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점 & 약점
- 철갑은 뎃포 공격에 맞서 매우 끈질기게 만듦.
- 무거운 갑옷으로 이동속도가 느림.
- 갑옷과 근접 방어가 매우 좋음.
- 대 기병전에 매우 좋음.
- 평균적인 근접 공격.
특수능력
- 신속한 전진 - 짧은 시간 동안 유닛의 이동속도와 돌격 보너스를 증가시킨다.
요구조건
설명 2
진정한 사무라이는 머스켓의 포화속에서 승리를 쟁취한다!중갑과 고도의 훈련끝에, 이 창병은 적의 머스켓 총격속에서도 전진할수 있다. 이 중갑은 그들이 수많은 총알을 뚫고 진격할수 있게 하지만, 진격속도를 늦춘다. 그러나, 이 공격적인 영혼과 기운은 그들로 하여금 단점을 막아준다 : 그들은 머스켓으로부터 성공의 기회를 위해 돌진 한다. 그들의 창은 기병대에게 어마어마한 전투력을 부여한다. 사무라이의 갑옷은, 멋과 복잡한 디자인으로 명성이 높았으나, 머스켓의 도입으로 전쟁의 판도가 바뀜으로 인해 의장용으로 전락하였다. 가죽갑옷은 그들에게 화살에 대한 방어력을 제공했으나, 총알은 갑옷에 새로운 기준을 요구하게 되었다. 유럽의 갑옷처럼, 일본의 대장장이는 총격을 방어할수 있단것을 입증하였다. 시기라는것은 원래 조각처럼 "증거"가 나오기 전까지 총알이 뚫지 못하게 만들어졌다. 합리적인 전사는 타격을 줄수 있을때만 갑옷을 구입하거나 사용한다!
능력치 3
운용
다테 철갑 사무라이는 방탄 효과가 있는 철갑으로 중무장한 사무라이들로 다테 가문 고유 유닛입니다. 이들은 야리 사무라이처럼 스야리(소창)를 장비하고 있으며, 중무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나기나타 사무라이급으로 이동속도가 느립니다. 25
이들은 쇼군2 오리지널 유닛 중 유일하게 뎃포 저항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뎃포사격을 맞아도 즉사하지 않고 어느정도 버틸 수 있습니다. 물론 화살에 대한 저항력도 매우 높아, 기본적으로 사격에 취약한 다테 노다치 사무라이 대신 적의 집중사격을 받아주는 역할로 매우 유용합니다. 기본 갑옷수치가 최상급인 9 인데다 요구건물인 무기고 업그레이드를 받으면 기본 갑옷방어력이 11이 되며, 만약 노다치를 위해 장인의 갑옷 대장간까지 건설한다면 갑옷 방어력만 14가 되므로, 적군의 비오듯 쏟아지는 화살을 유유히 헤치면서 돌격할 수 있습니다. 뎃포에 대한 저항력이 있긴 하지만 사격에 당하면 화살보다 피해가 크므로, 다른 방법이 없을때만 뎃포를 상대로 정면돌격 하는 것이 좋습니다. 26
다테 철갑 사무라이는 야리 사무라이와 같은 스야리를 사용하므로 기병 상대로 매우 강력합니다. 더구나 공방 수치가 창병치고 매우 우수하여(캠페인 기준으로 기본 공방 8/20) 공격력만 올려주면, 보병 기병 가리지 않고 전천후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사격무기에 대한 높은 저항력과 느린 이동 속도를 보조하는 '신속한 전진' 특수능력으로 범용성이 매우 높고 약점이 적습니다. 다테 가문 특화 유닛인 노다치 사무라이와 궁합이 매우 훌륭하여, 다테 노다치 사무라이에게 부족한 대기병 능력과 사격에 버티는 능력을 보조하고 모루의 역할로 적의 맹공을 버텨낸 후, 노다치 사무라이가 망치의 역할을 맡아 적을 분쇄하는 전술이 유용합니다. 27
다테 철갑 사무라이는 전천후로 활약할 수 있는 범용성이 좋은 창병이지만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캠페인에서 4부대 고용 제한이 걸려 있어 다수를 운용하고 싶어도 운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최전방 주력부대를 제외하면 철갑 사무라이를 배치하고 싶어도 배치할 수가 없습니다. 또, 보병치고 가격과 유지비가 매우 비싸고, 이동 속도가 너무 느려 '신속한 전진'을 사용해도 기병을 덮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 공격력이 낮고 방어력이 높기 때문에 공업이 매우 절실한데, 다테 가문은 노다치 사무라이를 위해 장인의 갑옷 대장간을 짓는 것이 효율적이라, 철갑 사무라이 역시 방업으로 가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28 철갑 사무라이를 위해 장인의 무기 대장간을 짓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달랑 4부대를 위해 비싼 무기 대장간을 업그레이드하고 다시 부수는 것은 비효율적이니 어쩔 수가 없는 부분.... 사실, 4부대 제한만 아니면 이런 단점은 소소하다고 볼 수 있겠지만, 4부대 제한 페널티가 너무 커서 어쩔 수 없이 주력부대로는 쓸 수 없다는게 가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29
특수능력
신속한 전진
쿨다운 : 180초
지속시간 : 40초
신속한 전진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다테 철갑 사무라이의 이동속도가 지속시간동안 빨라집니다.
2. 다테 철갑 사무라이의 돌격보너스가 지속시간동안 +1 상승합니다.
3. 지속시간동안 피로도에 의한 속도저하를 무시합니다.
다테 철갑 사무라이가 일시적으로 전력질주를 할 수 있게 하는 스킬입니다. 별다른 기예 필요없이 바로 쓸 수 있으며, 사용시 지속시간 동안 평소 달리기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기본 이동속도가 느린 철갑 사무라이에게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스킬... 이걸 써도 별로 빠르진 않지만, 적의 화망을 뚫고 돌격할때 정말 도움이 됩니다. 덕분에 나기나타 사무라이보다 공격적으로 운용하기 좋고, 장기전이 벌어져 피로가 누적된 상황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철갑 사무라이의 기본 돌격보너스가 12인데 여기에 다테 가문 돌격보너스와 '공격전략' 기예, 그리고 신속한 전진 보너스까지 합치면 돌격 보너스가 17까지 오르므로 돌격으로 의외로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철갑 사무라이는 일반적으로 전열에 배치하므로, 양익으로 접근하는 기병과 싸우는 상황이 잘 벌어지지 않지만, 적 기병이 근처에 있을 경우 기습적으로 신속한 전진을 쓰고 돌격하면 방심한 기병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노려볼 만 합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무기대장간 (공격 +4) : 다테 철갑 사무라이는 방어력이 매우 우수하므로 낮은 공격력만 올려주면 범용성이 무척 좋아집니다.
- 장인의 갑옷대장간 (갑옷 +3) : 갑옷 방어력을 극한까지 끌어올릴 경우 사격 공격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높아지고, 모루 역할에 좀 더 충실해집니다.
다테 철갑 사무라이는 고용 요구건물에 '무기고(갑옷+2)'가 있으므로, 특수건물만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다테 가문 본거지인 이와테에 대장간이 있고, 동북쪽 해상거점에 철이 있으므로, 자금만 있으면 초반에 바로 장인의 대장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다테 철갑 사무라이는 공격력이 낮고 방어력이 우수한 방어적인 보병이므로, 공격력 업그레이드가 여러모로 유용하지만, 본문에 기술한 제한 때문에 결국 장인의 갑옷대장간을 선택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갑옷 업그레이드 선택도 나쁘진 않아서 적의 집중사격도 웃으면서 무시할 수 있을 정도의 맷집을 보여주지만, 단독으로 적 보병을 상대할땐 살상 능력이 떨어지므로 강력한 공격력의 다테 노다치 사무라이와 조합하는 것이 필수가 됩니다. 30
- 야리 도장 LV1 [본문으로]
- 한글패치에서 번역이 안되어 있습니다. [본문으로]
-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테이블은 patch21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 캠페인에선 다테 가문 보너스로 14가 됩니다. [본문으로]
-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 돌격+2 [본문으로]
- 돌격 +2 [본문으로]
-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야리 병과 방어 +2 [본문으로]
- 방어 +1 [본문으로]
- 방어 +1 [본문으로]
- 캠페인에선 고용에 '무기고'가 필요하므로 기본 갑옷수치가 11이 됩니다. [본문으로]
-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 사기+1 [본문으로]
- 사기 +1 [본문으로]
-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 사실 이런 유닛은 고증상 존재하지 않았기에 상상력을 발휘해서 창작한듯 합니다. 철갑옷으로 총탄을 막는게 가능하면, 총기의 발달로 중갑기사가 사라지지 않았겠죠... [본문으로]
- 뎃포에 맞으면 생명력이 높고 갑옷이 튼튼한 영웅급 유닛도 즉사한다는 것을 보면 매우 특이한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하기 어려워 장담하기 어렵지만 갑옷방어력 수치가 저항력에 영향을 주는듯 합니다. (보통 뎃포 사격은 갑옷 수치를 완전 무시합니다.) [본문으로]
- 장군 스킬인 '고수' 3레벨때의 공격력 +3과 장인의 무기대장간 공격력 +4를 받으면 공방 15/20의 매우 균형잡힌 능력치가 됩니다. [본문으로]
- 이해하기 어렵지만 센고쿠 지다이 DLC 유닛 중 유일하게 고용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작진의 실수가 아닌가 싶은데(커스텀에서 고용제한을 넣으려다 실수로 캠페인까지 제한한게 아닌가 싶음) 수많은 패치에도 고용제한이 풀리지 않는거보면 의도한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단일 유닛으로 밸런스를 깰 정도는 아니므로, 팩파일 매니져로 캠페인 고용제한을 풀어버리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본문으로]
- 올방업이 나쁜건 아니지만, 기본 공격력이 8이라 적 보병을 잡는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모루 역할로는 탄탄해지지만, 단독으로 적 보병을 상대해야 할 경우 살상력이 매우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 [본문으로]
- 특히 일부러 안개낀 날씨를 선택해서 공격할 경우 불화살에 맞아도 피해가 거의 없을 정도로 튼튼해집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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