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잘 큰 야리 사무라이가 기병을 더 빨리 잡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각주:26]또, 갑옷 방어력을 무시하고 영웅급 유닛도 즉사시킬 수 있는 뎃포와 공성무기 공격에 매우 취약하므로, 적 부대에 해당 병과가 있을 경우 몸을 사리지 않으면 집중 사격으로 순식간에 궤멸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적 부대의 구성에 따라 최전방에 나서서 적들의 공격을 버텨주는 역할을 맡길지, 후열에서 버프와 사기 보너스를 주면서 우회하는 기병을 막아주는 보조부대의 역할로 사용할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캠페인에서는 야리 계열 기예를 모두 개발하고 전설적인 소주츠 도장을 지어야만 고용할 수 있으므로 극후반에 등장하게 됩니다. 야리 기예를 일찍 타는게 유리한 오다나 우에스기 같은 가문에서 활용하기 좋은데, 쇼군2 초기버전에선 가격에 비해 그다지 좋은 영웅이 아니었지만 거듭된 버프로 꽤 쓸만해졌습니다. 특히 새로운 활력과 확고한 방어를 같이 쓸 수 있다는 사기성(?) 덕분에 장기전에서 엄청나게 유용해졌고, DLC로 영웅급 기병들이 많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이들을 상대하는 용도로 활용도가 높아졌습니다.


특수능력



창방진[각주:27]

야리 영웅은 쉴트롬 대형과 흡사한 창방진 대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글 스킬이므로 언제든 사용과 해제가 가능합니다. 창방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야리 영웅들은 사방으로 창을 내밀어 고슴도치와 같은 형태로 방어하게 됩니다.

2.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이동시키면 창방진이 해제됩니다.

3. 포위를 당해도 사기저하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미디블2의 쉴트롬 대형과 흡사하게 사방에서 몰려오는 기병을 상대할 수 있는 진형입니다.

그런데 까놓고 말해 쇼군2 최고의 계륵과도 같은 특수능력으로, 겉보기엔 좋아보이지만 어떻게 활용을 해볼려고 해도 답이 안나오는 기술입니다. 일단 아시가루의 창벽 스킬처럼 근접전으로 돌입하면 창방진을 쓸 수 없습니다. 또 이동을 시켜도 창방진이 풀려버립니다. 이 때문에 창방진을 미리 쓰고 적이 붙기를 기다려야 하는데, 쇼군2 AI가 바보가 아니라서 적 기병들은 야리 영웅을 필사적으로 피해다닙니다. 길막 용도로 쓸려고 해도 인원 40명밖에 없으니 방진이 너무 작아서 길막으로 쓰기도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야리 영웅은 전투 중 적 기병을 추격하는 경우가 많지 기병에게 공격당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수동적으로 기병이 공격해오길 기다려야 하는 창방진은 활용도가 굉장히 애매해집니다. 물론 느린 보병들 상대론 충분히 이동을 방해할 수 있지만, 대보병 성능이 썩 좋지않은 야리 영웅으로 보병을 상대하는 것 자체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그나마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방원진 같은 극단적인 방어 진형에서 야리 영웅만 원진 밖으로 빼서 창방진으로 버티는 것... 이 경우 적 기병이 야리 영웅을 피해서 방원진을 공격하면 바로 창방진을 풀고 적 기병의 후방을 공격할 수 있으므로 활용도가 올라갑니다.

참고로 창방진을 쓰기 위해선 기예 '창술전문화'가 필요한데, 야리 영웅을 고용하려면 창술전문화의 상위 기예인 '소주츠 숙련화'가 필요하므로 실질적으로 별다른 제한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주:28]



신속한 전진

쿨다운 : 180초

지속시간 : 40초


신속한 전진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야리 영웅의 이동속도가 지속시간동안 빨라집니다.

2. 야리 영웅의 돌격보너스가 지속시간동안 +1 상승합니다.

3. 지속시간동안 피로도에 의한 속도저하를 무시합니다.


야리 영웅이 일시적으로 전력질주를 할 수 있게 하는 스킬입니다. 별다른 기예 필요없이 바로 쓸 수 있으며, 사용시 지속시간 동안 평소 달리기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전속력으로 달리는 기병을 추격하긴 무리지만, 창병을 피하기 위해 급선회하는 기병의 측면을 칠때 매우 유용합니다. 또 빠른 속도를 이용해 적의 궁병을 치거나 측면으로 파고들어 지휘 중인 적장을 노릴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부대가 지친 상태가 되면 이동 속도가 매우 느려지는데, 신속한 전진 스킬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지친 상태의 이동 속도 페널티를 무시하고 최대의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병들은 야리 영웅을 필사적으로 피해다니므로, 이들을 추격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스킬...



확고한 방어

쿨다운 : 300초

지속시간 : 30초


확고한 방어는 야리 영웅 자신의 부대와 인접한 세개의 아군부대에게 지속시간동안 버프를 걸어줍니다.

확고한 방어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확고한 방어의 효과를 받는 동안 사기가 고정되어 저하되지 않습니다.

2. 지속시간동안 근접 방어력이 +3 상승합니다.


지속시간동안 패주가 절대 일어나지 않게 해주는 훌륭한 버티기용 스킬로, 근접 방어력이 오르는 것도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영웅 유닛이 근처에 있는것만으로도 일반 유닛들은 고무상태가 되는데, 여기에 확고한 방어를 적절한 타이밍에 써주면 왠만한 아시가루급 보병들도 죽을때까지 싸우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압도적으로 유리할땐 방어력 상승 효과를 노리고 빠르게 써주는게 좋지만, 비등비등할땐 피해가 누적되어 사기가 저하되는 타이밍에 써주는 것이 무난합니다.

주의할 점은 확고한 방어는 고무 범위나 새로운 활력의 범위보다 좁습니다. 아군부대에게 버프를 확실하게 걸기 위해선 최소한 돌격거리 이내로 근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각주:29]



새로운 활력

쿨다운 : 300초

지속시간 : 40초


새로운 활력은 야리 영웅 자신의 부대와 인접한 세개의 아군부대에게 지속시간동안 버프를 걸어줍니다.

새로운 활력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모된 스태미너를 모두 회복합니다.

2. 지속시간동안 최상의 스태미너 상태를 유지합니다.


장기전에서 대단히 유용한 스킬로 스태미너를 순식간에 회복시켜 탈진상태의 부대를 생생하게 만들어줍니다.

아무리 강력한 병사들도 탈진상태가 되면 제대로 된 전투력을 발휘할 수 없고 이동속도도 느려지는데, 이를 한번에 뒤집어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야리 영웅은 '확고한 방어'와 '새로운 활력'을 같이 가지고 있는 몇 안되는 유닛 중 하나이므로, 이 둘을 적절한 타이밍에 사용하면 장기전에서도 아군부대의 전투력을 최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매우 유용한 스킬이지만 전투가 빠르게 끝나는 단기전에선 체감효과가 떨어지고, 전투에 돌입시 처음 3분동안은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무기대장간 (공격 +4) : 야리 영웅은 일반적으로 전장에서 기병을 노리게 되는데, 적 기병은 야리 영웅을 피해다니므로, 짧은 시간에 최대한 많이 죽일 수 있는 공업이 꽤 쓸만합니다. 또, 상대적으로 낮은 공격력을 보충하여 대보병능력을 어느정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장인의 갑옷대장간 (갑옷 +3) : 야리 영웅의 기본 갑옷 수치가 높은 편이라 우선도는 약간 떨어지지만, 방업으로 버티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이 경우 최전방에서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모루의 역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야영지 *


- 주즈츠 도장 (공격 +2) : 위에 설명한것 처럼 공격력 업그레이드는 유용합니다.





- 무기고 (갑옷 +2) : 위에 설명한 것처럼 방어력 업그레이드는 유용합니다.





야리 영웅은 공격력 업그레이드가 유용한 편입니다. 야리 영웅은 영웅 유닛 중 가장 공격력이 낮아서 카타나 병과와 매우 힘겨운 싸움을 해야 하는데, 공격력을 최대한 끌어올려주면 보병도 어느정도 상대할 수 있게 됩니다. 또, 기병에게 붙었을때 짧은 시간에 많은 기병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방업을 선택할 경우 대단힌 높은 방어력을 가지게 되어 오랜시간 적의 집중공격을 버텨낼 수 있지만, 다른 공격적인 부대의 지원이 없으면 힘겨워지므로, 아군 부대와 조합을 생각해서 방업을 선택합시다. 방업을 할 경우 최전방에 세우는 부담이 적어져, 아군을 고무시키고 스킬로 보조하면서 적의 공격을 버텨내는 전열의 핵심부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리 영웅은 사기가 40이나 되는데다 사기 보조 스킬까지 보유하고 있으므로, 신궁의 사기 업그레이드는 전혀 필요치 않습니다. [각주:30]



  1. 야리 도장 LV4 [본문으로]
  2.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테이블은 patch21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3.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4.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5.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6.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7.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8.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9.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1.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2. 돌격+2 [본문으로]
  13. 돌격 +2 [본문으로]
  14.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야리 병과 방어 +2 [본문으로]
  15. 방어 +1 [본문으로]
  16. 방어 +1 [본문으로]
  17.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18.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19.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0.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1. 사기+1 [본문으로]
  22. 사기 +1 [본문으로]
  23.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24.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5. 쇼군2 백과사전에 누락되어 있는데, 영웅급 유닛은 일반 유닛보다 더 많은 체력을 가지고 있어 일반적 보병이 한방에 죽는 공격도 몇번 더 버틸 수 있습니다. 단, 공성무기와 뎃포는 예외. [본문으로]
  26. 물론 능력치가 매우 높은 영웅급 기병과 싸울땐 야리 영웅이 더 낫지만, 일반 기병들은 인원수가 많은 야리 사무라이들이 더 빠른 속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7. 기예 '창술전문화' 필요 [본문으로]
  28. 아무래도 창방진을 야리 사무라이에게 주려다 만 느낌이 듭니다. 차라리 인원이 많은 야리 사무라이에게 창방진이 있었으면 활용도가 훨씬 올랐을듯... [본문으로]
  29. 새로운 활력 범위 45 확고한 방어 범위 30 [본문으로]
  30. 모든 영웅 유닛들은 기본 사기가 높아서 추가적인 사기가 필요하지 않으니, 공방 업글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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