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토탈워 : 쇼군2]/[병과: 쇼군2 오리지널]

[병과/궁병] 핫토리 산적단

by 구호기사 2013. 3. 30.
728x170

강점 & 약점

  • 매복 도중 사격이 가능.
  • 대부분 지형에 매복 가능.
  • 매복하면서 걷는 것이 가능.
  • 백병전 시 약함.
  • 기병에 취약함.

특수능력

  • 불화살 - 이 유닛은 짧은 시간 동안 불화살을 날릴 수 있다. 불화살은 더 좋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고 가연성 건물 또는 물체에 불을 붙일 수 있다. 불화살은 비 오는 날씨에선 사용할 수 없다.
  • 차폐물 - 당신이 방어할 때 배치 단계에서만 설치할 수 있는 차폐물이다. 이것은 적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적의 화살이나 탄을 막아주는 방어물이다.

요구조건


설명[각주:3]

산적의 스승은 전투에 유용한 사람이고, 사각지대에서 공격하는데 전문가이다.
이 무자비한 산적은 벚꽃 한송이 뒤에도 숨을수 있을것 같다! 이는 흔히 볼수있는 사례는 아니지만, 적들로 하여금 약간의 방심을 유도한다. 이들은 대부분의 지형에 매복이 가능하고, 매복이 들키지 않고 이동이 가능하며, 심지어 매복한 상태로 화살을 쏠수 있다! 이들은 숲이나 다른 복잡한 지형에 있는 적들로 하여금 불편하고 성가시게 만들고, 그들은 적은 장비만 사용한다 : 보이지 않는 적과 싸우는것은 누구에게나 쉬운일이 아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궁병처럼 이들은 난전이 벌어지면 손쉽게 조각나 버릴것이며, 그들의 위치가 노출된 상태에서 기병대의 발 밑에 무너질것이다. 핫토리는 이가현 지역의 작은 가문중 하나였고, 근처에 가문 구성원들이 있었으며, 그들은 둔갑술의 전통이 이가현 주변에서 계승되는것을 알고 있었다. 닌자는 현지의 무법자로 끝나지 않고 상당기간 무법자로 존재했다. 강도질은 흔한것으로 끝나지 않고, 이는 이가의 사람들에게 전쟁에서의 생존수단이기도 했다; 그들의 사냥감은 이웃이자 경쟁자였다. 그러나 이는, 그들로 하여금 불공평의 원인이 되었으며, 전시에 살인적이고 교활한 인간으로 만들었다.


능력치[각주:4]

항목

 수치

 비고

 인원

 120

 고정

 고용시간

 1

 고정

 모집비용

 400

 난이도에 따라 증감[각주:5], 철광[각주:6], 기예(현명한 군주)[각주:7]에 의해 감소

 유지비

 100

 난이도에 따라 증감, 기예(도도부현)[각주:8]에 의해 감소

 근접공격

 2

 레벨, 무기대장간[각주:9], 주주츠도장[각주:10]에 의해 증가

 돌격보너스

 2

 말사육장[각주:11], 무기실험장[각주:12], 겐주츠도장[각주:13]기예(돌격전술[각주:14], 현명한 군주[각주:15])에 의해 증가

 사거리

 150

 고정

 정확도

 35

 레벨, 활제작소[각주:16], 수렵야영지[각주:17], 기예(궁수전문화[각주:18]), 규도도장[각주:19]에 의해 증가

 재장전기술

 25

 레벨, 기예(규주츠 숙련화[각주:20])에 의해 증가

 탄약

 20

 레벨, 기예(천지[각주:21])에 의해 증가

 근접 방어

 1

 레벨, 기예(방어전술[각주:22], 현명한 군주[각주:23])에 의해 증가

 갑옷

 1

 갑옷대장간[각주:24], 무기고[각주:25]에 의해 증가

 사기

 6

 레벨, 종교건물[각주:26], 소주츠도장[각주:27]기예(무사도[각주:28], 현명한 군주[각주:29])에 의해 증가

 걷는 속도

 2.1

 

 달리는 속도

 4.25

 기예(대형)[각주:30]에 의해 증가

 돌격 속도

 6

 

 맵 이동력

 15

 기예(바주츠숙련화)[각주:31]에 의해 증가

 특이사항

  •  전투 시작 시 중립 지역에 배치 가능
  •  걷는 중 은신 가능
  •  사격 중 은신 가능
  •  스커미쉬 모드 가능
  •  야전 방어전에서 차폐막 설치 가능
  •  불화살 사용 가능
  •  보조무기 보유
  •  평지에서 매복 가능
  •  숲에서 매복 가능



운용

핫토리 산적단은 은신과 매복에 능한 궁병들로 핫토리 가문 고유 유닛입니다. 다른 핫토리 특화 유닛들처럼 전투 전 중립지역에 자유롭게 배치가 가능하며, 추가로 평지 은신이 가능하므로 전장 어디든 자유롭게 매복이 가능합니다. 걷는 중에 은신이 유지되므로, 적과 거리를 적당히 유지하면 들키지 않고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사격 중에도 은신상태가 유지되므로 적의 매복탐지 거리 안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반격받지 않고 사격까지 가능합니다. [각주:32] 상대가 인간이라면 날아온 화살의 궤적을 역추적하여 매복한 핫토리 산적단을 발견 할 수 있겠지만, AI는 매복 사격을 당하면 우왕좌왕하면서 맞아주므로 안전하게 적의 전력을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단, 경기병은 탐지 거리가 사격 사거리보다 더 길므로 단독으로 접근하면 자살행위가 되기 쉽고, 궁병과 고급기병은 탐지 거리가 사격 사거리와 거의 비슷하여 사격시 은신이 발각되기 쉽습니다.[각주:33] 반면에 보병들은 탐지 거리가 사격 사거리보다 짧아 사격을 해도 들키지 않으므로, 보병이 있는 방향으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각주:34]

이런 은신 사격 특성 덕분에 대치상태에서 매우 유리하게 적군을 소모시킬 수 있는 궁병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단점도 존재하는데, 핫토리 유미 아시가루와 유지비가 동일하고 정확도가 더 우수하지만, 인원수가 적어 전열에 세우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특히 갑옷이 매우 빈약하고 근접전 능력이 형편없어 적의 공격에 노출되면 바로 궤멸적인 타격을 입기 쉬우므로, 전열에는 인원수가 많은 핫토리 유미 아시가루나 튼튼한 핫토리 유미 사무라이를 배치하고, 핫토리 산적단은 게릴라용으로 소수만 운용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또, 적의 측면에 배치하더라도 은신이 들켜 집중공격을 받으면 쉽게 제압되므로, 핫토리 산적단을 보호할 다른 유닛을 근처에 같이 매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로 신경써야 할 점이 많은 유닛이지만, 적들이 방어적으로 버티는 상황에서 안전하게 적군을 소모시킬 수 있는 유닛이라 활용하기에 따라 다른 고급궁병 이상의 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각주:35]

캠페인에선 범죄조직체가 필요하다는 점 때문에 등장시기가 다른 궁병보다 약간 늦습니다. 하지만, 범죄조직체를 지을 수 있는 '시노비 교장' 기예는 핫토리 가문 초반 필수 기예이므로 다른 가문보다는 빠른 타이밍에 건설이 가능합니다. [각주:36]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정확도 업그레이드가 필수이므로, 잇코잇키의 주 거점인 에치젠을 점령하고 그곳에 범죄조직체와 수렵야영지를 지어 핫토리 산적단을 고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특수능력


핫토리 산적단은 야전 방어전에 한해서 전투 전에 차폐물을 미리 배치할 수 있습니다. [각주:37]

은근히 배치가 까다로운데, 고저차가 심하면 안되고, 배치 위치에 나무나 돌 같은 장애물이 있어도 안되고, 좌우측 다른 아군 부대와 거리가 너무 가까워도 배치가 안됩니다. 만약 배치가 안되면 약간씩 이동시켜서 배치버튼이 활성화 되는지 확인해봅시다.

용도는 말 그대로 화살류를 막아주므로 사격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또, 보병과 기병의 이동을 방해하는 장애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차폐물을 죽 이어 붙이는 것은 불가능해 차폐물 사이의 틈으로 적들이 진입할 수 있지만, 돌격이 방해되고 병목현상이 쉽게 일어나므로 방어가 매우 쉬워집니다. 단, 아군이 공격할땐 방해가 되므로 까는데 주의가 필요하며, 폭발성 무기의 공격을 받으면 부서질 수 있습니다.

핫토리 산적단을 중립지역에 배치해도 차폐물 건설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은신기능을 이용해 계속 이동해가면서 싸우는 핫토리 산적단에겐 의외로 쓸 일이 없는 편. 적극적인 방어가 필요한 전투에서 간혹 사용하는 편입니다.



불화살 (기예 '궁도' 필요)

쿨다운 300초

지속시간 90초[각주:38]


토글 스킬이었던 미디블 토탈워와 달리 일격필살의 데미지 딜링 스킬로 변한 불화살입니다. 

불화살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핫토리 산적단의 다음 공격이 불화살로 변합니다.

2. 명중률이 약간 떨어집니다.

3. 적의 갑옷수치를 어느정도 무시하는 강력한 공격으로 변합니다. [각주:39]

4. 모랄 쇼크 효과가 있습니다.

5. 건물을 불 태울 수 있습니다.


효과가 매우 뛰어난 대신, 한번 쓰면 다시 300초 기다려야 불화살을 쓸 수 있습니다. 300초란 시간이 짧은 시간이 아니므로, 한 전투에 한두번 겨우 쓸 수 있습니다. [각주:40] 또, 건물에도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화재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건물에 쓰기는 좀 아까우니 유닛을 제거하는데 쓰는 것이 좋습니다.

궁병 너프 전엔 그야말로 무시무시한 위력을 보여줘서, 궁도 기예 익힌 군대와 못 익힌 군대가 싸우면 못 익힌 쪽이 떡실신할 정도로 파괴적이었으나 너프된 지금은 뭐 300초마다 한번 쏠 수 있는 보너스샷 같은 성능입니다. [각주:41] 그래도, 궁병으로 잡기 힘든 중장갑 유닛을 쉽게 잡을 수 있으므로 쓰는 타이밍을 잘 잡으면 매우 유용합니다. 핫토리 산적단은 은신사격으로 안전하게 사격이 가능하므로, 적의 위협적인 부대를 일점사로 잡아낼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추천 업그레이드

* 특수건물 *




- 장인의 활제조소 (정확도 +20) : 궁병이라면 무조건 명중률 추천합니다.





* 야영지 *


- 수렵 야영지 (정확도 +5) : 역시 궁병이라면 무조건 명중률 추천합니다.





핫토리 산적단에게 가장 쓸만한 업그레이드는 정확도 업그레이드입니다. 유미 아시가루보단 정확도가 좋은 편이지만, 느린 재장전속도와 적은 인원수 때문에 화력이 그다지 뛰어난 편이 아니므로, 정확도를 최대한 끌어올려 화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가장 쓸만한 선택입니다. 핫토리 가문 본거지에서 가장 가까운 활제조소 거점은 북쪽의 잇코잇키 거점인 '에치젠'이므로, 최우선적으로 잇코잇키를 멸망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덤으로 잇코잇키가 보유한 '카가'엔 대장간도 있으므로 여러모로 핫토리 가문에겐 최우선 목표... [각주:42]


  1. 술집 LV3 [본문으로]
  2. 유미 도장 LV1 [본문으로]
  3. 한글패치에 번역이 안되어 있습니다. [본문으로]
  4. 능력치는 패치에 의해 언제든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글명은 비타튼튼 한글패치 기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멀티플레이 관련 능력치는 생략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장군 스킬 및 총고문(가로)의 영향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본문으로]
  5. 노멀 100%, 베리하드115%, 레전더리 120% [본문으로]
  6. 1단계 -10%, 2단계 -20%, 3단계 -30% [본문으로]
  7. -5% 모든 지역에 영향 [본문으로]
  8. 모든 육군과 해군의 유지비 -5% [본문으로]
  9. 2단계 공격력 +2, 3단계 공격력 +4 [본문으로]
  10.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공격력 +2 [본문으로]
  11. 2단계 돌격 +3, 3단계 돌격 +5 [본문으로]
  12.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돌격 +5 [본문으로]
  13. 카타나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돌격 +2 [본문으로]
  14. 돌격+2 [본문으로]
  15. 돌격 +2 [본문으로]
  16. 수공업소 +5, 화살제조소 +10, 장인의 활제조소 +20 [본문으로]
  17. 야영지 업그레이드. 정확도 +5 [본문으로]
  18. 정확도 +10 [본문으로]
  19. 유미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모든 원거리 병과 정확도 +2, 유미 병과 정확도 +10 [본문으로]
  20. 재장전속도 +10 [본문으로]
  21. 화살 +50% [본문으로]
  22. 방어 +1 [본문으로]
  23. 방어 +1 [본문으로]
  24. 2단계 방어력 +2, 3단계 방어력 +3 [본문으로]
  25. 야영지 업그레이드 건물. 방어력 +2 [본문으로]
  26. 선근숙 사기 +3, 신궁 사기 +5 [본문으로]
  27. 야리 도장 최대 업그레이드. 사기 +1 [본문으로]
  28. 사기+1 [본문으로]
  29. 사기 +1 [본문으로]
  30. 달리기 속도 2% 증가 [본문으로]
  31. 이동력 10% 증가 [본문으로]
  32. '사격 중 은신' 특성은 키쇼닌자도 가지고 있지만, 사거리가 워낙 짧아 유명무실한 특성인 반면, 핫토리 산적단은 사거리가 길어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핫토리 산적단은 쇼군2에서 유일하게 은신사격이 가능한 '궁병'입니다. [본문으로]
  33. 만약 핫토리 산적단이 사격 중 은신이 풀리면 사격을 중지하기 전까진 탐지 거리 밖으로 벗어나도 다시 은신이 되지 않습니다. 은신상태로 돌아가려면 사격을 중지하고 약 6~7초 이상 대기하면 되므로, 상황에 따라 사격을 중지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34. AI의 경우 매복군을 발견하더라도 전군이 반응하지 않고 매복을 탐지한 부대만 반응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다수의 핫토리 산적단을 매복시켜 일점사를 하면 궁병도 손쉽게 제압이 가능합니다. 단, 기병은 상성상 어쩔 수 없으므로, 근처에 야리 기병이나 창병을 매복시켜 기병이 접근하려고 할때 저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문으로]
  35. 특히 공성무기들과 비교하면 탄약이 넉넉하고 변수가 적으므로, 들키지만 않으면 상당 수의 적군을 안전하게 사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본문으로]
  36. 시노비 교장의 효과인 '닌자 스킬 비용 -20%' '범죄조직체, 닌자집단 요새, 밀수조직체 건설 가능' 효과가 핫토리 가문에게 매우 쓸만한터라, 다른 가문보다 일찍 마스터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지역 재산을 비약적으로 늘릴 수 있는 밀수조직체가 주 목적... [본문으로]
  37. 단, 성을 포위했는데 방어군이 요격한 경우엔 방어전이라도 차폐물 배치가 불가능합니다. [본문으로]
  38. 90초 동안 불화살을 쏠 수 있다는 말이 아니라, 90초동안 불화살 준비시간이 유지된다는 말입니다. 불화살 스킬은 무조건 한번쏘면 다시 쿨다운을 채워야 쓸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39. 자세한 수치는 데이터를 뜯어봐도 안나와서 잘 모르겠는데, 중장갑 유닛에 일반 화살보다 유용합니다. 하지만 뎃포만큼 강하진 않습니다. [본문으로]
  40. 군사부 총고문(가로)가 있으면 쿨다운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41. 이 때문에 예전엔 무조건 궁도 기예를 먼저 찍고 시작할 정도였으나, 지금은 취향에 따라 다른 기예를 우선적으로 찍어도 됩니다. [본문으로]
  42. 특히 유지비가 너무 비싸 병력의 양적 우위를 점하기 힘든 핫토리 가문은 필수적으로 질을 향상시켜야 하므로, 대장간과 활제조소를 가진 잇코잇키는 가장 최우선 목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잇코잇키는 워낙 공격적인 가문이라, 가만있어도 먼저 선전포고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 싸울 수가 없는 편... [본문으로]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