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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공성무기] 호조 하쿠게키호 아시가루 (모루타루 아시가루)

by 구호기사 2013. 3. 16.
728x170

강점 & 약점

  • 높은 발사 각도는 성벽 뒤에 있는 유닛을 공격하는 좋음.
  • 느린 재장전 속도와 낮은 정확도를 가짐.
  • 백병전 매우 약함.
  • 기병에 취약함.

요구조건


설명[각주:2]

하쿠게키호는 병사들의 머리를 넘어 발사할수 있고, 심지어 높은 벽도 넘어간다.
화약무기인 하쿠게키호는, 당연하게도 소음과 화약냄새가 있지만, 고고도로 날아가는 사격무기가 가진 간접적 화력이라는데 장점이 있다. 이를 운용하는 자들은 고도의 훈련을 받아야 한다. 이는 적을 위협할순 있지만, 그들의 적은 머릿수와 낮은 사기는 근접전에서 매우 취약하게 만들며 손쉽게 무너지는 결과를 불러온다. 그들은 준비가 되면 매우 세심한 궤적 설정으로 행동하고, 파괴한다. 하쿠게키호는 사용자가 위험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만드나, 호조는 위험에 대해 겁없이 덤볐다. 진지하게 카마쿠라 쇼군의 직무를 하지않고, 호조 타카토키는 아무거나 모든것을 하였다. 그는 동시대에 "겨우 정상인" 으로 생각되었다. 그는 좋은 삶의 질을 즐겼고, 불명예에 개의치 않고 상당히 사회적으로 용납되지않는 사무라이가 아닌 길을 그와 가족에게 가져왔다. "타이헤이키" 라는 중세 일본의 연대기에서는 "낮과 밤동안, 그의 불명예와 음탕한 행동은 조상들의 명예를 실추시켰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그의 일생동안 그는 몰락을 가져왔다"


능력치[각주:3]

항목

 수치

 비고

 인원

 40

 고정

 고용시간

 2

 고정

 모집비용

 85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4], 철광[각주:5], 기예(현명한 군주)[각주:6]에 의해 감소

 유지비

 125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7]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2

 레벨, 무기대장간[각주:8]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5

 말사육장[각주:9], 겐주츠도장[각주:10]기예(돌격전술[각주:11], 현명한 군주[각주:12])에 의해 증가

 사거리

 300

 고정

 정확도

 25

 레벨, 활제작소[각주:13], 규도도장[각주:14]에 의해 증가

 재장전기술

 15

 레벨, 병기창[각주:15]에 의해 증가

 탄약

 8

 고정

 근접방어

 1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16], 현명한 군주[각주:17])에 의해 증가

 갑옷

 1[각주:18]

 갑옷대장간[각주:19]에 의해 증가

 사기

 3

 레벨, 종교건물[각주:20], 소주츠도장[각주:21]기예(무사도[각주:22], 현명한 군주[각주:23])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2.1

 

 달리는 속도

 4.25

 기예(대형)[각주:24]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6

 

 맵 이동력

 12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25]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스커미쉬 모드 가능
  •  모랄 쇼크 효과
  •  범위 타격을 입힘
  •  보조무기 보유
  •  숲에서 매복 가능



운용

호조 하쿠게키호 아시가루[각주:26]는 화약무기인 하쿠게키호(박격포)를 장비한 아시가루들로 호조가문 고유 유닛입니다. 

하쿠게키호는 하늘높이 발사하여 적의 머리위로 탄환을 떨어뜨리는 곡사형 화기로, 목표물이나 지면에 닿으면 작은 폭발을 일으킵니다. 무기의 특성 때문에 장애물을 거의 무시할 수 있지만, 목표물에 피탄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이동 중인 목표물에 대해선 비효율적입니다. [각주:27] 폭발력은 호로쿠 투석기나 보히야에 비해 작은 편으로, 직격당한 유닛은 즉사하지만 폭발에 휘말린 적은 튕겨나갔다가 다시 일어서므로 살상력 자체는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탄환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져서 그런지 정확도 수치 이상으로 명중률이 상당히 좋은 편으로, 빗나간 탄환도 해당 목표분대 근처에 떨어질 정도로 명중률이 상당합니다. [각주:28] 이 때문에 난전에서도 팀킬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으므로, 후열에서 안정적으로 지원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보히야 아시가루에 비하면 순간적인 파괴력이 약하고 착탄 시간도 오래 걸리지만, 300이라는 엄청난 사거리[각주:29]와 장애물과 고저차를 완전히 무시하는 곡사사격으로 방어적으로 버티는 적을 괴롭히는데 이만한 무기가 없습니다. 이 때문에 언덕에서 버티는 적군들을 아군 피해없이 손쉽게 피해를 줄 수 있으며, 방심한 적장을 집중사격으로 순식간에 끔살시킬 수도 있습니다. 방어전에서는 운용에 주의가 필요한데, 아군 전열에 돌격하는 보병을 목표물로 할 경우 5~7초 앞을 내다보고 예측사격을 하게 되므로 박격포탄이 아군 머리 위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돌격중인 적에겐 사격하지 말고, 후열의 적 궁병을 목표로 사격하거나 전선이 형성된 후에 사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정확도가 좋은만큼 팀킬 위험도 적은 편이므로, 아군 보병과 대치중인 적 보병에게도 안정적으로 지원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각주:30]



공성전에선 고저차와 장애물을 거의 무시하므로, 성 내의 방어군을 괴롭히는데 유용합니다. 긴 사거리 덕분에 안전하게 사격을 할 수 있으며, 건물 뒤에 숨어있는 적군도 어렵잖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단, 성벽에 배치된 궁병을 제거할땐 직사형 공성무기인 대포와 보히야가 더 효과적이니,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단 이들과 조합해서 공성을 하는 것이 더욱 유용합니다. 다수의 대포, 보히야, 하쿠게키호로 구성된 공성부대가 탄약이 다 될때까지 성내 방어군을 괴롭힌 뒤 보병을 돌입시키면, 대군이 주둔한 철옹성도 손쉽게 함락이 가능합니다. 수성전에서도 이런 장점들이 매우 유용하지만, 의도치않게 자신의 건물이나 성벽을 부술 수 있으므로 목표물을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조가문 입장에서 대포, 보히야와 함께 공성유닛의 정점을 찍는 유닛이지만, 여러가지 단점도 산재하고 있습니다. 일단, 보병처럼 보이지만 보히야 아시가루들처럼 맵 이동력이 매우 느려 주력군에 배치하면 군대의 이동력이 크게 감소합니다. 또,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화력을 보이는 유닛이 아니므로 단기전에선 보히야보다 화력이 딸리는 편이고, 살상력이 큰 편이 아니라서 탄약이 다 될때까지 사격해도 죽인 적군 수가 생각보다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요구건물에 무기고(갑옷+2)가 있다는 것으로, 사실상 적에게 공격당할 일이 전혀 없는 사거리 300의 공성유닛에게 갑옷 업그레이드는 하등 쓸모없는 페널티나 마찬가지입니다. 더구나, 무기고 때문에 대포와 보히야에게 가장 필수적인 수렵야영지(정확도+5)를 지을 수 없어 둘 중 하나를 포기하거나, 아니면 이미 지어진 건물을 다시 부수고 다른 건물을 세운 뒤 유닛을 고용하는 삽질을 해야만 합니다. [각주:31] 이 때문에 호조 가문은 시마즈 가문 이상으로 건설 계획을 잘 세우는게 중요한데,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하쿠게키호, 보히야, 대포와 같은 공성무기는 전투 중에 소모되거나 궤멸되는 상황이 잘 일어나지 않는 병종이므로, 적절히 운용하면 추가 고용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호조 가문으로 할 땐 최대한 공성유닛들이 전멸하지 않게 운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다수의 공성무기가 경험을 쌓아 정확도와 재장전시간이 향상되면 원거리에서 다른 가문을 압도할 수 있는 화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활제조소 (정확도 +20) : 호조 하쿠게키호 아시가루에게 가장 유용한 업그레이드입니다.





호조 하쿠게키호 아시가루는 고용 요구건물에 무기고(갑옷+2)가 있으므로, 특수건물만 선택하면 됩니다. 원거리 사격 유닛이니만큼 당연히 활제조소의 정확도 업그레이드가 가장 절실하며, 호조 가문의 동쪽에 위치한 히타치를 점령하여 공성무기 제조소를 지어 고용하는 것이 가장 무난한 선택입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했듯이 무기고와 수렵야영지는 같이 지을 수 없으므로, 다른 사격유닛이나 공성무기를 고용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총기제조소를 업그레이드 하는 타이밍에 무기고도 같이 지어 다수의 하쿠게키호 아시가루를 고용한 뒤, 무기고를 파괴하고 다시 수렵야영지를 짓는 선택이 무난합니다. 이 경우 무기고를 다시 지을때까지 더 이상의 호조 하쿠게키호 아시가루를 고용할 수 없으니, 한번 고용한 공성 유닛들을 잃지 않게 조심해서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공성기술자의 작업장 LV3 [본문으로]
  2. 한글패치에 번역이 안되어 있습니다. [본문으로]
  3.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4.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5.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6.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7.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8.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9.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0.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1. 돌격+2 [본문으로]
  12. 돌격 +2 [본문으로]
  13. 수공업소 +5, 화살제조소 +10, 장인의 활제조소 +20 [본문으로]
  14. 유미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모든 원거리 병과 정확도 +2 [본문으로]
  15. 최초로 건설시 재장전 10% 감소 [본문으로]
  16. 방어 +1 [본문으로]
  17. 방어 +1 [본문으로]
  18. 캠페인에서는 요구건물에 무기고가 있으므로 기본 갑옷수치가 3이 됩니다. [본문으로]
  19.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20.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1.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2. 사기+1 [본문으로]
  23. 사기 +1 [본문으로]
  24.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25.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26. 비타튼튼 한글패치에선 모루타루 아시가루라고 번역했는데, 영어인 Mortar를 일본식으로 읽은 단어라 매우 어색한 조어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일본에서도 모루타루란 말은 거의 안쓰니, 일상적으로 쓰는 하쿠게키호로 대체하였습니다. [본문으로]
  27. 거리에 따라 시간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발사 후 피격될때까지 5~7초 가량 걸립니다. 이동 중인 목표물에 대해서는 예측사격을 하므로 어느정도 맞출수는 있지만, 목표물이 이동 중 방향을 바꿔버리면 거의 빗나가버리니 가급적 정지한 목표물에 사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본문으로]
  28. 일반적으로 강한 힘으로 직사에 가깝게 발사하는 탄환일수록 빗나갈때의 오차가 커지지만, 박격포처럼 위에서 탄환이 떨어지는 형태는 빗나가도 오차범위가 작습니다. 그래서 기본 정확도 25라는 낮은 수치인데도 체감상 상당히 잘 맞추는 편입니다. 게임에서보면 관측이나 계측도 안하고 땅에 박고 바로 사격하는데도 상당한 명중률을 보이므로 엄청난 계산 능력자들인듯 합니다. ;; [본문으로]
  29. 이동 가능한 사격 유닛 중 가장 긴 사거리입니다. [본문으로]
  30. 물론, 폭발 무기이므로 어느정도 팀킬 위험성은 감수해야 합니다. 그래도, 호로쿠 투석기나 대포, 보히야에 비하면 팀킬을 상당히 억제할 수 있는 편... [본문으로]
  31. 일반적으로 초반에 수렵야영지를 짓고 궁병과 투석기, 대포를 충분히 양산한 뒤, 화약기예가 개발되고 총기제조소가 지어질때쯤 수렵야영지를 부수고 무기고를 짓고 하쿠게키호 아시가루를 적당히 생산합니다. 이후 총기제조소를 병기창으로 업글하고 하쿠게키호 아시가루를 충분히 고용했다면 다시 무기고를 부수고 수렵야영지를 지은뒤 보히야 아시가루를 양산하면 턴 낭비와 업글 낭비를 최소화하면서 모든 유닛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 봐서 알 수 있듯이 엄청난 삽질을 안할 수가 없으므로, 차라리 정확도 5를 포기하고 무기고로 밀고 나가는 것도 생각해 볼 만 합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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