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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기병] 다케다 아카조나에(적비대)

by 구호기사 2013.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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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 & 약점

  • 기병전에 좋음.
  • 보병전에 좋음.
  • 평균적인 속도보다 빠름.
  • 야리와 나기나타 유닛에 약함.
  • 뎃포 유닛에 취약함.

특수능력

  • 쐐기진 - 적의 대형을 손쉽게 무너뜨리기 위해 쐐기진으로 훈련되어 있다.

요구조건


  • 자원: 군마


설명

이 기병은 보통 손에 검을 들고 있으며, 전선을 베어버릴 준비가 되어있다.
아카조아네는 전선에 충격을 주기에 최적합이고, 근처의 모든 적을 부수어 아수라장으로 만들어버린다. 물론 그들은, 적 병사의 측면이나 배후에서 돌격을 할때 특별히 효과적이다. 난전에서 그들은 보병이나 기병처럼 싸울수 있으나, 모든 기병이 그렇듯 장도나 창병에게는 주의해야 한다. 근접병과가 그러하듯, 그들은 불화살의 집중사격에 취약하다; 역사적으로 충분히 증명되었듯 나가시노의 전투에서 오다의 머스켓총병은 다케다의 기병공격에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나가시노까지, 다케다 가문의 아주 유명한 기병대는 경쟁 가문들이 두려워한것이 당연했다. 전투는, 일반적인 다케다의 전술처럼 적을 향해 돌진으로 시작되었는데 아주 적합했다. 적들은 그들이 다가온다는 예상에 따라, 보통 사기가 저하되었다. 그들은 또한 다케다 신겐이, 사령관으로 오다 노부가와와 평등한 몇 안되는 사람중 한명이라는 점에 사기가 저하되었다. 신겐은 능숙하게 그의 기병대와, 그의 "24명의 장군", 근위대를 지휘했다. 그들중 일부는 당신이 생각하는것 보다 가까이 있었다 : 신겐이 좋아하는 코사카 마사노부는, 이전에 신들에게 사랑의 맹약을 했듯이 적장을 향해 달려나갔고, 신겐은 연인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수도"처럼 드물지 않은 사무라이사이는, 서로 전장에서 죽을때까지 있기로 한 준비된 서약이 유용하다고 예상되었다.


능력치[각주:2]

 항목

 수치

 비고

 인원

 80

 고정

 고용시간

 2

 고정

 모집비용

 90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3], 철광[각주:4], 기예(현명한 군주)[각주:5]에 의해 감소

 유지비

 20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6]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9

 레벨, 무기대장간[각주:7]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25[각주:8]

 말사육장[각주:9], 겐주츠도장[각주:10], 바주츠도장[각주:11], 기예(돌격전술[각주:12], 현명한 군주[각주:13])에 의해 증가

 대기병보너스

 15

 고정

 근접방어

 4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14], 현명한 군주[각주:15])에 의해 증가

 갑옷

 6

 갑옷대장간[각주:16]에 의해 증가

 사기

 12

 레벨, 종교건물[각주:17], 소주츠도장[각주:18]기예(무사도[각주:19], 현명한 군주[각주:20])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4

 

 달리는 속도

 12

 기예(대형)[각주:21]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14

 

 맵 이동력

 20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2]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하마 가능
  • 쐐기진 가능
  • 주위 아군을 고무시킴
  • 추위 저항
  • 열기 저항
  • 숲에서 매복 가능
  • 뛰어난 스태미너



운용


다케다 아카조나에는 다케다 가문 고유 유닛으로, 붉은 갑옷을 장비한 정예 기병입니다. [각주:23] 강력한 엘리트급 창기병으로 야리 기병과 친위대의 중간 정도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케다 야리 기병과 함께 주력 창기병으로 활용이 가능한데, 공방 능력치가 조금 더 우수해 야리 기병 최대의 단점인 지속적인 근접전에서 조금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기본 돌격력이 다케다 야리 기병보다 5 낮지만, 요구 건물에 무기실험장(돌격보너스 +5)이 있어 캠페인에선 다케다 야리 기병과 동일한 돌격력 30을 가지게 됩니다. [각주:24] 이 때문에 야리 보병을 제외하면 보병으로 아카조나에의 돌격을 막기가 매우 버거우며, 이동 속도가 빠르고 높은 대기병 보너스를 가지고 있어 기병과의 대결에서도 상당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장군과 영웅급 유닛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주변 아군을 고무시키는 특성이 있으므로, 장군이 다가가기 힘든 최전방과 양익 끝의 아군에게 다가가 사기를 복돋아 줄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유용한 창기병이지만 가성비가 매우 좋은 다케다 야리 기병과 역할이 매우 겹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뭣보다 아카조나에를 고용하기 위해선 무기실험장(돌격보너스 +5)을 지어야 하는데, 무기실험장은 기병에겐 쓸만해도 보병에겐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떨어지는 업그레이드고[각주:25],  마구간을 업글해도 고용시간이 2턴 고정이라 대량양성에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그리고, 사소한 차이지만 다케다 야리 기병과 25금의 유지비 차이가 나므로, 대량 운용할땐 유지비가 부담스러운 편입니다. 이런 제약 때문에 다케다 야리 기병을 주력 창기병으로 사용하면서 아카조나에를 쓰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장간 거점을 두개 이상 점거할 경우 하나를 아카조나에 전용 고용거점으로 개발하면 무난하게 둘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일반 유닛에게 없는 주변 아군을 고무시키는 능력이 있으므로, 부대마다 약간씩 넣어주면 사기 관리가 상당히 쉬워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주:26]


특수능력


다케다 아카조나에는 말에서 내려서 싸울 수 있습니다.

말은 제자리에서 대기하기 때문에 다시 탈 수도 있지만, 적군의 공격을 받으면 놀라서 도망가버립니다. 그러면 해당 전투에선 다시 말을 탈 수 없습니다.


말에서 내린 아카조나에는 야리 사무라이와 흡사한 창병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공방 8/10으로 다케다 야리 기병보다 방어력이 약간 낫지만, 다른 유닛을 상대하기엔 능력치가 아쉬운 편이므로,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말에서 내리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항목 

 수치

 비고

 근접공격

 8

 기마 상태보다 1 감소

 돌격보너스

 15

 기마 상태보다 10 감소

 걷는 속도

 2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달리는 속도

 3.75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돌격 속도

 5.5

 일반 사무라이 이동속도



쐐기진

아카조나에는 쐐기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각주:27] 토글 스킬이므로 언제든 사용과 해제가 가능합니다.

쐐기진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병들은 부대장이 맨 앞에 위치한 모양의 삼각형 대형을 취합니다.

2. 돌격시 대형 후열이 앞열을 밀어주는 형태가 되어 돌파력이 극도로 상승합니다.

3. 돌격하는 기병이 닿는 면적이 줄어들므로 살상력은 감소합니다.

4. 대열을 유지하려는 특성 때문에 선회속도가 감소합니다.


쇼군2의 쐐기진은 미디블2의 잉여한 쐐기대형과 달리 보병의 종심을 쉽게 돌파할 수 있을 정도로 돌파력이 상승합니다.[각주:28] 종심이 돌파된 부대는 사기가 급격히 저하되므로, 사기가 낮은 보병은 이것만으로도 바로 패주해버릴 정도로 위협적이며, 종심 돌파가 성공하면 강제 이동으로 적군의 배후로 이동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각주:29]

돌격력이 강력한 아카조나에에게 매우 유용한 스킬로, 평지라면 창벽상태의 야리 아시가루나 야리 영웅을 제외한 야리 병과까지 종심돌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기병에겐 비효율적이니 기병 상대로는 일반 대형으로 돌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무기대장간(공격 +4) : 아카조나에의 공격력을 끌어올려 대보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장인의 갑옷대장간(갑옷 +3) : 화살 방호능력을 극대화 시키고, 돌격 후 빠질때의 사상자를 줄여주며 근접전에서 버티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아카조나에를 고용하기 위해선 무기실험장(돌격보너스 +5)이 필수이므로, 특수건물 업그레이드만 신경쓰면 됩니다. 보통 기병에게 쓸만한 업그레이드는 대장간이나 군마 번식장인데, 아카조나에의 기본돌격력이 매우 우수하므로 군마번식장으로 추가 돌격보너스를 받기보단, 대장간으로 공방 업글을 해서 근접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단점은 위에 언급했듯이 무기실험장을 대장간 거점에 지어버리면 보병 고용거점으론 적합하지 않게 되는 점입니다. [각주:30] 이 때문에 대장간 거점을 두개 이상 점령 후 아카조나에 전용 고용 거점으로 한 곳을 개발하던가, 아니면 군마 번식장이 있는 곳을 개발하여 돌격 보너스에 올인하는 것이 무난한 선택입니다.



  1. 마구간 LV1 [본문으로]
  2.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테이블은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3.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4.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5.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6.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7.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8. 요구건물에 무기실험장이 있어서 캠페인에선 돌격보너스가 30이 됩니다. [본문으로]
  9.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0.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1. 마구간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5 [본문으로]
  12. 돌격+2 [본문으로]
  13. 돌격 +2 [본문으로]
  14. 방어 +1 [본문으로]
  15. 방어 +1 [본문으로]
  16.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17.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18.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19. 사기+1 [본문으로]
  20. 사기 +1 [본문으로]
  21.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22.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3. 다케다 신겐의 부하였던 야마가타 마사카게가 이끈 정예 부대로 붉은 무구를 착용했습니다. 다케다 가문 멸망 이후에도 사나다 유키무라가 아카조나에를 이끌고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기습하였는데, 이에 감명받은 이에야스도 붉은 무구를 장비한 정예부대를 따로 편성하기도 하였습니다. 여담이지만 적비대라고 안쓰고 아카조나에라고 쓴 이유는, 쇼군2 다른 병과가 대부분 현지발음으로 번역되어 있어서 통일성을 위해 아카조나에로 기재합니다. [본문으로]
  24. 물론, 다케다 야리기병은 무기고나 주즈츠 도장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아카조나에보다 업그레이드 자유도가 높습니다. [본문으로]
  25. 일반적으로 창기병 계열은 낮은 공방을 보조하기 위해 말사육장 거점이 아닌 대장간 거점이 선호되는데, 대장간 거점에 무기실험장을 지어버리면 보병에게 필요한 업글 하나를 버리게 됩니다. 물론 돌격에 올인하기 위해 말사육장 거점을 사용하면 이런 딜레마가 해소되지만, 아카조나에의 기본돌격력이 매우 강력한만큼 추가적인 돌격보너스는 그렇게 절실하지 않는다는게 문제... [본문으로]
  26. 이 때문에 야리 아시가루 + 아카조나에 조합이 쓸만합니다. 아카조나에의 고무 능력으로 아시가루가 상당히 잘 버티고, 아시가루의 싼 유지비 때문에 아카조나에를 대량 운용해도 부담이 적어집니다. [본문으로]
  27. 단, 사용하는데 장군 스킬 '기병 지휘관' 1레벨 이상이 필요합니다. 기병 지휘관 스킬은 장군 3레벨에 찍을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8. 아마 물리엔진이 적용된 것이 큰 영향을 미친듯 합니다. 미디블에선 전열이 멈추면 후열도 멈췄는데, 쇼군2에선 전열이 멈춰도 후열이 밀어줘서 돌파를 해버립니다. [본문으로]
  29. 대략 카타나 병과를 상대로 사용시 사상자 10명 안팎으로 적 대형을 완전히 관통하는 것이 가능 [본문으로]
  30. 돌격 보너스가 쓸만한 보병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보병들은 지속적인 근접전 능력이 필요하므로, 공방 업그레이드쪽이 더욱 절실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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